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5주차 모바일 순위] 2주년을 맞이한 모바일 게임의 큰손 카카오 게임

순위분석 | 이현수 기자 | 댓글: 29개 |
■ 한국 안드로이드 마켓 순위
구글플레이 다운로드 순위
순위유료무료
1용사는 진행중방 탈출 for Kakao
2Minecraft- Pocket Edition젤리킹:세계정복 대작전
3모던 컴뱃5: 블랙아웃아쿠아스토리 for Kakao
4방구석에 인어아가씨영웅의 군단 for Kakao
5Monument Valley드래곤스 월드 for Kakao
6오더앤카오스 온라인레.오.몬 for Kakao
7갱스터 베가스진격의 돈돈 for Kakao
8Card Wars 미로찾기의 왕
9어메이징 스파이더맨2국대떡볶이 for Kakao
10팔라독크리티카:혼돈의 서막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
순위게임명순위변동
1블레이드 for Kakao-
2몬스터 길들이기 for kakao-
3클래시 오브 클랜↑1
4모두의 마블 for Kakao↑1
5FIFA 온라인 3M↑2
6애니팡2 for Kakao↓3
7세븐나이츠 for Kakao↓1
8별이되어라! for Kakao↑2
9쿠키런 for Kakao↑3
10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2
■ 한국 애플 앱스토어 순위
한국 애플 앱스토어 다운로드 순위
순위유료무료
1Plague Inc.방탈출 for Kakao
2Micromon강철의기사
3M.H.F.UHmmsim
4화이트 아일랜드Deemo
5Minecraft- Pocket EditionRE-Volt2
6Where's Wally?ALL NEW 방탈출
7NyxQuest[아오오니]좀비고등학교
8스펙트럴 소울즈볼링 킹
9Cytus클래시 오브 클랜
10LEGO Marvel Super Heroes쿠키런 for Kakao
한국 애플 앱스토어 매출 순위
순위게임명순위 변동
1클래시 오브 클랜-
2별이되어라! for Kakao↑6
3모두의마블 for Kakao↑3
4몬스터길들이기 for KaKao↓2
5서머너즈 워:천공의 아레나-
6블레이드 for Kakao↓2
7쿠키런 for Kakao↑8
8세븐나이츠 for Kakao↓5
9마구마구2014 for Kakao↑9
10강철의 기사NEW


중국 최대 게임쇼 '차이나조이 2014'가 열린 한 주였다. 중국 인구가 한 번에 발을 구르면 지구의 자전축이 뒤틀릴지도 모른다는 우스개소리가 있을 정도로 어마어마한 인구와 시장규모를 자랑하는 중국의 게임쇼인지라 전 세계 게임 팬들의 이목이 쏠렸다.

이번 행사에서 급속도로 성장하는 중국의 모바일 게임시장과 시장 흐름을 짚어볼 기회와 강연이 다수 준비돼 있었으며 처음으로 중국이 콘솔에 문호를 개방한 기념비적인 행사였다.

또한, 게임 개발자의 자살로 촉발된 개발자의 처우 문제와 한 게임 작가의 불법 복제 푸념 등 국내에서도 한 주 동안 차이나조이급 이슈가 많은 주였다. 반면 모바일 게임 순위는 지난주와 크게 변동 없는 조용한 한 주를 보냈다. 차이나조이 등 게이머들의 관심을 끌 만한 뉴스가 많았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잠시 소강상태에 접어든 모바일 게임 순위를 집어보는 7월 5주차 모바일 순위 기사, 지금 시작한다.

▶ 관련기사 : 인벤 차이나조이2014 뉴스센터


시장 지배자로서의 카카오톡 게임



▲ 서비스 2주년을 맞은 카카오 게임하기


지난 7월 30일로 카카오가 게임 서비스를 시작한 지 2년이 됐다. 카카오는 게임하기 서비스를 도입한 이후 폭발적으로 매출이 늘어나 2013년 게임 중개료 매출만 1,777억을 기록하는 등 가장 잘 나가는 IT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지난 2년이라는 시간은 산업의 측면에서 보았을 때 매우 짧은 시간이다. 그런데 이 짧은 기간 동안 모바일게임 시장은 종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의 엄청난 변화를 겪었다. 양적으로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성장했고 질적으로도 게임에 큰 관심이 없던 중장년층과 여성을 품에 안았다.

회사도 마찬가지. 거대 자본 없이 시작한 게임이 1,0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하는 등 대중의 사랑을 받는 작품들이 등장하며 모바일 게임 개발 업체를 성공의 길로 이끄는 기반을 제공하기도 했다.

하지만 애인이라는 빛이 있으면 카드값이라는 그늘이 있듯 카카오톡 게임하기도 성공과 쏠림이라는 양면을 보여주고 있다. 순위표를 보면 '서머너즈 워', 강철의 기사', '클랜시 오브 클랜'을 제외하면 전부 카카오톡 게임하기에 입점한 게임이다.

구글이나 애플 등 오픈 마켓이 30%, 그리고 카카오톡이 21%의 입점 수수료를 가져가져간다. 그러다보니 얼마 전 만난 모 개발사의 대표는 "구글 떼주고, 카톡 떼주고, 퍼블리셔 떼주잖아? 그럼 천원 팔면 200원 남는다. 그러니까 술 사줘 헤헤헤."라고 말할 정도로 영세한 개발자는 게임으로 얻은 이익으로 차기작에 재투자하는 것이 점점 힘들어 지고 있다.

매출이 카카오톡 플랫폼에 집중되어 있고 자본의 흐름은 이미 카카오톡을 시장 지배자의 반열에 올려놓았다. 게임을 통해 조성된 자본이 게임 산업에 오롯이 재투자될 수 있도록 제도적 보완책을 만들 간접적인 책임을 가지는 위치다.

카카오톡 게임하기 2주년, 카카오는 시장 지배자로서 향후 모바일 게임계를 이끌어가기 위해 카카오톡 네트워크로 형성된 개발사와 제반 산업과 함께 힘을 모아 문제점을 도출하고 해결책 마련을 위해 머리를 맞대야 함을 고민해야 할 때다.


업데이트를 합시다

8월은 대학생은 물론이고 초,중,고 학생들의 방학 시즌이다. 다양한 게임이 방학을 겨냥한 듯 메이저 업데이트를 실시해 유저들의 간택을 기다리고 있다.

이번 주 매출 순위표에서 눈에 띄는 상승을 한 '쿠키런'과 '별이되어라!'도 업데이트를 통한 제2의 전성기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카카오톡 게임하기에 입점한 '영웅의 군단'도 입점과 동시에 에이핑크 캐릭터를 앞세워 무료 순위 4위에 올랐다.




▲ 원래 난 정은지가 민아 보다 좋았다... 오빠랑 영군하자더니 어디갔니...

민아가 떠나고 정은지가 왔다. 비카카오톡 게임으로서 유례없는 성공을 거두었던 엔도어즈가 개발하고 넥슨이 서비스하는 '영웅의 군단'이 무료 다운로드 4위에 올랐다. 영웅의 군단은 자체 서비스 후 밴드에도 입점했던 게임으로서 카카오톡 게임하기에 입점함으로써 영역을 넓혔다.

Full 3D로 즐기는 화려한 전투와 전략적이고 광대한 PvP를 앞세운 '영웅의 군단'은 카카오톡 게임하기 입점을 기준으로 신규 유저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또한, 에이핑크를 광고 모델로 내세워 민아의 배신에 상처 입은 유저들을 정은지의 미소로 치유해주고 있다.

다만 카카오 버전의 출시로 인해 야기된 기존 영웅의 군단 본 서버 유저들의 불만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앞으로의 운영이 기대된다. 과거 '밀리언아서 for Kakao'가 출시되며 기존 밀리언 아서 유저들이 떠나간 전례가 이어질지 아니면 새로운 서버로서 제 역할을 다할지 게이머로서 게임을 바라보는 한 가지 재미가 늘었다.




▲ 별이 되어라! 시즌2 전설의 서

플린트가 개발하고 게임빌이 서비스하는 '별이되어라!'는 순위표의 단골손님으로서 이번 시즌2 업데이트를 통해 다시 한 번 도약하는 데 성공했다.

시즌2로 대규모 업데이트를 하면서 5대 위상의 출현과 새로운 모험 지역이 추가됐다. 파티 구성 역시 변화해 기존의 4인 파티 구성이 5인 파티 구성으로 변화했다. 최대 레벨은 60레벨로 확장되었으며 동료의 궁극 강화가 새로운 콘텐츠로 추가되었다. 건들거리는 듯한 바스트 모핑도 여전하다.

또한 '별이되어라!'는 인터넷, 게임 업체인 텐센트 게임즈와 중국 서비스 계약을 체결해 본격적인 중국 본토 공략을 가시화할 전망이다.




▲ 쿠키런: 새로운 세계


구글 플레이 매출에서 3계단, 애플 앱스토어 매출에서 7계단 순위가 상승한 '쿠키런'도 대규모 업데이트 '새로운 세계'를 공개하며 다시 한 번 뛰고 있다.

새로운 맵과 새로운 룰이 추가된 이번 업데이트는 에피소드별로 감춰진 유물이 등장하며 유물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전설의 쿠키와 펫이 등장한다. 또한, 새로운 장애물과 에피소드별로 업적 목표가 추가되어 새로운 재미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금주의 추천게임




애니팡과 애니팡2로 유명한 선데이토즈의 신작 '아쿠아스토리'가 이번주 구글 플레이 무료 다운로드 3위에 자리했다. 애니팡으로 캐주얼 유저층을 사로잡았던 선데이토즈가 애니팡 후속작 대신 선택한 게임이다.

이미 웹 게임으로 존재하는 아쿠아 스토리를 모바일 디바이스로 옮긴 이 작품은 ’나만의 예쁜 수조‘를 만드는 게임으로 물고기를 키우고 방생시키며 수조를 꾸며나가는 것이 특징이다. 100여 종의 물고기와 배경, 수초 등 총 500여 종의 다양한 콘텐츠가 수록됐다. 또한 미니게임 버블팡이 추가 됐고 친구에게 받는 하트를 통해 물고기를 성장시킬 수 있어 소셜 요소가 강화됐다.


▲ 황재민 개발자가 직접 시연한 'Hmmsim' 영상


국내 1인 개발자 황재민이 개발한 'Hmmsim'이 앱스토어 무료 3위를 차지해 눈길을 끌고 있다. 'Hmmsim'은 하복의 프로젝트 아나키 모바일 게임 개발 대회에서 국내 개발 작품으로는 유일하게 2위를 차지한 바 있는 작품이다.

'Hmmsim'은 우리나라 최초의 PC 철도 시뮬레이션으로 개발되다 폐기된 경인선 시뮬레이터를 모바일 디바이스에 맞게 변경해 출시한 버전으로 서울 지하철 2호선 성수-삼성 구간을 현실감 있게 구현했다. 강변역 테크노마트를 비롯한 각 역의 모습과 그래픽이 정말 흡사하리만큼 재현되어 있다. 덕 중에서도 상덕이라는 '철덕'들을 매혹 시킬 만큼 전차를 간편한 터치와 슬라이드만으로 통제할 수 있게 했다.

킥스타터와 그린라이트, 텀블벅 등을 통해서 좋은 게임들이 쉽게 조명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경제적 지원까지 받을 수 있는 생태계가 조성되어있다. 더 많은 좋은 게임이 나와서 게임시장의 폭을 풍성하게 해줄 수 있기를 바라며 앞으로 'Hmmsim' 창의성과 흥미로움으로 무장한 게임들이 계속 등장하기를 기대한다.


사전등록 & 이벤트 안내: 남들보다 빠르게 누구보다 빠르게! 사전등록하고 아이템을 획득하자



▲ 이벤트와 포인트 경품이 한자리에! 인벤 '아이마트'



▲ 남자라면 도전하라! '투신'



▲ 실시간 파티 플레이 액션 RPG '드래곤을 만나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