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스타 국내 첫 진출작 '명일방주' 1월 16일 정식 출시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 댓글: 34개 |



글로벌 게임업체 요스타(YOSTAR)는 금일(8일), 서울 CGV청담씨네시티에서 개최한 기자간담회를 통해 하이퍼그리프가 개발하고 자사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디펜스 RPG '명일방주'의 국내 정식 출시를 오는 1월 16일에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요스타 대표 ‘요몽’과 명일방주 개발 총괄 PD ‘해묘’ 등이 직접 참석해 국내 게임 시장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직접 게임을 소개하는 한편 향후 사업 방향 등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아포칼립스 느낌의 게임 세계관이 담긴 2분 가량의 애니메이션 홍보 영상 풀 버전을 공개했다.

'명일방주'는 재앙으로 황폐화된 세상에 등장한 광물 ‘오리지늄’, 그리고 이를 둘러싼 처절한 사투를 다룬 모바일 디펜스 게임으로, 지난 4월 중국 출시 직후 수차례 애플 앱스토어 최고 매출 1위를 달성한 바 있다. 게임 내에는 ‘디펜더’, ‘스나이퍼’, ‘메딕’ 등 총 8종의 다양한 오퍼레이터 클래스가 존재하며, 오퍼레이터를 레벨 업과 정예화, 잠재력 향상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


  • 일 시: 2020년 1월 8일(수) 오전 11:00
  • 참가자: 요스타 ‘요몽’ 대표, 명일방주 ‘해묘’ 개발 총괄 PD
  • 발표내용: '명일방주' 정식 서비스 일정 소개, Q&A



  • 요스타 요몽 대표 "우리가 좋아하는 것들을 한국 유저들과 나누고 싶다"



    ▲ 요스타 '요몽' 대표

    간담회의 첫 순서로 요스타의 요몽 대표가 무대에 올라 요스타에 대해 간단히 소개했다. 요스타는 지난 2014년에 설립되어 현재 중국 상하이에 위치하고 있는 퍼블리싱 회사로, 대표적인 퍼블리싱 게임으로는 '에픽세븐'이 있다. 이어서 그는 명일방주가 중국에서 출시된 뒤 한달만에 중국 앱스토어 매출 1위를 달성한 바 있으며. 현재 수많은 유저들의 호평 속에서 인기 IP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모바일 게임이라고 이야기했다.

    명일방주는 현재 한국과 일본, 그리고 글로벌 서버에서 사전예약이 진행 중이고, 모든 서버를 통틀어 사전예약수 100만 명을 달성한 상황이다. 요몽 대표는 지난 1월 2일까지 진행된 명일방주의 CBT 이후 유저 피드백을 받아 최종 수정을 거치고 있는 중이라며, 우리가 좋아하는 게임을 유저분들과 함께 나눈다는 회사의 경영철학에 맞게 앞으로도 이 모토를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국내 사전예약 목표였던 30만 명을 돌파하여 다양한 보상이 지급될 예정



    해묘 PD, "개발 단계부터 이어진 한국 팬들의 관심에 보답하겠다"



    ▲ 하이퍼그리프 '해묘' 개발 총괄 PD

    요몽 대표의 인사말 뒤에 '명일방주'의 개발사인 하이퍼그리프의 '해묘' 개발 총괄 PD가 무대에 올라 게임에 대한 소개를 이어갔다.

    명일방주의 세계는 '재앙'이라고 불리는 재연재해가 빈번히 발생하는 행성 테라를 배경으로 시작된다. 광물 ‘오리지늄’을 두고 처절한 사투가 끊이지 않는 근현대 문명과 수인들이 등장하는 어반 판타지 장르의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문명의 발전에 사용된 광물은 다양한 특수능력 갖추고 있지만, 치사율 100%의 감염병을 불러왔고, 이의 확산을 두려워한 정부는 감염자들을 격리해서 관리해왔다. 이런 상황을 견디다 못한 일부 감염자들은 '리유니온'이라는 조직을 결성하여 비감염자들에게 테러를 감행하기 시작했고, 또 다른 감염자들은 모두가 함께 살 수 있도록 치료 방법을 연구하는 '로도스 아일랜드' 제약회사에 합류하게 된다. 명일방주는 이렇게 상반되는 목적으로 인해 필연적으로 대립하게 되는 두 세력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겉으로는 미숙한 소녀처럼 보이지만 누구보다도 강한 내면을 가진 로도스 아일랜드의 아미야, 그리고 리유니온의 리더인 탈룰라까지, 이 두 캐릭터가 '명일방주'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핵심 캐릭터라고 할 수 있다.




    ▲ 상반된 목적을 가진 두 조직의 대립이 '명일방주'의 주된 스토리다







    명일방주는 간편한 조작이 특징이지만, 전략성이 강조된 디펜스 장르의 게임이다. 좌측 빨간 칸에서 지상, 공중 유닛으로 나뉜 적들이 우측의 파란 칸까지 진군해오고, 유저는 다양한 지형지물과 캐릭터를 활용하여 적의 진군을 막아내야만 한다.

    디펜스에 활용할 수 있는 캐릭터는 각각 배치에 필요한 코스트가 적어서 선봉에 두고 활용할 수 있는 근접 캐릭터 '뱅가드', 주력 근거리 딜링을 담당하는 '가드', 탱커 역할의 '디펜더', 원거리 물리 공격 담당의 '스나이퍼', 원거리 마법 공격을 담당하는 '캐스터', 버프와 디 버프를 담당하는 '서포터', 체력회복 담당의 '메딕', 그리고 각종 특수 스킬로 변칙 플레이가 가능한 '스페셜리스트'까지 총 8개 클래스로 나뉜다. 또한 여러 종류의 맵이 등장하기 때문에 서로 다른 클래스의 캐릭터를 합리적으로 배치하고, 전략을 강구해야하는 것이 '명일방주' 전투의 특징이다.

    일부 오퍼레이터는 스테이지를 클리어하거나 특수 조건을 만족해야만 얻을 수 있지만, 몇몇 캐릭터는 '헤드헌팅', '공개모집' 방식으로도 획득할 수 있다.

    캐릭터 컨셉과 디자인은 게임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진영에 따라 저마다 다른 모습을 보이게 된다. 해묘 PD는 쉐라그, 우르수스 학생자치단, 블랙스틸 월드와이드, 용문근위국, 라인 생명연구소, 펭귄 로지스틱스, 로도스 아일랜드 제약회사 등 다양한 진영의 캐릭터들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라고 소개했다.



    ▲ 저마다 다른 특징을 지닌 8개의 클래스를 활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해묘 PD는 끝으로 개발 단계에 있었을 떄부터 명일방주 게임에 관심을 가지고, 유저 커뮤니티를 만들어 토론하거나 2차 창작에 힘써온 한국 팬들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러한 한국 팬들의 관심이 큰 힘이 되었다고 이야기했다. 이어 '명일방주' 정식 출시 후에 한국의 팬들이 즐겁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테니, 오는 1월 16일에 정식으로 출시되는 명일방주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하며 자신의 발표를 마쳤다.




    ▲ 이날 현장에서 최초 공개된 명일방주 애니메이션 PV 풀영상


    '명일방주' Q & A



    ▲ 요스타 ‘요몽’ 대표, 하이퍼그리프 ‘해묘’ 개발 총괄 PD


    Q. 지난 CBT 당시 현지화 부분과 관련하여 유저들의 목소리가 많았다. 내부에서는 이 상황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 그리고 개선하기 위해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요몽 - CBT에서 여러 문제점이 있었던 것은 맞다. 하지만 CBT는 이런 문제들을 조정하기 위해 갖는 기간이라고 생각한다. 이때 발견됐던 현지화 관련 문제들을 확인해서 해결할 것이고, 혹시 모자란 부분이 있다면 출시 이후에 계속 해결해나가도록 하겠다.


    Q. 명일방주는 한국에서 '제2의 소녀전선'이라는 평가 받으며 주목받아온 게임인데, 이런 평가에 대해 의식을 하면서 개발했는지 궁금하다.

    해묘 - 명일방주와 소녀전선은 완전히 다른 게임이기에 비교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개발 과정에서 소녀전선을 의식한 것은 전혀 없었고, '제2의 소녀전선'이라고 불리는 명칭에 대해서도 납득하기 어렵다. 여러모로 차이점이 많은 게임이기 때문이다.


    Q. 2차원 미소녀가 등장하는 캐릭터 수집형 게임들이 많이 나왔는데, 명일방주는 어떤 부분에서 차별화를 가져갔는지 알고 싶다.

    해묘 - 다른 미소녀가 등장하는 모바일 게임들보다 전략성이 극대화됐다는 점, 그리고 스타일이 독특하다는 점이 '명일방주'의 차별화 포인트라고 생각한다.


    Q. 최근 중국 게임 개발사들이 한국에 진출하는 사례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 중국 개발사들이 한국의 게임 시장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의견이 궁금하다.

    요몽 - 한국에도 많은 유저들이 2차원 게임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2차원 게임 좋아하는 유저들에게 좋은 게임을 선사하고 싶었다. 이번이 한국 시장에 처음 도전하는 것이기에 정확한 시장의 상황은 알지 못하지만, 한국의 게이머들에게 최대한 친숙하게 다가가고자 한다.


    Q.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디펜스 장르의 게임이 큰 성과를 거둔 적이 없는데, '명일방주'로 어느정도의 성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포부가 듣고 싶다.

    요몽 - 한국에서 디펜스 게임들이 큰 성과를 얻지 못했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지만, 이는 중국에서도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명일방주는 중국에서 이미 큰 성공을 거뒀기 때문에, 문제는 디펜스이냐 아니냐가 아닌 게임의 매력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한국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 판호 문제와 관련하여 중국 게임에 대한 한국 내 여론이 좋지 않은 편인데, 퍼블리셔로서 이 부분에 대해 어떻게 케어해나갈 계획인지?

    요몽 - 판호 문제는 중국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것이기에, 요스타 같은 신생 게임회사로서는 아는 부분이 많지 않다. 하지만 판호 문제 전부터 요스타는 꾸준히 해외 시장의 문을 두드려왔었고, 해외 시장에서 다양한 이들에게 좋은 게임을 전해드리려고 노력 중이다.

    해묘 - 말씀해주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게임의 퀄리티를 높여서 유저들을 만족시키는 것뿐이라고 생각한다.


    Q. 명일방주 정식 오픈을 통해 요스타가 계획 중인 목표치, 그리고 향후 계획이 궁금하다

    요몽 - 거시적인 목표는 한국 유저들에게 다가가고, 좋은 게임을 선사해서 말씀드렸던 모토처럼 즐거운 게임을 함께 공유하자는 것이 목표다. 다만 구체적으로 정해진 목표치에 대한 계획은 아직 가지고 있지 않다.


    Q. 최근 게임 일러스트와 관련하여 여러가지 이슈가 있었는데, 이와 관련한 대처는 어떻게 했는 지 듣고 싶다.

    요몽 - 요스타는 어떠한 사상 검증을 한 적도 없고, 할 생각도 없다. 요스타는 오직 유저들만 생각하고 있기에, 유저들이 어떻게 하면 게임을 더 즐겁게 즐길 수 있을지만 생각하고 있다. 공식적으로 어떤 특정 사상에 치우치는 것이 아닌, 중립적인 입장을 유지할 계획이다.


    Q. 최근 국내에서는 외국 회사의 법인 문제, 그리고 확률형 아이템에 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데, 이부분에 대한 입장도 궁금하다.

    요몽 - 외국 회사가 한국에 법인을 세운다는 것은 간단한 일이 아니다. 절차가 복잡한 것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현재는 알아보고 있는 중이라고말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다. 명일방주에도 확률형 아이템이 존재하는 것은 맞지만, 게임 내에서 정확한 확률을 공지하고 있다. 확률을 조작하는 것도 없고, 한국 정부가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정책을 실시한다면, 그 정책에 따라서 움직일 수 있도록 하겠다.


    Q. 지난 CBT 빌드의 경우, 초기 버전이 아닌 편의성이 개선된 버전이었는데, 정식 출시 버전도 해당 버전으로 시작되는 것인가?

    해묘 - 한국 버전도 편의성 부분과 관련해서는 중국 버전과 똑같이 개선된 빌드로 적용할 계획이다.


    Q. 중국뿐만 아니라 일본과 해외의 오프라인 행사에 굉장히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한국 정식 출시 후, 국내의 다양한 서브컬쳐 관련 전시에도 참여해나갈 계획인가?

    요몽 - 한국 서브컬쳐 관련 전시회에 참여하는 것도 적극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앞으로 이러한 오프라인 행사들을 통해 한국 유저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해나가겠다.


    Q. 게임 내 이벤트의 진행 일정이나 업데이트 계획도 중국 버전과 동일하게 진행되는가?

    요몽 - 업데이트 계획과 관련하여서, 한국 서버와 중국 서버가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을 것이다. 충분히 합리적인 업데이트 계획으로 진행할 계획이니, 많은 기대를 부탁한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