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세계 최대 VR 커뮤니티 축제 ‘오큘러스 커넥트 4’ 주요 정보 공개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



페이스북의 자회사 오큘러스가 미국 현지시각 10월 11일 미국 산호세에 위치한 맥에너리 컨벤션 센터(San Jose McEnery Convention Center)에서 가상현실(VR) 커뮤니티의 최대 축제인 ‘오큘러스 커넥트(Oculus Connect) 4’를 개최했다.

올해로 4회를 맞이한 오큘러스 커넥트는 오큘러스 및 파트너사의 엔지니어, 디자이너, 그리고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들이 참석해 이틀 동안 VR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한다.

오큘러스 커넥트 4의 기조 연설자로 나선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회장 겸 CEO는 “미래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이 더 좋아질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지고 있다”며, “페이스북과 오큘러스는 향후 전 세계 10억 명 이상이 VR을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휴고 바라 오큘러스 대표는 새로운 헤드셋인 ‘오큘러스 고’를 공개하며 “오큘러스 고는 현존하는 헤드셋 중 가장 쉽게 즐길 수 있는 VR 기기가 될 것”이라며, “오큘러스의 새로운 제품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접근하기 쉬운 VR 경험을 제공해줄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오큘러스는 이번 행사에서 오큘러스 고를 포함, 자사의 VR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소셜 VR 제품, 콘텐츠, 개발자 등과 관련된 새로운 정보를 다수 공개했다. 오큘러스 커넥트 행사 첫날 미국 현지에서 발표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VR 하드웨어

- 오큘러스 고(Oculus Go)

오큘러스의 새로운 VR 헤드셋인 ‘오큘러스 고’는 2018년 초 출시될 예정이며 예상 출시 가격은 미화 199달러다. 오큘러스 고는 별도의 케이블이나 스마트폰을 연결할 필요가 없는 스탠드얼론 형태의 헤드셋으로 지금까지 VR 환경에서 게임을 즐기거나 영화를 시청해 본 적이 없는 사람들이 더욱 쉽고 간편하게 VR을 체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오큘러스 고는 사용자의 움직임을 추적하는 트래킹 기능을 포함하고 있으며 3DOF(Degree of Freedom)을 적용한 컨트롤러와 함께 제공된다. 오큘러스 고를 위한 개발자 킷은 올해 11월 제공될 예정이다.

- 프로젝트 산타 크루즈(Project Santa Cruz)

오큘러스가 보다 자유로운 움직임을 제공하는 헤드셋을 개발하기 위해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 산타 크루즈에 대한 새로운 업데이트 또한 공개됐다. 지난 1년 동안의 개발을 통해, 오큘러스는 프로젝트 산타 크루즈에 6DOF 컨트롤러 단독 폼팩터를 적용하는 데 성공했다. 해당 컨트롤러는 기존 컨트롤러 대비 손동작 및 트래킹 기능이 훨씬 자연스럽게 향상됬으며, 오큘러스 리프트(Rift)와 같은 수준의 몰입도 높은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해당 컨트롤러는 내년부터 개발자들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 리프트 가격 인하

Oculus.com 및 전 세계 리테일 매장에서 판매되는 리프트 번들 패키지의 가격이 기존 미화 499달러에서 399달러로 인하된다.

- 비즈니스용 오큘러스(Oculus for Business)

업무 훈련, 부서 간 협업, 소매업 등 비즈니스 환경에 VR을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올인원 솔루션인 비즈니스용 오큘러스가 공개됐다. 비즈니스용 오큘러스에는 리프트, 터치(Touch) 컨트롤러, 3개의 센서, 추가 안면인식 인터페이스, 4미터 듀얼 인풋 케이블이 함께 제공된다. 미화 900달러에 판매되는 비즈니스용 오큘러스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구매자에게는 고객 서비스와 상업적 사용을 위한 라이선스 및 보증 또한 제공된다.



◆ 오큘러스 소프트웨어

- 리프트 코어 2.0 (Rift Core 2.0)

오큘러스 리프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코어 소프트웨어인 대쉬(Dash)와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된 오큘러스 홈(Home)에 대한 업데이트가 공개됐다.

- 대쉬

대쉬의 새로운 UI와 범용 메뉴를 통해 PC에서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앱을 VR 형식의 오버레이로 띄워 구동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표시되는 기능은 터치 컨트롤러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 오큘러스 홈

사용자의 VR 환경을 보다 다양하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도록 돕는 오큘러스 홈 역시 업데이트됐으며, 이제 친구가 직접 꾸민 VR 환경을 살펴보는 것이 가능해졌다.



◆ 소셜 VR 제품

- 베뉴(Venues)

베뉴는 내년에 출시되는 신규 제품으로, 수천 명의 사람과 함께 콘서트, 신작 영화 및 TV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콘텐츠 라인업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내년에 발표될 예정이다.

- 페이스북 3D 게시물

페이스북 뉴스피드의 네이티브 3D 미디어 유형으로, 인터랙티브 3D 헤드셋의 한계를 넘어 가상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몰입형 경험을 제공한다. 페이스북 스페이스의 오큘러스 도구 및 그리기 도구로 제작된 물체를 시작으로 더 많은 VR 콘텐츠 유형이 공개될 예정이다.

- 페이스북 스페이스 360도 라이브 비디오

소셜 VR 플랫폼인 페이스북 스페이스의 360도 라이브 카메라를 활용, 친구들과 실시간으로 전 세계 모든 장소를 실제 방문한 것과 유사한 체험을 할 수 있다. 해당 기능은 올해 출시된다.

- 페이스북 스페이스 인터랙티브 3D 엔터테인먼트

퀼(Quill)로 제작된 단편 애니메이션을 시작으로, 페이스북 스페이스를 통해 친구와 함께 VR 예술 및 오락을 체험할 수 있다.

- 페이스북 스페이스 킷

올해 출시 예정인 스페이스 킷을 통해 게임 또는 장식 세트와 같은 자체 킷을 만들어 자신의 스페이스에 저장 및 재사용하고 친구와 공유할 수 있다.

- Gear VR을 통한 공유

신규 공유 API를 통해 사용자들은 셀카부터 예술 작품까지 이르는 다양한 콘텐츠를 앱에서 페이스북으로 손쉽게 게시할 수 있게 됐다.

- Gear VR 스트리밍 댓글

Gear VR로 스트리밍 할 경우, 친구가 Facebook에 작성하는 댓글을 헤드셋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다. 아울러, 오큘러스는 가상현실 내부 및 외부를 통해 친구들과 다시 연결할 수 있는 새로운 앱 기능을 공개했다. 오큘러스 앱은 친구가 기어VR 사용 시 알림을 주며, 해당 알림을 통해 시청 요청을 전달할 수 있다. 요청 수락 시, 사용자는 2D 스트리밍과 음성 채팅에 연결되며 근처 기어VR이 있는 경우 해당 스트리밍에 접속할 수 있다.



◆ 새로운 콘텐츠

- 코코(Coco)

픽사(Pixar) 최초의 VR 스토리텔링 콘텐츠로, 리프트용 타이틀은 11월 15일, Gear VR용 타이틀은 11월 22일 발매 예정이다.

- 스페이스 익스플로러(Space Explorers)

에미상을 받은 바 있는 펠릭스 & 폴 스튜디오(Felix & Paul Studios)의 우주 탐험 콘텐츠로 2018년 초 리프트와 Gear VR을 위한 콘텐츠 발매 예정이다.

- 기묘한 이야기/페이스 유어 피어스(Stranger Things/Face Your Fears)

넷플릭스 인기 프로그램인 ‘기묘한 이야기’와 연계된 형태로 제공되는 페이스 유어 피어스 콘텐츠로 할로윈에 공개될 예정이다.

- 블레이드 러너 메모리 랩(Blade Runner Memory Lab)

영화 ‘블레이드 러너: 2049’에 등장하는 알콘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메모리 랩은 리프트를 통해 즐길 수 있는 두 번째 블레이드 러너: 2049 관련 콘텐츠다. 10월 19일 리프트용 콘텐츠가 출시되며 Gear VR용 콘텐츠는 10월 26일 출시 예정이다.

- 에코 컴뱃(Echo Combat)

E3에서 비평가 선정 최고의 VR 게임으로 선정된 바 있는 ‘에코 아레나’의 개발사 레디 엣 돈(Ready at Dawn)의 새로운 게임인 에코 컴뱃은 기존 에코 세계관을 확장한 형태의 무중력 FPS 게임이다. 발매는 2018년 예정이다.

- 론 에코(Lone Echo)

지난 7월 메타크리틱 평점 89점을 기록한 론 에코가 오큘러스 플랫폼에 등장할 예정이다.

- 마블 파워스 유나이티드 VR – 토르 리빌(MARVEL Powers United VR – Thor Reveal)

토르가 ‘마블: 파워스 유나이티드 VR’에서 플레이 가능한 캐릭터로 등장한다. 2018년 발매 예정인 해당 게임에는 20명 이상의 캐릭터가 등장할 예정이다.

- 리스폰 엔터테인먼트(Respawn Entertainment)와 오큘러스의 파트너십

‘타이탄폴(Titan Fall)’, ‘콜 오브 듀티(Call of Duty)’ 등의 대작 게임을 개발한 리스폰 엔터테인먼트와 오큘러스가 파트너십을 맺고 오는 2019년 새로운 VR 타이틀을 공개할 예정이다.



◆ 개발자 제품

- 익스플로어 API(Explore API)

모바일 VR 환경에서 개발자가 맞춤형 스토리를 개발하고 콘텐츠의 검색 가능성을 높이도록 하는 새로운 API 추천 검색엔진이 공개됐다.

- 새로운 오큘러스 아바타(New Oculus Avatars)

오큘러스 아바타에 피부, 머리카락 그리고 의복을 보다 개인화할 수 있도록 하는 옵션이 추가됐다. 2018년 초에 출시될 예정인 업데이트를 통해 개발자는 게임과 애플리케이션의 테마에 맞게 옷과 액세서리를 맞춤화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새로운 아바타는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한다. 내년 하반기, 이 시스템은 립싱크된 입술 움직임, 눈동자 움직임 및 표정 표현과 같은 새로운 기술을 포함하여 보다 다이내믹한 아바타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프레임 손실 캡쳐(Lost Frame Capture)

개발자가 리프트 관련 앱을 보다 효과적으로 테스트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 새로운 오큘러스 디버깅 기능이 추가됐다. 이 기능으로 개발자는 프레임 손실 없이 앱을 테스트할 수 있다.

- 멀티뷰(Multiview)

멀티뷰는 새로 공개되는 렌더링 기술로 모바일 오버헤드를 줄이고 개발자가 보다 자유롭고 풍부한 장면을 연출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해당 기능은 4년 동안 크로노스(Khronos), 유니티(Unity), 언리얼(Unreal), AMD 그리고 엔비디아(NVIDIA)와 진행한 협력을 기반으로 개발됐다. 멀티뷰를 사용하면 렌더링 진행 시 하나의 장면을 단 한번만 렌더링해 CPU에 가중되는 부담을 줄여 프레임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아울러, 자동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그리기 요청 성능(draw call performance)를 최대 40%까지 향상시킨다.

- 보다 안전한 커뮤니티를 위한 도구(Tools to Build Safe Communities)

해당 도구는 새로 공개된 API로, 기존 룸(Room) 및 최근에 만난(Recently Met) API 처럼 개발자들이 안전과 관련된 기능을 보다 쉽게 개발 및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울러, 개발자들에게 무료로 인앱 차단 및 보고 기능을 지원하는 전용 플랫폼 기능을 제공하며, 내년에는 모니터링과 리포팅 등을 위한 다양한 기능이 소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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