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으로 궁으로 체력을 흡수하는 식의 탱킹 및 어그로를 가져온다는 부분은 같습니다. 하지만 이전 이 q,w 장판을 깔아 진영을 헤집고 접근을 방해하는 스킬 메커니즘에서 리워크 은 q로인한 지속적인 딜과 e 로인한 상대 딜라인의 프리딜 방지, 또는 상대 딜러를 앞으로 당겨오는 등의 이니시에이팅, 그리고 w를 이용한 전장 통제 등의 역할이 주어졌습니다. 또한 추가된 마지막 폭발 데미지를 통해, 이전과 달리 상대가 무분별하게 접근하는것을 방지 하는 등의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미드 스웨인 vs 탑 스웨인
분명한 장단점이 있습니다.
미드 스웨인의 단점
아지르,제라스 , 빅토르 등의 원거리 챔프들을 상대할 때 힘을 쓰기가 힘듭니다. e를 잘 맞출 수 있다면 얘기가 달라 지겠지만, 실력이 비슷하여 e스킬을 맞아주지 않고 일방적으로 견제를 해버린다면, 스웨인은 할 수 있는게 극히 적어집니다.
미드 스웨인의 장점
w스킬을 통해 전맵에 영향력을 행사 할 수 있습니다. w스킬 하나가 뭐그리 영향이 크냐고 할 수 있겠지만, 2:2 싸움 등에서는 평타한방 스킬 1초 쿨타임 등의 작은 요소가 매우 중요한 상황이 생깁니다. 이 때 w의 개입은 상대 입장에서 매우 불편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후 스킬 설명의 w 활용 편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같은 맥락으로 소규모 교전에 참여가 쉽습니다.(탑에 비해 쉬움을 말하는 것입니다.) 1:1 보다 팀파이트에서 더욱 큰 힘을 발하는 스웨인은 교전 참여가 특히 중요합니다.
탑 스웨인의 단점
미드에서의 스웨인의 장점을 발휘 하기 어렵습니다. 교전의 참여가 미드에 비해 어려우며, w 의 영향력이 미치는 부분도 미드 라인까지로, 봇과 봇쪽 정글에는 영향을 미치기 어렵습니다.
탑 스웨인의 장점
탑에 주로 오는 챔프들은 사거리가 긴 스킬을 갖고있는 경우가 적으며, 만약 있다고 해도 스웨인의 스킬을 활용하면 일방적으로 압박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예외의 챔프도 있지만 대부분의 탑 챔프들을 상대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없습니다. 평 q의 짤짤이가 굉장히 아프며 붙었을때 q 데미지가 매우 강하여, 근접해오는 상대 챔프에게 깜짝놀라 도망가게 만들 딜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루시우스 말포이의 상세한 분석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시간이 없으신 분은 빨간글씨 위주로 읽어주시면 됩니다. 덜 바쁘시면 주황글씨까지 챙겨주세요. 모든 내용이 읽어주시는 분들에게 꼭 필요다고 생각한 것들로만 채워져 있습니다!
'외상' 이란 룬으로 인해, 스웨인의 존재감이 두배가 되는 2코어(영겁,존야)를 더 빨리 띄울 수 있습니다.
가끔씩 존야가 꼭 필요하지만 템을 띄우지 못해 만족스럽지 못한 전투를 한 경험이 많았는데요. 외상이라는 룬으로 템을 한박자 빠르게 띄워 이런 현상을 방지 할 수 있었습니다.(쿨타임 성애자인 저도 외상의 효율이 더 좋다고 느끼고 얼른 갈아탔습니다.)
8.4 패치로 영감룬에서 '천상의신체'가 사라지고
새로운 룬인 '시간왜곡 물약'이 등장했습니다.
스웨인에게 유용한 룬이 될 수 있어 공략을 추가합니다.
시간 왜곡 물약의 물약 사용시 이동속도 5%가 굉장합니다.
물약 지속 효과도 증가합니다.
사용해본 결과, 업그레이드 신발을 착용시 스웨인의 이동속도는 매우 느린편인 390입니다.
시간왜곡물약의 효과를 받게 되면, 409로 19나 증가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챔피언의 기본 이동속도를 상회하는 속도입니다.
이 것으로 한타때 물약의 회복효과, 궁극기의 회복효과 시너지와 함께
더욱더 힘을 발 할 수 있어졌습니다.
콩콩이 vs 유성
콩콩이 소환공격 또는 스킬 사용 시 대상에 콩콩이를 보내 적에게 피해를 주거나 아군에게 보
콩콩이 소환공격 또는 스킬 사용 시 대상에 콩콩이를 보내 적에게 피해를 주거나 아군에게 보
콩콩이 소환:
미드에서 사용할 시 초반 라인전에서 q를 맞추기가 굉장히 힘듭니다. 상대 라이너가 대부분 원거리 견제기를 들고 나오기 때문인데요. 조금만 스웨인을 안다면 미니언 뒤에 숨어서 스웨인을 괴롭힐겁니다.
이 때 평짤과 함께 콩콩이를 날려보내주면서 e스킬을 맞출 각을 볼 수 있습니다.
"라인전 부족한 견제를 보충해줍니다."
신비로운 유성챔피언에게 스킬로 피해를 주면 해당 위치에 피해를 가하는 유성 소환. 신비로운 유성이 재사용 대기 중일 경우..
신비로운 유성챔피언에게 스킬로 피해를 주면 해당 위치에 피해를 가하는 유성 소환. 신비로운 유성이 재사용 대기 중일 경우..
신비로운 유성챔피언에게 스킬로 피해를 주면 해당 위치에 피해를 가하는 유성 소환. 신비로운 유성이 재사용 대기 중일 경우..
신비로운 유성 :
스웨인의 특성상 한타나 소규모 교전 시,
스킬 히트시 유성의 쿨타임 감소를 고려해 본 결과
유성의 쿨타임을 굉장히 빠르게 줄여 자주 발동 시킬 수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만 e로 시작하는 스킬 콤보를 넣을시 패시브를 쓰게 되면 유성의 범위에서 대상이 벗어나
유성 딜을 넣는데 어려움이 생깁니다.
"한타 시 자주 발동 시켜 추가 범위딜을 넣을수 있습니다."
그외 핵심룬 후보로 빙결강화, 봉풀주, 감전, 그리고 난입 등을 생각 해 볼 수 있는데요
아시다시피 봉풀주 의 쿨타임 감소가 25% 에서 15%로 감소 했습니다. 거의 반토막이라고 볼 수 있네요. 돌진기 회피기가 없는 스웨인에게 점멸 쿨타임의 감소는 매우 좋지만 룬의 너프가 절실히 체감됩니다.
하지만 스펠을 현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바꾸어 줄 수 있으며,
상황 파악을 정확하게 그리고 그 때 적절한 스펠을 캐치할 수 있는 유저라면 전장의 판도를
가져올 수 있는 좋은 룬 입니다!
(이 부분이 되는 유저라면 꾀나 높은 티어의 유저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부분이 약간 어렵다 하시면
라인전에 도움이 되는 룬을 들어주세요!)
감전 을 사용하는 미드챔프가 많지만 이 챔프들의 특성들은 3타견제가 용이하다던가,
높은 기동력 또는 딜으로 암살이 쉬운 챔프들로 볼 수 있는데요. (같은 수준으로 성장했을 때 기준입니다.)
스웨인에게 3타 감전 발동은 굉장히 쉬우나 한방딜이 약간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 부족한 딜을 매우기에도 감전은 조금 부족하고 애초에 스웨인은, q의 우월한 쿨타임으로
지속적으로 전시 딜을 넣어 주는 스탠스를 갖고 있기 때문에 감전 룬은 약간 거리가 멀어 보입니다.
난입 은 개인적으로 버프를 해야하는 룬이라고 생각됩니다.
고인챔프와 같은 맥락으로 고인 룬이라고 볼 수있을정도로 능력치가 떨어집니다.
난입을 쓰기보다 차라리 기민한발놀림이 더 나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빙결강화 모든 스킬이 논타겟인 스웨인에게 상대의 움직임을 둔화시키는 것은 매우 유용합니다.
여기서 생각해 볼 것은 다른 룬과의 효율 차이인데요. 콩콩이 유성에 비해 조금 더 쓰기가 어려운 룬 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빙결강화 발동 이후 스킬연계도 부드럽게 잘 해주어야 합니다. 한타에서도 빙결강화를 쓸 대상과 타이밍도 잘 봐주어야 합니다. 어느정도 숙련도와 전장을 읽는 눈이 있는 유저라면 굉장히 좋은 룬이라고 생각합니다.
(탑에서 스웨인을 사용 할 때, 리븐, 피오라 등의 이동기가 있는 챔프 상대로 높은 효율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하위룬에는 궁극의 모자를 넣었는데요, 이전과 달리 스웨인의 궁극기가 노코스트, 그리고 쿨타임이 상당히 길어졌습니다. 전투 시 궁극기가 없을시 그 영향력이 엄청나게 차이나기 때문에 궁극의 모자가 꼭 필요합니다.
깨달음 룬은 위와 같은 이유로, 또 q의 짧은 쿨타임을 극대화 시키고,
강력한 cc기인 e를 한타에서 더 많이 사용
할 수 있도록 쿨타임을 보조 해줍니다.(제가 생각한 아이템 트리로는 쿨타임을 모두 채워주지 못하므로 룬에서
쿨타임을 챙겨 넣었습니다.)
보조룬(영감,정밀)
보조룬에는 영감을 들었으며, 거의 취향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쿨감 성애자기 때문에 우주적통찰력
그리고 존야의 하위탬이자, 영겁을 뽑은 이후 존야를 뽑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데 그 사이를
매꿔줄 수 있는 완벽한 타이밍을 넣었습니다. (솔직히 따로 사는 초시계 600원 너무 아깝다는 생각에 들기도 해요.)
승전보챔피언 처치 관여 시 잃은 체력의 12%
보조룬에 정밀, 승전보 갓전보라고도 하죠, 그리고 최후의 일격 또는 최후의 저항을 넣어 사용을 해 볼 수 있겟습니다.
승전보는 패시브와 시너지가 매우 좋은데요, 상대방을 처치 시 패시브의 체력 회복 효과와 함께 순간적으로 많은
체력을 회복해 한타시 어그로 유지와 생존, 2:2 미드 정글 교전시 한 챔프를 먼저 빠르게 잡아
패시브와 승전보를 터뜨려 상황을 매우 유리하게 가져올 수 있습니다.
스웨인의 역할 상 체력의 퍼센테이지가 낮은상태로 어그로를 유지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때문에
어그로 관리가 잘 되는 분이시라면 최후의 저항, 그게 힘들다 하면 최후의 일격을 들어주시면 됩니다.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점멸 : ★★★★★ 다리가 불편하든 안불편하든 점멸은 들어야 합니다.
텔포 : ★★★★★
(2018.03.05 까지 계속해서 스펠에 대해 생각하며 플레이한 결과
스웨인의 중반 이후 강력한 라인클리어 및 사이드 라인을 잡기가 쉬운 부분, 또 한타에서의 뛰어난 존재감을
이동 불가 상태(에어본, 속박, 넉백 등) 우클릭,어택클릭 시 스웨인쪽으로 당겨옵니다. 또한 영혼 조각을 뜯어내
마법 피해를 입히며 체력을 회복하고 스택을 1 얻습니다.
속박 후 패시브로 끌어오는 것이 항상 좋은것은 아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잘 판단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잭스같은 근접전이 매우 강력한 챔피언을 속박후 자신에게 당겨온다면 스웨인은 쉬운 사냥감이 됩니다.
또한 패시브를 아껴두어, 교전 중 아군 브루저 또는 탱커가 상대 딜러를 물러들어가
이동 불가 상태를 만드는 순간 패시브로 당겨주어 호응을 해주면 물린 상대는 스펠을 쓰고도 살아가기
힘든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Q(죽음의손길)
기본적으로 5개의 전기를 원뿔 형태로 방사합니다.
q스킬은 레벨이 올라갈수록 매우 확연하게 딜량이 올라갑니다.
스킬딜 증가와 함께, 줄기 여러개를 맞았을 시의 데지미 증폭이 증가하며, 쿨타임이 매우 크게 감소합니다.
= 반드시 선마스터를 해야 합니다.
관통 판정은 칼리스타 q와 같이, 대상을 처치 할 시
그 각각의 전기줄기는 적을 관통합니다. (각각 전기 줄기가 개별 관통 판정을 갖습니다.)
1개의 줄기 이외 추가적으로 맞는 줄기당 약 15~35%의 추가데미지가 발생하고
모든 줄기를 한번에 맞추게 되면 약 두배의 데미지를 입히게 됩니다.
또한 q 사거리 1/3 지점에서 스킬을 맞추게 된다면 다섯개의 줄기를 모두 맞출 수 있습니다.
(딱 붙어서 사용 할 필요가 없습니다.)
라인클리어의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이 계신데, 스웨인은 라인클리어가 좋은 편입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미니언의 체력이 어느정도 줄어있다면 q의 모든 줄기를 맞춰 관통을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q가 모두 맞는 판정은 스웨인 바로 앞부터사거리의 1/3 지점까지 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해서 피가업는 미니언들에 붙어 사거리의 1/3지점 안에 모두 넣어 스킬을 사용하면, 관통과 함께
증폭 q딜을 넣어 쉽게 라인을 클리어 할 수 있습니다.
(1번 미니언은 5개의 줄기를 다 맞지만 2번 미니언은 2개의 줄기만을 맞게 됩니다.)
W(제국의눈)
가장 이야기 할 부분이 많은 스킬입니다. 사거리가 매우 깁니다. (매애애애우 깁니다.)
스킬 적중한 챔프당 한개의 영혼을 수확합니다. 스택과 함께 체력이 흡수되는데, 이게 또 개꿀입니다.
하지만 시전후 발동까지 2초정도의 발동시간을 갖기 때문에 스킬을 맞추기가 매우 힙듭니다.
또한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는 딜이 반감되어 라인클리어, 정글링에도 도움이 안되는 스킬입니다.
단점만 늘어 놓고 있는데, 이 스킬은 활용도에 따라 엄청나게 유용한 스킬이 될 수 있습니다.
난전속에서 많은 수의 적에게 맞출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패시브를 통해 스텍을 쌓음과 동시에
전투 중 잃은 체력을 순식간에 회복할 수 있습니다.
그냥 단적으로 너무 좋은 부분 하나를 설명드리면, 미드에서 라인을 먹으면서 딸피 블루에 w를 툭 던져서
블루를 먹을 수 있습니다. 가장 쉽게 생각해 볼수 있는 좋은 점입니다만 다른 활용도 가능합니다.
W의 활용
교전 영향력 행사(꿀어시)
저 멀리 탑에서 탑정글 2vs2 교전이 일어났다. 슬슬 올라가서 w를 써줍니다.
2:2 피터지게 싸우는 동안 그 스킬 피하겠다고 무빙치다가는 딜로스가 생기고,
w를 무시하고 맞아주고 싸우게 되면 2.5초 슬로우가
들어갑니다. 상대 입장에서 상당히 까다로워 질 수 밖에 없습니다. 겐세이도 이런 겐세이가 없습니다.
오브젝트 통제
상대가 블루를 먹으러 갈때 상대 블루에 w를 날려 체크가능, 같은 방식으로 상대 정글쪽 레드 버프가 나오고 나서
지속적으로 체크가 가능합니다. 상대 정글의 위치가 파악이 되면 우리 팀 정글의 등에 날개를 달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팀원이 갱당하는 것도 방지할 수 있겠죠. 용과 바론도 같은 방법으로 체크가 가능합니다.
악덕추노꾼(아군 시켜서 적챔프를 사냥, 본인은 뒤에서 함정만 설치)
도주하는 상대의 도주로를 막을 수 도 있습니다. 이 때는 상대 바로 위에 쓰기보단 움직일 경로 바로 앞쪽에 써주시면 되는데요. 이렇게 하면 상대는 이를 피해가야 하기 때문에 도주 동선이 길어지게 됩니다. 당연히 아군이 추노하기 쉬워 지겠죠. 만약에 무시하고 스킬을 맞아버린다. 2.5초 둔화로 상대는 검은화면을 보게 될겁니다.
모두가 궁금해 하시는 부분, "도대체 라인전에서는 어떻게 쓰냐?!"
딱 말씀드리면 라인전에서는 e- w- 패시브콤보가 아닌이상 맞추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역으로 생각해 보면, 상대의 약간 뒤쪽에 w를 먼저 깔게 되면, 상대의 움직임은 극히 제약이 걸리게 되고,
이에 따라 e스킬을 맞추기가 쉬워집니다. 1랩 w를 피하겠다고 e를 맞고 패시브를 맞고 q를 맞게 되는거죠.
w를 맞았다 하면 상황은 더 좋은데요, 2.5초 둔화에 e를 써주고 패시브를 써주고 q를 맞추시면 됩니다.
갱호응 시에도 상대 도주경로를 막은 뒤, 상대의 동선을 길게 만든 뒤 붙어주면서 e각을 봐주시면 됩니다.
E(속박망령)
아리의 q와 비슷한 메커니즘입니다. 다만 돌아오는 도중 미니언,정글 혹은 상대 챔프에 적중한다면 그자리에서
투사체는 사라지고, 맞은 대상과 그 그근처의 좁은 범위의 유닛을 속박합니다.
(이때 패시브로는 한 대상만을 당겨 올 수 있습니다.)
인베 또는 교전 중 다중 속박은 매우 큰 변수가 됩니다.
e를 잘맞추는 요령은 위에서 설명한 w를 미끼로 상대방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방법과, 예측이 있습니다.
예측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상대방이 미니언을 먹어야 할 때 인데요.
미니언을 먹는 상대에게 e를 날려줍니다.
많은 분들이 가는 e를 맞췄으나 돌아오는길 미니언에 가로 막혀 속박에는 실패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끝거리에서 맞춘다는 느낌을 기본으로 던져주시면 속박까지 놓치지 않고 맞추실 수 있습니다.
탱커뒤에 숨어있는 상대 원딜을 앞으로 끌어 올 수 있는 유용한 스킬이면서, 실패 했을때 리스크가 매우 큰 스킬입니다.
맞추기 힘든상황에서는 아끼고 있다가, 자신을 물러들어오는 브루저에게 사용 하는것도 좋습니다.
이 때는 속박 후 패시브로 끌어오는 것은 좋지 않을 수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 잘 판단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잭스같은 근접전이 매우 강력한 챔피언을 속박후 자신에게 당겨온다면 스웨인은 쉬운 사냥감이 됩니다.
R(악의승천)
끝판간지 궁극 스킬입니다.
기본 매커니즘은 이전 스웨인과 같이 주위 광역 딜(최대 3유닛), 광역 피흡(최대 3유닛), 그리고
시전과 함께 바로 일정량의 체력을 얻습니다.궁극기 레벨에 따라 변하고 계수는 없습니다.(회복이 아닌 최대체력 증가입니다. 궁극기가 끝나면 증가효과는 사라집니다.
ex) 시전 전 체력 1000, 사용후 1300, 궁극기가 끝나기 전 체력 200, 끝난 후 체력 200
나서스, 레넥톤과 같은 메커니즘 입니다.
피흡이 끝나 다시한번 사용하거나, 12초가 지나면 범위안의 모든 유닛에게 데미지를 주는 파동을 날립니다.
되도록이면 한타시 궁극기를 중간에 터뜨리지 마시고 유지해주세요.
켜져있는것 만으로도 상대가 압박을 느끼고, 예상치 못한 변수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물론 궁극기를 터뜨려 적진의 진영을 망가뜨려 흐름을 가져오는 것이 가능하거나
상대의 주요 딜러를 죽일 수 있다거나,
궁을 터뜨린 이 후 아군이 유리하게 싸울 수 있다는 판단이 선다면, 미리 터뜨려도 좋습니다.
궁극기가 터지기 직전 상대 진영으로 점멸로 들어가 주시거나,
궁극기가 터지기 전 속박을 맞추거나 패시브를 사용해 상대와 근접해 폭발 딜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멋있습니다. 역관광이 매우 용이 합니다. 궁극기가 cc기에 의해 중단되지 않습니다.
cc면역기 된다는 뜻이 아니라, 애니비아 궁과 다르게 스턴기 등의 cc를 맞았을 시 끊기지 않습니다.
궁 사용시 꿀팁 및 주의할 점
-챔피언이 아닌 그 외의 대상에게는 20% 효율로 체력을 흡수하여 라인에서 미니언 대상으로
피흡수 목적으로 사용하기에는 좋지 않습니다. (구 스웨인이 그리워지는 부분입니다.)
-폭발 데미지는 터지기 직전까지 스웨인이 쌓은 스텍에 비례하는데요. 이 직전이라는 표현이 중요합니다.
스텍이 1인 상태에서 궁을 쓴 뒤 12초 안에 추가로 스텍을 모으게 되면 궁딜은 터지기 직전까지 쌓인 스텍에
비례하여 데미지를 입히게 됩니다.
예를들어 1스텍으로 궁을 킨 뒤 5스텍을 채우게 되면 터질 때의 딜은 5스텍의 딜로 적용 됩니다.
-궁 시전이 즉발이 아니라 약간의 선딜이 있습니다. 미리 생각해 두었다가 궁을 사용해 주세요.
ex) 궁 존야 커맨드를 너무 빨리 입력하게 되면, 궁극기가 발동이 안된 채 존야만 켜게 되는 상황이 생깁니다.
아이템 I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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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도란의 반지 방어 - [체력]
공생형 밑창 기타 - [장화]
존야의 모래시계 방어 - [방어력]
2018.03.15 존야 전 기괴한가면
존야를 가기전 기괴한 가면의 효율이 너무 좋습니다. 존야를 올리며
생기는 딜로스를 커버해주는 동시에
한타에서의 세미탱킹을 조금더 쉽게할 수 있게 해줍니다.
광기 패시브 또한 너무 좋습니다!
하지만 존야가 있고 없고가 판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상황에서는 얼른 존야를 뽑아주세요!
ex)상대에 신드라, 베이가 궁 등의 존야로 꼭 무효화 해야하는 스킬이 있다던가,
아지르, 카시 등의 지속딜을 버틸 수 없을 상황에서 앞라인을 지켜줘야 하는 상황에서 존야를 먼저 올려주세요.
(궁극기를 터뜨리면서 점멸을 쓰는 것과 같은 원리로 궁극기 액티브를 해보았으나 안됩니다. 알아두세요!)
영겁보다도 싼 가격에 스웨인에 필요한 스텟들을 보유한 아이템 입니다.
이보다 눈 여겨 볼 부분이 액티브 스킬인데요.
한타 진입 각을 보는데 있어 너무나 좋습니다. 순간적으로 진입을 하면서 궁과함께 진영을 유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소규모 교전에 있어서도 도주 시 e를 맞추고 거리를 벌리는 용도,
반대로 추노시 e 사거리가 약간 부족할 때 마무리하는 데 있어 너무나도 좋은 옵션입니다.
다만, 이 아이템을 올리는 타이밍이 애매한데요. 첫 코어로 올리기에는 마나가 너무 심하게 부족합니다.
영겁을 올린 뒤에 올릴 것을 고려해보면, 존야 없이 한타를 하기에는 스웨인 플레이가 너무 소극적이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생각해본 결과, 영겁, 존야 이후 라일라이와 벨트 중 골라서 다음템을 올리자는 결론인데요.
라일라이와 벨트의 장단점이 분명히 갈립니다.
(라일라이의 설명은 밑에 상세히 나와있습니다.)
벨트를 올렸 을 때의 한타 방법이 크게 달라집니다.
라일라이를 산 뒤 한타는 상대와 너무 떨어지지 않으면서 계속해서 궁으로 슬로우를 뭍혀
적의 진입 또는 이탈을 어렵게 만드는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라일라이와 리안드리 가면의 시너지가 너무 좋아 라일라이를 벨트로 대체하는것은
불가능해 졌습니다!.)
벨트를 사게되면, 상대방이 쉽게 궁거리에서 벗어날 수 있지만(궁 도트딜과 슬로우 효과로 인한
진영 붕괴가 약해집니다.) 액티브 스킬을 이용한 궁극기 폭발 딜을 쉽게 넣을 수 있습니다.
한타의 흐름을 확 가져올 수 있습니다.(실수를 한다면 반대로 형세가 기울겠죠.)
이 외에도 한타 이후 마무리하는데 있어서도 벨트의 엑티브 스킬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결론은, 스웨인에게 상당히 어울리는 아이템 입니다. 이용에 따라 뚜벅이 스웨인을 날아다니 게 할 수 있습니다.
어느정도 스웨인에 숙련이 되셨으면 상황에 따라 2코어 이후 생각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질문해주신 쿠우크 님 감사드립니다!(늦어져서 죄송합니다.)
영겁의 지팡이 : ★★★★★
싼가격으로 초반과 중반 모두 유용한 아이템인 영겁의 지팡이입니다.
스웨인에게 필요한 모든스텟이 골고루 들어있습니다.
초반 마나코스트가 높은 스웨인에게 잘 어울리는 아이탬 입니다. 또한 체력으로 인한 탱킹에 도움이 됩니다.
vs 심연의가면 (18.02.14 '로리만파는중'님 의 질문입니다.)
심연의 가면 : ★★★☆☆(상황에 따라서 너무나도 좋은 아이템 이지만, 보편적인 상황에서 쉽고 높은 효율을 낼 수 있는 아이템에 더 높은 별점을 주고 있습니다.)
스웨인은 리워크 이후 주문력계수에 영향을 더 많이 받습니다. 계수가 상당히 높아졌는데요.
이전보다 주문력을 올렸을 시 딜 증가가 훨씬 뚜렷합니다. 그래서 탱템을 올릴 때 상당히 많이
고민하게 되는데요. 상대 미드 정글 탑 이 모두 ap이여서 딜을 감당할수가 없다.
혹은 팀에 탱 가능 챔피언이 없어 내가 어그로를 다 끌어줘야 한다 할 때 올려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자신이 너무 말려, 카탈리스크는 뽑았으나 영겁이 너무 늦게 뜰 것 같다, ap딜이 많이 들어올 것 같다.
이 경우에도 가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확실히 해두어야 할 부분은,
탱탬을 올렸을 때의 방어할 딜, 포기해야 할 딜과 주문력을 올려 회복할 체력을 비교해 봤을 때
전자가 유리할 지, 후자가 유리할 지 상황을 잘 고려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상대팀에 ap 딜러(자크,소라카 등의 적은 딜이 들어오는 챔프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가 둘 이상 있을 때
올려주시면 좋습니다!
존야의 모래시계 : ★★★★★
초시계 키트가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어그로가 너무 많이 몰려서 위험한 상황에 너무나도 적합한 아이탬 입니다.
사실 스웨인 특성상 저 위험한 상황이 자주 발생하므로 가장 빨리 올리고 싶지만, 영겁의 효율이 너무나도
좋습니다. 존야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영겁을 올리는것을 중단하고 먼저 올려줍니다.
쿨타임 감소 또한 스웨인에게 너무 좋은 능력치 입니다.
라바돈의 죽음모자 : ★★★★☆(8.4 패치로 매우 가성비가 좋아졌습니다.)
마지막 탬으로 상당히 효율이 좋은 아이템 입니다. 주문력 뻥튀기가 상당해 후반 까지 강력함을 가져갑니다.
가격이 200원 싸지고 고유지속효과인 주문력 증가는 35%->40%로 상승했습니다.
모렐로노미콘 : ★★★☆☆(8.4패치로 컨셉이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마나 주문력 쿨타임감소, 모든 부분에서 너무나도 효율적인 아이템이지만 위의 아이템들에 비해 어그로를
가져온뒤 생존하기가 너무 힘들어 집니다. 카이팅이 자신있으시다던가, 우리팀이 잘 지켜 주는 상황에서 프리딜
을 할 수 있겠다 싶으시면 가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가격이 100원 오르고 주문력 100->80으로 감소, 마나 400 감소, 대신 마법관통력 15를 주었는데요.
제 생각에는 너프 인것 같습니다... 이제 많은 모렐로를 선템으로 가는 챔프들이 불편 할 것 같습니다.
치유감소 효과를 받을 확률이 적어짐으로서 스웨인 간접 버프!
공허의 지팡이 : ★★★☆☆(8.4 패치로 주문력 너프를 받았습니다. 가면갑시다!)
싼 가격으로 높은 관통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템슬롯 하나하나가 아쉬운 상황에서 리안드리의 체력스텟이 너무나
부러워 집니다. 하지만 싸고 효율이 좋습니다!
벤시의 장막 : ★★★☆☆
상대에 ap 딜러가 많아 어그로 중간 녹을 것 같은 상황, 상대 스킬 하나를 막는게 큰 도움이 되는 상황에 가줍시다.
예를들어 르블랑, 베이가 등 한번에 녹아버릴 수 있는 상황, 강력한 cc기 때문에 진입 하자마자 아무것도 못할 수
있는 상황 등에 가줍시다. 낮지않은 주문력과 마법 저항력, 쿨타임감소까지 좋은 아이템 입니다.
마법공학 GLP-800 : ★☆☆☆☆(8.4 패치로 체력이 사라지고 쿨타임감소가 생겼습니다.)
(패치 이후 바뀐 스텟과 약화된 액티브 스킬이 스웨인에게 더욱 불리해졌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40초의 액티브 스킬을 갖고있습니다. 0.5초 둔화 스킬입니다. 물론 둔화 후 바로 e스킬을 적중
시키 다던지 하는 부분에서 좋을 수 있지만, 스킬 한 사이클 이후 지속딜이 너무나 안좋습니다. 그리고 비쌉니다.
스텟에 비해 너무 비쌉니다. 라일라이와 비교할 시,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딜을 넣기에 너무나도 부족합니다.
영겁과 비교할 시, 일단 가격이 너무 비쌉니다. 10분이 지난 뒤 스텟은 체력이 200, 주문력이 20이나 부족합니다.
400골드의 차이를 3분 동안 벌 수 있는 돈이라고 생각하면, 체력이 40부족 주문력이 8 부족하지만 1코어를 3분 일찍
뽑을 수 있으며, 몇 분 내에 능력치를 훨씬 상회해 버립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GLP가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하신다면 사용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리치베인 : ★☆☆☆☆
평타를 상당히 많이 사용하는 챔프라고 생각하고 리치베인을 올려 보았습니다. q 평 q 평 q 평... 효율이 엄청날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q 평 을 하는 경우 상대가 이미 멀어져 다음 q를 못 맞추는 상황이 대부분이고
게임이 끝나고 통계창 입힌 물리 피해를 기반으로 측정한 평타 대수는 약 50대도 되지 않았습니다.
이동속도, 마나, 쿨타임 모두 꿀스텟이라고 생각했으나,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혹시 더 연구를 해보시고 좋은 부분 및 특이점을 발견하시는 분은 댓글 부탁드려요.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루시안
모든 스킬이 논타겟인 스웨인에게 골칫거리 입니다.
초반 라인전에서도 e를 못맞추게 되면 리스크가 매우 크며 맞추기도 어렵습니다.
평타 또한 너무 아픕니다.
상대의 대쉬가 빠지기 전에는 e를 아껴, 대쉬로 들어와 딜교하는 것을 막아 주세요.
야스오
스웨인의 전부인 e 스킬을 너무나 쉽게 막아버립니다.
e, 패시브, 속박 을 전부 상쇄해버리는 장막스킬 덕분에 싸움이 안됩니다.
e를 썼을 때 바로막든 돌아오는 것을 막든 속박과 패시브를 터뜨릴 수 없습니다.
6랩 이후 궁극기를 통해 장막이 사라질 동안 버티시며 침착하게 q딜을 해주세요.
스웨인 q는 장막을 뚫을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뚫릴 때가 있고, 안 뚫릴 때가 있어 조금더 확인해보고 알려드리겠습니다.
솔직히 그냥 너무 힘듭니다. 사리시면서 성장하는게 좋습니다.
e를 잘맞아준다고 하면 충분히 이길 수 있습니다.
아지르
미드에서 자주 만날 수 있습니다.
긴 사거리로 엄청나게 괴롭히는 챔프입니다.
w- q 를 이용한 견제로 스웨인의 e를 맞추기가 매우 힘듭니다.
일방적으로 디나이를 당하기 쉽습니다.
실력이 비슷하다면 라인을 당겨서 천천히 성장해 줍시다.
적응형 투구를 가주시면 한타 때 버티기가 수월합니다.
상대하기쉬운 챔피언 Best 3
카타리나
평 q 를 계속 해서 날려주시면 몸이 약한 카타리나는 버틸 수 없습니다.
2, 3 랩 때 점화와 함께 들어오는 패시브만 조심해주시면 충분히
디나이 시킬 수 있습니다.
갱을 조심하면서 앞에서 q와 평타로 압박해 줍시다.
미니언 어그로가 끌리면 상당히 아프니, 상황에 따라 q로만 견제하는 것도 좋습니다.
(q에는 어그로가 끌리지 않습니다.)
이후 e 각이 보이면 e w p q 콤보로 빈사상태로 만들거나 킬을 낼 수 있습니다.
카사딘
평타 q 견제, 각이 보이면 e 스킬로 시작하는 콤보로 계속 해서 괴롭힐 수 있습니다.
마나 관리를 잘 해주시면서 계속해서 괴롭혀 줍시다.
6 이후에도 궁으로 들어오는 카사딘에게 근접 q딜로 눈물을 쏙빼게 해줍시다.
붙어있는 상대에게 e 속박을 거는것이 매우 쉽습니다.
여차하면 궁을 키고 잡아버립시다.
근접 평타 챔피언은 다 상대하기 쉽습니다.
에코, 피즈 등의 근접 평타 메이지의 카운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챔프가 e 를 잘 맞아준다면 라인전을 쉽게 가져올 수 있습니다.
반대로 e를 잘못쓰고 마나관리를 실패한다면, 처참하게 디나이 당할 수 있으므로
갱, 마나관리, e스킬 신중하게 사용하기 3가지에 집중해서 라인전을 해주세요.
마나를 관리하면서 라인을 유지하다 보면 갱 왔을때에 이득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어려운 사항이지만 맵을 잘 보다가 교전이 있는 곳에 w로 원조를 해주세요.
라인전에서 w 맞추기보다 이러한 원거리 교전 원조 w가 훨씬 맞추기가 쉽습니다.
추가 공략 Etc
라인 / 정글 운영법
스웨인은 w로 자신의 라인 뿐만아니라 맵의 곳곳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미드 라인을 서게 된다면, 그 영향력은 탑,봇 정글 어느곳이든 닿을 수 있습니다.
상대 정글의 움직임을 계속해서 w로 파악해 주세요. 우리 정글이 발걸음이 가벼워질 뿐만 아니라,
아군 라이너들이 자신감을 갖고 딜교를 할 수 있습니다.(상대 정글의 위치가 멀 경우 갱을 신경쓰지 않아도 되기때문)
또한 상대 정글러는 자신의 동선이 파악된것 만으로도 압박감과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됩니다.
스웨인의 패시브는 자신의 속박 스킬 뿐만 아니라, 모든 이동 제약 스킬(슬로우 제외), 심지어 트런들 기둥에 살짝 에어본만 되도 상대방을 스웨인에게 당겨올 수 있습니다. 이동 제약기를 갖고 있는 정글러에게 호응하기도 매우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1렙 e를 맞추면서 패시브와 함께 평타 한방이면 대부분의 미드 라이너는 섣불리 나서지 못하고 주도권을 내주게 됩니다. 1렙에 딜교를 성공적으로 했다면, 2랩 상대 미니언을 피해서 q를 맞출 수 있는 위치를 계속 잡아주시면서
압박을 합니다. 상대는 반대로 자신의 미니언 밖으로 밀려나 e 속박이 미니언에 가로막히는 확률이 적어집니다.
만약 상대가 자신의 미니언 뒤에 숨어 q를 피한다면, 상대가 미니언을 먹을 때 끝거리에서 e를 맞춰주세요.
미니언 근처에 있으면 은연중 방심하여 쉽게 맞출 수 있습니다.
상대가 라인에서 사라진다면 얼른 라인을 밀어버리고 로밍을 가줍니다. 또는 타워를 치거나, 상대 정글 시야 확보 등
라인 주도권이 있는 경우 상당히 많은 이득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로밍을 갈 때. 아군 챔피언의 스킬을 확인해 주세요.
아군 탑라이너 혹은 서포터 등이 이동제약 스킬을 갖고있다면, 로밍이 매우 수월해 집니다.
중반 운영법
이곳 저곳 교전이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오브젝트도 챙겨야 하구요.
스웨인은 스플릿 또는, 암살 특화 챔피언이 아닙니다. 한타에서 매우 큰 힘을 발휘하는데요.
라인을 빠르게 정리하면서 오브젝트와 상대 버프를 지속적으로 파악해줍니다.
한타 때 스웨인의 역할은 다양합니다. e스킬로 속박 이후 당겨온 대상을
전투불능으로 만들거나 혹은 죽이는 식의 이니시에이팅,
q짤을 넣으면서 상대 앞라인을 괴롭히다 원딜에게 몰릴 어그로까지 궁으로 버텨 주면서 원딜의 프리딜 유도
(물론 스웨인이 몸이 튼튼한 챔프가 아닌 만큼 하드 탱킹이 아닌 적당한 어그로를 가져와줍니다.)
어그로가 많이 끌려 위험해 지기 전 빠져나와 다시 e각을 보던가,
궁 상태 그대로 존야를 써 상대 진영 붕괴 밑
잃은 체력을 회복하는 식으로 다시한번 어그로를 가져올 수 도 있습니다.
뚜벅이 챔프이면서 스킬 메커니즘이 간단합니다 , 간단한 만큼 날카롭게 스킬을 사용해야 합니다.
스킬을 맞추기 위해 생각한 부분을 상대방도 파악하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순간 순간 판단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이런 부분은 글로 설명하기가 너무 어려워 많은 경험을 통해
익히셔야 한다고 밖에 설명을 드릴 수가 없습니다.ㅜㅜ
또 간과하기 쉬운 부분이 있는데, 한타 때 w가 매우 중요합니다.
난전 중 최대한 많은 챔피언에게 w를 맞출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조금만 신경써서 스킬을 쓴다면 난전 중 w 스킬을 맞추기가 라인전 때 보다 훨씬 쉬워집니다.
w에는 영혼수확(체력흡수 및 스텍)을 할 수 있어, 잃은 체력의 상당량을 보충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피가 적어진 상태로 자신에게 몰려드는 적 챔프를 대상으로, 자신의 바로위에 w를 쓰고 존야를 사용하게 되면 상대는 물러나기도 애매하고 맞아주기도 애매한 상황이 됩니다.
후반 운영법
라인클리어 능력이 말도 안됩니다. q e q를 통해 2초만에 라인을 클리어 할 수 있습니다.
라인을 빠르게 밀고 합류, 혹은 상대 정글을 괴롭히고 w를 통해 상대의 위치 파악 및 오브젝트 통제를 해줍니다.
팀파이트에 늦지않게 합류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대치 상황에서 e로 상대 딜러 및 상황에 따라서는 탱커를 끌어와 빈사, 혹은 킬을 내고 싸움을 시작한다면
너무나도 이상적인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q를 통한 지속적인 딜링으로 붙어 들어온 브루저 및 탱커를 쉽게 제압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탱커 뒤에 숨어 안도하고 있는 딜러를 e를 통해 골라 빼올 수 있습니다.
패시브를 아껴 아군이 상대 딜러를 물때 당겨올 수 있도록 신경을 곤두새워 주세요.
잭스같은 챔프가 상대 원딜을 물어 스턴을 넣었을때 패시브로 당겨주면 점멸을 쓰고도
살기 힘든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앞에 나서 q딜을 하면서 상황을 보고 상대의 스킬이 어느정도 빠졌다면,
궁을 켜서 진영 붕괴와 동시에 어그로를 끌어주세요.
만약에 상대가 스웨인을 안때린다면
q 프리딜로 상대 딜라인을 초토화 시켜주시고, 어그로가 많이 끌린다 하면 존야를 키고
딜라인의 딜로스를 유도해 주세요. 존야를 쓰기 전에는 w를 자신의 근처에 써 존야가 끝났을 때
글쓴이: 못하면아가리 | 작성시간 2018-03-28 23:41[답글]요새 연습중인데 진짜 의외로 상대법을 좀 아는 오공이 초반에 쌔게 나오면 힘들더라고요... 무난하게 갈 틈을 안주고... 물론무난하게 파밍가면 되긴 하던데.. 의외로 좀 무빙 잉ㅆ이나 디코이 낚시로 e를 피해버리고 들어와서 강하게 때려버리면 죽는경우가 있더라고요. W로 무빙강제하고 맞추려니까 잘하는 분들은 그냥 들어와서 때리니까 생각보다 힘드네요
글쓴이: Rustless | 작성시간 2018-04-03 23:59오공은 라인전 굉장히 강력한 챔프에요.6 랩 이후 팔목보호대 띄우고서 e스킬맞추면서 싸우시면 지지 않으실거에요. 반반파밍 하셔도 이후 영향력도 훨씬 좋아요! 조급해햐시지 마시구 천천히 성장하시면 될거같아요!
글쓴이: 뉴르 | 작성시간 2018-03-21 00:56[답글]요새 거의 스웨인만하며 롤 하고 있어요 6렙찍었구요 오늘 좀 하는 피즈를 만나니 생각보다 상대하기 힘드네요 1킬 줬더니 궁맞으면 원콤이나서... 이럴땐 어떻게 풀어가야하나요
글쓴이: Rustless | 작성시간 2018-03-21 15:49영겁의 지팡이보다 심연을 추천드려요. 심연의 가면이 뜨면 원콤날 일 거의 없을거에요.
오히려 궁극기 체력 뻥튀기로 역관광 각도 잘 보일거에요. 궁으로 들어올때, 재간둥이 빠지기전까지는 e를 아껴주시구요, q도 재간둥이에 씹힐수 있으니깐 재간둥이 모션 때
본인 위에 w깔아주시구 내려오는 순간 궁극기 q 이후 평타 도망가는거에 e 다시 q 하면
피즈 뼈도 못 추릴거에요!
첫템을 720 마법갑옷 사주세요! 이름이 잘 생각안나네요 ㅎㅎ
글쓴이: Rustless | 작성시간 2018-03-21 15:51그리고 6랩 전까지 견제 빡세게 해주시고,아마 스웨인이 6랩전 딜교 훨씬 유리합니다. 6랩 전 집가서 템을 뽑아와주세요, 체력수정이나
마법갑옷 꼭 뽑아와 주세요.
글쓴이: 탱트페 | 작성시간 2018-03-11 03:34[답글]심연의가면이 스웨인에게 안맞다는 생각은 공감할수가없네요
글쓴이: Rustless | 작성시간 2018-03-12 13:37오해가 있었다면 죄송합니다... 당연히 저도 심연의가면 애용 하고 있습니다. 다만 영겁과 심연으로 갈릴때 영겁이 보편적으로 많이 쓰이고 대부분의 상황을 커버할 수 있음에 영겁이 심연보다 편하게 올릴수 있다는 것을 말한 것 입니다. 모두의 취향과 성향을 맞추는 공략을 쓰고 싶지만 그게 어려운 것 같네요. 지적 감사합니다!
글쓴이: Rustless | 작성시간 2018-03-12 20:18혹시 어느 문구에서 제가 스웨인에게 심연의가면이 맞지 않다고 했는지 알려주실수 있을까요?? 고쳐보겠습니다.
글쓴이: Nelllllll | 작성시간 2018-03-08 21:06[답글]공략 잘봤습니다! 스웨인 리메이크되고 되게 맘에드네요 ㅋㅋ 혹시 공략 내용중 패시브 설명에 자크 궁/ 블랭 그랩같은거 바로 당기면 안된다고 써주실 수 있나요? 자크 궁배달하는거 생각없이 당겼다가 욕 바가지로 먹어서 ㅋㅋ;
글쓴이: Rustless | 작성시간 2018-03-11 02:19추가적으로 패시브를 쓰지않아야 할 상황 생각날 때마다 추가할게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글쓴이: 여호와하나님 | 작성시간 2018-03-07 23:05[답글]몇판 해본바로는 로아-존야-리안 라일 이 트리가 제일 좋은거같네요. 라일리안이 떳을때 한타 파괴력은 정말 미친수준입니다. 미드챔프중에 요즘 이정도의 영향력을 가진챔프가 있나 싶네요. 다만 로아는 뭐 무조건 1코어고, 존야도 근거리에서 적이랑 비비면서 싸울수밖에 없는 챔프 특성상 최대한 빨리 뽑는게 좋아보입니다
글쓴이: Rustless | 작성시간 2018-03-08 14:32공략 좋게 봐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이것저것 많은 템트리 연구 해보았지만, 1 2 코어는 로아 존야로 거의 굳어지게 되고,
이 후 탬은 여전히 라일,리안 둘중 상황따라 먼저가는게 좋아 보이더라구요.
다른 괜찮은 트리가 없나 계속해서 연구중입니다!
쌍둥이 그림자가 괜찮다는 얘기가 있어 추후 연구해보도록 할게요!
읽어주셔서 다시한번 감사합니다!
글쓴이: 여호와하나님 | 작성시간 2018-03-07 19:41[답글]사실 공략글들 보면 화려하기만하고 알맹이는 없는경우가 많은데.. 이 글은 정말 알찬거같습니다. 리메이크된지 얼마 안됫는데 꽤 수준높게 연구하신거같네요. 스웨인 버프먹고 해보려는데 잘보고갑니다.
글쓴이: 혈안 | 작성시간 2018-03-07 11:35[답글]스웨인 리메이크되고나서부터 쭉해오던 유저입니다.
오늘자 패치로 스킬트리가 RQWE순으로 마스터해야합니다
W적중범위 버프받으면서 상대가 보고도 못피하는 상황이 많이 벌어지네요
진짜 좋아졌습니다 스웨인
글쓴이: 혈안 | 작성시간 2018-03-07 11:40그리고 궁이 관통되면서 한타때 더 상대를 압박할수 있게되었습니다. 상당한 버프죠
E사거리버프또한 ㅎㅎ
글쓴이: Rustless | 작성시간 2018-03-07 17:24플레이 해보고 추가 업데이트 해볼게요!
글쓴이: 금빛선광 | 작성시간 2018-03-05 05:59[답글]강려크한 스웨인 대장군님 궁쓰고 앞라인만 잡기만 해도 상대 2명 이상 발목잡아버리니 어마무시함
글쓴이: Rustless | 작성시간 2018-03-06 14:58ㅎㅎ스웨인 좋아해주신다니 저가 괜히 뿌듯하네요!
닉네임은 좀더 스웨인에 자신이 생긴 뒤에 올리도록 할게요 ㅜㅜ
시행착오가 아직 많네요.
글쓴이: 금빛선광 | 작성시간 2018-03-05 05:55[답글]롤 닉넴이 어떻게 되시는가영?
글쓴이: 캬하하헬퍼퍼 | 작성시간 2018-03-04 02:03[답글]탑스웨인으로 감전을 써봤는데(보조룬은 마나순환팔찌+기민함or주문작열) 생각보다 보조룬에 따라 갈리드라고요. 메인룬은 비열한 한방 시야수집 피의 맛이 가장 잘맞는것 같고 보조룬에서 기민함은 뚜벅이 단점커버해주고 주문작열은 감전들고 굉장히쎈(버그로인해 E 패시브만해도 감전이 터지는 상황)1렙압박을 보여주더라구요. 제가실험한 판은 초반에 많이끝나서 이렇게 룬세팅하고 실험해주실 수 있을까요..? 템트리는 겅랙그대로 따라갔어요ㅎㅎ
글쓴이: 캬하하헬퍼퍼 | 작성시간 2018-03-04 01:57[답글]탑스웨인으로 감전을 써봤는데(보조룬은 마나순환팔찌+기민함or주문작열) 생각보다 보조룬에 따라 갈리드라고요. 메인룬은 비열한 한방 시야수집 피의 맛이 가장 잘맞는것 같고 보조룬에서 기민함은 뚜벅이 단점커버해주고 주문작열은 감전들고 굉장히쎈(버그로인해 E 패시브만해도 감전이 터지는 상황)1렙압박을 보여주더라구요. 제가실험한 판은 초반에 많이끝나서 이렇게 룬세팅하고 실험해주실 수 있을까요..? 템트리는 겅랙그대로 따라갔어요ㅎㅎ
글쓴이: Rustless | 작성시간 2018-03-07 17:34제 생각에는 버그가 아니고 3히트 판정이 맞다고 봅니다.
다른 공략글에서 운영자님이 버그라고 하셨는데,
고쳐지기 힘든 부분이라고 봅니다.
감전 충분히 쓰기 좋은 룬이라고 생각해요!
3/7 8.5 패치 이 후 감전 룬 사용해 보고 다시 공략 올려볼게요.
글쓴이: 쿠co | 작성시간 2018-03-02 12:11[답글]기민한 발놀림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그리고 만약 탑으로 갈 시에 치고빠지는 누킹챔(리븐,레넥,피오라 등등 탑 카운터)을 상대로는 어떤 룬을 드는것이 나을까요? 일단 보조룬으론 결의에 뼈방패은 찍는게 좋다고 보는데요
글쓴이: Rustless | 작성시간 2018-03-03 00:58탑으로 갈때에는 거의 손싸움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대부분 근거리 평타챔프가 오잖아요?
룬은 콩콩이 등으로 평짤 넣으시면서 들어오는건 w e 등으로 막아주면서 일방적으로 딜교하셔야되요. 탑은 거의 근거리 평타 챔프가 오는데, 돌진기만 막아주면 일방적으로 두들겨 맞으면서 빠져야 되는상황이 잘 나오거든요.
피오라같은 경우 q 로 들어올 각에 앞무빙 쳤다가 타이밍 맞춰 뒤로 빼주시고 q 평 날려주시거나 e는 응수가 빠질때까지 기다리는 식으로, 손싸움이라고 봐야되요.
레넥톤도 e를 미니언 타고 와서 딜교를 하는것만 조심해 주시면 거의 일방적으로 두들겨 팰 수 가있어요. 한번이라도 당하면 완전히 밀리는 상황이 오지만 잘 피해주시면서 피깎아 주시면
6랩 때 킬을 딸 수 있어요.
다른 대부분 근거리 챔프들이 눈치싸움 손싸움이 될 것 같아요.
탑으로 가기엔 몸이 많이 약한편이라 보조룬에 방어위주로 해주시는거 좋은 판단이신 것 같아요.
글쓴이: Rustless | 작성시간 2018-03-03 01:00탑 스웨인 같은 경우 유명 BJ 막눈님 영상이 굉장히 많습니다.
한번 챔프별 라인전 어떻게 가져가는지 시청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글쓴이: Rustless | 작성시간 2018-03-03 01:02아 요즘 빅토르가 기민한 발놀림으로 재미를 보는 것 같던데
스웨인으로는 생각만 해보고 직접 해보지는 못했네요.
한번 플레이 해보고 추후 업데이트 하도록 할게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글쓴이: Rustless | 작성시간 2018-02-28 13:28[답글]BAD 눌러주신 분은 댓글로 어떠부분을 보완하면 좋을지 남겨주시면 감사할 것 같아요.
보완해서 불편함 없는 공략 만들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글쓴이: Rustless | 작성시간 2018-02-22 09:41저도 많이 생각한 부분인데요. 우선 읽고 도움이 되셨다니 너무나 뿌듯합니다.
말씀대로 궁 쿨감이 매우 중요한 챔프로 리워크가 되었습니다.
결론을 말씀드리면, 룬에 들어간 쿨감으로 깨닳음 10% ,우주적 통찰력 5% 그리고 아이템으로 존야 10%, 총 25%에 궁극의모자 5스텍을 쌓으면 15%를 얻어 총 40%를 만들 수 있습니다.
벨트로 50%까지 가능하지만 보통 40퍼 만으로도 70초 정도의 쿨타임을 갖게되어
한타 때 쿨타임 문제로 사용이 어려운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유독 쿨타임이 많이 필요하시다면, 마법공학 벨트, 혹은 모렐로를 올려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영겁대신 심연의 가면, 벤시 등에서도 쿨타임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글쓴이: Rustless | 작성시간 2018-02-22 19:52현재 8.4 패치로 메이지 아이템에 변화가 많은데요. 위에 댓글로는 설명이 충분하지 못해진 것 같습니다. 현재 상황으로는 모렐로는 쿨타임이 없어져 쿨타임 감소를 기대할 수 없구요,
대천사의 지팡이 등의 쿨타임이 새로 생겨 이부분을 고려해 볼 만 할 것 같습니다!
추후 상세하게 업데이트 할게요!
글쓴이: 희수도사 | 작성시간 2018-02-16 08:33[답글]공략 잘봤습니다 한번만 정독해도 스킬 이해도가 엄청나게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공략 읽고 첫판만에 S+ 받았네요
글쓴이: Rustless | 작성시간 2018-02-18 00:13감사합니다! 열심히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글쓴이: Sky세드 | 작성시간 2018-02-15 00:44[답글]개인적으로 난입+유체화 사용중입니다. [미드기준]
사거리가 아직 짧은 스웨인한테 괜찮은 스펠이라고 생각하여 쓰고있습니다.
저는 궁터트리기도 좋은것같아 쓰고있는데 필자님의 의견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글쓴이: Rustless | 작성시간 2018-02-15 19:03제가 사용했을때는 미드에서 유지력이 너무 현저히 떨어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스웨인 스킬셋으로 보면 라인전에서 맞출수 있는스킬인 e 에 많이 의존하다 보니 콩콩이 유성에 의존한것 같습니다. 한타 포지셔닝이나 도주, 추노 모두 좋을 것 같습니다.
글쓴이: 아뉴 | 작성시간 2018-02-14 10:16[답글]저는 감전 사용중입니다 감전 터뜨리기가 매우쉬워요 1렙에 e 찍구 e-패시브-평타면 감전이 터지고 상대피도 어마어마하게 까집니다 2렙부터는 그냥 e-패시브-q 쓰면 터지구요 한번 써보시는것도 나쁘지 않을거같아요
글쓴이: Rustless | 작성시간 2018-02-14 10:25감전을 아직 안써봤네요 ㅜㅜ. 한번 써보고 공략 추가하겠습니다.
공략 작성시 아뉴님 질문임을 밝히고 추가하겠습니다.
글쓴이: Rustless | 작성시간 2018-02-14 10:25아무래도 미드에 설때 약한 초반 라인전과, 부족한 한방딜을 보충해 줄 수 있을 것 같아요.
글쓴이: Rustless | 작성시간 2018-02-14 10:16저도 가끔씩 가게 되는데, 상대에 미드 탑 정글이 모두 에이피일때만 갑니다. 스웨인이 스킬 계수가 상당히 높은 챔프기 때문에 첫코어부터 주문력이 너무 부족하면 딜과 탱 둘다 애매한경우가 생기더라구요 ㅎㅎ
글쓴이: Rustless | 작성시간 2018-02-14 11:00아이템 부분 공략 업데이트 완료했습니다. 사용을 더 해보고 추가 변경할 수 있도록 할게요.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려요.
글쓴이: Rustless | 작성시간 2018-02-13 17:25[답글]가격 스텟 액티브스킬 너무 잘어울리네요. 마나의 부재만 커버할 수 있으면 충분히 첫코어로 쓸 수 있을 것 같아요. 연구해보고 추후 공략 업데이트 해볼게요. 이 때 쿠우크님의 질문의 답변임을 공략에 명시하겠습니다.
글쓴이: Rustless | 작성시간 2018-02-13 17:19마법공학 벨트는 일단 영겁을 대신해 첫코어로 가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스웨인의 마나 코스트가 높은편이라 초반 마나부족을 매꿀 방법이 없습니다.
하지만 라일라이 대체로 사용하던가 이후 사용하기에는 충분히 좋아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