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아브렐슈드 2관문 및 5관문 삭제, 로스트아크 라이브 방송 진행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 댓글: 162개 |
25일 오후 7시, 로스트아크 금강선 임시 디렉터가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다. 금강선 임시 디렉터는 이번 라이브 방송을 소위 '로아온 나노'라고 명명하며, 지난 업데이트드에 대한 이야기와 추후 업데이트 발표가 이루어졌다.

특히 지난번에 발표되었던 레이드 관문 삭제에 대한 이야기는 물론, 비밀 지도와 유령선의 삭제, 솔로잉 콘텐츠 추가 등 다양한 개선점이 공개됐다. 추후 업데이트될 카멘에 대한 이야기는 9월 9일에 진행할 오프라인 행사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라이브 방송은 1부에서 끝나지 않고 2부까지 이어졌다. 2부에서는 운명의 빛 등 스토리에 대한 이야기가 진행되었다.





추후 업데이트 및 개선점 요약

1. 추후의 익스트림 난이도

ㄴ 현재 익스트림 난이도는 발탄이었기 때문에 성공했다고 생각
ㄴ 추후에 군단장 익스트림 난이도가 나올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현재는 고려하지 않는 중
ㄴ 만약 나온다면 군단장 레이드뿐 아니라 반다, 사이카, 마리 등을 통해 구현할 수도 있음

2. 편의성과 낭만
ㄴ 낭만 때문에 편의성을 희생시키지 않을 것
ㄴ 추후에도 편의성 관련 업데이트는 꾸준히 진행할 예정
ㄴ 낭만은 각종 이벤트로 보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

3. 관문 처형식 - 9월 13일
ㄴ 비아키스 - 1관문 삭제
ㄴ 카양겔 - 1관문 삭제, 2관문 난이도 하향
ㄴ 아브렐슈드 - 1관문 및 3관문 난이도 하향, 2관문 및 5관문 삭제, 6관문 2주 단위 쿨타임으로 변경

4. 카오스 게이트 & 비밀 지도 & 유령선
ㄴ 비밀 지도 삭제
ㄴ 유령선 삭제
ㄴ 카오스 게이트 보상 증가 및 맵 간소화
ㄴ 카오스 게이트를 어디서나 입장 가능하게끔 개편 중
ㄴ 베럴드 선원에 대한 대안은 고민 중

5. 내실의 현황과 미래
ㄴ 거인의 심장, 항해 모험물, 위대한 미술품, 섬의 마음, 오르페우스의 별, 타워, 호감도, 퀘스트, 평판, 모험의 서의 난이도 소폭 하향
ㄴ 기억의 오르골, 모코코 씨앗, 세계수의 잎은 유지

6. 솔로잉 콘텐츠
ㄴ 중간 및 하위 레벨을 위한 솔로잉 콘텐츠 개발 고민 중
ㄴ 심연의 루프와 같은 형태는 물론, 1인 군단장도 고려 중
ㄴ 상위 전투는 여전히 파티 위주일 것
ㄴ 서포터나 사멸 등에 대한 대안도 고민 중

7. 해결되지 않은 남은 과제
ㄴ 사멸 장비는 삭제 확정. 다만 기습의 대가 등 다양한 부분이 겹쳐있어 대안은 고민 중.
ㄴ 서포터 성장 체감 또한 다양한 이슈로 인해 대안 고민 중

8. 배틀 아이템 도감 및 개선 사항
ㄴ 배틀 아이템 도감화
ㄴ 특정 아바타 이펙트 버그 유지
ㄴ 떠돌이 상인 복원 기능 추가
ㄴ 정기선 경유지 제거

9. 이클립스 업데이트 - 9월 13일 ~ 약 2달간
ㄴ 카멘, 초월, 베스칼, 카오스 던전, 신규 익스프레스 9월 13일 추가
ㄴ 추후 기억의 오르골, 원정대 영지, 카오스 게이트 추가

10. 카멘 쇼케이스
ㄴ 9월 9일 오후 5시, 영등포에서 카멘 쇼케이스 진행
ㄴ 금강선 디렉터와 함께 세 수석팀장 동행

11. 비키니 아일랜드 마지막 공연
ㄴ 26일(토) 오후 8시부터 30일(수) 점검 전까지 비키니 아일랜드 마지막 공연 진행


이벤트 이용 현황 및 익스트림 난이도
라이브 방송은 지난 이벤트 이용 현황으로 시작되었다. 이벤트 기간 동안 비키니 아일랜드에 약 121만 회 방문했으며, 영지 음원 변경 횟수나 이벤트 참여자 수와 같은 내용들이 공개됐다.

발탄 익스트림에 대한 이용률도 공개됐다. 입장 가능 대비 하드는 69.17%, 노말은 42.38%가 이용했으며, 성공률은 두 난이도 모두 약 90%에 달했다. 이외에도 최장 시간 클리어나 최다 트라이 수치도 공개됐다.

이와 함께 여타 익스트림 난이도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현재는 차후 군단장 익스트림 난이도를 낼 생각이 없으며, 추후 익스트림 난이도를 등장시키더라도 군단장 레이드 외에 반다나 사이카, 마리 등 다양한 보스를 이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카오스 던전 & 가디언 토벌
카오스 던전 및 가디언 토벌 피로도 개편으로 콘텐츠 완료 소요 시간은 큰 폭으로 줄었다. 다만 운명의 편린 업데이트로 인해 주간 이용 캐릭터 수와 횟수가 증가해 오히려 주간 누적 플레이 타임은 소폭 증가했다고 한다. 이외에도 운명의 편린 드랍률 잠수함 패치 루머에 대해 업데이트 이후 별도로 조정한 적은 없다고 못박았다.

카오스 던전에서 얻은 골드 생산 비중의 경우 개선 전 2.87%에서 개선 후 8.89%로 큰 폭으로 증가했다. 다소 증가할 것은 예상했으나, 카오스 던전 이용률이 예상 이상으로 너무 높았기 때문에 더 높은 수치라고 한다. 다만 재련 시도 횟수가 2배가량 증가하는 등 골드 소비량도 늘어나서 인플레이션 걱정은 없는 상태라 한다.





관문 처형식
어비스 던전 및 군단장 레이드의 관문 축소도 발표됐다. 관문 축소는 카멘과 함께 9월 13일에 진행된다. 비아키스의 경우 1관문인 모르페가 삭제된다. 카양겔 또한 1관문인 천공의 파수꾼이 삭제된다. 이와 함께 2관문인 티엔의 난이도가 소폭 하향된다.

아브렐슈드의 경우 1관문은 유지된다. 다만 투견의 경우 소폭 난이도 하향이 있을 예정이다. 그와 별개로 2관문은 삭제된다. 3관문도 유지되지만, 43줄의 도형 패턴이 완화된다. 5관문도 삭제되며, 6관문은 카멘과 같이 2주 단위 쿨타임으로 유지된다.





카오스 게이트 & 비밀 지도 & 유령선
카오스 게이트와 비밀 지도, 유령선이 모두 통합된다. 세 콘텐츠 중 카오스 게이트가 세계관에 가장 걸맞은 것이기 때문에 유지할 예정이며, 나머지 비밀 지도와 유령선 보상이 카오스 게이트에 포함된다.

다만 보상이 그대로 유지되는 것은 아니며, 유령선과 비밀 지도가 삭제되고 카오스 게이트의 보상이 증가하는 식으로 변경된다. 베럴드 선원에 대한 대안은 현재 고민 중이다.

카오스 게이트의 경우 맵이 개편되며 이동 시간 소모는 거의 없이, 디펜스 형태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또한 전서버의 매칭이 이루어지며, 통합 던전처럼 어디서든 입장이 가능하게끔 개선 중이다.





내실의 현황과 미래
내실 지원이 이루어진다. 거인의 심장과 항해 모험물, 위대한 미술품, 섬의 마음, 오르페우스의 별, 타워, 호감도, 퀘스트, 평판, 모험의 서의 난이도가 소폭 하향될 예정이다. 다만 기억의 오르골과 모코코 씨앗, 세계수의 잎의 경우 별도의 조정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추구하는 수평 콘텐츠에 대한 이야기도 진행했다. 내부에서는 스토리와 기억의 오르골, 태초의 섬과 같은 섬, 스페셜 이벤트 등을 수평 콘텐츠로 인식하고 있다고 한다.





솔로잉 콘텐츠
카멘 레이드 업데이트에 앞서 단순한 수직 콘텐츠 업데이트에 대한 고민도 진행 중이다. 후발 주자가 따라잡기 어려운 성장 구조, 점점 멀어지는 상위 콘텐츠 등 단순히 수직 콘텐츠만 업데이트해서는 중위권 및 하위권 모험가들에게 좋은 영향이 없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유입된 이용자의 학습량 및 피로도가 너무 누적되다 보니 이에 대한 대안이 필요했다. 이에 더 많은 모험가들이 엔드 콘텐츠에 보다 접근하기 쉽도록 솔로잉 콘텐츠를 고민 중이다. 심연의 루프와 같은 형태는 물론, 1인 군단장도 등장할 수 있다.

물론 최상위의 경우 솔로잉이 아닌 파티 위주로 개발될 예정이다. 서포터나 사멸 등에 대한 대안도 고민 중이다. 솔로잉 콘텐츠 개발이 이루어지면 주차 문제도 다소 해결될 것으로 여긴다.





해결되지 않은 남은 과제
당장 해결되지 않은 남은 과제에 대한 이야기도 진행했다. 먼저 사멸의 경우 고점이나 저점을 조정하지는 않을 예정이다. 사멸 세트 자체가 게임 메커니즘에 어울리지 않기 때문이다. 결국 사멸 세트는 삭제가 진행될 예정이다. 다만 기습의 대가 각인과 트라이포드, 사멸 자체의 성능 등으로 인해 당장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따라서 삭제 자체는 확정되었지만, 아직 해답을 찾고 있는 상황이라 한다.

서포터 성장 체감도 마찬가지다. 서포터의 파티 비중 및 저점화, 랏폿난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손쉽게 변경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배틀 아이템 도감 및 개선 사항
배틀 아이템만 관리하는 분리된 별도 공간이 추가된다. 도감과 유사한 형태로, 배틀 아이템의 분류가 탭 형태로 나누어진다. 원정대 공유는 물론 즐겨찾기 기능과 거래 가능, 불가 합쳐보기 따로 보기 기능도 가능하다.

선호도가 높았던 특정 아바타 이펙트 버그가 기능으로 유지된다. 떠돌이 상인 복원 기능도 추가되며, 토토이크나 로헨델과 같이 특정 정기선을 이용할 수 없었던 정기선 경유지도 제거된다





이클립스 업데이트 및 카멘 쇼케이스
9월 13일부터 이클립스 업데이트가 진행된다. 최종 군단장 레이드인 카멘은 물론 초월, 베스칼, 신규 카오스 던전, 신규 익스프레스가 추가된다. 이후 기억의 오르골과 원정대 영지 업그레이드, 카오스 개편도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이클립스 업데이트에 대한 소개는 오프라인 행사인 카멘 쇼케이스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9월 9일(토) 오후 5시, CGV 영등포에서 진행할 예정이며, 참가신청은 금일부터 8월 30일(수) 정기 점검 전까지 진행된다. 물론 온라인 라이브도 동시에 진행된다. 카멘 쇼케이스에는 금강선 디렉터 외에도 김상복, 전재학, 이병탁 세 수석팀장도 함께한다.

비키니 아일랜드에서 여름방학 마지막 공연도 진행된다. 8월 26일(토) 20시부터 8월 30일(수) 점검 전까지만 만나볼 수 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