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시즌 룬 개편] 도벽소나 - 미드

6 / 9 | 아이콘 레몬첼로 | 댓글: 15개 | 조회: 85,170 |

안녕하세요.


프리시즌에 들어서서 크게 바뀐 점이 있죠


특성이 사라지고 룬이 바뀌었다는 점 입니다.


여기서 챔피언들의 메리트는 약간씩 바뀌게 되었고


필자 또한 주 챔피언이 크게 바뀌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필자가 주로 하게 된 챔피언은 바로 미드 소나입니다.


라인 또한 서폿과 미드를 많이 번갈아가면서 해보았지만


룬이 바뀌고 난 뒤에 저에게 소나는 미드가 더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특히 도벽 이라는 룬이 소나와 아주 잘 어울리는 것 같아서 소개하게 됐습니다.


Runes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제 소나는 도벽 소나입니다.



[영감]



도벽 : 밑에서 설명합니다.


비스킷 배달 : 사용하면 잃은 체력 비례로 회복해줍니다.

라인전이 약한 소나에게 아주 꿀같은 아이템입니다.

심지어 사용 시 최대 마나가 영구적으로 40 증가하기 때문에 총 120이 증가하게 됩니다.


외상 : 아이템에서 설명합니다.


우주적 통찰력 : 쿨타임을 5%줄여주고, 최대 쿨타임도 5%줄여주기에 소나에게 아주 좋은 룬 입니다.


깨알같이 스펠쿨타임과 아이템 쿨타임도 줄여줍니다.


[마법]




궁극의 모자 : 추가공략에서 설명합니다.


깨달음 : 쿨타임이 생명인 소나에게 10레벨이되면 바로 10%의 쿨타임을 줍니다. 매우 좋습니다.


보조룬 은 솔직히 자유이지만 저는 궁극의 모자 때문에 [마법]을 사용합니다.


혹시나 도벽룬을 사용하지 않으신다면 콩콩이룬을 사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공략글은 도벽 소나에 맞춰져 있습니다.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이제 도벽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도벽 이란?


제 공략의 핵심 도벽 입니다. 


아주 간단한 룬이어서 다들 관심 없으시거나 소홀해하실 겁니다.


하지만 소나와 잘 맞는 룬 입니다.


도벽룬은 스킬 사용 후 평타를 치면 5골드를 획득하게 됩니다.


5골드가 적다고 생각하시는데 쿨타임도 짧기 때문에 은근 잘 모입니다. 


스킬과 평타를 자주 섞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잘 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QHymn of Valor(용맹의 찬가)-평타를 사용하는 소나와 시너지가 잘 맞습니다.


여기서 도벽룬의 설명을 보면 일정 확률로 소모품을 획득 가능합니다.


이 소모품에는 12가지가 있습니다.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교활한 골드 주머니 : 20~100골드가 담겨 있습니다.


슬쩍한 체력 물약 : 5초에 걸쳐 5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마나 물약 : 15초에 걸쳐 100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굳건한 의지의 완전한 비스킷 : 15초에 걸쳐 잃은 체력과 마나의 15%를 회복합니다


슬쩍한 빨간 물약 : 45초 동안 10 (레벨당+1)의 적응형 능력치가 상승합니다.


여행용 강철의 영약 : 레벨에 따라 45~90초 동안 체력이 +150, 강인함이 25%증가하고, 
챔피언이 거대해집니다. 이 효과가 활성화 된 동안 이동하면 길이 생겨 그 위의 아군 챔피언들은
이동 속도가 15% 상승합니다.


여행용 마법의 영약 : 레벨에 따라 45~90초 동안 주문력이 +25, 5초당 마나재생량이 추가로 7.5 오릅니다.
이 효과가 활성화된 동안에는 챔피언이나 포탑에 피해를 입힐 때 15의 추가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챔피언 상대로는 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지만, 포탑을 공격할 때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습니다.


여행용 분노의 영약 : 레벨에 따라 45~90초 동안 공격력이 +15 상승합니다.
이 효과가 활성화된 동안에는 챔피언에게 물리 피해를 입히면, 입힌 피해량의 10%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훔친 예언자의 추출액 : 레벨에 따라 15~40초 동안
주위의 투명하거나 보이지 않는 유닛을 감지하는 능력이 생깁니다.


슬쩍한 투명 와드 : 3분 동안 주변을 드러내 주는, 보이지 않는 투명 와드를 설치합니다.


꿰뚫어 보는 망원 와드 : 누구나 볼 수 있고 쉽게 파괴 가능한 와드를 설치해 주변 지역을 드러냅니다.
최대 2000 유닛 범위까지 설치 가능하며 아군이 대상으로 지정 할 수 없습니다.


제어 와드 : 주변 지역을 드러내 주는 와드를 설치합니다. 
근처의 투명한 덫과 와드를 드러내고, 추가로 와드를 무력화시킵니다.
위장 중인 유닛의 모습을 드러냅니다. 하지만 제어 와드로 다른 제어 와드를 무력화시킬 수는 없습니다. 
플레이어 당 맵에 설치할 수 있는 제어 와드의 개수는 1개로 제한됩니다.



라인전이 힘든 소나에게는 하나같이 꿀인 와드나 물약, 영약 효과를 통해 라인전에 힘을 실어줄 수 있으며


5골드획득 이라는 보조 옵션 덕분에 빠른 여눈과 영겁 트리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Flash(점멸)점멸 : 뚜벅이에게 점멸은 고정입니다.


Ignite(점화)점화 : 소나의 딜이 QHymn of Valor(용맹의 찬가)와 RCrescendo(크레센도)뿐 이므로 조금 애매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점화를 사용한 깔끔한 킬각을 볼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른

Teleport(순간이동)텔레포트 : 텔레포트는 상대 로밍챔의 경우 들어 줄 수도 있습니다.

소나의 딜이 애매하기 때문에 저는 점화를 사용하겠습니다.


Exhaust(탈진)탈진 : 다들 아시다시피 상대가 암살자의 챔피언인 경우 꼭 들어줍시다.

소나의 몸은 매우 약합니다.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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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7
  • 18
스킬 마스터 순서는 기본적으로 Q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 W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 E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 입니다.


가끔 예외적으로 W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대신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를 마스터하긴 합니다. 보통은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마스터가 좋습니다.


라인전이 힘들 경우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Crescendo(크레센도)-Hymn of Valor(용맹의 찬가)-Hymn of Valor(용맹의 찬가)-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처럼


라인전에서 W를 3개 찍으시길 바랍니다.


스킬 콤보는 소나에게 없는 것 같습니다. 상황에 따른 W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와 E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의 판단, QHymn of Valor(용맹의 찬가)-평타를 통한 견제,


RCrescendo(크레센도)으로 인한 이니쉬이기 때문에 굳이 콤보라고 볼수 있는것은 QHymn of Valor(용맹의 찬가)-평타밖에 없는 듯 싶습니다.


소나는파워코드Power Chord(파워 코드)매우 중요합니다.


파워코드의 효과는 궁극기 의외의 스킬을 3번 시전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와 더불어 
15~235(+02AP)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여기서 추가 효과가 중요합니다.


QHymn of Valor(용맹의 찬가)로 인한 추가 효과는 6~94(+100AP 당 8%)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Power Chord(파워 코드)Hymn of Valor(용맹의 찬가)덕분에 리치베인Lich Bane(리치베인)시너지가 아주 잘 어울립니다.


W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로 인한 추가 효과는 3초 동안 대상이 가하는 피해가 25%(+100AP 당 4%)만큼 감소합니다.
이 효과는 실질적으로 사용했을 때 다른 스킬 보다는 효과가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E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로 인한 추가 효과는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기본적으로 40%의 둔화이기 때문에 은근 상대가 느려진게 느껴지고 꿀입니다.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초반 핵심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 여신의 눈물
    마법 - [마나]
  • 암흑의 인장
    방어 - [체력]
시작 아이템 * 고정 *
Health Potion(체력 물약)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
도벽과 시너지가 매우 잘 맞기 때문에 거의 무조건 고정입니다.


제 룬은 도벽과 외상룬으로 빠르게 여눈트리를 사용합니다.
여눈을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핵심 아이템이 나오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도벽과 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을 이용한 짤짤이를 통해 처음 마을은 무조건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을 뽑으셔야 합니다.
( 여눈은 지속적으로 스킬 사용해주셔서 스택 쌓으시고 초반에 꼭 여눈 풀스택 쌓으세요! )


여눈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과 카탈Catalyst of Aeons(억겁의 카탈리스트)를 통한 트리 이기 때문에 딜로스가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반 저는 암흑의 인장The Dark Seal(암흑의 인장)을 사용합니다.




외상 덕분에 아이템이 다이소여도 아이템이 잘 나옵니다.


암흑의 인장을 사용했을 때 잘 크게되면 메자이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사주셔도 무방합니다. 어시를 묻히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 뒤 아이템은 리치베인Lich Bane(리치베인)을 선으로 올려주신 뒤 상황에 알맞게 구매하시면 됩니다.
추가 공략 Etc
초반 / 로밍 운영


라인전 운영
초반 라인전은 소나같은 경우에는 몸이 매우 약하기때문에 최대한 CS와 도벽,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견제 하시면 됩니다.


로밍은 점멸과 RCrescendo(크레센도)아끼지 마시고 각이 잘 나오면 계속계속해서 써주셔야만 합니다.


룬에서 사용하는 궁극의 모자



효과로 인해서 계속해서 킬&로밍 상황에서는 자주 써주셔야 좋습니다.


궁극의 모자 효과는 궁극기의 쿨타임을 5%줄여주며,
궁극기를 사용 할 때 마다 궁극기의 쿨타임을 2%줄여주며 총 5스택이 쌓이게됩니다.


쿨타임 45%기준 궁극의 모자 룬을 착용한 궁극기의 쿨타임은
52.25초
한번 사용하고 난 뒤 쿨타임
51.15초
두 번 사용하고 난 뒤 쿨타임
50.05초
세 번 사용하고 난 뒤 쿨타임
48.95초
네 번 사용하고 난 뒤 쿨타임
47.85초
다섯 번 사용하고 난 뒤 쿨타임
46.75초 입니다.

처음 궁극기와 다 쌓고 난 뒤에 궁극기는 대략 6초정도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궁극의 모자 룬을 착용하지 않은 궁극기는
45%기준으로 55초이며 궁극의모자 풀스택( 46.75초 )과 대략 9초정도 차이가 납니다.
쿨타임이 짧은 소나에게는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중반 / 후반 운영
중후반도 그냥 소나에게 꽃인 크레센도Crescendo(크레센도)만 잘 이용하셔도 성공적인 한타를 이끌 수 있습니다.


Flash(점멸)Crescendo(크레센도)콤보를 통해 지속적인 이득을 챙기시길 바랍니다. ( 궁점멸 안됩니다 )


타상황 에서는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를 잘 굴리시면서 유틸적으로 한타를 하시면 됩니다.


지속적인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견제,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로 인한 아군보호가 아주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Crescendo(크레센도)을 많이 맞추는 것 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를 얼마나 잘 굴리면서 활용하는지에 따라 소나의 한타력이 천지차이입니다.



아직 룬이 바뀌고 난 뒤, 소나의 룬,특성이 바뀌면서 챔피언에 따른 공략법은 아직 작성하지 못했습니다.


지금 상황에서는 콩콩이소나, 수호자소나가 대부분인 것 같습니다.



마치며


이 공략을 보시고 다들 한번씩 도벽소나를 플레이 해보세요!


은근 재미있습니다. 한번 해보시고 평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평가는? 참여자:9명

나도 한마디 (15)

  • 라마단 | [답글] 궁금한게 미니언먹으면 쿨타임계속올라가는데 주문도둑검가야되나여?
  • 아이콘 모선핵 | [답글] 전 서폿소나만 500판 해본 골드이고 소나 원챔입니다. 그래서 미드소나를 해봤는데 일단 오늘하루 해본바로는 상성이 제드 - 쉬움 탈리야 - 할만함 말자하 - 라인 압박이 너무 심함 피즈 - 상대법을 모르겠음 카르마 - 쉬움(의미는 없는듯) 오늘 결과만 가지고 끄적여봤는데 님은 상성 어떻게 생각하세요?
  • 아이콘 모선핵 | 하도 표본이 부족해서 미드소나 상성이나 카운터 공략법이 부족한게 너무 아쉽네요 ㅠㅠ 이건뭐 직접 하면서 깨달아야되니;; ㅋㅋㅋ
  • 개양이 | [답글] 도벽으로 스킬 포인트 1 올려주는 아이템도 얻을 수 있습니다
  • 아이콘 레몬첼로 | 아 그러네요! 지적 감사드립니다 :D
  • 간잽e | [답글] 라인클리어 문제때문에 미드는 주도권도 없고 확실히 도벽소나는 서폿으론 1티어감
  • 아이콘 레몬첼로 | 으음 그렇군요. 평가 감사드립니다 :D
  • 아이콘 서포터잡아요 | [답글] 라인전 딜로스가 상당할 것 같네요 .. 하지만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D
  • 아이콘 레몬첼로 | 초반 딜로스가 솔직히 조금 느껴지긴 합니다만 잘 버틸만한 것 같네요. 평가 감사드립니다 :D
  • 큰게더조아 | [답글] 도벽 괜찮네여 라인전 유지력 짱인거 같습니다 아직까진 공략 잘보고가요!
  • 아이콘 레몬첼로 | 감사합니다~ :D
  • 아이콘 밀로 | [답글] 공략은 좋은데 플레이어 손가락이 궁금하네요
  • 아이콘 레몬첼로 | 평가 감사드립니다 :D 실력 별로 안좋아요 :(
  • 성욱아또죽냐 | [답글] 음 프리시즌이라 감을 못찾고 있었는데 이 글보고 미드소나나 하러 가야겠어요~
  • 아이콘 레몬첼로 | 평가 감사드립니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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