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랜덤 숙련도라는 양날의 검! 뛰어난 회복력으로 버틴다 블랙서바이벌 캐시

박순 기자 |




※ 본 기사는 4월 23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블랙서바이벌에서 랜덤 숙련도라는 존재는 양날의 검이다. 플레이하는 유저는 어떤 숙련도에 랜덤 포인트가 추가되냐에 따라 활용이 달라지고,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적이 어떤 숙련도를 위주로 플레이하는지 파악이 까다롭다.

캐시는 '의사'라는 직업을 가진 랜덤 숙련도 특화 캐릭터다. 스킬은 치료 시 추가 회복과 응급처치시간이 줄어드는 '의술', 상대가 부상이 없을 때는 현재 체력 20%의 스킬 피해와 부상을 입히고 부상이 있다면 기본 공격과 동시에 상대방의 부상 1개 당 50의 추가 피해를 입히는 '상처공격' 두 가지의 스킬을 사용한다. 랜덤 숙련도가 5성 기준으로 46이나 추가되기 때문에 어떤 무기라도 기본적으로 96이상의 숙련도를 지니고 시작하는 장점이 있는 캐릭터다.


◆ 피와 사체를 보는 건 익숙합니다. 캐시의 초반

사실 랜덤 숙련도를 이용하는 캐릭터에는 캐시 말고도 '알렉스'가 있다. 알렉스는 기본 숙련도가 높은 대신 랜덤숙련도가 낮지만 캐시는 기본 숙련도가 낮은 대신 랜덤으로 부여되는 숙련도가 매우 높다. 즉 매 경기를 시작했을 때 상태창을 열어 어떤 무기 숙련도에 랜덤 포인트가 더해졌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시작하자마자 바로 상태창을 확인하자
위의 스크린샷은 권법에 랜덤 숙련도가 더해진 모습이다.


캐시는 공격력이 낮은 편이다. 이 부족한 공격력을 보충해주기 위해서는 '숙련도 작업'을 반드시 해주어야 한다. 야생동물의 젠 시간을 확인한 뒤 3분마다 꾸준히 잡아주고, 상대할만 한 적이 등장한다면 상처공격과 일반 공격을 사용해 숙련도를 올려주자. 기본적으로 매 판에서 승리하기 위해선 최소 140이상의 숙련도를 맞추어야 한다.

캐시는 높은 숙련도와 좋은 장비를 맞추기 전까지는 상대방에게 크게 무서움을 주지 못한다. 물론 상처공격을 통한 '부상' 효과로 압박을 줄 순 있지만, 초반에 적을 죽이기엔 낮은 공격력으로 무리가 있다. 그러므로 처음에는 치료 스킬을 이용한 생존에 중점을 두자.



▲ 캐시의 주요스킬! 상처공격이 매우 좋다. 정말로!


상처공격은 쿨이 찰 때마다 계속해서 적에게 사용해주자. 당하는 입장에선 지속적인 부상상태가 되어 행동이 어려워 진다. 이 상처공격으로 인한 스노우볼은 게임을 진행하는 내내 캐시가 유리한 상황이 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단 게임을 진행하면서 초중반부터 치고 나가는 캐릭터가 있다면 조금 아꼈다가 그 유저에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상처공격이 패치 이후 반격을 받도록 바뀌었기 때문에 자신의 체력과 상대방의 공격력을 체크하면서 활용해야 한다.



▲ 부상이 없을 때 상처공격을 입히면, 부상과 함께 피해를 입힌다.




▲ 부상이 있다면 추가 피해를 입힌다.



● 캐시의 랜덤 숙련도 별 게임 진행 방향

캐시는 모든 사용 숙련도에 랜덤 숙련도가 더해지는 형태다. 캐시를 잘 활용하기 위해선 각 숙련도 별 추천 무기 루트를 외워두는 게 좋다. 또한, 다른 숙련도 캐릭의 공략을 참고하면 상황 별 공격 대처법 뿐만 아니라 파밍 루트도 쉽게 익힐 수 있다.

- 베기에 랜덤 숙련도가 더해졌을 때

캐시는 기본 베기 숙련도가 68이다. 여기에 랜덤 숙련도인 46이 더해지면 시작 숙련도가 114(5성 기준)가 된다. 다른 캐릭터들의 시작 숙련도와 비교하면 114라는 수치는 매우 높다. 베기 추천 아이템은 '하르페', '마상도', '페러럴시미터', '빔엑스'가 있다.

베기의 경우 두 개의 운영 형태로 나뉠 수 있다. 절에서 시작해 '마상도', '하르페'를 빠르게 만들어 다른 유저들을 견제하는 방식과 샤벨을 이용해 '빔엑스', '페러럴시미터' 같은 40 이상의 무기를 갖추어 차근차근 적을 처치하는 형태다.

하르페, 마상도 루트에서 방문하는 절은 두꺼운종이, 목탁, 천갑옷, 가죽 등 방어구에 활용되는 재료도 많이 나온다. 이 아이템을 이용해 방어구를 적당히 맞춰준 뒤 병원, 학교 등 초반에 유저들이 많이 모이는 곳으로 이동해 상처공격을 이용한 견제를 시작하는 것이다. 빠르게 맞춘다면 플레이 시간 2분 만에 뽑을 수 있다. 이 때의 캐시를 이길 캐릭터는 거의 없다.

특히 병원은 권법 캐릭터들이 많이 몰리는 장소로 낮은 피해량으로 서로 숙련도 작업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하르페를 들고 방문한 캐시는 저승사자로 느껴질 만큼 강력하다. 체력 회복 아이템을 얻음과 동시에 그들을 처단해주자.

절에 캐릭터가 몰린다면 등산로로 이동해 샤벨을 얻자. 샤벨을 얻었다면 선택은 두 개로 나뉜다. 교회로 이동해 방어구를 만들면서 패러럴시미터를 완성시키느냐 혹은 공장, 등대로 이동해 빔엑스를 만드느냐다. 패러럴시미터는 방어구를 함께 만들수 있다는 장점이, 빔엑스는 패러럴시미터보다 더 빠르게 무기를 완성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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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법에 랜덤 숙련도가 더해졌을 때

다른 권법캐릭터와 운영이 매우 비슷하다. 먼저 병원과 골목길에서 목장갑을 얻자. 분명 가장 많이 이용하는 캐릭터인 현우가 모여있을 확률이 높다. 도그파이트를 쓰면서 캐시에게 피해를 입힐텐데, 절대 무서워할 필요가 없다. 상처공격이 더 아프고, 캐시의 회복력으로 충분히 버틸 수 있다. 권법류 추천무기는 '천잠장갑', '벽력귀투' 두 개다.

벽력귀투는 적은 재료수로 공격력 40을 얻을 수 있고, 천잠장갑은 샙글러브로 하위아이템이 변경되며 전보다 더 쉽게 제작이 가능하다. 권법은 아무 장비를 착용하지 않고도 숙련도를 올릴 수 있고, 무기 아이템 파밍 중 방어구 시작 아이템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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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던지기에 랜덤 숙련도가 붙었을 때

만천화우가 패치되기 전에는 쉽게 제작이 가능해, 마지막에 한 방을 노려볼 수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고릴라가 독약을 주지 않고, 만천화우의 제작 레시피가 변경되면서 예전같은 강력함을 찾아보기 어려워졌다.

던지기는 두 가지로 나뉜다. 초 중반동안 상대방 견제 및 본인의 파밍 장소에서 다른 플레이어들을 쫒아내버릴 수 있는 공격력 30~40대의 무기로 초반에 적을 압박하거나, 중반 이후 확실하게 상대를 쓰러뜨릴 수 있는 일격 필살 용 무기를 준비해 후반을 노리는 방식이다.

초반에는 강철부메랑, 스톰볼트, 흑건 세 아이템을 추천한다. 만들기도 쉽고, 갯수도 많아 적 견제를 쉽게 할 수 있다. 거기다가 방어구 파밍에도 도움이 되는 루트다. 후반에는 연막탄과 만천화우 두 아이템을 목표로 하되, 기회가 된다면 최고의 무기 '엄마가그만하라셔'를 도전해보는 것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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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찌르기에 숙련도가 붙었을 경우

피오라와 매우 유사하다. 다만 캐시의 부족한 공격력을 메꾸려면 높은 피해량을 지닌 무기가 필요하다는 점이 다르다. 무기로는 제작이 쉬우면서 공격력이 높은 트리아이나를 추천한다.

트리아이나의 기본 무기는 단창과 식칼이다. 이 두 아이템은 '절, 숲, 호텔, 슬럼가, 골목길, 고급주택가'에서 등장한다. 출현하는 지역이 많기 때문에 기본적인 체력 회복 아이템과 방어구 시작 아이템도 함께 맞출 수 있다. 이들 중 '절'은 거의 모든 찌르기 캐릭터의 기본 스타트 지역으로 단창과 창대에 천갑옷까지 얻을 수 있다. 트리아이나 제작에 많은 견제를 받는다면, 빠르게 제작이 가능한 '쇼크블레이드'도 괜찮은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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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둔기에 랜덤 숙련도가 붙은 경우

둔기는 찌르기, 베기, 권법에 비해 사용하는 캐릭터가 적은 편이다. 덕분에 둔기 아이템 파밍은 다른 숙련도 무기보다 조금 쉽다.

먼저 연못에서 시작해 단봉과 장봉을 얻자. 장봉을 얻는다면 마을회관으로 이동해 우산을 만들 수 있다. 우산은 적은 수의 아이템으로 30 이상의 피해량을 뽑아내는 고효율 무기 중 하나다. 우산으로는 KGB요원의우산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단봉을 2개 얻었다면 고급주택가로 이동해 쌍절곤을 만들자. 쌍절곤은 단봉에 쇠사슬만 있으면 되기에 우산보다 더 빠르게 제작할 수 있다. 이후 상처공격 스킬을 이용해 적을 견제하거나, 다시 연못으로 돌아와 단봉을 하나 더 얻어 삼절곤으로 바꾸어주는 것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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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총이나 활에 랜덤 숙련도가 붙을 경우

이전에는 총과 활의 숙련도가 낮아 랜덤 숙련도가 붙어있어도 플레이하는 데 어려움이 많았다. 그러나 패치 이후 숙련도가 각 10씩 증가해 랜덤숙련도가 더해질경우 무려 104(5성기준)의 숙련치로 시작한다.

총은 무기 특징 상 전투가 일어나면 소음이 발생한다. 초중반에 약한 캐시에게 이 소리는 매우 치명적이다. 소음기를 부착하면 이 소리를 최소화시킬 수 있다.

일반적인 총 루트와 비슷하게 항구에서 발터PPK 혹은 잉그램 Mac-10을 얻어 FR-F2루트, PSG-1로 가는 방법과 모래사장을 스타트 지점으로 삼아 '홀리룸스위퍼'를 만드는 방법이 있다.

홀리룸스위퍼는 모래사장에서 공기총, 공장에서 쇠파이프, 교회에서 십자가를 얻어 만드는 무기다. 공장과 교회 두 장소 모두 다 방어구 시작 아이템을 파밍하기 좋은 장소고 홀리룸스위퍼의 제작 루트가 매우 짧기 때문에 빠르게 무기를 맞출 수있는 장점이 있다.

물론 공장과 교회가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핫 플레이스라는 위험도가 있으나, 캐시의 높은 총숙련도와 상처공격을 이용하면 적들을 쉽게 물릴 수 있다. 특히 피해를 받더라도 캐시의 높은 회복 속도를 이용해 버티기도 용이하다. 다만, 상대방에 아야가 있다면... 아야 없는 장소를 찾아 파밍하기를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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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은 초반에 어떤 아이템을 맞추느냐에 따라 승패가 결정될 정도로 무기가 중요한 숙련도다. 104라는 높은 숙련도를 지니고 있으므로, 무기가 나오면 바로 적을 견제하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활의 숙련도가 높은 것을 확인했다면 '양궁장'으로 바로 향하자.

최근 패치를 통해 양궁장에서 목장갑이 등장하지 않게 되어 전보다는 더 활 관련 아이템을 파밍하기가 편해졌다. 활의 경우 '피해량'이 매우 높은 무기가 적다. 그러므로 빨리 활 관련 아이템을 맞추고 견제와 동시에 방어구 파밍을 진행해야 승리할 확률이 상승한다.

초반 양궁장에서 양궁이 나오면 화전을 만들자. 만약 양궁장에 사람이 몰린다면, 묘지나 등산로를 먼저 방문하기를 권한다. 묘지나 등산로에서 대나무나 나뭇가지가 나온다. 이후 터널로 향해 철사를 얻는다면 공격력 33의 크로스보우를 만들 수 있다. 화전과 공격력이 2밖에 차이가 안나 초중반에는 이 무기로도 충분히 활용이 가능하다. 이후 양궁장에서 고무를 얻어 강궁을 만들어 합치면 공격력 41의 트윈보우가 완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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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어구 파밍! 상처 공격으로 견제! 캐시의 중반

캐시의 중반은 생존력 보완에 목표를 두어야 한다. 먼저 부족한 방어구를 보완하고, 체력 아이템을 다수 준비해 적의 갑작스런 공격에 대비하자. 물론 낮은 공격력을 보완하기 위해 숙련도도 올려줘야 하며, 부상 효과를 동반하는 상처공격을 이용한 게릴라 형태의 운영도 필요하다.

캐시에게 추천하는 방어구는 '지휘관의갑옷', '제국왕관', '킬힐', '슈뢰딩거의 상자', '갤럭시와치'다. 숙련도 별 파밍 장소가 다르기 때문에 방어구 파밍은 유동적일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위의 장비들은 숙련도 상관없이 여러 장소에서 획득한 일반 아이템으로 제작이 가능하다.

지휘관의 갑옷

- 희귀 아이템 없이 일반 아이템만으로도 빠르게 제작이 가능한 효율적인 아이템. 많은 캐릭터들이 애용한다. 양궁장, 절에서 얻을 수 있는 천갑옷이 시작 아이템이다. 다만 재료 중 황금이 제국왕관, 교황법의와 겹친다. 절을 먼저 방문한다면, 지휘관의갑옷을 교회를 먼저 방문한다면 교황법의를 선택하자.





제국왕관

- 명실상부 머리 아이템 중 가장 방어력이 높은 아이템. 놀랍게도 희귀 아이템이 들어가지 않는다. 등산로를 방문하는 루트를 선택했다면 추천한다. 전 단계인 왕관도 초중반 생존을 올려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킬힐

- 학교에서 얻을 수 있는 실내화로 만드는 고등급 방어 아이템이다. 다른 재료 아이템인 고철, 유리잔, 돌맹이는 모두 구하기가 쉽다. 더군다나 루트도 짧아 빠른 시간 내에 뽑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슈뢰딩거의 상자

- 제작 루트 자체는 길어 보이지만, 라이터, 두꺼운종이 이 두 아이템은 완제로 존재한다. 이를 제외하면 실제로 제작되는 루트가 매우 짧다. 기본으로 주어지는 아이템인 물과 라이터, 두꺼운종이로 만들어지는 재를 조합한 잿물을 만들었다면 바로 제작해 사용하자. 매우 좋은 꿀 아이템.





갤럭시와치

- 스마트폭탄의 제조법이 바뀌면서 효율이 떨어져 보이나, 그래도 굉장히 좋은 팔 아이템임은 분명하다. 학교에서 나오는 만년필, 소방서에서 나오는 시계와 배터리를 더해 제조가 가능하다. 휴대폰까지 만들었을 때 다른 팔 방어구를 만들어 두었다면 스마트폭탄으로 바꾸는 것도 좋다. 4월 21 패치로 학교에서 두꺼운종이가 나오지 않지만, 양궁장과 마을회관에서 더 많이 등장한다.





또한, 승리하기 위해선 체력 아이템이 필수다. 캐시의 스킬인 의술은 치료 시 추가로 회복되는 수치를 늘려주고, 응급처치의 시간을 단축시킨다. 의술을 자주 사용하면 회복아이템을 아낄수 있는 장점도 있다. 높은 체력과 의술로 인한 뛰어난 회복력을 더욱 살리기 위해선 체력 아이템이 필요하다.

라이터와 물을 조합해 만들 수 있는 뜨거운 물로 만들 수 있는 '탕약', '카레'. 알코올을 이용해 만드는 '술빵', 마늘로 만드는 '마늘빵', 붕어를 이용한 '붕어빵' 등 생각 외로 몇 개의 아이템을 더하지 않아도 쉽게 만들 수 있는 체력 아이템은 많다. 자신이 방문하는 장소에 필요한 재료가 있다면 2 종류는 만들어 보유해두도록 하자.




▲ 다양한 음식을 중반에 모아두면, 후반에 승기를 잡을 수 있는 기틀이 된다.



◆ 마무리, 완전체 캐시 높은 숙련도로 적을 처치한다. 캐시의 후반

무기, 방어구, 필요한 체력 아이템 모든 준비가 끝냈다면, 이제 남은 적을 처리할 차례다. 캐시의 상처공격으로 인해 유발되는 부상은 후반이 되면 적에게 매우 치명적인 효과를 낸다. 특히 공격력을 감소시키는 팔 부상, 명중률을 떨어뜨리는 머리 부상은 전투가 잦은 후반에 큰 차이를 만들어 낸다.

숙련도 별로 후반 대처 방법은 다르겠지만, 큰 틀은 비슷하다. 적을 추적- 상처공격- 일반타격- 상처공격 형태로 대부분 진행된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상처공격으로 인한 부상을 안고 있는 적을 어떻게 추적하느냐다. 하트비트센서가 있다면 쉽게 찾을 수 있지만, 없다면 어떤 캐릭터이며 남아있는 금지구역이 어디인지를 빠르게 파악해야 한다. 적이 도주했다면 먼저 좌측 상태화면을 클릭해 적이 어떤 무기를 가지고 있는지 부터 파악하자.

후반에는 금지구역, 상대방의 무기, 캐릭터의 특성에 따라 심리전이 펼쳐진다. 트랩을 가지고 있다면 무리한 전투를 하더라도 적을 유인하고자 할 것이고, 자신이 강력한 한방이 있다면 이중딜을 넣어 한 번에 처치하려는 시도가 있을 것이다. 어떤 상황이든 캐시에게 가장 중요한 건 상처공격을 두번 입히는 데 있다는 점. 보유한 체력아이템으로 적의 공격을 버티고 두 번째 상처공격을 넣는 순간 승리를 쟁취한 캐시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 캐시로 꼭 우승하길 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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