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리니지2 레볼루션 "기요틴 서버, PK 팬들을 위해 준비했다"

인터뷰 | 박태학 기자 | 댓글: 16개 |



지난 달 26일, 리니지2 레볼루션에 PK 전용 서버 '기요틴' 업데이트가 진행됐습니다. 기존의 서버가 리니지의 캐릭터 육성과 사회성 구현에 초점을 맞췄다면, 기요틴 서버는 혈맹간의 전쟁을 적극 권장하면서 한층 진해진 긴장감을 맛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과는 다른 템포의 게임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은 환영할 만 하지만, 기존 서버에서 플레이중이던 유저들에 대한 서비스가 소홀해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나왔습니다. 실제로 기요틴 서버는 2차 전직 클래스를 바로 생성 가능하며, 400레벨 및 30강 UR 등급 장비 풀세트를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기존 서버와 시작점을 아예 다르게 잡은 셈이죠.

빈틈없이 맞물린 톱니바퀴같은 운영 없이는 장수 MMORPG가 되기 어렵다는 사실은 누구나 다 알고 있습니다. 올해로 서비스 5년차에 접어든 '리니지2 레볼루션'이 기요틴 서버 업데이트 이후에도 밝은 미래를 이어갈 수 있을지, 넷마블네오 박태욱 PD의 이야기를 통해 확인해보겠습니다.




▲ 넷마블네오 박태욱 PD





인벤에서 인터뷰한지 약 3년만에 다시 만났습니다. 그간 어떤 작업을 했는지 근황부터 들어보고 싶은데요.

그동안 리니지2 레볼루션에 정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신규 종족이 2개나 추가되었고, 새로운 성장 시스템들로 인해 클래스 개성도 더 강해지면서 전투도 더 재미있어졌습니다. 다양한 전장 컨텐츠도 추가되었고, 멋진 보스들도 많아졌지요. 게다가 다른 서버 유저들과도 매칭되는 전서버 컨텐츠도 다양해져서 다른 서버의 유저들과 협동을 하기도 하고 경쟁도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PK 서버인 "기요틴"으로 유저분들을 찾아 뵙게 되었습니다.


기요틴 서버는 PK 전용이라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인데요. 이를 통해 플레이어에게 어떤 경험을 주고자 했나요?

리니지2 레볼루션에는 다양한 유저층이 있고, 각자 다른 니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리니지2 레볼루션이 오랫동안 서비스해올 수 있었던 비결에는 대립과 분쟁에서 나오는 유저들만의 이야기가 한 몫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PK가 무분별하게 발생하도록 할 수는 없습니다. 때문에 PK를 한 유저에겐 카오 시스템을 적용해 패널티를 주고 있지요. 그렇지 않으면 약자들은 살아남을 수가 없으니까요.

한데, 반대로 보면 제약 없이 PK를 즐기고 싶은 유저분들은 이러한 제약이 자칫 답답한 틀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방안을 모색해보았지만 기존 생태계를 파괴하지 않는 해결책은 찾을 수 없었어요. 그래서 이번에 그런 유저분들을 만족시켜 드리기 위해 "기요틴"이라는 PK 서버를 따로 마련했습니다.



▲ 기요틴은 유저와 유저 간 전투에 초점을 맞춘 서버다.'


게임 내 성이 '오렌 성' 단 하나이고, 성을 차지했을 때 얻을 수 있는 보상도 다른 서버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큰 편으로 보입니다. 보다 치열한 경쟁을 유도하는 게 목적이겠지만, 자칫 한 혈맹의 독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어보이는데요.

오렌 성을 차지하면 자리체의 파편이라는 무기코스튬과 특별한 칭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서버에서는 절대 얻을 수 없는 것이기에 상징성 있는 보상이 될 것입니다.

사실 그 말씀처럼 한 혈맹이 이를 독식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공성전은 1:1 이 아닙니다. 전략과 정치에 따라 얼마든지 구도가 변경되고 승패가 바뀔 수 있습니다. 또 기존처럼 성이 여러 개라면 치열한 경쟁이 생기지 않을 수도 있죠. 성이 하나뿐이기에 고착화가 이루어지기에는 꽤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만에 하나 그러한 일이 일어난다 해도 운영을 통해 이를 개선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기요틴 서버 혈맹들의 최종 목표는 '오렌 성' 점령으로 귀결된다.


'마검 자리체의 파편'의 성능에 대한 관심도가 높습니다. 오렌 성 점령 혈맹원만 장착할 수 있는 만큼, 매우 높은 성능이 예상되는데, 버프 효과의 구체적인 설명 부탁합니다.

마검 자리체의 파편은 레어 스킬 대미지 감쇄와 감쇄 무시, 크리티컬 대미지 감쇄와 감쇄 무시, 공격력, HP 와 같이 PvP에서 선호도가 높은 능력치를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군주에게는 능력치가 2배나 높게 적용됩니다. 충분히 매력적인 보상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오렌 성 점령 보상인 '마검 자리체의 파편'


이후 기요틴 서버에 오렌 성 외 공성 가능한 성이 추가될 수 있나요?

앞서 말씀 드렸듯이 서버 생태계가 어떻게 변하느냐에 따라 추가될 수도 있습니다. 어떠한 방향으로든 가능성은 열어두고 있습니다. 유저분들이 충분히 즐거워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PK 서버가 추구하는 대립과 경쟁이 충분히 발생하려면 지금처럼 오렌 성 하나만 존재하는 게 더 나을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PK 전용 서버는 기존 서버와 다른 정책으로 운영된다고 했는데, 대표적으로 어떤 게 있는지.

우선 PK 패널티가 다르게 적용됩니다. 카오가 되면 일정시간 동안 공격력과 방어력이 모두 낮아져 사냥도 하기 어려워집니다. 하지만 PK 서버에서는 방어력은 낮아지더라도 PvP 공격력은 되려 높아집니다. 재미있는 상황이 벌어지지요. 그리고 카오 패널티를 받는 기준도 높고, 카오 수치도 더 쉽게 내릴 수 있습니다.

또한 혈맹 전쟁도 더 쉽게 시작할 수 있으며, 이를 회피하기는 더 어렵습니다. 더 활발하게 전쟁을 할 수 있도록 유도했습니다.


이번 기요틴 서버의 경우 캐릭터 400레벨은 물론 30강 UR장비 세트가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이 때문에 비교적 최근에 열린 실렌 서버 유저들이 상대적 박탈감을 느낄 수도 있어보이는데요.

저희도 그 부분을 우려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PK 서버에 걸맞은 시작점을 제공해야 했습니다. 또한 플레이 패턴이 달라지는 특화 서버이기에 실렌 서버 유저분들도 그 차이를 이해해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모쪼록 박탈감을 느끼는 실렌 유저분들이 계시다면 이점을 양해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추가로 실렌 유저분들을 케어할 수 있는 방안도 고민해보겠습니다.



▲ 기요틴 서버는 2차 전직 캐릭터를 바로 생성 가능하며,



▲ 400레벨, 400만 전투력, 30강 UR 등급 장비 풀세트를 기본으로 제공한다.


혈맹 간 전쟁 대기시간 단축 건은 일반 서버 유저들도 많이 요청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기존 서버에도 이것이 필요하다고 여기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러나 저희는 재미와 함께 기존 유저들을 보호할 수 있는 방향으로 여러 번 혈맹 전쟁 규칙을 개선해왔습니다. 모든 유저가 만족할 수는 없겠지만, 나름 적절한 중간 점을 찾아왔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당장은 개선할 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기요틴 서버에서의 전쟁 상황을 지켜보면서 개선 여부를 다시 한번 검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K 전용 서버에 운영이 집중되고 일반 서버들은 상대적으로 운영이 소홀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있는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어느 서버의 유저분이든 저희에게는 소중한 고객입니다. PK 서버만의 이벤트나, PK 또는 혈맹 전쟁 룰 개선은 있을 수 있겠지만, 컨텐츠가 분리되는 것은 아닙니다. 앞으로의 컨텐츠 구성이나 업데이트는 동일한 방향으로 진행될 예정이기에 소홀하게 될 일은 없으리라 장담합니다.


기존 서버에서 기요틴 서버로 캐릭터 이전이 가능한지, 혹은 이후에라도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기존 서버에서 기요틴 서버로 이전은 불가능합니다. 기획 단계에서 이런 방향을 고민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미 높은 전투력의 기존 유저들로 줄 세워지는 형태의 PK 서버를 만들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짧은 기간 내에 유저간 서열이 정리되면서 오히려 PK에 흥미를 잃을 수도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비슷한 수준에서부터 성장하며 경쟁하고 싸우는 곳이 되는 게 PK 서버의 목표입니다. 다만, 시간이 충분히 많이 흐르고 다른 서버와 격차가 많이 줄어든 후라면, 캐릭터 이전을 고민해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캐릭터 서버 이전, 지금은 불가능하지만 추후 가능성은 열어두고 있습니다."


기요틴 서버 이후 제 2, 제 3의 PK 서버가 나올 수도 있을까요.

유저분들이 원한다면 언제든 추가할 계획입니다. 또한 이번에 특화 서버의 기반 시스템을 마련했기에 더 개선된 룰이나 밸런스 또는 다른 컨셉으로도 추가될 수 있습니다. 유저분들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하여 더 재미있는 형태로 찾아 뵐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향후 리니지2 레볼루션 관련 업데이트 계획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올 여름에 또 한번의 대규모 업데이트가 있을 예정입니다. 자세한 것은 말씀드릴 수 없어 저도 안타깝습니다. 다만 엄청난 녀석이 나타날 것이라고만 귀띔 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게임을 즐기는 팬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리니지2 레볼루션이 출시한지 어느 새 5년차에 들어섰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 레볼루션을 아끼고 함께 해주신 유저분들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오래 서비스한 만큼 끊임없이 새로운 재미를 드릴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많은 분들께서 또 다른 경험과 재미를 느끼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리니지2 레볼루션이 되기 위해 도전을 게을리하지 않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