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이번엔 우리가 찾아갈게! 테일즈런너 여름 업데이트 '테일즈 프론티어'

인터뷰 | 양영석 기자 |



테일즈런너는 지난 업데이트로 동화나라 '라라 공주'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냈습니다. 그리고 라라 공주는 6개월간의 아카데미 생활을 마치고 졸업하고, 다시 동화나라로 돌아갔죠. 하지만 라라의 이야기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이번에는 런너들이 동화나라로 찾아갑니다.

새롭게 공개된 여름 업데이트인 '테일즈 프론티어'에서는 많은 이야기들이 진행됩니다. 먼저 동화나라로 돌아간 라라 공주에 대한 이야기들이 한층 심화되어 펼쳐지며, 웃음을 잃은 라라 공주를 치유하기 위한 두 명의 새로운 캐릭터들이 등장하죠.

이는 라라 공주의 탄생을 잇는 정규 스토리로써, 런너들은 라라를 치유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 여러 나라들을 탐험하게 됩니다. 또한 이에 맞춰서 다양한 지역에 탐사선이 정박하게 되고, 이를 통해 런너들은 여러 가지 신규 맵과 신규 게임 모드를 즐길 수 있죠.

인벤에서는 이번 여름, 테일즈런너가 특별하게 준비한 '테일즈 프론티어'에 대해 라온엔터테인먼트의 박한수 PD와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박한수 PD는 이번 테일즈런너의 업데이트를 '모험'이라는 키워드로 초점을 맞췄다고 소개했습니다.



라온엔터테인먼트의 박한수 PD

Q. 먼저 이번에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예고했던 동화나라의 이야기 및 하랑의 업데이트 등 이번 여름 업데이트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간략하게 소개를 부탁합니다.

=이번 여름 업데이트 ‘테일즈 프론티어’는 의문의 두 인물과 함께 동화나라 바깥 세계를 탐험하는 여정을 다루고 있습니다. 호러파크, 서유기, 슈가랜드 등 테일즈런너 유저들이라면 충분히 익숙한 지역들도 탐험하게 되고, 그곳에는 이전까지 경험해보지 못했던 새로운 맵들이 숨겨져 있죠.

또, 총 6개의 새로운 맵들이 여름방학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새로운 맵들에서는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달리기 모드들이 등장합니다. 추가로, 새로운 맵에는 최신 그래픽 효과들이 더해져 훨씬 나은 퀄리티의 맵을 경험할 수 있을 겁니다.


Q. '라라'는 지난 6개월 동안 테일즈 아카데미에서 동화나라로 돌아갔는데, 다시 '동화나라'라는 배경을 조명하게 된 이유가 있을 것 같습니다.

=테일즈 아카데미는 성에 갇혀 지내던 라라의 바람이 이루어진 공간입니다. 이곳에서 라라는 많은 친구들을 만나죠. 이 '가상의 공간'에서 참된 우정의 의미를 깨닫게 되고, 내적인 성장을 하게 된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습니다.

현실로 돌아온 라라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이야기의 시작이 이번 여름방학에 그려집니다. 동화나라는 늘 밝고 행복을 이야기만 존재하는 공간이 아닌, 다양한 감정들이 뒤섞인 현실과 맞닿아 있는 세계라는 이야기를 앞으로 해 나갈 예정입니다.

라라의 상태 변화 역시 그런 맥락이라고 봐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라라의 상태 변화 이유는 앞으로 차차 그려질 예정이에요. 유저분들은 라라를 통해 동화나라 밖의 세상은 어떤 곳들인지 알 수 있고, 동화나라에 얽힌 비하인드스토리들도 알 수 있습니다. 앞으로 흥미진진하게 풀어나갈 예정이니 기대해 주셨으면 합니다.



극단적으로 다른 치유방법을 제시하는 신규 캐릭터 2종.

Q. 예고한 신규 캐릭터 2종에 대해서도 좀 더 자세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라라가 어떤 이유에선가 점점 웃음을 잃어 가게 되고, 어두워지게 됩니다. 이를 치유하기 위해서 두 명의 외부인을 불러들이게 되죠. 이들은 라라를 치유하기 위해 제시한 방법뿐 아니라 성격마저 극단적으로 다릅니다.

한 명은 ‘엘림스 스마일’이라는 이름의 키가 아주 크고, 가면을 쓰고 있는 미스터리한 인물입니다. 그리고 다른 한 명은 눈이 아주 선한 ‘카인’이라는 견습 천사 직책의 인물입니다. 이 두 인물에 대한 이야기는 게임 내 퀘스트를 통해 차근차근 진행될 예정이니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Q. 첫 번째로 선보이는 맵 '서유기 요술 최강자전'은 플레이어들이 손오공이 사용하는 요술을 체험하는 형태라고 들었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플레이어들이 이를 경험하고 경쟁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이번 여름 다양한 모드의 재미있는 맵들이 대거 추가될 예정이고, 그중에서도 7월 3일 업데이트 예정인 ‘서유기 요술 최강자전’도 유저들께 많은 사랑을 받으리라 생각합니다. 손오공이 사용할 것 같은 도술 20여 가지가 맵을 달리는 런너 각자에게 부여됩니다. 런너들은 이 능력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이용해서 가장 빨리 골인 지점에 도착해야 하죠.

도술을 통해 몸집이 커지거나, 순간 빠르게 달리기도 하고, 중간에 낮잠에 빠지는 등의 페널티가 생기기도 합니다. 그리고 다른 런너들을 괴롭히는 도술들도 있죠. 이런 여러 가지 도술들을 잘 활용해서 레이스에서 승리하실 수 있을 겁니다.




Q. 볼링과 유사한 룰을 채용해 장애물을 피하는 게 아닌, 격파한다는 룰을 도입한 '서핑 스트라이커'에 대해서도 소개를 부탁합니다. 그리고 서핑 스트라이커의 매칭을 1:1 전용으로 고정한 이유도 궁금합니다.

=‘서핑 스트라이커’는 바다 위를 돌고래를 타고 시원하게 '질주'하도록 만든 맵입니다. 바다를 빠른 속도로 수영하며 다양한 사물을 부술 수 있는 구조라고 할 수 있죠. 서핑 스트라이커는 연속으로 배치된 야자수나 토템 등을 격파할 때 '시원시원한 타격감'을 느끼실 수 있도록 기획되었고, 이런 타격감을 질주하시면서 느끼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동전을 넣고 하는 오락실 게임과 같이 한판 한판을 목숨 걸고(?) 게임을 하던 레트로 감성의 게임을 떠올리며 만든 맵이 ‘서핑 스트라이커’입니다. ‘서핑 스트라이커’는 우선 제한된 생명력이 주어지고, 경기에서 패배하게 되면 생명력이 감소하도록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기게 되면 생명력이 줄어들지는 않고 계속 플레이가 가능하고요. 1vs1 전용 맵으로 만든 이유는 좀 더 긴장감 넘치는 진검승부가 되도록 경쟁 상대를 한 명으로 제한해보았습니다.



'볼링'과 유사한 룰을 적용한 서핑 스트라이커 맵.

Q. 이외에도 새롭게 추가될 맵들이 있다고 예고했는데, 어떤 컨셉의 맵들이 추가되는지 궁금합니다.

=위에서 소개한 맵 외에도 4개의 신규 맵들이 이번 여름방학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일단 유저들에게는 익숙한 영웅전 테마의 신규 맵 ‘트로이 로드’ 맵은 테일즈런너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던 카멜롯 트레이닝 이후 새로운 방식의 룰을 가지고 있는 달리기 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호러파크 테마의 신규 맵 ‘쌍둥이 광대의 반란‘ 맵은 과거 적용된 맵인 “황금호박 도난사건”의 리뉴얼 버전으로 봐주시면 이해하시기 쉬우실 듯합니다.

이번에는 다양한 맵들이 추가되면서, 새로운 시도도 진행된 편입니다. '타이핑 스트라이커'라는 맵은 맵을 완주하는데 있어 기존 숙련된 컨트롤에 의지하지 않고, 타이핑으로 맵을 진행하는 독특한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름방학 마지막으로 추가되는 슈가랜드 테마의 신규 맵 ‘슈가 몬스터‘는 맞을수록 솜사탕이 되어가는 슈가 스노우를 피하며 진행하는 맵입니다.

또한 이벤트 채널이 열린 기간 중 런너들과 함께할 탐사선이 어느 지역에 정박하느냐에 따라 현재는 즐길 수 없었던 과거의 맵까지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통해 과거의 향수를 가지고 있는 유저들에게는 추억을, 최근부터 테일즈런너를 즐긴 탓에 과거 진행됐던 이벤트를 경험해보지 못했던 유저들에게는 새롭고 특별한 경험을 제공해주리라 생각합니다.


Q. 기존의 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는 '테일즈 아카이브'를 기획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그리고 테일즈 아카데미에서, 그동안 진행된 스토리에서 볼 수 없던 비하인드나 서브 스토리도 볼 수 있을까요?

=테일즈런너는 14년간 다양한 이벤트로 스토리를 진행해왔습니다. 하지만 이벤트 기간이 끝난 뒤에 입문한 유저들은 기존 스토리를 따라가기 벅찬 문제점이 있었죠. 새로운 스토리도 방학기간 동안 계속 진행하기 때문에 따라가기도 급급한데, 이전 스토리를 확인할 마땅한 길이 없어 인물 간의 설정이나 과거 진행 스토리를 찾아보기 힘드셨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지난해 홈페이지를 통해 과거 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는 장치도 추가해봤습니다. 하지만 접근성 때문에 유저들이 제한적으로 이용하시는 것 같아서 이렇게 인 게임 콘텐츠로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추가될 '테일즈 아카이브'에서는 아이템 도감을 채우는 것만으로 자연스럽게 스토리가 해금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유저들에게 과거 스토리만 알려주는 장치가 아니라, 플레이 콘텐츠로도 이어지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지난 이야기들을 돌아볼 수 있는 '아카이브' 기능이 추가됩니다.

Q.'테일즈 아카데미'는 장장 6개월에 걸친 이야기를 지난달에 잘 마무리했습니다. 이에 대한 소회도 듣고 싶고, 새롭게 적용될 동화나라 업데이트를 준비하는 각오를 들어보고 싶습니다.

='테일즈 아카데미'는 성에 갇혀 지내던 라라의 내적인 성장에 초점을 맞춰진 이야기를 진행해왔습니다. 학교에 입학하고, 친구들을 만나서 문화제도 참여하고 졸업에 이르기까지. 사실 3개월로는 이 모든 이야기를 풀 수 없겠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방학 이벤트 채널이 내려가고 나서 콘텐츠 부족을 토로하는 유저들도 많았습니다.

이런 이유로 장장 6개월간 아카데미 이벤트를 진행하게 됐습니다. 기존 3개월 이벤트 보다 호흡이 길다 보니 이벤트 도중 새로움에 대한 갈증을 느끼는 유저들도 있었던 것 같고요. 기존보다 많은 이벤트를 꾸릴 수 있다 보니 스토리 전달은 종전보다 좋았다는 생각도 듭니다.

이번 여름방학 이벤트는 모험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모험, 탐험, 유적, 발굴’과 같이 가슴 설레는 키워드들이 잘 녹아든 이벤트로 준비하고 있으니 기대 많이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Q. 테일즈 아카데미가 업데이트되면서 테일즈런너는 새로운 액션들을 선보였는데, 혹시 이번 여름 업데이트에서도 개발팀에서 준비한 새로운 기술이 적용된 모습을 볼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이번 여름방학에는 새로운 그래픽 엔진으로 제작된 맵들이 대거 추가될 예정입니다. 저희가 몇 년 전부터 게임 그래픽을 개선하기 위해서 자체 개발 엔진 튜닝 작업과 맵 제작 툴 개선 작업을 함께 진행했고, 지난해 여름부터 부분적으로 적용해 왔습니다. 올해 초 1차적으로 모든 작업이 완료된 상태고, 이를 이용해 여름방학부터 다양한 그래픽 효과들이 추가된 맵으로 제작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앞서 소개한 '서핑 스트라이커' 맵의 '바다'의 물과 같은 부분에 이런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자체 개발한 셰이더 효과를 적용하여 저사양 PC에서도 물의 질감 표현이 세련되어 보이도록 개발된 상태입니다. 또, 서유기 요술 최강자전 맵은 사막, 동굴 안 등의 다양한 공간의 느낌이 잘 살도록 여러 효과들을 추가하여 개발된 상태입니다.

그 외 맵들에도 자연광 효과나 동화적인 색감 표현을 더 살아날 수 있도록 공통적으로 적용된 편입니다. 여름방학에 기존 이벤트 채널 맵들도 즐기실 수 있으니, 기존 맵과 비교해서 보신다면 그 변화를 바로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정박위치에 따라 여러가지 다른 이벤트들을 즐길 수 있습니다.

Q. 사실 그동안 없어서 아쉬웠던 부분 중 하나이기도 한데, 고스트와 레이싱 경쟁을 할 수 있는 '버추얼런너' 기능을 추가하게 된 계기도 궁금합니다. 또한 이는 초보들에게 맵에서 필요한 기교나 전략, 룰 등을 알려줄 수 있는 좋은 소재의 기능이기도 한데, 관련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은 없나요?

='버추얼 런너'는 개발팀의 오랜 소망이기도 했습니다. 우선 결정적으로 적용을 하게 된 계기는 BJ 방송 콘텐츠 중 “과거의 나를 이겨라” 라는 방송을 너무 재미있게 보게 되었고, 이러한 부분을 시스템화 시키고자 결심하기로 하였습니다.

버추얼 런너는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내부적으로도 판단하고 있으며, 앞으로 꾸준히 개선 및 발전된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이므로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또한 현재 관련하여 삐에로와 대결을 하는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이번 여름 업데이트에 진행되는 대규모 이벤트와 혜택에 대해서도 간략한 소개와 '테일즈 프론티어'를 기다리는 유저들에게 전하는 메시지를 부탁합니다.

=오는 7월 7일 테런데이 이벤트를 통해서 다양한 선물, 혜택을 준비했습니다. 이를 통해서 상당한 고가의 레전드리 등급의 풀세트 복장을 비롯, 다양한 상품들을 게임 접속만 해도 획득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역대급으로 다양한 선물들을 준비 중이니, 오랜만에 테일즈런너를 찾아주시는 유저들도 진행 중인 이벤트만으로 게임을 즐기시는데 큰 문제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번 여름은 ‘모험’이라는 키워드의 다양한 플레이 콘텐츠로 유저들을 찾아뵐 예정입니다. 지금보다 훨씬 진보된 게임성과 확장된 콘텐츠, 그리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탐험 지역에 얽힌 이야기들로 방학기간 동안 지루할 틈이 없도록 만들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