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개골파쇄전문 암살오공

평가중 (3) | Albustora | 댓글: 12개 | 조회: 5,415 |

오공은 딜을 가야하는데 탱을 가라는 말을 너무 듣습니다.

최소 딜탱을 가라고하더군요.

아뇨. 오공은 탱이 필요없다고 봅니다. 물론 들어가서 맞고 있으면 탱키함이 필요하죠.

하지만 제가 하는 오공은 치고 빠지기를 반복합니다.

Q의 어마무시한 딜링계수와 분신훼이크, 빠른 진입기, 상대진영의 붕괴를 장점으로 가진 오공에게 탱이라니요.

탱탱하게 버티는게 오공의 역할이라고 생각하신다면 말파를 하시면 됩니다.

그런 챔프는 말파에요. 에어본도 있죠, 게다가 오공에게 없는 슬로우도있어요. 뭐하러 오공합니까?

 

오공은 딜을 갑니다. 그리고 원딜라인 뺴고는 모든라인 커버 가능합니다.

이 공략은 미드에만 한정되어있어요.

그리고 오공 픽의 이유, 그리고 그 장점의 극대화를 바라보는 공략입니다.

탱이나 딜탱을 원하시나요? 그런 면에서는 오공보다 다른 챔프가 훨 낫습니다.

 

오공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이동하면서 에어본을 띄운다는 장점외에도 많은 장점이 있는 매력적인 챔프입니다.

하나하나 알아가면서 재미있는 챔프라고 생각하고 사용하고있어요.

또한 난이도 엄청 낮아요.

화려하고 극강의 딜을 넣으며 스플릿푸쉬를 하는 제드는 난이도가 높죠?  하지만 한타에서는 오공보다 아래에요.

게다가 제드가 10이라면 오공은 난이도 3정도됩니다. 

 

오공이 파일럿에게 원하는 능력은 많지 않습니다.

아군의 호응을 이끌어내는 능력, 훼이크를 쓰기 위한 담대함, 이 두 능력을 위한 맵리딩.

손가락 느려도 되요. 오공 여의봉이 더 빨라요.

 

P.S

머리말에 티어, 승률, 전적 등을 올리더라고요..근데 필요합니까? 그냥 제가 하고싶은 말 한줄 더 넣는게 좋습니다.

(근데 BGM 넣는 애들...이해가 안가요..) 

 

Runes
  • 상급 물리 관통력 표식
    방어구 관통력 +1.6
    X 9
  • 상급 방어력 인장
    방어 +1
    X 9
  • 상급 마법 저항력 문양
    마법 저항력 +1.34
    X 9
  • 상급 공격력 정수
    공격력 +2.25
    X 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4.4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력
    +6.75

위의 룬은 하이브리드 대응룬입니다.

다이애나같이 딜이 AD, AP섞어서 쓰는 귀찮은 애들한테 쓰는거에요. 일반적으로도 사용은 가능하나,

AD(탈론, 제드, 야스오)나 AP(르블랑, 애니, 피즈)딜링으로 한정된 애들한테는 적극적인 딜교를 하기 어렵습니다.

오공 정글을 하거나 오공서폿을 할때, 상대편이 AD, AP적절히 섞인 조합일경우 사용하면 좋습니다.

 

AD대응룬

표식 : 방관+1.28 x 9

인장 : 체력+8 x 9

문양 : 방어+0.7 x 9

정수 : 공격력+2.25 x 3

 

AP대응룬

표식 : 방관+1.28 x 9

인장 : 체력+8 x 5, 성장 체력+1.33 x 4

문양 : 마저+1.34 x 6, 성장 마저+0.16 x 3

정수 : 공격력+2.25 x 3

 

표식과 정수는 동일합니다.

대신, 인장과 문양에 대응챔프별 방어를 강화한거라 생각하시면 되요.룬은 취향이니까요.

 

표식에 공격력을 넣을 수는 있습니다. 근데 이건 딱 한경우에만 효율적이라고 봐요.

상대가 탱없이 올 딜템을 끼는 경우, 심지어 상대 5명이 모두.

네 맞습니다. 상대가 탱을 안가면 방관효율은 없어요. 차라리 공격력을 가는게 맞죠.

하지만 오공은 한타시 5명에게 트루딜을 넣어 반신불수를 만드는 경우 최고의 이니시라 평가받죠.

공격력으로 초반 라인전 발라버릴수있습니다. 확실해요. 대신 공격력을 가는 오공은 궁을 버리는거와 같습니다.

Q에 방관이 있다고요? 만렙Q 방관 30%일텐데 의미있나요? Q는 상대 한명에게만 적용되거든요.

그렇게 생각하면 원딜을 왜뭅니까? 탱커물어야지.

확실히 합시다. 오공은 암살 챔프로도 좋지만 한타시 상대 챔프 모두를 반신불수 만들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챔프에요.

라인전만 보고 짧게 가는건 안좋다고 봐요.(라인전하고 탈주하실거면 공격력 추천하죠.)

마스터리 Mastery
흉포
0
0
0
0
0
0
0
0
0
0
0
0
0
0
책략
5
0
1
0
5
0
0
1
5
0
0
1
0
0
결의
5
0
1
0
5
1
0
0
0
0
0
0

1. 죽음불꽃 특성

 

극딜오공 컨셉으로 가기에 가장 최적화된 마스터리라 봅니다.

위험한 게임을 왜 안찍느냐 하시는 분들 있을텐데, 그정도로 맞다이를 할 바에는 분신을 써서 빠져나오고

다음 딜교를 노리는게 이득입니다. 체력이 바닥날 일이 없도록 체력을 늘리고, 방어력을 올립시다.

 

양날의 검과 포식 둘중에 고민되시겠으나 양날의 검을 찍으세요.

씨에스에 집중하기보다는 상대 챔프 스킬에 대응하면서 적극적인 딜교를 하다보면 자연스레 씨에스를 놓치기 쉽습니다.

씨에스로 피를 채울 바에야 상대 챔프 피를 더 깍으세요. 집으로 보내버리고 파밍을 하시는게 이득입니다.

오공이 강력하니 씨에스를 주더라도 라인전 주도권을 잡고 로밍을 다니며 킬로 이득볼 생각을 하시는게 빠릅니다.

 

극딜오공컨셉인데 왜 마스터리에는 방어력(결의12)을 신경쓰냐고요?

오공이 죽으면 딜오공이고 나발이고 없는겁니다.

죽더라도 상대 한명은 멱살잡고 우물로 보낸다 생각하시고 하세요.

(위의 마스터리는 천둥군주입니다만, 죽음불꽃은 흉포18 책략0 결의12로 가시면 됩니다. 흉포는 제일 아래

죽음불꽃을 제외하고 모두 제일 왼쪽걸 찍으면 됩니다. 특성을 하나 하나 잘 읽어보시면 오공에게 좋은 특성이에요.)

 

2. 천둥군주 특성

 

천둥군주가 너무 대세다 싶어 해봤는데 쓸만합니다. 라인전에서 적극적인 딜교(근두운 쿨이 돌때마다 상대를 괴롭힐

생각이 있을때 천둥군주로 가는게 좋습니다.)를 하실때에 초반 킬을 따기가 수월합니다. 

1타 마다 추가 데미지가 들어가는 죽음불꽃과는 달리 3타마다 추가 데미지가 들어가는 천둥군주이기 때문에

피즈라던가 르블랑같이 타게팅이 확실하지 않은 챔프상대로는 별로라고 봅니다.

단, 천둥군주가 'E(평)Q'의 콤보에서 Q에 터지더군요. 3타를 넣기에는 좋습니다. 공속이 느린 챔프라던가 이속이

느린 뚜벅이 챔프들을 상대할때 좋습니다.

 

그리고 비스킷은 중요합니다.암살자보다 좋은 것 같더군요. 처음 부패의 물약으로 시작을 하는데 부패의 물약

지속시간또한 10%증가합니다. 부패의 물약은 피를 채우는 역할도 하지만 더 중요한건 부패의 물약이 적용된 중에

상대를 공격하면 데미지가 더 들어갑니다. 이 말인 즉슨, 추가 데미지가 들어가는 시간또한 10%증가한다는 말입니다.

라인전...아직도 자신이 없나요?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팁을 드리자면 W분신을 사용 후 쓰는 점멸은 반짝입니다. 상대도 보이죠. 안보일거라 생각하고 사용하시는 분들

자주보는데 그래서 제가 스킬 콤보에서 점멸을 선으로 사용하지 말라는 이유에 포함됩니다.

단, 사용지점에만 보이고, 도착지점에는 표시가 없으니 부쉬에서 사용하거나, 추노를 당할시 벽 뒤로 넘어갈때

훼이크를 쓰기 좋습니다.

 

오공은 딜링이 참 좋습니다. 하지만 상대가 그걸 알고 탱을 두르기 시작한다,

특히 문도나 볼베같이 체력회복이 말이 안되는 애들 있잖아요? 이런애들 참 좋습니다.

점화의 깨알같은 효과중에 치료효과감소가 있거든요.

딜 마지막이 아닌 시작할때 점화를 겁니다. 그럼 치료를 해봤자에요. 그냥 죽는겁니다.

 

참 좋은 이니시에이터인 오공에게 텔은 참 좋습니다. 로밍가기에도 좋지요.

가서 궁으로 판을 뒤집어놓고 라인 복귀해도 좋고요. 하지만 지금 텔은 좀 아닌거같아요.

기동력을 올려서 로밍가기에 절대 부족한 이속이 아니고요, 라인전에서 밀린다고 타워에 텔타는거 비추입니다.

그렇게 한다고 씨에스를 얼마나 먹겠어요? 차라리 로밍가서 킬을 따세요.

그것도 안된다 싶으면 더티파밍을 시작합니다. 롱소드 2개부터는 파밍이 참 쉬워요.

개인적으로 텔은 비추입니다.

 

추가적으로 텔을 쓴다면 이런 경우입니다. 상대가 나와 딜교를 할 생각이 없는 것 같다. 상대도 텔을 들고 빠른 성장을 도모하며 심지어 강타까지 들고왔을 경우인데, 지금은 자주 안쓰이지만 쉬바나의 텔/강타 탑솔러같은 경우는 텔을 드세요.(예외적으로 트페같이 라인전보다는 로밍으로 이득을 보려는 운영지향의 챔프에게는 점화보다 좋습니다.) 그리고 같이 빠른 성장을 도모하되, 딜교는 적극적으로 하고 라인을 미친듯이 밀어서 상대가 텔로밍을 할 생각을 못하게 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대응법일 뿐 찍어누르는 점화보다는 캐리력이 낮습니다.

 

정글오공일때는 가셔야죠.

 

서폿오공할때는 저도 듭니다.

 

오공으로 모든 라인을 가지만 원딜은 안갑니다. 그러니 이건 넣어두세요.

 

위의 4개스펠은 던질때 쓰세요. 자동으로 던져집니다.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라인전

1. E(평)평QW

이건 견제용입니다. 이 콤보로 상대 원콤을 내는건 오공이 최소 요우무, 블클이 나왔을때 상대가 물몸인 에이피계열

라이너일 경우 가능합니다.(그냥 이걸로는 원콤낼 욕심부리지 마세요.)

평타와 (평)사이에는 님이 상대의 도주로에 있어서 상대가 도주하는 중에 서있어도 평타가 들어간다면 평타는 계속

넣는게 좋습니다. Q는 평타보다 사거리가 깁니다. 평타사거리안에 있는데 Q를 쓰고 빠지는건 완전손해죠.

Q를 아끼되 막타로 사용하세요. 이렇게 사용하면 뭐가 무섭냐고요? E의 쿨은 돌고있다는거죠.

 

2. WE(평)평QR

이건 원콤용입니다. 위 콤보는 앞서 말햇듯이 견제용입니다. 그래서 궁이 안들어가죠.

거리가 안나올때 쓰는 콤보거든요.

하지만 이 콤보는 거리계산후 사용합니다. 거리는 상대가 반이상 들어왔다싶으면 킬각입니다.(르블랑은 안되겟네요)

W를 먼저사용하는건 미니언 막타후 바로 사용합니다.

미니언을 제자리에서 치는 플레이를 조금씩 보여줍니다. 그럼 상대가 '미니언을 말뚝박고 때리네'하면서 혀를 끌끌

찰겁니다. 그걸 노리는거죠. 아마 짤짤이를 시도하겠죠. 그럼 미니언 막타 후 바로 W로 상대에게 진입합니다.

거리가 되는순간 E를 쓰고 다가가죠. 이때부터가 중요합니다. 상대가 도주기를 사용할건데 이걸 궁쓰기 전에 쓰지

않도록 빨리해야되요. 그래서 E와 Q사이에 평타 기본 2방이지만 평타를 않넣어도 상관없습니다.

우리에게는 큐의 방관버프와 궁의 에어본이있거든요. 

  1) 궁 8방이 모두 들어갈 경우

      추노하세요. 오공의 체력이 반쯤남아있으면 포탑에서 한두방 맞을 체력입니다.

      궁을 다 맞았을때의 상대의 체력은 많아야 평타 3방? 평타 3방은 E(평)평과 같습니다. 이걸 넣는게 들어가는

      시간은 1초도 안걸려요.

  2) 궁 에어본만 성공, 그 뒤로 추가 데미지없이 도주

      그냥 가라고 해요. 도주기를 사용했다면 이득이고, 안사용해도 체력견제는 충분합니다.

      궁이 아까워요? 괜찮아요. 금방돌아와요. 템트리를 보면 알겠지만 쿨감템부터 시작하거든요.

  3) 그냥 궁 실패(헛궁을 날렸다)

      바로 튑니다. 바로 W를 쓸 필요는 없어요. 상대가 추노를 할 경우, 아니면 제드같이 타겟팅 누커딜 스킬을 가진

      챔프인경우에는 바로 써도 되요(운좋으면 분신에 궁을 쓰죠). 분신은 오공의 최애스킬입니다. 아껴주세요.

 

3. WQ평E(평)평R평QE(평)평

상당히 들어가기 힘들지만, 그리고 후반에나 사용가능한 콤보입니다.

오공의 Q는 방관효과가 있습니다. 이건 Q스킬 이후 3초동안 유효하죠. 따라서 Q를 쓴 이후 스킬 및 평타를 넣는게 

가장 큰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위에서의 콤보는 Q가 막타로 사용됩니다. 딜로스가 어느정도 있는 콤보들이죠.

하지만 이 콤보는 딜 자체는 워낙쎄고, 궁 시전타이밍동안 Q와 W의 쿨타임까지 계산한 콤보라서 이 콤보안에 

적어도 2명까지 딸정도로 강력합니다. 하지만 진입하는걸 잘 숨길 필요가 있고, 상대의 빈틈을 잘 노려야하죠.

최대한 상대에게 스턴 등의 방해를 받지 않고 가까이 접근하는게 중요합니다.

 

한타시 콤보

1. 부쉬 진입일경우 E(평)평WQR

부쉬에서 숨어있다가 진입할경우는 W가 먼저 들어가지 않겠죠?

W를 상대 스킬 낭비용으로 던집니다. 한타시 살고싶어요? 그럼 오공하면 안되요. 죽을 각오로 들어갑니다.

대신 나의 1데스로 상대 최소 2데스를 따겠다는 생각으로 해야하기 때문에 킬각 계산은 확실히 해야합니다.

궁각 계산시 생각할 항목으로는 내가 궁을 썼을때 호응을 할 챔프만 맵리딩하면서 보면 됩니다.

만약 진입기(베인, 그브, 루시안)를 가졌거나, 광역스킬(말파, 야스오, 자르반)을 가진 챔프가 있다면 너무 좋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들어가기전에 핑을 마구 찍어줍시다. 정 아니다 싶으면 우리편이 빽핑을 찍을텐데 그럴때는 절대 들어가지 말고요. 나대다 혼자 죽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기억하세요. 오공은 맞다이가 아닌이상 호응없이 쓰는 궁은 무의미합니다.

 

2. 부쉬진입이 아닌경우 WE(평)평QR

간단합니다. 분신을 먼저쓰는거에요. 단,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드리는 꿀팁은 상대 봐가면서 한타열기 전에 가만히

서있는 동작을 가끔하세요. 상대가 분신쓴줄알고 움찔움찔합니다. 그걸 잘 쓰다가 어느순간 상대들이 움찔움찔

안하는 타이밍이 있습니다. 그때 미니언 막타 직후 분신을 쓰는겁니다. 진입하면 한타일 경우 적어도 2명은 땁니다.

위에 말했던 아군의 호응을 유도하며 킬각계산하는건 여기서도 유효합니다. 주의하세요.

 

3. 추노를 당할때 역전의 오공이 되고싶다. WE(평)평QR

이건 상황이 달라 따로 적습니다. 위에 2번과 동일한 콤보인데 한타에서 져서 우리편 3명과 상대 4명쯤,

아님 이하일 경우 사용하는건데 우선 궁에 호응할 딜러가 있고, 상대편의 체력이 반쯤깎여있는경우입니다.

(한타이후니 아마 이런상황 많을겁니다. 이때 아군 넥서스쪽으로 도망가고있겠죠.)

그때 상대편 추노하는 애들한테 제가 간다고 핑을 찍으세요. 물론 빽핑이 답으로 올 경우는 하지마세요.

이 때 상황을 설명하면 제가 궁으로 이니시를 안했는데 아군 중 한명이 무리한 이니시를 통해 억지로 한타해서

졌을경우를 산정하는겁니다. 함부로 쓰는 콤보는 아니에요. 너무 불리한 상황일 경우 자제해야하는 콤보죠.

하지만 성공한다면 역전의 발판은 됩니다. 킬각계산. 정말 엄격히 해야하는 부분이고요.

 

그외에 팁

스킬중에 점멸을 사용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니시를 여는 경우, 갱 호응을 할 경우.

하지만 어지간해서는 아끼세요. 점멸을 최우선으로 아끼지말고 사용할 경우는 궁을 사용한다음 도주하는 적에게

딜을 추가로 넣어야 할 경우, 5명중 에어본에 2명이 걸렸는데 주위에 아직 에어본을 넣어야할 상대가 있는경우

점멸로 진입해서 최대한 많은 딜, 다중에어본을 넣어야하는게 최우선입니다.

견제를 할때에는 원콤의 욕심을 버리세요. 킬따는건 시간문제입니다. 견제만 틈틈히 해줘도 궁없이 킬따는 경우가

허다하거든요. 그만큼 원숭이는 강력합니다.

정말 점멸없이는 진입하기가 힘들다, 점멸없이 진입하는게 불가능하다 싶으시면, W를 쓰시고 요우무를 키세요.

점멸과는 달리 요우무는 분신상태에서 켜는 소리도 안날 뿐더러 이펙트가 보이질 않습니다.

탈론 궁 활용하는 것처럼요.

스킬 활용 팁

오공은 스킬4개중 분신을 제외한 3개에 버프가 있습니다.(모르는분 많더군요)

Q는 방관이라 많이들 아시는 버프고,

E는 공속증가입니다. 그래서 E를 쓴다음 잘보면 근두운으로 타겟팅한 상대에게 닿자마자 평타한대를 바로 쓰죠.

위 스킬콤보에서 보기 편하시라고 E다음에 (평)을 쓴게 그겁니다.

그게 들어간다음 다시 평타를 넣는데 어렵지는 않습니다.(단, 상대가 은신이거나 점멸등을 통해 도망가면 못하죠.)

R은 이속증가인데 쓰자마자 바로 증가되는게 아닌 점차 이속이 증가하기때문에 궁을 쓰더라도 최대한 목표상대에

접근하는게 중요합니다. 최대한 붙어서 명중했을경우 도망가는 것은 힘듭니다.

도망갈 생각을 하면 좀 낫죠. 한번물리면 오공때리기 바쁩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패시브.

상대에 따라 물리/마법 방어력, 동시에 올라갑니다. 그것도 근처 챔피언 하나당 올라가죠.

아마 한명당 4씩 올라가는걸로 아는데 이말인 즉슨, 한타시 5:5싸움에 오공의 방어력은 최대 20씩 올라간다는 말이죠.

물리/마법 방어력이 각각 20씩올라간다는 말을 쉽게 말씀드리면 한타가 일어나는 중반쯤에는 평타 두방, 후반에는

한방의 탱키함이 생긴다고 대충 생각하시면 됩니다. (적진 한가운데 궁을 돌리는 오공에게 이것은 개꿀이죠)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 톱날 단검
    공격 - [대미지]
  • 탐식의 망치
    방어 - [체력]

  • 요우무의 유령검
    공격 - [대미지]
  • 칠흑의 양날 도끼
    방어 - [체력]
  • 필멸자의 운명
    공격 - [대미지]

시작아이템

어떤 챔프가 와도 부패물약, 와드로 시작합니다.

초반 오공은 강력합니다. 그리고 맞다이에서 지는 경우는 상대가 물약을 들지 않고 공격템이나 방어템을 시작으로

할 경우는 좀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문제되지 않습니다.

물약의 기능은 상대보다 우월한 유지력을 기반으로 합니다.

왜 우월할까요? 패시브덕분이죠. 그리고 선E스킬을 갑니다. E는 타겟팅스킬입니다. 상대가 침묵이나 에어본 등의

캔슬류 스킬로 맞받아치지 않는이상 확정스킬입니다. 또한 맞받아칠 피지컬을 가진 유저가 얼마나 될까요?

초반에서 최소 롱소드 하나 살수있는 돈만 얻어오면 이득입니다. 최소를 가정한 경우입니다. 씨에스를 먹을수 있는

만큼, 라인에서 최대한 버티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톱날단검을 살수있는 1100원이 모이면 라인밀고 집가세요.

빨리 사는게 중요합니다. 초반아이템치고는 얻는 이득이 개꿀입니다. 톱날먼저가세요. 선탐식은 낭비에요.

초반에 추노할건 아니잖아요.

톱날을 산다음에는 똥신을 우선으로 가세요. 이동력이 딜링에 전혀 상관이 없다?

아뇨. 상대가 신발없는데 내가 똥신이라도 신고있다는 의미는 쉽게말해 평타 한방 더 들어가는겁니다.

생각보다 오공의 평타는 강력합니다. 쫄지마세요. 초반오공은 어지간한 챔프보다 강력해요.

만약 상대가 AP챔프인데 내가 실수로 AD방어룬을 꼈다, 또는 하이브리드룬을 꼈다면 사리고

첫귀환시 바로 마법망토하나 들고 전장에 들어가세요. 초반에 손해보는듯하나 절대 밀리지 않습니다.

 

중반아이템

아이템은 유동적으로 가는게 좋습니다. 첫코어는 요우무를 보시고, 상대가 AP인데 딜이 너무 쎄다, 잘컸다하면

주문포식자를 두르고 요우무, 블클순으로 똑같이 템트리를 타면 됩니다.

그리고 잘 못컸다고 생각될때는 어떻게 할까요?

탱을 가는게 맞을까요? 아뇨. 님은 지금 딜오공의 룬, 특성을 들고있어요. 엄청난 비효율입니다.

로밍을 가세요. 상대가 커봤자 상대 미드라이너, 탑라이너가 잘 큰거지 딴라인은 아직 몰라요.

딴라인도 망했다고요? 오공의 궁 이니시에 대해 아군의 스킬 연계가 잘 들어간다면 역전 어렵지 않습니다.

아군이 욕을 하더라도 뚝심있게 담담히 딜을 가세요. 정 탱이 필요하나 싶을때는 스태락을 빨리 올리세요.

대신 요우무, 블클 이후에 올립니다. 그외에 상대가 AD가 많을경우 죽음의 무도나 피바라기같은 흡혈효과와

공격력이 있는템, AP가 많을 경우 멜모셔스의 아귀로 갑니다. 탱을 두르되 딜이 되는 템을 우선 사세요.

추가로 팁을 드리자면 부패물약은 판매시 200원입니다. 요우무나 블클을 구매할때 돈이 모자르다 싶을때는

과감히 파세요. 요우무와 블클이 나올정도가 됐다면 물약 사용할 일이 그렇게 많지도, 사용시 효율도 없습니다.

 

후반아이템

위에 최종아이템을 끼는게 가장 효율적이라 봅니다.

유동적으로 한다면, 탱커가 많을때 필멸자보다는 도미닉, 멜모셔스 대신 밴시, 스테락 대신 란두인정도?

도미닉은 문도같이 체력깡패인애들이 탱커일경우(딜문도일경우 안가도 됩니다.),

밴시는 상대가 씨씨기가 많아서 궁 진입이 힘들경우(진입을 하고 궁을 썻는데 레오나가 궁으로 날 멈추게할때..개빡...),

란두인은 보다 안정적인 궁 데미지를 넣을경우(대신 딜은 약하지만 궁 8방 넣기엔 좋아요)에 가면 됩니다.

 

정말 극후반에 한타 한방으로 게임이 뒤집어질수있는 때까지 갔을때는 기동력의 장화를 팝니다.

(기동력 마법부여는 격노나, 왜곡을 추천합니다. 이건 취향을 타는거같네요.)

그리고 뭘사느냐...삼위일체를 갑니다.

최종빌드에서 쿨감은 30%이고, 최대 쿨감은 40%까지 가능한데 그 10%를 삼위일체로 완성합니다.

블루를 먹으면 되지 않냐고요? 그건 아군에게 양보하는게 이득입니다.

드실꺼면 상대꺼를 카정하세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오공은 블루를 정글주고 레드먹는게 이득같아요.

또한 깨알같은 이속증가와 치명타 20%가 있죠.

신발을 팔았는데 이속증가가 신발보다는 못하지만 어느정도 커버를 칠거고요, 

극후반의 경우 추노를 하는 경우 그렇게 많지 않아요. 대부분 승패를 앞둔 영혼의 한타를 하지 않습니까?

치명타..제가 보기엔 삼위일체의 이유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극딜오공을 갔습니다. 치명타는 2배의 데미지를 넣지요? 근데 20%에요. 1/5라는 말이죠.

롤은 운으로 20%의 확률로 치명타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5대중 한대는 무조건 치명타 들어간다는 말이에요.

그럼 내가 5대를 때리면 상대는 6대를 맞는 것과 같네요?

만약 여러분이 제가 스킬콤보에서 강조했던 평타섞는 걸 제대로 했다고 쳐봅시다. 상대입장에서는 지옥이에요.

스킬콤보를 보시면 알겠지만 평타가 전체 콤보에서 적어도 40%는 차지할겁니다.

치명타는 일반적인 스킬에는 적용이 안되고 '온힛'계열 스킬은 평타인정으로 치명타가 들어갑니다.

오공은 Q가 '온힛'계열로 치명타가 인정됩니다.

(여기서 입롤하자면 5대중 치명타가 나오는 순서를 대충 기억하시면서 치명나올 순간에 큐를 날리면 큐가 두배데미지

들어갑니다. 근데 이건 하기 힘들어요. 저도 커스텀 돌려서 연습해보는데 어렵습니다. 근데 만약 들어간다면 두개골

터트리는 딜이 나옵니다. 상대방 물몸일경우 반피, 중간쯤 탱탱한애들 1/3피, 때려도 꿈적않는 탱커들 눈에 보일정도로

닳습니다. 이건 뭐 우연찮게 맞으면 봤던거에요.)

콤보중에 평타가 많다, 그리고 Q가 '온힛'계열로 평타인정이 된다. 근데 치명타가 20%확률로 5대중 1대가 확정으로 발동된다는 말입니다. 삼위일체 장착시 평타 한번이 꽁짜로 더 추가된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선트포, 적어도 중반까지는 트포를 비추합니다. 제가 말했던 3코어(요우우, 블클, 필멸 또는 도미닉)보다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트포를 뽑을 시간에 3코어중 하나를 코어로 완성해서 킬각을 보는데 뭐하러 트포뽑을

시간까지 사리면서 후반에 킬을 따려하죠? 이성적인 사람이라면 빠른 트포는 포기하는게 정상입니다.

 

여튼 삼위일체를 극후반 최후의 보루같은 템이라 생각하시면 되지만...

아마 트포 뽑기전에는 게임이 어지간해서는 끝납니다. 요우우, 블클, 필멸자 3코어를 들었는데 아직 10킬이상

못하셨으면 반성하셔야 합니다. 아니 어시까지 합해서라도요. 킬이 안나올수가 없어요.

(딱 하나, 아군중에 오공보다 캐리력이 높거나 잘하는 팀원이 있어 내가 킬을 먹을 적군이 맵에 없어서 못먹는 경우,

제외합니다. 이건 님의 잘못이 아니에요. 어쩔수 없는거죠)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르블랑
오공은 기동력을 기반으로 빠르게 치고빠지는 플레이를 하는 챔프입니다.
근데 그 우위에 있는 챔프죠. 맘먹고 들어오면 요리당합니다.
하지만 필밴정도는 아니에요. 물몸인 만큼 견제만 잘하면 상대는 가능합니다.
밴할거없으면 하세요.
리븐
노답.
못하면 상관없는데, 중간만 해도..아니 기폭발만 적재적소에 해서 오공콤보를 한번만 끊으면
오공을 요리합니다. 그리고 궁으로 마지막에 날리는건 오공이 점멸로 사거리밖으로 가지
않는 한 벗어나기 힘듭니다. 벗어나려해도 리븐의 사거리안이니 어쩔수가 없죠.
어지간해서는 밴하세요.
다리우스
개씹노답.
다리우스 두판만 해봐도 오공을 요리합니다. 그만큼 오공처럼 난이도는 낮은데 딜이 장난아니죠. 실낯같은 희망이라면 다리우스가 딜을 갔을때 다리우스 궁을 분신에 꽂는 아주 희박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맞다이를 이길수가 없습니다. 탱을 가면 된다고요? 다리는 탱 안갑니까?
전 다리우스를 이렇게 부릅니다.
원숭이골 요리사. 필밴하세요.

상대하기쉬운 챔피언 Best 3

애니
다들 애니를 상대하기 힘들다는 평이 많다는데 전 애니가 탑이나 미드를 서는 각이
나온다 싶으면 오공을 갑니다.
이동력이 낮은 뚜벅이에다가 E와 Q사이에 평타를 넣을 수있는 빈도가 타 챔프보다 많습니다.
궁이 무섭다고요? 궁시전 동시에 오공은 W을 시전합니다.
분신에 애니가 딜을 신나게 넣을텐데 그럼 저는 분신 풀릴시간에 애니 궁스턴도
풀릴시간이라 유유히 빠져나갑니다. 그럼 애니는 할거없어서 빠집니다.
그리고 저는 외치죠.
'애니 노궁'
마스터 이
마이가 무서운 이유는 알파죠. 근데 알파는 은신챔프에게는 딜이 들어가질 않습니다.
마이의 알파사거리는 오공의 E와 사거리가 비슷합니다. 그걸 역이용해서 마이의 알파 시전거리를 예측하는거죠. 그리고 동시에 분신을 씁니다.
그럼 마이는 알파없이 저랑 맞다이를 합니다. 마이 입장에서는 어떻겠어요? 지옥이죠.
이런 챔프랑 비슷한 류가 뭘까요? 제드도 똑같아요.
대신 궁 사거리가 더 깁니다. 쿨타임도 오공보다 20~30초가량 짧아요.
다 맞고 있을까요? 아뇨. 제드의 궁은 분신에게 양보하시면 됩니다.
운좋으면 점화도 빠지죠.
그리고 무서운 궁의 추노 평타...분신훼이크 클라스를 보여줄 타이밍이죠.
트위스티드 페이트
트페나, 제드, 탈론, 야스오같은 챔프에게 모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만,
얘네들은 손싸움이죠. 하지만 쉬워요. 논타켓팅의 스킬은 공통적으로 느립니다.
그리고 오공은 E가 있죠. 이동기로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거리만 안주면 되요. 거리를 안주면 오공도 공격 못하지않냐며 이상하게 보는분도 있겠죠.
아닙니다. 오공은 분신, 점멸, 근두운, 파쇄격의 사거리를 죽 늘어뜨려서 생각해보면
상대보다 진입사거리는 훨씬깁니다. 다만 진입시간이 문제죠.
이런 류의 챔프에게는 선빵이 제일 중요합니다. 적극적인 딜교를 하세요.
평타 몇방으로 승부가 갈리는 애들입니다.
우리에겐 평타 두방은 대신 맞아줄 분신이 있으니까요.
추가 공략 Etc

 

라인 / 정글 운영법

간단히 말하자면 적극적인 딜교 + 꼼꼼한 맵리

딜교를 하되 피가 반 이하일경우 딜교를 시도하지 않습니다. 사거리를 벌리고 씨에스를 받아먹으세요.

E는 최대 3명에게 들어가고 타겟팅이라 씨에스 먹기 참 좋습니다. Q의 경우 생각보다 딜링이 우월해서

미니언의 경우 평타 두방의 데미지를 입힌다고 생각하고 막타를 노리면 되고요.

로밍을 자주가더라도 씨에스를 챙기는 꿀같은 스킬이 2개나 있습니다.

라인전...지겠습니까? 라인에 있을때는 꼼꼼히 챙기세요.

 

만약 딜교에서 우위로 라인주도권을 가질경우 라인을 미친듯이 밀어줍니다. 상대가 잘해서 포탑에게 씨에스를

안주고 자기가 다먹는다해도 본전입니다. 그럴 경우는 거의 없죠.

라인을 밀어서 뭘하느냐? 6렙을 기다리다가 첫 궁을 다른 라인에 보내줍니다. 로밍을 가는거죠.

라인을 미친듯 미는것은 이것때문입니다. 로밍을 안가고 방어를 해야한다?

로밍은 꿈도 못꾸죠. 더티파밍을 하며 다음 기회를 노리세요.

몰론, 6렙이 됐는데 원콤킬각이 나온다 싶으면 솔킬내는게 최고이득입니다.

(참고로 오공의 풀콤보시전 마나는 200~250가량됩니다. 초반에는 200이상 유지하는게 좋아요.)

 

그리고 갱호응은 확실하게 해줘야 합니다. 스킬 아끼지 마세요. 생각보다 쿨타임 짧습니다.

꼼꼼한 맵리란 것은 다른 라인을 보라는게 아닙니다. 그걸 봐서 뭐해요? 텔도 없는데.

다만 우리 정글러, 상대정글러 위치만 꼼꼼히 파악하고 있으면 갱 호응 어렵지 않아요. 오공은 궁이 있으니까. 

그리고 블루는 마나관리가 힘들다면 드시고, 아니라면 양보하세요. 블루먹을 시간에 견제를 하는게 낫습니다.

그리고 블루가 정말 필요한데 귀찮으니 상대 라이너에게 뺏어야지 하는 마음. 정말 감동적이죠.

정글러가 당신을 사랑할겁니다.

중반 운영법

오공에게 게임을 나눈다면 딱 세가지입니다. 라인전, 스플릿 그리고 한타.

스플릿또한 오공이 좋습니다. 빠른 기동력을 활용해서 상대 타워를 밀기도 좋죠.

Q가 타워에 딜이 들어갑니다. 상당히 매섭게 들어가죠.

그리고 타워를 치는동안 상대편 미니언이 타워쪽에 온다면 미니언을 E로 한번 긁어주고 타워를 미세요.

공속증가 버프로 인해 같은 시간 대비 2~3방의 평타가 더 들어갑니다.

요우무, 블클, 필멸자나 도미닉 3코어가 완성되었을때는 제드처럼 암살도 가능합니다.

타워를 공략하다가도 상대가 방어할 경우 근처 부쉬에서 대기를 타보세요.

쏠쏠한 용돈벌이입니다.

참고로 원딜을 우선적으로 자르는게 가장 이득입니다. 상대 탱커를 잡을 생각은 하지 마세요.

잡을수는 있어요. 방관, 쿨감오공이니까. 하지만 원딜은 2초순삭, 탱커는 적어도 10초는 필요합니다.

8초아껴서 다른 한명 더 자르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딱 하나입니다. 궁각.

궁각만 잘 보세요. 그리고 한타를 할 경우에는 핑을 적극이용하세요.

최우선으로 들어가는건 원딜입니다. 원딜을 목표로 궁을 사용하되, 탱커들이 앞에서 진을 치는 바람에

잘 못물겠다 싶으면 돌아서 뒷라인을 노리거나, 탱커에 훼이크를 주고 집입합니다.

탱커에 훼이크라는건 이런겁니다. 탱커가 앞에 있을경우, 탱커에게 E를 쓰고 진입해서 비벼댑니다.

그럼 2초안에 뒷라인 딜러들이 가까이 오겠죠? 호응하려고요. 호응안하면 빠지세요.

호응할 경우 E의 쿨타임을 봅니다. 후반의 경우 쿨타임이 5~6초정도로 짧습니다. 그럼 점멸과 E를 통해 진입후

Q를 원딜에게 쓴다음 궁으로 이니시를 엽니다. 이후 상황은 두가지죠. 상대 탱커가 제 쪽으로 와서 비비는경우

아군들도 따라서 들어옵니다 자연스럽에 이니시가 된거죠. 이상황이 좋은 쪽이고, 반대로 탱커가 버티면서

아군 뒷라인 딜러들을 상대한다면 궁을 쓰는 동안 상대 딜러들을 녹이고 빠르게 상대탱커에게 들어가거나,

상대 원딜 포기하고 바로 돌아오는 경우입니다. 탱커가 저를 견제하러 오길 바라는 마음이겠죠?

탱커가 반응을 안할경우 미련없이 빠지는 걸 추천합니다. 하지만 시도할 만한 가치는 있어요.

그 이후에는 상대 딜러들이 앞으로 나올거에요. 뒤에 있어도 제가 들어가는걸 알게된다면...

 

오공은 맞다이는 강하나 한타시 아군의 호응이 없다면 던지는 플레이로 보이기 일쑤입니다.

스킬딜링도 타겟팅이기 때문에 아무리 잘커도 1:3까지가 한계라고 생각해요.

말파궁을 꽂듯이 즉각적인 궁도 아니고, 야스오처럼 에어본의 추가적으로 들어가는 딜링이 확정적으로

되지도 않습니다. 피하면 그만이거든요. 도주를 하는 적들을 마무리하는건 아군입니다.

아군과 함께해야한다는 마음으로 임해야 승리를 거둡니다.

마치며

미드오공을 한지 2년넘도록 자주 듣던 말이 있어요.

오공은 탱을 가야한다...

네..맞죠..탱을 가도 매섭죠...근데...팀원들 딜이 너무 하잖아요...5인궁을 넣었는데 팀원의 호응이 없다...

호응을 해도 딜이 쥐꼬리만큼이다...그만큼 오공유저가 힘빠지는게 있겠습니까?

그래서 적습니다. 딜오공의 멱살캐리방법.

 

단, 미드오공을 갈 때에는 숙련도를 키우시고 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써놓은 콤보들은 2년동안 하면서 최소화한거에요. 뭐랄까 모든 콤보의 기본이 되는 그런..?

솔직히 난이도 낮아서 콤보라 할것도 없습니다. 그냥 때려박는거에요.

특히, 오공정글을 하시면 숙련도가 많이 좋아지십니다.

오공이 난이도는 낮지만 맵리딩이 안될때에는 궁각보기도 힘들고, 암살은 커녕, 분신훼이크도 힘듭니다.

 

어떻게 보면 입롤같은 공략입니다만, 제가 오공을 하는 이유는 딱 하나입니다.

트롤하는 아군 2명은 커버칩니다.(물론 봇듀오가 트롤할때는 힘듭니다.) 멱살 캐리 어렵지 않아요.

 

P.S

쓰고나니 글자만 막 써댔네요. 읽기 힘드시죠...?

이 글이 호응 좋다면 나중에 천천히 읽기 편하시도록 수정해보겠습니다.

 

전장에서 승리를 기원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평가는? 참여자:3명

나도 한마디 (12)

  • 잔혹극의거장 | [답글] 오공이 리븐상대하기쉬운데.. 오공이 탱가면 리얼망함.. 그리고 리븐을뺴고 가렌을넣지.. 르블랑 지 분신 써봣자 오공이 W잇어서 분신이 다맞는데;
  • Albustora | 리븐으로 평캔까지는 않더라도, 오공의 E진입후 Q를 때리는 순간 리븐의 기폭발이 약점이라는걸 아는 리븐은 절대 이길수가 없습니다. 오공의 스킬중 중요한 스킬은 분신도 있지만, Q의 데미지가 중요한 스킬콤보들 뿐입니다. 이 Q를 캔슬하는 리븐을 상대로 쉽다고요? 이걸 모르는 리븐은 실버에도 없을겁니다. 모른다하더라도 우연찮게 한번 막으면 순삭입니다. 가렌. 어렵습니다. 리븐보다는 상대적으로 어렵지는 않아서 순위에서 밀렸을 뿐이고요. 상대적으로 쉽다는 것은 후반 한타시 가렌이 오공의 궁을 캔슬시키는 스킬이 없습니다. 하지만 리븐은 기폭발로 진입조차 막을수도 있죠. 전 공략을 라인전만 보지 않습니다. 롤은 상대를 따는 게임이 아니라 넥서스를 파괴하는 게임으로 라인전만이 공략 대상은 아니니까요. 르블랑의 스킬을 분신이 막는다고요? 오공의 분신은 바라보는 방향으로 본체가 앞쪽에 튀어나오게 됩니다. 르블랑을 뒤돌아보면서 싸우나요? 르블랑의 스킬을 예측하고 뒤돌아서 분신이 맞게하는 피지컬을 가지셨다면 죄송합니다. 페이커 앞에서 나댔네요. 근데 어쩌죠? 르블랑은 궁쓰면 한번 같은 스킬 쓰는데요..? 모르셨나봐요..?
  • Albustora | 오공이 탱을 가면 망하지 않습니다. 최소 1인분이죠. 전 이 오공공략을 쓰면서 머리말에 적었죠. 딜오공은 멱살캐리하려고 하는겁니다.
  • 코쿠쾅쿵 | [답글] 오공 챔프 는 쉽다. 라는 부분 참 안좋습니다.
    챔프 자체는 쉽습니다. 하지만 오공이 확실하게
    뭐의 카운터다 오공을 잡으면 누구는 무조건 이길수있다
    라는 카운터 챔프가 아니라는점에서 부담감은 엄청납니다.
    람머스 같은경우 근거리챔프의 완벽카운터이죠.
    쉔 같은경우 다들알다싶이 극혐이구요.
    문도는 중반까지만 잘 있으면 누구에게도 안죽는 하드캐리형 탱커가 될수있죠. 하지만 오공은 라인전도 조건부
    어느 한자리에 넣자면 로밍형 소규모 한타 챔프 라는 것인데
    오공을 픽한순간 자기가 엎고 가야할 부담감은 배가되는 챔프죠 하지만 그부분을 커버하려면 라인전을 최대한 잘끝마치고
    로밍을 가서 소규모 한타를 유도하는 것인데 라인전에서 솔킬이라도 따였다면 밑고끝도없이 떨어집니다. 절대 스킬 이 쉽고 간편하다고 해서 오공을 픽한순간 나는 내손을 믿고 내 센스를 믿는다 라는개 되죠. 결론은 오공 자체는 쉽고 간편한 챔프지만 오공을 픽한순간 엎고가야할 과제들은 그 쉽고 간편함에비해 다른챔프의 배는 된다 이거죠. + 많은 오공유저들이
    공통점은 시간이지날수록 촉박하다는 겁니다. 오공을 어떻게 후반에 써먹어야하나 단지 궁셔틀일뿐인가 하는 분들이 수없이 연구하지만 결국 오공은 초중반 캐릭이죠. 1번죽는 것 은 킬로매꿔도 되지만 2번죽고 3번죽으면 바로 오공의 유통기한이 당겨집니다. 킬을 아무리먹어도요. 마오카이 문도 람머스 쉔 퀸 등등
    은 킬세탁 한번하면 바로 일어나는데도 불구하고요.
    그래서 전혀 초보들에게 권유할수있는 챔프는 아닙니다.
    후반에 궁만잘써도 1인분은 한다구요 ? 그건 말파같은
    돼지들에게나 허용되는 말이구요. 오공은 궁잘써도 말파같은단단함 문도같은 저질스러운 체젠 퀸과 렝가같은 미친 로밍력
    에 비하면 볼품없습니디. 정말 오공에대해 깊게 파고싶은 분들만 접해볼수있길 바랄뿐입니다. 원딜한테 EQR 하고 죽는 오공 많이봤는데 이니쉬하고 궁으로 지지다가 W 쿨 돌면 R한번더 눌러서 꺼주고 W로 간보고 있으면 됩니다.; 그러면 죽기힘들어요. 올라프도 아니고 ;;
  • Albustora | 제가 쓴 글을 한번 더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오공챔프는 정말 쉽습니다. 맞죠. 쉬워요. 그 외에 파일럿이 부담할 부분이 배가 되어 힘들거라는 말은 좀 그렇네요. 그 정도의 센스와 생각없이 게임을 한다면 어떤 챔프를 들어도 슈퍼쓰로잉을 합니다. 오공은 간단히 생각해서 정말 극 후반 궁각을 보는 센스가 제일 중요한 챔프죠. 전 공략에 딜러를 우선으로 물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탱커들이 앞에서 너무 버틸경우 이것을 훼이크써서 뒤에 포진한 딜러를 무는 방법까지 적어놓을 정도로 딜러를 무는것을 중요시했죠. 탱커를 상대로 진입하는거 자체가 슈퍼쓰로잉이고, EQR하고 원딜에게 죽는다는 글을 쓰셨는데 그정도로 딜이 안나오는건 탱템을 2개이상 둘렀을때나 가능합니다.딜템 코어 3개만 들어도 극 후반까지 원딜은 원콤가능합니다. 궁 8방중 최소 3방만 맞아도 E의 쿨이 돌아와서 추노도 가능합니다. 초중반 챔프라고요? 그건 탱오공에게 해당합니다. 오공의 기동신을 간다고했습니다. 이건 극 후반전에는 암살을 노리는거고요. 공략에 설명했듯이 오공은 포탑 밀기도 좋습니다. 스플릿 운영 가능합니다. 궁으로 1인분하는건 최소입니다. 최소. 그 전에 암살도 안하고 라인전 끝났으니 한타나 유도하고 이니시하고 그럼 내일은 끝이다. 이런 생각을 하는 것 자체가 슈퍼쓰로잉 아닐까요. 팁을 하나 드리자면 오공은 라인전에서 솔킬 2번까지는 후반 캐리 문제 없습니다. 3번은 저도 장담은 못하겠네요. 정말 중요한건 솔킬을 따여도 나를 딴 상대 라이너가 다른 라인 로밍각을 안주는게 중요합니다. 그래서 미친듯한 라인 푸쉬를 말했고요. 예외적으로 트페를 상대할 경우에는 전 로밍을 안갑니다. 그리고 점화보다는 텔을 드는 편이고요. 제 공략이 모든 상황에 최적화는 아닙니다. 어떤 공략도 필승의 공략이 될 수는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 판단하고 이에 대한 대처를 하는 파일럿의 기량이 중요합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오공의 역할이 줄어든다고 생각하나요? 극후반에 한타각만 보시나요? 전 1시간넘는 게임도 자주합니다. 극후반에는 상대도 한타한번에 끝나는걸 알기에 오브젝트나 포탑공략을 더 신경쓸수밖에없습니다. 극후반의 오공은 스플릿푸쉬가 가능합니다. 제드, 탈론보다 더 빠르죠. 제드 탈론과 템트리가 비슷하지만 오공의 Q는 방관이 붙습니다. 타워에도 들어가죠. 쿨타임도 짧습니다. 극 후반의 오공으로 궁각만 보시겠습니까? P.S. 초보자들에게 권유는 저도 하지 않습니다. 분명 공략에도 있습니다. 오공은 쉬운 챔프지만 숙련도에 따라 다르니 숙련도를 키우시라고요.
  • 리얼보로 | [답글] 제가 리븐상대 필승법을 아는데요
    인장정수에 체력박고 파랑에 방어력 빨강에 공격력박고
    첫템 루비2포 사가면 그냥2렙3렙떄땁니다 초반에 리븐이 평캔풀콤보가 너무쌔서그렇지
    깡체력으로 맞상대해주면 그냥개떡발라요 ~~ 손싸움 필요없습니다
  • Albustora | 리븐상대로 쉽게 이기는 챔프는 오공외에도 많습니다. 굳이 왜 오공으로 힘든 길을 가려하시나요? 그리고 상대 필승법이란 없습니다. 실력이 비슷할 때에나 룬이 효과를 보는 것이지, 손싸움에서 밀린다면 룬, 아이템, 특성 그런거 상관없습니다.
  • 에코오공충 | [답글] 글쎄요 리븐이 오공의 카운터라는건 좀 납득이 어렵긴 합니다만... 많은 오공공략분들도 리븐을 손싸움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구요...
  • Albustora | 리븐을 상대했을때 둘중 하나로 나뉘더라고요. 장인 아님 충인데 충이면 오공이 무리없이 잡습니다. 콤보를 중간에 끊을 줄을 몰라요. 근데 장인의 경우 E를 쓰고 들어가면 평타 한방까지 맞다가 그다음 Q를 끊습니다. 방관데미지를 없애려고요. Q가 끊기면 오공의 딜로스는 엄청나죠. 그래서 손싸움인데, 이때 오공은 Q의 사용시점을 잘 사용해야해서 그렇게 적은 것일뿐 100%는 아닙니다. 피즈도 같아요. 피즈가 재간둥이를 Q직전에 쓰면 역시 딜로스 심합니다.
  • 코쿠쾅쿵 | 일단 첫째로 너무 인상깊게 읽었습니다.

    요점을 확실하게 짚어주신점도 있고 아닌점도있습니다.
    1. 머리말에 티어인증 및 브금
    티어인증 스샷을 찍고 하는것은 신뢰감을 주기 위한 목적이
    재일 먼저입니다. 공략을 쓴다한들 내티어가 골드인데
    브론즈에서 먹히는 공략을 볼것인가요. 일단 작성자 님께서
    티어나 높건 낮건을 떠나서 리븐vs오공 을 손싸움이아닌
    일방적인 리븐이 오공카운터 픽에있는것은 무척 보기힘듭니다. 예로들어 e로 진입을 하신다고 하셨는데 그부분부터가
    약간 이해하기 힘듭니다. 별에별 리븐을 다만났지만 지가먼저 딜교걸지 재가먼저 거는경우는 아주잘큰 상황이 아닌이상 초보들이나 하는 실수입니다. E먼저들어가면 당연히 리븐의 스킬을 다맞고 들어가야한다는 것인데 극초반이 아닌이상 절대 절대 하면안되는 짖입니다. 리븐이 딜교를 E W 또는 Q W 또는
    E Q W 로 올것인데 똑같은 동실력대의 파일럿이라면
    오공은 W 쓰고 Q 를 갈군후 평타를 하여 리븐이 QQ로 빠질때
    E로 딸아가면 되는겁니다. ; 똑같이 CS 먹고 큰다면 요무무 가 나온시점 에서 리븐은 원콤납니다. 초반에 들어오는 딜교만 받아줘도 리븐피는 반피가 넘게 까집니다. E 로 먼저 들어간다는 것 자체가 오공 이해도가 낮으신겁니다. 반대로 리븐이 EQ평Q평Q평 W평 을 하려한다면 오공입장에서는 땡큐입니다ㅡ
    왜인지는 질문자님께서 더 자세히 알듯하네요.
  • 코쿠쾅쿵 | 보충설명ㅡ 브금 을 넣는 이유는 사람들의 호응을 얻기 위해서가 큽니다. 영화에 브금이 없으면 그영화가 과연 흥할까요 ?
    만화 액션장면에 브금이 빠진다면 과연 대중들은 좋아할까요
    또한 브금자체가 노래가아닌 단지 공략을 보며 들으라 라는 개념인대 이해가 안되신다뇨. 고등학교때 혹은 대학교때 미디어 관련 해서 배우시거나 배우셨거나 배우신다면 꼭 짚고 가실 부분이실탠대..
  • Albustora | 코쿠쾅쿵님에게 티어인증, 브금의 필요성에 대해 잘 짚어주셨습니다. 보는 사람들에게 신뢰감을 주고 호응을 얻기위한 것 맞죠. 그런데 이미 적어놨습니다. 전 필요없다고. 전 엑셀을 받기 위한 공략이 아니라 오공의 이해를 돕기위한 공략을 썼습니다. 리븐상대에 대해 잘 읽었습니다. 리븐을 상대로 E로 진입하는건 역시 안되죠. 리븐의 스킬중에는 돌진기도 있습니다. E를 마지막에 빠져나오게 하면 된다고요? 리븐은 그냥 가게 보고있나요? 따라옵니다. 거기에 궁온에 검을 날립니다. 리븐 궁의 사거리는 오공이 E로 날아가는 최대사거리에서 점멸을 최대한 직선상으로 쓴다면 피할수 있는 사거리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안되죠. 타워에서 막타만 먹으면 될까요? 아뇨. 리븐은 쉴드패시브가 있습니다. 맘잡고 다이브를 칠경우 타워 2대는 맞을 수 있습니다. 그 시간안에 오공은 버틸까요? 이 공략의 오공은 극딜입니다. 다시말해 초반 탱은 극혐이죠. 녹습니다. 리븐을 공략하는 방법은 딱하나 있습니다. 리븐이 기폭발을 먼저 써서 그 쿨타임동안 오공이 풀콤보를 시전한다는 경우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런 리븐은 쉽게 말해 QQQ하는 리븐입니다. 이런 리븐...보신적있나요? P.S. 신뢰도에 대해 말씀하셨는데...이건 확실히 말하겠습니다. 님보다 오공은 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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