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0++]DJ Sona - 소나 사용법

10 / 12 | 아이콘 Sonabuvelle | 댓글: 53개 | 조회: 51,179 |





안녕하세요

다이아몬드 II 소나 원챔 DJ Sona 입니다



8시즌 소나의 모든 것에 대해 정리해보고,

거의 모든 사람들이 소나를 잘못 인식하고 있고

소나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 너무 많길래

이에 대해 정확히 알려드리기 위해 글을 써봅니다










MMR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높다는군요
네, 사실 2350이면 다1 0점대 MMR입니다


이게 왜 이렇게 됐나면...
"아군이 소나를 밴해서" 승급전을 닷지로 떨구다보니 이렇게 됐습니다
이번 시즌에만 아군이 밴한게 20~30판 정도 됩니다
랭크 올라갈수록 자존심만 살아서 밴되는 비율이 높아지더군요
이 구간에서 소나같은 똥챔프를 고르게 둘 순 없어! 이런 느낌?
(2200++ 기준 | 준비 시간에 소나 얼굴 올리면 밴될 확률 33%, 얼굴 안 올려도 전적 검색하고 밴할 확률 10%)

원래 소나 원챔 마스터 도전 중이었는데 계속 아군한테 밴당하다보니
점수는 안 오르고 대기시간도 길고 열 받아서 멘탈도 나가고 더 못하겠더군요
(아군이 하겠다는 픽은 밴 못하게 해야하는거 아닙니까? ㅡㅡ;)
소나 픽했다고 인게임에서 던지는 경우도 한둘이 아니었습니다


이 정도면 거의 리메이크 전 우르곳 급으로 취급하길래
그래서 제가 물어봤습니다

"도대체 왜 밴하는거야?"
그러자 돌아온 대답은
"소나의 장점이 뭐임?"


하... 정말 한숨이 나왔습니다
한 때 자주 쓰였던 소나라는 챔피언이 너프로 어느 샌가 비주류로 묻혀버리고
시즌6에 R리메이크가 되고 나니 아무도 소나에 대해 이해조차 하지 못하고 있더군요

저는 직업이 게임 연구/개발자다보니 R리메이크 패치노트 보자마자
"오 이거 좋아보이는데?"라고 생각하고 미드 소나를 시작했는데
다른 사람들은 제가 소나를 예뻐서(혹은 커서) 하는 줄 알더군요
(저는 애쉬를 가장 좋아합니다)


그래서 소나의 장점이 뭐냐고요?
제가 명확하게 정리하겠습니다

한타에서 "이길 수 있다"가 아니라 "이긴다" 수준의
거의 절대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근데 다들 말해줘도 안 믿더군요
한타 이겨도 자기들이 잘해서 이긴 줄 알지 소나가 5인궁 꽂기 전까지는 소나는 버스만 탄 줄 압니다

상성/조합 무시하고 오직 소나로만 승률 60%로 다2까지 올라온 제가 보증하겠습니다
"11렙 찍고 한타하면 이깁니다"



저는 소나를 미드 소나로 시작했기에 주로 미드 소나로 랭을 했고
미드 서폿 탑 순으로 많이 했습니다

아무래도 숙련도 문제로 서폿이나 탑은 승률이 좀 낮아서 아쉽네요

이 공략을 보러 오신 분들 대부분이 서폿 소나를 하러 오셨을테니 공략을 서폿 위주로 쓰겠지만
아무도 관심 없더라도 미드/탑 공략도 잘 끼워넣을 겁니다

애초에 제가 시즌8 빌드 기록용으로 쓰는 의미도 있으니까요
Runes
룬에서부터 중반을 봐라


소나의 핵심은 중후반 한타입니다
과거에는 소나가 라인전이 강력했지만, 요새는 라인전 최약챔입니다
초반을 위해 다른 룬 들어봤자 큰 도움이 안 됩니다

중반부터 효과를 주는 룬인 깨달음과 폭풍의 결집을 들어줍니다
이러면 소나의 주력 시간대인 중후반에 캐리력이 훨씬 강력해집니다
초반에 살짝 말려도 중반부터 강력한 영향력을 보여줘서 역전하기에도 좋고요

초반에 안 말리기 위해 다른 룬을 들겠다고요?
그건 마치 판테온이 유통기한 이후에 힘을 주겠다고 폭풍의 결집을 든다는 얘기와 같습니다
해당 챔피언이 가장 강력한 시점에 캐리력을 최대한 끌어올리는게 중요합니다


특히 깨달음의 경우 소나는 쿨감이 중요한 챔피언이고,
깨달음은 10~11렙에 풀쿨감을 맞추는데에 큰 도움을 주는 룬입니다
쿨감 30%와 40%의 차이가 얼마나 크냐면, 무려 전체 성능이 16.667%나 차이납니다
11렙 풀쿨감 소나로 한타를 하면? 겜 이기는 겁니다
게다가 중후반에 오버쿨감을 부담없이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꿀룬입니다

주문 작열을 못 버리는 분들이 많은데,
주문 작열이 있든 없든 어차피 초반 소나 딜은 안 아픕니다
폭풍의 결집으로 20분에 받는 주문력 24는 주문 작열을 훨씬 능가하는 효율을 보여줍니다



"침착"하면 게임을 이긴다


소나는 마나 의존도가 매우 높은 챔피언이면서
마나가 매우매우 부족한 챔피언입니다

우르프(U.R.F)에서 소나가 왜 사기인지 아시나요?
그건 바로 마나가 무한이기 때문입니다
마나만 무한이라면 소나는 초반에도 강력할 정도의 스펙을 가진 갓챔프입니다
(라인전에서 소나가 블루 먹으면 진짜 사기라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서폿템에 붙어있는 마젠? 그걸로는 소나의 마나 소모량을 감당할 수 없습니다
절대로 마나관리를 한다고 해결되는 수준이 아닙니다
마나 수급은 ㄹㅇ 침착이 최고입니다
궁쿨이 길고, 이니시로 궁을 사용하는 소나에게 궁쿨 감소도 꽤나 꿀이라는 점

그리고 눈치채셨겠지만 침착 또한 한타에서 좋은 룬이기에 드는 겁니다

전설: 강인함은 취향에 따라 최후의 일격 룬으로 바꾸셔도 됩니다
저는 생존력을 위해 전설: 강인함을 선호합니다
서폿으로 쓸 때는 전설 스택이 잘 안 쌓여서 아쉬운 점이 많습니다만,
최후의 일격도 어차피 서폿의 경우엔 노딜이라 마찬가지거든요

공속이 살짝 마음에 안 들지만 그래도 침착이 소나에게 워낙 좋기 때문에 정밀을 들어줍니다


침착이 없으면?
1. 결의 - 뼈 방패소생
안 죽을 확률이야 높아지겠지만, 중후반 캐리력이 낮아집니다
안 죽으면 뭐합니까 마나가 없어서 죽은 것과 다름이 없는데...
2. 영감 - 마법의 신발우주적 통찰력
우주적 통찰력은 정말... 소나에게 최고의 룬입니다
오버쿨감 5%로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죠!
"마나를 다 쓰기 전까지는 말입니다"


맘 같아서는 "침착 + 우주적 통찰력 + 주문력 20" 들고 싶네요
이 정도면... 충분히 최강챔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진심으로요 ㅇㅇ




+ 탑 소나 룬
1) 기발
기민한 발놀림
침착            마나순환 팔찌
전설: 강인함   깨달음
최후의 일격

2) 도벽
도벽
마법의 신발    침착             마나순환 팔찌  뼈 방패
비스킷 배달    전설: 강인함    깨달음
우주적 통찰력                                     소생

도벽이 확실히 좋긴 한데 보조룬이 "마나 / 쿨감 / 룬 보너스"가 너무 애매하더군요
승률이 미드 서폿보다 낮은 가장 큰 이유랄까요
"침착 + 깨달음 + 체력 +35~300 (레벨에 비례)"
이렇게 들 수 있었다면... 승률 60% 찍었을텐데...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나만 살면 모두가 산다


소나가 안 죽으면 한타를 이기고
한타를 이기면 게임을 이깁니다

배리어(방어막) 점멸 드세요

나는 엄청 잘하니까 죽을 일 없다면 다른 스펠 드시고요
저도 양학하며 올릴 때는 킬 하나라도 더 따려고 점화 들었습니다

서폿하는 경우 아군 원딜이 회복을 들지 않으면, 소나가 대신 회복을 드는 것도 좋습니다



+ 탑 소나 스펠
(순간이동) 점멸 듭니다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설명
하나하나 다 설명할 필요는 없겠고, 많이 모르시는 부분 위주로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1. 파워코드
파워코드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이 있으니
Q파워코드 : 더 아픕니다
W파워코드 : 맞춘 대상이 가하는 피해량이 3초 간 감소합니다
기본 25%인데 주문력 올리면 탈진 이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E파워코드 : 맞춘 대상에게 2초 간 둔화를 적용합니다
R을 제외한 유일한 CC기인데 이게 소나가 성장할수록 양심이 없어집니다
둔화율이 증가하고 사용 주기도 짧아지기 때문에
뚜벅이 상대로는 한 대도 안 맞고 카이팅해서 잡을 수 있습니다

2. 크레센도
R리메이크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테니 설명해 드리자면, 이겁니다
기본 지속 효과: 스킬의 기본 재사용 대기 시간이 10/25/40% 줄어듭니다.
이건 아이템/룬에 의한 쿨감에 곱연산으로 적용됩니다
무제한의 마나로 QWE를 쿨마다 돌린다고 가정하는 경우에 성능 증가가 얼마나 되냐면,
각각 11.111 / 33.333 / 66.667 % 입니다
이제 왜 11렙부터 왕귀인지 아시겠죠?


스킬 트리
스킬을 찍을 땐 고민하실게 두 가지 있습니다

1. 2렙 혹은 3렙에 E를 찍을까?
2~3렙에 E를 찍는 경우는 미니맵과 내 체력 상황을 보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정글러가 갱을 와서 호응하거나, 딜교환이 성공적이어서 킬각을 잡을 때(혹은 W가 필요가 없을 때)
딜교환에서 크게 실패하여 귀환을 해야 할 때 (집 가서 E켜고 최대한 빠르게 복귀)
2~3렙에 갱왔는데 E파코를 못 쏴서 놓치면 전적으로 소나 잘못이라는 점 꼭 명심하세요

2. Q선마? W선마?
라인전을 하고 있다면 Q를 찍고, 라인전이 끝나면(혹은 곧 끝날 거라면) W를 찍는게 좋습니다
말 그대로 라인전에서는 Q가 좋고 교전에서는 W가 좋다는 말입니다
그러다 보면 Q선마를 하는 경우도, W선마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딜/탱 비율이나 흥망 상황에 따라 다르게 찍는게 좋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위와 같습니다


+ 탑 소나 스킬
Q 2개에 W선마 합니다
Q 1개만 찍으면 딜이 너무 약해서 파밍하기가 너무 어려워요
Q 3개 이상부터는 오히려 파밍하기 더 어려우니 2레벨이 딱 적당합니다
스킬 콤보
뭐 다들 아시다시피 Q를 사용하고 나면 평타 강화가 있고, 파워코드 스택이 쌓이므로
Q평(파워코드) 이 기본적입니다

좀 더 고이면 파워코드가 평타모션캔슬이 된다는 점을 이용해서, 파워코드 2스택인 상태에서
평Q평(파워코드) 로 효과적인 딜링이 가능합니다만...
전시즌에 비해 공격력이 낮아진 소나에게 썩 좋은 콤보는 아닙니다
(시즌7에는 천둥군주에 공격력룬을 들고 해서 참 유용한 콤보였습니다만)
오히려 적 공격범위 안에 들어가 위험한 상황에 빠질 수 있으므로 상황 잘 보고 쓰시기 바랍니다

궁이 있다면
RQ평(파워코드) R평Q평(파워코드)
이 정도가 가능하겠죠
스킬 활용 팁
솔직히 말해서 콤보로 뭘 해낸다는 상황은 썩 많이 나오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위 콤보에 너무 신경쓰지 마시고, 이 두 가지만 잘 생각하시면 됩니다

1. 파워코드
소나의 패시브 스킬인 파워코드는 잘 사용한다면 매우 강력한 위력을 보여줍니다
"현재 상황에 써야하는 파워코드는 무엇이며,
내가 원하는 파워코드를 쓰기 위해 스킬을 어떤 순서로 써야하는가"

2. 오오라
소나의 QWE스킬은 오오라를 최대한 활용하는게 중요합니다
"지금 오오라를 줘야할 아군이 누구누구이며,
상대 스킬을 피하며 오오라를 주려면 어떻게 이동해야 하는가"


오오라는 딱히 설명드릴 수 있는게 없는 것 같고, (추후 참고 영상 올리겠습니다)
파워코드에 대해서는 시즌7에 썼던 글에서 복붙하겠습니다

===
파워코드를 사용할 때, W 파워코드와 E 파워코드를 잘 활용해주셔야 합니다.
파워코드 활용을 위해 허공에 Q를 쓰는 플레이도 종종 나옵니다.

갱 호응할 때 : E 파워코드
상대 암살자가 들어왔거나, 아군이 죽으려할 때 : W 파워코드
(물론 상대가 Q파워코드로 바로 죽을 각이라면 Q파코)
상대 딜러에게 : Q 파워코드에 죽는게 아니라면 W나 E 파워코드로 딜을 줄이거나 잡기 쉽도록 만들어줍니다.
상대 딜탱/탱커에게 : E 파워코드

마지막으로, 파워코드 + 리치베인으로 타워를 빠르게 부술 수 있다는 소소한 팁 정도...?
===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 여신의 눈물
    마법 - [마나]
  • 대천사의 지팡이
    마법 - [주문력]
  • 광휘의 검
    기타 - [적중시 효과]
  • 리치베인
    마법 - [주문력]
  • 마법사의 신발
    기타 - [장화]
  • 라바돈의 죽음모자
    마법 - [주문력]
시작 아이템
서포터 : 주문도둑의 검 + 체력 물약×2
미드(혹은 원딜) : 도란의 반지 + 체력 물약×2
: 도란의 방패 + 체력 물약×1

일반적으로 이렇게 듭니다
미드나 탑의 경우 상대에 따라 도란의 반지도란의 방패 중 골라서 가도 되지만
절대로 부패물약이나 암흑의 인장은 좋은 선택이 될 수 없습니다
도란의 반지도란의 방패에 있는 "미니언 대상 기본 공격 추가 물리 피해 5"가 없으면 공격력이 너무 낮아 파밍하기 너무 힘들기 때문입니다



핵심 아이템
핵심 아이템은, 마나 수급과 딜의 기본이 되는 아이템들입니다
미드/서폿/원딜대천사의 지팡이, 리치베인
얼어붙은 건틀릿, 억겁의 카탈리스트 상위 아이템

11렙에 핵심템만 다 갖춘 상태에서 다들 비슷하게 성장했다면, 소나가 제일 쎕니다
솔직히 11렙 이후로는 서폿이어도 cs를 소나가 먹는게 더 좋을 정도로 성능이 좋습니다

Q. 서폿으로 갈 때도 서폿템 안 사시나요?
A. 저거 다 서폿템인데요?
소나 QWE 오오라에 다 주문력 계수 붙어있고, 저 템 모두 주문력 있으니 서폿템인 셈입니다
서폿템 사는 것보다 주문력 올리는게 서포팅도 훨씬 더 강력합니다 (특히 11렙 이후부터)
단, 조합에 따라 불타는 향로 미카엘의 도가니는 사면 좋은 경우가 있습니다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도 굉장히 좋은 아이템이고요
그 외에도 뭐... 좋은 상황에 알아서 잘 쓰면 좋겠죠?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대부분 대천사 리치베인이 훨~~~씬 좋습니다

아군 서포팅하겠다는 생각을 버리세요
그냥 소나가 크면 아군은 알아서 서포팅이 됩니다



선택 아이템
소나는 아이템 빌드가 굉장히 자유로운 편이므로 상황에 맞게 좋은 아이템을 골라 사시면 됩니다

전 어느 포지션을 가던, 주문력템을 살 때도 있고, 서폿템을 살 때도 있고, 탱템을 살 때도 있습니다
저 세 가지 부류는 핵심템만 갖춘 이후라면 자유롭게 선택 가능한 범위이니
어떤 아이템이 있는지 항상 염두해두시는게 좋습니다

거의 안 사는 아이템 제외하고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주문력 아이템
대천사의 지팡이 - 마나 1400, 마나 소모량 감소, 쿨감 20%, 주문력 빵빵 + 쉴드 액티브
소나로 이걸 안 산다고요? 탱소나 할 거 아니면 웬만하면 첫 템으로 올리는게 좋습니다

리치베인 - 이 아이템을 소나만큼 잘 쓸 수 있는 챔피언이 없습니다
진짜 소나한테 가장 좋은 아이템이니까 제발 사세요

대천사 리치베인은 안 사는게 트롤인 겁니다

신발 - 일반적으로 마법사의 신발
기동신 신지 마세요
없어도 어차피 기동력은 빠른데 전투 중 쓸데없이 이속 버려서 죽는 경우만 많아집니다
상황에 따라 닌자의 신발이나 헤르메스 가면 좋습니다
쿨감신은 진짜 말렸을 때 억지로 풀쿨감 맞추려고 사면 게임 비비기에 꽤 좋습니다
(이 상황엔 어차피 마관신가도 딜 얼마 안늘어나고, 닌자/헤르메스 가도 어차피 죽는 상황이기에)

라바돈의 죽음모자 - 11렙 이후에 있으면 무조건 좋은 갓갓템
3코어 아이템으로 가장 추천

존야의 모래시계 - 암살당하기 싫을 때

밴시의 장막 - 짤리기 싫을 때

모렐로노미콘 - 적팀의 회복량이 많은 경우 구매, 체력과 마관도 은근 꿀
적팀에 회복이 지나치게 많은 경우, 라바돈보다 먼저 가는게 좋을 수 있음

공허의 지팡이 - 적팀이 마저를 많이 두른 경우 필수템

영겁의 지팡이 - 체력 좀만 있으면 절대 안 뒤지겠는데? 싶을 때 가면 겜 이기는 아이템
심지어 4코어로 올려도 좋다

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 라인클리어가 필요할 때 구매
라인클리어 외에도 사용할 곳이 많아 유용한 아이템이나,
첫템으로는 대천사를 가야 해서, 두번째템으로는 리치베인을 가야 해서, 세번째템으로는 라바돈을 올려야 해서,
네번째템으로 올리자니 이미 우리팀이 라인클리어 잘 해주고, 굳이 라클할 상황도 안 나와서
갈 상황이 얼마 안 나오는 아이템

2. 서포터 아이템
불타는 향로 - 아군에 평타 위주 챔피언이 많을 때
구인수챔이라면 효과가 2배!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 힐량 증폭시키기 좋은 아이템

미카엘의 도가니 - W 성능 극대화 + CC 해제용 아이템

3. 탱킹용 아이템(W선마를 하고 있거나, W를 마스터한 이후에 구매하는게 좋음)
얼어붙은 건틀릿 - 적 조합을 보고 리치베인 대신에 살만한 아이템
마나통이 크다는 장점이 있음

심연의 가면 - 마나수급과 마저+체력을 한 번에 해결하는 아이템

정령의 형상 - 소나에게 가장 좋은 마법 저항력 아이템(단, 마나 수급 수단이 제대로 갖춰진 상태에서 구입할 것)

란두인의 예언 - 적팀에 치명타 위주 챔피언이 많을 때

가시 갑옷 - 방어력이 더 필요하고 적팀의 흡혈/회복기가 거슬릴 때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서폿 소나의 카운터 - 블리츠크랭크, 쓰레쉬, 레오나 등

라인전 최약챔인 소나는 봇에서 2:2 싸움을 하면 웬만하면 집니다

강제로 싸움을 거는 챔피언들이 가장 위험합니다
카사딘
미드 소나의 카운터 - 카사딘, 제드, 아지르 등

카사딘 얘는 라인전도 소나보다 쎈데 왕귀력도 소나 못지 않습니다
1:1은 웬만하면 소나를 이기죠

웬만한 암살자는 소나로 무난하지만, 제드나 피즈 등은 아닙니다
소나가 몸이 너무 약해서 6 이전에도 사망각이 나오고
6 이후에 궁으로 들어오자마자 W파워코드를 맞춘다면 살 수 있겠지만
이건 언제까지나 소나가 풀피일 때의 얘기...
물론 W파코 씹히면 죽는거고요
궁도 맞추기 힘들어서 그림자로 피해버리면 ㅂㄷㅂㄷ합니다

아지르 제라스 등 사거리가 긴 챔피언에게 소나의 Q와 평타 따위는 범접할 수 없습니다
잭스
탑 소나의 카운터 - 잭스, 이렐리아 등

잭스는 W파워코드를 회피해버리기 때문에 이길 수가 없습니다

이렐리아는 패시브로 W보호막을 뚫어버리기 때문에 힘들고요

그 외에는 나름 무난합니다

상대하기쉬운 챔피언 Best 3

잔나
강제 이니시 능력이 약하며 소나의 Q보다 견제 사거리가 짧기 때문에 소나가 상성 상 우위입니다

라인전 쉽게 끝나고 나면 중후반 한타는 물론 소나가 압도적이죠
아칼리
아칼리처럼 라인전에서 견제기 사거리가 짧은 챔피언은 미드 소나의 밥입니다

그래도 라인 클리어는 잘 하는 챔피언이니 미아핑을 열심히 쳐주세요
갈리오
얘도 상대하면서 안 집니다

그냥 전체적으로 무난합니다
추후 작성 예정
추가 공략 Etc
게임을 시작하면 Q를 찍고 바로 두 번 써주세요
1레벨 교전 상황에서 이득을 볼 상황이 좀 더 나옵니다

서폿의 경우 일반적으로 리쉬를 할텐데, 절대 몸으로 맞아주지 마세요 (라인전에 부담이 큽니다)
대신에 Q스킬 오오라를 아군에게 비벼서 콩콩이를 주도록 합니다
아군 정글과 원딜이 같이 오오라를 받는 경우에는 "가장 가까운 아군"에게 콩콩이가 갑니다
정글몹 나오자마자 평Q평(파워코드)에 콩콩이를 정글러에게 주고
일반적으로 가기 전에 Q 한 번 더 써서 콩콩이 한 번 더 줍니다
리쉬딜 Q+Q파워코드+Q오오라×3에 콩콩이×2니 이 정도면 최고급 리쉬라고 생각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옛날 라인전이 강력했던 소나와 달리 지금 소나는 라인전이 매우 약하고,
특히 갱에 취약하니 라인 당기고 사리세요
라인전에서 안 죽었다면 라인전을 이긴 것과 다름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이후부터 영향력 차이가 어마어마하기 때문이죠

딜교환 시에는 일반적으로 Q짤만 쏘세요
마나순환 팔찌 쿨 봐가면서 Q짤쏘면 더 좋습니다
평타는 진짜 각 잘 봐서 치는거 아니면 절대 치지 마세요
딜 넣어봤자 얼마 들어가지도 않는데 그런 사소한 욕심 부리다 죽습니다

라인전에서 W스킬은 회복이 메인이 아니라 쉴드가 메인입니다
맞고 나서 쓰는 스킬이 아니라, (소나나 원딜이)맞을 때 쓰는 스킬입니다
대다수의 소나 유저분들이 이걸 잘 못해서 라인전에서 마나가 금방 바닥나는 겁니다
W스킬 마나 소모량이 어마어마하므로, 체력 손실을 봤다면 웬만하면 물약으로 채우셔야 합니다

E스킬 덕에 기동력이 꽤 좋으므로, 정글 싸움이나 타라인에 개입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 탑 소나 라인전
Q평으로 도벽질하다가 적 탑이 딜교환을 시도하면 W평(파워코드)를 쏴주면 됩니다
탑 소나는 다른 라인과 다르게 라인전 딜교환이 약하지 않고 오히려 강한 편입니다
다만 갱에 취약한 건 마찬가지니, 라인을 당기는 건 기본입니다
초반 운영법
소나는 아군이 많을수록 좋은 챔피언이므로 최대한 아군이 많은 곳에 가세요
그러다보면 싸움이 일어나고, 웬만하면 이득을 챙길 수 있습니다
팀파이트 뿐 아니라 용을 먹을 때도 굉장히 좋습니다

중반 운영법
와 11렙이다!
한타하세요
바론을 먹을 때 소나만한 챔프가 없습니다
바론에 넣는 딜량도 어마어마하고, 무엇보다 아군 전원 체력 손해 없이 바론을 먹을 수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와 16렙이다!
게임 승리

팀파이트시 역할
딜 넣고, 죽어가는 아군 봐주고, 이속 주고, W파코/E파코 넣어주고, 각 나오면 R 쏴주고
중간에 위치해서 전방의 탱커들과 후방의 딜러들을 모두 케어하는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간혹 산개해서 한타하면 질 수 있으니 한타 때 최대한 뭉쳐 다니도록 유도하세요
이전에도 설명했지만 소나가 살면 한타를 이기니, 최대한 오래 살도록 노력하세요

챔피언별 대응법
추후 작성 예정

마치며
울팀님들... 제발 소나 밴 좀 하지 말아주세요 ㅠㅠㅠ
제발 소나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면 좋겠습니다 ㅠㅠ

관전/다시보기는 웬만한 전적검색 사이트에서 가능하실거고
개인화면을 보시려면 트위치나 유튜브 채널에 놀러와주세요

피드백/질문 환영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평가는? 참여자:12명

나도 한마디 (53)

  • 와우마법사 | [답글] 덕분에 골드로 승급했어용!ㅎㅎ
  • 퍼런수달 | [답글] 서폿 소나를 할때마다 느끼는건데요 초반에 돈모으기가 힘든것 같아요 그래서 1코어도 굉장히 늦게나오더라고요 돈을 빨리 모으는 팁이 있을까요?
  • 아이콘 Sonabuvelle | 소나의 골드 수급에는 합류만한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전체적인 상황을 주시하다가 적절한 때에 합류해서 킬/어시 주워먹는게 최고에요
  • 피의군사 | [답글] 외박때 탑소나로 플레 3티어 안착했습니다. 군인신분으로 시간이 부족해 스스로 연구할 수 없는 점이 매우 안타까워 질문 드립니다. 며칠전 화제가된 주문도둑검,도벽으로 CS안먹고 돈수급하는 카르마를 보고 소나에도 적용해볼 수 있겠다 싶습니다. 카르마만큼 시너지도 나올 것 같고, 상대가 맞딜이 강한 류의 챔프가 아니라면 잘 먹기 힘든 CS를 챙기는 것보다 더 좋을 수도 있다는 생각입니다. 매판 CS 100개 내외로 먹느니 아예 초반에 CS를 포기하는 방법,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아이콘 Sonabuvelle | 저도 해보려고 생각 중입니다
    나중에 다시 답글 쓰겠습니다
  • Vclanlegend | [답글] 콩콩이 써봤더니 정말 훨씬 효율이 좋네요. 쿨 타임도 빠르고 평타에도 붙어서 이게 정답인듯.
  • Vclanlegend | [답글] 글 잘 읽었습니다. 저도 쏘나 좋아해서 미드 쏘나 공략을 쓰게 되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콩콩이도 한번 써봐야겠네요.
  • 손다람지 | [답글] 답변내용이 쏙쏙 이해가 가네요.. 라인전할때 한번끌려가서 뒤지는경우가 잦아서 수호자를 들어야하나 싶었는데 장기적으로볼땐 콩콩이가 좋을거같네요 초반엔 보호막 스펠로 버티면서 안끌려가도록 실력을 키워야겠네요 다음에 또 질문해도되죠?? 아직 모르는게 많네요..ㅜ
  • 아이콘 Sonabuvelle | DJ Sona 친추주시고 언제든지 물어보세요
  • 손다람지 | [답글]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어제 하다가 또 궁금한점이 또생겼어요.. 첫번째로 룬에대한건데 님공략도보고 다른분들 공략도 여러가지 참조하면서 이것저것 여러가지 다른룬을 써보고 있는데요 일단 서포터 한정입니다. 마법룬에서 첫번째룬을 콩콩이대신 유성으로 바꾸는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초반에 라인전에 힘좀 실어보려고 깨달음 대신 절대집중, 폭결대신 주문작열 넣어봤지만 게임끝나고 보니 그걸로 추가된 딜량은 정말 미미하더라구요 근데 유성은 확실히 게임하면서도 체감될정도로 딜량이 상당하고 또 게임 후 수치로도 드러나더라구요 절대집중+주문작열로 넣은 딜보다 유성 하나로넣은 딜이 3배이상 많더라고요 그래서 마법룬을 쓸때는 유성+마순팔+깨달음+폭결 이런식으로 가면 초반 견제도 어느정도 되고 10렙이후에 힘을 실어주기도 좋을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콩콩이는 보호막효과가 있긴 하지만 견제할때는 콩콩이가 아군한테 가버려서 별 효과가 없던데 유성을 쓰게되면 초반 라인전이 약한부분을 어느정도 커버할수있지 않나 싶어서요 물론 고티어로가면 유성을 피해버린다는? 소릴 듣긴했지만.. 저는 브실골을 벗어나지못할거같기때문에 상관없을거같거든요.. 그리고 침착 말인데요 아이템도 향로 성배 트리로 가보기도하고 리치베인먼저가보기도하고 대천사먼저가보기도 하고 여러방식으로 해봤는데 다른템을 가면 한타때 분명히 마나가 바닥이 나는데 대천사를 가면 대천사가 마나수급에 정말 최적의 아이템이라서 마나가 부족할일이 없었던거 같은데 꼭 침착을 들 필요가 있을까요? 아직 게임수가 많지않아서 마나가 바닥난경우가 없는걸까요?? 침착대신에 공략에 말하신거처럼 뼈방패+소생 이렇게 드는것도 괜찮을것같더라고요 그리고 또다른룬으로는 수호자+보호막강타+뼈방패+소생에 보조룬으로 깨달음+폭풍의 결집 이렇게 하는건 어떨까요? 어저께 블리츠크랭크한테 거의 농락을 당했는데요.. 워낙 물몸이다보니 한번끌리면 죽더라구요 블리츠나 파이크 이런 강캐들 상대로 수비적으로 나갈시에 이렇게 드는것도 괜찮을까요?? 보호막강타는 겜끝나고보니 절대집중이나 주문작열 정도의 추가되는 딜이 나오더라구요 미미하지만 2번째룬중에 가장 나은거같고 소생으로 인한 힐량추가도 꽤나 짭짤한거같구요 이렇게갈시에 콩콩이나 유성이 없으니 견제력은 좀 약해도 한번 덜죽고 라인을 유지할수있을거같아서요 마나순환팔찌는 크게 없어도 여눈-%gt;대천사 바로가게되니 지장이없는것같고 보조룬에 깨달음과 폭결로 중후반 대비할수있을거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두번째는 아이템에 관한 건데요 여러가지 템트리로 해보다보니 결국 얼음송곳니, 기본신발 이후 대천사를 먼저뽑는건 고정인같은데 그이후에는 살짝 상황에따라 다르게 가면 좋을것같더라구요. 본문에 리치베인을 가도 딜을 못넣을 상황엔 다른템을 간다고하셧는데 그상황이 초반에 말려서 레벨이나 아이템이 늦은경우를 말하시는건가요? 미드소나의경우 리치베인으로 뽕뽑을수있는 타이밍이 충분하고 그이후에 3코어아이템도 충분히 뽑을수있겠지만 서폿은 리치베인뽑기도 전에 게임끝나는경우가 허다하긴한데.. 상대적으로 레벨도낮고 아이템도 적은 서폿도 리치베인이 훨씬 좋나요?? 그리구 서폿한정으로 대천사 이후에 라바돈을 바로가는건 어떤가요? 딜적인 측면에서본다면 리치베인이 훨 쎄겠지만 주문력이 올라감으로인해 q 오오라에 있는 추가데미지, 힐량, 이속증가, w, e, 파워코드에 데미지감소 이속감소가 엄청나더라구요. 상대방이 마저템을 두르고있다면 상대적으로 아이템을 많이 뽑기힘든 서폿의경우 주문력을 올려서 힐, 오오라 증폭시키는것도 괜찮지않나 싶어서요. 근데 라바돈이 하위템도 1250원씩하다보니 안그래도 돈없는 서폿한테 그공백이 좀 너무크지않나..싶기도하구요 쓰다보니 질문이 너무 많네요..ㅋㅋ 답변부탁드립니다^^
  • 아이콘 Sonabuvelle | 1) 마법룬에서 첫번째룬을 콩콩이대신 유성으로 바꾸는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콩콩이는 원래 주로 쉴드로 쓰려고 사용하는 룬이고 소나랑 잘 맞는 룬이라서 씁니다 유성이라는 룬 자체가 소나랑 잘 안 맞기도 하고요 (스킬로 피해를 줄 때마다 쿨감인데 소나의 딜스킬은 Q뿐이기 때문이죠) 본문에 적어둔 것처럼 1레벨에 리쉬해줄 때도 유용하고 라인전에서 Q짤 넣었는데 콩콩이가 아군 원딜에게 가는게 마음에 안 들긴 하지만 2:2 교전 상황에서는 아군 원딜에게 쉴드 씌워지면 더 이득인 경우가 많고 한타에서도 유성 한 번 나갈 때 콩콩이 3~4번도 나갑니다 아군이 실피에서 점화걸렸는데 W가 쿨일 때 Q나 E오오라 콩콩이로 살리기도 합니다 2) 꼭 침착을 들 필요가 있을까요? 저도 원래 침착을 안 썼는데, 대천사를 가도 마나가 부족한 경우가 많아서 침착을 들게 된 겁니다 다른 룬 들면 조금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할지 몰라도 캐리력은 낮아집니다 마나가 남으신다면 부족할만큼 스킬을 사용하세요 그만큼 캐리력이 높아집니다 3) 수호자+보호막강타+뼈방패+소생에 보조룬으로 깨달음+폭풍의 결집 이렇게 하는건 어떨까요? 수호자는 아군이랑 가까이 붙어야만 발동되기 때문에 소나로는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보호막 강타, 뼈 방패, 소생 다 좋은 룬인데 침착을 못 쓰기 때문에 안 쓰는 겁니다 마나 순환 팔찌는 라인전 마나 수급에 큰 도움이 됩니다 4) 리치베인을 가도 딜을 못넣을 상황엔 다른템을 간다고하셧는데 그상황이 초반에 말려서 레벨이나 아이템이 늦은경우를 말하시는건가요? 리치베인을 가도 딜을 못 넣는 상황: 아군/적군 조합이 소나가 평타를 칠 정도로 진입하지 못할만한 한타 조합일 때 적이 소나가 550사거리에 오는 것조차 허용하지 않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이 경우에 과감히 포기하고 다른 템 삽니다 리치베인은 일반적인 상황에서 서폿이라도 가장 좋은 아이템이 맞습니다 5) 서폿한정으로 대천사 이후에 라바돈을 바로가는건 어떤가요 서폿 한정으로 충분히 좋은 빌드입니다 돈템에도 쿨감 10%가 있기 때문에 대천사만 나오면 쿨감 40%가 맞춰지기 때문이죠 4)에서 말한 것처럼 평타를 치지 못할 상황이거나, 아군의 딜량이 충분한 경우 리치베인 스킵하고 가줍니다 (상대방 마저템은 크게 중요하지 않아요) 라바돈 외에 다른 아이템도 해당 상황에 맞게 사면 매우 좋습니다
  • 손다람지 | [답글] 정성가득한 공략 잘봤습니다 롤시작한지 얼마안됐는데 시작을 소나로 하게되어서 소나만 100판정도 했는데요 물론 시작할때 소나인식이 이렇게 구데기취급받는줄도 몰랐습니다 ㅋㅋ 라인전이 어렵다고 하는데 저랑 비슷한구간에서는 아직은 어렵지는 않은데요(서폿 기준 언랭~브론즈, 최대 실버 정도??) 이게 어느정도 티어로 가면 초반 라인전이 참 힘들다 구리다 라고 느껴질까요?? 그리고 라인전할때 라인 무조건 당기고 사려야된다고 하셨는데 우리편 원딜이 잘하고 우리가 딜교에서 이득을 봐도 무조건 사려하는건지 아니면 상대가 레오나 파이크 이런애들이라도 상대실력에따라 할만하면 라인쭉쭉밀면서 타워이득봐도 되는건가요?? 또 첨엔 파워코드가 스킬쓰고 쏘면 바로 적용되는줄알았는데 3번쓰고 해야되더군요.. 근데 교전중에 지금 몇번 충전됐는지 이런걸 보기가 힘들던데 이거는 어케하시는지?? w파코를 맞춰야하는데 충전이 몇번되있는지를 모르니까 허겁지겁 그냥 평타날리게되고 그러더라고요 소나가 스킬 조작법 이런건 되게 쉬운편이라서 하게되었는데 이부분은 좀 어렵더군요 화면에 몇번채워졌는지 보면서 하시는지 아니면 그냥 w파코날릴시에 qew이런식으로 걍 3번쓰고 날리시는지?? 궁금한점이 많네요 답변부탁드립니다
  • 아이콘 Sonabuvelle | 1) 어느정도 티어로 가면 초반 라인전이 참 힘들다 구리다 라고 느껴질까요?? 그건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라 언제나 상대적인 실력인거라 티어로 말씀드리긴 어렵고 일반적으로 "라인전이 힘들다" 정도일 때 상대가 저보다 잘한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2) 상대실력에따라 할만하면 라인쭉쭉밀면서 타워이득봐도 되는건가요?? 실력차 나면 라인전 이기는 것도 정상입니다 다만 라인 밀 땐 항상 와딩 제대로 해놓고 갱/로밍각을 조심하세요 3) 교전중에 지금 몇번 충전됐는지 이런걸 보기가 힘들던데 이거는 어케하시는지?? 파워코드 스택은 소나 많이 하다보면 머리 속에서 알아서 카운팅됩니다 다만 파워코드 사용 직후에 스킬을 사용하면 스택이 쌓이지 않는 버그가 있으니 파워코드 쏘고 약 0.5초 정도 뒤에 스킬을 사용하는게 좋아요 아래는 해당 버그 영상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49ENnpQFuq0
  • 양갱꽃 | [답글] 정리 깔끔하게 잘하셔서 보기좋네요~ 좋은 정보 얻어갑니다! 감사합니다^^
  • 마른우산 | [답글] 2019-1-7 기준 미드소나는 조금 많이 아쉬운것 같습니다...ㅠ 초반 라인전에서 라인클리어가 약하다는 단점이 게임의 흐름상 팀에 악영향을 너무 많이 끼치네요... 3렙 바위게 싸움부터 적 미드라이너의 자유로운 로밍까지... 중후반이 되기전에 팀원의 멘탈이 많이 흔들리거나 적 딜러가 너무 커버려서 어떻게 해볼수도 없는 상황이 많은거 같아요. 탑으로는 그래도 아직 할만한것 같습니다. 다만 기발 효과가 바뀌어서 지금은 콩콩이가 낫지 않나 생각이 드네요
  • 아이콘 Sonabuvelle | 원래 그걸 다 감수하고 한타에서 역전하는 겁니다
    한타가 개사기인만큼 라인전이 취약합니다
    라인전이 편하면 이미 사기챔 등극했겠죠

    탑소나는 도벽에 침착 드세요
    이제 도벽 침착 들어도 공속보너스 대신 룬 선택이 가능하기에 도벽을 들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 마른우산 | 우선 답글 감사하구요. 음...아무리 그래도 미드 라이너가 라인 주도권의 포기를 감수하겠다는건 팀 입장에서 우리팀 미드소나를 밴할수 밖에 없는 이유가 되지 않나 싶네요... 한 예로 저는 같이 게임하는 원딜 친구에게 미드소나의 존재 이유를 설득할 수가 없었습니다. 무리하다 저한테 1킬 따인 적 미드라이너가 안전하게 플레이하는 미드소나한테 라인전만으로는 이득보기가 힘들다고 판단했는지 라인전 내내 빠르게 라인 밀고 로밍다녀서 미드가 미아인 상황에서 바텀도 탑도 적극적으로 킬을 낼수가 없고 로밍으로 인해 다른 라인이 터져갔습니다. 그걸 지켜보면서 "한타가면 우리가 이겨"라는 말밖에 할수가 없었는데 한타에서도 로밍으로 스노우볼 굴러 잘큰 적 라이너들은 셌고, 이득을 못본 우리 라이너들을 아무리 살리고 궁으로 역이니시를 해도 게임을 이기기가 힘들더라구요. 물론 이정도로 터지는 판이 흔치는 않았지만...아무리 한타가 절대적이라고 하더라도 팀게임에서 다른 모든 라인에 악영향을 끼친다면 미드소나의 인식은 부정적일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어...그런데 공속보너스 대신 룬선택이 가능하다는게 무슨 말씀이신지요?
  • 아이콘 Sonabuvelle | 솔직히 웬만한 건 백핑 찍으면서 브리핑만 해줘도 적 미드도 로밍으로 이득을 못 챙기는데
    그렇다고 미드에 가만히 파밍하고 있으면 당연히 승률은 낮아집니다

    본문에 제가 이렇게 써두었는데
    "E스킬 덕에 기동력이 꽤 좋으므로, 정글 싸움이나 타라인에 개입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소나가 라인클리어는 별로여도 로밍력은 상당히 괜찮습니다
    그래서 저는 로밍각 보이면 자주 라인 버리고 갑니다

    브리핑 잘 해주고, 로밍을 다닐 줄 알면 충분히 커버 가능한 문제입니다
    전 요즘도 충분히 잘 쓰고 있는 걸 보면 미드 소나가 문제인게 아니니 안 되면 연습을 하시면 됩니다
    아니면 딴챔 하시고요

    님이 못한다고 남도 못할꺼라고 생각하면서 밴하겠다고 하시면 듣는 입장에서 굉장히 기분 나쁩니다
    지금까지 그렇게 수십번 밴을 당했고요
    몇판이나 해보고 오셨는지는 몰라도 전 미드 소나만 1000판 이상 플레이하면서 플레이 스타일을 정립했습니다
    몇판 해보고 "이건 이래서 안 되네" 하며 그만둔게 아니라
    "이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생각하면서 수십판 수백판을 더 하면서 해결책을 찾은 겁니다
    그렇게 혼자 연구해서 기껏 써놓은 공략글에 "이거 안 되네요"라는 댓글은, 최소한 수백판은 하면서 해결책을 찾는 시도라도 한 이후에야 쓸 자격이 있는 겁니다
    그 전에는 "이거 좀 어렵네요"라고 쓰셔야 맞지 않을까요?


    +
    원래 도벽+침착 들면 룬보너스가 공속만 있었는데 패치 이후 주문력+방/마저/체력을 고를 수 있게 되었으니 도벽+침착을 사용하라는 말입니다
  • 마른우산 | 음...포인트는 라인을 버리는 한이 있어도 로밍을 통한 소규모 한타로 이득을 쌓아가는 거 같네요? 로밍 각 보는 연습을 좀 더 해야겠습니다. 몇판 해보고 쉽게 이기다가 왕창 졌더니 챔프 성능으로 핑계만 대고 있었나봅니다 아직 이해도가 많이 부족했네요 자세한 설명 감사하구요 오만한 댓글 죄송했습니다...ㅋㅋ;
  • 아이콘 Sonabuvelle | 롤은 멘탈 게임이라 내가 하는 챔프는 충분히 좋다는 마인드로 플레이하셔야 합니다 감히 추측해보자면 이런 느낌이었다고 생각됩니다 공략 본 직후 -%gt; 꽤 괜찮아보이는데? -%gt; 승리 한두 번 패배 -%gt; 좀 별로인거같은데? -%gt; 연패 전 멘탈이 약해서 연패하면서 멘탈 수십차례 나가봤습니다 슬럼프 벗어날 때마다 느끼지만 결국엔 멘탈 문제였더군요
  • 비뢰도묵향 | [답글] 제가 딜을 잘 못 넣는데 리치베인이 필수인가요? 전 항상 리치베인 갈만한 상황이 안나와서 탱트리타서 존버하거든요 리치베인을 2~3코어에 올리면 게임 전체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어느정도되죠??
  • 아이콘 Sonabuvelle | 주문력템 대신 탱템을 사면 안정적이게 되지만 그만큼 캐리력은 약해집니다 탱템을 안 사면 무조건 죽는 상황 -%gt; 탱템을 사세요 잘 하면 충분히 살 수 있는 상황 -%gt; 주문력템을 사세요 솔직히 웬만한 상황에서 대천사 + 방어막 + W + E + 파워코드(W/E)면 충분히 살 수 있습니다 탱템 안 사고 살아남는 연습을 하는게 실력 올리기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요 리치베인은 정말 웬만한 상황에서 캐리력을 가장 많이 올려주는 아이템 중 하나이니 거의 필수템이라고 생각하셔도 된다고 봅니다
  • 길다란뿡뿡 | [답글] 미드소나 루덴의 메아리는 어떤가요??
  • 아이콘 Sonabuvelle | 루덴 간다고 그리 위압적이지도 않고 마나가 부족한 경우가 생겨납니다
    대천사가 완성이 좀 힘들지만 소나에게는 루덴보다 훨 좋은 아이템입니다
  • 라워 | [답글] 저도 지금 소나로 승률 60% 유지중입니다!!!!!! 계속 해서 올라가려구요 화이팅!!!
  • 푸른음속 | [답글] 리치베인은 안써봤고 대천사 향로 성배 구원트리를 주로 타는데 리치베인이 어느 면에서 좋은지요? 물론 서포터 한정입니다.
    그리고 다른건 몰라도 서포터로 쓰일때 룬 중 깨달음은 절대집중이 훨씬 낫습니다. 서포터 소나는 깨달음 효과를 20분이 넘어서애 받습니다.
  • 아이콘 Sonabuvelle | 리치베인으로는 당연하지만 딜을 올리는건데,
    이게 0.5AP에 쿨도 1.5초로 짧아서 전체적인 딜량이 상당히 많이 올라갑니다
    특히 소나는 중반부터 R패시브 덕에 스킬쿨이 워낙 짧고 파워코드 평타도 계속 치기 때문에 이 효과를 극한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주문력 빌드로 가는 경우 리치베인의 딜량이 다른 아이템 효과(향로 구원 등)보다 일반적으로 강력하기에 주로 올립니다
    물론 저도 상황에 따라 리치베인 대신 서폿템이나 탱템 등을 올리기도 합니다
    팀에 딜이 넘쳐날 때 / 리치베인 가도 딜을 못 넣는 상황일 때 / 향로, 성배, 미카엘 등의 서폿템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때
    등등 다양한 상황이 있긴 하지만 경험 상 20판 중 한 판 정도였다고 생각되네요
    "일반적으로는" 리치베인이 정말 좋습니다
    특히 팀에 딜이 부족한 상황에서는 안 가는게 트롤이라고 보고요

    깨달음 vs 절대집중
    확실히 깨달음은 서폿으로는 효과보는게 늦습니다
    하지만 절대집중도 레벨비례라 큰 차이는 없다고 봅니다
    절대집중은 10렙에 조건부로 25 정도의 주문력을 주는데,
    깨달음 룬을 들고 10레벨에 쿨감 30%인 경우 - 쿨감 10%
    깨달음 룬을 들고 10레벨에 쿨감 40%인 경우 - 주문력 20
    전자의 경우에는 절대집중보다 훨씬 좋고 후자의 경우에도 무조건부임을 생각하면 쎔쎔이죠
    절대집중의 의의는 결국 초반(1~9레벨)에 5~23의 주문력을 가질 수 있다는건데, 깨달음 효과 보기도 전에 끝나기도 하기에 분명히 절대집중도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11렙 이전에 주문력은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고, 10~11렙 구간 풀쿨감을 중요시 여기기에 깨달음을 들 뿐입니다
    1~9레벨 구간의 조건부 주문력이 더 의미있다고 보신다면 절대집중 드셔도 좋습니다
    취향차이라고 생각합니다
  • 푸른음속 | [답글] 지금 소나는 서포터로 쓰여도 선대천사가 다른 서포터템 효율 압살할 정도로 효율적이죠.
    이에 더해서 우주적 통찰력보다는 비스킷룬이 더 좋고 서포터로 쓰일때 기본 부룬은 영감이 성능 압도한다고 생각합니다.
  • Bricks0914 | [답글] 침착이 진짜 좋네용..! 엑셀 드렸습니당 :)
  • 아이콘 Sonabuvelle | 소나에게 침착만한 룬이 없습니다
    엑셀 감사합니다!
  • 피의군사 | [답글] 잘 읽었습니다. 탑소나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는데, 심연의 가면을 가니 마나가 부족한 느낌이 많이 들었습니다. 혹시 탑소나는 여눈템을 가지 않는 건가요? 아니면 라이즈마냥 여눈 카탈리스트 이런식으로 가야하는 건가요? 상대가 티모라 가면을 갔는데, 영겁을 가도 마찬가지 일거 같습니다. 침착으로 마나 수급 해야하는건가요 ㅠㅠ
  • 피의군사 | 그리고, 텔포에 대해서입니다. 확실히 초반 라인복귀에는 그런대로 쓸모가 있지만, 한타나 대치시에 항상 모여있는 소나는 텔포가 필요성이 적어지는 걸 느꼇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어떤게 좋을까요?%gt;
  • 아이콘 Sonabuvelle | 소나에 대해 꽤 이해도가 높으시네요

    심연(영겁) 하나만으로는 마나가 많이 부족한게 사실입니다
    템트리 설명에서도 말했지만 탑소나를 하더라도 주문력템/서폿템/탱템 중 직접 골라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상대가 티모인 경우 라인전만큼은 심연으로 충분히 해결되니, 그 이후에 얼건이나 대천사 올려서 마나를 충분히 확보하시는게 좋습니다
    저도 대천사 많이 올리는 편이에요

    텔은 말씀하신 것처럼 주로 라인복귀 용도로 사용하는데
    탑 라인의 경우 텔로 라인복귀 안 하면 크게 망하는 경우가 많고, 딱히 다른 스펠의 필요성을 못 느껴서 듭니다
    라인전 이후에 많이 안 쓰이는 것도 맞는데, 그래도 활용할만한 기회는 충분히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텔 잘 못 쓰지만 다른 스펠 들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은 안 들더군요
  • 아이콘 Sonabuvelle | 그보다 이번 룬 패치로 맘편히 침착 들 수 있게 되어서 탑소나가 꽤 좋아진 것 같습니다
  • 신비의신화 | [답글] 정말 잘읽었습니다! 엑셀박았어요 ㅎ ㅎ 소나가 너무 요즘메타에.안좋아서 공략글쓰는 사람이나 영상올리시는분이 한명도없는데 유튜브에 요즘 영상이 잘 없으셔서 슬퍼요 ㅠ 영상 한판한판 한거라도 찍어서 올려주시면 정말 도움될거같아요 구독도 했구요 ! 혹시 플레이 하신 영상들 보고싶은데 친추 드려두 댈가요?? 닉네임은 제발집밖에좀나가 입니다!
  • 아이콘 Sonabuvelle | 리플레이/관전은 전적검색 사이트나 방송/영상으로 봐주세요
    부캐라 친구목록을 깔끔히 정리하는 편이라서요
    그래도 롤톡으로 소나 관련 질문은 다 받습니다
  • 짜꼼 | [답글] 시즌6때 소나에 빠져 미드소나로 숙련도 200000포인트를 넘겼었던 유저입니다. 천둥 리볼버로 대부분 승리를 가져갔었지만 미드 소나가 인식이 많이 안좋아서 블루도 자주 못 먹고 정글이 경험치를 고의로 가져가는 등으로 많이 힘들었었습니다. 숙련도 7을 마저 찍고 시즌7 시즌8 넘어가고 프리시즌이 와서 룬패치 후에 다시 해보고 있었는데 인벤에 드디어 미드소나 공략이 다시 떴네요... 이번 프리시즌 이후론 다시 미드소나를 파보려고 합니다. 혹시 어둠의 수확으로 라인전을 가져가는건 별로라고 생각하시나요? 하도 많이하다보니까 소나로 cs는 나름 챙기는데 라인전이 약한 애들에게 뭔가 부족한 느낌이 있더라고요. 원딜같은 챔프 짜를때도 의외의 딜로 잡을때가 잦고요. 제가 예전에 천둥 리볼버 소나의 딜뽕때문에 이런 느낌인건지 아니면 진짜 실용성이 있는지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공략 잘 봤습니다. 앞으로 종종 트위치 방송 하시면 시간 되는대로 보러가겠습니다.
  • 아이콘 Sonabuvelle | 저도 시즌6부터 미드 소나를 해서 이제 1000판 정도 한 것 같네요
    시즌7까지 리볼버 천둥군주 뽕맛으로 했었는데 말이죠

    저도 그 땐 소나를 누커로 생각하고 썼던 것 같은데 시즌이 넘어갈수록 소나는 지속딜러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마법 보조룬에서도 버릴게 없기도 하고요

    그리고 제가 요새 바빠서 새 어둠의 수확을 못 써봤습니다
    시즌이 안정화되면 다시 의견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우디르가야 | [답글] 텔론방송보고 미드소나 한번 파보려고 하는데 시에스 먹기 넘 힘드네요.
  • 아이콘 신탱 | [답글] 시에스 포기해야됨 거의? 시에스를 먹을수가없네.. 850 까진 집잘가고 그담 여눈이라 약한타이밍에 시에스 먹기도 벅참.. 그리고 능력치 3개 뭐찍나요
  • 아이콘 Sonabuvelle | cs는 다른 미드챔만큼 못 먹는게 정상이고,
    좀 많이 놓쳐도 별 문제 없으니 걱정 안하셔도 돼요
    저도 미드 평균cs 130~140일거에요

    가장 중요한 건 레벨이니 경험치만 잘 챙겨주시면 됩니다
    11렙만 찍으면 뭐든 되거든요
  • 아이콘 Sonabuvelle | 능력치는 주문력 주문력에 마지막은 알아서 찍습니다
    노말이면 그냥 체력들고 랭이면 상대 맞라인이나 조합보고 방어력/마저를 고르면 될 것 같네요
  • berlight | [답글] 텔론님 방송보고 찾아오게 되었는데요 혹시 미드소나에 대해서 자세히좀 알려주시면 안될까요? 초보라서 잘 이해가 안되네요 ㅠㅠ
  • 아이콘 Sonabuvelle | 별 거 없습니다 "어떤 분"처럼 주문도둑검 사진 마시고 라인전에서 사리다가 11렙찍고 한타하면 이깁니다
  • 아이콘 문도의식칼 | [답글] 소나가 ap가 답인건 예전부터 알았었는데, 확실하게 공략쓴걸 보니 대단하시네여 다음 시즌엔 마스터 가길 바라면서 엑셀 드립니당
  • 아이콘 Sonabuvelle | 감사합니당
  • 아이콘 Hydring | [답글] 칼바람개사기 소나를 협곡에 그대로 들고 오셨네요 ㅎㅎ
    저도 칼바람에서 소나나오면 비슷하게 템트리를 가는데
    질문을 드리자면 칼바람에서 소나를 하면 아군에 평타챔이 없어도 향로가 나오는순간 업그레이드되는 느낌이 들정도로 체감상 엄청 좋던데 리치베인이 향로보다 좋은 이유가 있을까요?
    5인향로가 생각보다 무시못하더라고요 보호막힐증가도 있고
    예를들어 초가스나 쉔같은 공속이 중요한 탱커들이나 빨강강타정글러들 이나 트페나 아지르같은 미드라이너나 생각보다 호과가 크더라고요
    제생각엔 향로+광휘의검이 리치베인보다 더 좋을거같은데
  • 아이콘 Sonabuvelle | 협곡에서 아군이 항상 모여있기도 어렵고
    모여있다 하더라도 향로는 결국 효과를 받는 아군이 어떤 챔이냐에 따라 크게 갈려서
    리치베인이 일반적으로 더 좋습니다

    항상 뭉쳐있는 칼바람에서는 협곡보다 향로가 꽤 좋은 선택일 수 있지만,
    단순 DPS가 향로가 더 높아지는 경우가 있다고 하더라도
    단시간 교전, 킬 결정률의 면에서 리치베인이 더 좋기에
    웬만해서는 리치베인 가는게 좋다고 봅니다
  • 서폿은즐거워 | [답글] 엑셀 드리려고 회원가입 했는데 레벨 5 이상만 투표가능하네요.. 공략 글 너무 잘봤습니다..!!
  • 아이콘 Sonabuvelle | 마음만으로도 감사히 받겠습니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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