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장 상대할 챔피언
는 무상성입니다. 상대가 누구든 대부분 아직 약한 초반에는 두들겨 맞으며
성장만 잘한다면 상대가 누구든 역전과 승리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만큼 초중반을 버텨낸다 는 것이 핵심 키워드입니다. 그렇기에 상대법 내용도 다 거기서 거기입니다.
시작점은 낮지만 성장하면서 보너스를 계속 받기에 성장 한계치는 매우 높기에 존버해야하거든요.
그렇기에 는 팀에게 의존하는게 크며 일종의 버스챔이라고 볼수도 있습니다.
어느정도 승기가 잡힌 게임을 의 높은 왕귀력으로 역전의 기회를 주지않는거죠.
그로 인해 상대를 잘알고 대처법을 파악해야합니다. 버텨내야하기 때문이에요.
특히나 는 라인전에서 하급의 능력을 가지고 있기에 더더욱 주의해야합니다.
딴 챔프는 몰라도 는 라인전 강캐와 달리 이게 안죽네! 라는 상황이 자주나오게 됩니다.
그래도 잘 이겨내신다면 게임에서 압도적인 cc와 데미지를 자랑하는 가 될겁니다.
요약 : 제발 버텨, 라인전만 안죽고 끝내기만 해도 반은 성공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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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24 업데이트
타겟팅 단일스킬이 이제 미니언의 어그로를 가져오게 됩니다.
의 , 의같은 스킬을 이제 맞으면 미니언 군단이
친절히 견제한 적 챔피언을 응징해줍니다. 라인전이 한결 편해지는군요!
※도 포함이라서 을 썼을때 미니언한테 조금 얻어맞겠네요 ㅎㅎ..
가 상대할 상대의 난이도는 세가지 요소로 체크하여 파악할 수 있습니다.
-를 일방적으로 두들길 견제가 강력한가?
견제가 강력한 케이스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포킹형과 초반강캐형 입니다.
포킹형의 경우에는 ,,정도를 포킹형으로 볼 수 있습니다.
는 팔이 짧은 중거리 정도의 사거리를 가졌습니다. 그래서인지 포킹형에게 취약합니다.
적은 실컷 나를 두들기는데 나는 적을 때리러 접근하기 힘들거든요.
초반강캐형의 경우에는 아직 가 취약할때 실컷 두들기는 스타일입니다.
대표적으로 ,가 있습니다. 처럼 이동기도 있다면 기피하세요.
처럼 이동기/생존기가 없다면 반반 가져가다가 역으로 잡기도 합니다.
- 의 핵심 스킬인 를 상대가 무시하는가?
의 콤보의 시작이자 생존기인 을 무시하는 상대는 꼭 피하세요.
요즘에는 을 무시하는 동시에 초반강캐형이 적당히 섞여있는 암살자인
,,가 스킬 특성상 인기가 있는 충챔이라 자주 보일 것입니다.
이 친구들 만난다면 정말로 실력이 땅과 하늘 차이가 아닌이상 개털립니다.
비슷한 예로 처럼 로 의 스턴을 풀거나 안받는 경우도 있어요
이런 친구들은 꼭 피하는건 아니라도 만나면 굉장히 성가십니다.
만약 를 나갈 스킬이 혹은 밖에 없다?
그 챔피언은 "뚜벅이" 라고 제가 적어두겠습니다.
해당 챔피언들은 을 통해 갱호응 혹은 짤라먹기에 수월합니다.
※를 못나가는 이동기를 가진 경우에는 에 취약함. 이라고 적을께요.
해당 챔피언들은 짤라먹기 쉬운 편은 아니나 에 어떻게든 가둔다면
해당 이동기로 를 나갈수 없기때문에 중후반부에서 쉽게 제압이 가능해요
그러나 이동기로 가 쳐지기전에 나와버리면 역관광을 쉽게 당합니다.
-가 크기전에 게임이 터져버리는 로밍형
이건 굉장히 짜증납니다. 내가 크기도 전에 로밍으로 다 엎어버리거든요.
대표적인 상대로 ,정도가 있습니다. 우리팀한테 미안해져요
는 다 밀린 라인 빨리 주워먹기 바쁜데 적은 다 돌아다닙니다.
그렇게 스노우볼이 굴려지면 가 미처 크지도 못하고 패배합니다.
※그나마 다행인것은 현재 대표적인 로밍형은 다 뚜벅이입니다.
갱콜을 잘 해서 말려놓는다면 역으로 게임을 주도할 수도 있습니다.
이 위의 세가지 경우중 두가지 이상 중복된다면 그 상대는 피하십시오.
실력차이가 크게 나는게 아니라면 반반 가져가는게 다행일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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챔피언 별 설명과 간단한 상대법
갈리오 / ★~★★ (에 취약함.)
기존에는 안티AP딜러 였지만 요즘에는 안티AP탱커로 다시 태어났어요.
의외로 만만해서 오히려 몇대 패줄수도 있어요.
거기에 초반에는 도 영 미미하고 의외로 피가 쑥쑥 줄어드는데
만약에 견제를 열심히 했다면 킬각을 한두번 정도 볼수 있기도 하다.
하지만 그럼에도 이 녀석을 혐오하는 이유는 로밍과 갱호응이 상당히 좋습니다.
라인푸쉬를 극도로 해놓은뒤 진입을 시도하거나 로밍을 가버리는데
를 통해 적이 이득을 한두개 챙기다보면 못막기도 하는데 그러다가 크면
특히 붙었을때의 데미지 딜링이 탱커가 맞나? 싶을정도로 무서워요
하지만 역시나 에 가 막히니 짤라먹기는 생각보다 쉽고
를 빠져나가기 위해서 을 뺐다? 그러면 우리 이득이에요
※6렙후 미드에 안보인다=80% 궁로밍. 평소보다 미아핑을 예민하게 봐주세요
다이애나 / 6렙전:★★ 6렙후:★★★★ (에 취약함.)
의 쌍둥이 격이며. 순간 돌진+누킹 이라는 점에서 꽤 힘들다.
6레벨 전에는 한번 따줘야 힘들지 않을텐데 우리 입장에서는 힘들다.
근접이라고 를 통해 쉴드로 데미지를 경감하며 버티는게 상당하다
.
꼭 정글러에게 자신의 의사를 확고히 표현하여 한두번 오게하자.
를 통해 달빛 효과를 받고있다면 절대로 접근금지.
의 달빛 효과를 받는다면 를 나에게 두번 박을수 있게되는데
괜히 까지 썼는데도 따라붙어서 죽는 경우가 자주 나오게 된다.
※궁극기는 에 막히지만 다시 쿨을 돌려줘서 또 로 들어온다
에 막혔다고 까불지말고 빨리 빼주는게 정신건강에 이롭다.
라이즈 / ★★★★ (뚜벅이)
의 개편으로 인해 꽤나 날아오르셨습니다. 상당히 힘듭니다.
초반 라인푸쉬+견제는 상당히 정신 건강을 해롭게 합니다.
특히나 이쪽도 좀 아프다 싶으면 그냥 을 올리기도 하는 챔피언입니다.
충분히 게임의 승기를 가져올수는 있으나 그 과정이 힘들고 성가신 친구입니다.
그래도 파일럿의 실력에 따라 굉장히 흉악해지는 챔피언이므로 조심하세요.
하지만 저쪽 정글또한 와 함께 견제를 들어올 확률이 꽤나 높습니다.
를 통한 갑작스러운 기습과 이니쉬에 주의해주세요.
럭스 / ★~★★ 뚜벅이
상단 쉬운 챔피언 TOP.3 참조.
루시안 / ★★★★★ (에 취약함)
초반 라인전에 신나게 맞으면서 겨우 버텨냈는데 사오면 숨이 턱 막힘
버티기에만 성공한다면 20분정도 부터 잘근잘근 밟아줄 수는 있으나
그 전에 미드 영향력의 큰 차이로 인해 게임 스노우볼이 다 굴러가버림.
※만약 초반 단계에 내가 주도권을 쥐고있다? 그러면 게임은 이미 이긴거임.
르블랑 / ★★★★ (에 취약함)
초반 라인전 존버 이후 중반부터 기세를 가져오는게 중요한데
초반에 죽어라 때려댈텐데 그거 잘 버텨내거나 받아치면 이겨요
지 몸 들이대면서 딜교거는데 그때 피하고 내꺼만 맞추면 할만한데
지도 그거 아니까 만 찍 싸지르고 도망가니까 힘들어요.
마방템 1코어 꼭 가거나 채용하면 굉장히 편해집니다.
라인전 딜교환에서 킬각을 보려하면 는 못피하니 혹은 를 꼭 피해주세요.
특히나 서로 영혼의 맞다이를 할때 를 로 피해주시면 딜량이 크게 줄어듭니다.
리산드라 / ★★~★★★★
보다 더한 cc기 덩어리입니다.
어마어마한 cc호응력으로 팀원들을 도우면서 성장하려 할텐데요
주로 를 통해 라인전 견제와 푸쉬를 동시에 해결하고
를 통해 깜짝 등장과 동시에 혹은을 통한 호응을 해요.
초중반에 굴려둔 스노우볼로 쭉쭉 굴려나가면서 승기를 잡는 친구에요.
초중반에 굴리지못하게 핑과 시야를 예민하게 봐주거나 절대로 당해주지마세요.
또한 은 킬각을 잡는데 피곤하게 만드는 스킬이지만
역발상을 하여서 중후반에 선궁을 박아서 일부로 을 쓰게하면 무적이 되는데
깨어나기 직전에 를 딱 걸쳐주시면 깨어나고 스턴에 걸려버립니다.
로 선진입을 한다고요? 도착하는 곳에 깔아주세요.
바~로 스턴에 걸리거나 못들어오거든요. 아무것도 못해요 ㅋㅋ
※좀 임팩트가 약해서 그렇지 갱호응이 매우 악랄해요. 필수.
말자하 / ★★★★
둘다 라인전 폐급이라서 따지를 못함. 다만 라인푸쉬 는 4:6 정도로 우리가 살짝 밀림. 그런고로.
라인 푸쉬를 담당하는 공허충 소환하기 전까지 평타로 미니언 패다가 공허충 이쁘게 모이면
바로 그 위에다가 던져주면 말자하 좋아서 까무러침.
이 친구 갱호응이 어마어마한데. 우리에게 을 해제할 수단은 밖에 없음.
그래서 더 스트레스 받는거임. 서로 따지도 못하는데 선공권 비슷한 개념은 말자하한테 있음.
특히나 패시브가 밴시 짝퉁인데. 그렇기에 함부로 지평선을 먼저 걸 수도 없는 노릇임.
정말 반반 파밍전가면 파밍자체는 편하게 할 수 있는데 그 전에 머리에 총맞은 정글이 정글쌈 걸면 조짐.
초반 1~5렙 싸움이면 모르겠는데 6~7렙 싸움은 패시브까고 지평선으로 궁 끊는거 아니면 절대로 못이김.
반반 파밍은 참 쉬운데 그 도중 엎어치기를 굉장히 잘하는 친구라서 큰 스트레스를 줌.
모르가나 / ★★★★~★★★★★
-> -> 영원한 숙적.
그나마 데미지로 를 깨트려버릴수 있다는 점에서 위안이 됨.
벨코즈&브랜드 / ★★★ (뚜벅이)
둘다 높은 데미지를 자랑하는 유리대포입니다. 도주기가 없으므로
정글러 콜을 잘 하신다면 미드에 뷔페하나 차려놓고 심심하면 먹는데
이게 우리뿐만 아니라 &도 해당되는 사항이라는게 좀 그렇죠.
정직한 손싸움이므로 스킬을 누가 더 피하고 더 맞추냐에 승패가 갈려요.
의 와 의 는 절대로 맞아주시면 안됩니다.
둘다 연계기를 가지고있어서 이거 맞는순간 연속 콤보 들어옵니다.
블라디미르 / ★★★★
성가신 견제도 조금씩 해대서 미니언을 조금씩 내줘야하는데+
이친구도 성장할수록 한타 존재감이 어마어마합니다.
서로 따이지말고 반반을 간뒤 팀원의 역량에 큰 차이가 나게됩니다.
에 2포인트를 주셔서 마법사 미니언을 두방에 빠르게 정리하시고
정글러와 다른 라인에 빠르게 개입하는걸 추천드리는 상대입니다.
※로 을 나갈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한타에서 의 사용 유무를 잘 확인한뒤 로 진입을 방해하면
한타에서 의 영향력을 조금이나마 낮출수 있으면서 반대로
을 벗어나는데 을 사용했다면 역으로 팀원들과 점사하면 좋아요.
그러나 을 사용할때 주의하셔야하는데 가 터질때 가 체력을
대량으로 회복하게 됩니다. 의 데미지가 거의 반토막이 나기도하니까
이 발동하기 전이나 발동한 후 다시 피를 깎고 쏘셔야합니다.
빅토르 / ★★~★★★ (뚜벅이)
회피하기 정말로 힘든 로 지져대니까 조심하셔야할 상대에요.
로 쉴드를 얻고 이기적인 딜교를 해대니까 저레벨때는 기피하시고
서서히 스킬데미지가 강해지는 4~5레벨부터 맞딜하거나 받아먹는게 최선입니다.
는 주로 딜교도중 깔아서 스턴을 걸려고 할텐데요. 서둘러 나와주세요.
(강화 E)의 풀타를 맞거나 를 많이 맞게되면 큰 손해를 보게됩니다.
그러나 로 지급되는 아이템을 업그레이드 하려면 골드가 많이 들어가니
초반부에 아군 정글러와 협공하여 골드수급을 크게 말려둔다면 수월합니다.
가 로 업그레이드 되기전까지는 라인클리어가 약간 취약하니
이때 빠르게 라인을 밀고 정글러에게 힘을 실어주는것이 올바릅니다.
신드라 / ★★★★ (뚜벅이)
예전부터 와 자주 비교되던 챔피언입니다. 현재는 많은 너프로 인해
과거의 무시무시한 명성만큼은 아니지만 지금도 역시나 매섭긴합니다.
그러나 데미지가 많이 약해진 탓인지 최근에는 가 더 낫다는 평도 있습니다.
1~2레벨에는 아직 의 데미지가 낮고 스킬이 덜찍혀 있습니다. 이때
평타와 로 딜교를 해주시면 나름의 이득을 어느정도 볼수 있습니다.
3~4레벨에 모든 스킬을 찍게 되면 혹은 로 딜교각을 보려합니다.
이때 뒤로 쭉 빼주시거나 스킬을 회피해주신다면 역콤보를 넣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의 데미지는 매우 강력해 탱킹 아이템을 구비합시다.
로 덜아프게 맞던가 로 무시하는등 생존 아이템 구매를 기억하세요.
그러나 를 통한 갱호응을 할때가 있습니다. 을 통해서
와 의 거리를 멀리 벌려주시고 로 스턴이 못들어오게 해주세요.
천천히 이득을 굴려가시면 주문력 차이가 나면서 한타 기여도가 벌어집니다.
특히나 와 는 엄연히 일반스킬과 궁극기라는 차이점이 있어요.
역으로 는 딜링 아이템이 강제되어 탱킹 아이템을 못살때가 많습니다.
이럴때 역으로 가 를 통해 짤라먹는다면 게임 역전이 쉽습니다.
아리
상단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TOP 3 참조
아우렐리온 솔 /체감:★★★ 실제 난이도:★★★★ (뚜벅이)
매우 강력한 라인푸쉬를 통해서 를 통한 로밍을 다니는 친구입니다.
1~2렙 초반부에 말도 안돼는 킬각을 포착해서 들어오니 주의하세요.
진짜로 눈 까뒤집고 누가먼저 죽나한번 보자하면서 들어오게 됩니다.
하지만 로밍력이 매우 매우 좋은편이라 기피됩니다.
만약 바텀 스노우볼이 잘못 굴러가기라도 한다면 걷잡을수 없이
적팀의 원딜이 성장해버리게 됩니다. 로 따라가주시거나
서둘러 정글러와 협공해서 로밍도 못가게 말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친구의 가장 위협적인 스킬은 입니다. 맞으면 스턴에 걸려서
본격적으로 두들겨 맞게 됩니다. 안타깝게도 는 즉시 터트릴수 있고
덕분에 초근접도 항상 좋은 답이 되지는 않습니다. 간단한 예시로
의 와 똑같으면서 비슷한 역할을 하는 스킬이라 보시면 됩니다.
의 투사체의 속도는 크게 빠르지는 않으며 의 주변을 벗어나면 터집니다.
그러므로 와 함께 연속기로 들어오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약 700~800 정도의 거리를 유지해주시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근데 정말로 신기한게 제가 직접 연습모드에서 실험을 해본 결과로
스스로 터트리기에 아주 약간의 지연시간이 있습니다. (????)
덕분에 이 가만히 서서 를 쏜다면 지연시간이 약간 있으므로
진짜 막 비비적거리는 초근접 상태에서는 운좋게 폭발 범위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만약 과 초근접이면서 이 움직이지는 못하지만 스킬은 사용가능할때에
매우 가까이 붙으면 의 데미지를 적게 받으면서 가 운좋게 빗나가기도 합니다.
만약에 초근접 하게 된다면 의 플레이어는 두가지 반응으로 나뉩니다.
A반응: 거리를 밀쳐내거나 벌린뒤 를 적중시켜 딜교를 이기자!
B반응: 를 끄고 불러들여서 가까이 있는 대상을 타격하자!
첫번째 경우라면 를 꼭 피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를 맞게되면
역으로 에 얻어맞고 큰 손해를 보게 됩니다. 하지만 옆으로 살짝 꺾으면
가볍게 회피가 가능하니 가 어디로 발사되는지 집중해주세요.
회피했다면 대부분의 친구들은 B반응으로 넘어가거나 을 빼게 됩니다.
두번째 경우에는 이제 우리가 딜교 혹은 킬각을 잡을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을 불러들이면 위성의 데미지가 크게 줄어들면서 쿨타임이 잠깐 생기는데
이때 우리가 공략한다면 취약해진 을 제압할수가 있어요.
※위성은 의 스턴에 걸린다면 스턴 지속시간 동안 아예 없어집니다
가 없어지는게 아닌 아예 기본 패시브의 위성이 사라져버리게 됩니다.
위성자체가 사라지므로 실수로 맞아서 딜교손해를 보는 상황이 없어지게 됩니다.
덕분에 스턴에 걸린다면 손쉽게 데미지 딜링을 하실 수 있으십니다.
아지르 / 초반:★★★★ 중후반:★★★ (에 취약함)
초반부 매우 강력한 견제로 상당히 힘드며 잘못하면 킬을 내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는 이 챔피언의 카운터로 기용되는데요. 때문입니다.
갈수록 주문력이 높아지면서 의 데미지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동시에 의 는 에 막히기 때문에 기동성을 상실하게 됩니다.
덕분에 를 의 팀은 쉽게 잘라먹거나 무력화 시킬수 있게됩니다.
하지만 초반까지의 견제는 정말로 강력한데, 이때 잘못 킬을 내주면
에게 은 커녕 접근조차 하지못하고 역으로 삭제될수가 있습니다.
중후반에 가서도 역시 를 세개 소환해 추가 공속을 받으며 찌르는데
그렇기에 에 갇혀서도 침착하게 대응을 하는 가 가장 무섭습니다.
그러나 안전하게 반반을 하시며 파밍하신다면 닭장안의 가 가능합니다.
p.s 너프에 너프를 당하면서 다시 관짝문 열리고 계십니다 ㅋㅋ 꼬셔라
아칼리 ★★★
6렙전에는 맞파밍 가능합니다. 6레벨이 지난후에는 정말로 외줄타기로 궁피하기 게임이 됩니다.
이 친구를 잡으려고 하는것보다는 빠르게 라인밀고 정글러랑 돌아다니는게 속이 편합니다.
를 통해 일방적 딜링을 하는게 매우 강한 친구입니다. 좀 위험하면 그냥 쭉 빤쓰런 하셔야합니다.
는 첫번째 사용후에 잠시 쿨타임을 가지고 두번째 돌격을 하게됩니다.
첫번째 돌격 사용뒤 두번째 돌격전에는 밑에 히오스가 하나 뱅글뱅글 돌아가고 있습니다. 주의하세요.
애니 / ★★~★★★ (뚜벅이)
과거에는 의 무시무시한 카운터였지만 너프를 꽤나 먹고 잠잠해지다가
의 범위가 칼질당하고 결국에는 손싸움으로도 이길수 있으면서
때의 깜짝 콤보만 로 벗어나준다면 할만한 친구가 되었습니다.
전형적인 "모르면 맞아야지" 타입입니다. 한두번 직접 하셔서
어떤 성향으로 어떨때 킬각을 잡는지 파악하시면 대비가 쉽습니다.
또한 의외로 에 대한 의존도가 상당히 높은 친구여서 한번만 조심하면
그 이후로는 한타와 대치구도에서도 존재감이 크게 줄어듭니다.
사거리가 너프당한 이후로 크게 짧아졌으니 가까이 붙지만 않는다면
멀리서 일방적으로 를 통한 이기적인 딜교를 통해 데미지를 받지 않으니
을 통한 연계빼고는 절대로 딜교를 지실일이 없으십니다만.
붙었을때의 계수와 데미지가 엄청나므로 반응도 못하고 터질수 있습니다.
를 간다면 을 통한 이니쉬도 방지하므로 꼭 먼저 구매해주세요.
※가 사망해도 는 몇초간 남아 분노 상태로 빠르게 다가옵니다.
최소한 200정도의 HP는 남겨놓으셔야 안전하다고 보실수 있습니다.
에게는 등의 아이템 효과를 발동시키는 도트데미지가 있습니다.
절대로 붙지마시고 붙게된다면 빠르게 스킬로 제거해주시는것이 현명합니다.
는 일정 거리이상 멀어지면 에게 순간이동합니다.
그것을 역으로 노려서 로 를 통해 운좋게 를 잡을수도 있습니다.
애니비아
상단 어려운 챔피언 TOP 3 참조
과학 / 라인전:★★★★~★★★★★ 라인전 후:★★★ (뚜벅이)
때문에 1레벨에 무슨 스킬을 찍었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를 찍었다면 최소한의 견제와 파밍이 허락이 되지만
를 찍었다면 미니언을 타고와 딜교를 하고 나가버리니 깐깐합니다.
덕분에 을 배우기 전까지는 미니언을 쳐다보며 침만 다시게 됩니다.
와 때문에 솔로킬은 노려볼수도 없으니 간간히 견제만 하시고
혹시 정글러가 온다고 한다면 미리 을 빼두시는게 현명합니다
그렇다고 무리하게 을 빼려하면 로 들어와 큰 손해를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는 어디까지나 이동기가 아닌 미니언을 통한 스킬이므로
로 쉽게 가두어둘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라인전이 끝나면 오히려
우리쪽이 을 통한 한타와 짤라먹기 이득을 더 보기 쉽습니다
망한 라인이 있는게 아닌이상 게임은 점점 쪽으로 기울게 되있습니다.
천천히 인내하시고, 를 나갈 방법이 혹은 밖에 없는 이상
과 에도 한계가 있고 우리팀과 함께 를 협공하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쪽도 를 어떻게든 성장하지 못하게 말리려고 할겁니다.
특히나 와 조합을 맞추어 등 에어본을 가진 조력자가 있을겁니다.
이들의 에어본 조합을 매우 조심하셔야합니다. 존야 혹은 초시계 추천.
우리팀과 같이 에어본을 당하지 않도록 노력하시고 를 당했다면
최대한 빨리 을 주변에 깔아서 더이상 활개치지 못하게 하세요.
실수로 가 에 꼬라박히는 순간 한타의 승기는 다시 돌아오게 됩니다.
에코 / ★★★★ (에 취약하나 간파할수 있음)
라인푸쉬가 매우 강력하며 접근기까지 가지고있는 악질 암살자입니다.
초반부에 에 2포인트를 투자하여 마법사 미니언을 두번에 처리하시고
근접 미니언을 평타로 빠르게 처리해주시는게 포인트가 되겠습니다.
와 연계는 매섭고 당하는 순간 킬을 내줄수도 있게 됩니다.
소리를 키우시고 의 특수 대사인 "이리 오실까?" "잡아 보시지"가
들린다면 를 사용한 것이니 주의하세요. 곧 로 진입할겁니다.
는 돌진할때는 에 걸리지만 돌진후 평타로 붙는건 순간이동입니다.
에 걸리지 않으니 의 돌진을 막는다는 생각보다는 붙은 후에
더이상 나에게 붙지 못하게 막는 역할로 더 자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물론 그럴 상황이 아니라면 의 돌진을 막을때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로 를 무시하여 킬각을 벗어나거나 심하면 에 맞아서
쟤는 HP를 채워왔는데 나는 빈사상태가 되어서 역관광이 날수 있습니다.
가 도착할 곳에는 일종의 환영? 같은것이 있습니다. 그 환영을 보시고
를 예측하여 추격하는 도중 를 통한 꺾고 도망가기를 방지하거나
역관광을 주의하시는게 좋습니다. 의 데미지는 상당하거든요.
오리아나 / ★★★~★★★★ (뚜벅이)
구체라는 신기한 개념을 가진 챔피언입니다. 구체로 공격과 방어를 합니다.
주로 패시브의 추가마딜이 붙은 평타와 구체로 공격하게 됩니다.
콤보가 의 주력기이자 를 제외한 유일한 공격기입니다.
라인전에서 구체의 사거리가 넓고 데미지도 꽤 높은편이라 심한 압박을 당하게 됩니다.
를 피하면 좋으나 솔직히 피하는것이 말처럼 쉽게 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거리를 유지하시면 실수로 범위가 넓은 는 맞을지라도
까지 맞는 일은 줄어들게 됩니다. 빠르게 신발을 구입하셔서
구체의 공격을 최대한 피해주세요. 또한 가 떨어지는 순간
의 패시브인 방어력/마법 저항력 증가가 사라지게 됩니다.
그때 우리가 역공을 가할때이기도 합니다. 스킬 쿨타임과 동시에
본체의 방어력은 떨어지게 되니까요. 갱킹 회피력이 떨어지므로 이때 공략하면 됩니다..
갈수록 를 통한 한타와 교전 압박이 심해지게 됩니다. 특히나 연계 cc에 이어 들어오면 매섭습니다.
너무 가까이 뭉쳐있으면 에 단체로 휩쓸리게 되니 조금 거리를 두시고
대치구도에서 를 연계해줄 같은 이니시에이터들을 주의해주세요.
※의 라인전은 강력하지만 이동기가 없고 기동성이 매우 떨어져서
정글러의 개입에 매우 취약합니다. 특히나 우리 정글의 갱이 강력하다면
정글러와 함께 협공하여 라인전때 힘을 못쓰도록 말려둡시다.
가 강제된 는 혹은 등의 스펠이 없으므로 취약합니다.
순간적인 데미지를 팀원과 함께 가한다면 쉽게 처치할 수 있습니다.
이렐리아 / ★★★★★ "에 취약하긴함"
이 친구와의 라인전은 간당간당 외줄타기입니다.
얘가 왜 힘드냐면, 나 없을때 맞으면 죽어요. 진짜루요. 플빠짐
거기에 에는 적중이 HP 회복 능력이 있어 라인유지까지 탁월한데
이 스킬은 정신 집중이 끊기지 않는 피해 감소 스킬로 가히 준 알리스타의 궁극기입니다.
완전히 메이지 엿먹일려고 만든 안티 메이지 챔프라 봐도 무방할 정도에요! 예전에도 짜증나긴 했지만...
그런데 황당하게도 이 친구 상대로 가끔 카운터 픽으로 골라지는데 그 이유가 바로
라는 돌진/진입기 챔피언의 쥐약, 천하의 씹사기 스킬 때문이죠...
기본적으로 이 모친이 실종된 개사기 챔피언도 를 넘어올 방도가 밖에 없대요!
시간이 갈수록 성장하는 베이가의 특성상 이 챔피언을 견제하기 탁월하기 때문에 픽 되곤해요.
다만, 초반부 어마어마한 압박으로 인해 cs를 전부 눈앞에서 내다버려야 하는 상황에
말도 안되는 를 통한 어마어마한 순간 돌진능력 + 라인클리어...
정글과 소통이 불가능하다면 초반 바위게는 기본이고 우리 팀에게 미드차이까지 듣는 어마어마한 상황이 나와요.
우리 정글이 같은 극단적 성장형 정글러 라던가 처럼 나사가 빠져있는 챔피언이라면
절~~~~대로 픽하시면 안됩니다. 우리가 CS 줍어먹을때 이렐리아는 로밍다녀요~ 알겠죠??
"스킬 구조상 카운터"라서 소통이 되는 듀오게임은 좋지만 반대로 "솔로 랭크"에서는 어떨지 잘 생각해보세요.
처럼 초반 중반 후반 다 쎈 성장형 정글러라면 상호 협의간에 픽하면 좋습니다.
견제도 아주 수월하게 할 수 있고 베이가의 뒷바라지 하면서 얘도 같이 크거든요
근데 그런 정글러는 그브뿐이고 비슷한건 이라던가 밖에 없네요 ㅋㅋㅋㅋㅋ
제드 / 라인전:★★★★ 라인전 후:★★~★★★
전형적인 라인전은 고통스러우나 라인전이 끝난후에 팀원들과 협공하면
매우 쉽게 간파가 되는 친구입니다. 스노우볼링을 심하게 굴리므로
극수비적인 플레이를 추천드리며 만약 오만해진 의 실수가 있다면
바로 잡아주어서 역으로 눈덩이를 굴리지 못하게 할수도 있습니다.
주로 를 무시해서 까다롭지만 아껴두었다가 로 튀어나오기전
뒤통수에 를 깔아주시면 나오자마자 스턴에 걸려 불나방이 됩니다.
특히나 는 어느정도 딜러들이 성장하고 나서는 역으로 따이기도 하며
등의 서포터가 충분히 딜러에게 붙더라도 아무것도 못하도록
제지하기 쉬우며 시간이 갈수록 의 존재감은 작아지게 됩니다.
CS를 포기하더라도 초반 라인전에서 킬을 내주지 않고 우리팀에게
의 로밍을 알려주고 따라가서 이득을 야금야금 주워먹게 되면
서서히 게임이 역으로 쪽으로 굴러들어오게 되있습니다만.
에게 킬을 주다보면 강력한 데미지를 앞세워 스노우볼을 크게 굴려
게임이 회생불가수준으로 망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제라스 / ★★★★ (뚜벅이)
저 멀리서 와 로 견제와 파밍을 하면서 로 마나수급까지 하는
정말로 이기주의적 라인전의 표본이라 볼수있는 포킹계의 거장입니다.
정신건강이 매우 해로워지므로 만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만약 만난다면 를 차징하던중 느려지게 되는데 그때 붙어서
운이 좋게 에 가두어지면 어느정도 아이템이 나왔을때 제압이 됩니다.
하지만 에 가두어질 거리를 대줄 가 그 어디에도 없다는 것과
현재 유성 룬과의 시너지로 인해 너무나도 강력한 데미지로 인하여
현재로써는 라인전에서 이기는것이 매우 힘들다고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우리팀이 돌진 조합이라면 함께 돌격해서 빠르게 를 잘라낸다면
가 할수있는 역할이 크게 줄어들게 되어서 한결 편해지게 됩니다.
가 나온다면 아군에게 같은 돌격기를 가진 돌격형 챔피언이나
처럼 중장거리에서 이니쉬를 쉽게 거는 챔피언을 부탁하세요.
제이스 / ★★★★★ (뚜벅이)
장거리 포킹과 근거리 누킹까지, 현재로써는 닷지해주세요.
아니면 다른 챔피언을 하시는게 훨씬 팀원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정글 개입이 있다면 못이길 상대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 친구 하나때문에
미드에만 정글을 계속 부르는 것은 우리팀에게 폐를 끼치는 행동입니다.
조이 / ★★~★★★★★ (뚜벅이)
상대에 따라서 킬 헌납 자판기부터 언제 어디서 날아올지 모를 핵폭탄이 되곤합니다.
라인전은 주로 와 의 평타 견제를 하려고 노력할텐데,
의외로 전력을 다해 맞딜하다보면 를 맞은게 아니라면 이길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조심할것은 를 들고 3~4레벨에 보는 킬각이에요.
약 hp 300~400 쯤이시라면 충분히 감전+로 킬각을 어거지로 보려고합니다.
를 활성화 한후 인파이팅을 걸기 시작하면 절대로 싸워주지마세요.
얘가 또 무서운 이유는 풀차지 의 정신나간 데미지와 때문인데요.
5~7레벨 즈음부터 에 마법사 미니언이 슬슬 한방컷이 납니다 라인푸쉬가 밀려요.
그렇게 미니언이 없어지면 를 피하기 위한 눈치싸움이 시작됩니다.
를 맞거나 피하거나에서 반피에서 멀리보면 킬각까지도 잡을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누가 더 피하고 맞추냐에 따라 달라지겠네요.
만약 각을 보러올때 를 역으로 킬낼수도 있습니다.
를 사용하는 순간 거리가 가까워질텐데 를 피해준다면
가까워서 증폭을 받지못한 와 의 평타 업그레이드 효과 밖에 없습니다.
적어도 에 가둬서 킬각을 잡을려하니 은 뺄수 있을겁니다.
이 빠지면 뭐다? 다음 턴에 킬각/갱콜각 입니다. 바로 잡아버리세요.
여기까지는 괜찮습니다. 하지만 가 정말로 무서운 이유는 대치구도입니다.
벽을 타고 날아오는 과 초 장거리 은 정말로 매섭습니다.
가 보이지 않을때는 벽 근처를 지나갈때 가 날아오나 잘 보시고
을 자주 맞게될 대치구도는 저는 추천드리지 않겠습니다.
대치구도에서 을 통한 피 손해를 보게될 확률이 매우 큽니다.
하지만 을 타고온 는 거리를 우리에게 내주게 됩니다.
그때그때 몇대 맞으면서 피가 까이게 되는데 운이 좋게 로 잡아낸다면
역으로 이득을 가져오며 큰 대승을 가지고 오게 됩니다.
※순간적으로 를 로 피할수도 있습니다. 주의하세요.
도주기가 없어서 같은 친구들의 이니쉬에 매우 취약합니다.
돌진형 탱커/브루저 특히 챔피언을 우리팀이 뽑아온다면 참 좋습니다.
섣부른 스펠 사용은 에게도 이득으로 다가오니 신중하세요.
도주용으로 을 사용하면 도 가 생기게 됩니다.
특히 이동속도 보너스를 로 받고나서 진짜 날라다닙니다.
카사딘
상단 어려운 챔피언 TOP 3 참조
카서스
상단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TOP 3 참조
카시오페아 ★★~★★★★ (뚜벅이)
의 기본데미지는 형편없으나 중독을 당하면 의 데미지가 크게 증폭됩니다.
주로 의 이속증가를 통해 로 도주기를 막고 로 카이팅합니다.
기존 원거리 딜러의 기본 공격이 로 바뀌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의 자체적인 사거리는 그리 길지않고 마나 소모량이 매우 큽니다.
사거리가 의외로 깁니다. 절대로 를 맞지 않으셔야합니다.
다만 우리쪽 사거리가 보다 조금더 길어서 파밍은 할수는 있지만
그러나 와 등을 맞았을때에 쫓아오며 갈구는 는 매섭습니다.
DPS도 매우높아 저얼대로 거리를 주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셔야합니다.
의 특성때문에 신발을 구입하지 못하고 도주기가 없어 이속이 매우 느립니다.
아군 정글러가 같이 데미지와 CC가 강하다면 초반갱킬도 노릴수 있습니다.
안전하게 성장하셨다면 팀원과 함께 와 의 데미지를 통한 제압이 쉽습니다.
카타리나
상단 어려운 챔피언 TOP 3 참조
탈론 / ★★★~★★★★★ (에 취약함)
상황에 따라 반응도 못하고 풀피 킬각을 잡는 진짜 암살자가 되거나
에 가 걸려서 암것도 못하고 산화하는 불나방이 되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의 2타와 의 거리를 크게 줄일은 없으므로
라인전에서 뜬금없이 2타를 쌩으로 맞아줄 일은 크게 없습니다만.
을 통한 2타 강제 적중 및 의 근접시 치명타로 발동을 충족해
또한 동시에 같이 들어오므로 순간적인 데미지를 꼬라박아서
???를 띄우며 의문사할때가 종종 있습니다. 를 배우게 된 후에는
암살 후 도주,로 선진입등 은신을 통한 다양한 플레이를 합니다.
항상 주변 부쉬에 팀원과 함께 와딩을 하거나 함께 다녀야 합니다.
특히나 를 통한 로밍이 강력하므로 타 라인 개입능력이 상당합니다.
우리 정글에 로 넘어들어와 아직 성장중인 정글러를 쌈싸먹거나
바텀과 탑에 수시로 넘나들며 스노우볼을 굴리는 것을 방지해야합니다.
갈수록 단일 타겟이라는 점과 암살자의 어쩔 수 없는 유통기한으로 인해
초중반 깜짝 콤보나 옆 칼날부리 캠프 등에서 튀어나오는 접근을
등으로 잘 막아서 생존하시면 시간이 지난후 나름 쉬워지는 상대입니다.
탈리야 ★★★~★★★★ (뚜벅이)
정글로 포지션이 바뀐 친구입니다. 다신 보지말자~~
트위스티드 페이트 / ★~★★★★★ (뚜벅이)
파일럿의 중요함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챔피언입니다. 제가 가장 싫어하기도 하고요.
의 골드카드 셔틀밖에 안되거나 공포의 운영 대마왕이 나오기도 합니다.
를 통한 일방적 라인푸쉬를 하며 로 골드 이득을 극대화하고
의 골드카드를 통한 를 강제하며 의 로밍까지 가는데
우리는 일방적 라인푸쉬 단계에서 정글러와 협공하여 말려야합니다.
의 골드카드는 시간이 지나면 존재자체로 압박이 되면서
을 통한 로밍이 언제 어디서 나올지 몰라 소극적이게 되버립니다.
그러므로 그런일이 벌어지기전에 최소한 성장이라도 막아야하므로
팀원들과의 협공을 강제하는 상대입니다. 잘 말리기만 한다면
어중간한 의 데미지와 딜링기가 아닌 로 인해
한타에서 1인분 하기도 힘든 민폐 챔피언으로 만들어버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의 골드카드를 통한 짤라먹기,게임 비비기가 강력합니다.
개인 행동을 자제하시고 의 움직임을 주시해주세요.
특히나 의 골드카드 딱 한장으로 우리팀 한명이 무력화 되므로
한타에서 우리팀의 딜러를 잘 보호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씨발둥이 / ★★★★
그 자체입니다. 많은 베이가 유저들이 혐오하는 양서류 요들새끼입니다.
초반 1~2렙때 열심히 패도록합시다. 그때빼고는 팰수가 없어요.
이제 3레벨 부터는 모든 스킬이 준비가 되어서 거리만 된다면
지맘대로 와 로 진입하고 나가고 우리피만 빠지게 되는데
cs를 버리는 한이 있더라도 절대로 거리를 주시면 안됩니다.
로 진입하면 최소한 뒤가 없어서 로 가두고 팰수는 있는데
로 진입하면 로 나가버리니 절대로 거리는 주면 안돼요.
그리고 초시계를 꼭 준비하세요. 6레벨 킬각을 죽어라 볼텐데
를 맞고 진입할 준비를 한다면 바로 초시계를 켜주세요.
침만 질질 흘리다가 급 실망하면서 뒤로 빼는 를 볼수 있습니다.
오히려 로 진입하려다가 초시계로 스킬만 싹 씹히고
에 역으로 가두어서 킬각을 잡을 수도 있는 상대입니다.
특이하게도 마법사지만 말고 스킬을 씹게 해주는 를 추천드립니다.
로 가 붙지는 못하게 하지만 자체는 없어지지 않습니다.
가 구비되고 어느정도 생존이 보장이 된다면 암살자 특성상
팀원과 함께 쉽게 공략할 수 있는 상대입니다. 안따이면 그만입니다.
문제는 cs도 못먹고 매우 극악해서 를 다들 싫어할 뿐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