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동향] 중국의 랜덤박스 아이템 확률 표시 의무화, 국내에 미칠 영향은?

게임뉴스 | 정필권 기자 | 댓글: 72개 |



인벤에서는 매주 화요일 한 주간의 기업 소식을 모아 볼 수 있는 업계 동향 코너를 연재합니다. 금주에 예정된 행사와 지난주 공시, 구인, 사회공헌 활동과 상표권 등록 현황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이슈가 된 이야기를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완연한 봄으로 넘어가면서 국내외 게임 시장에도 조금씩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이번 주는 특히 법과 제도 면에서 주목할 만한 변화들이 있었던 한 주였습니다. 일본 기업들의 실적 공개도 진행되었고, 국내 개발사들은 인턴십을 진행하며 신규 인력을 충원하려는 모습이었습니다.

중국에서는 5월 1일부로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 공개'가 법제화를 통해서 진행되어, 중국에서 서비스 중인 게임들이 자신들의 확률을 공개하기 시작했습니다. 국내에서는 여성가족부가 행정예고를 통하여 '셧다운제'의 연장을 알렸습니다. 현재 시행 중인 정책과 마찬가지로 PC 온라인 게임에 대해 적용되며, 태블릿 PC와 콘솔, 모바일 게임은 적용에서 제외됩니다.

이렇게 실적과 법, 인력 충원 등 여러 방면에서 괄목할만한 움직임이 포착됐던 한 주. 국내외 게임 업계의 주요 소식을 한 곳에 담았습니다.



게임업계 주요행사 : 포켓몬월드페스티벌, 리니지M 기자 간담회

포켓몬코리아 - 포켓몬월드페스티벌 (4월 27일 ~ 5월 21일)
성남시 - 게임&국악 음악회 (5월 12일)
유니티코리아 - 유나이트 서울 2017 (5월 15일 ~ 5월 17일)
엔씨소프트 - 리니지M 기자간담회 (5월 16일)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코리아 - 한글화 대폭발 페스티벌 (5월 20일)





◎ 포켓몬월드페스티벌

인천 송도에서는 '2017 포켓몬월드페스티벌'이 진행됩니다. 송도에 있는 '트리플 스트리트'의 개장과 함께 진행되는 이번 행사에서는 '피카츄의 미로찾기', '잠만보의 주사위 던지기', '이상해씨의 몸통박치기' 등 10가지 게임이 곳곳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와함께 '포켓몬 월드챔피언십 대한민국 대표 선발전'의 예선과 본선도 치러집니다. 해당 대회의 승자는 오는 8월 개최되는 '포켓몬 월드챔피언십2017'의 대한민국 대표로 출전하게 됩니다.


◎ 성남시 게임&국악 음악회

성남시가 주최/주관하는 '게임&국악 음악회'가 오는 5월 12일 야탑역 광장에서 개최됩니다. 해당 공연은 성남시립국악단과 FLASIC(플래직) 게임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연주로 진행되며, 게임 기업의 공연팀과 협연도 이루어집니다. 국악으로 편곡한 게임 음악이 영상과 함께 연주되며, 사전 이벤트 공연 및 프로모션 이벤트도 있을 예정입니다.


◎ 유나이트 서울 2017 개최

유니티 개발자 컨퍼런스 '유나이트 서울 2017'이 5월 16일부터 17일까지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개최됩니다. 유나이트는 전 세계 8개국을 순회하며 열리는 유니티의 개발자 컨퍼런스로, 전문가들의 강연과 종사자 간의 네트워킹 기회를 얻을 수 있는 행사입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총 40개의 강연이 진행되며, VR과 AR, 아티스트를 위한 다양한 분야의 세션이 준비됩니다.





◎ 리니지M 기자간담회

사전예약자만 300만 명을 넘어선 '리니지M'이 기자간담회를 개최합니다. 'LINEAGE M THE SUMMIT'라는 주제로 개최될 이번 기자간담회는, 출시를 앞둔 '리니지M'에 대한 신규 정보가 공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행사에 대한 세부적인 장소 및 정보는 아직 공개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엔씨소프트 관계자는 인벤과의 통화에서 "이날 리니지M 출시 일정 및 게임의 실체를 알 수 있는 최신 빌드가 공개된다"며 "많은 분이 궁금해하고 있는 사전 예약자 수치도 함께 공개할 예정이다"고 행사의 내용을 전했습니다.


◎ 한글화 대폭발 페스티벌

지난 1회 행사로 많은 이들을 흥분의 도가니에 빠지게 한 '한글화 대폭발 페스티벌'이 5월 20일 진행됩니다. 해당 행사에서는 2017년 한국어화 예정 타이틀 발표가 이루어지며, 발매 예정 신작과 이미 발매된 다양한 타이틀을 시연됩니다. 한국어화 예정 타이틀과 방한 프로듀서 정보 등은 아직 공개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국내 소식 : 셧다운제 연장, 게임물 모니터링단 출범, 국내 인디게임의 비트서밋 참가




◎ 셧다운제, 2019년까지 2년 연장

여성가족부는 행정예고를 통해서 셧다운제가 2019년까지 연장됨을 밝혔습니다. 현행과 마찬가지로 셧다운제는 PC게임과 일부 콘솔 게임을 대상으로 적용되며, 모바일 게임은 적용대상에 포함되지 않을 예정입니다. 연장이 결정된 셧다운제는 지금과 마찬가지로 PC 온라인 게임에 대해 적용되며, 스마트폰 게임, 태블릿 PC 게임, 콘솔 게임은 다시금 2년간 적용에서 제외됩니다. 해당 고시는 2017년 5월 20일 시행되어 2019년 5월 19일까지 2년간 적용됩니다.


◎ 게임위, 2017년도 자체등급분류 게임물 모니터링단 출범

게임물관리위원회(이하 게임위)는 '2017년도 자체등급분류 게임물 모니터링단' 출범식을 4월 28일에 개최했습니다. 해당 발대식은 자체등급분류제도의 안전적인 시행을 위해서 준비되었으며, 총 30여 명의 규모로 꾸려졌습니다. 모니터링단은 등급 부적정 게임물, 불법게임물 모니터링, 사회적 이슈게임물 기획 조사 등을 진행하게 됩니다.

한편, 게임위는 2015년부터 부산지역 경력 단절여성과 장애인 등으로 구성된 모니터링단을 운영해 온 바 있습니다. 2015년부터 지금까지 25,862건의 게임물을 모니터링 했으며, 이 중 10,324건의 모바일 오픈마켓 게임물에 대해 차단 및 등급 변경을 요청하는 실적을 거뒀다고 밝혔습니다.





◎ 국내 인디게임 다수, '비트서밋'에 참가

국내 인디 개발사들의 비트서밋 참가 소식도 들려왔습니다. 비트서밋은 올해로 5년째 이어지는 인디게임 행사로, 세계 각국의 인디 게임들을 선보이는 자리로 마련됩니다. 작년에는 다운웰, 엔터더건전, 썸퍼, 레플리카와 같은 인디게임 수작들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올해에는 VA-11 HALL-A, 아울보이, 프레임드2 등 잘 알려진 인디게임들이 참가하며, 이 자리에 국내 인디개발자들의 게임도 당당히 자리하게 되었습니다. 비트서밋의 라인업 페이지에서는 '킬 더 드래곤(Kill The Dragon)', '언소울드(Unsouled)', '로보토미 코퍼레이션(Lobotomy Corp)', 'I.F.O' 등 국내 개발자들의 게임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의 통과 : DJMAX 리스펙트, 궨트




◎ 궨트: 더 위쳐 카드 게임 (PS4, XBOX ONE)

'위쳐3'의 미니게임으로 시작하여 스탠드얼론 게임으로 타이틀이 된 '궨트'가 국내 심의를 통과했습니다. 플랫폼은 PS4와 XBOX ONE이며,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코리아를 통해서 유통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글화 대폭발 페스티벌'이 조만간 있을 예정이므로, 행사장에서 '궨트'의 국내 출시 소식이 전해지리란 기대감을 모으고 있습니다.


◎ 팔라딘스

'스마이트'를 개발한 Hi-Rez Studio의 FPS, '팔라딘스(Paladins)'도 국내 출시를 준비 중입니다. 15세 이상 이용가로 심의를 통과한 상태입니다. '팔라딘스'는 지난 2015년 11월부터 CBT를 진행했으며, 작년 9월 16일부터 OBT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현재 스팀에서는 얼리엑세스 상태로 서비스 중이며, 기본 플레이는 무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 DJMAX RESPECT

네오위즈게임즈 PS4로 개발한 '디제이맥스 리스펙트 (DJMAX RESPECT)'도 심의를 통과했습니다. 디제이맥스 리스펙트는 40곡 이상의 신곡을 포함하여 총 140여 곡의 볼륨으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온라인 대전 및 로컬 2인 대전도 포함되어 있으며, 지난해 지스타 2016 현장에서 2017년 7월 출시될 예정임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미 심의를 통과한 만큼, 큰 문제가 없다면 약속한 대로 7월에 만나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IR-공시 : 넷게임즈 상호 변경, 컴투스 자사주 19억 원 처분





◎ 넷게임즈의 엔에이치스팩9호 합병안 가결

엔에이치스팩9호는 임시주주총회 결과 합병안이 가결됐다고 공시했습니다. 주주총회 결과에 따라 상호는 '넷게임즈'로 변경됩니다. 엔에이치스팩9호와 넷게임즈는 5월 15일까지 주식매수 청구기간을 거친 뒤, 5월 말까지 합병 절차를 마무리하게 됩니다. 코스닥 상장 시점은 6월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 룽투코리아 조회공시

한국거래소는 룽투코리아의 교육사업부 분할 추진설에 대해서 사실 여부 및 구체적인 내용을 묻는 조회공시를 요구했습니다. 조회공시는 소문 또는 보도가 있거나, 주가 및 거래량 급변이 급변할 때 투자자보호를 위하여 증권거래소가 투자자를 대신해서 확인을 요청하는 공시입니다. 해당 조회공시의 답변시한은 4일 정오까지로 결정되었습니다.


◎ 컴투스 자사주 19억 원 처분

컴투스는 4월 25일, 스톡옵션에 따른 자사주 교부를 위해서 2만 3,486주의 자사주를 처분하기로 했습니다. 총 처분예정금액은 10억 2,800만 원에 이릅니다. 이후 2일 뒤인 27일에는 성과보상 지급 대상자에 대한 자기주식 교부를 위해서 자사주 7,252주를 처분한다고 알렸습니다. 해당 처분예정금액은 8억 7,749만 원이며, 두 번에 걸친 주식 처분예정 금액의 합은 약 19억 원에 달합니다.



채용 : 게임빌, 엔씨소프트, 스마일게이트 인턴 채용




◎ 게임빌 인턴 공개채용

게임빌은 2017년 상반기 인턴사원을 공개 채용한다고 알렸습니다. 게임 기획, 프로그래밍, 그래픽, 사업 PM, 마케팅, 데이터 분석의 6개 부문에서 채용이 진행되며, 오는 5월 30일까지 서류 접수가 진행됩니다. 인턴사원은 10주간의 근무 기간을 거친 뒤, 평가 후에 전환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 엔씨소프트 하계 인턴 공개채용

엔씨소프트는 4월 25일부터 5월 4일까지 하계 인턴사원을 공개 모집합니다. 게임 개발, 서비스 플랫폼 개발, Game AI, 기획, 테크니컬 QA 등 총 22개 부분에서 채용을 진행하며, 6월 중순 이후 최종 합격자를 공지할 계획입니다. 합격자들은 7주간의 인턴십 프로그램을 거쳐, 장학금 혜택과 정규직 입사 기회를 얻게 됩니다.


◎ 스마일게이트 직무체험 인턴십 모집

스마일게이트 그룹 또한 5월 15일까지 인턴십 공개 모집을 진행합니다. 이번 인턴십은 전 계열사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게임 개발 및 기획, 해외사업, 경영일반 등 다양한 직군에서 인턴십을 실시합니다. 스마일게이트의 인턴십은 공채 및 수시 채용 프로그램과 연계될 예정이며, 참가자는 8주 동안 현업 수행을 통해 능력을 검증 및 평가받게 됩니다.


◎ 액티비전 한국어 현지화 QA 모집

액티비전은 자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한국어 현지화 QA를 모집한다고 공지했습니다. 현지화 및 버그를 확인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며, 임시 번역을 제공하는 것이 주 업무입니다. 이를 위해서 뛰어난 한국어 실력과 영어 회화 수준,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게임 경험 등이 요구됩니다. 한국어 현지화 QA는 정규직이며, 최소 3개월의 계약이 보장됩니다.



해외 소식 : 중국 확률형 아이템 확률 공개 시행, 닌텐도 스위치 판매 실적, 스팀 다이렉트 도입 연기




◎ 중국 문화부, '랜덤박스 아이템 확률 표시 의무화' 시행

중국 문화부가 지난해 12월 5일 공지한 '온라인 게임 운영 규제 및 사후 감독 강화에 관한 고시'가 5월 1일부로 본격적인 시행에 들어갔습니다. 해당 고시는 '온라인게임 사업자의 범위에 관한 규정'과 '온라인게임 내 가상 재화 유통의 규제 방안', '온라인게임 사용자 권한 보호 강화에 관한 내용'을 골자로 삼고 있습니다.

관련 기사: [취재] 중국 문화부, "랜덤박스 아이템, 확률 표시 의무화"

특히, 해당 고시의 6번과 7번의 항목을 통해서 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에 정보 공개 범위와 내용 등을 정하고 있습니다. 해당 법안이 시행되면서 게임사들은 게임 내의 재화를 사용하여 얻을 수 있는 상품들의 성능, 내용, 수량 및 개별 확률을 공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유저들이 체감할 수 있는 '사실적이고 효과적인' 정보들을 제공해야 하는 의무를 갖게 됩니다.

■ 온라인 게임 운영 규제 및 사후 감독 강화에 관한 고시 중 일부

6 - 온라인게임 사업자는 게임의 공식 홈페이지 또는 임의의 웹사이트를 통해 확률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모든 가상의 재화 및 부가가치 서비스의 이름과 성능, 내용, 수량 및 아이템별 확률을 공지해야 한다. 또한, 관련 정보에 대한 홍보는 사실적이며 효과적이어야 한다.

7 - 온라인게임 사업자는 사용자의 확률형 재화 사용 결과를 게임의 공식 홈페이지 또는 게임 내 눈에 잘 띄는 위치를 통해 공지하고, 공공기관의 조사에 대비해 관련 기록을 보관해야 한다. 관련 기록은 90일 이상 보관되어야 하며, 확률형 재화의 결과를 게시할 경우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일련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

이와 같은 시행령에 대비하여 중국 내 서비스를 진행하는 게임들은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상세 표기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크로스파이어', '블레이드앤소울' 모두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하여 상세 구성품 및 개별 아이템에 대한 개별 확률을 알리기도 했습니다.



▲ 리그오브레전드 (상단), 크로스파이어 (좌하단), 블레이드앤소울(우하단)의 확률 공개


◎ 닌텐도 스위치의 출하량은 274만 대

닌텐도는 결산자료를 통해 스위치의 공식 출하량이 274만 대라고 밝혔습니다. 해당 결산자료는 2016년 4월부터 2017년 3월 31일까지의 자료이므로, 결과적으로는 스위치 출시 이후 약 1개월 동안의 출하량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같은 기간 '젤다의 전설: 야생의 숨결'은 스위치 판이 276만 장, WiiU 판이 108만 장을 기록하여, 총 384만 장이 출시된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닌텐도의 향후 1년간의 계획도 공개되었습니다. 닌텐도는 이번 회계년도(현재 시점부터 2018년 3월까지) 기간 동안 총 1,000만 대의 스위치를 판매할 계획을 세웠으며, 스위치 온라인 서비스는 10월 이후에 출시할 예정이라 밝혔습니다. 닌텐도의 세 번째 모바일 게임이 될 '동물의 숲 모바일'은 이번 회계년도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관련 링크: Consolidated Results for the Years Ended March 31, 2016 and 2017


◎ '스팀 다이렉트'의 도입 시기는 늦춰질 전망

스팀 그린라이트를 대체하는 시스템 '스팀 다이렉트'가 기존에 예정한 2017년 봄보다 늦은 시점에 적용될 것이란 소식도 나왔습니다.

그린라이트 제도는 인디 개발사들이 자신의 게임을 스팀 그린라이트에 등록하면 이용자들이 게임을 평가하고 그중 좋은 평가를 받은 게임을 스팀에 출시할 수 있도록 한 시스템입니다. 인디 개발사의 저변을 넓히기 위한 정책이었으나, 부작용이 문제가 됐습니다. 스팀이 직접 관리한 게 아니다 보니 저질의 게임이 올라오기도 했고, 투표 조작 및 저작권 문제가 있는 게임이 출품되며 물의를 빚기도 했습니다.

문제가 공론화되자, 스팀은 그린라이트 제도를 폐지한다고 2월 11일 공식 커뮤니티를 통해 밝혔습니다. 스팀 다이렉트는 200~5,000달러(미정)의 수수료를 지불하면, 밸브 측이 게임을 점검한 후 문제가 없을 때 출시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레딧의 한 개발자는 '게이브 뉴웰'에게 스팀 다이렉트 적용 시점에 대해서 메일을 보냈고, 이는 게이브 뉴웰을 통해서 스팀 그린라이트 담당자에게 전달되어, 적용 시기에 대한 답변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담당자는 "스팀 다이렉트는 아직 준비되지 않았고, 여전히 그린라이트의 게임을 심사하고 있다"는 답변을 남겼습니다.

또한, 담당자는 언제든지 스팀 그린라이트에 게임을 출품해도 괜찮다는 의견을 덧붙였습니다. 이를 통해서 당분간 스팀 그린라이트 유지될 것이라는 추측이 가능하며, 2017년 봄으로 예정되었던 도입 시기는 늦춰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 링크: The state of Steam Direct, what Valve currently recommends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