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이길수있는거 정글차이때문에 지네 ㅈㅈ -탑-
아... 케리중인데 위아래 다쳐져서 지냐...;; -미드-
아... 지들이 와드도 안밖고 갱킹 당해놓고 내갱에는 호응도 안하면서 정글탓하노 -정글-
아!!! 서폿차이 ㅅㅂ -원딜-
아... 원딜 키워놨더니 계속 쳐 잘리네 -서폿-
1.나도 케리하고 싶은데 손가락이 안따라준다...
2.머리는 돌아가는데 화려한 컨트롤을 못한다
3.다키워놓고 화기애애하던 바텀이 한타만 시작하면 물고 뜯고 싸운다
롤은 피지컬로 혼자하는 게임이 아니라 상대의 진영을 부수는 게임이다.
어디있든 내가 케어한다!! 리그의 어머니 소라카
추가될 것= 초,중,후반 운영법
9.9패치에 대한 공략 수정
수호자 ---> 콩콩이
수정할 부분이나 질문 사항은 댓글에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제 수호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9.9패치에서 큰 변화가 생긴 어머니에게 걸맞는 룬을 새로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콩콩이 입니다.
의 딜 너프를 커버할뿐 아니라 평타에도 콩콩이가 들어가기 때문에 딜적인 면에서 꿀리지 않고 갈수있습니다.
그리고
은 데미지 너프와 함께 별의 가호 떡상및
와의 시너지 효과가 생겼기 때문에 라인전과 한타에서 어그로 핑퐁 및 더욱 괴랄한 힐을 줄수있습니다.
다음으로 빛의 망토 입니다.
슈퍼플레이로 어머니의 위상을 떨치기 좋은 룬입니다.
라인전에서 더욱 압박해야 하거나 본인이 마나관리를 잘 못한다면
를 들어줍니다.
상대가 포킹이 쌔거나 라인전이 힘들어서 어머니가 어그로를 끌어주면서 해야된다면 또는 상대의 ap가 잘커서 생존력을 올려야 된다면 무효화 구체를 들어줍니다.
다음으로 깨달음 입니다.
이후 아이템에서 소개드리는 탬들을 올리다보면 쿨감이 오버되는데 이를 주문력으로 대체할뿐 아니라 어머니에게 중요한 쿨감을 10레벨이후 10%먼저 땡겨쓸수있습니다.
느린이속이 답답하다 난 무조건 이건 들어야 된다하는 분들은
을 들어줍니다.
상대 서폿이 뚜벅이거나 우리 어머니가 무조건적인 압박이 가능하다면
을 들어줍니다.
다음으로 주문 작열 입니다.
콩콩이와 함께 터지면 상상이상의 데미지가 나옵니다.
초반에 딜교를 우위에 두면서 싸울 수 있고 초반에 가장 체감이 큰 룬입니다.
라인전이 힘들어 로밍위주로 다니실 분들은
를 들어줍니다.
존버는 승리한다.
이제 보조룬입니다. 여기서 두가지로 갈리게 됩니다.
1.영감(설명은 수호자때 보조룬 설명과 같으니 아래쪽 참고)
2.결의
1.영감
마법사의 신발 입니다.
홍길동마냥 동해번쩍 서해번쩍 해야하는 어머니를 위해 마법사가 제작한 신발입니다.
우주적 통찰력 입니다.
쿨감 40%가 한계인 리그에서 45%의 쿨감을 사용하게 해줄뿐 아니라 소환사 주문쿨도 감소되어 플레시 쿨이 빨리돌아 생존력이 증가하고, 동일한 스펠 교환을 하게된 라인전 싸움에써 빠르게 쿨을돌려 다음 전투에서 이득을 취하게 해줍니다.
2.결의
먼저 철거 입니다. (대체 룬)
압박하는 라인전의 경우 들어줍니다.
장점 : 골드 수급, 빠른 포탑 철거 (롤은 넥서스를 부수는 게임이다~ 이말이지)
단점 : 라인전, 한타등에서 벌어지는 전투에 이득되는 것이 없다.
다음으로 소생 입니다 (고정)
수호자 룬때 설명과 동일하게 아군을 회복시키는 것이 주 업무인 어머니에게 아주 적절한 룬입니다.
이외의 룬
먼저 수호자는 아이템에서 소개하겠지만 제가 가장 사랑하는 주유소라카를 하기위한 체력탬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부응하시는 우리님은 추가체력의 무려12%방어막을 씌워주게 됩니다.정말 신기하게도 우리 어머니의 에는 쿨타임이라는게 존재하기에 적팀에 암살자가 많을경우 순식간에 들어오는 딜을 견디지못하고 쓰러진 우리 아군의 시체앞에서 눈물을 흘릴수밖에 없게 됩니다. 또한 한타때는 한명이 집중적인 딜을 받는게 아닌 서로 어그로핑퐁을 하면서 싸우는게 정상적이기 때문에 어머니 혼자서 불쌍한 어린양들을 모두 케어할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수호자를 찍음으로써 한번에 많은양의 딜을 케어할수 있으면서 한사람이라도 더 케어할수있는 가 좋습니다. 또한와 달리 어머니에게도 보호막이 형성되기 때문에 자신의 살을 깎아 아이들을 돌보는 어머니의 수명연장에 조금더 도움이 되기때문에 갓갓 룬이라 할수있습니다.
다음으로을 드는이유는 저같은 경우 소라카로 초반 우위 또는 말리는 상황을 뒤집기 위해 1랩>2랩>3랩>4랩or를 찍는데 이때 이나 으로인한 속박에 적이 걸릴경우 어머니가 힐대신 딜을 선택했음에도 우리 어린양에게 피를 수급해 줄수있습니다.라인전을 무조건 압도할수있다면를 들어도 무방합니다만 되도록 안정적인 플레이를 추구하는 저는 보다는을 더 추천합니다.
는 가 터지거나 을 사용하면서 어머니의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이 상승하는데 초반 2:2싸움에서 약간의 딜과 방어,마저를 획득할수있습니다.
정리하자면
=라인전 압박 (포탑골드 획득으로 빠른 골드수급)
소라카는 라인전에서 무리하게 킬각을 보기보다 상대를 지치게 만들어 상대와 우리 원딜러의 cs격차를 벌리고 상대를 집에 보낸후 빠르게 포탑을 미는게 더 좋습니다.
=(아군 원딜)=선탬이 정수또는 무대인 챔프들의 원활한 피수급을 위해 듭니다
=(적군 서폿)=라인전이 강해서든 빠른 쇼부를 위해서든 원딜이나 서폿을 물어 뜯지 못해 안달난 정신병자들 대용입니다.
(아군이 물리게되면 수호자가 터지면서 소라카가 상대에게 추가딜을 줄수있고 소라카가 물리게되면 적지만 방어력과 마법저항력 또 추가되는 딜로 반격을 하거나 생존률이 높아집니다)
를 들어주는 이유는 어머니는 보다 효율이 좋고 는 게이들이 찍는 특성으로 어머니에게 맞지 않습니다.
은 소라카의 주스킬인과 의 회복량을 더 극대화 시킵니다. 특히 보다 를 많이 쓰는 요즘 피가없는 아군에게 가 붙어 치유감소가 되는일이 다반사인데 이경우 체력이 40%이하인 아군에 대한 회복량이 10%까지 상승하여 아군의 생존률을 극대화시킵니다. 를 들지 않는 이유는 생략하겠습니다.
스킬샷을 잘 맞출수있고 상대가 우리팀을 암살하지 못할때는 를 들어도 무방합니다.(되도록 게임이 흥해서 주문력을 올리는 상황이나 우리 원딜이 초반이 강한편이어서 압박하는 플레이를 하는경우가 아니라면를 찍어줍니다)
을 찍는이유는 어머니의 이속을 올려서 적군의 스킬샷을 피하는것에 도움이 되기도 하고 빠르게 아군을 케어할수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상대가 어머니를 압박하는 조합이거나 싸움을 피할수 없어서 어머니가 탱커가 되어 어그로 핑퐁을 해야한다면을 찍어주셔도 좋습니다.
는 상대 압박이 심해서 또는 아군 원딜이 손이 많이가는 타입이라면 찍어주어 부족한 체력과 마나를 수급합니다.
은 어머니에게 '소라카 힐안함?' 이라는 말을 하는 친구에게 쿨감 45%를 보여주며 친구야 놀랍게도 내 힐에는 쿨타임이라는게 있단다. 라고 해주기 위함입니다. 쿨감 45를 찍으면 의 쿨이 1.1초가 됩니다.
은 같은 챔프들이 드는 룬입니다. 소라카는 들지 않습니다.
은 개인적으로 탑에서과 같이 들어서 같은 챔프를 할때 사용합니다. 보다 효율은 현저히 떨어집니다.
은 도벽소라카를 할때 주로 사용했는데 과으로 골드를 수급하면서 빠르게 탬을 뽑을수 있는룬입니다.
=를 가지않는한 들지 않습니다.
=등등의 챔피언이 사용하는 룬입니다. 어머니에게 1도 필요없습니다.
도벽룬을 사용하고 싶으신경우
룬
저는 이렇게 거의 고정으로 드는 편입니다.
는 고정입니다.
=적팀에 cc가 많아서 우리 원딜이
를 들경우 들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점: 방어막과달리 피수급이 되어 원딜에게 더많은 힐을 할수있다.
단점:
가 걸리면 피가 덜차고
에 비해 순간 적인 딜에 많이 약하다.
(사용시 유의사항 : 바텀 2:2교전시 맞다이를 할거같다. 둘중하나 끝을본다 싶으면
를 상대가 사용하기전에 먼저 사용해줍니다.)
=개인적으로 들지 않습니다. 상대를 더 강하게 압박하기위해 또는 부족한 딜을 더 넣기위해 들어줍니다.
=미드에 던짐
=
도를 아십니까?=상대에 cc가많고
로 케어가 안된다면 cc가 걸릴때
로 바로 풀고 도망갈때 들어줍니다.
역시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정글사냥꾼 소라카
를 3번 찎고
선마 후
>>>>
한타가 빨리 끝난다
>>>>
돼지싸움 (오래간다)
스킬 콤보
1랩 =평평평 2랩=
평
스킬 활용 팁
은 상대에게 데미지를 줌과 동시에 이속이 느려지게 만들고 소라카 본인의 체력이 회복됩니다.
초반 딜교시에 미니언 막타를치는 상대 원딜에게 써주시거나 우리 원딜을 쫒는 상대나 타곤산을 사용하려하는 서폿이나 주화가 떨구는 골드를 먹으려하는 상대 서폿에게 사용해주시면 무조건 맞습니다.
에 적을 가두기 위해서는 을 적의 이동경로에 먼저 사용한후 을 적에게 맞춰 이속을 느리게하여 적을에 가둘 수 있습니다.
은 소라카의 주 스킬입니다. 초반에 을 상대에게 맞추고 아군에게을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소라카의 최대체력의 10%를 소모하기때문에 풀피를 체우려고 안달하기보다는 본인의 피를 생각하면서 사용해야합니다.
정면에서 날아오는 스킬은 되도록 아군이 맞고 소라카가 으로 회복시켜주는게 좋습니다.
은 장판을 펼쳐 적에게 데미지를 주고 장판위의 적은 침묵이 됨과동시에 1.5초후 장판이 사라지며 그위의 적들을 속박합니다. 이 스킬은 초반 딜교나 적의 스킬을 방해하는데 사용 하는데 예를들어가 을 아군 원딜에게 시전하였을때 아군원딜 위에을 깔아주면 는 아무것도 못하게 되고 역으로 속박에 걸려 아군이 킬을 가져가는 상황을 만들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보다 더 중요한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나로 상대를 바보로 만들어 버릴수 있습니다.
은 라인전때 윗라인이나 정글러들의 싸움에 도움을 줄수있습니다. 결정적인 순간에 사용하여 팀원에게 어머니라는 칭호를 얻어보세요.
또는 으로 상대의 딜을 모두 케어하지 못할때 >> 이런식으로 순간적으로 들어오는 적의 딜을 커버할수도 있습니다.
콤보는 기본적으로 중간중간에이 들어가게 되는데
적이 들어오는 상황이라면 적위에을 깔아주고 을 사용한다음 으로 공격받는 아군에게 힐을 해주는게 보통입니다. 이때 부족한 힐량은 위에처럼 >>이런식으로 순간힐량을 뽑아낼수있습니다.
탬트리는 거의 저렇게 가주는 편입니다
신발은
=45% 쿨감을 빠르게 맞추고 싶다면 추천합니다. 이신발을 올릴경우
다음에
을 올리지 않고 바로
를 올려주시면 됩니다.
=상대가 올 AD이거나 상대 AD 딜러가 잘컸을때 가줍니다
=상대 AP챔프가 잘컸거나 CC가 많을때 가줍니다.
=가지 않습니다.
1코어
다음으로
을 무조건 올린뒤
한방딜을 견디기 힘들다=
장점 : 제시하는 세가지중 시작탬이후 가장싸게 올릴수있는 코어이며 주문력,체력,마나젠이 고루고루 소폭상승하여 안정적인 라인전을 도와줄뿐 아니라 귀환시 와드가 1개더 생기기 때문에 시야장악에 유리
단점 : 구원보다 재생력이 낮고 한방싸움에서 구원에 밀리고 원딜의 DPS상승에 기여가 안됨
윗라인or바텀쪽에서 싸우는 아군에게 힘을 실어주고싶다=
단점 : 향로처럼 원딜에게 추가 공격력+공속을 줄수없다
무난하면 거의 통상적으로 저는
를 갑니다.
장점 : 원딜에게 추가 공격력+공속을 줌으로써 부족한 딜을 보안하고 소라카의 이동속도가 신발을 가지않아도 왠만한 원딜과 이속이 맞먹게 된다.
(로밍이 빨라짐)
2코어
을 1코어로 한경우
(
원딜의 딜을 더 보강하고싶다) or (순간힐량 부족)
을 1코어로 한경우
(
원딜의 딜을 더 보강하고싶다) or
(시야확보 and 체력 증가)
탬은 상황에따라 유동적으로 변화해야 합니다.
다만 탬을 올릴때 최종탬을 생각하면서 구성해야하는데 유의할점은 ,는 되도록 올려서 회복량 20% 증가효과를 받고 쿨감은 45%에 맞춰주는게 좋습니다.
최종아이템
룬을 든 AP소라카 탬트리 *재미를 위한 탬트리 이므로 미숙련자는 따라하지 마시오
이속탬2개로 빠른이속 신발대신 다른코어를 올릴수있음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Q를 맞추고 W를 아군에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라인전 중에도 윗라인 또는 정글싸움에 으로 역관광 하는 그림을 만들어 줍니다.
중반 운영법
초반과 마찬가지로 의 별의 가호 효과와의 시너지를 잘 활용 합니다. 되도록 혼자다니지 말고 혼자게임하는 아군에게 한타를 하도록 유도합니다.
후반 운영법
아군이 살면 이깁니다. 이니쉬 건 아군이 죽지 않는 선에서 딜러들을 보호하고 효과를 이용해 어그로 핑퐁을 해줍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