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각성 경험치 획득은 랜덤? 신규 각성 시스템과 오만의 탑 4층 업데이트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 댓글: 6개 |
각성 시스템의 등장, 오만의 탑 리뉴얼 및 4층의 추가 등 리니지2M의 금일 업데이트에서는 많은 변화를 찾아볼 수 있다. 각성 시스템은 캐릭터의 능력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법으로 상급 용해제로 희귀 아이템을 분해, 재료를 소모해 각성 물약 제작, 물약을 사용해 포인트 획득 후 슬롯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그리고 오만의 탑은 맵이 작고 몬스터의 개체 수가 줄어들었으며, 상위 던전인 4층의 출현으로 다시 한번 유저들의 도전을 기다리고 있다. 게다가 소모되지 않고 층을 이동할 수 있는 전용 부적을 제작할 수 있어서 오만의 탑을 자주 찾는 유저들의 눈길을 끌고 있는 중!

그밖에 클래스 케어로 한손검, 활, 오브, 단검의 일부 스킬이 상향되었으며, 10월 14일 점검 전까지 추석 기념 만월의 늑대 이벤트가 진행된다. 추가로 자동 사냥 시 획득 시스템 개편, 타 서버 랭킹 확인 등 다양한 시스템에서 편의성 개선이 이뤄졌다.




▲ 새롭게 추가된 각성 시스템을 확인할 수 있다.




■ 능력 향상의 비법! 각성 시스템 등장

▼ 각성 활성화를 위한 진행 순서

1. 상점→교환소→사제의 의뢰에서 하루 3번 교단의 신탁서(분해) 구입
2. 신탁서 의뢰 완료 시 확률적으로 '상급 용해제(각인)' 획득
3. 상급 용해제로 희귀 등급 아이템 분해 시 '각성의 가루(각인)' 획득
4. 각성의 가루 4개와 50만 아데나로 '하급 각성의 물약' 제작
5. 하급 각성의 물약 사용 시 각성 포인트 10 획득.
6. 각성 창에서 원하는 각성 슬롯을 선택하여 요구하는 포인트를 소비하면 무작위로 각성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7. 일정 수치의 각성 경험치가 쌓이면 해당 슬롯의 각성 효과가 활성화된다.
8. 10개 단위로 각성이 활성화마다 특수 능력 각성을 시도할 수 있다.

▼ 각성 시 알아둬야 할 특징

- 희귀 아이템은 분해 시 기본으로 가루 20개가 주어지며, 고 강화 아이템일수록 더 많은 가루를 얻을 수 있다. 룬 아이템은 기본으로 획득하는 가루 수량이 80개다.

- 각성은 획득할 수 있는 능력치에 따라 옐로우 존, 그린 존, 퍼플 존, 블루 존으로 나뉘며, 첫 시작은 옐로운 존부터 진행 가능하다.

- 각성 슬롯은 시작 지점부터 라인이 연결된 순서에 따라 활성화가 가능하며, 옐로우 존 각성 3개 활성화 시 다른 영역 각성이 가능해진다.

- 각성을 10개씩 활성화할 때마다 특수 능력 각성이 가능하며, 특수 능력 각성 역시 포인트를 소비하여 경험치를 획득하는 방식으로 얻게 된다.

- 각성 시 초과한 경험치는 소멸되며, 다이아를 소비해 초기화 시 소비된 포인트를 되돌려 받을 수 있다. (포인트 소비로 얻는 경험치가 무작위이므로, 초기화를 이용하여 경험치 복불복 재시도가 가능! 이를 통해 더 적은 포인트로 경험치 획득을 노릴 수 있다.)

※ 현재 상점에서 판매 중인 사이하의 각성의 물약 패키지 구매 시 패키지당 2개의 중급 각성의 물약을 얻을 수 있다. (중급 각성의 물약은 사용 시 각성 포인트 100을 획득한다.)

※ 현재 만월의 늑대 이벤트로 '상급 용해제'가 우편을 통해 1회 지급된다. 해당 우편은 9월 29일까지 유지되므로 그전에 상품을 수령해야 한다.


새롭게 선보인 각성 시스템은 전용 포인트를 소모해 각성 경험치를 획득하고, 일정량 이상 경험치가 쌓이면 특별한 효과의 능력을 얻을 수 있는 캐릭터 강화 시스템 중 하나다. 핵심은 각성 포인트 획득과 얻을 수 있는 능력인데, 포인트 획득이 쉽지 않아서 각성 단계를 높이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여겨진다.

각성 포인트는 기본적으로 각성 시스템과 함께 등장한 상급 용해를 이용해 얻을 수 있다. 상급 용해제로 희귀 등급 아이템을 용해하면 각성의 가루를 얻게 되고, 이를 아데나와 함께 재료로 소비하여 하급 각성의 물약을 획득! 해당 물약은 사용 시 각성 포인트 10이 주어진다.

단, 상급 용해제는 상점 교환소의 사제의 의뢰에서 명예를 소모하여 신탁서를 구매해 완료했을 때 획득되기 때문에 아직 획득 방법은 제한적인 편이다.

이렇듯 어렵게 수집한 각성 포인트는 사용 시 무작위로 각성 경험치를 획득하게 되고, 단계별 요구 경험치가 모이면 각성 효과가 활성화된다. 획득하는 경험치가 복불복이므로 각성 효과 획득에 얼마만큼의 시간이 들어갈지는 예측하기 어려우며, 다이아를 소모해 각성 단계를 초기화 시 소모된 포인트를 반환받을 수 있다.




▲ 각성 진행 방법. (출처: 공식 홈페이지)



각성은 노란색(옐로우 존) 영역으로 시작하여 색상 구역에 따라 얻을 수 있는 능력에 차이를 보이며, 최대 HP, 대미지 내성, 무기 막기, 침묵 내성의 능력은 공통으로 획득되는 부분이다. 그리고 초록색(그린 존)은 대미지 리덕션, 대미지 내성 무시, 보라색(퍼플 존)은 방어력과 스턴 내성, 파란색(블루 존)은 스킬 저항, 스턴 적중, 상태 이상 적중 능력이 준비되어 있다.

추가로 일정 개수 이상 각성 효과 활성화 시 특수 능력 각성을 시도할 수 있고, 다른 각성과 마찬가지로 각성 포인트를 소비하여 획득 성공 시 능력을 얻게 된다. 특수 능력은 총 3단계까지 있으며, 1단계는 각성 10개, 2단계는 20개의 각성, 3단계는 각성 30개가 활성화돼야 이용 가능하다.

이를 통해 확보하는 능력은 1단계에서 확률적으로 받는 대미지를 반감, 2단계에서는 확률적으로 받는 스킬 대미지 반감이 있다. 또한, 3단계는 스턴, 침묵, 홀드 상태 이상을 연속으로 받을 시 적중 확률과 지속시간을 감소시켜주는 능력이 주어진다.




▲ 색상으로 구분한 각성 영역. (출처: 공식 홈페이지)

● 각성 단계별 획득 능력치







■ 오만의 탑 리뉴얼과 4층의 등장!

현재 존재하는 최고 난이도 던전 오만의 탑이 새 단장을 마치고, 새롭게 4층까지 개방됐다. 전용 주문서로만 입장할 수 있던 오만의 탑 2, 3층의 내부가 크게 개편되었으며, 그로 인해 내부의 크기가 줄어들었을 뿐 아니라 진입로도 변경됐다. 게다가 등장 몬스터도 감소한 것으로 보이며, 이전에 비해 사냥 효율이 떨어진 것으로 여겨진다.

그리고 새로 추가된 4층은 다른 층과 마찬가지로 악마 몬스터 위주로 구성되어 있고, 4층 전용 주문서로 입장할 수 있다. 대부분의 몬스터가 영웅, 전설 아이템을 드랍 테이블에 지니며, 이곳에서만 출현하는 백금족 장비와 일반 아이템을 통해 새로운 컬렉션 완성도 가능하다.

또한, 4층의 보스 타림에게는 다양한 전설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그중에는 다른 곳에서 찾아볼 수 없는 신규 전설 장비도 포함되어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오만의 탑 보스들은 각기 정해진 시간에 출현하는데, 기존 1~3층의 보스는 탑 개편과 함께 등장 시간도 조정됐다.

1층 보스 람달은 13시와 18시, 2층의 마르딜은 14시와 19시, 3층 케르논은 15시와 20시에 등장하고, 신규 보스 4층의 타림은 16시와 21시에 만나볼 수 있다.

그밖에 시스템 개편을 통해 오만의 탑과 상아탑의 지도에 핫 스팟 존(많은 몬스터가 모여있는 최대 접전 지역)이 표시되어 가장 효율 좋은 사냥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됐다.


● 오만의 탑 4층에서만 등장하는 아이템






▲ 던전 내 핫 스팟이 표시됐다.



오만의 탑은 내부 개편만 이뤄진 것이 아니라 이동 수단에도 변화가 생겼다. 기존에 2층 이후 지역은 전용 주문서를 소비하여 입장이 가능했지만, 여기에 추가로 소모되지 않는 이동 부적을 새롭게 선보인 것. 즉, 주문서를 소모할 필요 없이 신규 이동 부적만 있으면 오만의 탑을 편하게 출입할 수 있다.

부적은 오만의 탑 1~4층까지 층별로 구분되어 있고, 재료를 모아서 제작이 가능하다. 하지만 제작에 필요한 재료 수급이 어려워서 누구나 쉽게 부적을 지닐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층별 부적 제작에는 300만 아데나와 해당 층의 이동 주문서가 300개씩 재료로 필요하며, 층에 맞는 봉인된 오만의 탑 이동 부적 1개가 요구된다.

봉인된 오만의 탑 이동 부적은 해당 층의 보스를 처치하면 획득할 수 있는 재료이므로, 수급을 위해선 동료들과 함께 보스 공략이 필수로 여겨진다. 따라서 부적은 만들기만 하면 층 이동마다 주문서를 소비할 필요가 없어서 이동 비용이 절약되지만, 그만큼 제작에 많은 노력이 필요하여 획득에 오랜 시간과 자원이 들어가는 셈이다.




▲ 이제 오만의 탑 이동을 위한 부적을 만들 수 있다.




■ 클래스 케어와 아이템 효과 발동 조건 변경

이번 클래스 케어에서는 한손검, 활, 오브, 단검의 일부 스킬이 상향됐다. 한손검은 '헤이트'의 적중 판정이 레벨에 영향받도록 변경, '홀리 스트라이크'와 '스트라이크 포스'의 피해가 상향되어 공격 능력이 향상된 모습이다.

그리고 활은 '리썰 샷'과 '임팩트 샷'의 대미지가 상향됐으며, '인탱글'의 적중 확률이 늘어났다. 더불어 '라스트 샷'의 발동 조건이 완화되고, '데스 스팅어'는 침묵 확률과 지속시간이 증가하여 더 효율적인 활용이 가능해졌다.

오브는 '디바인 스파크'의 발동 확률 상승, '홀리 포커스'의 신성 속성 대미지가 5까지 상향됐다. 그리고 '라스트 힐'의 효과에 침묵 상태 해제 추가, '콘센트레이션'은 MP 절대 회복이 추가되면서 성능이 크게 증가한 편. 마지막으로 단검은 '팬텀 블레이드'와 '쉐도우 블레이드'의 대미지가 상향되어 공격 성능이 증가했다.

또한, 레전더리 포스처럼 다양한 무기에 옵션으로 붙어있는 아이템 효과의 발동 조건이 평타 적중에서 평타 및 스킬 적중으로 영역을 넓혔다. 그로 인해 전투 시 아이템 효과가 좀 더 자주 발동하는 것을 기대할 수 있으며, 스킬 위주의 전투에서도 활약이 기대된다.


● 클래스 케어 세부 내용







■ 다시 돌아온 이벤트 '떳다! 만월의 늑대'

다가오는 추석을 맞이해서 리니지2M에서는 지난 시간 몇 차례 선보인 적 있는 만월의 늑대 이벤트를 진행한다. 해당 이벤트는 10월 14일 정기점검 전까지 약 3주 동안 치러지며, 경험치, 반짝이는 골동품, 은총의 성물, 강화 주문서 등 다양한 아이템이 보상으로 주어진다.

보상은 매주 월요일에서 토요일까지 일주일에 6일, 하루 2번씩 정해진 시간과 위치에 출현하는 만월의 늑대를 처치하면 획득할 수 있다. 늑대는 12시 30분, 20시 30분마다 고르곤의 화원, 브래카 소굴, 티막 오크 전초기지, 포자의 바다 동부, 앙헬 폭포, 격전의 평원에 출현하므로 최대 하루 12번의 보상 획득이 가능하다.

늑대의 자세한 출현 위치는 월드맵에 생성되는 빛기둥과 미니맵에 표시되는 포탈 아이콘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고, 획득한 보상은 10월 28일 일괄적으로 삭제될 예정이다.

또한, 만월의 늑대 등장 기념 특별 우편으로 새로운 시스템 각인에 필요한 '상급 용해제' 1개가 우편을 통해 1회 지급된다. 해당 우편은 9월 29일까지 유지되므로 그전에 수령해야 한다.


● 만월의 늑대 처치 보상






▲ 정해진 시간마다 늑대를 처치하고 보상을 획득하자!




■ 자동 사냥 시 타 유저 아이템 획득 설정 가능! 게임 개선 사항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많은 개선, 수정 사항 중에 반가울만한 개선 사항을 찾아볼 수 있는데, 가장 눈에 띄는 건 바로 자동 전투 중 아이템 획득 시스템에 관한 부분이다. 그동안 환경설정에서 자동 사냥 시 아이템 획득 범위를 대상 찾기 범위와 동일하게 설정하던 부분이 삭제된 대신 자동 사냥 시 다른 플레이어가 드롭한 아이템 획득 옵션이 추가됐다.

해당 옵션은 OFF로 설정 시 타인이 사냥한 몬스터가 드롭한 아이템은 획득하지 않으며, 그 덕분에 자동 사냥 시 아이템을 획득하기 위해 불필요한 움직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그리고 이제 월드 던전 내에서도 서번군, 서버 한정을 제외한 제작이 가능하여 사냥 중 편하게 시스템 이용을 할 수 있다. 또한, 랭킹 및 혈맹 랭킹에서는 다른 서버의 순위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서버의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이는 서버 이전에도 참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밖에 클래스, 아가시온, 집혼 소환 연출 화면에서 연출 건너뛰기 체크 시 이후 연출 화면이 자동으로 건너뛰어지는 등 각종 편의성 개편 사항을 찾아볼 수 있다.




▲ 환경설정에 다른 플레이어 아이템 획득 옵션이 추가됐다.


● 시스템 개선 사항 전문

1. 월드 던전 내에서도 제작이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단, 서버군, 서버 한정 제작은 월드 던전에서 제작이 불가능합니다.
2. 랭킹, 혈맹 랭킹에서 다른 서버의 순위를 볼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3. 클래스, 아가시온, 집혼 > 소환 연출 건너뛰기가 개선되었습니다.
- 다이아 상점 > 클래스, 아가시온, 집혼 소환 연출 화면에서 연출 건너뛰기를 체크한 경우 이후 연출 화면에도 해당 내용이 적용됩니다.
- 연출 건너뛰기 적용 내용은 기기에 저장되며, 기기를 변경하는 경우에는 체크가 해제된 상태입니다.
4. 환경설정 > 알림 > 기타 알림 > 아이템 획득 글로벌 메시지에 캐릭터명 숨김 항목이 변경되었습니다.
- 항목 이름이 '아이템 획득 글로벌 메시지에 정보 숨김'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ON 상태에서 제작 성공 메시지에 서버 이름이 '의문의' 로 익명, 처리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5. 컬렉션 > 리스트 갱신 규칙이 개선되었습니다.
- 컬렉션 아이템 등록 시, 바로 리스트가 상단으로 이동되지 않고, 등록한 리스트 위치가 유지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컬렉션 등록이 모두 완료된 항목의 경우에도 바로 갱신이 되지 않고 등록한 리스트 위치가 유지됩니다.
- 리스트 갱신은 탭 변경, UI 종료 후 다시 켰을 때 적용됩니다.
6. 자동전투 중 아이템 획득 시스템이 개선되었습니다.
- 환경설정 > 전투 > 획득 > 자동 사냥 시 아이템 획득 범위, 대상 찾기 범위 따라가기 옵션 제거됩니다.
- 환경설정 > 전투 > 획득 > 자동 사냥 시 다른 플레이어가 드랍한 아이템 획득 옵션 추가됩니다.
- OFF 설정 시 다른 플레이어가 사냥한 몬스터가 드랍한 아이템은 획득하지 않습니다.
- ON 설정 시 다른 플레이어가 사냥한 몬스터가 드랍한 아이템도 획득합니다.
7. 오만의 탑과 상아탑 내에서 핫 스팟 존이 지도에 표시됩니다.


● 시스템 수정 사항 전문

1. 제련된 아이템이 매입 상점, 분해, 삭제가 가능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제련된 아이템을 매입 상점에 판매하거나, 분해, 삭제하기 위해서는 '저주받은 생명의 돌'을 이용해 제련 옵션을 삭제해야 합니다.
2. 월드 공성전 진행 중 ‘타겟 스캔 대상 선정’ 옵션을 ‘우선 순위 순’으로 설정했을 때 정상 동작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공성지역 내에서 ‘타겟 스캔 대상 선정’ 옵션을 ‘우선 순위 순’으로 설정할 경우 다음과 같은 순서로 스캔 목록이 출력됩니다.
- 나를 공격 중인 캐릭터 > 경계 대상 > 적대 혈맹 군주 > 적대 혈맹 혈맹원 순서
3. 자동 전투 중 쉐도우 블레이드 연출 시, 움직임이 멈추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4. 쉐도우 블레이드 스킬 사용 시 효과가 중첩 발동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5. 힐, 버프류 스킬 자동사용으로 인하여 아이템 루팅 시도가 지속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6. 디온, 기란 내성에서 귀환 주문서 사용시 각각 디온성 마을과 기란성 마을로 귀환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7. 오만의 탑 로비 입장시 텔레포트 위치가 중앙 홀로 변경되었습니다.
8. 베오라의 유적 로비 입장 및 부활시 텔레포트 위치가 가운데 구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9. 베오라의 유적 지역 보스들의 스탯이 조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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