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리포트] 패스오브엑자일, 대만 온라인 게임 순위를 '강탈'하다

기획기사 | 윤서호 기자 | 댓글: 7개 |




※인벤에서는 매달 대만 게임 시장 리포트를 전달해드립니다.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는 대만 게임 시장의 소식을 한눈에 살펴보세요. 해당 리포트 자료는 대만 현지에서 온라인/모바일게임 퍼블리싱 사업을 하고 있는 해피툭(HappyTuk, www.mangot5.com)에서 제공했습니다.

8월 말 진행된 게임스컴 이후, 대만 게이머들의 시선은 도쿄게임쇼(TGS)로 쏠렸다. 코로나19로 TGS 역시 게임스컴과 마찬가지로 온라인으로 진행됐으며, 9월 23일부터 27일까지 행사가 이어졌다. 행사는 공식 유튜브 채널뿐만 아니라 각 참가사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진행되면서 각종 신작 및 기존 게임의 업데이트 정보가 다방면에서 공개됐다.

아울러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이 9월 25일부터 진행하면서 e스포츠팬 및 게이머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코로나19로 베트남 리그 팀들이 불참하게 된 가운데, 플레이인 스테이지에 진출한 PCS의 PSG 탈론도 일부 선수 및 코칭스태프가 비자 발급 및 자가격리 이슈로 난항을 겪었다. PSG 탈론은 이를 극복하고 4승 1패로 그룹 스테이지에 직행했으나, 그룹 스테이지에서는 2승 4패의 성적으로 탈락했다.

그외에 패스오브엑자일이 시즌6 '강탈' 업데이트 후 온라인 게임순위 1위에 오르는 등, 온라인 게임 순위에서는 일부 변동이 있었다. 모바일 시장에서는 캐주얼 게임이 인기가 급상승한 가운데 매출 순위에 큰 변동은 없었다. 그러나 미호요의 크로스플랫폼 오픈월드 RPG '원신'의 글로벌 동시 출시와 리그 오브 레전드: 와일드 리프트의 대만 사전예약 시작, 달빛조각사 CBT 진행 등 모바일 신작 관련 소식이 올라오면서 모바일 게임 유저들의 기대감이 높아졌다.


9월 대만 PC/모바일 게임 순위
패스오브엑자일, 1위로 상승/ 캐주얼 게임 인기 순위가 급상승한 모바일 시장

■ 9월 대만 PC 게임 순위




대만에서 9월 24일부터 시즌6 '강탈' 리그가 적용된 '패스오브엑자일'은 온라인 게임 순위가 5위권에서 1위로 급상승했다. 패스오브엑자일의 시즌6 '강탈' 리그는 자신의 캐릭터뿐만 아니라 도둑 NPC들을 활용해 곳곳에 잠입하고 물건을 강탈, 수송하는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인 업데이트로, 국내에서는 9월 19일 적용됐다.

20위권 밖에 있던 원더랜드 온라인은 9월 23일 신규맵 출시 및 로고 변경 등 업데이트를 진행, 8위를 기록했다. 또한 '봉색환상 이프 온라인'도 11위를 기록해 20위권 안으로 새로 진입한 가운데, 해피툭에서 이를 리뉴얼해서 출시한 '봉색환상: 각성'도 15위를 기록했다.


■ 9월 대만 모바일 게임 순위



▲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양대마켓 모바일 게임 인기 순위는 7월부터 캐주얼 게임이 꾸준히 강세를 유지해왔다. 9월 순위에는 카카오게임즈와 라인주식회사가 합작한 '라인: 도라에몽 파크'가 구글플레이 인기순위 1위, iOS 인기순위 2위를 기록했다.

라인: 도라에몽 파크는 '도라에몽'에 등장한 여러 캐릭터와 함께 모험을 하면서 자신만의 파크를 꾸미는 게임으로, 자신만의 테마파크를 꾸미는 것뿐만 아니라 곳곳에 있는 신기한 도구를 발견해 오리지널 만화도 읽어볼 수 있다. 이외에도 게으른 럼버잭 3D, YOLO, 마장(타일퍼즐) 등 다양한 캐주얼 게임들이 9월 모바일 게임 인기 순위 10위권에 등록됐다.

9월 구글 매출순위는 리니지M이 1위를 고수하고 있는 가운데, iOS에서는 미소녀 액션 게임 퍼니싱: 그레이 레이븐이 매출 2위로 올라왔다. 광저우 쿠로 테크놀로지에서 개발한 퍼니싱: 그레이 레이븐은 무채색 계통과 낮은 채도의 색을 적극 활용한 특유의 고퀄리티 카툰렌더링 그래픽과 화려한 액션이 특징인 게임으로, 지난 8월 28일 대만에 출시됐다.


9월 대만 게임 업계 주요 이슈
TGS,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개막에 눈길이 쏠리다




지난 6월 온라인 개최를 발표한 TGS 2020은 도쿄게임쇼 역사상 처음으로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행사를 주관하는 일반사단법인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협회에 따르면 TGS에 출전한 기업 및 단체는 총 402개에 달하며, 그 중 일본 기업이 204개에 해외 기업이 198개를 기록했다.

온라인으로 개최된 이번 TGS는 약 34개사가 자사의 주요 작품을 소개하는 '공식 출전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36개 프로그램이 9월 23일부터 27일까지 36개의 프로그램이 생중계됐다. 공식 출전 프로그램은 유튜브 및 트위치, 트위터, 니코니코 동화, 틱톡 라이브 등 여러 플랫폼을 통해서 중계됐으며, 일부는 해외 유저를 위해 영어와 중국어 등을 제공했다. 또한 일부 기업들은 공식 출전 프로그램 외에도 자사 유튜브 및 자사 게임 채널을 통해서 신작 및 기존 게임 업데이트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TGS에서 발표된 주요 신작으로는 몬스터 헌터 라이즈, 젤다무쌍 대재앙의 시대, 진삼국무쌍 모바일 등이 있으며, TGS 맞이 세일 및 철권7 시즌 패스4 발표 등 다양한 프로모션과 업데이트 소식이 전해졌다.



▲ 최초로 온라인으로 개최된 TGS 2020 타임테이블(클릭하면 확대됩니다)



▲ TGS 공식 유튜브 및 각 회사의 채널을 통해 신작 및 다양한 업데이트 정보가 공개됐다

9월 25일부터 리그 오브 레전드의 월드 챔피언십이 상하이에서 개최되면서 대만 게이머들도 관심을 기울였다. 이번 월드 챔피언십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VCS(베트남 리그)의 2개 팀이 불참했으며, 대만이 속해있는 PCS(대만, 홍콩, 마카오, 동남아시아 리그)에서도 PSG 탈론의 일부 선수 및 코칭스태프가 코로나19로 비자 발급 문제를 겪었다. 또한 중국 입국 후 자가격리 기간까지 플레이인 시기와 겹치면서 주전 멤버들이 플레이인 스테이지에 참가하지 못하는 불상사가 발생했다.



▲ PSG 탈론은 일부 선수가 코로나 19로 비자 발급과 자가 격리 기간 문제로 애로사항을 겪었지만,
기존 선수들과 임대 선수들의 활약으로 플레이인 스테이지를 통과하고 그룹스테이지로 진출했다

PSG 탈론은 라이엇 게임즈와의 협의를 거쳐 ahq의 정글러 콩유에와 미드 유니보이, PCS 1위로 그룹스테이지에 진출한 마치 e스포츠의 코치 디를 원딜로 임대해 플레이인 스테이지에 참가했다. 기존 선수들과 임대 선수들, 그리고 3일차부터 참가한 주전 원딜 유니파이드의 활약으로 PSG 탈론은 그룹스테이지로 직행했으며, 담원-징동-로그가 속한 B조에 편성이 됐다. PSG 탈론은 그룹스테이지 최종 성적 2승 4패로 탈락했으나, 마지막 날 탑클래스팀 중 하나로 손꼽히는 징동을 상대로 승리하면서 저력을 보여줬다.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은 10월 31일까지 진행되며, 결승전은 상하이 푸둥 축구장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 LoL 월드 챔피언십 결승전은 10월 31일 상하이 푸둥 축구장에서 개최된다


대만 9월 신작 및 기대작

■ 원신



⊙개발사: 미호요 ⊙플랫폼: PC / 모바일 / PS4 ⊙발매일: 2020년 9월 28일

'원신'은 미호요에서 개발한 오픈월드 액션 RPG로, 광활하고 이국적인 게임 배경과 원호 상호작용 기본의 전투, 다양한 캐릭터 및 스토리와 높은 자유도의 필드를 특징으로 한다. 유저는 일곱 원소의 신이 다스리는 티바트 대륙에 오게 된 여행자가 되어 잃어버린 혈육을 찾기 위한 긴 여정을 떠나게 된다.

9월 28일 글로벌 동시 출시된 원신은 티바트의 일곱 개 도시 중 몬드와 리월 두 곳을 플레이할 수 있으며, PC와 모바일, PS4로 크로스플랫폼을 지원한다. PC와 모바일은 계정 연동이 가능하다.


■ BTS 유니버스 스토리



⊙개발사: 넷마블 몬스터 ⊙플랫폼: 모바일 ⊙발매일: 2020년 9월 24일

넷마블과 방탄소년단의 두 번째 협업 작품인 ‘BTS 유니버스 스토리’는 인기 그룹 방탄소년단을 기반으로 하는 소셜 스토리 게임이다. 제작 툴을 활용해 자유롭게 스토리를 생산하고, 이를 다른 이용자들과 공유하며 소통하는 것이 게임의 핵심 콘텐츠로, 의상과 액세서리 등을 수집하여 방탄소년단 세계관 속 캐릭터들에게 입히고 직접 커스터마이징하는 ‘컬렉션’ 모드 등도 지원한다.


■ 이 멋진 세계에 축복을! 판타스틱 데이즈



⊙개발사: Sumzap ⊙플랫폼: 모바일 ⊙발매일: 2020년 9월 16일

이 멋진 세계에 축복을! 판타스틱 데이즈는 동명의 원작을 바탕으로 한 수집형 RPG로, 애니메이션 스토리가 아닌 오리지널 스토리로 전개되는 것이 특징이다. 오리지널 캐릭터로 리아, 에리카, 시에로 세 명의 걸그룹 지망생이 추가되고, 이 셋이 사토 카즈마의 프로듀스를 받으면서 겪게되는 좌충우돌 모험기를 그려냈다. 일본에서 지난 2월 27일 선출시된 이후, 9월 16일 대만에 출시됐다.


■ 스타워즈: 스쿼드론



⊙개발사: EA 모티브 ⊙플랫폼: PC / PS4 / Xbox One/ ⊙발매일: 2020년 10월 2일

스타워즈: 제다이의 귀환 이후의 오리지널 스타워즈 스토리를 그려낸 작품, '스타워즈: 스쿼드론'이 10월 2일 PC, PS4, Xbox One으로 출시됐다. 신공화국 혹은 제국군의 스타파이터가 되어서 원작에 등장하는 다양한 기체들을 커스터마이징하면서 오리지널 스토리를 즐길 수 있으며, 혹은 5대5 멀티플레이로 빠르고 강렬한 스타파이트 팀 대전을 즐길 수 있다. 아울러 PS4, PC 버전에서는 플레이어가 마치 실제 조종석에서 스타파이터를 조작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는 VR 옵션이 제공된다.


■ 달빛조각사



⊙개발사:엑스엘게임즈 ⊙플랫폼: 모바일 ⊙CBT 기간: 2020년 9월 24일 ~ 9월 26일

'달빛조각사'는 동명의 인기 게임 판타지 소설 IP를 활용해 제작한 모바일 게임으로, ‘바람의 나라’, ‘리니지’를 개발한 송재경 대표가 제작에 참여했다. 지난 6월 18일, 카카오게임즈는 감마니아와 중화권 공동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했으며, 9월 17일부터 대만 사전예약을 시작했다. 그리고 9월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대만 유저를 대상으로 CBT를 진행했다.


■ 리그 오브 레전드: 와일드 리프트



⊙개발사: 라이엇게임즈 ⊙플랫폼: 모바일 ⊙발매일: 미정

2019년 리그 오브 레전드 10주년 행사에서 최초 공개된 '리그 오브 레전드: 와일드 리프트'는 PC용으로 서비스된 리그 오브 레전드를 모바일 및 콘솔 플랫폼에 맞춰 새롭게 개발한 작품이다. 원작과 동일한 세계관과 장르를 채택하면서도 모바일에 맞춘 새로운 조작법과 빠른 진행 속도를 구현하고자 했으며, 9월 동남아시아 일부 지역 CBT를 시작으로 다른 지역에도 CBT를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