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동향] 스스로 제한을 없앤 카카오게임즈

기획기사 | 이두현 기자 | 댓글: 8개 |



인벤이 지난 한주 게임업계에 일어난 중요한 소식을 모아 볼 수 있는 '업계동향' 코너를 연재합니다. 업계동향은 지난 공시, 이슈, 정책은 물론 게임사의 사회공헌 활동과 상표권 등록 현황, 해외 게임 이슈를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또한, 다음 주 출시 예정인 게임과 게임쇼 일정을 놓치지 않고 알려드립니다.


■ 게임업계 주요 이슈




◎ 변화 꾀하는 카카오게임즈
- 카카오게임즈 남궁훈 대표가 'for kakao' 게임 채널링 정책 개편안 개요를 지난 7월 31일 자신의 SNS를 통해 발표했다. 'for kakao' 회원사가 더 자유롭게 사업할 수 있다는 게 주요 내용이다. △카카오게임 로그인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카카오게임 플랫폼 및 카카오 광고 영역에 자유롭게 광고 집행 가능 △카카오게임 로그인은 다른 로그인과 병행해 사용 가능 △카카오게임 로그인은 개발사의 의도에 따라 추후 제외 가능 등이다. 남궁훈 대표는 "새로운 모델로 시너지를 기대한다"라고 기대감을 전했다.

◎ 펍지주식회사-리퍼리움 MOU 진실은?
- 펍지주식회사가 블록체인 서비스 플랫폼 리퍼리움과의 공식 MOU는 맺지 않았다고 밝혔다. 리퍼리움은 지난달 26일 펍지와의 협업을 통해 배틀그라운드 내 보상으로 토큰을 제공한다고 전한 바 있다. 그러나 펍지 측은 "리퍼리움이 배틀그라운드의 오픈 API 이용한 것일 뿐, 공식 MOU를 맺은 적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에 리퍼리움 측은 커뮤니티 공지사항을 통해 "펍지 미국 팀과 수개월 동안 일을 같이했다"고 해명했다.

한편, 리퍼리움 토큰은 펍지와 협업 소식이 나오자 거래량과 시세가 올랐다. 둘의 MOU가 사실이 아닌 것으로 결론이 나면, 큰 논란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 의외의 난관? 결제한도 폐지에 카드사는 '난색'
- 결제한도 폐지에 의외로 카드사가 난색을 표하고 있다. 일부 카드사는 결제한도를 50만 원에서 100만 원까지만 늘렸고, 또 다른 카드사는 한도를 내부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게임사가 자가한도시스템에 따라 1,000만 원까지 한도 상향을 바라는 것과는 대조적인 움직임이다. 이에 카드사는 게임 결제의 부정 사용이나 보이스피싱 등을 막는 용도로 결제한도를 두었기에 무작정 풀 수 없다는 입장이다.

◎ 위메이드의 신규 프로젝트 '미르 트릴로지'
- 위메이드가 미르 3연작 통합 브랜드 '미르 트릴로지'를 2일 공개했다. '미르 트릴로지'는 미르 IP의 정체성을 정리하고 재도약하기 위한 프로젝트다. 공개 예정인 '미르4', '미르M', '미르W'를 한 데 담는다. 위메이드의 새로운 프로젝트 '미르 트릴로지'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중국 시장 동향




◎ 중국, 5G+VR 전국 e스포츠 대회 개최
(자료제공 - 한국콘텐츠진흥원) 중국은 지난 7월 18일, 심천에서 제11회 애니메이션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이 행사에서 중국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VR 게임과 e스포츠를 선보였다. 주목할 것은 행사에 5G 기술을 도입해 현장 참가자에게 쾌적한 통신 환경을 제공했다는 점이다.

심천 애니메이션페스티벌의 협력 기관인 화하애니메이션은 심천광전그룹 (深圳广电集团)과 공동으로 '5G+VR e-스포츠&화하애니메이션관'을 운영했으며 화웨이클라우드(华为云), 차이나유니콤(中国联通) 5G, VR일렉트로닉 체험, 글로벌 우수VR, VR경진대회+5G 생방송' 등 국내외 VR을 집중적으로 선보였다.

화하애니메이션이 주최한 '제2회 화하애니메이션컵 - 5G+VR전국 e스포츠 경기 대회'는 현장 실시간 초고화질 화면을 5G 기술로 생방송하고, 초고속 5G 기술을 통해 TV, 휴대전화 등 다양한 단말기로 전파하여 현장에 참가하지 못하는 관객들에게 경기 상황을 중계했다.

화하애니메이션은 VR+e-스포츠 산업 발전을 추진하기 위해 광동성e-스포 츠협회와 약 1억 위안(한화 약 172억 3,100만 원) 규모의 VR+e-스포츠 기금을 설립했다. 이외에도 애니메이션 사업 발전을 위해 일본, 유럽 지역의 콘텐츠 IP 기업과 우수 IP 저작권 업무에 대한 협력을 추진 중이다. 또한 실내 테마파크 사업 방면으로 는 테마파크 운영 승인 및 라이선싱, 테마파크 관련 장비 판매 등의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하여 수익을 창출할 예정이다.



■ 이번 주 게임 행사

코믹콘 서울 2019 - 4일까지, 코엑스



▲ '코믹콘 서울 2019'에 마련된 마켓인벤 부스

◎ 코믹콘 서울 2019
- '코믹콘 서울 2019'가 코엑스에서 4일까지 열린다. 코믹콘은 게임, 영화, 캐릭터, 피규어, 애니메이션, 드라마, 코스튬 플레이 등 다양한 장르의 문화 콘텐츠를 다루는 세계적인 팝 컬처 축제다. 게임사 중에서는 카카오게임즈와 함께 엔젤게임즈가 참여하고 손오공은 블리자드 팝업 스토어를 운영한다.



■ 주요 게임 소식




◎ 바람의나라: 연, 비공개 테스트 참여자 모집
- 넥슨이 신규 모바일 MMORPG '바람의나라: 연' 비공개 테스트 참여자를 모집 중이다. 비공개 테스트는 8월 21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된다. 직업 4종으로 왕초보 사냥터부터 12지신의 유적까지 플레이할 수 있다. 전용 페이지를 통해 비공개 시범 테스트 사전예약을 신청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OS 기기 이용자라면 누구나 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다.

◎ 쿵야 캐치마인드, 8월 8일 정식 출시
- 넷마블은 모바일 위치 기반 그림퀴즈게임 '쿵야 캐치마인드'를 8월 8일 출시한다. 게임은 이용자가 특정 제시어를 보고 그린 그림을 다른 이용자들이 맞히는 기본 게임성에 위치 기반 기술을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쿵야(NPC)의 퀴즈를 발굴해 푸는 ‘쿵야퀴즈’, 내 주변 이용자들과 즐기는 ‘동네 퀴즈방’, 최대 100명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리미엄 퀴즈방’ 등과 다양한 추천 그림을 확인 및 공유하고 댓글 참여가 가능한 '소셜 홈' 등 다양한 소셜 콘텐츠가 다채로운 즐거움을 선사할 전망이다.

◎ 카운터사이드, 5일까지 프리미엄 테스트
- 류금태 대표의 신작 '카운터사이드'가 5일까지 프리미엄 테스트를 진행한다. 테스트 참여자는 지난달 24일까지 모집됐다. 테스트에서 주인공 '유미나'의 시점으로 전개되는 메인 시나리오와 일부 외전을 즐길 수 있다. 또한 함선 배치와 이동 전략이 중심이 되는 전역과 중앙 힘 싸움이 이루어지는 필드 전투를 플레이할 수 있다. 카운터사이드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공식 카페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게임사 채용공고 & IR



▲ FnGuide 게임 산업 지수 기준, KODEX 게임산업 참고

◎ 리니지2M 기대감 증명, 엔씨소프트 주가 3.59%↑
- 엔씨소프트가 2일 1주 52만 원으로 장마감했다. 전일대비 3.59% 올랐다. 엔씨는 전날에도 3%대 상승을 보였다. 엔씨 주가 상승에는 오늘 컨퍼런스 콜을 통해 발표한 '리니지2M'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윤재수 CFO는 '리니지2M' 연내 출시, M&A 대상 물색, 클라우드 게이밍 연구 등을 발표했다.
ㄴ관련기사: [컨콜] "리니지2M, 4분기 출시 목표" - 엔씨소프트 2분기 실적발표

◎ 위메이드, '미르' 개발자 대거 모집
- 위메이드가 '미르' IP 게임 개발자를 대거 모집하고 있다. 모집 분야는 UI 디자이너, 서버프로그래머, 캐릭터 모델러,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 등이다. 오늘 위메이드는 미르 IP를 집대성한 '미르 트릴로지'를 발표했다. 디자인의 경우 실수 동양풍에 능숙한 사람을 우대한다. 또한, 위메이드의 블록체인 플랫폼 개발 자회사 '위메이드트리'에서 클라이언트와 블록체인을 연동할 수 있는 개발자를 모집하고 있다.

◎ 넥슨레드, UE4 기반 신작 MMORPG 개발자 채용
- 넥슨레드가 새로운 IP의 모바일 MMORPG를 개발 중이다. 넥슨레드는 이전에 'AxE'를 선보였다. 새로운 게임은 UE4 기반 쿼터뷰 실사 풍이 특징이다. 넥슨레드는 새로운 개발자가 포스트 프로세스 및 라이트 세팅, 최적화 업무를 담당하다고 공고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