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3주차 모바일 순위] "소나기는 피해가자." 숨 고르는 모바일 시장

순위분석 | 박순,이현수 기자 | 댓글: 13개 |
■ 한국 안드로이드 마켓 순위
구글플레이 다운로드 순위
순위유료무료
1 Minecraft- Pocket Edition 차구차구 for Kakao
2 아가레스트 전기 미스터리파티 for kakao
3 Monument Valley FIFA 온라인 3 M
4 갱스터 베가스 Don't Tap The White Tile
5 Random Heroes 한국축구국가대표
6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2 팜히어로사가 for Kakao
7 Plants vs. Zombie 저승사자 for Kakao
8 오더앤카오스 메가폴리스 for Kakao
9 탐정뎐 우파루사가 for Kakao
10 팔라독(Paladog) 액션강호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
순위게임명순위변동
1 블레이드 for Kakao -
2 몬스터 길들이기 for kakao ↑1
3 애니팡 2 for Kakao ↓1
4 모두의마블 for Kakao ↑1
5 세븐나이츠 for Kakao ↓2
6 별이되어라 for Kakao -
7 우파루사가 for Kakao -
8 쿠키런 for Kakao -
9 클래시오브클랜 ↑8
10 FIFA 온라인 3 M ↑3
■ 한국 애플 앱스토어 순위
한국 애플 앱스토어 다운로드 순위
순위유료무료
1 LEGO Marvel 클래시오브클랜
2 Ths Sims Medieval 이사만루 2014 KBO
3 Where's Wally? Game of War- Fire Age
4 Monument Valley Sky Force 2014
5 Minecraft- Pocket Edition Fruit Ninja
6 FM Handheld 2014 차구차구 for Kakao
7 데드 스페이스 TwoDots
8 Plague Inc. 상속자길들이기
9 바코드 킹덤 쿠키런 문질문질
10 Heroes: A Grail Quest Fish Out Of Water!
한국 애플 앱스토어 매출 순위
순위게임명순위 변동
1 클래시오브클랜 ↑5
2 몬스터 길들이기 for Kakao ↑3
3 블레이드 for Kakao ↓2
4 별이되어라! for Kakao ↑3
5 세븐나이츠 for Kakao ↓1
6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 ↓3
7 애니팡 2 for Kakao ↑1
8 모두의마블 for Kakao ↑2
9 캔디크러쉬사가 for Kakao ↑2
10 쿠키런 for Kakao ↓1


오전 4시부터 일어나 4골을 허용한 대표팀 경기를 보며 '이 시간에 무슨 부귀영화를 누리겠다고 태극기를 등에 업고 졸고 있는가.'라고 생각했다. 조 4위로 떨어진 대한민국. 4자가 많이 보이는 것 같은 착각이 든다면 브라질 시차에 살고 있어 피곤해서 헛것이 보이는 거다. 차트도 4개

매출 순위는 전반적으로 큰 변동이 없는 한 주였다. 월드컵이라는 무시무시한 이슈가 존재하다 보니 신작 출시도 눈에 띄게 적어졌다. 마치 '소나기는 피해가야지.'라며 잠시 숨을 고르는 모양새다.

여전히 블레이드가 건재한 가운데 '몬스터 길들이기', '별이되어라' 등의 RPG와 함께 '애니팡', '쿠키런' 등이 변함없이 매출 순위를 지켰다. '블레이드'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두 단계 하락하며 1위를 '클래시 오브 클랜'에 내주기는 했으나 아직까지 구글 플레이에서 1위를 차지하며 건재함을 과시하고 있다. 한편, 모뉴멘트밸리는 양대 마켓 유료 차트에서 생존, 진정한 웰메이드가 무엇인지를 온몸으로 표현하고 있다.



월드컵 버프
"님들 월드컵에 손 좀 대줘요. 버프 먹게"






'FIFA 온라인 3M', '오! 필승 코리아',
'차구차구', 'FM Handheld 2014'

  • 서비스 : NEXON, Acrodea Korea, CJ E&M, SEGA
  • 장 르 : 스포츠, 그중에서도 축구!
  • 눈여겨 볼 이유 : 월드컵이다!~ 따봉 ^O^b


  • 수능과 공무원 시험을 앞둔 남학생들의 주적이자 4년마다 일어나는 부부 대전의 원인 중 하나인 월드컵의 해다. 지난 13일 브라질과 크로아티아의 개막전을 시작으로 한 달여의 축제가 브라질에서 펼쳐진다. 예년과 비교해서 축구 내외의 사정으로 월드컵의 열기가 예전 같지는 않지만, 게임계만큼은 월드컵 버프를 톡톡히 받고 있다.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를 합쳐 총 4개의 게임이 10위권 안에서 삼바의 느낌을 전달하고 있다. 이름부터 '내가 축구게임이다!'라고 외치는 듯한 '오! 필승 코리아'를 위시하여 'FIFA 온라인 3M', '차구차구', 'FM Handheld 2014'가 그 주인공들이다.

    '차구차구'는 귀여운 캐릭터, '오! 필승코리아'는 KFA의 공식 라이센스, 'FIFA 온라인 3M'은 'FIFA 온라인3'와의 연동, 'FM Handheld 2014'는 FM의 특징을 모바일로 옮겼다는 점에서 각자의 강점이 뚜렷해, 사이좋게 순위권에 올랐다고 할 수 있겠다.

    특히, 'FIFA 온라인 3M'은 매출 순위도 10위권에 안착, 월드컵 버프를 제대로 받았다. 이와 동시에 FIFA온라인 3는 피시방 점유율 순위에서도 LOL을 밀쳐내고 1위를 기록, 겹경사의 즐거움을 만끽했다.

    ▶ 관련기사 : [기획] "풀레코 안녕?" 월드컵, 모바일 게임과 함께 삼바보다 화끈하게 즐기기
    ▶ 관련기사 : [인터뷰] 유쾌하고 즐거운 캐주얼 코믹 축구, '차구차구' 이젠 모바일로 만난다!
    ▶ 관련기사 : [취재] '피파온라인3' 21일 PC방 점유율 1위 달성




    ▲ 차구차구 for Kakao



    ▲ 피파 온라인 3M



    ▲ 오! 필승코리아




    클래시 오브 클랜
    아류작들이여, 이게 오리지널의 힘이다!








    클래시 오브 클랜
  • 서비스 : Supercell
  • 장 르 : 전략
  • 눈여겨 볼 이유 : 양대 마켓 매출 10위권 입성!

  • 구글 플레이 매출 순위 9위, 애플 앱스토어 매출 순위 1위다. 저번 주 구글 플레이에서는 순위권 밖,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6위였던 클래시 오브 클랜의 상승세가 눈에 띈다. 명실공히 양대마켓에서 괄목할만한 상승이다.

    한글화에 이어 클랜전 업데이트를 단행한 '클래시 오브 클랜'은 마을을 건설하고 유닛을 훈련하여 수천 명의 온라인 상대와 전쟁을 즐길 수 있는 전략게임이다. 대포, 타워, 박격포, 폭탄 등을 사용하여 최강의 군대를 만드는 것이 목표이며 자신만의 클랜을 만들어서 영역권을 주장할 수도 있다.

    이미 해외에서도 인정받은 게임성을 바탕으로 한글화 이후 TV와 게임 매체를 이용해 전방위적 홍보를 하고 있다. 특히 공중파 방송으로 송출한 TV광고가 순위 상승 및 매출 상승을 견인한 것으로 보인다. 게임을 전혀 안하는 여자인 친구도 이름을 알고 있을 정도니….

    Supercell의 후속작 '붐비치'가 출시된 지도 제법 지났지만, 한국에서만큼은 이제서야 기지개를 펼치고 있는 '클래시 오브 클랜'. 출중한 게임성을 인정받았기에 추후 행보가 더욱 주목된다.


    ▲ TV 광고중



    ▲ 마을을 건설하자 뚝딱뚝딱



    ▲ 양덕도 양덕 나름인갑다




    블레이드
    전 세계 매출 4위 등극







    블레이드 for Kakao
  • 서비스 : 4:33
  • 장 르 : 액션
  • 눈여겨 볼 이유 : 태산이 높다 하되 블레이드 아래 뫼이로다


  • "월드컵? 그거 먹는 건가요. 우적우적"

    몇 주째 하늘 높은지 모르고... 아니 가장 높은 하늘에 서 있다. 비록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두 단계 하락하며 클래시 오브 클랜에 1위를 내줬지만, 구글 플레이에서는 1위를 유지하며 건재함을 과시하고 있다. 블레이드의 장점인 호쾌한 액션은 그간 장르편중이 심했던 모바일 시장에 새로운 길을 제시했고, 덕분에 동종 장르의 게임들이 출격할 토대를 만들었다.

    E3 2014에서 언리얼 엔진 제너럴 매니저 '레이 데이비스'가 "가장 주목하는 점은 한국이 최신 트렌드와 기술을 수용하는데 정말 뛰어난 나라라는 것이다. ‘기술에 대한 욕심’이 대단하달까. 최근 출시돼서 호평을 받고 있는 모바일 게임 ‘블레이드’를 보면서 정말 많은 감명을 받았다."라고 언급할 만큼 뛰어난 기술을 바탕으로 승승장구 중이다.

    월드컵 기간에 출시되는 신작이 적다는 것을 고려했을 때 당분간 매출 1위는 블레이드가 견고하게 지킬 것으로 조심스레 예측해본다. 국내에서만 기록한 매출로 전 세계 매출 4위에 올랐다는 점이 '블레이드'가 더욱 무서운 이유다. 오늘 유난히 4자가 많이 보인다면 착각이다.

    ▶ 관련기사 : [인터뷰] 언리얼엔진 ‘레이 데이비스’ 인터뷰, “블레이드에 깊은 감명 받았다”
    ▶ 관련기사 : [인터뷰] '진정한 모바일 액션'을 보여주고 싶었다, 액션 스퀘어 '블레이드'
    ▶ 관련기사 : [앱스 리뷰] 베고 자르고 때리고! 모바일에서 느끼는 액션의 참맛! 단순 명쾌한 RPG의 재미 '블레이드'




    ▲ 그래픽에 비해 최적화가 잘되었다



    ▲ 야 너 이리와. 여기 서울시 강남구....




    그 외 눈여겨 볼 게임


    모뉴멘트벨리가 양대 마켓 유료차트 10위권에서 수 주째 생존중이다. 2013년에 발행된 Gartner의 조사를 보면 유료어플리케이션의 비중은 불과 9%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단 9%밖에 안되는 시장에서 양대 마켓에 순위권에 올라가 유지하는 기염을 토했으니 그 게임성을 짐작할 수 있다.

    USD 3.99, 약 4,000원인 가격이 모바일 게임치고 비싸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4,000원 가지고 제대로된 밥 한끼 사먹기도 힘든 세상이다. 질러라. 어차피 4,000원. 주머니에 넣어봤자 어디에 썼는지도 모르게 사라지는 돈이다.

    ▶ 관련기사 : "게임은 당연히 예술이다" 모뉴먼트 밸리 개발사 USTWO게임즈와의 대화

    축구의 압도적인 인기 속에서 애플 앱스토에서는 '이사만루 2014 KBO'가 2위에 올라 야구의 체면을 지켰다. LEGO Marvel은 출시되자마자 1위에 등극, 기존 레고 팬층의 견고함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 그 외에도 EA의 USD 0.99 행사에 힘입어 '데드스페이스'가 순위에 올라왔고, '바코드킹덤'이 다시 얼굴을 내밀었다.

    구글 플레이에서는 마인크래프트와, 아가레스트 전기가 자리를 지켰으며 'Plants vs, Zombies', '팔라독'이 뒤를 이었다. 무료차트에서는 저승사자와 메가폴리스가 조용히 등장했으며 액션강호 역시 10위에 턱걸이하며 모습을 드러냈다.

    ▶ 관련기사 : [인터뷰] '무협의 본가' 중국에서 온 진짜 액션! 추콩코리아 '액션강호'
    ▶ 관련기사 : [앱스 리뷰] 참신함 돋는 바코드로 만드는 왕국, '바코드 킹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