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처음으로 공략을 올리게 되는 롤인벤 쪼렙입니다.
제가 설명할 문도는 정글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제 경험을 바탕으로 이렇게 글을 작성합니다.(필자는 배치만 10번보고 랭겜을 안돌리는 형식이라 골딱이 입니다. 예전
MMR있었을 때는 평균보다 MMR 높아 2단 승급한적도 있습니다)
문도의 경우 초반의 정글링만 버티면 후반엔 정글링 먹기가 매우 수월합니다. 그래서 초반을 최대한 버티기 위해 적응형
능력치중 가장 효율이 좋은
와
개를 박아 초반 정글링을 버팁시다.
룬도 정글링에 도움이 되는
을 들어주세요.
패시브 때문에 AD계수도 높아서 후반가면 기발로 체력7천정도를 회복하는 경우를 볼수 있습니다.
이건
후반 의 기발 회복량과 맞먹는 수치입니다.
문도는 초반 정글링을 어케가냐에 따라 후반을 결정하기에 초반을 최대한 버텨주는 룬을 찍어야 합니다.
같은 경우, 문도의 E패시브와 관련이 있는데 문도는 죽을거 같으면서도 죽지 않는 탱커가 포인트이고 피가
낮
으면 더욱 강해지는 특성과 매우 잘 맞아 들어줬고요. 은 빠른 정글링을 위해서 들어줫습니다.
과 은 문도가 아무리 잘 커도 가까이 못가면 뚜벅이라는 점 때문에 이걸 들어 줬습니다.
참고로 결의의
소생은 문도 궁같은 회복력 증가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볼베 패시브, 가렌 패시브같은) 버립시다.ㄷ대신 q쓸 때 돌려받는 회복량은 적용됨. 그래봣자 많아봐야 q5렙에 한 7정도 증가하나?
정글 국민 스펠입니다. 때때로
어쩌면 이나 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문도는 폭딜에 약하고 뚜벅이기 때문입니다. 상대 정글이 초반에 강한거라면 탈진도 괜찮습니다.
(어떤 브론즈 카이사 강타탈진정글의 예시처럼)
(보통은 점 부쉬에 와드박고 상대 정글링 루트 반대방향으로 가는게 초식 정글링의 기본입니다)
문도 Q가 퍼센트 데미지라 Q선마시 정글링이 매우 쉬울거라 생각하지만, 현재 인벤 툴팁에는 안적혀있는게,
는 몬스터한테는 최대 대미지 제한이 있습니다.
아마 1레벨에 300, 5레벨에 450정도 일텐데, 문도 Q가 레벨이 오를 수록 체력도 많이 깍기고 데미지도 E로 오르는게
정글링이 더 좋습니다.
(필자도 Q선마에서 E 선마로 갈아탄뒤 승률이 많이 올랐습니다.)
같은 경우 의 스택을 최대로 하기 위해서도 있지만, Q선마 보단 W선마가 맞딜 자체는 더 쌥니다.
(소모되는 피량도 감안해서)
정글링도 W가 더 좋고, 피가 낮으면 낮을 수록 E패시브와 기발의 효과가 극대화 됩니다.
그래서 W 2번째 선마.
Q같은 경우는 맞추면 좋은데 후반에는 5레벨이라도 체감상 딜이 좋진 못합니다. 그래서 마지막에 찍어줍니다.
#아랫 정글인 경우 2레벨에 W입니다. 칼날부리는 빨리먹는게 초식의 정석입니다.(부적필수)
스킬 콤보
Q - W - E - 평평평 반복
스킬 활용 팁
보통은 멀리 있는 정글몹에 Q를 먼저 맞춰서 정글을 불러온뒤, 기발 장전된 상태라고 가정하고 강화E, 그리고 W로 비
비면서 Q 계속쓰고 기발 될때마다 강화 E 써주면 됩니다. 초반 정글링 돌 때 무조건 평E가 아니라 E평을 해야합니다. E
패시브는 E로 때릴 때 활성화가 되기 때문에
기발 효과를 늘리려면 무조건 평부터 때리세요. 평가 아니라
문도 궁은 상대방이 치감효과 있는 지 없는 지에 따라 달라지는데 있으면 체력 40퍼 되면 쓰고, 없으면 25퍼 때 써도 무
방합니다. 문도궁은 이속효과가 있는 것도 알아 두시고, W는 상대방 CC가 많다 싶으면 키고 들어가야합니다
(강인함때문)
물론 없으면 가까이 간다음 W 키는것도 하나의 팁입니다. 상대망이 AP라면 미리 키세요.(E스택 증가)
는... 맞추는 건 노오~~~력이 필요합니다. 무빙 예측으로 Q를 잘 맞춰야 해요. 참고로 미니언이 많다 싶음 걍 걸어서 슬로우 맞추고 패세요. Q던지는건 시간낭비입니다. 어짜피 문도는 초반을 제외하곤 타워 몇대 맞는다고 안죽어요.
문도가
위쪽 팀이면 ; 아래쪽이면 을 들어줍시다.
기본적으로 위쪽팀의 정글링 동선이 더 좋아요.
#9.9 패치로 정글루트 짜본 결과 풀캠프 돌려면 포션3개가 필요합니다. 그것과 약간의 무빙으로 체관리하면 카정와도 어느정도 방지가 됩니다. 어짜피 2번째 풀캠부터는 체관리가 쉬워집니다.
아래쪽인 경우는 칼날부리때문에 사냥꾼 드는 겁니다.
포션같은 경우는 적 정글과 안만난다고 가정할 때 좋습니다.
바위게가 늦게 나타남에 따라 체력회복하기가 상당히 힘들어졌습니다. 안정적인 풀캠을 위해서 포션을 들어야합니다.
초반 점부쉬 2개에 박아달라 하세요. 필수입니다
그만큼 초반 시야장악이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저 시야 장악에 어케되냐에 따라 문도의 미래가 갈라집니다.
문도가 기본적으로 근접캐이다 보니까 체젠이 원거리 보단 괜찮습니다(자체패시브 때문에 근접캐 체젠수준).
그래서 약 30초정도면 물약1개쓴 거랑 같은데 보통 첫 3캠프 끝나면 아마 30초-1분정도 지나있는데 이것 만으로도 꽤
나 물약보다 좋습니다. 팔 때도 돈을 더 받고요. 예전엔 바위게 때문에 어느정도 체력 회복이 되었는데 지금은 바위게 없이 바로 다른 정글을 돌아야해서 포션없이 버티긴 힘듭니다. 포션듭시다.
잿불은 버프먹은게 있어서 정말 문도에게 잘맞습니다. 피갈퀴가 쓰레기는 아니지만 체력이 너무 부족해요.
이왕 버프먹은 잿불씁시다. 정글링도 저게 더 좋아요,
강타는 빨강강타가 효율이 좋은데, 리신이나 이즈, 그브같이 빠지기 좋은 녀석들은 파랑강타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외에 들어오면 죽는 녀석들은 빨강강타쓰고 데미지 감소를 써서 역관광합시다.
잿불 업글한 뒤면
신발 나올텐데 신발은 슬로우가 많다 = (상대 AD에 잇음 필수입니다.)나머지는
닌탑이랑 헤르메스 암거나 골라서 가세요.
2번째
상대 정글이 AD이고 탑미드에 AD가 1개이상 있거나, 셋중 1놈이라도 잘컷다 =
망갑상대 정글이 AP거나 다른라인이 반반간다 =
정령(필수)
3번째
자신이 쫓아갈 수 있다 =
마법사의 최후뚜벅이라 못 쫓아 간다 =
망갑이미 올렸다면 위의 2번째 탬중 안올린거 올리세요. 적어도,
은 필수입니다.
기본적으로 반반가면 정령면저 올리세요. 정령의 효과가 문도하고 너무 좋습니다.
4번째
누군가 몰락같은 걸 올렸거나 피흡이 쌔면
가갑ㄱ
나만 잘컷다. 내가 캐리해야한다. =
스테락
한타론 답이 없다. 운영이 필요하다 =
즈룻
내가 탱이 안된다. 더 단단해져야 한다 =
가고일
우리 AD가 후반이 보장된 챔(베인, 코그모, 카이사 등)인데 자꾸 암살자가 노려서 짤린다 =
기사
5번째
나머지 원하는거 가세요.
는 가지맙시다.
때문에 그딴거 없어도 체력 회복 잘되요
이건 마최랑 같이갈 때 어울릴 거 같긴한데... 접근이 되야 그게 되는 겁니다. 물론 맞딜은 쌥니다.
접근안되면 물몸이라 녹을겁니다.(암살로는 괜찮을 지도 모름)
: 사실 문도는 이거 없어도 W로 라인 클리어 쉽게 되서 클리어 용으로 가긴 애매하고
이놈 말고 어울리는 챔들이 너무 많아요.
의
패시브 라던가,
의
라던가. 이런 챔들에 비해서 문도가 더 좋은 시너지를 낼지는 잘 모르겟네요. 물론 평
로 폭딜은 할 수 잇겟지만.
라인 / 정글 운영법
정글링 루트
위쪽 팀)마체테 시작
블루-두꺼비(강타)-아래쪽 바위게 - 늑대 - 레드 - 칼날부리 - 돌거북순
그리고 계속 두꺼비 늑대 칼날부리 돌거북 먹으면서 정글다 돌고, 그담에 갱각 잡는 겁니다.
아래쪽)부적 시작
레드-칼날부리(2레벨 W)찍으세요 - 늑대 - 블루(강타) - 두꺼비(집 귀환 후 정글 상위템까지 10골드 남앗는데 기다리다 사세요)
그리고 계속 돌거북 칼날부리 늑대 두꺼비 순으로 정글링 돌고 남는 시간에 갱가면 됩니다.
정글링 루트에 있는 라이너들에게 그쪽으로 갈때는 싸움걸고 아닌 라이너에겐 사리라고 하세요. 초반에 터지는게 문도에겐 치명적입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엔 교전피하는게 맞습니다. 적어도 궁배우기 전까진 교전 피하세요. 물론 정글링하다 근처 싸움터지면 가주는게
맞긴 합니다만, 가능하면 정글링에 치중합시다. 맵리딩보고 2:2 싸움 안될 거 같다 싶으면 걍 정글링하시고 사리라 하세
요. 문도가 초반엔 어쩔수 없는 쓰레기 정글입니다.
바위게는 먹을 수 있을 때 먹는게 좋습니다. 먹는 속도도 Q 때문에 빠르게 먹고 빠질 수 있는데. 첫 바위게때는 문도가
정글링으로 개피일 때라 이 때가 가장 조심해야 합니다. 이때 터지면 악몽 시작입니다.
어짜피 첫 번째 바위게 보단 2번째 바위게가 더 중요해서 첫번째 바위게 줘야하면 걍 주세요. 2번째 부터는 성장차이 때
문에 쉽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사실 바위게보단 풀캠프가 더 중요해요.
중반 운영법
한 10-11레벨 쯤 됬으면 문도가 활약할만 합니다. 궁레벨이 2가 되었다면 꽤나 잘 버틸 수 잇어요.(1레벨은 별로 안좋습니다)
적들에게 딸피시전을 해서 낚이면 궁키고 E기발 평타로 역관광을 내줍시다.
이때까지 무난하게 컷다면 문도막기는 상대방입장에서 힘들어집니다. (베인제외)
카이사나 코그모까진 괜찮습니다. 카이사나 코그모는 AP 딜이라 2번째 탬인 정령이 알아서 커버쳐줍니다.
#베인은 아무리 문도가 잘커도 못잡습니다. 베인너프좀
후반 운영법
기본적으론 같이 뭉쳐다니면서 플레이하거나 스플릿해서 운영을 해야합니다.
잘컷다면 스플릿해서 어그로를 끌어주고 다른 이득을 챙기던가 하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가까이 있는 놈부터 잡는게 우리 뚜벅이들의 역할입니다. 어짜피 원거리 애들은 뚜벅이라 잡기 힘들어요.
그걸 보완한게 쾌속 접근하고 망갑인데. 우리 딜러 잘컸다면 딜러부터 지킵시다.물론 못크면 딜러버리고 내가 딜러짜르
러 가는게 맞는데. 그게 쉽진 않을거예요.
최대한 어그로가 나한테 쏠리게해서 우리 딜러 편하게 프리딜넣게 환경을 조성해 줍니다.
참고로, 마법사의 최후랑 기발을 가서 최대한 평타를 넣어주거나 해서 피회복을 해야합니다. 그게 더 잘버텨요.
그거아님 마법사의 최후를 가는 의미가 없지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문도정글이 이젠 정말 많이 좋아졌습니다. 근데 대부분 잘못된 룬과 템으로 승률을 내리고 있더군요.
이 글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탑문도도 기발이 더 좋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어짜피 문도가 맞다이 까는 경우가 그닥 없어요. 차라리 미니언 치고 피회복으로 버티는게 낫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