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MS-닌텐도 '루트박스 확률 공개', FTC "그걸로 충분하지 않아"

게임뉴스 | 강승진 기자 | 댓글: 1개 |



미국의 비디오 게임 산업 협회(Entertainment Software Association: ESA)가 3대 콘솔 플랫폼사인 소니, 마이크로소프트, 닌텐도 등 ESA 회원사들이 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을 공개한다고 발표했다. 반면 美 연방거래위원회(Federal Trade Commission: FTC)는 확률 공개가 충분하지 않다는 의견을 밝혔다.

미국 연방거래위원회가 확률형 아이템인 루트 박스 관련 소비자 이슈 워크숍 '인사이드 더 게임'을 현지시각으로 7일 진행했다. 이날 개막식에서 ESA의 최고 법률 책임자 마이클 워네이크는 소니, MS, 닌텐도를 포함한 ESA 회원사들이 2020년 게임 내 루트 박스 확률을 공개하는 정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같은 시각 ESA가 발표한 성명문에 따르면 해당 정책은 2020년 시행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또한, 게임 내 구매를 추가하는 신작 게임은 물론 기존 게임의 업데이트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ESA는 이를 통해 'PC게임과 콘솔 플랫폼 등 전반적인 게임에 걸쳐 소비자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정책의 효과를 기대했다.

ESA가 밝힌 주요 유통사는 상기 3개 콘솔 플랫폼 회사 외에도 블리자드,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베데스다, 번지, EA, 테이크 투, 유비소프트, 워너브라더스 인터렉티브 엔터테인먼트, 위자드 오브 더 코스트 등이며 기타 회원사들의 공개 역시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ESA는 그간 루트 박스에 따른 게임 내 지출 우려가 커지자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등급 위원회(Ent-ertainment Software Rating Board:ESRB)의 등급 고지 시 추가로 '인 게임 구매(in-game purchase-s)'라는 표찰을 별도로 표기해왔다.

이에 FTC 워크숍에서는 불만의 목소리가 섞여 나왔다. 재정 정책 담당 안나 라이틴은 인 게임 구매가 캐릭터 추가 등 DLC 구매를 의미하는지 루트 박스가 있는 것인지 모호하다고 주장했다.

문제 도박에 관한 전국 협의회의 키스 화이트 이사는 '루트박스가 도박 장치의 기준을 충족하는지', '이용자가 위험을 제대로 인식했는지' 등을 언급하며 도박 문제 발생 방지를 위해 소비자 보호 기능 배치를 요구했다. 그는 이어 ESA가 결정한 확률 노출이 좋은 첫 출발이기는 하지만 효과적이지 않고 여전히 부족하다며 정책 강화를 요구했다.

커먼 센스 미디어의 정책-프라이버시 담당 선임 고문 아리엘 폭스 존슨은 오래된 유저와 신규 유저를 매치메이킹 해 신규 유저의 과금을 유도하는 게임회사의 전술은 유명하다고 말을 이었다. 또한, 그는 모바일 게임은 계정 자체에 카드가 연결되어 있어 루트 박스 존재 여부만으로는 아이들의 구매를 막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PC나 콘솔 게임 외에 모바일 게임에는 이미 루트박스의 확률 공개가 이루어지고 있다. 애플은 2017년 확률 공개를 의무화했고 구글 플레이는 올해 확률 명시 조항을 개발자 정책에 포함하기도 했다.

단, ESA의 확률 공개가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는 추이를 지켜보아야 한다. 게임 산업 전문지 게임 인더스트리는 ESA 회원사 중 다수가 아직 확률 공개에 답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본 매체가 공개한 미답변 회원사는 NC소프트와 넥슨을 비롯해 505게임즈, 캡콤, CI 게임즈, 딥 실버, 디즈니 인터렉티브 스튜디오, 에픽 게임즈, 포커스 홈 인터렉티브, 기어박스 퍼블리싱, 겅호, 인텔리비전 엔터테인먼트, 칼립소, 코나미, 매직 리프, 나쓰메, 리벨리온, 라이엇게임즈, 세가, 스퀘어 에닉스, THQ 노르딕, 텐센트, 마벨러스 등이다.

ESA는 아직 정책에 대한 상세한 진행 방향이 나오지 않았고 2020년까지 여유가 있는 만큼 참여사가 늘어날 여지는 충분해 참여사 확대를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런 비참여 회원사에 대해 ESA가 어떤 규제안이 내놓을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한편, 국내 역시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가 확률형 아이템 결과의 개별 확률을 공개하도록 하고 있지만, 미준수 사실 공표 및 자율규제 인증 취소로는 큰 효용성을 거두기 어렵다는 평가가 곳곳에서 나오는 상황이다. 이에 ESA가 어떤 방식으로 루트박스 확률 공개에 회원사의 참여를 독려하고 제재안을 가해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해 힘쓸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