첼린저가 알려주는 자이라서폿
17 / 18 | 소야소 | | 조회: 134,968 | 작성시간 03-30
안녕하세요 . 서폿 자이라 공략을 써볼까 합니다,
시즌5가 끝나고 프리시즌이 다가왔습니다.
프리시즌에 주문도둑검의 상향과 서리여왕에 쌍둥이그림자 옵션이 추가되서
적어도 자이라가 시즌5보다는 훨씬더 좋아졋다고 말할수잇음. 그럼 ㄱㄱ!
시작하기전에 인증부터
프리시즌 첼린저 879점 인증
첼린저 유일한 자이라장인
공략 읽기전에 자이라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말하자면
장점 - 딜 매우강력함,받아치는 한타에 강함,딜량이 높게나와 정신승리가능
단점 - 몸이 최약체,로밍이 좋은편은 아님
솔직히 몸이 최약체라는것은 어떤 ap서폿이던 몸이 약함. 자이라만 그런것이 아님
근데 중요한건 몸이 약한 ap서폿중에 자이라가 젤좋음
룬 Runes
상급 마법 관통력 표식
마법 관통력 +0.87
X 9
상급 체력 인장
체력 +8
X 9
상급 마법 관통력 문양
마법 관통력 +0.63
X 9
상급 주문력 정수
주문력 +4.95
X 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마법 관통력
+13.5
체력
+72
주문력
+14.85
룬은 저혼자 개발해서 쓰고있는중이구요 이룬이 최고라곤 할수없으나 써보면 정말 좋습니다.
우선 과거 닝겐자이라식의 탱 자이라는 제가 해봣는데 도란방패시작에 방어룬을 들어도 결국 물몸이더라구요
그래서 아예그냥 죽을때 너도죽고 나도죽자는 마인드로 겜을 합니다.
본론으로 넘어가면
빨강, 파랑 - 마관이 진리 마관이 있고없고는 정말 딜차이가 많이남
Q. 쌍관은 어떤가요
A. 비추. 자이라 딜의 핵심은 q와 식물딜인데 둘다 마법데미지이므로 최대한 마관을 높여야함 .
글고 쌍관을껴서 이득을보려면 평타를 쳐야하는데 뭐 평타를 쳐봣자 얼마나 치겟음 ㅡㅡ 무조건 마관임
혹여나 탱자이라였다면 쌍관이더 효율이 좋앗겟지만 난 무조건 마관들음
노랑 - 애초에 서포터는 레벨을 올리기가 힘들기에 무조건 고정룬을 사용하는데 내생각엔 방어 9 보다
고정체력 72가 훨씬 좋은거같음
왕룬 - 마관은 충분하기 때문에 주문력을 사용
사실 이룬은 정말 저같은 초고수의경지에 다다른사람이 아니면 쓰지않는걸 추천합니다..
방어력이 없기때문에 구라안치고 혼자 10데스씩 할수있음
걍 나는 첨부터 이룬쓰고 연습했지만 그건 저니까 가능한거고 ;ㅈㅅ 님들은 방어룬들고해요
초보자들 전용 룬
빨강 - 마관
노랑 - 고정체력
파랑 - 마관 or 주문
왕룬 - 방어
마스터리 Mastery
흉포
0
5
0
0
1
2
3
0
1
0
0
0
0
0
책략
5
0
0
1
0
5
0
0
1
5
0
0
1
0
결의
0
0
0
0
0
0
0
0
0
0
0
0
0
무조건 찍읍시다. 터지는 조건도 쉽고 11/24 쿨타임도 30초->20초로 변경되서 무조건 찍어야되요 그냥
특성 비교
1. 책략 위험한게임 산적
산적도 매우 좋은특성이라고 생각하지만 간혹 위험한게임 터져서
사는경우가 있으니 위험한게임 찍읍시다
2. 책략에 지능과 정밀함
무조건 정밀함 찍어야함 마관 3의 수치는 어마어마하고
레벨당 0.3이니 18레벨되면 무려 5.4라는 수치가 더해져 8.4의 수치가됨
거기다 방관은덤이고
반면에 지능은 쿨감최대치를 늘려주고 쿨감을 주는데
자이라에게 있어서 쿨감은 중요한 요소가아님. 한방한방이 더중요하지
나머지 12포인트는 딜적인면은 흉포가 맞는데, 결의에 고참병의흉터와
통찰력이 너무나 사기옵션인거같아서 찍음
16/3/29 수정
흉포에 약점노출이 새로 추가됏는데 정말 사기임 예전에는 포식과 양날의검 둘다 애메해서 흉포를 안찍었는데 이제 약점노출을 찍으면됨
그외에것은 그전과 같습니다
스킬 콤보 및 스킬 활용 팁
스킬 활용 팁 ▼
패시브 : 자이라의 패시브스킬
난 라이엇이 자이라에게 왜 이런패시브를 준지 알것같다.
이유는즉슨 쉽게 죽으니까 죽어서 아쉬워하지말고 라도 날리라고..
아니면 많이죽으니까 죽어야만 사용할수있는 패시브 ..
잡소리 그만하고 는 바로 쓰지말고 상황을 계속보다가 상대가 뭉쳐있다거나
딸피를 안노리는척 하다가 갑자기 쏴서 맞춘다거나 중요 딜러를 맞춘다던지
눈치를 잘보고 쏴야함. 잘맞추는법은 그냥 우선 많이 해봐야하고
상대의 무빙을 예측해서 날리는게좋음 . 곧이곧대로 날리면 이게 날라가는 속도가
매우 하자라서 웬만하면 날라오는거 보고 피하니깐 예측해서 날리는게 좋음
팁을 주자면 무조건 갈수밖에 없는위치로 쏘는게 좋음 그걸피한다면 헬퍼 or 초고수
Q : 자이라의 주요 딜링스킬
이게 원형으로 스킬이 나가는데 원 끝자락으로 맞추지말고 원 가운데로 맞춰야함.
원 끝자락으로 즉, 최대사거리로 맞추려고하면 살짝만 피해도 피해지니깐
좀더 거리를좁힌뒤 가운데 부분으로 맞게끔 사용해야 잘맞음
W : 자이라의 주요딜링스킬2
마나가 안들기때문에 나 를 사용할때 무조건 같이 써줌
그리고 를 먼저쓰지말고 를 쓰고 스킬이 발동될때 를 뒤늦게 써줘도
식물이 잘나오기때문에 먼저 쓴후 를 써줌 도 마찬가지임
그리고 시야가 없는 부쉬체크를 할때 를 쓰면 시야가 잠깐 밝혀지기때문에
낚시를 방지할수있고, 가 (와드)보다 사거리가 길어서 와드보다 유용함
E : 자이라의 생존기와 CC기
장점이라고 하기도 뭐하지만 스킬의 그나마 장점은 길이가 매우 길다는점
그래서 은근히 멀리서 사용하면 거리가 안되는줄알고 가끔 맞는경우가 생김
이점을 이용하면 가끔 적 중요딜러들을 맞출수있으니까 한번쯤은 멀리서 날려보는것도 괜찮음
근데 자이라 는 정말 쓰는사람이 정말 잘써도 피하는게 매우 쉬워서
웬만하면 아군 CC기가 들어간후에 를 사용하는걸 추천함 갱호응을 할때는 어쩔수 없이 써야하지만
R : 자이라의 궁극기
궁의 사용용도는 다양한데 가장 기본은 딜을 넣을때 쓰는거고
딜을 넣을때는 을 먼저쓰는것보다 를 맞추고 을 사용해야함
상대가 바보가 아닌이상 를 대놓고 쓰는데 에어본을 맞을사람이 어딧겟음
또 생존을 하기위해서 에어본을시켜 도망치려고 쓸때도있음
그밖에 상대가 몰아부칠때 진형 붕괴를 시키는용도로도 쓸수있고
이경우에는 를 조금이라도 늦게쓰면 타이밍이 안맞기때문에
를 먼저쓰는경우가 많음 이것은 상대가 진입을 하려했기때매
를 먼저써도 상관없는거임. 를 의식해서 뺀다면 진입타이밍을 놓치고
를 무시하고 온다면 그건 더이득이라
상대가 들어올기미가 보인다면 를 망설임없이 써야합니다 항상
스킬 콤보 ▼
가장 국민적인 콤보는
++++ 임
사실 이것말고는 딱히없음 그리고
+++ 를 안하고 +++ 를 해줘야하는데
그이유는 식물은 공격 사거리가 짧지만 슬로우가있고, 데미지도 더 쎈걸로암
그리고 애초에 를 맞추면 공격사거리가 짧아도 충분히 공격 가능함
그렇게 오래 공격할것도 아니고 보통 식물은 오래 살아남으면 좋지만
한두대치고 금방 부셔지기때문에 밸런스 맞게 각자 하나씩 소환을 해주는거임
스킬 선마
무조건 Q선마후 E선마를 해줍니다
W를 찍어봣자 쿨감밖에 안늘어납니다.
자이라는 쿨감이 중요한 챔프는 아니고 E를찍으면
속박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에 무조건 Q선마후 E선마입니다
시작템은 +고정이구요
집갔을때 350원~500원 미만 ->> 혹은
500원 ->>
800원 ->>
이런식으로 유동적으로 사야합니다.
정해진 템트리는 있으나 가는순서는 자신의 몫이죠
부패물약은 와 맞출돈이 된다면 굳이 갈필요는 없습니다. 그저 돈이없을때 갈템이 없어서 가는것뿐이죠
그리고 나오면 로 바꿔주고, 9레벨되면 예언자로 업글해줍시다.
집갈때마다 핑와1개씩은 서포터로서의 기본 덕목이구요
는 보통 나오고 올려주는편 먼저갈정도로 중요하진 않음
을 뭘가야하나 궁금한사람도 있을텐데 설명해주자면 서포터는 기본적으로 돌아다니면서 시야를 빠르게 먹어야 하기때문에 을 추천함.
제가 룬에서 마관,딜 을 강조했는데 을 안가고 을 가는이유가 머겟음?? 을 통해 시야를 먹는게 마관보다 메리트가 있다는뜻이죠
은 보다도 더안좋습니다 스펠쿨감 줄여주는것은 매우좋은 옵션이나 쿨감은
말했듯이 자이라에게 중요한 요소가 아님
는 언제 써야하나? 효과가 쌍둥이그림자에 있던 망령들이 슬로우를 묻히는 걸로 바뀌었기때문에 다재다능하게 쓸수있음. 상대가 우리를 몰아부칠때 슬로우를 묻혀서
따라오지 못하게 한다거나, 바론낚시를 하는것 같은데
시야가 없을때 써주면 상대챔프를 찾아가기때문에
낚시를 하나 안하나도 알수있고, 그밖에 추노등등등 매우 좋은효과임. 솔직히 사기
마스터~첼린저 구간에도 자이라가 간혹 보이는데 전부다 를 가지않고 를 먼저 가더라고요 자이라 하는 모든분들이. 근데 이게 겉으로 보기엔
가 데미지도 더세고 좋아보이지만 한번 가보세요. 정말 신세계가 열립니다
제가 두개다 선템으로 가봤는데 가 딜도 에 비해 별차이없고 슬로우가 정말 사깁니다 .
까지 갔다면 그이후에는 상대 템상황에 따라 가주면 됨
적팀 마법저항력이 리안드리로는 뚫을 수치가 아니다 - 제드가 나한테 궁을 쓰거나 어그로를 끌어야한다 - 적이 올 AD다 - 그냥 별상황 아니고 무난하다 싶으면 가주고요
그밖에 템트리 질문받겟습니다
수호자의눈 에 대한 의견
개인적으로 별로라 생각함 과 를 합친아이템인데 애메하기만 할뿐이고 그리고 서리여왕에 있는 쌍둥이그림자효과가 상당히좋음 ㄹㅇ
16/3/29 추가 설명
서리여왕이 쿨이 90초로 늘었지만 여전히 좋습니다
신발은 스위프트의 상향으로 인해 더이상 모빌은 가지않구요
스위프트나 마관신 둘중하나 취향대로 가면 됩니다
그리고 항상 느끼는거지만 라일라이는 필수에요.. 리안드리보다 훨씬 좋아요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그랩맞음 -> 사망
그랩을 피함 -> E로 갱호응해서 사망
, 보다 더어려운건 바로 포킹조합임
,는 그나마 상대법이라도 있는반면에 포킹조합은 걍 진짜 아무것도 못하고 겜짐 자이라 챔프특성상 스킬사거리가 대체적으로 짧음. 즉 상대가 어느정도 진입을 했을때 효율을 발휘하기 젤 좋다는뜻인데 포킹조합은 진입할 이유가 전혀없어서 못이김
걍 포킹조합만나면 닷지하세요 그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상대하기 쉬운챔프는 딱히없는거같음 내생각엔
추가공략 부분에서는 라인전,챔프별 상대법,운영법,한타 등을 쓰겠음
1. 라인전
기본적으로 상대에게 맞지 않는선에서 짤짤이를 해야함 .
자체가 몸이약하고,제룬을 낀다면 더더욱 약하기떄문에 갱이오거나 상대가 스킬 좀만 맞춰도 금방 죽을피가 되기때문에 거리유지를 항상 잘해야합니다.
상대가 q 각을 준다면 평을 해준뒤 살짝 빠져 있다가, 가 차면 다시 평 해주면됩니다. 그리고 가 쿨일때는 를 안쓰는게 좋음 같은 마나소모를 해도
근데 어차피 보다 딜이센 서폿이나 한타가 좋은 서폿은 없다고 생각하기때매 라인전을 반반만 가져가도 이득이고 무리한 짤짤이보다는 안전하게 하는걸 추천함
물론 짤짤이 각이 나오면 계속 해주는게 좋음 돈도 벌고 라인전압박이 되니깐
근데 무리만 하지말자는거임
또 라인전단계에서는 는 되도록 쓰지마셈
를 되도록 쓰지말라는 이유 는 맞추기가 어려울뿐더러 자이라의 6렙전 생존기와 갱호응기인데 , 함부로 소모하게 된다면 상대가 바보가 아닌이상 빠진 를 물거나 갱이오면 안그래도 생존기가 없는 자이라에겐 치명적으로 작용할수 있기때문에 아껴두다가 갱호응 용도로 쓰거나 상대 나 같은 캐릭이 그랩을 하려고 앞으로 나올때 맞춰서 발을 묶는용도로 사용해줍니다.
그리고 계속쓰다보면 마나 금방 허덜남
말했듯이 는 정말 맞출수 있을 각이 아니고서야 쓰지않고 으로 짤짤이만 해주면됨
2. 타워가 깨진후에 운영법
타워가 깨진후에는 상대정글쪽에 를 박고, 바텀라인을 민뒤 용을먹어줍시다. 용을 먹고난뒤에는 미드를 가서 미드타워를 깨거나,
상대정글을 들어가 짤라먹어주면 됩니다 . 와드를 상대정글에 꾸준히 박으면
다음 용이 나올때도 상대팀은 나올수없기때문에 용을 차곡차곡 쌓을수있고,
짜를수도있고 타워를 부수는것만으로 스노우볼을 굴릴수 있음.
그리고 용을 먹은상태고 미드타워 봇타워를 다깻다면 탑을 봇으로 보내는것도
괜찮은방법임 우리팀 정글이랑 바텀듀오가 탑으로가면
상대탑은 cs먹기가 힘들어지고 타워도 줘야되고 우리탑은 상대봇이 잘큰편도 아니고
서포터가 이곳저곳 커버를하러 돌아다녀야 하기때문에
우리탑이랑 원딜이랑 자연스레 1:1구도가 되니깐 파밍을 상대탑보다 더쉽게함
또 미드타워도 밀었기에 우리팀미드가 빽업도 더빠르고 .
탑타워도 깻다면 짤리지않고 다음용도 먹어주고 협곡을 먹고 2차타워압박을 해도됨 .
3. 챔피언별 상대법
오로지 내가 만나서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쓰겟음
헬게이트
: 진짜 을 피해도 이기기 힘들음가 실패해도 그냥 한테 로 띄우고 걸면 최소반피나가고 원딜한테 2대맞으면 죽음 ; 상대법은 솔직히 말해서 가 못해야됨 걍 .. 그나마 최선의방법은 당연히 맞을각 안주고 도 각안줘야함. 빠르게 넣어주고 같이 잡을생각해야지 살생각을 하면안됨
: 거의 자이라를 10판하면 8판이 쓰레쉬다. 거의 모든 네임드들과 프로들을 상대로 서봤지만 역시나 갱호응이 가장 문제다.
우리가 상대보다 2레벨이 늦을거 같다면 무조건 빼주고
우리가 상대를 압박하고있어도 갱을 항상 조심해야한다.
가 카운터인이유는 라인전도 라인전이지만 몸이약한 는 갱호응이 좋은 에게 좋은 먹잇감이 될수있다. 항상 갱을 조심해야하고 그밖에 갱이 아니더라도 가 로밍을 다녀도 는 빽업을 갈수있을뿐 먼저 로밍주도권이 있지않다. 상대법은 의 거리를 주면안된다. 는 피하기도 제법쉽고 운이 좋으면 사용할때 의
콤보로 를 막을수도있기에 거리만 쉽게 안주면된다.
: 나진퓨어 선수의 를 한번 만나봤지만 꽤 힘들었다. 일단 의 가 보다 사정거리가 길고 맞추기 쉽다는점에서 같은 물몸인 서폿끼리 가 맞추기 쉽고 를 하면 더 강하기때문에 딜교환을 쉽게 걸수가 없다.
다만 는 한타가 안좋기때문에 무난히가면 한타에서 더 활약할 여지는잇다. :
그냥 개짜증나고 탱키함진짜 요즘 트런들 서폿이 핫한데 이 요개 매우 짜증남 생존기가 없어서 갱왓을때 이거 한번 세우면 그냥 슬로우개쩔고 껴서 이동못할때도 있음 ; 여러모로 개짜증나고 탱키해서 짤짤이도 무의미해져서 카운터로 꼽음 상대법은 딱히 해줄말이없는듯 .. 이겨본 기억이 별로..
: 원딜도 카운터가 될수있다. 를 카운터로 뽑은이유는 우선 가뜩이나 맞추기힘든 를 는 폴짝폴짝 뛰어다니기 때문에 더맞추기힘들다. 그리고 6렙이 되면 가 궁을 배워서 엄청난 갱호응기와 아군 서폿을 한번 살려줄수도 있어서 를 잡기도힘들고 서폿을 잡기도 힘들다. 상대법은 를 가 있는위치보다 좀더뒤에 쓰면 대부분 앞으로 점프를 안하고 뒤로 점프를 하기때문에 맞추기쉽다. 의외로 딜이나 몸이 안되서
좀만 짤짤이를 맞추면 쉽긴하다
: 딜이 엄청쎄서 힘들음
미포 를 맞아도 아프고 반사되는 맞으면 1/2 나가고 도 매우아픔 또 W스킬때문인지 이속이 빨라서 자이라 Q,E를 피하기 쉬움
보통~어려움
: 유지력차이가 넘사벽이다. 소라카를 물던가 원딜을 cc걸고 점화걸고 패던가 해야하는데
자이라는 cc기가 E밖에 없어서 원딜을 E걸고 잡자니 각을 잘안주고 소라카를 물자니
당연히 뒤에서 힐만주기때매 잡기가 힘들다. 그렇다고 이기기 힘들다는것은 아니다.
로밍을 가면 소라카는 할수잇는게 한정적이고, 라인전도 피를 계속 채워서 킬을 따내기가 힘들다는거지, 우리가 견제받을 요소는 없다는점에서 최소 맞파밍은 가능하다 그래도.
라인전은 안힘들고 갱만 조심하면됨
못만나본애들
,
4. 한타
우선 한타라는게 매번 똑같은상황이 나올수없으니까 그때그때 자기가 판단을해서 해야함
아군이 적팀한테 들어가서 cc기를 걸면 나도 속박과 궁으로 호응을 해주면되는거고
적팀 탑정글이 우리 원딜을 물면 원딜을 지켜주면 되고
중요한건 어떤상황이 나오던 그상황에 맞춰서 최선의 플레이를 하면됨
그리고 궁은 적딜러에게 써야할지 우리원딜무는 탑한테 써야할지는
진짜 말로표현할수없고 경험을 통해 깨달아야함
롤에는 무수한 상황이 존재하기때문에 많이 해보는수밖에 없음
5. 서포터를 할때 기본적인 와드위치
이건 자이라뿐만아니라 다른서폿도 도움되는 얘긴데
이런 기초적인 지식도 모르는사람이 너무많음.
우선 블루팀 기준으로 시야석이 나온후부터 상대 타워가 깨지기 전까진
아래사진과 같이 계속 박아줘야함. 부가설명을 하자면
우선 삼거리에 핑와는 엄청나게 꿀자리임 블루팀의 혜택이라고 할수있음
여기가 상대가 지우러오기도 뭐하고 우리정글이 갱을올때 대기를 칠수도있고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장소니 박아주도록 하고 나머지 와드는 는 로밍이 안되고 빽업을 가야하는데 솔랭 특성상 대부분 미아콜을 쳐줘도 안빼고
계속 미아콜만 쳐주기도 미드라이너가 불쌍하니깐 상대서폿 동선을 보기위한 와드임
이렇게 박앗는데도 상대서폿이 라인에안보이고 와드에도 안보인다면 탑쪽일 가능성이 높음
▼ 시야석이 나온후 상대 타워가 꺠지기전까지 와드위치
그담에 상대타워가 깨진후에 와드위치인데 를 하나더사서 위치를 바꿔주는게 나음 상대타워가 깨지면 어차피 삼거리 올일도 거의없음 우리가 주도권이 있으니깐
저 두곳에 박게되면 상대서폿이 시야를 먹으러 내려올때 짜를수도있고
두꺼비,블루를 먹을때 위치도 보이니 정글러위치파악,짤라먹기등 유용한 위치임
적팀 시야파악이 다되니 미드가 푸쉬가 자유로워지고 그러면 용을공짜로 먹을수잇는거
▼ 상대타워를 깨고 라인전이 끝났을때의 와드위치
그담에 용을먹고 미드타워도 깻다면 더 깊숙히 와드를 박으러감
시야먹는법은 의외로 간단함. 조금씩 영토를 넓혀가면됨
▼ 봇타워,미드타워를 깻을때의 와드위치
탑타워빼고는 타워를 다깻고 용도없으니 우리탑을 봇으로 보내고 정글,바텀이 탑으로가서 타워를 깨면됨
상대는 용이없으니 용을갈수도없고 설령 용간다해도 탑2차밀리면 더손해임
▼탑타워 깨러갔을때 와드위치
▼ 탑타워꺠고 레드쪽 들어갓을때 와드위치
▲ 여기까지가 유리한상황에서 정석적인 운영법이였고,
반대로 불리한상황에서는 어떻게 와드를 박아야 하는지 또보여주겟음
불리할때는 할게 매우 적어지기때매 내가 안죽는선에서 최소한의 와드를 박으면되는거임
이런식으로 핑와를 좀더 안지워지는곳에 박고 좀더 불리하면 좀더 수비적인 위치에 박으면됨
▼ 불리한상황에서의 와드위치
사실 내가 이렇게 열심히 알려줘도 막상 게임에 들어가면 잘 기억이 안날수도있고
무수한 변수가 나올수도있기때문에 본인이 그때그때 상황에따라 최선의와드를 박아주면 되는거임
6. 마치며
이렇게 공략을 열심히써본적은 첨인거같은데
궁금한점이 있는사람은 댓글달면 볼때마다 답변해줄테니 댓글다세요
그리고 자이라 안구려요 충분히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이라연승사진
평균 mmr 3400 ++
16/3/29 기준
지금 사정상 북미에 가게 되어가지고 한국섭 솔랭을 못하고있고 공략수정도 잘 못합니다
언젠가 한국에 가게되면 공략 제대로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