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동향] VR 개발자라면 무료 신청! '성남 VR 커넥트 세미나' 10일 개최

기획기사 | 정필권 기자 | 댓글: 2개 |



인벤에서는 매주 기업 소식을 모아 볼 수 있는 업계 동향 코너를 연재합니다. 금주에 예정된 행사와 지난주 공시, 구인, 사회공헌 활동과 상표권 등록 현황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이슈가 된 이야기를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여름'은 게임 업계에서도 한창 뜨거운 기간입니다. 매년 중국에서 차이나조이가 진행되기도 하고, 뒤를 이어 게임스컴을 통해 새로운 정보들이 공개되는 시즌이기 때문입니다. 일반 이용자들에게는 하반기 신작들의 정보가 공개되며 마음을 들뜨게 하고, 기업 관계자들에게는 2분기 실적이 발표되며 미래를 내다볼 기회를 마련해 주기도 합니다.

1년의 반을 넘어가며 지난 6개월을 정리하는 시점이자, 연말 기대작들이 하나둘 선보이는 8월. 하반기 게임 업계가 어떻게 흘러갈지 예측해 볼 수 있는 한 주간의 이슈들을 정리했습니다.



게임업계 주요행사 : 성남 VR 커넥트 세미나, 게임스컴 2017

성남산업진흥재단 - 성남 VR 커넥트 세미나 (8월 10일)
넥슨 - AxE 미디어 쇼케이스 (8월 17일)
게임스컴 - 게임스컴 2017 (8월 22일~26일)

◎ 성남 VR 커넥트 세미나 (8월 10일)

성남산업진흥재단은 정자역 킨스타워 21층의 Connect 21에서 '성남 VR 커넥트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이번 행사는 '상업적 성공을 거둔 VR 게임의 개발, 마케팅 사례'를 주제로 진행되며, 척박한 초기 시장을 개척하고 성공을 거둔 개발사들의 노하우를 들어볼 수 있는 자리로 꾸려집니다.

강연자로는 오큘러스 스토어에서 매출 1위를 달성한 '건쉽배틀2 VR'의 조이시티 김찬현 사업개발부장, 스팀 VR 인기 게임 1위에 빛나는 '프레타: 벤데타 라이징'을 개발한 일리언게임즈 박범진 대표가 강연자로 참석합니다. 이외에도 '시리어스 샘 VR'로 100만 달러 매출을 기록한 Croteam의 안테 브르돌리아 PD가 강연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성남 VR 커넥트 세미나 무료 참관 신청 : [바로가기]




◎ 넥슨, AxE 미디어 쇼케이스 (8월 17일)

넥슨은 오는 17일 넥슨레드가 개발하고 자사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MMORPG 'AxE(이하 액스)'의 미디어 쇼케이스를 진행한다고 알렸습니다. 액스는 RvR 콘텐츠에 중점을 둔 게임입니다. 연합과 제국, 두 진영으로 유저를 구분하고 오픈필드를 배경으로 진행되는 필드 PK와 분쟁전을 메인 콘텐츠로 내세웠습니다.

액스의 미디어 쇼케이스에서는 게임 소개는 물론, 정식 서비스 계획과 신규 영상 공개 등 본격적인 출시 준비에 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넥슨의 하반기 기대작으로 자리를 잡은 'AxE'는 미디어 쇼케이스 당일 본격적인 사전 예약을 시작합니다.


◎ 쾰른메쎄, 게임스컴 시작 (8월 22일부터 26일)

쾰른메쎄에서 주최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게임 전시회인 gamescom 2017(게임스컴 2017, 이하 게임스컴)이 오는 8월 22부터 26일까지 개최됩니다. 게임스컴에는 마이크로소프트나 유비소프트 등 세계 최대 개발사 및 퍼블리셔들과 함께 하드웨어 제조사, e스포츠 기업, 수많은 인디 개발사들이 참가할 예정입니다.

지난 해에는 97개국에서 총 345,000명의 방문객이 행사를 방문한 것으로 집계되었으며 , 54개국에서 877개에 이르는 기업이 참가해 세계 최대 규모의 게임 전시회로서 자리매김했습니다. 한편, 행사가 시작하는 22일에는 메르켈 독일 총리가 오프닝 투어를 가질 예정입니다.



국내 소식: 카카오-NHN 엔터테인먼트 IP 이슈, 지스타 부스 조기 마감




◎ 카카오-NHN엔터테인먼트, IP 이슈

카카오와 NHN엔터테인먼트 간의 IP 이슈가 발생했습니다. '프렌즈팝 for kakao'가 카카오 프렌즈 IP를 사용하지 못하게 되면서 벌어진 일입니다. NHN픽셀큐브가 카카오 프렌즈 IP를 활용해 만든 모바일 퍼즐 게임 '프렌즈팝'은 8월 말 예정된 IP 협상에서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캐릭터 게임 특성상, 계약 연장 불가 시에는 서비스 종료에 버금가는 타격이 오기 때문입니다.

서비스 종료 위기를 막기 위해 NHN은 6월부터 협상을 시작했으나, 카카오는 재협상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입니다. 재계약 협상 불가 방침은 지난해부터 카카오 프렌즈 IP를 직접 관리하는 것으로 내부 규정이 바뀌었기 때문이며, 정상적인 계약 종료에 따른 일이라고 전했습니다.

한편 NHN 픽셀큐브 측은 서비스를 지속하기 위한 방법을 고심하고 있습니다. IP 계약 연장 불가 시, 캐릭터 디자인을 교체해서라도 서비스를 유지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다만, 주요 셀링 포인트였던 카카오 프렌즈가 빠졌을 때, 매출에 얼마만큼의 충격이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 셧다운제, 실효성 연구 논문 등재

셧다운제가 청소년 게임·수면 시간에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연구 결과가 공개되었습니다. 한양대학교 경재금융학과의 홍성협 씨는 자신의 석사학위 논문 '게임 셧다운제가 청소년의 게임 시간, 수면, 여가활동 등에 미치는 효과 분석'을 통하여 셧다운제의 실효성을 실증분석했습니다.

홍성협씨는 2010년부터 2016년까지 조사된 미디어패널 자료를 조사하여 정책적 효과를 확인하고자 했습니다. 분석은 셧다운제 시행 이전인 2011년과 시행 이후인 2012년에 온라인 게임을 이용한 두 집단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게임이용 시간과 수면 시간을 비교했습니다.

조사 결과, 셧다운제 이후 표본 집단의 게임 이용시간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면 시간 또한 줄어든 모습을 보였습니다. 아울러 시행 이후 청소년들의 수면 시간 감소, 게임 이용 시간이 증가한 것은 물론이고 기타 여가에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가 없어, 정책 실효성이 거의 없는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 게임물관리위원회, 불법게임물신고포상금제도 시행

게임물관리위원회(이하 게임위)는 '불법게임물신고포상금제도'를 통해, 신고자에게 포상금을 지급한다고 알렸습니다. 이번 포상금제도는 사설서버로 인한 이용자 피해를 막고 단속 실효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기존에도 불법 게임물에 대한 신고 포상금 제도는 있었으나, 이를 불법사설 서버까지 확대 운영한다는 방침입니다.

불법사설서버 포상금의 최대 지급액은 15만 원이며, 불법사설서버 제공 페이지, 다운로드 및 이용화면, 사설서버 운영자가 판매하는 아이템, 제공자의 인적사항 등 관련 제출자료를 갖추어 신고할 수 있습니다.


◎ 지스타 전시형 부스, 조기 마감

지스타의 BTC 부스가 마감을 2개월여 앞둔 7월 25일부로 조기 마감됐습니다. 이는 참가비의 10%가 할인되는 조기 신청 기간에 마감된 것이며, 현재 BTC 부스 참가는 대기 신청으로 전환된 상태입니다. 지난 몇 년간 겨우 부스를 채우는 어려움을 겪었던 것을 생각해보면, 이례적인 일입니다.

올해로 13회째를 맞는 '지스타 2017'은 오는 11월 6일부터 나흘간 벡스코에서 진행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지스타 사무국은 모바일 입장 확대 개편 및 효율적인 동선 배치 등 전반적으로 업그레이드 된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상표등록 및 심의 : 아바: 건즈 온 파이어 상표권 등록,


◎ 레드덕, 아바: 건즈 온 파이어 상표권 등록

레드덕은 자사의 슈팅게임 'A.V.A(아바)'의 IP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 '아바: 건즈 온 파이어 (A.V.A: Guns on Fire)'의 상표권을 등록했습니다. 아바: 건즈 온 파이어는 고유 스킬을 가진 3명의 분대를 조종하여, 다른 유저들과 전투를 진행하게 됩니다.

1vs1, 2vs2 모드 외에도 캠페인 모드, 레이드 모드, 생존 모드 등 다양한 방식의 룰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더 많은 유저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배려했습니다. 현재 레드덕은 아바: 건즈 온 파이어의 공식 홈페이지를 오픈하고 게임 플레이 영상을 공개한 상태입니다. 상표권 등록을 마친 만큼, 조만간 정식 서비스를 진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포켓몬스터 금·은 12세 이용가 결정

오는 9월 22일 출시 예정인 '포켓몬스터 금·은'의 등급이 12세 이용가로 결정되었습니다. 닌텐도 버추얼 콘솔로 출시되는 해당 타이틀은 포켓몬스터 시리즈의 2번째 작품으로, 1999년에 게임보이 컬러용으로 한국어화 출시된 것과 같은 버전입니다. 닌텐도 3DS의 무선 통신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포켓몬 뱅크를 통해 포켓몬스터 최신작으로 포켓몬을 전송하는 기능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IR-공시 : 2분기 결산 시즌 시작, 펄어비스 상장 예정




◎ 펄어비스, 9월 상장 예정

'검은사막'의 개발사 펄어비스는 지난 3일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본격적인 공모절차를 시작했습니다. 펄어비스는 16년 1월부터 12월까지 매출 622억 원, 영업이익 455억 원을 기록했으며, 각 187%, 280% 성장하는 등 규모를 계속해서 늘려왔습니다.

펄어비스가 상장을 위해 공모하는 주식 수는 180만 주이며, 공모희망가는 80,000원에서 103,000원으로 총 공모금액은 1,440억에서 1,854억 원 내에서 구성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는 8월 29일과 30일에 수요예측을 거쳐 공모가가 결정되며, 9월 5일부터 6일까지 청약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엔씨소프트 2분기 실적발표

엔씨소프트는 7일 오전, 2017년 2분기 실적으로 매출 2,586억 원, 영업이익 376억 원, 당기순이익 308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매출과 영업 이익은 지난 분기 대비 각각 8%와 23%가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77% 상승했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8% 증가했으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55%, 66% 감소한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6월 21일 출시한 리니지M의 영향으로 모바일 게임 매출은 937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반면 '리니지'는 일부 고객 이탈에 따라 지난 분기 대비 34% 하락한 338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또한, 질의응답을 통하여 '리니지M'에 버금가는 성과를 기대하는 대작 모바일 게임 3개를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컴투스 2분기 실적발표

컴투스는 8일 실적 발표를 통해 17년 2분기 매출이 전 분기 대비 8% 성장한 1,294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2분기의 해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5% 증가하여 1,123억 원을 달성했으며, 이는 전체 매출의 87%에 이르는 수치입니다.

이와 함께 컴투스는 신규 게임 라인업 7종을 공개했습니다. 오리지널 IP를 창출하기 위한 모바일 RPG '체인 스트라이크', '낚시의 신 VR', 전연령층 타겟의 캐쥬얼 샌드박스 게임 '댄스빌', 캐주얼 골프 '버디크러시', 턴제 RPG '히어로즈워 2'를 선보였습니다. 이외에도 액티비전의 스카이랜더스 IP를 활용한 '스카이랜더스 모바일', 서머너즈 워 IP를 활용한 '서머너즈 워 MMORPG'까지 다방면으로 IP를 확장한 게임을 통해 IP를 강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 웹젠 2분기 실적발표 예정

웹젠은 오는 10일 2017년 2분기 실적을 공시한다고 알렸습니다. 실적 발표는 실적 발표 예정일에 홈페이지를 통해서 게재할 예정이며, 공시할 결산 실적은 확정치가 아닌 잠정치로 표기됩니다.


◎ 더블유게임즈 2분기 실적발표 예정

더블유게임즈는 공시를 통해 오는 11일 오전 10시부터 11시까지 2분기 실적발표를 위한 기업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설명회는 컨퍼런스콜로 진행되며, IR 자료는 더블유게임즈 홈페이지의 IR게시판과 한국거래소 KIND 시스템에 게재될 예정입니다.



채용 : 펄어비스 인턴십 개최, 엔도어즈 '프로젝트G' 채용




◎ 넥슨레드, 신규모바일 F1팀 개발자 모집

넥슨레드는 신규 모바일 F1팀의 개발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모집 직군은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와 캐릭터모델러 등이며, 2년 이상 경력자를 대상으로 채용을 진행합니다. 게임의 구체적인 내용을 알려지지 않았지만, 공고 내용을 통해서 유니티 3D를 통해 개발되며, 실사풍으로 개발 중인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FPS 게임 제작 경험과 밀리터리적인 기본지식이 우대 사항으로 기입되어 있는 만큼, 군사 관련 소재를 이용한 게임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그라비티, 모바일 게임 PM 채용 진행

그라비티는 모바일 게임 PM의 채용을 진행한다고 알렸습니다. 입사자는 모바일 게임 런칭 프로모션, 상용화, 제휴 등 전반적인 실무를 진행하게 되며, 마켓 등록과 같은 개발 지원 업무를 맡게 됩니다. 그라비티의 주요 IP인 '라그나로크'에 대한 게임 이해도가 수반되어야 합니다.


◎ 이츠게임즈, 신규프로젝트 애니메이터 모집

이츠게임즈는 신규 프로젝트의 애니메이터를 구하고 있습니다. 신규 프로젝트는 극실사풍 MMORPG로 제작되며, 자격 요건에 유니티 경험을 명시하여 유니티로 제작 중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원자는 입사 후, 3D 캐릭터 애니메이션, 인게임 컷씬, 리소스 제작, 카메라 연출 등의 업무 등에서 자신의 능력을 활용하게 될 예정입니다.



해외 소식 : 중국, 오픈마켓서 일본어 게임 판매 금지 조치,




◎ 중국, 타오바오서 일본어 게임 판매 금지 조치

중국 최대 오픈마켓 타오바오는 일본어 게임 소프트를 판매하는 조치를 8월 9일부터 시행합니다. 타오바오는 공지사항을 통하여 관계 당국의 조치에 따라, 일본 게임 소프트를 취급하는 업자들에게 8월 8일까지 모든 일본어 게임 판매 물품 리스트를 없애 달라고 공지했습니다.

현재 중국법상 정식 발매 콘솔 게임은 간자체로 로컬라이징화 해야만 중국 내에서 판매할 수 있는 상태이므로 엄밀히 따지만 금지할 수도 있는 상태. 하지만 갑작스러운 조치 때문에, '중국 전역에 일본어 게임 수입 및 판매 금지로 확대되지 않을까?'하는 예상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어디나 빠져나갈 방법은 있는 법. 중국 판매자들은 제품의 이름을 임의로 변경하고, 섬네일을 관련 없는 이미지로 제작한 뒤, 자세한 내용을 판매자와 상의하거나 영어판 스크린샷을 올리는 방식으로 판매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기사원문: 淘宝电玩全网禁售日文游戏 要求卖家进行整改


◎ 위자드앤코스트, '매직 더 게더링: 아레나' 공개

위자드앤코스트는 매직 더 게더링의 공식 트위터를 통해 신규 온라인 게임 '매직 더 게더링: 아레나'의 로고와 향후 일정을 공개했습니다. 해당 게임은 지난 6월 공지한 '크립틱 스튜디오'와의 제휴를 통해 제작되는 것이며, 장르는 MMO TCG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매직 더 게더링: 아레나'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로고 외의 정보는 알려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다만, 더욱 구체적인 내용은 오는 9월 9일 해즈컨(HASCON)에서 공개할 예정입니다. 해즈컨에서는 초기 데모를 시연 등 게임의 구체적인 내용들을 선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기사원문: WIzards of the Coast Announces New Digital Game Magic: the Gathering Arena With Few Details


◎ 용과 같이 스튜디오, 신작 발표회 일정 공개

'용과 같이' 시리즈를 제작한 용과 같이 스튜디오는 오는 8월 26일 신작 발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신작 발표회에는 나고시 디렉터가 참석할 예정이며, '용과 같이' 이후 선보일 신작의 정보와 타이틀 등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신작 발표회는 SNS를 통해 참가자를 모집하고 있으며, 추첨을 통해 30명의 일반 관람객을 초대할 예정입니다.


◎ 액티비전 블리자드, 2분기 영업이익 3,811억 원 달성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자사의 2017년 2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2분기 실적은 GAAP 기준 총매출 16억 3,100만 달러(한화 약 1조 8,335억 원)를 달성했으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88% 상승한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46.1%, 60.9% 상승한 3억 3,900만 달러(한화 약 3,811억 원), 2억 4,300만 달러(한화 약 2,713억 원)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분기의 실적 상승 요인으로는 '오버워치'와 '하스스톤'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오버워치는 '옴닉의 반란', '1주년 감사제'등을 진행하며 출시 이후 가장 높은 MAU(월간 활성화 사용자 수)를 기록했고 하스스톤은 확장팩 '운고로를 향한 여정'을 내놓으며 전 분기 대비 높은 MAU를 달성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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