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위분석] 경쟁전 추가한 배틀그라운드, "치킨에 등급 생겼네?"

순위분석 | 정수형 기자 | 댓글: 64개 |


▲ 온라인 게임 순위(5월 18일~5월 24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게임 기사 반응도,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엎치락뒤치락 하던 지난주와 달리, 이번 주는 다소 한산한 느낌이 드는 순위표입니다. 몇 가지 변화를 살펴보면 신규 확장팩, '어둠땅'에 대한 새로운 정보가 공개되면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10위 권에 진입했습니다. 죽었던 캘타스가 어둠땅에서 공격대 우두머리로 등장하는가 하면 형상변화에 다양한 자유가 보장되는 등 많은 변화가 보여 기존 유저들의 기대감을 상승시키고 있습니다.

순위에는 변화가 없지만, 신규 콘텐츠를 선보인 게임도 있습니다. '로스트아크'는 20일, 신규 전투 콘텐츠 '구원의 섬'을 업데이트했습니다. 최대 12명이 참가 가능하며, 구원의 열쇠를 획득한 뒤 지하 던전에 들어가 전투를 펼쳐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지하로 깊게 내려갈수록 더 큰 보상을 획득할 수 있으며, 입장 레벨이 비교적 낮고 성장에 필요한 재료 수급이 간편해 빠른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입니다.

한편, 순위표에는 없지만, 펄어비스의 신작 '섀도우 아레나'가 21일부터 스팀 얼리 엑세스를 통해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섀도우 아레나는 검은사막의 전투 베이스에 배틀로얄과 대전 액션을 섞은 온라인 게임으로 출시 전부터 많은 기대를 받은 바 있습니다. 추후 정식 출시가 된다면 순위표에서 만나볼 수 있겠네요.



■ 배틀그라운드 - 시즌제 '경쟁전' 도입


20일, '배틀그라운드'에 7.2 패치가 적용됐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경쟁전이 추가되었다는 점인데요. 이제 다른 경쟁 게임들처럼 본인의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티어를 통해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경쟁전을 하기 위해선 SMS 인증을 완료해야 하며, 일명 '버스'라 불리는 현상을 막기 위해 랭크 티어에 따라 파티를 구성하지 못하는 안전장치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번 경쟁전은 에란겔, 미라마, 사녹 중 랜덤 선택으로 진행되며, 석궁과 레드존, 모터 글라이더가 등장하지 않습니다. 1인칭 및 3인칭 스쿼드 모드와 함께 1, 2, 3인 플레이를 지원하며, 최대 64명의 플레이어가 전장에 참여하게 됩니다.

경쟁전 티어는 가장 낮은 브론즈부터 실버, 골드, 플래티넘, 다이아몬드를 거쳐 마스터까지 올라갈 수 있는데요. 킬과 어시스트, 개인 순위에 따라 경쟁전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이아몬드 티어 이상이라면 최소 1주일은 경쟁전에 참여해야 점수 손실이 나지 않게 됩니다.




경쟁전의 등장 외에도 다양한 변화가 이뤄졌습니다. 우선, 공개 매치에 봇이 등장하게 됩니다. 봇은 초보자를 배려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총 한번 쏴보지도 못하고 죽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마련되었다고 하는데요. 게임의 경험을 늘리고 재미를 살리기 위해 유저의 실력에 따라 일반 매치에서 봇이 등장하게 됩니다.

전반적인 총기 밸런스도 조정되었습니다. 가장 인기있는 M416는 기본 대미지가 41에서 40, 탄속이 880m/s에서 780m/s로 감소됐고 M16A4, MK47 Mutant는 반자동 사격 및 점사 사격 시 반동이 감소하고 본인에게만 표시되는 예광탄이 추가됐습니다. Beryl M762는 탄속이 680 m/s → 740 m/s 증가, 반동도 감소했습니다.

이외에도 조끼 방어구의 내구도가 모두 소진되어도 파괴되지 않으며, 파괴된 조끼는 종류를 불문하고 20% 데미지 감소 및 저지력 감소의 효과가 제공됩니다.



■ 로스트아크 - 구원의 섬




20일, '로스트아크'에 신규 콘텐츠 '구원의 섬'이 등장했습니다. 섬의 위치는 페이튼 앞바다이며, 아이템 레벨 600부터 입장할 수 있는데요. 섬은 시간 제한 없이 상시 입장할 수 있지만, 지하 던전인 '감옥' 입장에 필요한 '구원의 열쇠'는 주간 원정대 기준 4회까지 교환할 수 있습니다.

구원의 섬의 활동은 필드에서 몬스터 처치를 통해 구원의 동전을 획득한 뒤, 동전을 소모해 구원의 열쇠를 구매하는 준비 과정과 열쇠를 사용해 들어갈 수 있는 감옥을 클리어하는 던전 공략 구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감옥은 허영의 미궁이나 안타레스의 악몽과 비슷한 파밍 던전 콘텐츠로, 재련 재료와 각인서, 숨결 등 성장에 필요한 필수 재료를 획득할 수 있죠.

감옥은 아이템 레벨에 따라 3개의 던전으로 구분되며, 각각 600레벨, 925레벨, 1,170레벨을 달성해야 입장이 가능합니다. 레벨별 던전 구조와 진행 방식은 동일하지만, 등장 몬스터의 체력과 공격력이 높아지고, 기본재련 재료 보상이 차이나므로 자신의 능력에 맞는 던전에 입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레인보우식스 시즈 - '스틸 웨이브' 시즌 공개




전술 FPS '레인보우식스 시즈'의 신규 시즌 콘텐츠 '오퍼레이션 스틸 웨이브(Operation Steel Wave)'에 대한 세부 정보가 19일 공개됐습니다. 신규 캐릭터 2명과 맵 리워크, 게임 내 기능 개선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뤘는데요. 최근에 등장한 오퍼레이터들이 하나같이 심심한 가젯과 장비 세팅을 보여준 것에 반해, 신규 오퍼레이터는 활용도 높은 가젯과 장비를 갖추고 있어 게이머들의 큰 기대를 받았습니다.

신규 공격 대원 'ACE'는 노르웨이 특수부대 출신으로 현재 민간 군사기업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사용하는 가젯은 패널에 긴 직사각형의 구멍을 낼 수 있는 접착형 폭발기기 S.E.L.M.A 인데요. 정말 오랜만에 등장한 하드 브리처 캐릭터로 원거리에서 넓은 범위 내에 벽을 무력화시킬 수 있어 다양한 맵에서 활약할 수 있습니다.

신규 방어 대원은 'Melusi'로 남아프리카 공화국 국방부와 계약을 맺은 용병입니다. 사용하는 가젯은 Banshee라 불리는 설치형 전자기기로 사정범위에 접근하는 모든 공격 대원을 느리게 만드는 특징을 갖추고 있습니다. 발동 시 요란한 소리를 내기 때문에 경보기의 역할도 가능하며, 수비 포인트가 많은 지역에서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구형 맵인 '저택'이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왔습니다. 2층과 지하 1층으로 이뤄진 저택은 좁은 맵과 대부분의 지형이 폭파 가능한 점, 방어 위치마다 공수간의 밸런스 차이가 많이 나는 점 등으로 많은 게이머들이 싫어하는 맵 중 하나인데요. 대규모 재작업을 거쳐 전반적인 맵의 크기부터 위치 등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새롭게 변한 저택은 이전보다 방이 더 많아졌으며, 1층과 2층을 연결하는 계단이 추가되고 폭탄 구역의 위치가 달라지거나 출입구가 추가 및 삭제되는 등 많은 변화가 이뤄졌습니다.

이 밖에도 아마루의 가젯이 사용 중에는 창문의 바리케이드를 부수지 않는 것으로 변경되었으며, 새로운 수비팀 보조 도구인 근접 알람이 추가됐습니다. 신규 시즌은 현재 베타 서버에서 미리 체험해볼 수 있으며, 6월 초에 정식 서버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 온라인 순위 투표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