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동향] 'HIT'친 넷게임즈, 6월 12일 코스닥 간다!

기획기사 | 정필권 기자 | 댓글: 6개 |



인벤에서는 매주 기업 소식을 모아 볼 수 있는 업계 동향 코너를 연재합니다. 금주에 예정된 행사와 지난주 공시, 구인, 사회공헌 활동과 상표권 등록 현황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이슈가 된 이야기를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E3 2017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수많은 루머와 소식들이 들렸던 한 주였습니다. 전 세계 유저들이 'E3에서 어떤 것이 공개될까?'에 집중했었던 만큼, 국내보다는 외국에서 더 많은 소식이 들렸었습니다. 매년 신작을 공개했던 외국 개발사들과 스콜피오를 공개할 것이라 알렸던 MS까지. E3에서 보다 자세한 정보들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한편, 국내에서는 HIT의 개발사인 '넷게임즈'의 코스닥 입성이 확정되었습니다. 넷게임즈는 엔에이치스팩9호와의 합병을 통해, 오는 12일 새로운 게임주로 상장합니다. 한껏 달아오른 E3와 코스닥에 진출하는 게임사까지. 국내외를 달궜던 이번 주 업계 소식을 정리했습니다.



게임업계 주요행사 : E3 2017, 음양사 미디어 간담회

E3 - EA 미디어 쇼케이스 (6월 11일)
E3 - 베데스다 미디어 컨퍼런스 (6월 13일)
E3 - 소니 미디어 브리핑 (6월 12, 13일)
카카오 - 음양사 미디어 간담회 (6월 13일)

◎ E3 - EA 미디어 쇼케이스

E3의 미디어 쇼케이스는 EA가 가장 먼저 진행합니다. 어떤 게임이 발표무대에 오를지는 100% 확신할 수 없으나, EA측에서 '스타워즈 배틀프론트2', 'FIFA 18', '니드포스피드: 페이백' 등을 공개할 것이라 알린 바 있습니다. 물론, 해당 게임들 외에도 다양한 게임 시리즈와 타이틀을 E3 기간에 만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E3 - 베데스다 미디어 컨퍼런스

엘더스크롤 시리즈로 잘 알려진 베데스다는 어떤 게임을 공개할 것인지 아직 밝히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전에 공개한 '베데스다 랜드' 이미지를 통해서 대략적인 내용은 상상해볼 수 있습니다. 해당 티저 이미지에는 '둠', '엘더스크롤', '디스아너드', '프레이', '퀘이크 챔피언스'와 2개의 '공사 중' 섹션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뭔가 새로운 작품들이 E3에서 공개될 것이라는 추측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이블 위딘2'부터 발표되지 않은 게임까지. 밤새워 베데스다 컨퍼런스의 소식을 기다리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 E3 - MS 및 소니 미디어 브리핑

신규 콘솔 '스콜피오'를 공개하는 MS는 이번 E3에서 많은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서 대략적인 스펙을 공개했었고, 이번 E3를 통해서 공식 발표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스펙은 이전에 공개했으므로, 추가 제공 서비스, 윈도우10 및 MR 렌즈와의 연동 등 MS의 큰 그림을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편, 지난해 PS4 PRO를 발표하며 우리를 놀라게 한 소니는 공식 발표를 통해서 '데이즈 곤'과 '갓 오브 워'를 선보일 예정이라 알렸습니다. 갓 오브 워는 이미 SNS를 통해서 외벽 그림까지 그리는 중이니, 구체적인 소식을 기대할 만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외에도 PS로 출시될 다양한 게임들이 물망에 오르고 있기도 합니다. 영상 하나로 관심이 집중됐던 코지마의 '데스 스트랜딩'이나 '라스트 오브 어스2' 등 신작과 후속작에 대한 정보들도 하나의 관전 포인트가 될 듯합니다.


◎ 카카오 - 음양사 미디어 간담회

카카오는 6월 13일 미디어 간담회를 개최하고 '음양사'를 국내에 소개합니다. 음양사는 중국과 홍콩 시장에서 매출 1위를 달성하고 전 세계 2억 다운로드를 기록한 게임으로, 국내에서는 카카오 게임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될 예정입니다.



국내 소식: BIC2017 접수 마감, 게임법 개정안 시행




◎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2017 접수 마감

매년 부산에서 열리는 인디게임 행사,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2017 (이하 BIC2017)'의 출품작 접수가 오는 6월 13일 마감됩니다. 마감 이후에는 심사를 거쳐, 오는 8월 1일 최종 선정작을 공지할 예정입니다. 최종 선정된 게임은 9월 15일부터 17일까지 진행되는 BIC 2017 행사에서 전시 자격이 부여됩니다.


◎ 경기도, '게임산업 육성 조례안' 입법 예고

경기도의회는 더불어민주당 김상돈 의원이 발표한 '경기도 게임산업 육성에 관한 조례안(이하 게임산업 육성 조례안)'을 입법 예고한다고 지난 2일 밝혔습니다. 이번 조례안은 국내 게임산업의 발전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제정됐습니다. 도지사를 중심으로 게임산업을 육성하는 것에 근간을 두며,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고 게임 건전화 교육 등 포괄적인 산업 육성을 지원할 방침입니다.


◎ 게임법 개정안 6월 21일부터 시행

지난해 8월 국민의당 이동섭 의원이 대표발의한 '게임 핵·사설서버 처벌법'과 '무분별한 모방 방지를 위한 게임법'을 담은 게임산업진흥법 일부개정안이 오는 6월 21일부터 시행됩니다. 이번 개정안이 적용되는 21일부터는 불법행위를 할 목적으로 게임물을 제작, 배급, 알선하는 행위와 기기 또는 장치를 제작 또는 유통하는 행위가 금지됩니다. 그리고 이를 위반한 사람에게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여됩니다.

또한, '무분별한 모방 방지를 위한 게임법'을 기반으로 모방 및 복제 게임에 대해 대응을 해나갈 계획입니다. 시행 이후부터 문체부 장관은 게임물의 지식재산권 보호를 위해 제도 개선 및 운영 합리화를 중앙행정기관장에게 요청할 수 있게 됩니다.


◎ 리니지M, 사전 예약자 500만 명 돌파

'리니지M'의 사전 예약자가 53일 만에 50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리니지M이 이번에 새운 500만 명이란 기록은 역대 최다 규모로, 넷마블의 '리니지2: 레볼루션'이 세운 340만 명을 크게 웃도는 수치입니다. 업계 안팎으로 많은 기대를 받는 '리니지M'은 오는 6월 21일 출시될 예정입니다.



상표등록 및 심의 : 탱고파이브, 프린세스메이커3




◎ 탱고파이브 심의 통과

넥슨의 실시간 팀대전 전술 게임 '탱고파이브: 더 라스트댄스'가 심의를 통과했습니다. 탱고파이브는 다양한 스킬을 가지고 있는 16개의 캐릭터를 활용하여 5vs5로 팀 배틀을 진행합니다. 제한 시간 내에 상대팀 전원을 처치하거나 더 많은 거점을 점령하여 승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상반기 출시를 앞둔 탱고파이브는 iOS와 안드로이드는 물론, PC 버전까지 서비스될 예정입니다. 모바일과 PC온라인의 데이터는 넥슨 계정을 통해 연동되며, PC에서는 큰 화면과 키보드 최적화 조작법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 프린세스 메이커3 심의 통과

딸을 키우는 명작 육성 시뮬레이션, '프린세스 메이커3: 꿈꾸는 요정'도 국내 심의를 통과했습니다. 심의 신청자가 CFK인 것으로 보아, 지난 2월 출시했던 '프린세스 메이커 리파인'과 같이 스팀으로 출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구체적인 출시 일정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시리즈의 팬이라면 기다려볼 만합니다.



IR-공시 : 넷게임즈 6월 12일 상장




◎ 넷게임즈 6월 12일 상장 예정

넷게임즈는 6월 1일 공시를 통해서 엔에이치스팩9호와의 합병을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상장 준비에 돌입했습니다. 최대주주는 바른손이앤에이로 변경되었고, 박용현 대표가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되었습니다. 합병 후 넷게임즈의 지분은 바른손이앤에이가 34.28%, 넥슨코리아가 20.25%, 문양권 바른손 이사회의장이 7.8%, 박용현 대표가 5.62%를 보유하게 됩니다.

지난해 매출 256억, 영업이익 103억 원의 실적을 거둔 넷게임즈는 6월 9일 합병 신주를 교부하고 오는 6월 12일 코스닥에 상장할 예정입니다.


◎ 플레이위드 전환사채 발행

플레이위드는 국내사모 전환사채를 발행한다고 1일과 5일 공시했습니다. 발행 예정 금액은 28억 원이며, 지난 1일 전환사채권발행을 결정했습니다. 이번 전환사채 발행은 운영자금 조달 목적이며, 전환청구기간은 2018년 6월 5일부터 2020년 5월 5일까지로 설정됐습니다.


◎ 한빛소프트, 전환사채 발행후

한빛소프트는 해외전환사채를 포함한 전환사채 만기 전 사채 취득을 2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사채 취득은 사채권자의 조기상환청구권 행사로 인해 결정되었으며, 주당 전환가액은 6,697억 원입니다. 취득한 사채의 권면총액은 1억 원, 취득 후 사채의 권면잔액은 40억 원입니다.



해외 소식 : 스팀 다이렉트 가격 확정,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 서비스, 스콜피오 관련 정보 공개




◎ 스팀 다이렉트, 가격 100 달러로 확정. 13일부터 적용 예정

그린라이트를 대체하는 스팀의 새로운 제도 '스팀 다이렉트'의 등록비가 결정됐습니다. 스팀 다이렉트는 이전의 '스팀 그린라이트' 제도가 가지고 있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마련되었습니다. 게임의 질 하락, 투표 조작 및 저작권 문제가 있는 게임의 등록 등 그린라이트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함입니다.

스팀 다이렉트의 등록비는 게임당 100달러로 책정되었으며, 밸브가 직접 게임을 심사하게 됩니다. 밸브는 가격 책정 배경에 대해서 "개발자가 게임을 출시하는데 장벽이 되지 않아야 하고, 동시에 저질의 게임, 저작권 문제가 있는 게임을 출시하는 사람들이 제도를 쉽게 악용할 정도로는 적지 않은 금액이어야 했다"고 책정 이유를 밝혔습니다.

스팀 다이렉트는 오는 6월 13일 적용될 예정이며, 6월 6일부터 스팀 그린라이트의 등록과 투표는 중지됩니다.

관련기사: [취재] 그린라이트 대체 → 스팀 다이렉트 등록비 100$로 책정
공지원문 : Closing Greenlight Today, Steam Direct Launches June 13


◎ 스퀘어에닉스 People Can fly 외부 개발 파트너쉽 발표

스퀘어 에닉스는 자사의 보도자료를 통해서 '피플캔플라이 (People Can fly)'사와 외부 개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알렸습니다. 피플캔플라이는 페인킬러, 불렛스톰, 기어스 오브 워 등의 제작에 참여한 바 있으며, 지난 5월 인터뷰를 통하여 AAA급 신작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고 전하기도 했습니다.

관련공지: SQUARE ENIX AND PEOPLE CAN FLY ANNOUNCE NEW EXTERNAL DEVELOPMENT PARTNERSHIP



◎ 스콜피오 관련 정보 공개 중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의 '마이크 이바라'와 '필 스펜서'가 자신의 SNS를 통해서 스콜피오와 관련된 정보들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MS 게이밍 플랫폼 부대표인 마이크 이바라는 스콜피오의 CPU칩 사진을 공개하는 한편, "개발자는 스콜피오의 성능을 자유로이 활용할 수 있고, 초당 프레임이나 해상도에 제약을 두지 않는다"고 발언했습니다.

한편, Xbox의 수장인 필 스펜서는 "스콜피오를 선택한다면, '최고의 콘솔 버전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MS 역사상 가장 강력한 성능을 보여줄 스콜피오는 E3 2017을 통해서 자세한 정보가 공개될 예정입니다.

관련공지: Xbox Scorpio Will Deliver "Very Best Console Version Of Games," Exec Says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