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 각 장수마다 보유한 특기! '장수 효과'에 대해 알아보자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에서는 장수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효과'가 있다. '효과'는 일종의 스킬로 장수마다 고유한 스킬인 '장수 효과'와 부대마다 가지고 있는 스킬 '부대 효과', 그리고 전략편에서 사용할 수 있는 '태수 효과'와 '군주 효과' 총 4가지를 가지고 있다.

■ 장수 효과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의 장수는 고유한 특기인 '장수 효과'를 가지고 있다. 장수 효과는 계보에서 얻을 수 있는 최종 장수와 거쳐 가는 과정에 있는 장수의 능력치가 비슷함에 따라 최종 장수만의 장점이 없다는 건의에서 생긴 것으로 방어 효과를 증가시키거나 매 턴 마다 능력치를 올려주는 등 전투에 도움이 되는 효과를 준다.

이러한 장수 효과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장수 - '효과' 탭에서 해당 효과를 구매해서 장착해야만 적용할 수 있다.

승급할 때마다 패시브 슬롯이 열리며, 최대 3개의 '장수 효과'를 장착할 수 있다.



▲ 등용할 때 확인할 수 있는 장수 효과


■ 부대 효과

'부대 효과'는 '군주계:', '책사계'등 부대마다 가지고 있는 특수 효과다. 승급할 때마다 부대 특수 효과가 1종씩 추가되며, 장수 1명당 최대 3개까지 장착할 수 있다. 장수 효과와는 다르게 승급할 때 자동으로 효과가 부여되고 직업군마다 스킬이 같다.



▲ 군주계의 첫번째 부대 효과 스킬 장착


■ 태수 효과

각 장수는 전투에 적용되는 '장수 효과'와 '부대 효과' 외에도 내정할 때 적용되는 '태수 효과'와 '군주 효과'도 별개로 보유하고 있다. 이 중, '태수 효과'는 패시브 스킬로 각 장수가 점령한 도시의 태수로 임명될 때 은전이나 군량 생산량을 증가시키는 등의 효과를 보유하고 있다.

다만, 이런 '태수 효과'들은 생산 시설에 맞춰 적용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를 신경 써서 도시에 장수를 배치한다면 더 많은 자원을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태수 효과는 거점에 배치된 장수가 많아질수록 패시브 효과도 중복으로 적용되므로 나중에 장수가 많아지면 한 거점에 여러 명의 장수를 배치 하는 것도 좋다.



▲ 각 시설에 맞는 태수를 배치하는 것이 좋다.


■ 군주 효과

'군주 효과'는 군주로 설정된 장수만 사용 가능한 패시브 스킬로 사용 시 일정 시간 동안 효과가 발동되고 쿨타임이 돌게 된다. 대표적으로 '조조'의 경우 액티브 스킬을 사용 시 일정 시간 동안 출진할 때 소모되는 군량이 일정 부분 감소 되는 효과가 있으며, 그 외에도 연주나 서주 등. 특정 지역에서 세금을 더 걷을 수 있는 효과도 있다.

군주 효과를 사용하려면 전략편 메인화면에서 군주로 설정된 장수의 초상화 오른쪽에 있는 스킬을 발동시키면 된다.



▲ 은전을 사용해 '군주 효과'를 사용할 수 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