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1 엔페시아 트리스타나

27 / 35 | 아이콘 엔페시아 | 댓글: 70개 | 조회: 972,791 |

이 공략은 PC 익스플로러 화면에 최적화 된 공략입니다.





안녕하세요 원딜 다수 공략 작성자 엔페시아입니다.


트리스타나 1티어 달성 기념 공략 리메이크도 했으니

이 공략이 트리스타나 플레이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다는 마음 가짐을 갖고 다시 써봅니다 :)


트리스타나의 리메이크 후 성장공속이 매우 감소하며 Q도 너프먹었던지라 인식도 안좋고

챔피언 자체의 승률도 낮은 편 이였고 저는 꾸준히 사용해왔습니다.


E터트리는 맛과 Q사용 시 매우 빠른 공격 속도

그리고 패시브로 인해서 시간이 지날 수록 긴 사거리과 W,R의 생존력까지 자랑하는 챔피언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너프로

이제 항상 픽하긴 어렵지만 여전히 조합보고 잘 뽑는다면 쓸만한 챔피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트리스타나의 장점


1. Rocket Jump(로켓 점프) 로켓 점프 (W)의 활용도


엄청난 사거리를 가졌고 쿨 초기화와 둔화 덕분에 생존, 추노, 갱 호응 등 다양하게 쓰기 좋습니다.


2. 성장하는 사거리


덕분에 왕귀, 성장 캐릭이라는 타이틀이 따라다니게 됩니다.


그리고 3코어 완성되는 왕귀는 정말로 무시무시합니다.


3. 공성에 강력함


4. 라인전이 강력함


라인전에서 주도권을 뺏기지 않는 이상 무난하게 평균 이상은 갑니다.


5. 향로 효과를 잘 받음


 = 모든 면에서 (생존, 딜, 성장, 라인전) 무난하게 밸런스가 좋고


성장형 캐릭터지만 라인전도 무난하다는 특징을 지님.



트리스타나의 단점


1. 점프 캔슬이 너무나도 쉬움


역으로 이용해서 점프로 스킬을 씹는 경우도 많지만

날라갈 때는 정말 끊기기가 쉬워서 점프를 끊을 수 있는 CC기가 있다면 점프를 하는데 제약이 걸립니다.


2. 라인전 주도권을 뺏기면 힘듬


평타 캐릭터라서 뒤에서 경험치 겨우 먹을 수 있으며

포탑에 미니언이 박히는 상황에서도 받아먹기 좋은 캐릭터가 아님.


3. 평타를 못 치는 상황에서는 무력함


2번과 비슷한데 한타에서도 딜 각이 안 나올 때는 깔짝거릴 스킬이 없어서 힘듭니다.


4. Rapid Fire(속사) 속사 (Q)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 폭발 화약 (E) 스킬이 쿨타임이면 딜이 부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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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5-25 트타 공략 작성

2015-11-11 시즌6 업데이트

2016-11-09 시즌  업데이트

2017-07-29 재업뎃

2017-09-03 공략 리메이크

2017-11-10 시즌8 업데이트

Runes

집공 = 연속된 버프로 아주 아주 강력해서

킬각 잡거나 강한 딜교에서 큰 도움을 줌.


기민한 발놀림 = 무난하고, 점프를 아끼는 상황에선

트리스타나도 뚜벅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속을 받으면서 안정적인 카이팅이 가능

그러나 너프되고 흡혈량이 엄청나게 줄어서 아쉬움


상대를 보고, 그리고 취향에 따라서

집공과 기발을 바꿔가며 사용하시면 됩니다.


-

정밀 1티어


연속 킬 할 때

마나가 부족해서 점프를 못하는 경우 방지용 침착


과다 치유도 괜찮음



정밀 3티어

 민첩함 VS 핏빛 길


공속은 어디에서나 얻을 수 있지만

피흡은 얻기 힘들며 3코어까지는 거의 고정으로 인스고를 가기 때문에 흡혈이 없기에

핏빛 길로 피흡을 확보해두고 게임하면 편함.


-


보조 룬


무난


이속의 유틸성(기존 이속 왕룬 2개의 가치), 폭풍의 결집으로 후반 보험


가장 무난하고

기민함 대신 절대 집중을 찍으셔도 좋습니다.


-


원딜 특성에 대한 글

http://blog.naver.com/akrwldjtwlfh/221140105835

시간 나실 때 참조하시면 룬 선택에 있어서 더 편할 수 있음.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Heal(회복)Flash(점멸)

원딜 불변의 진리 스펠

 

가장 무난히 사용할 수 있으며 라인전에서 강력합니다.







아군 서폿이 잔나, 소라카같은 캐릭터라면 서폿이 회복을 들고

원딜이 배리어나 정화를 들어도 좋습니다.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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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E너프 이후 E3-Q5 고정


콤보는 어차피 상황맞춰서 쓰겠지만

대충 느낌만 잡아드리겠습니다.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평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평-평-Burster Shot(대구경 탄환)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평-Rapid Fire(속사)-평-평-Burster Shot(대구경 탄환)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평-Rapid Fire(속사)-평-평-평-Rocket Jump(로켓 점프)


Rocket Jump(로켓 점프)-Explosive Charge(폭발 화약)Rapid Fire(속사)-평-Burster Shot(대구경 탄환)-평 이후 다시 Rocket Jump(로켓 점프)로 추격

혹은

Rocket Jump(로켓 점프)-Explosive Charge(폭발 화약)Rapid Fire(속사)-평평평-Rocket Jump(로켓 점프)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Rapid Fire(속사)-평평-Rocket Jump(로켓 점프)-평-Rocket Jump(로켓 점프)


이 후로 다시 W로 들어가서 딜을 넣거나, 상황이 좋지 않다면 빼면서 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스킬 활용 팁

Draw a Bead(정조준) - 정조준


트리스타나의 패시브로, 레벨업당 사거리 7을 올려주며, 만렙때 669라는 사거리를 가지게 됩니다.


리메이크 전에는 703이였는데 아쉽네요. E와 R사거리도 같이 늘어납니다


이 패시브 덕분에 트리스타나가 성장형 캐릭터로 자리 잡혀서

게임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좋습니다.


Rapid Fire(속사)- 속사


7초동안 공격속도가 대폭 증가하게 되며, 마나소모가 없고 쿨타임이 20/19/18/17/16초 입니다.


이 스킬에 따라서 딜이 천지차이이므로 확실하게 딜을 할 수 있는 상황일 때 켜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Rocket Jump(로켓 점프)- 로켓 점프


트리스타나의 꽃, 로켓 점프입니다


킬이나 어시스트를 올리거나 챔피언에게 E4스택을 터트리면 쿨타임이 초기화되며 900의 거리까지 점프 가능합니다.


초반에 나쁘지않은 데미지와 슬로우가 있으며 이 스킬로 한타때 재포지셔닝을 잡거나

라인전에서 도망가거나 따라가서 잡기 정말 좋습니다.


쓰레쉬의 Flay(사슬 채찍) 사슬 채찍 (E) 스킬이나 그라가스의 Body Slam(몸통 박치기) 몸통 박치기 (E)같은 스킬에

정말 끊기기 쉬우니 유의하시면서 사용하셔야 하고

한타때 딜링을 하다가 W로 도망가서 안전한데서 딜링위치를 잡거나

앞점프로 계속 진입하면서 들어가서 싸워도 됩니다.


이전 패치로 E4스택만 터트려도 쿨 초기화가 생겼으니 서폿이 들어가면 과감하게 트리스타나도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Rocket Jump(로켓 점프)Rapid Fire(속사)평평평 이후 딜을 넣다가 다시 Rocket Jump(로켓 점프)로 들어가서 딜하거나 빠지시는 플레이도 가능하나

초반에는 마나통이 작으니 미리 마나 계산을 해두시고 플레이하셔야 합니다.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 폭발 화약


트리스타나에게 궁극기를 제외한 유일 딜링 스킬이라 말해도 되는 스킬입니다.


일단 이 스킬을 배우고 평타로 적을 처치하면 주위의 스플데미지가 있어서 미니언 근처에 있는 상대에게

소소한 데미지를 입히기 좋으며 라인푸쉬에 좋습니다, 반대로 라인이 밀기 쉬워서 프리징이 힘들고

라인이 밀게되어 갱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E를 상대나 타워에 붙이면 4초 후 폭발하거나 평타를 때릴때마다 스택이 쌓이며 데미지가 30%씩 증가합니다

4스택까지 채우면 즉시 폭발하며 챔피언이 대상인 경우 Rocket Jump(로켓 점프)의 쿨이 초기화 되며

포탑에 사용할 경우 폭발범위가 두배가 됩니다.

찍을때마다 AD계수,깡뎀,쿨타임이 감소하고 스택이 쌓이면 더욱 더 쌔지기 때문에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선마를 합니다.


라인전에서 상대가 미니언을 막타를 먹으러올때 상대에게 빠르게 E평을 하시면

견제와 함께 라인 푸쉬를 할 수 있습니다.


Burster Shot(대구경 탄환) - 대구경 탄환


적에게 발사하며 600 / 800 / 1000의 거리를 밀어냅니다.


1렙궁의 데미지가 300으로 매우 강력해서 6렙때 킬각을 만들기 정말 좋습니다.


그러나 자칫하면 방생궁이 될수도 있으니 조심하고, 가끔은 Rocket Jump(로켓 점프)-Burster Shot(대구경 탄환)로 리 신처럼 배달하기는

살짝 현실성이 없지만 상대가 노플에 노생존기라는 가정 하에 Rocket Jump(로켓 점프)Burster Shot(대구경 탄환)은 가능은 합니다.


딜 계산을 제대로 하실 수 있으시다면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평평평 이후 Burster Shot(대구경 탄환)-평으로 E를 터트리며

궁데미지를 넣어 한방에 적을 깔끔하게 처리할수도있습니다.


트리스타나Rapid Fire(속사),Explosive Charge(폭발 화약)는 조건이 조금 까다로워서 그렇지 두개 다 맞추고 딜링하면 정말로 강력합니다.


또한 생존용으로도 매우 좋으며 적 카밀이 Hextech Ultimatum(마법공학 최후통첩)  마법공학 최후통첩 (R)을 사용했을 때

궁으로 밀어내면 카밀의 궁극기 풀립니다.

아이템 Items
핵심 아이템
공템
방템
  • 맬모셔스의 아귀
    방어 - [마법 저항력]
  • 헤르메스의 시미터
    방어 - [마법 저항력]
  • 수호 천사
    방어 - [방어력]
  • 란두인의 예언
    방어 - [체력]

시작 아이템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한방싸움, 상대가 만만함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무난함, 라인전 버티기


아이템 트리


B. F. Sword(B.F. 대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Infinity Edge(무한의 대검)-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무난하게 가는 템트리는 위와 같으나

비태틱을 가셔도 상관 없고

비에프-열정-인피-스태틱 이렇게 가셔도 상관 없고

자기가 들고 있는 돈에서 또 바꿔서 가기 때문에

핵심은 인피랑 스태틱만 사주시면 됩니다.


또한 스태틱 너프 이후

공속템을 고연포 팬댄으로 가시는 분들도 있는데

저는 스태틱고연포가 더 편합니다 취향차.

 

라위

(도미닉 경의 인사)vs(필멸자의 운명)

도미닉 경의 인사는 상대가 피흡캐가 없을 때 가는데

보통은 하나씩은 있어서 주로 필멸자를 가게 됩니다.


그리고 예외적으로 3코어에 라위를 가야 되는 상황이라면

부족한 딜을 도미닉으로 채우시는 것도 좋습니다.


소라카 상대로는 라인전에서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를 사는것도 괜찮으며

만약 서폿이 점화가 아니라면 무조건 사시는 게 좋습니다.


4, 5코어

Guardian Angel(수호 천사)(헤르메스의 시미터)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The Bloodthirster(피바라기)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는 무난한 AP상대템입니다.


공격력과 마법 저항력에

패시브 실드와 버프가 상당하게 좋아서 역관광까지 보기 좋습니다.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의 경우 상대 CC가 까다롭게 들어올 때 사줍니다

흡혈 + 높은 AD라서 무난하게 자주 사줄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만 사두셨다가 중후반에 업그레이드 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높은 체력과 레드의 슬로우에 무시할 수 없는 공격력을 가지고 있지만

방어, 마법 저항력이 없어서 현실적으로는 자주 살 수 없는 아이템입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은 가장 무난한 방템이며

가격도 싸고 AD까지 달려서 좋은 아이템입니다만


중요한 건 내가 부활할 때 안전하게 부활할 수 있는가가 관건입니다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는 엄청난 흡혈량 + 실드로 VS딜러전에서 좋은 아이템

상황이 좋거나, 후반에서 좋은 아이템

데미지와 안정성 다 잡지만 가격대비 딜이 높진 않음.


이론상으로 좋은 아이템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크리도 있고 AD도 있고 Q쿨도 거의 3~4초대로 줄여주는 아이템입니다.


상황보고 정수를 가시면 정말정말 강력한 데미지를 보실 수 있으십니다만

현실적으로 사기가 애매한 아이템입니다.



아이템 트리는 솔직히 복잡하고 유동적인 부분이라 간단하게 설명과 제시만 드립니다.


그리고 결국 가장 중요한 건 아이템을 상황에 맞게 사는 것도 실력이고

고정된 아이템을 제시하는 공략은 결국 소위"인벤충"을 만들어내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트리스타나의 점프가 쓰레쉬 E에 너무 씹히기가 쉽습니다.

항상 점프를 쓰기전엔 쓰레쉬의 E가 있는지 없는지 생각하고 씁시다.
알리스타
점프뛰면 쾅!해서 끊어버리기 쉬움.

돌아서 오는거 조심하고 E데미지도 쌔고
3렙에 킬각을 자주 잡으니 조심합시다.

상대하기쉬운 챔피언 Best 3

칼리스타
칼리스타를 상대할 때 엄청 쉽다!!
이런건 아니지만 칼리스타 상대로 좋은 픽이며
1대1구도가 나온다면 킬각을 보기 좋습니다.

근데 라인전이나 2대2는 힘든 상황이 많음

추가 공략 Etc


라인 / 정글 운영법

트리스타나초반은 약간 약한편에 속합니다.

그냥 맞딜로는 상대를 이기기 힘드니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패시브의 효과를 이용해 평타로 미니언을잡아 적에게 약간의 데미지 주며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평으로 상대의 피를 야금야금빼먹으면서 이득볼 수 있도록합니다.

하지만, 트리스타나는 후반에 긴 사거리와 Rocket Jump(로켓 점프)쿨 초기화와 특히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Rapid Fire(속사)로 매우빠른속도로 타워밀기 좋습니다.

그리고  Rocket Jump(로켓 점프)Burster Shot(대구경 탄환)을 이용한 생존력도 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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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응용법

 

이런식의 딜교로 난 안맞고 상대를 때리면서

지속적으로 피를 야금야금빼앗아 괴롭히는게 중요합니다.


또한 라인전 우위를 잡는다면 지속적으로 타워에 E쓰고 평타 때려주면서

타워 피 깎기 + 미니언 피 깎아두면서

다음 웨이브도 빠르게 클리어하고 또 다시 타워 압박. 


이런식으로 반복해주시면 상대가 싸워주지 않아도 압박하면서 이득보기 상당히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위에 나와있는대로,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스킬을 잘 이용하며 맞딜은 피하되 상대의 피를 야금야금깎아가며

 6렙~8렙땐 스킬딜이 무시무시하니 그때 싸움을걸어 최대한 이득볼 수 있도록 합니다


2렙에 W를 찍고 점프 초기화를 이용해서 킬각을 잡으시는 플레이도 좋습니다.

중반 운영법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Rapid Fire(속사)의 장점을 살려 최대한 많은 타워를 밀 수 있도록합니다.

너무 무리하지말고 안정적으로 게임을 하시는게 원딜로서 가장 중요합니다. 흥분해서 무리하게 Rocket Jump(로켓 점프)로 앞점프하는둥

그런 일은 왠만하면 자제하도록하시는게 좋습니다.


짤리지않도록 수정 구슬을 이용하며 안전한 길목으로 다니며, 중반에 트리스타나는 강력한 편이니


시야를 잘 먹으면서 상대 원딜을 기습해서 짤라보는것을 노리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가면 트리스타나 E풀스택 데미지가 타워에 상당히 높게 박혀서

정말로 포탑 철거가 빠르니 바론을먹고 여러곳을 압박주면 금방 타워를 밀기 좋은 챔피언입니다.


Rocket Jump(로켓 점프)Burster Shot(대구경 탄환)로 생존하기 좋은챔피언이니 자기가 직접 포지셔닝하면서 누구에게 보호 받지 않아도 안전하게 살아서

딜링하기 유리합니다 한타가 어지럽게 일어난다면 상대 딜러에서 사거리 6~700정도 떨어진상태에서 Rocket Jump(로켓 점프)로 가서

암살을 노려보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긴 사거리를 잘 이용하시는게 중요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위에 써져있듯이, Rocket Jump(로켓 점프)Burster Shot(대구경 탄환)로 안전한 생존, 딜 할 상대가 선정되고 딜링을 할 수 있는 상황이 나온다면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Rapid Fire(속사)를 키고 한 대상을 먼저잡아 빠르게 Rocket Jump(로켓 점프)의 쿨타임을 초기화시킨 후 하나씩 잡아가며 나가면서

안전한 자리로 점프하며 자리를 잡아 싸우는것이 중요합니다.




마치며

트타기여어

이 공략에 대한 평가는? 참여자:35명

나도 한마디 (69)

  • Kyuma | [답글] op.gg기준 승률꼴등챔으로 떡락..
  • 마뇽빠 | [답글] 현 트타의 입지는 좋진 않지만 본문과는 다르게 저는 e선마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실적으로 초반트타가 타 원거리딜러처럼 카이팅하며 딜을 넣는다는 건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평타강화 스킬은 달랑 공속증가하는 액티브 스킬 하나 뿐이며 그 패시브도 후반지향형 패시브일 뿐 초반엔 도움이 미미하죠, 트타가 초반 한타구도에서 적 암살자/브루저를 상대하면서 딜링을 한다는 건 거의 무리수죠 저가 생각하는 트타의 초반구도는 암살자형식으로 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w로 진입하고 qer 후 복귀, 혹은 후진입 후 상대 주요딜러 포착 후 wqe평타r 등 적 주요딜러 암살 혹은 라인전구도에서 빠르게 상대방 원딜or서폿을 순삭시키는 구도로 가야하는 게 옳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e3 q선마 트리로 갈 경우 e선마 트리보다 공속을 30% 더 챙길 수 있지만, 한틱에 승부보는 트타 입장 상 공속 30%가 메리트가 있을 지는 의문입니다. 설령 공속 30%가 주는 메리트가 있다 한들 7초동안 딜링승부를 볼 캐릭터도 아닐 뿐더러 쿨타임 감소효과도 이득을 보기가 힘듭니다. 또한 보통은 글에서 올려주신 것처럼 1틱콤보 후에 궁마무리가 대부분이죠, 예전 인피에 크리가 있을 무렵에는 선인피 트리 후에 공속을 q선마로 보정하여 징크스처럼 무식한 크리티컬 보정을 받았을 때는 모르겠지만 현재로써는 e3q마 트리는 효율이 적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트타 e는 기회를 잘 잡으면 자기보다 잘 큰 원딜도 제거가 가능할 정도의 데미지를 갖고 있기에 변수창출에도 뛰어나구요, 또한 원딜싸움구도에선 보통 수초안에 끝나는 게 대부분이라 q의 효과도 제대로 못 받구요 그리고 q를 늦게 마스터해도 괜찮은 이유는 트타는 초반이 강하고 중반이 약합니다. 후반에는 그나마 사거리가 길어서 괜찮아 지는 원딜입니다. 더군다나 원딜 입장 상 아이템을 구비해야 강해지는 특징이 있는데 초반에 e를 선마해서 이득을 보고 q가 마스터되는 시기가 13렙시기, 즉 원딜이 어느정도 템이 구비될 시기이며 트타가 넘어야할 중반의 후반정도 되는 곳입니다. 공속이란 옵션은 자신의 아이템이 좋을 수록 효율이 좋아지는 옵션이고 초반 공속과 아이템이 구비된 공속의 효율은 천지차이입니다. 굳이 템이 안나온 초반부분에서 q선마를 하는 건 상당한 낭비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아이템 부분에서도 폭풍갈퀴라는 상당히 트타에게 좋은 아이템이 나왔습니다. 이 아이템으로 공격력과 공속을 보정할 수 있고 고유효과는 트타의 콤보에 정말 힘을 붙여주는 효과입니다. 심지어 하위 아이템도 상당히 좋고 치명트리를 타는 트타 입장 상 더할나위없이 좋은 아이템입니다. 이런 폭풍갈퀴를 채용하면 더더욱 q의 효율보다 e의 효율이 좋을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9렙 시 q선마로 얻는 이점은 공속 30% q쿨타임 -2초 , 손해는 데미지20(AD0.3) + 스택당 30% 입니다. 여기서 트타는 보통 q키고 딜넣는 구도보단 점프er을 이용한 암살형식 플레이가 더욱 빛을 발휘하는지라 그리고 q선마로 얻는 공속 30퍼는 초반에 효율이 적다. 어차피 다 마스터되는 13랩 때 까지 기다려도 충분하다. 라는 게 저의 의견입니다.
  • 아이콘 끌고오세요 | 공략 손땐거같음 템트리보면 BF뽑고 신발사고 인피올리라되어있음
  • 아이콘 살해자 | [답글] 요즘 '굳이' 트타를 하자면... 폭갈 - 스태틱 - 인피 순서로 가야하는듯요. 더 좋은 트리가 있을까요?
  • 어레스트10 | [답글] 이제 트타를 시작했는데... 이제 아이템들이 바뀌면서 아이템에 대한 고민이 많아요... bf 하나 사놓고 스태틱 가자니 무난하다고 친다면 너무 오래걸리고... 인피를 사자니 너무 비싸고 첫템으로는 효율이 없네요 ㅠㅠㅠㅠ
  • 하일d4c | [답글] 마치며가 핵심이구만
  • Fla쇽 | [답글] 안녕하세요 ~ 골플딱 원딜유저에요 ~ 제가 엔페시아님의 룬과 플레이방식을 좀 배우고싶은데 친추혹시받아주실수있으신가요? ㅜㅜ
  • 심해탈출도전 | [답글] 오 .. 시험기간에 읽기 딱 좋네요 ㅎㅎㅎㅎㅎㅎ 트타도 당구 가능하던데 꿀잼 ㅠ . ㅠ 엑셀 누르고 갑니다
  • 리븐좀 | [답글] 엑셀드립니당
  • 인벤죽돌희 | [답글] 이번패치하고나서 트타 뭐가너프된건가요
  • 그만좀던져요 | 기본 사거리 550 -%gt; 525 레벨당 성장 사거리(패시브) 7 -%gt; 8 (18렙 시 669-%gt; 661) 로켓 점프 데미지 전 구간 25 증가 문제는 사거리 너프를 먹어서 라인전이 어려워지고 점프 데미지를 올려줬지만 사실상 체감이 되지 않습니다. 고로 망했어요.
  • 에히리 | [답글] 덕분에 올라가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 아이콘 엔페시아 | 도움이 되신 거 같아 다행입니다.
  • 킹갓티어 | [답글] W선마 트타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Pbe 패치를 보니까 w선마가 좋겠다는 생각도 들더라구요..그리고 패치되면 스킬 순서는 어떻게 찍는게 좋을까요? w3-q-e-w를 해볼지 아니면 하던대로 e3-q-e-w를 해볼지 고민이네요
  • 아이콘 엔페시아 | 해봤었는데 저는 그닥이더라구요 그리고 이번에 w뎀 올린건 성장 뎀은 결국 똑같고 1렙 데미지만 +25오른거라 그리 좋지는 않을 거 같아요 무엇보다 7렙쯤부턴 Q찍으면서 Q효율을 극대화 시키는게 좋다고 느껴졌어요
  • 아이콘 깨깨웈 | [답글] 트타가 원래 시비르한테 취약한가요? 점프 둔화면 둔화, 주문보호막으로 폭탄 상쇄..등 킬각 잡기 너무 어렵고 힘드네요
  • 아이콘 엔페시아 | 옛날 시즌5시절에는 절~~대 못 이길 수준 상성이였는데 시즌이 바뀌면서 이제는 서폿이 잘 물어주면 이겨볼 수도 있을 상대정도로 바꼈는데 원래 시비르 상대하기 힘든편에 속해요. 되도록 W로 주문보호막 빼시는 게 좋으며 E 4타에 궁이랑 날리면 아예 다 씹히니까 조심
  • 유벤트레스 | [답글] 엔페님 혹시 트타랑 가장 잘 맞는 서포터가 누구일까요??
    친구랑 듀오 자주하는데 제가 친구한테 추천해주려구요!
  • 아이콘 엔페시아 | 대부분 잘 어울리는데 알리스타랑 제일 어울린다고 볼 수 있어요 2돌진이 상당히 매섭고 강력합니다.
  • Endors1 | [답글] 엔페님, 풀템 상태에서 돈생기면 신발팔고 트포를 올려가지고 평타칠 때 이속증가 넣는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갠적으로 크리 100퍼좋아해서 저는 팬댄을 올리는편입니다만)
  • 아이콘 엔페시아 | 원거리는 트포 이속 증가가 거의 없는 효과고 마지막에 신발팔고는 팬댄이나 피바라기가 좋아요.
  • 못하면아가리 | [답글] 기민한 발놀림 가는게 좋은거 같아요. 트타는 전부터 환희 유지력으로 버티는 식이어서. 집공 효율을 많이 받기는 하지만
    요새는 집공가서 이도저도 못하는 경우가 많아지더라고요.
  • Endors1 | 기민함도 나쁘지않은데, 상대 원딜 서폿보고 집공vs기민함 고르시면 되긴할텐데, 갠적으로 기민함가면 딜로스가 조금 있을것 같아서(저는 트타로 안들어요) 집공듭니다
  • 아이콘 엔페시아 | 지금은 기발이 버프먹고 효율이 넘사라서 기발이 좋아요 내일 패치되면 다시 한번 최신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 도끼든간지 | [답글] 트타궁 데미지 계산법
    상대 마법저항력계산하면됨 보통 기본마저30정도대면 25퍼정도 마법데미지 감소 시킨다보고 300×25/100=75 니까 대략 225 라는 수치의 데미지가 들어가니까
    6레벨기준 적체력이1/4 남을때 궁쓰면 확실히 잡는다는거
  • 도끼든간지 | [답글] 트타궁 데미지 계산법
    상대 마법저항력계산하면됨 보통 기본마저30정도대면 25퍼정도 마법데미지 감소 시킨다보고 300×25/100=75 니까 대략 225 라는 수치의 데미지가 들어가니까
    6레벨기준 적체력이1/4 남을때 궁쓰면 확실히 잡는다는거
  • 어그로종자 | [답글] 트타 점프로 라칸 w, 알리 w-q 등등 스킬 판정 먹는 팁좀 부탁드려요. 그냥 친구랑 사설잡고 연습해야할까요?
  • Togephi | 라칸 알리는 뜨자마자 뛰면되고 블츠는 끌리자마자 뛰면 탈출 괜히 어설프게 먼저 뛰엇다가 스킬캔슬날수 있으니 조심
  • 아이콘 엔페시아 | 경험이 답이에요 사설로 연습도 괜찮고 일겜으로 트타만 하시면서 우연히 만나서 시도해보는것도 좋습니다 하시다보면 아! 이 타이밍이구나!하고 알게되고 다음부터 그 타이밍을 계속 찾으시면 돼요. 하지만 이건 실수 리스크가 매우매우 크기 때문에 실전에서도 항상 점프로 씹을 수 있다는 마인드보다는 최악의 상황에서 동전 던지기 한다는 생각으로 하셔야 해요.
  • Dying4444 | [답글] 몰락한 왕의 검을 가면 방관템은 안가나요?
  • 아이콘 엔페시아 | 요즘엔 몰왕검 자체를 안가는데 몰왕검을 간다고 하더라도 상대가 방템이 어느정도 있으면 라위는 사야합니다.
  • 아이콘 케넨장판 | [답글] 그냥 e1렙 q선마가아닌 e3렙찍고 q선마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그리고 비에프-광전사-인피-스태틱 트리로 간다고 하셨는데 비에프-광전사-스태틱-인피로 가는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Endors1 | 6렙까지 q3렙을 찍으면 도란검 하나라는 가정하에 딜로스가 좀 생길듯합니다.
  • 아이콘 엔페시아 | 초반에는 스킬 깡딜로 승부보고 이후에는 평타에 힘을 실어주는게 좋아서 e3q5고 또한 e패시브 데미지가 덜 올라가서 미니언 먹기도 편해집니다. 템순서는 돈 따라서 바꾸는거라 스태틱인피를 가든 인피스태틱을 가든 두 아이템만 나오면 됩니다.
  • 코코판다 | [답글] 엔페시아님 공략은 닥엘셀
  • 못하면아가리 | [답글] 공속템 루난은 추천 안하시나요? 저는 한타때 루난이 있어야 딜넣기가 편하더라고요. 취향차이겠지만 비테틱 이후 몰락이나 라위가고 가는편인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아이콘 엔페시아 | 원래는 저도 루난빠여서 루난이 1순위로 가장 자주 갔는데 1. 열광이 사라짐 →루난의 시너지는 온힛 스킬과 함께 그리고 광역딜(코그모W, 트위치 궁 등)인데 트리스타나는 루난이 엄청 길어지는것도 아니고 온힛도 없어서 효율이 떨어짐 2. 1~2코어 사이에 인피스태틱을 넣기에 스태틱 데미지가 인피 효과를 받고 증가해서 초반 스태틱 데미지가 괴랄해짐 3. 고연포는 환희류 그니까 기발, 스태틱 다 충전속도가 빨라져서 꿀템 4. 정리해서 요즘에는 전부 환희류로 몰려서 기발+스태틱+고연포를 가는게 1티어 템트리가 됨. 그래서 루난은 이젠 메리트가 떨어지는 아이템이 됐습니다.
  • 아이콘 이뮬 | [답글] 8시즌 원딜중에 하위권이라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아이콘 엔페시아 | 무난한 픽이라고 봅니다 전시즌보다 약~간 안좋아졌다면 안좋아진건데 하위권급은 아니고 딱 중위권정도입니다 아마 시즌시작하면 저는 트리스타나를 모스트3안에 계속 넣을 듯 합니다.
  • 못하면아가리 | 집중공격때문애 전시즌 보다는 훨좋아졌습니다. 원딜중에 아마 집중공격 효과를 가장 많이 보는 원딜이 아닐까 싶네요.
    요즘 유성쓰는 원딜이나 이즈리얼이 독보적이어서 그렇지 트타도 나쁘지 않아요. 제생각에도 중간은 간다고 봅니다.
  • 룰룰롤룰롤롤 | [답글] 트타 스킬이 AP데미지가 들어가는데 내셔의이빨은 별로인가요? 내셔의 이빨에 공속+주문력인데 공격력이 더 좋아지지않을까요?
  • 아이콘 엔페시아 | 안좋아요 코그모도 내셔는 안좋은데 트리스타나는 더더욱 효율이 좋지 않아요
  • 벌레홀 | [답글] 기민함 발놀림 어떤가요? 갠적으로 되게 괜찮던데
  • 아이콘 엔페시아 | 나쁘지 않아요 무난하죠 근데 트리스타나 챔프 특성상 집공+돌발 일격으로 원콤각 보는 게 훨신 더 강력하고 상대방에서도 숨막힙니다.
  • 아이콘 엔페시아 | 근데 원콤각이 안나오는 조합이거나 아직 킬각을 잘 못잡으시거나 그런 플레이 스타일이 아니라면 기민한 발놀림이 더 좋을 수 있어요.
  • 아이콘 달콤이얌 | [답글] 급하게 공략법 보는 사람을 위해서 스킬트리도 넣어주시는게 좋을거같아요!
  • 아이콘 엔페시아 | 아 저거 원래 있었는데 제가 잘못건들여서 없앴나봐요 다시 만들게요
  • Monogats | [답글] 와 룬 피흡 오지네요 진짜 미쳣습니다 흡낫 하나올렷는데 인피 스태틱 고연포 가니까 피흡이 무슨;; 피바산줄
  • 아이콘 엔페시아 | 만족스러우신거 같아서 다행입니다 상당히 좋은 룬이죠 ㅎㅎ 집공(기존 열광과 비슷한 역할)으로 딜을 채우고 비어진 흡혈(환희가 하던 역할)이 없어졌는데 아래 특성에서 흡혈을 채우면서 기존의 열광+환희 다 잡아내는 수준이라고 봅니다.
  • 파초a | [답글] 상대편에 렝가 르블랑 초가스 알리 트위치 이런 조합일경우 템을 어떻게 가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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