나도 한마디 (31)

  • 귀요니쑤 | [답글] 소나 너무좋아용~
  • 아이콘 커피우유이브 | [답글] 선생님 혹시 이번에 나온 신규템에 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소나는 어떤 신화템을 가는게 좋습니까?
  • Flkasaf | 신화아이템: 아직 게임을 못해봐서 정확히는 모르겠으나 시즌 6때와 비슷하게 롤백된 "강철의 솔라리 팬던트"가 좋은 것 같습니다. 스킬가속+체력+방어력 및 마법저항력+오오라+광역 보호막이 있던 솔라리 팬던트는 시즌 6 당시엔 제가 항상 1코어로 구매하는 아이템이었습니다.그런데 마나 재생 옵션이 없어서 마나가 부족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전설아이템: 아마도 알고 계시겠지만 전설아이템 중 "흐르는 물의 지팡이"와 콩콩이의 시너지가 매우 좋아 보이네요. 그 외에도 "구원", "미카엘의 축복" "불타는 향로"정도가 좋은 아이템 같습니다. 마나관리 및 스킬 가속: 룬 "침착"이 다시 너프되고 여신의 눈물로 스택쌓기가 거의 불가능해져서 마나가 매우 부족해질 것 같습니다. 그래서 스킬 가속을 확보하는데 크게 신경을 쓸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게임을 제대로 해보지 않고 대충 생각하여 적은 내용이라 단순히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잘못된 내용도 많을 수 있어요.
  • 으아아이이잉 | [답글] 저도 소나로 다1찍은 소나유저인데요 아디는 sup012입니다 많이 배우고 갑니다 제가 아는 꿀팁들로는 한타땐 w파워코드 2번 돌리는거랑 향로갔을때 안정적인 바론 먹기정도가 있습니당 선향로가서 주도적으로 5ㄷ5 열어버리는것도 좋은 방법인 것같습니다
  • Flkasaf | 먼저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또한 저도 예전엔 다른 분들은 어떻게 소나를 하는지 궁금해서 공략글도 찾아보고 다른 분들 아이템 빌드도 찾아보곤 했는데 이렇게 댓글로 의견을 공유해주시니 감사합니다. 덕분에 생각하지 못했던 빌드나 팁에 대해서 배우고 갑니다.
  • 띠부띠 | [답글] 진짜 어이없어서 회원가입을 했다 ㅋㅋㅋㅋㅋㅋㅋ
  • Flkasaf | 일단 정확한 정보부터 짚어봅시다. op.gg에 표시되어있는 스킬 사거리 정보는 정확하지 않습니다. 단적인 예로 사이온의 q 스킬, 아트룩스의 스킬의 사거리 표시를 보시면 됩니다. 그 외에도 롤 인벤의 스킬 사거리 표시 또한 정확한 값은 아닙니다. 제가 아는 한 아래 참고한 자료의 스킬값이 가장 정확합니다. 이에 대해 의문점이 있으시면 추가로 질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 자료: http://www.inven.co.kr/board/lol/2766/12941 여기에는 소나와 레오나의 스킬 사거리가 모두 700으로 표시되어 있기에 스킬 사거리가 동일하지 짧지는 않습니다. 그렇기에 제가 잘못된 표현을 쓴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서술한 이유에는 2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 레오나는 스킬을 사용하기 전에 약간의 딜레이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스킬들이 딜레이가 있는데 레오나의 경우 스킬을 사용하면 잠시 제자리에 서 있게 됩니다. 두 번째, e스킬 천공의 검은 즉발 스킬이 아닙니다. 최대 사거리까지 스킬이 나아가려면 시간이 걸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사거리이지만 소나의 q사용에 숙련되어 있다면 보통 q견제를 하고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물론 가끔씩 실수하거나 하면 레오나에게 물릴 수 있습니다. 저도 가끔 물립니다) 레오나 공략 부분에서 너무 많은 내용을 썼기에 간략하게 서술한다는 목적에서 단순히 소나의 사거리가 길다고 적었는데 이 글을 믿고 게임을 하다가 화가 난 점은 충분히 이해하고 사과드립니다. 더 이상의 오해가 없도록 본 내용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공략을 쓰면서 정보를 전달함과 동시에 가독성을 고려하려는 의도였다는 것은 알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띠부띠 | [답글] 레오나의 e스킬 사거리가 소나의 q스킬보다 짧기 때문에 레오나가 궁극기를 배우기 이전까지는 거리만 잘 유지하면 안전합니다. %gt;%gt; 무슨 쌉소리에요 op.gg 들어가보면 소나 q거리 825 고 레오나 e 거리 875 로 나오는구만 ㅋㅋㅋ 이거 믿고 소나 큐거리보다 살짝 조금 멀리 있었는데도 물려서 라인전 터짐. 초반에 한번이라도 실수하면 원상복구 힘든게 봇인거 알죠 ?ㅋㅋㅋㅋㅋ 공략 적으려면 좀 제대로 알고 적으세요 이게 무슨 주목글이야 ㅋㅋ
  • 으아아이이잉 | [답글] 이분 진짜 디테일 하게 잘 설명 해주시네요 전 올해 처음 소나 시작했는데 요즘 소나 너무 좋아서 꿀빨고 있어요 많이 배우고 갑니다 ! 친추 해주세요 ㅋㅋ ad carry 3입니다.
  • Qkwhsu4345 | [답글] 소나 나름 많이해왔고 완벽히 알고있다고 생각해온사람인데 이 글보고 제 부족함을 많이 깨달았네요. 덕분에 훨씬 효율좋은것들 알아갑니다. 다만 읽다보니 한가지 궁금해진게 저는 서폿템을 제외한 코어템들을 비싸서 하나도못사고 1코어부터 3-4코어까지 서폿템으로 꾸리고 극후반갔을때 탱템하나정도 샀었는데요, 2코어로 비싼템을 사실정도면 영겁의 지팡이는 어떻게생각하시나요? 마순팔침착으로도 후반에 마나부족을 느껴 여눈을 사실정도면 영겁의 마나량이랑 서폿템보다 500원밖에 비싸지않은 가격 10분만지나면 체력 500에 주문력 100가량 되는 좋은효율템으로 보이는데요.. 저는 500원도 비싸서 엄두를 못내던템인데 장인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 Flkasaf | 안녕하세요, 먼저 공략을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최근에 영겁의 지팡이를 구매한 적이 없어 영겁의 지팡이가 실제로 좋다 안좋다를 확실히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다만 제 개인적으로는 영겁의 지팡이를 구매하기에는 큰 단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2코어로 생존 아이템을 가는 경우는 완성템의 능력치보다는 하위 아이템의 능력치가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2코어까지는 서포터 아이템을 올리는 것이 가장 좋으나 상대 ad 암살자가 잘 큰 경우에는 유틸 아이템 중에서 방어력 관련 아이템이 없기 때문에 차선으로 방어력을 올릴 수 있는 생존 아이템을 올립니다. 하지만 서포터의 골드 수급은 보통 1코어를 완성한 뒤 2코어를 올리는 중에 1000골드를 모두 모아 멈추게 되는데 2코어로 비싼 생존 아이템을 가게 된다면 2코어의 타이밍이 매우 늦어지고 하위 아이템만 가지고 있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위 아이템 자체로도 괜찮은 능력치를 지닌 아이템이 필요합니다. "존야의 모래시계" 아이템의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 10%가 붙어있는 "악마의 마법사"나 "초시계" 하위 아이템의 효율이 좋고, "얼어붙은 심장"의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 10%와 방어력, 마나가 붙어있는 "빙하의 장막" 하위 아이템의 효율이 좋습니다. 하지만 "영겁의 지팡이"의 경우 유지력은 이미 충분한 소나의 입장에서 "억겁의 카탈리스트"는 약간 비효율적이라고 생각되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옵션이 없으며, 2코어로 생존 아이템을 가는 가장 큰 이유인 방어력 옵션도 없고, 완성되더라도 10분을 더 기다려야 최종 스텟을 가지기 때문에 2코어로는 좋다고는 말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마나량에 대해서도 비교를 한다면 "영겁의 지팡이"는 마나 수급에 있어서 매우 좋은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옵션은 없기 때문에 "마나순환 팔찌"와 "침착" 룬을 선택하였다면 마나가 많이 남게 됩니다. 제가 공략중에 언급한 "여신의 눈물" 아이템은 3코어까지 모두 구매한 뒤 마지막 남은 칸에 구매하는 아이템으로 보통 16레벨에 궁극기를 3레벨을 찍고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매우 짧아지는 상황이 온 경우에 구매해주는 아이템입니다. 16레벨이 되기 전에 게임이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2코어 아이템부터 미리 마나 수급을 고려하여 핵심 아이템을 구매할 필요가 없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 민채아 | [답글] 안녕하세요 소나장인 선생님!!!!! 저 계속 공략글 들어와서 보고있는데...!!! 제가 어제 타곤 산의 방벽을 팔고 주문도둑검 사고 계속 기다렸는데도 업그레이드가 안되더라구요..ㅜㅜㅜㅜ 당황해가지고 ㅋㅋㅋㅋ . . 연습모드에서도 테스트해봤는데 안되서.. 혹시 패치된걸까요....??
  • Flkasaf | 아 죄송합니다. 10.2 패치에서 수정되었었네요ㅠ 제가 최근에 교체한 적이 없어서 잘 몰랐습니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민채아 | 아 아닙니다..!! 저도 뭐지 싶어서 여쭤본거라..ㅎㅎ 좋은 공략 감사합니다!!
  • 한타응원담당 | [답글] 후반부에 고대 유물 방패에서 주도검으로 바꾸실 때 유물방패 팔고 주도검 사면 자동 업글 되나요?
  • Flkasaf | [수정] 10.2 패치 이후로 막힌 걸 늦게 확인했네요. 공략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한타응원담당 | 지속적인 수정 감사드립니다 공략 읽고 많은 도움이 됐어요
  • 개념노 | [답글] 안녕하세요 저는 서폿소나로전시즌다2까지간 소나유저인데요 라인전을어느정도해도 상대팀에 블라디가어느정도크거나잘크면 진짜이기기힘든거같아요... 거기에대한대처법를어떻게해야할까요?
  • Flkasaf | 아마 가장 큰 문제점이 블라디가 "피의 웅덩이" w스킬을 사용하면서 소나의 궁극기를 흘리는 경우가 아닐까 싶네요. ---뒤로 도망가던 소나가 궁극기를 반대방향으로 사용할 때는 사전모션으로 몸체를 회전시킵니다. 상대 블라디미르가 다이아 유저라면 반드시 이 사전모션을 파악하고 w스킬을 사용합니다. 이 경우에는 일종의 페이크를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 파워코드로 상대방을 공격할 때의 모션이 궁극기를 사용할 때의 모션과 비슷하기 때문에 뒤로 돌아서 파워코드로 공격하는 모션만 취하더라도 대부분의 블라디미르는 w 스킬을 쓰게 됩니다.("4인 궁극기" 영상에서 쓰레쉬가 점멸을 사용하도록 하는 페이크와 비슷한 경우입니다) 그리고 블라디미르의 w 스킬이 빠진 경우 다시 궁극기를 써 주면 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차선입니다. 보통 블라디미르가 w 스킬을 쓴 경우 이미 데미지를 다 넣었을 상황이고 이 상황에서 블라디를 기절시킨다고 하여도 상황이 크게 반전되지는 않습니다. ---만약 멀리서 블라디미르가 진입하는 것을 맵리딩으로 확인했다면 더 좋은 방법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블라디미르는 w 라는 무적스킬이 있고 진입하는 타이밍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접근할 때 뒤로 무빙하지 그대로 직진합니다. 블라디미르의 이동 동선을 예측해서 소나의 궁극기로 최대한 멀리서 블라디미르를 맞추도록 해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블라디미르는 나중에 진입하여 w스킬을 사용하고자 소나의 궁극기를 맞아주는데 이로 인해 블라디미르의 진입 타이밍을 한번 꼬아 훨신 편하게 대처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템은 "슈렐리아의 몽상" 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 아이템을 블라디미르가 진입하는 타이밍에 사용해주면 블라디미르가 다수의 아군에게 데미지를 넣기 힘들어집니다. "정령의 형상" 아이템이 나오기 전까지는 블라디미르에게 한방에 죽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블라디의 위치를 1순위로 확인해주어야 합니다.
  • 아이콘 제라스성애자 | [답글] 구원은 안 올리나요?
  • Flkasaf | 이 공략글이 제 플레이를 위주로 정리한 것이다 보니 다양한 플레이 방법이 모두 담겨 있지 않습니다. 처음 공략글을 작성할 때에는 구원에 대한 설명을 덧붙였는데 개인적으로는 구원이 다른 서포터 아이템보다 좋은 경우가 없다고 생각되어 구원에 대한 글을 삭제하게 되었습니다. 혹시 구원을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해 이에 대한 설명을 다시 첨부합니다. 6. 구원(2100 Gold) 기본 마나 재생이 가장 좋지만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아이템과는 잘 맞지 않습니다.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에는 '보호막 및 체력 회복 강화'가 없기 때문에 "구원"의 고유 사용 효과와 시너지가 없으며 방어막보다는 회복량의 비율이 더 높아지게 되어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에 매우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첫 번째 핵심 아이템으로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를 가지 않은 경우 고려해 볼 만한 아이템입니다.
  • 아이콘 챠이챠이 | [답글] 소나장인으로서 안타까운 점은 소나에게 중요한 중후반이 오기전에 왠만해서는 게임이 끝난다는 것이고 현메타에 매우 어울리지않기에 소나버프가 있기전에는 힘들다는 단점. 소나를 할거라면 승부에 집착하지않고 재미로 하는게 좋을지도 모르겠습니다.
  • 용사제좋아함 | [답글] 공략 잘 봤습니다. 영상까지 첨부해서 엄청 친절하고 자세히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한 점이 있어 몇가지 질문합니다.

    1. 제가 CS를 잘 못 챙기는 편인데 그래도 고대유물방패를 가도 될까요?
    2. 궁합이 잘 맞는 원딜중에 카이사가 있던데 저는 카이사와 호흡을 맞추기가 유독 어렵습니다. ㅠㅠ 뭐라 설명이 어렵지만 민첩함을 못 따라간달까요? 비슷한 이유로 이즈리얼도 마찬가지입니다.

    3. 2와 연결되는 질문입니다. 일단 저는 개인적으로 애쉬와 유독 잘 맞고 승률도 좋았습니다. 근데 애쉬를 제외한 케이틀린, 미포 등 나름 소나랑 잘맞는 다른 원딜들과 한다치면 이상하게 호흡이 애쉬때만큼 잘 못 맞춥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제 실력 문제지만.. 뭔가 극복할 팁이 있나 궁금합니다.
  • Flkasaf | 제가 질문을 정확히 이해하진 않았지만 제가 이해한 대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이번에 변경된 고대유물 방패는 원거리 챔피언도 최대 체력 30퍼센트 이하인 미니언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아마 이 패치 내용을 아직 몰랐던 것은 아닐까 싶습니다. 만약 그게 아니라고 해도 괜찮습니다. 고대 유물 방패가 사용하기 불편하다면 주문도둑의 검을 사용해도 골드수급이 약간 늦어질 뿐 최대 골드 수급량은 1000골드로 동일하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2. 이즈리얼이 앞대쉬를 하거나 카이사가 앞으로 궁을 사용하는 경우라고 이해했습니다. 물론 이 경우 소나가 뒤에서 지원해줄 수 있는 것은 w를 걸어주는 것 뿐입니다. 하지만 전투 중에 서폿이 궁을 쓰거나 딜 교환을 한 것도 아닌데 원딜이 먼저 앞대쉬를 한 것은 확실한 킬각이 보였을 때 그렇게 해야하며 만약 역으로 죽었다면 그것은 무리하게 들어간 원딜 잘못입니다. 원딜이 먼저 상황을 만들어 볼 수 있는 챔피언은 애쉬, 드레이븐, 루시안 정도입니다. 이즈리얼과 카이사가 라인전 단계에서 상대가 어떤 조합을 가져오든 안전하게 cs를 챙길 수 있고, 상대방이 무리하였을 경우 반격하기 매우 좋은 챔피언이며 소나가 먼저 궁을 쓰거나 슬로우를 걸어 교전을 유도했을 때 대쉬기로 호응하기 좋은 챔피언이지 먼저 들어가는 원딜을 소나가 따라갈 수는 없으며 이는 원딜이 숙지해야 할 상황입니다. 3. 먼저 미스 포츈이나 케이틀린 챔피언에 대해 설명드리자면 라인전 단계에서 가장 큰 단점은 스킬이 빠지면 데미지가 나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소나또한 데미지가 잘 나오지 않기 때문에 상대방을 죽일 수 있는 데미지가 나오지 않아 체력이 가득 차 있는 상대 챔피언이 깊게 들어와도 반격하지 못하고 빠져야 합니다. 하지만 미스 포츈은 6렙을, 케이틀린은 "폭풍 갈퀴" 아이템이 나오면 그때부터는 충분히 데미지가 나오기 때문에 빠지지 않고 싸워도 됩니다. 애쉬와는 항상 공격적인 포지션을 취해도 되기 때문에 서로 같이 앞포지션을 계속 잡기 때문에 맞추기가 편합니다. 하지만 미스 포츈과 케이틀린과 함께할 때는 위에 언급한 타이밍 전까지는 무조건 사려야 합니다. 하지만 이 타이밍이 지나면 상대방의 공격에 적극 대응해도 되고 앞포지션을 잡아도 됩니다. 즉 원딜에게 언제까지는 cs를 받아만 먹자라고 말해 자신의 생각을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 용사제좋아함 | 오오 그렇군요. 자세하고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제가 궁금한걸 정확히 집어 애기해주셨어요 ㅠㅠ 거듭 감사합니다. 행복 소나, 행복롤 하시길 바래요!
  • 용사제좋아함 | 1번 질문은 제가 너무 축약했네요. 정확히는 30퍼 이하의 미니언도 제대로 못 챙긴다는 뜻입니다. 다행이네요. 주문도둑검을 써도 된다니, 휴..
  • 아이콘 진짜가렌 | [답글] 전 가렌 글 쓰는 사람인데 우연히 새벽에 인벤 보다가 정성 들여 쓴 글 보고 엑셀 누르고 갑니다 ㅎㅎ 글꼴 등을 조정해서 가독성을 좀 더 높여주시면 좋을 거 같아요. :D
  • 민채아 | [답글] 이렇게 자세하고 정성 가득한 소나 공략 올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제가 잘 못해서 많은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열심히 보고 배우겠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공략 많이 써주세요!!
  • 피의군사 | [답글] 공략 잘봤습니다. 꽤 납득가는부분이 많아서 엑셀드리고가요.
  • 슬로그98 | [답글] 이거 공략법 보고 해보니까 좋았어요 감사해요ㅎㅎ
  • Flkasaf |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분들도 모두 감사드립니다ㅎ
    하지만 이번시즌에 제가 한 게임을 바탕으로 한 거라 데이터가 부족해서 객관적인 자료가 아닐 수도 있다는 게 항상 마음에 걸려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는건 아닌지 미안한 마음도 드네요
    전적으로 제 공략을 믿지 말고 공감가는 것들만 골라듣는 것을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