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실수가 용납되지 않는 극한 패턴! 암흑 성채 영상 공략 - 4네임드 비셔스

게임뉴스 | 송성재 기자 | 댓글: 9개 |
암흑 성채 4네임드 비셔스는 하향 패치가 있기 전까지 모든 공격대의 숙적으로 여겨질 만큼 최강, 최악의 난이도를 자랑하는 보스였습니다. 지금은 정형화된 공략법이 공개되고 세 번이나 하향 패치가 이루어지면서 예전과 같은 위용은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비셔스의 빠른 공격 패턴, 잦은 광역기와 랜덤 타격, 공대원 한명을 즉사시키는 칼 소환 등의 스킬은 비셔스를 처음 상대하는 유저에게는 매우 당혹스러운 난이도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레긴을 찾아가는 마지막 관문의 수문장 비셔스가 사용하는 스킬의 종류와 대처법에 대한 베테랑 유저분들의 노하우와 공략을 영상과 함께 준비했습니다.

※ 영상과 공략 정보를 제공해주신 헬무트 서버 메릴린(렙토르)님, 캐네(샤엘비룡)님께 감사드립니다.




▲ 암흑성채의 악몽, 비셔스



▣ 비셔스 주요 스킬

■ 피의 징표 - 광기 증폭 - 광기 감소

비셔스는 어그로가 가장 높은 대상에게 피의 징표를 남겨 방어력을 감소시키는데 이 효과는 무한으로 중첩되어 대상자의 방어력을 계속 감소시킨다. 이후 다음 피의 징표를 남길 때 이전에 피의 징표가 남아 있을 경우 스스로에게 광기 효과가 중첩되며 '회전 검술'의 공격력이 증가하는 대신 비셔스가 받는 피해량 역시 증가한다.

이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되며 만약 탱커에게 피의 징표가 제거되면 다음 번 피의 징표 사용 시 비셔스의 광기 효과가 모두 제거된다. 이 때문에 탱커에게 10중첩 이상 피의 징표가 누적될 경우 고의적으로 탱커가 사망하여 피의 징표와 광기 효과를 초기화 시키는 공략법이 사용되고 있다.




▲ 탱커에게 방어력 감소 효과를 무한히 중첩시키는 '피의 징표'(좌)와
비셔스의 회전 검술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대신 받는 피해 역시 증가시키는 광기 증폭(우)



■ 회전 검술

회전 검술은 비셔스의 광기가 증폭되어 있을 때 피해량이 증가한다. 그래서 증폭 생기기 전 맨 처음 회전 검술 외에는 맞지 않는다.

회전 검술 다음에는 반드시 구르기를 사용해야 하는 산개 패턴이 있다. 그래서 회전 검술에서는 구르기를 쓰지 않고 걸어서 나와야 한다. 그런데 회전 검술 메세지를 보고 걸어나오면 늦는다. 회전 검술 앞에는 반드시 광기 증폭을 사용하니 이때부터 걸어나와야 한다.

회전 검술 이후에는 분산 패턴이 나오는 경우가 있으므로 근거리 딜러들은 빠져나올 때 원거리 딜러들이 위치한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이 좋다.




▲ 구르기를 아껴야하므로 광기 증폭 때부터 나와야 한다.



■ 죽음의 기운 - 암습

이 두 가지 스킬은 절대 피할 수 없이 버텨내야 하는 스킬들이다. 죽음의 기운의 경우 모든 지역, 모든 공격대원을 대상으로 피해를 입히며, 암습의 경우 어그로 순위와 상관없이 불특정 대상에게 피해를 입힌다. 3네임드 펠림에서도 이런 패턴이 있었지만 펠림보다 훨씬더 위력적이고 스킬의 사용 빈도가 매우 잦아 소생물약을 꾸준히 사용하지 않으면 생명력 관리가 힘들다.

죽음의 기운은 비셔스의 칼이 붉게 빛나며 비셔스가 칼을 거꾸로 잡고 땅으로 꽂는 모션으로 나타나며, 암습은 비셔스 등에 있는 수리검이 붉게 빛나며 대상자에게 날아가는 모션으로 나타난다.




▲ 칼이 붉게 빛나며 거꾸로 쥐어지면 '죽음의 기운'(좌), 수리검이 붉게 빛나면 '암습'(우)



■ 강한 공격(죽음의 일격)

탱커를 제외한 불특정 대상 1명에게 돌진 공격을 하며 전형적인 피해 분산형 스킬이다. 다만 지금까지의 분산형 스킬이 최소 5인 정도 모이면 버텨낼 수 있는 정도인 것에 비해 이 스킬은 적어도 7~8명이 모여야 감당할 수 있을 정도로 피해량이 감소한다.

이런 특징 때문에 탱커 및 추적의 그림자(산개 스킬) 대상자를 제외한 모든 공격대원이 한자리에 모여야 하는데 회전 검술(장판 공격) 이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근거리 딜러가 장판 지역에서 벗어나면서 원거리 딜러 쪽으로 이동하여 모이는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또한, 주문 시전 시간이 없고 즉시 발동되므로 패턴을 미리 파악하여 준비해야 한다.




▲ 메시지를 보고 대처하면 늦을 수도 있다. 패턴을 미리 외워야 한다.



■ 추적의 그림자

탱커를 제외한 불특정 대상 1명에게 최대 생명력의 절반 정도(약 8,000)의 피해를 주는 분신 공격을 한다. 범위 내에 다른 공격대원이 있을 경우 피해량이 배로 증가하여 즉시 사망할 수 있다. 특히 비셔스의 경우 공격대원이 모여서 상대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한명의 실수로 공격대가 전멸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9명이서 이 공격에 당할 경우 약 6만 정도의 피해를 받았다는 제보도 있었다.

모션 역시 매우 빨라 스킬 메시지를 보고 반응하는 것보다 패턴을 외워서 미리 준비하거나, 공격대장이 오더를 내려 대처하는 것이 좋다. 대상자는 반드시 구르기를 써서 이 스킬에 대처해야 하므로 앞선 회전 검술(장판 공격)에서 구르기를 사용하지 않고 아껴둬야 하며, 부득이하게 구르기를 사용했을 경우 미리 진형에서 빠져나와 대기해야 한다.




▲ 구르기를 사용하여 재빠르게 진형에서 이탈한다



■ 그림자 소환

맵 이곳 저곳에서 다수의 비셔스의 분신이 나타나 직선형 장판 스킬을 난사한다. 일반 난이도에서는 장판이 형성되는 지역이 정해져 있어서 일정 지역에 사각 지대 형성된다.

이 사각 지대는 근거리 딜러 위치와 원거리 딜러 위치가 각각 존재하므로 전투 시작전에 징표 기능을 사용하여 미리 표시해두면 공략에 도움이 된다.




▲ 원거리 딜러는 바닥에 새겨진 무니가 깨진 모서리를 기준으로 빨간점에 자리잡고, 탱커와 근거리 딜러는 빨간 점에서부터 벽돌 4줄 앞의 지점에 위치한다.




▲ 그림자 소환 공격의 경로와 안전 지대



■ 죽음의 기운이 서린 칼 소환

탱커를 제외한 불특정 대상의 머리 위에 서서히 떨어지는 칼을 소환한다. 이 칼은 15초 동안 대상자를 행동 불가 상태로 만들며 15초가 지나고 나면 대상자는 사망한다. 해결 방법은 간단하다. 15초가 지나기 전에 칼을 공격하여 제거하는 것.

일반 난이도 10인 기준 칼의 생명력은 약 38만으로 탱커와 대상자를 제외한 8명이서 15초 내에 제거하는 것은 생각만큼 쉬운 일은 아니므로 칼이 소환되면 바로 공격 대상을 바꿔야 한다.



▲ 시간 내에 제거하지 못하면 대상자는 즉사한다.



▣ 비셔스 공격 패턴

■ 1st 페이즈

스킬 사용 순서

암습(랜덤 타격) -
광기 감소(증폭) - 회전 검술(장판 공격) - 죽음의 기운(전체 공격) - 추적의 그림자(산개) - 암습(랜덤 타격) -
광기 증폭 - 회전 검술(장판 공격) - 죽음의 기운(전체 공격) - 죽음의 일격(모여라) - 암습(랜덤 타격) -
광기 증폭 - 회전 검술(장판 공격) - 죽음의 일격(모여라) - 추적의 그림자(산개) -
광기 증폭(감소) - 암습(랜덤 타격)




위의 나열된 패턴을 반복한다. 처음에는 탱커에게 누적된 피의 징표가 없어서 비셔스에게 광기 효과가 적용되지 않아 회전 검술의 피해량이 증가하지 않아 그대로 맞고 치유 주문서로 바로 회복하면서 공격을 계속한다.

두 번째부터는 비셔스에게 광기 효과가 중첩되어 회전 검술의 피해량이 증가하므로 해당 지역을 이탈해야 한다. 단, 이후에 이어지는 추적의 그림자(산개)에서 구르기를 사용해야 하므로 걸어나와야 하는데, 회전 검술 메시지를 보고 나오면 늦을 수도 있으니 광기 증폭 메시지 때 움직여야 한다.

스킬의 순서가 매우 복잡하여 외우기도 어렵고 사용 속도가 빨라 순서를 외운다 하더라도 대처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특별히 대처가 필요한 몇몇 스킬에 맞춰 움직이는 것이 패턴에 대응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며 공격대장의 오더가 매우 중요하다.


공격대 오더 순서

1-1. 장판(첫 장판만 무시하고 공격)
1-2. 산개(산개 대상자만 이탈, 나머지 극딜)
1-3. 장판(근거리 딜러가 구르기로 원딜러에게 이동, 탱커는 장판 이탈 후 최초 위치로 바로 이동하여 도발)
1-4. 모여라(근거리 딜러는 원거리 딜러에게 모이기, 탱커는 최초 위치에서 비셔스 유인)
1-5. 장판(근거리 딜러는 원거리 딜러 위치에서 대기, 탱커는 장판 이탈 후 최초 위치로 바로 이동하여 도발)
1-6. 모여라(근거리 딜러는 원거리 딜러에게 모이기, 탱커는 최초 위치에서 비셔스 유인)
1-7. 산개(산개 이후 비셔스가 원위치로 돌아가면 근거리 딜러 진입)
1-8. 극딜(광기 증폭 - 랜타 - 랜타)

2-1. 광기 증폭 - 장판(광기 증폭 메시지부터 탱커, 근거리 딜러 걸어서 이탈. 장판 이후 탱커는 바로 진입)
2-2. 산개(근거리 딜러는 자신이 산개 대상자가 아닐 경우 바로 진입, 자신이 산개 대상자면 혼자 맞고 진입)

이후 그림자 소환이 시작되면 페이즈 전환, 아니면 1-3 부터 반복





▲ 1st 페이즈 패턴 영상



■ 2nd 페이즈

스킬 사용 순서

그림자 소환 - 죽음의 기운(전체 공격) -

광기 증폭 - 회전 검술(장판 공격) - 추적의 그림자(산개) - 암습(랜덤 타격) - 강한 일격(모여라) -

광기 증폭 - 칼 소환 - 암습(랜덤 타격) - 죽음의 기운(전체 공격) - 그림자 소환 -

광기 증폭 - 회전 검술(장판 공격) - 강한 일격(모여라) - 암습(랜덤 타격) - 추적의 그림자(산개) -

광기 증폭 - 칼 소환 - 암습(랜덤 타격) - 죽음의 기운(전체 공격) - 그림자 소환 - 광기 증폭




비셔스의 생명력이 1,470만 정도가 되면 1st 페이즈 패턴을 무시하고 그림자 소환부터 바로 2nd 페이즈가 시작된다. 그림자 소환은 1st 페이즈에서는 사용하지 않던 스킬이라 페이즈 전환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2nd 페이즈에서 탱커가 주의해야 할 것은 비셔스를 유인하는 시점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비셔스를 조금이라도 늦게 유인할 경우, 딜러들이 모여있는 곳에서 회전 검술(장판 공격)이 시전되며 딜러들의 진형이 파괴될 수 있다. 이때 그림자 소환과 엉키게 될 경우 사망자가 속출하거나 딜로스가 생길 수 있다.

근거리 딜러가 주의해야 할 것은 진입하여 공격할 시기와 대기해야 할 시기를 구분해야 한다. 장판 공격이 끝났다고 해서 진입했다가 비셔스가 원거리 딜러에게 돌진할 경우 공격 기회를 잃고 딜로스가 생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분산 피해를 함께 받을 인원을 채우지 못해 공대원의 생존이 어려워질 수도 있다.

원거리 딜러의 경우 산개 패턴만 주의해서 대응하는 것 외에는 특별히 주의할 사항은 없다.


공격대 오더 순서

1. 광기 증폭 - 장판(광기 증폭 메시지부터 탱커, 근거리 딜러 걸어서 이탈)
2. 산개(산개 대상자만 이탈, 원거리 딜러 극딜, 근거리 딜러 대기)
3. 모여라(원거리 딜러에게 모이기)
4. 칼(랜타 - 광역[탱커는 원위치로 돌아가 비셔스 유인] - 그림자 소환)
5. 광기 증폭 - 장판(근거리 딜러는 접근하지 않고 원거리 딜러와 함께 대기, 탱커 혼자 장판 이탈)
6. 모여라(원거리 딜러에게 모이기)
7. 산개(산개 대상자만 이탈, 나머지 극딜)
8. 칼
9. 극딜(랜타 - 광역 - 그림자 - 광기 증폭 - 그림자[탱커는 원위치로 돌아가 비셔스 유인] - 광역)

1부터 패턴 반복




▲ 2nd 페이즈 패턴 영상



■ 3rd 페이즈

스킬 사용 순서

그림자 소환 - 죽음의 기운(전체 공격) - 광기 증폭 - 회전 검술(장판 공격) - 칼 소환 -
암습(랜덤 타격) - 죽음의 기운(전체 공격) - 그림자 소환 - 광기 증폭(감소) -
암습(랜덤 타격) - 추적의 그림자(산개) - 죽음의 일격(모여라) - 암습(랜덤 타격) -

칼 소환 - 죽음의 기운(전체 공격) - 광기 증폭(감소) - 회전 검술(장판 공격) - 그림자 소환 -
암습(랜덤 타격) - 죽음의 일격(모여라) - 죽음의 일격(모여라) - 암습(랜덤 타격) -
광기 증폭(감소) - 추적의 그림자(산개) - 암습(랜덤 타격) - 죽음의 기운(전체 공격) - 그림자 소환




비셔스의 생명력이 820만 정도가 되면 그림자 소환으로 3rd 페이즈가 시작되는데, 이는 2nd 페이즈에도 사용하는 스킬이라 페이즈 전환을 알아차리기가 어렵다. 따라서 오더를 내리는 공격대장이 패턴 변화를 주의깊게 살펴야 한다.

특히, 탱커의 경우 비셔스를 유인해야 하는 타이밍을 파악해야 하므로 페이즈 전환에 신경 써야 하며, 페이즈 전환을 파악하기 어렵다면 그림자 소환 타이밍에는 무조건 비셔스를 유인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다.

3rd 페이즈는 1st, 2nd 페이즈보다 훨씬 스킬 패턴이 복잡하고 불규칙하지만 위치를 바꿔야 하는 구간이 많지 않아서 극딜을 할 수 있는 시간은 오히려 많은 편이다. 공격대장은 공격대원들의 화력을 집중할 수 있는 구간을 파악하여 소울 스킬 및 궁극기 사용 타이밍을 맞출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공격대 오더 순서

0. 페이즈 전환 대응(3rd 페이즈 전후, 불규칙한 그림자 소환 발생 시에 탱커는 비셔스를 원위치로 유인)
1. 광기 증폭 - 장판(광기 증폭까지 극딜, 회전 검술 메시지에서 원거리 딜러에게 구르기로 모이기)
2. 칼
2. 극딜(랜타 - 광역 - 그림자 - 광기 증폭 - 랜타)
3. 산개(산개 대상자만 이탈, 나머지 극딜)
4. 모여라(이미 모인 상태이므로 극딜, 탱커는 원위치로 돌아가 비셔스 유인)

5. 칼
6. 광기 증폭 - 장판(딜러가 칼을 제거할 동안 탱커 혼자 장판 설치 후 이탈, 딜러 쪽으로 복귀)
7. 모여라 - 모여라(이미 모인 상태이므로 극딜)
8. 산개(산개 대상자만 이탈, 나머지 극딜)
9. 극딜(랜타 - 광역 - 그림자 - 그림자[탱커는 원위치로 돌아가 비셔스 유인] - 광역)

1부터 패턴 반복




▲ 3rd 페이즈 공략 영상

※ 틀린 점, 또는 다른 공략법이 있다면 댓글을 통해 제보해주세요!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