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 리얼한 사운드가 핵심, VR 잠입액션 '로건'

게임소개 | 인벤팀 기자 | 댓글: 4개 |
자료제공 - 스마일게이트





⊙장르:잠입 액션 어드벤처 ⊙플랫폼: 스팀VR,OculusStore,VIVEPORT ⊙발매일: 2019.7.5

'로건'(ROGAN: The Thief in the Castle)은 스마일게이트가 개발한 VR 잠입 액션 어드벤처 게임이다.

해당 게임은 VR이 줄 수 있는 여러 경험 중 '스릴'에 초점을 두고 개발된 작품으로, 플레이어는 경비병으로 가득한 중세 성에 잠입한 도둑의 이야기를 체험해볼 수 있다. 주인공은 엄폐와 소매치기, 도둑질 뿐 아니라 물건을 던져 소리를 내고, 무기를 이용해 등 뒤에서 암습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잠입해 나간다.

또한, 로건은 사운드를 이용해 즐기는 독특한 게임이기도 하다. 경비병들의 발자국 소리나 대화, 문 여닫는 소리 등은 게임을 진행하는 데 있어 중요한 단서가 되며, 플레이어는 여러 환경 사운드를 통해 자신이 처한 상황을 파악해 나가게 된다.



■ 게임 스토리




캐슬 블랙스톤은 왕국의 변방에 위치한 전투 성입니다.
블랙스톤의 영주 콘라드는 한 때 용맹한 기사였으나, 현재는 나이를 먹어 병들고 약해졌습니다.

어느 날 밤, 콘라드가 자신의 집무실에서 죽음을 맞이합니다.
아마도 살해당한 것으로 보입니다.
범인으로는 콘라드의 오른팔이었던 기사 '빅토리아'가 지목됩니다.
빅토리아가 피투성이로 사건 현상에서 뛰어 나오는 것을 본 사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빅토리아는 도주합니다.
그리고 캐슬 블랙스톤에는 비상이 걸립니다.
영주의 수호 기사가 영주를 죽이고 도주하고 있으니까요.

마침, 이 성에는 물건을 훔치러 들어온 도둑이 있었습니다.
그의 이름은 로건입니다.
빅토리아는 도주 중 로건과 마추하게 됩니다.

빅토리아는 우연히 만난 도둑이 자신을 도와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라는 것을 깨닫습니다.
로건은 빅토리아를 믿고, 그녀를 도와 진범이 남긴 증거를 찾기 위해 블랙스톤 이곳 저곳을 잠입합니다.

로건은 빅토리아를 도와 그녀의 누명을 벗길 수 있을까요?
영주 콘라드를 살해한 진범은 누구일까요?

마지막 순간, 예상치 못한 결말이 플레이어를 기다립니다.



■ 게임 주요 특징


◎ 1인칭 스토리 어드벤처

VR 어드벤처 게임인 '로건'은 기존 PC/콘솔용 어드벤처와는 다른 스토리텔링 방식을 제공한다. 플레이어의 눈 앞에서 펼쳐지는 스토리 컷씬은 생생한 현장감을 제공하며, NPC들이 직접 말을 거는 등 다양한 인터렉션을 할 수 있다. 또한, 1회차 플레이에서는 알지 못하는 숨겨진 이야기를 제공하는 2회차 플레이도 준비하고 있다.

◎ 숨바꼭질의 긴장감을 게임 안으로

'로건'은 VR게임으로서 여타 잠입 액션 게임에서 한걸음 더 발전한 잠입 체험을 제공한다. 주인공 로건이 되어 직접 숨고, 몰래 움직여야 하는 게임은 술래를 피해 몰래 움직이던 숨바꼭질과 같은 1인칭의 긴장감을 선사한다.




◎ 3차원 사운드 시뮬레이션 기술로 완성하는 1인칭 잠입 플레이

'로건'은 경비병이 움직일때 나는 발소리, 문이 열고 닫히는 소리, 계단을 밟고 올라오는 소리 등 주변에서 들을 수 있는 환경음에 집중했다. 다양한 소리 정보를 활용하여, 플레이어는 적의 위치를 유추하고 목표한 장소를 찾아 움직이게 된다.

이와 같은 플레이를 위해 '로건' 개발팀은 자체적인 HRTF(Head Related Transfer Function) 기술을 개발, 3차원 사운드를 시뮬레이션 가능한 캐슬 블랙스톤을 만들어 냈다.




◎ 다양한 잠입 기믹을 활용한 창의적인 플레이

블랙스톤에 존재하는 모든 물건은 모두 소리를 내기 때문에, 물건을 집어 던져 경비병을 유인하는 것도 가능하다. 물건은 멀리 던질 수도 있지만, 잘못해서 떨어뜨길 경우 주변 경비병들에게 자신의 위치를 노출시킬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로건은 도둑이므로, 정면에서는 블랙스톤의 경비병과 싸워 이길 수 없다. 하지만, 뒤에서 암습할 기회를 얻어낸다면 경비병을 쓰러뜨리는 것을 가능하다. 그밖에도 '로건'에는 결정적인 순간을 모면할 비밀 병기나 바람총, 경비병으로 변장할 수 있는 도구 등이 준비되어 있다.




◎ 정교한 경비병 시각 구현

여러 잠입 기술을 가진 로건에 대항하기 위해, 블랙스톤의 경비병들 또한 뛰어한 시각 지능과 청각 지능을 갖추었다. 블랙스톤의 경비병들은 로건을 발견해낼 뿐 아니라, 플레이어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것은 물론 얇은 벽이나 장애물 사이로도 로건을 확인할 수 있다.

청각 또한 정교하게 구현되어 있다. 소음을 듣게 되면 의심하고, 의심이 쌓이면 확인을 하려고 한다. 그러나, 잡담을 나누거나 술을 마실 때는 경계가 풀어지기도 한다. 그밖에 아무런 이유 없이 열린 문을 의심하거나, 방 안의 소음을 의심하기도 한다.




◎ VR 초보자부터 고급자까지 모두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난이도 모드

'로건'을 클리어하고 나면, 새로운 도전 모드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고스트 모드는 적에게 한 번이라도 들키면 잠입에 실패하는 하드코어 모드다. 유령처럼 누구의 눈에도 띄지 않고 잠입에 성공해야 한다. 도브(Dove) 모드는 비폭력을 지향하는 하드코어 모드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