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동등한 조건에서 한판! 클래시 로얄 토너먼트에서 어떤 카드가 좋을까?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 댓글: 4개 |
지난 7월 4일 토너먼트 기능이 업데이트 된지 일주일이 지났습니다. 일주일 동안 전 세계에서 수많은 토너먼트가 개최되었는데요. 토너먼트에서 상위권에 입장하게 되면 카드 상자를 획득할 수 있고, 특히나 최대 1,000명이 참가할 수 있는 토너먼트에서 1위를 차지하게 되면 무려 15,000장의 카드를 획득할 수 있어 많은 참가자가 토너먼트에 참여하려고 가입 버튼을 연타했습니다.

하지만 겨우 가입에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이제 수많은 경쟁자와 함께 토너먼트 대전을 거쳐 토너먼트 트로피를 획득해야만 합니다. 서로 동등한 계정 및 카드 레벨로 대전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신의 카드와 상대방의 카드 조합, 그리고 실력에 따라 승패가 나뉘게 됩니다.

토너먼트에서 상위권에 올라가기 위해서는 당연히 많이 이길수록 좋으며, 패배하지 않아야 합니다. 상위권에 올라갔다면 계속해서 매칭하는 것보다는 기회를 엿보면서 자기에게 유리한 덱 상대를 저격하는 플레이도 필요하고요.

그리고 토너먼트 규칙으로 경기가 진행될 때, 유리한 카드가 있고 불리한 카드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토너먼트 규칙으로 진행될 때, 불리한 카드로는 '로얄 자이언트'가 있는데요. 9레벨 로얄 자이언트는 타워에 주는 피해도 크지 않고, 체력도 약한 편이라 토너먼트 대전에서는 큰 힘을 발휘하기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토너먼트 규칙에서 유리한 카드는 무엇일까요? 알아보도록 합시다.





□ 용광로

용광로는 일정 시간마다 파이어 스피릿 2개체를 소환합니다. 토너먼트 규칙에서는 7레벨 용광로를 배치할 시, 9레벨 파이어 스피릿을 소환하는데요. 토너먼트 규칙에서 아무런 방해가 없을 때에 용광로가 소환하는 2개의 파이어 스피릿 중 하나는 9레벨 아레나 타워의 방어를 뚫고 아레나 타워에 자폭할 수 있어 조금씩 누적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대편에서 이런 조그마한 피해를 누적해서 받지 않기 위해서는 유닛으로 파이어 스피릿을 제거해주거나 마법을 사용해서 용광로를 빠르게 제거하는 행동을 취해야만 합니다. 따라서 이런 행동에 의해 엘릭서를 불필요하게 사용하게 되고, 계획했던 공격 조합을 구성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아집니다.

다만, 토너먼트 규칙이 아닌 본 경기에서는 이렇게 용광로를 활용하기가 어렵습니다. 용광로에서 나오는 파이어 스피릿의 레벨이 아레나 타워보다 1레벨 이상 차이가 나게 된다면 아레나 타워의 공격만으로도 파이어 스피릿 2개체를 모두 제거할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용광로는 토너먼트 규칙에서 최적화된 카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 파이어 스피릿 한개체는 살아서 타워에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 가드

영웅 카드인 가드는 토너먼트 룰에 따라 4레벨로 고정이 됩니다. 가드는 보호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7레벨 파이어 볼이나 9레벨 화살 한 방에 죽지 않으며, 9레벨 감전 마법을 맞아도 보호막 여분이 남아 있어 아무리 강력한 공격이라도 2대를 쳐야만 사망하게 됩니다.

특히 토너먼트에서는 스파키나 미니 페카같은 강력한 한방 유닛이 자주 사용되기 때문에, 이를 효율적으로 방어하기 위해 가드를 활용한다면 더욱 수월하게 방어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가드 공격력은 고블린에 비하면 낮은 편이기 때문에, 공격 옵션에서는 큰 효과를 발휘하기 힘드므로 방어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경기에서는 영웅 카드이기 때문에 카드의 레벨이 높다면 사용을, 낮다면 사용을 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스파키를 방어할 때 감전이 없어도 무리없이 방어 가능한 가드


□ 아처

아처는 토너먼트에서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카드 중 하나입니다. 일단 9레벨 아처는 9레벨 화살이나 감전 마법 한방에 사망하지 않는 체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원거리 유닛이 마법 한방에 사망하지 않는 것은 정말 큰 장점이 됩니다. 보통 원거리 유닛 앞에 체력이 높은 유닛을 앞세워서 가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 유닛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앞에 체력 높은 유닛을 먼저 제거하거나 따로 추가 유닛을 원거리 유닛 위에 배치해야만 합니다.

또한, 아처는 첫 공격을 할 때, 대기 시간이 거의 없어 사정거리 안에 적이 접근하면 매우 빠르게 공격합니다. 이 때문에 코스트가 낮은 고블린 같은 근접 유닛들이 멀리서 다가올 때, 큰 피해 없이 잡을 수 있습니다.



▲ 감전 마법이나 화살을 맞아도 버티기가 가능한 아처


□ 머스킷 병

머스킷 병은 토너먼트에서 최고의 카드로 급부상했습니다. 빠른 공격속도와 꽤 강력한 공격력, 긴 사정거리까지. 이제 토너먼트 상위권 플레이어 대부분은 머스킷 병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7레벨의 머스킷 병은 7레벨 파이어 볼을 맞아도 한 방에 죽지 않기 때문에 추가로 비용을 들여 제거를 해야 합니다.

타워 뒤에서 머스킷 병이 아군의 유닛을 차례차례 제거하고 역습으로 다른 유닛과 함께 아군 아레나 타워에 피해까지 주는 모습을 보면 다음 판에 머스킷 병으로 교체하고 있는 당신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안정된 수비 후에 역습의 기회까지 제공하는 머스킷 병


□ 독 마법

보통 본 게임에서 독 마법은 골렘 조합이나 호그 라이더 조합과 같이 사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토너먼트 규칙에서는 추가 시간이 3분이나 주어지기 때문에, 한방에 큰 피해를 주는 조합보다는 광부를 활용해 조금씩 누적 피해를 줘서 타워를 파괴하는 방식이 정석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때, 광부가 조금이라도 더 때릴 수 있게 하면서도 타워에 피해를 받을 수 있게 광부 근처에 독 마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보통 광부를 제거하기 위해서 고블린처럼 체력이 낮은 저 코스트의 유닛들을 뽑는 경우가 많은데, 독 마법을 미리 사용해서 이 유닛을 뽑지 못하게 하면서도 혹시나 뽑은 유닛들의 공격 속도 및 이동 속도를 저하시켜 광부가 좀 더 오래 살아남을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4레벨 독 마법의 공격력은 7레벨 파이어볼과 비교해서 공격력 부분에서 큰 차이가 없으므로 삼총사 같은 유닛을 제거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뿐만 아니라 아레나 타워와 함께 기타 건물도 동시에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 광부

800명이 참가한 유튜브 크리에이터 토너먼트에서 상위 100명 중 80% 이상이 사용했던 유닛은 바로 광부입니다. 광부는 어디로든 한순간에 이동할 수 있다는 장점과 상당한 체력을 보유하고 있어, 다른 유닛의 견제가 없다면 오랜 시간 동안 아레나 타워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유닛들은 다리를 건너서 아레나 타워에 도달해야 하므로 수비가 탄탄하다면 한 대도 못 때리는 경우가 많지만, 광부는 상대방의 유닛 예측 드랍만 피한다면 몇 대는 충분히 공격할 수 있습니다.

토너먼트 규칙에서는 추가 시간이 많으므로 수비만 잘하면 광부로 조금씩 누적 피해를 주는 방법으로 승리할 수 있어 토너먼트에서 광부는 대세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 3코스트로 5코스트 엘릭서 정제소를 정리할 수 있는 효과도 있습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