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엔씨소프트, 리니지M 문양 기능 롤백 관련 '추가 보상 결정'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 댓글: 174개 |



엔씨소프트가 서비스 중인 리니지M이 '문양 저장 및 복구 기능'과 관련해 추가 보상안을 공지했다.

지난 1월 27일, 리니지M은 대규모 업데이트 '다크 매지션: 흑마법의 분노'를 진행하면서, 문양 저장 및 복구 기능을 새롭게 추가했다. 문양 저장 및 복구 기능은 문양을 강화하다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 저장해 두었던 문양 강화 상태로 되돌리는 기능이다.

하지만 문양을 이미 완성해 두었던 상위 유저들이 공개적으로 업데이트에 대해 반발하면서 형평성 문제가 불거졌고, 결국 엔씨소프트는 '문양 저장 및 복구 기능' 롤백을 결정했다. 그리고 업데이트 이후, 문양 작업을 하면서 소모한 재화를 유저들에게 돌려줬다.

소모 재화를 돌려줄 때 엔씨소프트는 다이아와 문양 포인트를 제작하는 데 필요한 재료 '다크 하딘의 성장 물약' 두 가지로 나눠서 지급했다. 문제는 여기서 발생했다. 이에 대해 일부 유저는 자신은 문양 업데이트 때문에 결제를 한 것이기 때문에 '다이아'와 '다크 하딘의 성장 물약' 대신 결제한 금액에 대한 환불을 해달라고 요구한 것.

롤백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피해가 발생한 유저는 게임사 측에 환불과 관련한 문의와 함께 직접 방문 등의 행동에 나섰고, 해당 진행 사항에 대한 영상과 녹취가 공개되면서 고객 응대 방식에 대한 이슈가 커뮤니티에 확산되기도 했다.

▲ 문양 롤백 이후에 항의 과정을 총 정리한 영상, 출처 - 유튜브 '매드형'

유저들의 불만이 크게 고조되자, 엔씨소프트는 22일 오전 10시 공지를 통해서 문양 기능에 사용된 ‘ 다크 하딘의 성장 물약’ 일체를 사용 여부와 관계없이 다이아로 환산해 추가 지급한다고 밝혔다. 또한, '문양 기능을 사용하지 않았음에도 문양 관련 정보가 조정되는 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피해를 입은 케이스가 확인되었으며, 해당 케이스도 상세히 조사하여 게임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조치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전했다.

이러한 공지에도 불구하고 현재 많은 유저들은 "보상으로 제공되는 다이아는 결국 게임 내에서 사용해야 한다. 패치가 아니었다면 과금하지 않았을 것이니 실제 결제된 금액을 현금으로 환불해야 한다"라고 주장하며 여전히 반발하고 있다.

아래는 3월 22일 리니지M 공식 홈페이지에 게재된 추가 보상 안내 공지다.


리니지M – Dark Magician
안녕하세요, 리니지M입니다.

문양 저장 및 복구 기능(이하 문양 기능)을 사용했던 용사님들을 대상으로 한 추가 보상안에 대해 안내 드립니다.

지난 1월 27일 문양 기능 업데이트 후 해당 기능 이용 현황과 다양한 용사님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문양 관련 정보를 업데이트 이전 시점으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용사님들의 혼란을 방지하고 조속한 게임서비스 안정화를 위해 신속한 조치가 중요하였고
문양 관련 정보와 함께 기능에 사용된 재화 및 아이템을 이전 시점으로 되돌려 드리는 보상을 진행하였습니다.

보상 이후에도 용사님들께서 겪으신 심려와 불편을 조금이나마 더 해소해 드리기 위해
본 건과 관련된 다양한 사례를 검토하고 지속적으로 용사님들의 의견을 수렴하며 추가 보상 방안을 고민하였습니다.
진심을 담아 숙고한 결과 사용된 재화를 이전 시점으로 되돌리는 것에 더하여 추가 보상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하였습니다.

보다 합리적인 추가 보상 준비를 위해 다수의 관련 케이스 검토 및 용사님들의 의견 수렴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적지 않은 시일이 소요되어 용사님들을 기다리시게 한 점에 대해 너그러운 양해를 부탁 드립니다.

[문양 기능 사용 용사님에 대한 2차 보상 지급 안내]
- 지급 대상 : 문양 기능을 이용, 그에 소모된 재화를 보상(복구) 받으신 용사님 (1차 보상 대상자 전체)
- 지급 일시 : 2021년 3월 22일
- 지급 내용 : 1차 보상 내용 중, 문양 기능에 사용된 ‘다이아 외 재화’ 일체를 다이아로 추가 지급 (기 지급된 ‘다이아 외 재화’의 사용 여부와 무관)

* 1차 보상(1/31 지급) : 문양 기능에 사용된 수량만큼의 다이아와 다크 하딘의 성장물약 등 소모 재화 1:1 복구(100% 지급)
* 2차 보상 : 문양 기능에 사용된 다크 하딘의 성장 물약에 상응하는 다이아 추가 지급 (1차 지급된 ‘다이아 외 재화’의 사용여부와 관계 없이 지급)
※ 2차 보상은 2021년 3월 22일 오전 10시30분 부터 순차지급될 예정입니다.

이와 더불어 문양 기능을 사용하지 않았음에도 문양 관련 정보가 조정되는 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피해를 입은 케이스가 확인되었습니다.
해당 케이스도 상세히 조사하여 게임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조치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이번 사례를 통해 용사님들과의 신뢰가 무엇보다 중요함을 가슴깊이 새기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용사님들의 애정과 관심에 보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는 리니지M이 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