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취했다고 얕보지마!' 취권으로 승부하는 캐릭터. 블랙서바이벌 '리다이린' 공략

게임뉴스 | 전상후 기자 | 댓글: 2개 |
리다이린은 권법, 베기, 둔기 3가지 숙련도를 보유한 캐릭터다. 권법 숙련도는 고정되어있고 둔기와 베기 가운데 하나의 숙련도가 랜덤으로 붙는다. 대개 권법 숙련도가 고정되어 있고, 권법 계열의 숙련도 작업이 기타 무기들에 비해 쉬운 편이라 권법 중심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리다이린의 패시브 스킬은 취권이다. 취권은 술을 마셨을 때 4/6/8초 동안 가해지는 공격을 1회 회피한다. 독특하게 특정 아이템의 사용을 통해 발동하는 패시브 스킬로, 술을 좋아한다는 캐릭터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일정 시간 가해지는 공격을 1회 막아낼 수 있기 때문에 상대방과의 전투 시에 우위를 점할 수 있다.

액티브 스킬은 리화자로, 사용 시 아이템 백주를 가방에 생성한다. 쿨타임이 240초, 150초로 긴 편이지만 백주로 고량주나 약주를 제작할 수 있어 리다이린은 스태미너 음식 확보에 별 문제가 없다. 따라서 좀 더 무기와 방어구 파밍에 집중할 수 있다. 또한 패시브 스킬인 취권과의 연계는 덤이다.

※ 해당 기사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권법 루트를 중심으로 작성되었음을 밝힌다.






■ '내 인생 어떻게 살든 내 마음이지!' - 리다이린의 초반

리다이린은 공격과 관련된 스킬이 없는 대신 생존에 특화된 패시브와 안정적인 스태미너 수급을 도와주는 액티브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공격과 관련된 스킬이 없기 때문에 무기 확보와 숙련도 작업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공격을 도와주는 스킬이 없기 때문인지 리다이린의 공격력은 권법 캐릭터 가운데 최상이다.

공격력이 높은 대신 방어도는 중하위권에 속하는데 이는 공격 1회 회피가 가능한 취권의 영향으로 보인다. 따라서 리다이린은 취권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가장 일반적인 사용법으로는 상대방과 자리 싸움을 할 때 취권으로 딜 교환에서 이득을 보는 방식이 있다. 또한 강력한 한 방을 자랑하는 던지기 캐릭터를 상대로는 2지선다의 싸움을 걸어 심리적 압박을 줄 수도 있다.

리다이린은 안정성이 높은 캐릭터인만큼 전투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 꾸준한 숙련도 작업이 필요하다. 경기를 시작했을 때 권법 캐릭터가 많다면 숙련도 작업의 핫플레이스인 병원을 가는 것을 추천한다. 만약 권법 캐릭터가 별로 없어 플레이어 간의 전투가 부족한 상황이라면 방어구 확보 이후 야생동물을 상대로 숙련도 작업을 진행해야한다.

리다이린은 액티브 스킬인 리화자 덕분에 비교적 스태미너 문제에서 자유로운 편이다. 다만 리화자로 만들어낸 백주를 그대로 사용하기보다는 숲이나 등산로에서 약초를 구해 약주를 제작하거나 슬럼가나 등대에서 라이터를 구해 고량주를 만들어서 사용하자.

무작위 희귀 아이템을 얻지 못한 상황에서 권법 무기를 만들 때는 브레이질건틀릿이나 벽력귀투를 추천한다. 브레이질건틀릿은 숙련도나 공격력 모든 측면에서 빼어난 무기다. 벽력귀투는 공격력과 제작 숙련도 모두 높지는 않은 대신 매우 빠른 속도로 제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만약 브레이질건틀릿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인체모형을 얻었다면 촌경을 만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점혈법+브레이질건틀릿을 사용해서 안정성을 높일지 빠르게 촌경을 제작해서 스노우볼을 굴릴지는 사용자의 판단에 달려있다.



▲ 이쯤되면 취권 마스터!

※ 초반 레벨업과 무기숙련도 성장 Tip!

▷ 리다이린은 별도의 공격 기술이 없기 때문에 숙련도를 쌓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모든 캐릭터에게 숙련도는 중요한 요소지만, 별다른 공격 기술이 없는 리다이린에게는 특히 중요하다. 무기 파괴를 유의하면서 숙련도를 충분히 쌓아올려두자.

▷ 리다이린은 스태미너 걱정이 적은 캐릭터다. 액티브 스킬로 백주를 확보할 수 있고, 백주를 재료로 고량주나 약주 등 스태미너 음식을 제작할 수 있다. 다만 술 계열 음식은 한 번 사용하면 재사용에 꽤 긴 대기시간이 요구된다는 점을 명심하자.

▷ 블랙서바이벌 시즌 2에 접어들면서 체력 음식의 중요도가 더욱 올라갔다. 리다이린은 스태미너 음식 파밍에 소모되는 시간이 적은만큼 체력 음식 확보에 신경써야한다.


추천 무기 루트는 크게 3종류다. 범용성이 높은 브레이질건틀릿 루트와 빠른 제작이 가능한 벽력귀투 루트, 종이를 넉넉히 확보했을 때 사용할만한 천잠장갑 루트다. 브레이질건틀릿 루트는 제작 숙련도를 바탕으로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파밍 과정에서 인체모형을 얻었다면 촌경 루트도 가능해 유동적인 운용이 가능하다.

벽력귀투 루트는 매우 빠른 속도로 무기를 완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대신 공격력이나 제작 숙련도가 낮기 때문에 주 무기보다는 숙련도 작업이나 야생동물 사냥에 사용하는 보조 무기로 주로 쓰인다. 천잠장갑 루트는 두꺼운종이를 확보했을 때 노려볼만하다. 제작이 크게 복잡하지 않으면서 브레이질건틀릿과 동일한 44의 공격력을 자랑한다.



▲ 병원이나 터널에서 목장갑을 빠르게 확보하자.


■ 세 가지 주요 무기 루트

※ 브레이질건틀릿 루트



▲ 브레이질건틀릿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촌경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추천 시작 지점과 재료 아이템 획득 포인트

브레이질건틀릿 루트의 추천 시작 지점은 병원이나 터널이다. 병원이나 터널에서 목장갑을 확보한 뒤 숲이나 등산로로 이동해 샙글러브를 빠르게 완성하자. 이후 공장이나 교회에서 고철을 확보해서 강철을 만들어 강화건틀릿까지 완성하면 무기 확보가 거의 완료된다.

강화건틀릿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인체모형을 얻었다면 금상첨화다. 여기서는 두 가지 방안을 고민해볼 수 있다. 추가 피해를 고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점혈법을 대개 가는 추세지만, 브레이질건틀릿 대신 촌경을 만드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촌경을 만들 경우 브레이질건틀릿보다 높은 공격력의 무기를 빠르게 완성할 수 있어 초반부터 다른 플레이어들을 강력하게 밀어붙일 수 있다.

브레이질건틀릿이나 촌경까지 완성했다면 방어구와 체력 음식 파밍을 신경쓰면서 숙련도 작업을 진행하도록 한다. 다만 무기 파괴의 우려가 있으므로 촌경이나 브레이질건틀릿을 사용하기보다는 보조 무기를 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빠른 속도로 맞출 수 있는 벽력귀투가 대표적인 보조 무기다.

▷ 브레이질건틀릿의 특징

브레이질건틀릿은 모든 권법 캐릭터의 교과서와 같은 무기다. 별도의 희귀 재료없이 준수한 공격력을 확보할 수 있고 제작 과정에 무기가 많아 제작 숙련도도 넉넉히 쌓을 수 있다. 다만 워낙 교과서적인 루트다보니 권법 캐릭터 여럿이 한 경기에 몰리게 될 경우, 브레이질건틀릿을 완성하기 힘든 경우도 발생한다. 자신의 파밍 루트에 너무 많은 인원이 몰리거나 아야와 같은 초반 특화 캐릭터를 만난다면 무리하게 파밍을 고집하지말고 다른 루트를 선택하자.


※ 벽력귀투 루트



▲ 벽력귀투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추천 시작 지점과 재료 아이템 획득 포인트

벽력귀투는 제작이 간편하면서도 빠르게 40대 공격력을 확보하는 아이템이다. 낮은 공격력을 속도로 보충하는 아이템으로, 대개 주력 무기보다는 숙련도 작업용 보조 무기로 사용하게 된다. 추천 시작 지점은 터널이다. 터널에서 목장갑과 화약을 모두 확보한 이후 공장에서 강철을, 모래사장이나 연못에서 거북이등딱지를 확보하면 바로 완성할 수 있다.

빠르게 만들 수 있지만, 주력으로 사용하기에는 공격력이 부족한 편이므로 주력 무기를 우선 완성한 뒤 보조 무기로 제작하자. 혹은 벽력귀투를 먼저 제작해서 자리 싸움의 우위를 가져간 뒤에 주력 무기와 방어구 파밍에 나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벽력귀투는 빠른 속도로 완성할 수 있어 초반에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무기다. 다만 벽력귀투로 끝까지 가겠다라는 생각보다는 거쳐가는 중간 과정 무기 정도로 생각하자.

▷ 벽력귀투의 특징

벽력귀투는 쉽고 빠른 제작이 장점인 무기다. 빠르게 완성한 뒤 자리 싸움에서 주도권을 가져오거나 야생동물을 상대로 숙련도 작업을 할 때 사용하도록 하자. 보통 주력 무기 완성 후 보조용으로 제작하는 일이 많다. 보조용으로 만들었다면 야생동물 사냥이나 숙련도 작업 때 무기를 교체해서 사용하도록 한다.


※ 천잠장갑 루트



▲ 천잠장갑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추천 시작 지점과 재료 아이템 획득 포인트

추천 시작 지점은 목장갑을 빠르게 얻은 이후 양궁장이다. 양궁장에서 가죽과 피아노선, 두꺼운종이를 확보한 뒤 등대에서 철광석과 라이터를 확보하면 천잠장갑의 제작이 가능하다. 만약 양궁장에서 여분의 두꺼운종이를 확보했다면 슈뢰딩거의상자를 동시에 제작할 수 있다.

슈뢰딩거의상자가 너프되어 예전만큼의 효율을 보이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상위권 장식임에는 틀림없다. 천잠장갑과 슈뢰딩거의상자까지 완성했다면 차근차근 방어구와 체력 음식을 파밍하면서 중후반을 준비하면 된다.

▷ 천잠장갑의 특징

천잠장갑은 브레이질건틀릿과 같은 공격력을 보유하고 있으면서도 두꺼운종이 확보만 빨리 한다면 단시간에 제작이 가능한 무기다. 다만 권법 캐릭터가 많아 목장갑 경쟁이 심한 상황이라면 천잠장갑보다는 독묻은유리너클을 제작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다.


※ 기타 루트로 진행하는 경우

▷ 위에 언급한 무기외에도 초반에 활용할 수 있는 무기는 많다. 십자가와 샙글러브를 합쳐 만드는 신의주먹 역시 공격력이 40으로 무난히 사용할 만하다. 장검과 강철로 바스타드 소드를 만든 뒤 아론다이트나 패러렐소드 루트를 타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다.

▷ 만약 초반에 희귀 재료인 생명의가루나 미스릴, 성스러운피 등을 획득한 경우 쉽게 상위 템 제작이 가능하다. 현명신장이나 울버린의손톱 등의 위력이 높은 무기를 비교적 손쉽게 만들 수 있다. 만약 찢어진무공비급을 빠르게 얻었다면 소수마공 루트도 고려해볼만하다. 운석을 얻은 상태에서 장기전이 지속된다면 유성의건틀릿도 고려해볼만 하지만 무기 파괴의 우려가 있다.



▲찢어진무공비급을 얻었다면 소수마공을 만들어보자!




■ '딸꾹! 술에 취했다고 얕보지마' - 리다이린의 중반

경기 중반은 리다이린 입장에서 가장 바쁜 시기다. 숙련도 작업을 지속적으로 하면서 방어구와 음식 파밍에 신경써야하는 시점이다. 방어구 중에서 가장 중요한 몸통 방어구는 용의도복이나 지휘관의갑옷을 추천한다. 치명타 중심의 캐릭터가 많다면 아마조네스아머도 고려해볼만하다.

장식은 상황마다 다르지만 현재 시점에서는 해적깃발의 효율이 굉장히 높은 편이다. 해적 깃발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음식 재료를 같이 수급해주는 것이 좋지만, 인벤이 부족할 수 있다는 점을 늘 염두에 두자. 리다이린은 액티브 스킬인 리화자로 백주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스태미너를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체력 회복 음식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체력 음식 중에서는 효율이 높은 힐링포션과 쉽게 제작이 가능한 냄비 계열 음식을 추천한다. 힐링포션의 경우 숲과 터널을 경유하는 일이 많은 리다이린에게 최적화된 음식이다. 숲이나 등산로에서 약초를 얻었다면 백주와 합쳐 약주를 우선적으로 만들고, 그러고도 많이 남는다면 뜨거운물과 합쳐 탕약을 만드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 해적깃발 제작 과정



▲ 해적깃발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추천 지점과 재료 아이템 획득 포인트

해적깃발의 시작 지점은 호텔을 추천한다. 호텔에서 식칼과 숫돌 모두를 확보할 수 있고, 각종 음식도 쉽게 만들 수 있다. 다만 단점으로는 둘 모두를 동시에 제작하려할 경우 인벤 부족이 오기 쉽다. 호텔은 다른 캐릭터랑 겹치는 일이 적은 지역이므로 무리하게 호텔에 집착할 필요는 없다.


※ 백주 활용 루트와 추천 음식



▲ 고량주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약주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매운탕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추어탕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감자조림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우엉조림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나는 나! 누구도 날 방해할 순 없지 - 리다이린의 후반

리다이린은 취권을 바탕으로 상대방과의 전투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다만 공격과 직접 연관된 스킬이 없는만큼 꾸준하게 무기 숙련도를 올려둬야 경기를 장악할 수 있다. 따라서 경기 초반부터 빠르게 무기를 제작하고 꾸준히 야생동물을 쓸어담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아이템 파밍이 빠르게 된 상황이라면 취권의 힘을 믿고 적극적으로 소란스러운 지역에 진입해서 전투에 가담하는 것을 추천한다. 모든 공격을 1회 회피할 수 있기 때문에 경기 후반 강력한 한 방을 자랑하는 던지기 캐릭터들을 상대로 배짱 승부를 펼쳐볼 여지도 충분하다. 다만 너무 취권을 신뢰하고 무작정 전투를 펼칠 경우 이중딜로 인해 무력하게 사망할 수도 있다.

현재 리다이린의 승률은 상위권에 위치해있다. 11.6%로 재키와 더불어 공동 5위를 차지하고 있는만큼 현재 리다이린의 입지는 탄탄하다. 자신이 권법 캐릭터를 주력으로 연습해볼 생각이 있다면 리다이린을 사용해보도록 하자.



▲ 다음 스킨에는 무슨 술을 들고 있을까?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