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동향] 서울과 대구 그리고 부산까지! 전국에서 만나는 게임축제 시즌

기획기사 | 정필권 기자 | 댓글: 8개 |



인벤에서는 매주 기업 소식을 모아 볼 수 있는 업계 동향 코너를 연재합니다. 금주에 예정된 행사와 지난주 공시, 구인, 사회공헌 활동과 상표권 등록 현황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이슈가 된 이야기를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정의 달'은 5월을 의미합니다. 어린이날과 어버이날 등 가족이 함께 모일 수 있는 행사가 연달아 있기 때문입니다. 서로 모여서 가족의 의미를 확인하는 자리가 되기도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9월은 '게임행사의 달'이라고 부를 만 합니다. 매니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유저층들을 대상으로 하는 게임행사들이 계속해서 찾아오는 시기이기도 하니까요.

이번 주에 개최되는 BIC 2017을 시작으로, 가족 및 게임 유저, 업계가 모두 참여할 수 있는 행사들이 계속해서 찾아올 예정입니다. 학술과 엑스포를 동시에 챙긴 코리아VR페스티벌, 대구 경북권에서 자리를 잡은 'e-Fun 2017', 서울에서 큰 규모로 진행되는 'AR·VR 국제 페스티벌'까지 개최됩니다.

한편, 상장을 준비하는 펄어비스는 일반청약저조로 인하여 고심했고, 말레이시아에서는 스팀 접속이 차단되는 등 해프닝들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가을을 맞이하여 시작한 게임 행사들의 향연, 그리고 대기록을 세운 게임까지. 이번 주 게임계를 설레게 만든 소식들을 한 자리에 모았습니다.



게임업계 주요행사 : 대구 e펀 페스티벌, AR·VR국제 페스티벌 진행

닌텐도 - 닌텐도 다이렉트 (9월 14일)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 - 코리아VR 페스티벌 2017 (9월 16일~20일)
대구e펀 - 대구 e펀 페스티벌 (9월 22일~24일)
서울시 - 서울시민과 함께하는 AR·VR국제 페스티벌 (9월 22일~24일)




◎ 닌텐도, 닌텐도 다이렉트 진행 (9월 14일)

닌텐도는 하반기 출시작을 소개하는 '닌텐도 다이렉트'를 9월 14일 오전 7시에 진행합니다. 이번 닌텐도 다이렉트는 오는 10월 말 출시하는 '슈퍼마리오 오디세이'의 정보는 물론, 닌텐도 3DS와 닌텐도 스위치에 대한 정보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방송 시간은 약 50분이며, 스마트폰에 대한 정보는 공개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 코리아VR 페스티벌 2017 (9월 16일 ~ 20일)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가 주관하는 코리아VR페스티벌 2017(이하 KVRF 2017)이 오는 9월 16일부터 20일까지 5일간 개최됩니다. KVRF는 VR과 AR, MR 융합콘텐츠를 통해 국민과 기업이 하나 되어 즐길 수 있는 행사를 목표로 합니다.

행사장에서는 VR과 AR 전시, 컨퍼런스, 기술세미나는 물론, 기업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네트워킹데이와 투자설명회 등 다양한 행사들로 꾸려질 예정입니다. 관련 기술 및 서비스 등 산업 전반을 확인할 수 있는 엑스포는 16일부터 19일까지 진행되며, 산업 비전을 공유하는 글로벌 컨퍼런스와 기술 세미나는 18일부터 19일까지 양일간 진행될 계획입니다.





◎ 대구글로벌게임문화축제 e-Fun 2017 (9월 22일~24일)

대구 동성로에서 진행되는 게임 축제 '대구 e-Fun 2017'이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개최됩니다. 이번 행사는 작년 대비 참가하는 업체가 증가하여 한층 더 발전한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지역 출제로 자리매김한 것은 물론, 전시와 체험형 이벤트를 마련하여 가족 단위 관람객들이 즐길 수 있는 요소들을 갖췄습니다.

연예인들의 공연으로 시작하는 개막식부터 '란온라인' IP를 활용하여 밴드 음악을 선보일 게임영상콘서트, AR을 사용해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는 '도심 RPG' 등 다양한 즐길거리들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전직 프로게이머 박정석과 박태민의 토크콘서트에 참여할 기회도 마련됩니다.





◎ 서울시민과 함께하는 AR·VR 국제 페스티벌 (9월 22일~24일)

서울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AR·VR 국제 페스티벌'이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서울에서 개최됩니다. 해당 행사는 '인그레스 어노말리 서울'과 연계하여 진행되며, 행사 시작과 발맞춰 석촌고분과 석촌호수, 남산 등 서울시 일대가 행사의 무대로 변하게 됩니다.

전 세계 인그레스 유저들의 축제 인그레스 어노말리(Ingress Anomaly)가 진행되는 것은 물론, 석촌고분 역사 탐방까지 함께 즐길 수 있는 종합 축제로 꾸려집니다. 이외에도 국내 만화를 만날 수 있는 명동 재미로·재미랑 방문 등 서울에서 만날 수 있는 문화 콘텐츠 전반에서 색다른 경험을 줄 전망입니다.



게임업계 주요 이슈 : 배틀그라운드의 대기록, 말레이시아 스팀차단 해프닝




◎ 배틀그라운드, 판매량 1,000만 및 동시접속자 100만 이상 달성

배틀그라운드가 지난 9월 8일 동시접속자 100만 명을 돌파하면서 국내 게임계에 기록을 남겼습니다. 배틀그라운드는 지난 8월 5일 동시접속자 수 50만 명을 달성했고, 8월 26일에는 80만 명을 달성하는 등 빠른 속도로 기록을 경신한 바 있습니다. 누적 판매량 또한 1천만 장을 돌파하는 등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현재 배틀그라운드는 연내 PC 정식 출시와 Xbox One 사전 출시를 목표로 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의 긴밀한 협업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MS는 직원을 파견하여 PC 버전 개발에 도움을 주는 한편, 보안 및 안티 치트 설계, 콘솔 슈팅 개발에 대한 도움 등 관련 기술 지원도 진행하고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 넥슨, 지스타 2017 메인 스폰서로 참가

넥슨은 지난 6일 지스타조직위원회와 업무 협약 체결식을 진행하고 '지스타 2017'의 메인 스폰서로 참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BTC 300 부스, BTB 30 부스를 확보하여 업계 최대 규모로 지스타에 참가할 예정이라고 공지했습니다. 2005년 첫 개막부터 매년 지스타에 참가했던 만큼, PC 온라인과 모바일 시연 등 다양한 행사를 준비 중입니다.





◎ 디볼버 디지털, 판매 승인 업체 목록 공개

핫라인 마이애미 시리즈, 엔터더 건전 등을 배급한 인디게임 퍼블리셔 '디볼버 디지털'은 자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판매 승인 업체 목록을 공개했습니다. 디볼버 디지털의 인증을 거친 판매 승인 업체는 스팀, GOG, 험블, 그린맨게이밍, 트위치 등 11종에 달합니다. 이와는 반대로 미승인업체로 지정된 판매 업체들은 G2A와 Kinguin을 포함한 3종으로 공지했습니다.

이번 승인 업체 목록 공개는 해외 인디씬이 가지고 있는 리셀러 업체에 대한 인식이 영향을 미쳤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미승인업체들은 웹사이트 링크조차 걸리지 않은 상태로, G2A 등 리셀러 전반에 대한 반감과 부정적인 인식이 강한 것으로 유추할 수 있습니다.

한편, 최근에는 인디게임 '다크우드'의 개발사가 리셀러 사이트에서 게임이 판매되는 것에 반발하여 자신들의 게임을 토렌트로 무료 배포하기도 했습니다.





◎ 말레이시아, 종교 관련 게임 판매 금지 조치

말레이시아에서는 종교를 패러디한 게임으로 인해 스팀 접속이 차단되는 해프닝이 발생했습니다. 지난 4일 스팀 얼리엑세스로 출시된 'Fight of Gods'는 그리스 신화의 제우스, 북유럽 신화의 오딘, 예수, 부처와 같은 종교적 캐릭터들이 등장해서 격투를 벌이는 대전 게임입니다.

해당 게임이 출시되자 말레이시아 정부 통신-멀티미디어 위원회(Malaysian Communications Multimedia Commission: MCMC)는 판매를 금지하라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MCMC의 장관인 살레 사이드 케루아크는 '24시간 이내에 스팀이 판매 중지 조치를 하지 않으면 추가적인 행동을 취할 것'이라고 밝혔고, 이후 스팀이 해당 게임을 차단하지 않자 말레이시아 내에 스팀 접속을 차단했습니다.

살레 사이드 케루아크 장관은 "다민족, 다종교 간의 화합과 단결을 추구하는 것은 말레이시아 연방의 목표다."라며 "이런 목표를 위태롭게 하는 어떤 행동과도 타협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접속 차단의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이후 스팀은 해당 게임을 말레이시아 판매 금지로 전환했고, 말레이시아의 스팀 상점 차단은 해제되며 상황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일종의 해프닝으로 마무리되었지만, 단순히 종교적인 이유에서 차단한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말레이시아의 종교·민족 분쟁은 점차 악화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인종·다종교 국가이기 때문에 종교 및 언어적 차이로 인하여 분쟁이 심심찮게 일어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말레이시아의 국교는 이슬람이지만, 종교적 자유를 보장하여 개신교와 불교 신자가 국민의 약 30%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상표 등록 및 심의 : 오오카미 절경판 PC 심의




◎ 오오카미 절경판, PC버전 등급분류

PS2로 출시되었던 '오오카미'의 리마스터 PC버전이 등급분류를 통과했습니다. 오오카미는 데빌 메이 크라이와바이오하자드2, 뷰티풀조 등을 제작한 카미야 히데키가 개발에 관여한 게임입니다. 수묵화와 같은 독특한 색채의 그래픽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PS3로 HD리마스터된 '오오카미 절경판'이 정식 출시된 바 있습니다.



IR-공시 : 펄어비스 코스닥 상장공모 보고서




◎ 펄어비스, 증권발행실적보고서 공시

펄어비스는 지난 9월 5일부터 9월 6일까지의 코스닥시장 상장공모 보고서를 공시했습니다. 펄어비스의 청약 배정은 일반 투자 36만 주, 기관투자자 141만 5천 주, 우리사주 25,000 주로 최초 배정되었습니다. 최종 청약 결과로는 일반투자 78,025주로 배정량보다 모자라는 수치로 마감되었으며, 실권이 발생했습니다.

발생한 실권은 기관투자자의 추가청약으로 인하여 물량이 기관에 배정되었습니다. 최종 비율은 일반투자자 78,025주 (4.3%), 기관투자자 169만 6,975주 (94.3%), 우리사주조합 25,000주(1.4%)로 분배되었으며, 총 180만 주 모두가 배정되며 쳥약이 마감되었습니다.

자칫하면 청약이 미달되는 사태가 벌어질 뻔했으나, 잔여물량을 기관투자자들이 가져가면서 실권주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펄어비스의 코스닥 상장 예정일은 오는 9월 14일이며, 공모가 기준 예상 시가총액은 약 1조 2,400억 원에 달합니다.


◎ 와이디온라인, 전환청구권 31만 주 행사

와이디온라인은 무기명식 이권부 모보증 사모 전환사채 31만 1,930주에 대한 전환청구권을 행사한다고 공시했습니다. 해당 청구는 9월 6일과 11일로 나누어 청구되며, 전환가액은 3,847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 넷게임즈, 주식매수선택권 행사

넷게임즈는 주식매수선택권행사로 인한 추가상장을 공시했습니다. 이번 추가 상장 규모는 보통주 231만 2,793주입니다. 넷게임즈의 추가 상장일은 9월 13일로 예정되었습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