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박보경 센터장 "AR·VR 국제 페스티벌 통해 콘텐츠의 힘 체험하길"

인터뷰 | 이현수 기자 |


▲ 서울산업진흥원 콘텐츠산업본부 서울애니메이션센터 박보경 센터장

서울시(시장 박원순)가 주최하고 서울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17 서울시민과 함께하는 AR·VR 국제 페스티벌'이 오는 22일(금)부터 24일(일)까지 3일간 석촌 고분과 남산 일원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모바일 증강 현실 게임인 '인그레스(Ingress)' 기반의 오프라인 국제 대회로 서울시 역사 문화 자산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 게임이라는 기술과, 서울의 문화 콘텐츠의 융합. 이 행사를 주관하는 서울산업진흥원의 박보경 콘텐츠산업본부장에게 이번 행사의 의미를 물었다.



2017 서울시민과 함께하는 AR·VR 국제 페스티벌

'2017 서울시민과 함께하는 AR·VR 국제 페스티벌'은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인 ‘인그레스’ 기반의 오프라인 국제 대회로 AR·VR 등 신기술을 석촌 고분 역사와 명동 재미로 애니메이션 콘텐츠, 남산 오퍼레이션 클리어필드 등 서울시 역사 문화 자산을 통해 직ㆍ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어 더욱 의미가 크다. 전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나이언틱의 ‘인그레스’는 대회 참가자를 두 개의 진영으로 나누어 서울시를 무대로 한정된 시간 동안 경쟁 구도의 지역 점령전이 펼쳐진다.

특히 잠실 석촌 고분과 석촌 호수를 비롯한 서울 주요 명소 4곳 이상을 주요 지점으로 활용, 서울 시민에게는 역사적 문화 자산에 대한 의미를 새롭게 하는 한편 서울시 관광 활성화에도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석촌 고분 내 산책로 걷기와 석촌고분을 소개하는 사진전, 인증샷 이벤트 연계경품 행사 등을 통해 일반 시민들도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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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함께 서울시의 애니메이션 육성플랫폼인 ‘재미랑’ 시설을 연계하여 키덜트의 세계를 탐방해보는 행사를 진행함으로서 만화의거리 명동 재미로를 방문한 시민들에게 다양한 상상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국산 애니메이션 IP와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나이언틱은 22일부터 24일까지 뽀로로 및 국산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을 주제로 3일 동안만 수행 가능한 한정판 미션들을 명동 재미로 지역에 추가해 일반 시민 및 국내외 대회 참가자 방문을 이끌어낼 계획이다.

이 밖에 남산 백범광장 및 남산 일대에서 남산오퍼레이션 클리어 필드 행사도 열린다. '남산 오퍼레이션 클리어필드'는 지정된 장소에서 인게임 미션을 수행하고 길거리 청소도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남산의 아름다운 경관을 배경으로 진행된다.

[AR·VR 국제 페스티벌 즐기기 전, 서울에 이런 곳이? '재미로' 영상 탐방기]


2017 서울시민과 함께하는 AR·VR 국제 페스티벌의 의미
"산업이 산업 자체로만 그치지 않고 콘텐츠가 소비로 이어지게끔 하는 선순환 고리"

'서울 시민과 함께하는 AR·VR 국제 페스티벌'의 주관사인 서울산업진흥원은 서울시의 출연기관으로서 중소기업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사업을 통해 중소기업의 경영여건 개선과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애니메이션, 게임 등 문화콘텐츠 산업육성과 IoT센터를 통한 4차산업 연구에 이르기까지 다가오는 시대를 준비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얼핏 생각하면 '서울 시민과 함께하는 AR·VR 국제 페스티벌'과 산업 지원 기능이 아귀가 잘 맞지 않은 것 같다. 그러나 박보경 센터장 이야기를 듣어보니 또 그렇지만도 않다.


"전 세계적으로 4차 산업혁명에 관한 이야기가 많아요. 그러나 이 개념이 손에 잡히거나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라서 실제로 사람들이 접하는 데는 시간이 걸립니다. 최근 AI를 비롯한 AR·VR 관련 포럼과 컨퍼런스를 보면서 느끼는 것 중의 하나인데, AR·VR 기술 자체는 오래됐지만, 실생활에서, 일상생활에 스며드는 건 이제 시작단계라고 봐요. 이를 활용하여 어떻게 비즈니스를 전개할지 많은 담론이 일고 있고요.

그 중에서 기술과 생활의 접목 가능성이 가장 높은 분야는 게임이죠. 다만, 아직 상용화되어서 수익이 나는 단계로 확장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 같아요. 포럼에서도 이런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고요. 현재 VR이 의료나 군사 영역에서의 효용성과 경제효과가 기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VR 콘텐츠에서 구체적인 성과를 내는데 선두주자는 게임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서울산업진흥원은 산업 지원기관으로서 산업이 산업 자체로만 그치는게 아니라, 산업 지원의 기능이 콘텐츠를 체험하고 나아가 소비로 이어지게 하는, 그리고 이것이 기업매출로 이어지는 선순환 고리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이번 '서울 시민과 함께하는 AR·VR 국제 페스티벌'은 이와 같은 의미가 있습니다. 페스티벌 형식으로 시민에게 새로운 기술과 콘텐츠 융합 체험을 제공하고, 기업들에는 새로운 인사이트를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될 거에요. 그래서 서울시와 정책논의 끝에 게임으로서 구현성이 높은 '인그레스'를 매개로 페스티벌을 진행하게 됐고요. 시기적으로도 적절하고 방법도 좋다고 보고 있습니다. 행사를 경험한 사람들에게서 좋은 체험담들이 회자됐으면 좋겠어요."






시민에게는 체험을, 기업에게는 인사이트를
"사람의 발길을 이끄는 것은 결국에는 그곳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콘텐츠"

2014년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자료를 보면 전국에 총 1,214개의 축제가 존재하고 있다. 그 중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축제가 20개 미만이다. 그동안 관이 주최하는 축제는 대부분 특색 없이 '먹고 마시는 ' 행사가 대부분이었기 때문이다.

서울시 주최, 서울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서울 시민과 함께하는 AR·VR 국제 페스티벌'은 여타 다른 행사들과 조금 다른 노선을 선택했다. '인그레스 어노말리' 플레이어뿐만 아니라 석촌 고분 등 서울의 관광자원에서 일반 시민과 함께 호흡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준비했다. 박보경 센터장은 이 행사를 통해 기업들이 무언가를 느끼는 좋은 기회가 됐으면 하길 바랐다.


"서울은 대한민국의 수도이면서 가장 많은 사람이 사는 도시입니다. 특히 젊은 계층이 많아서 ICT 시험대(Test bed)로서 효용성이 높은 시장도 가지고 있어요. 여타 다른 도시들과 비교했을 때 굉장히 유니크한 모습을 지니고 있는 도시죠.

최첨단을 달리는 한편, 이번 행사의 주 무대가 되는 백제 고분을 비롯해 서울의 상징적인 모습을 간직한 문화콘텐츠도 곳곳에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서울시가 최근 공들여 만든 남산·명동 지역의 거점이 그렇죠.

남산·명동 일대의 도심을 거점으로 해서 만화거리를 조성하고 있으며 예장동부터 서울고가도로까지 21만 제곱미터에 달하는 규모의 '글로벌 애니타운(가칭)'을 조성하는 클러스터링 사업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서울에는 특색있는 관광자원이 참 많아요. 그런데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게 아쉬워요.



▲ 번잡한 도심에 위치한 석촌 고분군

특정 지역의 관광 자원을 반드시 특정한 장소를 가야만 즐길 수 있는 것으로 개선이 필요해요. 사람이 찾아오고 싶게 만드는 문화콘텐츠를 육성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외국인 관광객들이 서울의 요소요소를 즐기게 할 무엇이 필요한 거죠.

즉, 접근성의 문제에요. 특정 관광 자원이 있는데도 사람들이 가지 않으므로 접근성이 특별한 가치가 되는 것이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사람의 발길을 이끄는 것은 결국에는 그곳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인그레스'는 서울의 곳곳을 돌아다니게 해요. 서울시 입장에서 좋아할 수밖에 없는 아이템인겁니다. 게임이 가지고 있는 순기능 역할을 극대화했다고 봐요. 국내 기업들이 이런 행사를 보고 자신들의 IP를 콘텐츠로 융합하는 인사이트를 얻었으면 좋겠어요.

서울산업진흥원은 오랜 경험을 통해 네트워크를 탄탄히 만들어왔어요. 당연히 이 네트워크에는 IP 기업들도 속해있죠. AR·VR 기업들은 기술은 가지고 있으나 친근감 있고 접근성 좋은 IP를 보유하지 못한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기술이 확산성을 가지기 힘들어요.

서울산업진흥원 콘텐츠센터에서는 IP 기업과 기술기업의 만남을 주선하는 일을 1년 12달 일상적으로 진행하고 있어요. '콘텐츠 파트너스 데이'를 열어 기업간 만남을 매칭해주며 투자설명회, 포럼을 통해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합니다. 최근 콘텐츠 파트너스 데이의 테마는 '신기술과 콘텐츠의 접목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였습니다. IP가 필요하면 언제든지 만남을 주선해 줄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 지난 21일 진행된 '콘텐츠 파트너스 데이'는
투자자와 제작사, AR/VR 등 뉴미디어 기업, 스타트업 기업 등이 함께 모여 새로운 비즈니스를 펼치고, 성공사례를 창출하는 콘텐츠융복합 기회의 장 으로 기획됐다.



'배틀그라운드'가 좋은 선례가 됐으면...
서울산업진흥원 콘텐츠 센터에서는 제작지원, 스타트업 지원, e스포츠 경기장을 통한 소개, 기술과 콘텐츠의 융합, 정책 연구 등등 다양한 산업 지원을 행하고 있다.

최근 콘텐츠 파트너스 데이의 주제와 같이 기술과 문화 콘텐츠의 융합은 전 세계적인 추세다. 서울 산업 진흥원은 이를 지원하기 위해 무엇을 하고 있을까.

"상암동 e스포츠 경기장을 비롯하여 인디 게임 개발자들을 위한 공간 등의 게임 산업 지원을 하고 있어요. 최근에는 양극화된 게임 개발 생태계에서 스타트업 지원에 집중하고 있고요.

특정 IP를 선정해서 AR·VR 제작지원 공모를 한 적이 있는데 다른 형태의 게임보다 공모가 적더라고요. 아직은 시간이 필요한 것 같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러나 정책적으로 시도해볼 만한 분야인 것만은 확실해요.

서울시는 e스포츠 경기장 등 차별적인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좋은 콘텐츠가 나오면 얼마든지 적극 소개할 수 있어요. 남산에도 크고 작은 요소들이 많으니까 게임 콘텐츠와 결합해서 FGT라든가 베타테스트라든가 각종 지원할 준비가 되어있고요.



▲ 에스플렉스센터 내에 자리잡고 있는 e스포츠 스타디움

또한, 현재 이와 관련한 정책 개발을 연구하는 중이에요. 4개월짜리 연구용역으로 진행 중인데 현재 절반 정도 진행되었습니다. 전문가와 현장의 의견을 조사해서 연구개발이 마무리되면 정말 필요한 정책이 나올 것 같아 기대가 커요. 우선순위를 정해 단계적으로 예산 작업을 할 생각입니다.

벤처형 스타트업이 연간 4천 개 정도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서울산업진흥원에서는 이 스타트업들의 DB를 구축해서 단계별 투자로 갈 수 있는 지원 프로세스를 만들어가고 있어요. 서울에는 ICT에 기반을 둔 스타트업들이 많아, 신기술과 콘텐츠를 연결해 기업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 추진하고 있어요.

R&D도 진행하고 있어요. 오랜 시간 걸리는 큰 프로젝트는 중앙 정부에서 진행하니까, 빠르게 상용화할 수 있는 기술에 집중하고 있죠. 그냥 기술로서만 그치지 않고 상용화까지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콘텐츠와 융합해 상용화한 기술이 시장 반응이 가장 빨랐어요. 그래서 기술과 콘텐츠의 결합에 많이 신경 쓰고 있습니다.

뭘하려고 하더라도 관답지 않게 하려고 애를 많이 쓰고 있어요. 서울시 출연기관으로 현장 조직이다 보니 생생하게 현장의 기업이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를 잘 알고 있죠. 그들이 절실한 게 무엇인지 파악하고 있어요. 그래서 하나의 행사를 하려고 해도 좀 더 현장의 이야기를 듣고 하려고 하며 지속 가능할 수 있도록 해요. 그때그때 하는 건 쉽잖아요? 그러나 지속 가능한 사업은 어려워요. 하나를 결정하기까지 현장 이야기를 많이 듣고, 공격적인 KPI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 배틀그라운드의 성공이 전환점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참, 투자도 하고 있어요. 2008년, 서울시청이 만들어진 이래 최초의 출자 1호 문화콘텐츠 펀드를 블루홀에 투자했습니다. 꽤 오래됐는데 '배틀그라운드'로 잭팟을 터트린 셈이죠. 이러한 사례가 계속 나오면 게임에 대한 투자 여건이나 이미지가 좋아질 것 같아요. 한동안 콘텐츠가 수익률이 저조했는데 좋은 전환점을 만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동안 성과가 없어 괜히 죄인처럼 마음이 무거웠는데, 지금은 다시 출자할 수 있게 당당하게 시드머니를 제공해달라고 말할 수 있게 됐어요. 한 번에 크게 투자하는 것보다는 소액이라도 꾸준히 결성되어서 꾸준히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업계를 위해서도 정책적인 일관성에서도 좋아요. 이 부분은 자금적인 기반이기 때문에 일관성이 필요하거든요. 그렇게 하다 보면 지금과 같은 '핵 사이다' 성과가 나지 않나 싶어요. 공공의 자금이 수익이 나니 다시 출자로 이어지는 선순환 효과도 있고요."


콘텐츠를 통한 도시 재생
재미로, 재미랑

'2017 서울시민과 함께하는 AR·VR 국제 페스티벌'의 무대에는 석촌 고분 외에도 남산의 재미로, 재미랑이 있다. 재미로는 애니메이션센터의 콘텐츠를 시민과 공유하기 위해 서울시가 2013년 하반기부터 닦은 길이다.

재미로, 재미랑의 가장 큰 매력은 작가와 직접 호흡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뽀로로, 타요버스와 같은 유명 IP를 실제로 접하고 만들 수 있는 경험도 할 수 있다. 체험 기반 만화 문화 공간으로서 도심 명소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박보경 센터장은 이렇게 만들기까지 너무 힘들었다고 말했다.


"웹툰과 게임 같은 콘텐츠가 온라인 내에서만 머무는 게 너무 아쉬워요. 트래픽은 좋은데 오프라인으로 이어지지 못하거든요. 이를 오프라인으로 끌고 나와서 오프라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어요. 상품화가 안 되는 게 너무 아까워요. 빨리 전환되어야 시장 규모도 커지고, 일자리도 만들어지지 않겠어요? 그렇게 콘텐츠가 지속해서 유지되면 지역을 돌아다니게 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고 지역의 자원과 제품이 새로운 먹거리를 만들게 되는 거죠.



▲ 관광객 유도를 위해 퍼레이드도 시도했다

명동과 남산은 고작 길 하나 차이지만, 단절이 심했어요. 관광객들이 명동에 왔다가 남산으로 간다고 하면 단순히 N타워만 들려다가 가는 모습을 보여주더라고요. 자연과 도심이 함께하는 서울, 이곳(서울애니메이션센터 주위)의 관광자원을 활용하지 못했던 것이죠.

사드 문제 전에 관광객이 들끓었을 때 위험관리가 필요했다고 봐요. 일시적인 쇼핑은 그때 뿐이지만, 콘텐츠는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거든요. 명동에는 콘텐츠가 전혀 없었고, 지금 타격을 입었잖아요.

다시 관광객이 찾는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정말 밤잠도 못 자면서 고민했어요. 고작 길 하나 차이인데 사람을 끌고 오기가 쉽지 않더라고요. 왜 부동산 권리금이 있는가를 태어나서 처음으로 깨달았어요. 하하하. 명동과 남산의 온도 차는 명확했어요.

애니메이션 센터가 지금 이 자리에 15년 정도 터를 잡고 있어요. 그전에는 이 담장 안에서만 콘텐츠를 입혔다면 '마당을 나온 암탉'이 되어서 콘텐츠를 가지고 담장 밖으로 나가기 시작했죠. 사람의 발길을 끄는 콘텐츠를 세우기 위해서요.



▲ 콘텐츠를 밖으로 가져나가기 시작했다.

그게 지금 재미로, 재미랑 이에요. 애니메이션, 만화, 웹툰을 거리에 내보냈고 중구청과 협력해서 공공자원에 콘텐츠를 입히는 작업을 시작했어요. 골목 골목에 콘텐츠를 입혔어요. 2013년 말에 시작했으니 올해로 4년 정도 된 거죠.

일방형 공공서비스는 다양성에 있어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어요. 재미랑은 우리가 공간을 마련해 기업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를 극복하고 있어요.덕분에 키덜트 콘텐츠도 활성화되어서 아이 동반 가족뿐만 아니라 10대, 20대 이상의 데이트족들도 많이 찾아오고 있죠.

재미랑은 작가가 창작하는 공간이기도, 함께 체험하는 공방이기도 해요. 기업과 함께 진행해서 성과도 좋고 공공서비스 성취도 있고 힘들었지만, 지금 점점 성장하는 모습을 보면 즐거워요. 이 모든 것을 공공에서 직접 하려면 여러 가지 한계가 있는데 기업과 함께 해결해가고 있어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애니타운 클러스터링 계획을 수립해서 단계적으로 진행해가고 있기도 해요. 재미로, 재미랑 등 기타 기업 공간을 확보해서 150개의 기업이 집적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고요.

일반적으로 도시계획이라고 하면 보도블록을 다시 깔고 인프라를 고치는 것 정도로 생각하는데, 이런 방법은 한계가 있거든요. 저희는 콘텐츠를 통한 도시 재생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이번 '2017 서울시민과 함께하는 AR·VR 국제 페스티벌'처럼 게임의 미션으로 방문객을 높이고, 많은 외국인이 와서 체험하고 즐기기를 기대하고 있어요."


기술 기업과 IP 기업이 만나 다양한 게임이 나오길...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를 통해 게임 강국 타이틀을 되찾았으면"

'2017 서울시민과 함께하는 AR·VR 국제 페스티벌'은 오늘부터 3일간 열린다. 게임과 축제가 어우러지고, 서울의 관광자원과 시민이 함께 호흡하는 이 독특한 행사를 앞두고 박보경 센터장은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 그는 이번 행사가 시민들과 게이머들에게 그리고 기업들에 어떤 행사로 남기를 바랄까.

"'다시 오고 싶다', '누군가를 데리고 오고 싶다' 등의 말들이 SNS에 넘쳐났으면 좋겠어요. 시민들이 다시 찾아오게 만드는 행사였으면 좋겠어요.

또한, 온라인 세계에만 있는 국내 기업들이 이 행사를 통해서 기술과 콘텐츠를 융합하는 인사이트를 얻었으면 좋겠어요. 솔루션 기술이 있는 게임 기업이 IP를 만나고 싶으면 언제든지 저희가 도와드릴게요. 기업대 기업의 만남은 피곤하지만, 저희가 가지고 있는 신뢰감 있는 네트워크를 통해 부드럽게 주선시켜줄 수 있어요.

서울산업진흥원은 콘텐츠 기업의 네트워킹 플랫폼이 되기로 했거든요. 서로서로 찾고 있지만, 만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저희가 도와드릴게요. 저희 네트워크에는 콘텐츠, 투자, 지상파 방송, IPTV, 완구 제조, 유통 다 있어요. 기업 간 만나서 부드럽게 비즈니스 협의가 이루어지면 우리나라도 다양한 게임이 나올 수 있을 것 같아요.

e스포츠도 활발하게 전개되기를 기대하고 있어요. 경쟁력 있는 국산 게임이 나와서 e스포츠로 종목화가 됐으면 좋겠고요. 인기가 없는데 무작정 국산 게임이라고 종목으로 집어넣을 수는 없잖아요.

이처럼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를 통해 게임 강국 타이틀을 되찾는 시대가 왔으면 좋겠어요. 그렇게 하는 데 있어 파트너가 필요하다면 적극적으로 저희가 지원해 드릴 수 있어요.

'2017 서울시민과 함께하는 AR·VR 국제 페스티벌'이 참여자들에게는 좋은 경험을, 기업들에는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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