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위분석] 메이플스토리, 'RISE' 업데이트로 상승세 탔다

순위분석 | 박광석 기자 | 댓글: 76개 |


▲ 온라인 게임 순위(12월 16일~12월 22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게임 기사 반응도,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찾아온 12월의 네 번째 주 월요일입니다. 이번 주에는 순위표 전체에서 크고 작은 순위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먼저 지난 온라인 순위분석을 통해 조명했던 '패스 오브 엑자일'과 '블레이드 앤 소울'은 지난주에 보여준 상승세를 이번 주에도 그대로 이어갔습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이 지금의 기세를 그대로 이어 이번에야말로 10위권에 진입할 수 있을 것인지 계속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반면 함께 조명했던 '클로저스'는 아쉽게도 한 주 만에 내림세를 맞이했네요.

한편, '메이플스토리'에는 지난 한 주간 정말 많은 유저들의 관심이 집중됐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를 제치고 '이번 주에 가장 많이 검색된 게임'이 되었고, 온라인 순위도 5위로 한 단계 상승했습니다. 사용량 지표 상승은 두말할 것도 없지요.

지난 주에 다룬 '블소'를 제외하고, 이번 주에 가장 높은 순위 상승을 기록한 게임은 '아키에이지'입니다. 아키에이지에는 지난 19일, 신규 서버 '정원'을 추가하고 신규, 복귀 유저 맞이에 열을 올리고 있는 모습입니다. 순위 상승을 알린 각각의 게임에 어떤 이슈들이 있었는지, 이번 주 온라인 순위분석에서 정리해보았습니다.


■ 메이플스토리 - '라이즈' 업데이트와 테라버닝, 월드 리프까지 한 번에




넥슨의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에 지난 19일, 겨울 대규모 업데이트 ‘RISE(라이즈)’의 1차 콘텐츠 업데이트가 적용됐습니다. 라이즈 1차 업데이트에서는 ‘테라 버닝’, ‘버닝 월드’ 이벤트가 시작되고, ‘RISE 코인’과 각종 상점, 그리고 새로운 콘텐츠 등이 추가됐죠.

먼저, ‘테라 버닝’은 캐릭터의 빠른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이벤트로, 200레벨까지 1+2 레벨업 효과와 함께 다양한 아이템이 제공됩니다. 기간 한정 월드인 ‘버닝 월드’에서는 각종 성장 혜택을 누리며 캐릭터를 쉽게 육성할 수 있기 때문에 메이플스토리를 처음 시작해보려는 신규 유저들은 물론, 새로운 직업을 키워보려는 기존 유저들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이와 함께 ‘RISE 코인’을 사용하여 다양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상점들도 함께 공개됐습니다. ‘RISE 파운틴’에서는 기간별로 ‘태풍 성장의 비약’, ‘스타포스 15성 강화권’ 등을 획득할 수 있고 ‘RISE 코인샵’에서는 ‘RISE 성장의 비약’, ‘익스트림 성장의 비약’ 등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RISE 코인’은 새롭게 추가된 ‘라이징 기사 수업’과 ‘명예의 결투장’ 콘텐츠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데요. 유저들 사이에서 공유되고 있는 '추천 파밍법' 등을 참고하여 더욱 효과적인 코인 활용 방법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라이즈 업데이트 적용 이후, 다른 월드로 캐릭터를 이동시킬 수 있는 ‘RISE 월드 리프’가 시작됐습니다. 월드 리프는 12월 19일 이전에 생성된 101레벨 이상의 모든 캐릭터가 참여할 수 있으니, 친구와 시작 서버가 달라 아쉬웠다면 이번 기회에 다른 월드로의 이사를 준비해보시길 바랍니다. 스카니아, 루나, 엘리시움 서버에서는 다른 서버로만 이동할 수 있고, 리부트에서는 다른 서버로 이사가 안 되는 등, 월드 리프와 관련된 몇 가지 주의 사항을 미리 확인해두는 것도 좋겠네요.

이외에도 ‘아케인리버’의 신규 지역 ‘리버스 시티’가 추가되고, 길드 최고 레벨 확장, 길드 스킬 개선 등이 포함된 길드 리모델링이 함께 진행됐습니다. 온라인 순위는 한 단계 상승에 그쳤지만, 방학 시즌에 맞춰 대규모 업데이트와 버닝 이벤트까지 동시에 준비한 메이플스토리의 PC방 사용량 지표는 지난주 같은 기간보다 4배 이상 크게 뛰어올랐습니다. 아직 온라인 순위 4위인 오버워치와는 차이가 꽤 벌어져 있으나, 메이플스토리가 보여주고 있는 현재의 기세를 보아 앞으로 더 높은 순위 상승도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거꾸로 뒤집힌 컨셉의 신규 지역 '리버스 시티'



■ 검은사막 - 신규 클래스 '가디언' 정식 추가




지난 17일, 검은사막에 19번째 신규 클래스 '가디언'이 추가됐습니다. 큰 전투도끼와 방패를 무기로 사용하는 여전사 캐릭터인 가디언은 적에게 돌진해 공격을 가하는 근접형 스킬을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투도끼는 가디언 클래스가 나오면서 새로 만들어진 전용무기이며, 방패는 기존 워리어와 발키리가 사용하던 것과 같은 것을 사용합니다.

강력한 여전사라는 컨셉답게 고성능의 액티브, 패시브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 가디언은 출시 전부터 PVE와 PVP 콘텐츠 모두에서 강한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 기대를 모았는데요. 실제로 추가된 가디언은 모든 행동이 '느리다'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어떤 유저들은 이러한 가디언을 두고 '액션에 묵직한 맛이 있다'고 평가하지만, 또 어떤 유저들은 '항시 디버프가 걸려있는 것 같다'고 표현하며 다소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기존의 검은사막 클래스들이 전체적으로 빠른 액션을 강조했기 때문에, 아무리 강한 스킬셋을 가지고 있더라도 PVP에서 사용하기가 어려울 것이라는 해석입니다.

하지만 가디언이 보유하고 있는 스킬들의 활용 방안은 아직 다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캔슬 모션과 넉다운 스킬을 잘 조합하여 나만의 콤보를 익혀나간다면, 기존의 검은사막 클래스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완전히 새로운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아키에이지 - 아키에이지의 핵심, 신규 서버 '정원' 오픈


아키에이지 신규 서버 '정원'의 문이 지난 19일에 정식으로 열렸습니다. 통합 서버 환경을 심리스로 확장하기 위한 꾸준한 노력 끝에 탄생한 정원은 방대한 콘텐츠 양으로 인해 2020년 1월과 2월 추가 패치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사실 아키에이지에서 '정원'이라는 요소는 세계관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진, 에안나, 아란제비아 등 주요 등장인물 12명이 최초의 원정대를 구성해 여행을 떠났던 지역이기도 하죠. 남다른 의미를 가지는 '핵심 업데이트'인만큼, 정원 서버는 기존에 아키에이지를 즐겼던 유저들은 물론, 완전히 새롭게 시작하는 유저들까지 모두 동등한 출발선에서 시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들이 마련됐습니다.

정원 서버에서 처음 아키에이지를 시작하려는 유저들이 꼭 기억해야하는 혜택은 최대 60일분의 아키라이프와 성장에 도움이 되는 각종 버프들입니다. 정원 서버에서 캐릭터를 생성하고 게임에 진입하면 기본적으로 루루의 상점 - 메인 - 스폐셜 메뉴에서 '루루의 임무: 정원의 축복(30일)'을 계정별 1회 무료로 구매할 수 있는데요. 이 아이템을 사용하면 매일 수행할 수 있는 '정원의 축복' 퀘스트를 받을 수 있고, 보상으로는 아키라이프 1일 이용권이 제공됩니다.

이 퀘스트를 20회 이상 완료할 시, '아키라이프 30일 이용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키에이지를 제대로 즐기려면 항상 노동력을 관리해야 하는데, 아키라이프를 유지하면 노동력에 대한 부담이 많이 줄어듭니다. 그러므로 아키에이지를 꾸준히 플레이할 요량이라면, 그리고 남들보다 더 빨리 성장하고 싶다면 무료로 지급되는 아키라이프 이용권을 꼭 챙겨두시길 바랍니다.

이외에도 과금을 통해 격차를 벌리는 요소를 줄이고 공정한 플레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장치로 콘텐츠 제한 및 단계적 오픈이 계획되었고, 유료 상품을 구매하지 않아도 특별하게 제공되는 '아키 패스'를 통해 필수 아이템 대부분을 획득할 수 있는 것이 정원 서버의 특징입니다. 아키패스는 정원 서버에서 약 3개월간 지급될 예정입니다. 오는 2020년 2월까지 3개월에 걸쳐 진행되는 대형 업데이트의 시작을 알린 아키에이지가 업데이트와 함께 꾸준히 상승세를 이어나갈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 온라인 순위 투표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