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오늘 밤 사냥에 나선다!" 사냥으로 성장하는 블랙서바이벌 나딘!

게임뉴스 | 전상후 기자 |
나딘은 활 하나에 특화된 캐릭터다. 무기 루트가 활 하나로 한정된만큼 아이템 파밍 루트가 거의 변함이 없다. 나딘은 중반~후반에 강한 캐릭터인데, 스킬 구성 상 전투에 사용하는 액티브 스킬이 없는 대신 공격력 성장치가 높고, 높은 단일 숙련도를 보유하고 있어, 빠르게 활을 장비한 뒤 야생동물 사냥으로 숙련도를 올려 전투 시 강한 모습을 보여준다.

나딘의 스킬 구성은 1개의 액티브와 1개의 패시브로 구성되어 있다. 액티브 스킬인 천리안은 맵상에 야생동물 서식지 하나를 발견하여 맵에 표시하는 스킬이다. 전투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스킬은 아니지만, 나딘의 꾸준한 성장에 도움이 되는 스킬이다. 또한 패시브 스킬인 사냥과 연계가 가능하다.

패시브 스킬인 사냥은 야생동물을 사냥할 때 마다 야성 스택이 쌓인다. 플레이어에게 기본 공격 명중 시 쌓여있던 야성 스택 당 8/15의 추가 스킬피해를 입히고 스택이 모두 사라진다. 나딘의 중반 위력을 높여주는 스킬로, 액티브 스킬인 천리안으로 야생동물을 찾아 꾸준히 사냥해주면서 플레이어를 만났을 때는 스택을 터뜨려 순간적으로 높은 화력을 보여줄 수 있다.






■ '활은 잡은 나는 흔들리지 않아' - 나딘의 초반

나딘의 초반은 활 제작으로 시작된다. 활류 무기는 희귀재료가 들어가거나 제작에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대신 높은 위력을 자랑한다. 나딘의 플레이 목표는 첫 금지구역 선포 전까지 공격력 40대의 활을 장만하는 것이다. 이 3분이란 시간 내에 40대 이상의 활을 만들었다면 본격적인 성장을 시작한다.

나딘에게 초반은 전투를 피해야 할 시기다. 희귀 재료를 시작부터 보유하고 있다면 금방 활을 만들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라면 이곳저곳을 다니면서 활 제작에 여념이 없을 시간이다. 야생동물 사냥이 나딘의 성장 여부를 가르는만큼 첫 야생 동물이 등장하기 전까지 최대한 빨리 활을 제작하자.

나딘은 5성 기준으로 최고 레벨 달성 시 공격력이 62로 매그너스에 이어 2위를 자랑한다. 즉 공격력 성장 기대치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따라서 레벨을 빠르게 올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본격적으로 야생동물을 사냥하는 중반 구간에서는 사냥 패시브가 공격에 날개를 달아주므로, 최대한 빠르게 활을 장만한 뒤, 야생동물 사냥에 나서자.



▲ 이 정도만 맞춰도 상당히 강력하다.

※ 초반 레벨업과 무기숙련도 성장 Tip!

▷ 나딘을 플레이할 때는 공격력 40대의 활을 빠르게 장만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가장 애용되는 무기로는 공격력 42의 트윈보우와 공격력 40의 엘리멘탈보우가 있다. 노가 하향되기 전에는 노딘이라 불렸을 정도로 노를 많이 사용하기도 했으나 하향 이후에는 위의 2종류의 무기를 가장 많이 활용하는 편이다. 만약 초반에 성스러운 피나 미스릴 혹은 생명의 가루를 얻었다면 신기전이나 발리스타 등의 무기를 제작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다.

나딘으로 플레이 시 양궁장을 찾을 일이 많은데, 이 때 권법 캐릭터들을 주의하자. 권법 캐릭터들이 목장갑이나 화약 등을 획득하기 위해서 양궁장에 오는 경우가 많고, 특히 혜진의 경우 활 혜진이나 권법 혜진 모두 양궁장을 베이스 지점으로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초반에 혜진과 조우해서 액운에 걸린 채 경기를 진행하게 되면 상당히 불리해지므로 혜진이 있다면 양궁장은 주의해야할 장소다.

▷ 획득한 재료를 조합해도 경험치가 오른다. 가방에 공간이 많이 남아 있다면, 탐색을 통해 얻은 아이템을 조합해 경험치를 얻도록 하자. 조합 후 필요없는 아이템은 금지구역으로 지정된 장소에 버리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나딘의 주요 무기 루트는 '일본궁', '탄궁', '목궁' 등이 있다. 공격력 30대의 무기는 더 많은 루트가 보유하고 있지만, 공격력 40 이상의 무기는 대부분 위의 3가지 무기 가운데 하나를 시작으로 제작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 특히 최근 양궁 계열 무기의 재료 변경 이후 양궁의 사용 빈도가 굉장히 떨어졌으므로 선 양궁 입수는 피하도록 하자.

다양한 활류 무기 가운데 가장 범용성이 높은 무기는 현재 '엘리멘탈보우'와 '트윈보우', '노' 정도를 꼽을 수 있다. 한 때 나딘 대신 노딘이란 별명이 있을 정도로 노의 활용도가 높았으나 노의 하향 패치 이후 노를 사용하는 일은 많이 줄어들었다. 그래도 여전히 노 자체의 범용성은 좋은 편이므로 급하다면 종종 활용된다.

위에 언급한 세 종류의 무기 모두 기본 베이스로 나뭇가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초반에는 등산로, 묘지, 양궁장 세 곳이 많이 사용되고, 최근 재료 무기인 탄궁의 활용도가 높아져 철사 파밍을 위해 공장이나 터널을 탐색해야하는 일도 잦다.



▲ 나딘은 다양한 장소에서 시작할 수 있다.

※ 위에 언급한 무기 외에도 초반에 활용할만한 무기로는 저격궁이나 저격크로스보우 등이 있다. 위에 언급한 무기를 만드는 데 견제가 너무 심하다거나 재료가 잘 안나오는 상황이라면 급한데로 대체 무기라도 만들어서 사용하자. 나딘 플레이의 핵심은 천리안과 사냥 패시브를 바탕으로 한 빠른 성장이다.

※ 트윈보우를 첫 아이템으로 선택하는 경우



▲ 트윈보우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추천 시작 지점과 재료 아이템 획득 포인트

트윈보우의 재료 무기인 크로스보우와 강궁은 각각 일본궁과 탄궁을 베이스로 제작된다. 일본궁은 절이나 양궁장에서 완성품으로 드랍되지만 탄궁의 경우 나뭇가지와 철사를 사용해서 제작해야한다. 따라서 공장 혹은 터널에서 철사를 빠르게 입수한 이후 묘지나 등산로에서 부가 재료를 모아 크로스보우를 완성하고, 이후 절이나 양궁장에서 일본궁을 주워 장궁->강궁을 제작한 뒤 트윈보우로 합성하는 편이다.

트윈보우 제작에서 가장 걸림돌이 되는 재료는 바로 고무다. 특히 같은 나딘이 방에 많은 경우 고무 수집에 상당한 고난을 겪게 된다. 고무 자체가 갯수가 많은 편도 아니고 드랍 지역도 묘지와 양궁장으로 한정되어있다. 고무를 빨리 수집하는만큼 트윈보우의 제작도 빨라진다.

▷ 트윈보우의 특징

트윈보우는 고무 정도를 제외하면 수집이 까다로운 재료도 없는 편이고, 제작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크로스보우나 강궁도 공격력이 30대 초중반으로 그럭저럭 쓸만한 편이다. 고무가 획득이 까다로운 편이므로 크로스보우를 빠르게 완성한 뒤, 야생동물이 나왔다면 야생동물 사냥을 하고 난 뒤에 제작하는 것도 좋은 편이다.

트윈보우를 빠르게 완성했다면 각 지역의 야생동물을 내가 독점하겠다는 마음으로 각 지역을 계속 순회하자. 이동 중간에 상대 플레이어를 만났다면 적극적으로 교전에 임하기보다는 한 대씩 치고 빠지는 형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특히 똑같이 야생동물을 사냥해서 피의 축제 발동을 노리는 재키라면 더더욱 피해야한다.


※ 엘리멘탈보우를 첫 아이템으로 선택하는 경우



▲ 엘리멘탈보우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추천 시작 지점과 재료 아이템 획득 포인트

엘리멘탈 보우 역시 재료 무기로 탄궁이 들어가므로 나뭇가지를 얻을 수 있는 등산로나 묘지를 많이 탐사하게 된다. 제작에 나뭇가지 2개, 피아노선 1개, 철사 1개, 화약 2개, 돌멩이 1개가 소모되는 데, 재료들이 모두 획득하기 쉬운 축에 속하는 것은 확실한 장점이다. 나뭇가지의 경우 아이템이 겹쳐지지 않아 인벤토리 2칸이 필요하므로, 재료 무기인 화전과 벽력궁 두 개를 동시에 만드려고 하기보다는 하나씩 완성하는 순으로 진행하도록 하자.

시작지점은 철사와 화약, 돌멩이를 동시에 수집할 수 있는 터널을 추천한다. 터널에서 세 재료를 모두 수급하면 나뭇가지만 획득하면 바로 화전이 제작 가능하다. 화전을 제작한 이후 나뭇가지를 하나 더 얻고 양궁장으로 이동해서 피아노선과 화약을 하나씩 얻으면 바로 벽력궁을 만들고 엘리멘탈보우를 완성할 수 있다.

▷ 엘리멘탈보우의 특징

엘리멘탈보우는 공격력 40에 제작에도 큰 시간이 들지 않아, 최근 애용되고 있다. 다만 고무를 빨리 얻은 경우라면 엘리멘탈보우보다는 공격력이 2 높은 트윈보우를 제작하는 편이 낫다. 또한 터널과 양궁장에서 많은 재료를 구해야하는데, 터널은 많은 캐릭터들이 탐색을 진행하는 핫플레이스라 경쟁이 심하다는 점, 양궁장 역시 권법 캐릭터들이 오는 일이 많다는 점은 주의해야한다.

만약 초반에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이라면 억지로 지역에서 버티고 있는 것은 크게 추천하지 않는다. 활을 제외한 다른 무기는 나딘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하므로 차라리 마을회관이나 묘지에서 화살을 습득하고 낮은 공격력 무기라도 장만한 뒤 야생동물 사냥에 나서는 편이 낫다.

※ 노를 첫 아이템으로 선택하는 경우



▲ 노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추천 시작 지점과 재료 아이템 획득 포인트

노는 재료 무기가 크로스보우고, 제작에 고무가 들어가, 트윈보우와 거의 제작과정이 유사하다. 묘지에서 나뭇가지와 대나무, 고무를 얻고 철사만 획득하면 바로 제작이 가능하다. 공격력도 38로 40이던 시절에 비해서는 분명히 하향되었지만, 그래도 여전히 제작 속도를 고려하면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무기 가운데 하나다.

노 제작에서 관건은 당연하겠지만 고무 획득 여부다. 고무 자체가 희귀 재료는 아니지만, 갯수와 획득 가능 지역이 모두 한정되어있는 편이라 제작이 쉽지만은 않다. 특히 같은 나딘이 여럿이라면 그 경쟁 정도는 더욱 심해진다.

추천 시작 지점은 재료 4개중 3개를 얻을 수 있는 묘지 혹은 철사를 빠르게 얻고 시작할 수 있는 터널이나 공장 정도다. 이 중 공장은 아야 등 초반에 강한 캐릭터가 모이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하자.

▷ 노의 특징

노는 과거에 비해 상당히 약화된 무기다. 노가 정점이던 시절엔 나딘이 아니라 노딘이라 불렸을 정도로 대부분의 나딘이 노를 만들어서 사용했다. 제작 과정에 소모되는 재료 역시 지금의 고무가 아닌 피아노선이 들어가서 더욱 제작이 쉬웠고 공격력도 지금보다 2 높은 40이었다. 재료 획득 운만 좋다면 경기 시작 1분 내외에 완성하고 아야처럼 사방을 찌르고 다니는 플레이도 가능했었다.

지금은 재료가 피아노선에서 고무로 바뀌면서 제작 속도가 확실히 늦어졌고, 공격력도 38로 하향되어 예전과 같은 위용을 보이진 않는다. 여전히 제작 과정이 어려운 편은 아니므로 아주 못 쓸 무기는 아니라 할 수 있겠다. 다만 노의 재료에서 휘발유와 일본궁만 더하면 공격력이 4 높은 트윈보우 제작이 가능하다.


※ 기타 루트로 진행하는 경우

▷ 초반 견제가 심하거나 정말 심각할 정도로 특정 재료를 얻지 못한다면 저격궁이나 저격크로스보우를 제작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두 가지 무기 모두 공장에서 레이저포인트만 획득하면 쉽게 제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두 무기 모두 30중반대의 공격력을 보유하고 있어 초중반 야생동물 사냥에는 써도 후반까지 계속 사용하는 것은 무리다. 숙련도 작업용으로 생각하고 대체 무기를 준비하자.

▷ 만약 초반에 희귀 재료인 생명의가루나 미스릴, 성스러운피 등을 획득한 경우 쉽게 상위 템 제작이 가능하다. 생명의가루를 얻었다면 라이터와 양궁을 구해 공격력 48의 신기전 제작이 가능하고, 미스릴은 쇠뇌, 철광석과 합쳐 공격력 42의 발리스타 제작이 가능하다. 성스러운피 역시 고무, 일본궁을 합치면 공격력 49의 페일노트 제작이 가능하다.

이렇게 상위 무기를 빠르게 완성했다면, 좀 더 공격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 야생동물 사냥을 꾸준히 하면서 계속해서 다른 플레이어에게도 강력한 압박을 주도록 하자.



▲ 고화력의 대명사 신기전 제작트리



※ 그 외에도 마패를 얻었다면 국궁을, 황금을 얻었다면 골든래쇼보우 역시 사용해볼만한 무기다.


■ '사냥의 시간이다!' - 나딘의 중반

나딘의 중반은 본격적인 성장과 견제의 시간이다. 경기 초반 공격력 30 이상의 무기를 갖췄고, 간단한 초반 방어구 획득까지 완료했다면, 나딘의 본격적인 성장이 시작된다. 천리안은 쿨타임이 끝날때마다 즉각 사용해주고, 각 지역을 순회하면서 야생동물 사냥에 나서자.

야생동물 사냥을 진행하면서 플레이어를 만나게 되면 한 대씩 치고 빠지는 플레이를 해야한다. 무리하게 적극 교전에 나섰다가는 역으로 사망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특히 초심자가 많이 하는 실수 중 하나가 상대방의 아이템 상태도 확인하지않고 무작정 공격에 들어갔다가 역으로 반격 + 공격에 당하는 일인데, 상대 조우 시 빠르게 무기와 방어구를 확인한 뒤 공격에 들어가도록 하자.

패시브 스킬인 사냥 스택을 3스택 이상 중첩했다면 좀 더 공격적인 플레이를 해보자. 3스택 이상 누적된 시점이면 활 숙련도가 110~120가량 쌓여있는 상황이고, 레벨도 다른 플레이어에 비해 앞서 있는 경우가 많다. 이때는 상대방을 찾아나서 사냥스택을 터뜨려서 큰 피해를 줄 수 있고, 킬까지 노려볼 수도 있다.



▲ 야생동물은 나딘에게 좋은 영양 공급원이죠

나딘의 공격력은 5성 1레벨 기준 18로 3위라는 높은 수치를 자랑하고, 최고 레벨에 도달해도 매그너스에 이어 2위를 자랑한다. 즉 초반부터 후반까지 꾸준히 높은 공격력을 자랑할 수 있다. 대신 방어도 수치는 전 캐릭터 가운데에 가장 약한 편으로 5성 1레벨 기준 10으로 최하위에 위치하고, 최고 레벨에 도달해도 바바라와 매그너스를 제외하면 최하위 캐릭터다.

따라서 나딘의 플레이는 최대한 적게 맞으면서 한 대씩 치고 빠지는 게릴라형 플레이를 지향하게 된다. 중반에 가장 위협적인 상대는 바로 재키로, 재키 역시 야생동물이 나오는 시점부터 피의 축제 패시브를 유지하면서 돌아다니게 된다. 항상 채팅창을 주시하면서 특정 지역이 소란스럽거나, 재키가 다른 플레이어를 살해하고 다니는 시점부터는 전투를 피해서 도망다니도록 하자.

야생동물 사냥과 플레이어 견제로 레벨 격차를 벌려놓은 상황이라면, 후반을 위해 음식과 방어구 파밍을 진행해야한다. 방어구는 다른 플레이어를 쓰러뜨리고 획득하는 것이 좋지만, 비교적 쉽게 제작할 수 있는 교황법의나, 검집, 강철 방패 등은 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 교황법의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중반 무기숙련도 성장과 운영 Tip!

▷ 좌측 상단 '살아있는 사람들은 누가 있을까'와 금지구역을 수시로 확인하면, 현재 게임 진행 상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 중반부터는 음식이 귀해진다. 가방 한 편에 끓는 물을 들고다니면 여러 음식과 조합해 효율이 음식을 만들어낼 수 있다. 그 중에서 체력과 스테미나를 한 번에 많이 채워주는 음식은 후반을 생각해 남겨두는 것이 좋다.

▷ 나딘의 핵심은 야생동물이 처음 팝업되는 시점부터 꾸준히 야생동물을 사냥해서 다른 플레이어를 레벨로 압도하는 것이다. 이상적으로 플레이한 상황이라면 다른 플레이어에 비해 2~3레벨 이상 앞서는 경우도 자주 나온다. 야생 동물 사냥->사냥 스택 누적->타 플레이어 견제->야생동물 사냥을 반복하면서 레벨 격차를 꾸준히 벌려주자.



▲ 빠른 성장으로 격차를 벌려서 우승까지!

▷ 만약 장기전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예비용 무기 역시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원거리 무기가 근거리 무기에 비해서는 파괴 확률이 낮지만, 혹시 모를 불상사에 대비하자. 화살을 사용하는 나딘은 화살도 넉넉하게 준비해두어야한다. 2연발의 존재로 인해 탄창도 사용하는 아야와 달리 나딘은 장신구 칸에 굳이 화살통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 대신 꾸준히 화살 장착을 해서 중요한 순간에 둔기 타격이 발생하는 일은 없도록 하자.



■ '사냥이 끝날 시간이로군' - 나딘의 후반

다른 플레이어의 견제를 피하면서 경기 후반까지 성장에 성공했다면 나딘은 후반에도 강력한 모습을 보일 수 있다. 살아남은 다른 플레이어들이 모두 최대 레벨까지 성장하기 전에 사냥에 나서자. 몇 차례 언급했지만 나딘 플레이의 핵심은 야생동물 사냥으로 최대한 레벨을 올려 다른 플레이어와의 격차를 벌리는 데 있다.

3레벨 이상 격차가 벌어진 시점이라면 자신감있게 공격에 나서자. 태세는 공격 태세로 나서는 것을 추천한다. 나딘은 기본적으로 방어도가 최하위권인 캐릭터이므로 공격 태세로 다니면서 강력한 한 방을 선사하는 것이 낫다. 사냥 5스택이 쌓인 상태로 크리티컬 발동까지 되면 어지간한 트랩보다도 강력한 대미지를 적에게 선사할 수 있다.

후반까지 남았을 때 가장 주의해야할 캐릭터는 역시 혜진과, 로살리오, 던지기 캐릭터들이라 할 수 있다. 혜진은 이화접목과 액운의 존재로 인해 후반까지 살아남았을 때 가장 까다로운 캐릭터이며, 로살리오는 홈런 덕분에 역으로 당하는 경우가 심심찮게 발생한다. 던지기 캐릭터들은 후반까지 살아남았을 경우 대부분 연막탄 이상의 무기를 장비한 경우가 많아 서로 한 방 싸움이 되기 마련이다.

후반에도 야생동물 사냥은 꾸준히 진행해야한다. 최고 레벨을 달성했다고 하더라도 다른 플레이어들의 렙업도 막을 수 있고, 사냥 스택은 한 방 싸움으로 치닫는 후반에도 여전히 유용한 패시브다. 나딘은 공격용 액티브 스킬이 별도로 있지도 않고, 압도적으로 능력치가 좋은 캐릭터가 아니라 꾸준한 성장이 승리의 지름길이다.



▲ 숨어다니다 일발 역전하는 재미도 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