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하스스톤, 7명의 영웅과 18명의 하수인 추가! 밸런스 수정 등 전장 대규모 패치 적용

게임뉴스 | 오재국 기자 | 댓글: 22개 |


새로운 종족인 '용족'과 7명의 영웅 추가, 기존 하수인에 대한 밸런스 조정 등 하스스톤 전장 관련 16.4 패치가 이뤄졌는데 가장 주목해 봐야 할 것은 용의 강림의 주역 영웅들을 전장에서 만날 수 있게 된 점이다.

이번 확장팩 메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거대한 원시 용 '갈라크론드'는 밥의 선술집에 있는 하수인 하나를 한 단계 높은 무작위 하수인으로 교체하며, 만물의 종결자 '데스윙'은 피아 구분 없이 모든 하수인의 공격력을 3 증가시키는 지속 영웅 능력을 가졌다.

다음은 비용 1로 선술집을 새로고침하고 용족 하수인을 추가하는 [꿈 차원문]을 보유한 '이세라', 매 턴마다 첫 새로고침의 비용을 0으로 만드는 지속 영웅 능력 [계시]를 사용하는 시간의 지배자 '노즈도르무', 그리고 비용 0으로 하수인 하나를 같은 선술집 단계의 무작위 하수인으로 교체하는 마법의 지배자 '말리고스'도 전장에 합류했다.

이 외에도 선술집을 5단계로 강화하면 용족 둘을 발견하는 지속 영웅 능력 [용의 여왕]을 사용하는 생명의 어머지 '알렉스트라자'와 비용 4로 게임 중 단 한 번, 아군 하수인을 황금 하수인으로 만들 수 있는 '리노 잭슨'까지 총 7명의 개성 있는 영웅들을 플레이할 수 있다.




▲ 신규 영웅의 능력(클릭 시 확대)


신규 영웅과 함께 총 18명의 하수인도 추가되는데 멀록, 악마, 중립 하나씩을 제외하면 나머지는 사실상 용족과 관련된 카드들이다.

단계별로 살펴보면 1단계는 2/3 능력치에 도발 능력을 가진 용족 '용혈족 부관', 기선 제압으로 아군 용족만큼 무작위 적 하수인에게 피해를 주는 '새끼 붉은용'이 있다. 참고로 기선제압은 매 턴 전투가 시작될 때 발동하는 능력이다.




▲ 1단계 신규 하수인



▲ 기선 제압으로 발동한 새끼 붉은용의 화염구!


2단계 하수인 '문양 수호자'는 공격할 때마다 공격력이 2배가 되며, '시간의 청진기'는 선술집에 되팔때 선술집에 있는 모든 하수인에게 공격력과 생명력을 1씩 부여, 그리고 '밀랍기수 토그왜글'은 아군 용족이 적을 처치할 때마다 +2/+2를 얻는다.

이외에도 도발 능력과 함께 죽음의 메아리로 모든 하수인에게 피해를 주는 중립 하수인 '불안전한 구울'이 있다.




▲ 2단계 하수인


3단계는 천상의 보호막과 환생 능력을 가진 용족 '청동 감시자'로 환생 시 천상의 보호막이 다시 생기기 때문에 상대하기 까다로운 편이며, '게걸스러운 폭룡'은 내 턴이 시작될 때 지난 전투에서 승리했다면 +2/+2를 얻는 전략적인 능력을 가졌다.




▲ 3단계 하수인


이어서 4단계 하수인 '용기병 집행자'는 아군 하수인이 천상의 보호막을 잃은 후 +2/+2를 획득, '화염의 전령'은 가장 왼쪽에 있는 적 하수인에게 피해 3을 주는 압살 능력을 보유했다. 여기서 압살은 적 하수인의 생명력보다 높은 공격력으로 죽이면 발동한다.

그리고 '푸른비늘혈족 맹독전사'는 내 턴이 끝날 때 다른 무작위 아군 하수인에게 공격력 3을 부여한다.




▲ 4단계 하수인


강력한 키카드들이 많은 5단계에는 전투의 함성으로 방금 전투한 상대편의 무작위 하수인을 내 손으로 가져오는 '무르도즈노', 도발에 전투의 함성으로 아군 용족에게 +3/+3을 부여하는 '황혼의 사절', 내 턴이 끝날 때 아군 용족 하나당 +1/+1을 얻는 '폭군 서슬송곳니' 등 주목할만한 하수인들로 구성되어 있다.




▲ 5단계 하수인


마지막 6단계에서는 다른 아군 하수인이 천상의 보호막을 잃은 후 천상의 보호막을 얻는 '천상의 멀록'이 추가되었는데 만일 독성까지 부여된 상태라면, 배치와 하수인 구성에 따라 끈질긴 생존력과 파괴력을 동시에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피해를 받을 때마다 무작위 악마를 소환하고 그 악마에게 도발을 부여하는 '어미 임프'는 체력만 높다면 소환된 도발 하수인을 통해 이득을 챙길만하지만, 필드를 가득 채워서 밸류 싸움을 하는 중후반에도 효율성이 높을지는 의문이다.

끝으로 '비전의 위상 칼렉고스'는 내가 전투의 함성 하수인을 낸 후에 내 용족들에게 +1/+1을 부여하며, '홍련의 나디나'는 죽음의 메아리로 내 용족들에게 천상의 보호막을 준다.




▲ 6단계 하수인


한편 기존 전장 밸런스 변경점으로는 아군 하수인에게 천상의 보호막을 부여하는 타락한 조지의 '빛의 은혜' 능력 비용이 4에서 3으로 감소했고, 영웅 교수 퓨트리사이드는 리벨런싱을 위해 잠시 전장을 떠나 선택이 불가능해졌다.

기계 하수인 '스니드의 낡은 벌목기는' 선술집 단계가 6에서 5로 조정, 야수댁의 키카드라고 할 수 있는 '엄마 곰'은 야수 소환 시 공격력과 방어력을 5씩(기존 4) 올려준다.

반면 보호막을 쓴 꼬마로봇과 안녕로봇, 랩터 탈것, 토르톨란 껍질방패병, 누군가 조종하는 하늘 골램, 배부른 트레샤돈 등 활약이 저조했던 총 10명의 하수인은 전장에서 제거되었다.




▲ 전장에서 사라진 하수인 목록


그밖에 선술집을 6단계로 강화하는 비용도 10골드로 하향되면서 해당 단계 하수인의 활용도가 기존에 비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 개선&오류 수정 사항들

- 모든 게임 모드에서 압살, 생명력 흡수, 독성, 격려, "때마다" 또는 "후에" 발동하는 능력의 애니메이션 소요 시간이 0.8초에서 0.2초로 감소했습니다. 일부 능력은 예외입니다.

- 더는 플레이어가 전장에서 패배할 때 턴 타이머에 “고용”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 전장에서 라팜의 영웅 능력이 전투 단계에 접어들기 전에 황금 하수인 알림을 나타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황금 원시지느러미 망꾼이 가끔 황금 멀록 카드를 제시하던 시각적인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다른 플레이어가 전장의 영웅을 선택하는 단계에서 항복하면 첫 번째 턴 때 플레이어들의 순위가 올바르게 정렬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진행 중인 전장에 재접속할 때 플레이어들의 순위가 올바르게 정렬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