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게임 생성에서부터 결과까지, PVP를 제대로 즐기기 위한 기본 지침서!

게임소개 | 최석준 기자 | 댓글: 3개 |
PVP 대전모드는 최초 서버 선택창의 PVP 서버를 통해서 바로 진입하거나, 스토리 모드의 거점 도시에서 [F1] 버튼을 선택하면 PVP 로비로 이동, 대전을 위한 준비를 할 수 있다.

클로저스의 PVP는 RPG게임에 MOBA 장르의 시스템을 도입, 1:1 전투가 아닌 다수 대 다수의 전투를 통해 승부를 겨루는 방식이다. 크게 공식 대전과 친선 대전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육성 중인 캐릭터의 레벨과 무관하게 모두 입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누구나 대전을 즐길 수 있다는 점 또한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최고 8명, 즉 4vs4까지 지원하고 있으며, 적의 포탑과 미니언을 처치하면서 성장. 최종적으로 적 본진 깊숙한 곳에 자리잡고 있는 게이트 코어를 파괴하는 것을 승리의 목적으로 한다.

또한, 스토리 모드에서 등장한 NPC들. 예를 들어 메인 퀘스트를 안내해주는 송은이 경정이나, 클로저들을 괴롭히는 칼바크 턱스 등 평소 활용할 수 없었던 NPC 캐릭터들도 활용이 가능하다.


☞ 스토리 모드와는 전혀 다른 방식! AOS를 표방한 PVP 대전모드!◀



▲ PVP 대전모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 NPC 캐릭터들도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자!



▣ 게임 모드

■ 공식 대전

공식 대전은 플레이어와 비슷한 상대를 찾아 매칭, 경기를 펼치는 방식이다. 바로 입장을 통해 솔로 매칭을, 팀 생성을 통해 팀 매칭을 시작할 수 있다.

공식 대전을 통해 기록한 승/패는 플레이어의 공식 전적에 기록이 남으며, 이러한 승/패 기록을 통해 플레이어 간 등급이 결정된다.

바로 입장과 팀 생성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솔로 매칭을 통해 전투를 펼치려면 바로 입장을, 팀원들과 함께 공식 대전을 즐기고자 할 경우에는 팀 생성으로 이동하면 된다.




▲ 화면 우측 하단의 공식 전적을 통해 공식 대전의 기록이 남게 된다



■ 친선 대전

공식 대전 외에도 친선 대전을 통한 게임 방식도 있다. 친선 대전에서는 공개 방을 생성, 방에 참가하는 유저들과 함께 경기를 진행하는데 공식 대전과는 달리 공식 전적에 기록이 남지 않는 것이 차이점이다.

친선 대전을 선택하면 자신이 직접 방을 생성하거나, 생성된 방에 참가할 수 있게 되며, 플레이어와 4vs4 전투 혹은, AI와도 전투를 펼칠 수 있다.




▲ 자신이 직접 게임을 생성하거나 생성된 방에 입장, 원하는 유저들과 전투를 벌이는 친선 대전



▣ 게임 생성

■ 공식 대전을 통한 게임 생성

공식 대전은 친선 대전과 달리, 직접 원하는 모드의 공개 방을 생성하지 않고 매칭을 통해 다른 플레이어를 검색하는 것이 특징이다.

매칭 완료 시, 곧바로 캐릭터 선택창으로 이동하게 되며 캐릭터 선택이 완료됨과 동시에 게임을 시작할 수 있다. 이렇게 정해진 팀이 정해졌다면, 다른 팀으로의 변경이 불가능하다.

솔로 매칭뿐만 아니라, 팀 생성을 통해 팀원들과 함께 매칭을 신청할 수 있다. 초대 요청을 받은 유저는 친구 목록 ▶ 요청란과 화면 우측 하단에서 초대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초대에 응할 경우, 수락 및 거절을 위한 알림창이 생성된다.




▲ 친구 목록-요청 란과 화면 우측 하단에서 파티 초대를 확인할 수 있다



▲ 요청을 받아들이면 수락/거절을 위한 팝업 창이 등장



▲ 팀 초대 수락 시, 초대한 유저에 의해 매칭이 시작된다



■ 친선 대전을 통한 게임 생성

친선 대전에서 방 생성을 선택하면, 클래식 팀대전과 AI전으로 나뉘게 된다. 클래식 팀 대전은 다른 유저와 함께 4vs4 경기를 펼치는 것이며, AI 대전은 말 그대로 AI를 상대하는 방식이다.

방을 구성하는 플레이어는 비밀번호의 유무를 통해 방의 공개 여부를 결정할 수 있으며, 설정한 비밀번호는 대전방 정보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이후, 방 설정을 마쳤다면, 캐릭터 생성으로 이동,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와 직급, 코스튬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다. 전원이 완료하면 10초 후, 게임이 시작되고 전장으로 이동하게 된다.




▲ 게임 참여를 선택하면 생성된 공개방들을 확인, 원하는 방에 입장할 수 있다.



▲ 팀 슬롯 상단에 보이는 팀 이동버튼을 이용하면 원하는 팀으로 변경이 가능!



▲ 캐릭터 설정 창에서 원하는 캐릭터와 직급을 선택, 게임에서 활용할 수 있다



▣ 게임 방식

캐릭터는 최대 20레벨까지 성장이 가능하며, 상점에서 아이템 구매 및 스킬 업그레이드를 통해 자신의 능력치를 증가시킬 수 있다.

스킬 포인트는 캐릭터의 레벨이 1 증가할 때마다 1포인트를 획득하며 6레벨, 10레벨, 15레벨, 20레벨이 되면 궁극기라고 할 수 있는 결전기를 습득해 더욱 강력한 전투를 펼치게 된다.

맵 구조는 탑과 미드, 봇까지 세 개의 라인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 라인에는 포탑과 위상 제어기가 존재, 게이트 코어를 보호하고 있다. 또한, 각 라인 중간중간 샛길이 존재, 중립 미니언들을 처치할 수가 있다.




▲ 세 라인으로 구성되어져 있으며, 포탑과 중립 몬스터가 존재



▲ 각 라인을 지키는 방어탑(좌)과 위상 제어기(우)



기본적으로 경기 시작 후, 1분이 지나면 미니언들이 생성, 각 라인으로 배치되기 시작한다. 미니언은 30초마다 재생성이 이뤄지며, 처치 시 크레딧과 경험치를 획득해 캐릭터를 더욱 성장시킬 수 있다.

미니언은 근거리 미니언과 원거리 미니언, 공성 미니언, 슈퍼 미니언으로 구성돼있다. 이 중 공성 미니언은 4번째 웨이브마다 등장하며 근거리, 원거리 미니언보다 다소 높은 공격력과 방어력을 보유하고 있다. 슈퍼 미니언은 상대의 위상 제어기를 파괴하면 생성되는데, 위상 제어기가 파괴된 라인에 맞춰 등장하게 된다.

슈퍼 미니언은 공성/근거리/원거리 미니언보다 월등히 높은 공격력과 방어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번 파괴된 위상 제어기는 다시 회복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슈퍼 미니언이 한번 생성되면 게이트 코어를 지키는 최종 수호탑에 대한 방어가 힘들어지게 된다.




▲ 위상 제어기를 파괴하면 생성되는 슈퍼 미니언(좌), 4웨이브마다 등장하는 공성 미니언(우)



▲ 가장 기본적으로 재생성되는 근접 미니언(좌), 원거리 미니언(우)


각 라인에 배치되는 미니언들 외에도 중립 미니언들이 샛길을 통해 배치된다. 중립 미니언들은 종류별로 각기 다른 크레딧과 경험치를 제공하며, 팀원들 전체에게 경험치와 크레딧, 특수한 버프 효과를 제공하는 미니언도 존재한다.

중립 미니언들은 각 라인의 미니언이 생성되고 10초 후에 생성되며, 플레이어가 근처에 있어도 선공하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중립 몬스터 종류

각 라인 중간에 위치한 샛길에서 생성되는 중립 몬스터를 처치해 추가적인 이득을 취할 수 있다. 중립 몬스터들은 스토리 모드에서 등장했던 보스 몬스터를 모델로 하여 맵 곳곳에 배치돼있다.

이들 중 특히, 스케빈저 주술사와 스컬 퀸의 경우, 팀원 전체에게 크레딧을 제공해주는 중립 몬스터이며, 팀원이 전장 어디에 위치하더라도 크레딧을 획득할 수 있다.


- 스케빈저 주술사 : 탑 / 봇라인 가장자리에 두 마리씩, 총 네 마리가 위치. 처치 시 팀원 전체 75크레딧 획득. 처치 시 3분 후 재생성

- 고블린 스케빈저, 스컬 : 미드와 봇 라인 중간에 두 마리씩 위치해있으며, 처치 시 1분 후 재생성.

- 트룹 베셔 : 스컬 퀸 좌/우측에 두 마리가 존재. 처치 시 5분 후 재생성.

- 크라잉 보이드 : 맵 최상단에 위치, 다른 중립 몬스터에 비해 강력하다. 8분 후 재생성.

- 트룹 대장 : 맵 최하단에 등장, 크라잉 보이드와 동일하게 8분 후 재생성.

- 스컬 퀸 : 맵 한가운데에 위치하고 있으며, 게임 시작 후 10분 뒤 생성. 처치 시 팀원 전체 400크레딧 획득. 처치 시 10분 후 재생성.




▲ 모든 아군에게 추가 크레딧을 제공하는 스켈레톤 메이지(좌), 스컬 퀸(우)



■ 중립 몬스터를 처치했을 때 획득할 수 있는 버프

추가 크레딧 외에 버프 효과를 제공하는 중립 몬스터도 존재하다. 스컬 퀸을 비롯해 맵 가장 아랫쪽에 위치한 트룹 대장과 최상단에 위치한 크라잉 보이드, 스컬 퀸의 좌/우에 자리잡고 있는 트룹 베셔까지, 이들을 처치할 경우 팀원들에게 느려질 것이다돌진하세요 버프를 제공해 아군 팀원들의 전투력을 상승시킬 수 있다.

중립 몬스터 처치로 얻는 버프 효과는 크레딧과 마찬가지로 아군 팀원이 어디에 있더라도 제공받게 된다.

- 느려질 것이다 : 지속시간 - 100초 / 추가 효과 - 3.80m 범위 내의 적 이동속도를 30%만큼 감소.

- 돌진하세요 : 지속시간 - 100초 / 추가 효과 - 슈퍼아머 레벨 1 획득




▲ 강력한 중립 몬스터를 처치해 얻을 수 있는 버프 효과



포탑은 각 라인별로 두 개씩, 게이트 코어 앞 최종 수호탑까지 총 7개가 위치해있으며, 다른 AOS 게임과 마찬가지로 첫 번째 포탑을 파괴해야 다음 포탑을 파괴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위상 제어기는 각 라인별로 하나씩, 총 3개가 있으며 위상 제어기를 하나라도 파괴한다면 최종 수호탑에 도달할 수 있게 된다. 포탑과 마찬가지로 라인에 배치된 두 개의 포탑을 파괴해야 피해를 가할 수 있다. 위상 제어기가 파괴된 라인에는 적 팀의 슈퍼 미니언이 등장해 상당한 압박을 받게 된다.

한 번 파괴된 위상 제어기는 재생성되지 않으며, 이에 따라 슈퍼 미니언도 무제한으로 생성된다. 그렇기 때문에 위상 제어기는 아군 및 적군 모두에게 상당히 중요한 오브젝트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 포탑의 대상이 되면 화살표가 표시되며 이후 공격이 날라오게 된다



포탑 혹은 위상 제어기를 파괴하는데 성공하면, 아군 전체에 200의 크레딧을 획득할 수 있으며 최종 수호탑은 400의 크레딧을 제공한다. 이는 플레이어가 아닌 미니언이 처치하더라도 받을 수 있다.

위상 제어기를 파괴하면 슈퍼 미니언들이 등장, 라인에 모습을 드러낸다. 슈퍼 미니언들은 일반 미니언들에 비해 상당히 높은 체력과 공격력을 보유하고 있어 대처하기 까다롭다.

플레이어는 전투 중 사망하더라도 게이트 코어 뒤편에 자리잡고 있는 본진에서 부활, 다시 전장에 투입이 가능하며 부활에 필요한 시간은 레벨과 자신의 스코어에 의해 결정된다.




▲ 포탑과 위상 제어기, 일부 중립 몬스터의 경우 모든 팀원들에게 추가 크레딧을 제공



▲ 사망 시 캐릭터 초상화에서 부활 타이머를 확인할 수 있다



▣ 게임 내 세부 조작 및 단축키

스킬 창의 경우, 기존의 스토리 모드와 다소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스킬을 시전하는데 사용되는 단축키 자체는 동일하지만, 단축키의 변경이 불가능하다는 점이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캐릭터가 레벨업을 하면 스킬의 레벨을 스킬 창을 통해 즉시 올릴 수 있는데, 이 때에는 Ctrl+스킬 단축키를 누르면 쉽게 스킬 레벨을 증가시킬 수 있게 된다.




▲ 스킬 레벨이 증가할 수록 자동적으로 스킬 연마가 가능하다


스토리 모드에서 연마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강화된 스킬을 활용할 수 있다. 일반 스킬들은 3레벨에 어드밴스, 4레벨 익스퍼트, 5레벨에 마스터 단계를 습득이 가능해진다. 결전기의 경우에는 스킬 레벨이 2레벨이 되면 어드밴스, 3레벨에서 익스퍼트, 4레벨 달성 시 마스터 스킬을 배울 수 있다.

또한, PVP 대전모드에서만 활용이 가능한 [B] 귀환 스킬이 존재한다. 귀환 스킬을 시전하면 전장에서 본진으로 귀환, 체력과 마나를 채울 수 있고 아이템의 구매가 가능해진다. 다만, 귀환 도중 적 플레이어 및 미니언에게 피해를 입을 경우에는 시전이 취소되니 주의해야 한다.




▲ 전투 중 언제라도 귀환을 통해 본진으로 돌아갈 수 있다


[I]버튼을 통한 상점 기능으로 아이템을 구매 및 판매할 수 있다. 기존 스토리 모드에서는 자신의 인벤토리를 열 수 있는 단축키였지만, PVP 대전모드에서는 상점의 기능을 가지고 있음. 상점은 본진에서만 이용이 가능하다.

화면 우측 상단에 스코어가 표시되는데, [TAB] 를 활용하면 좀 더 자세한 스코어 보드를 불러올 수 있다. 스코어 보드에서는 자신을 비롯한 모든 플레이어들의 스코어는 물론이고 아이템 구매 상황까지 파악이 가능해 전황에 대한 판단을 내릴 수 있게 된다.



■ 스코어 보드



▲ 전투 중 TAB키를 눌러 확인할 수 있는 스코어 보드


- 죽임 : 적을 직접 처치한 수.

- 제압 : 직접 적을 처치하지는 못했지만 가장 많은 대미지를 입힌 횟수.

- 도움 : 적을 처치하는데 도움을 준 횟수.

- 사망 : 죽은 횟수




▣ 전투 결과

게이트 코어를 파괴하거나 항복 투표릍 통해 게임이 종료되면, 해당 경기의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전투 결과는 크게 스코어, 전투 내역, 그래프를 통해 파악이 가능하다.

스코어란에서는 직접적인 플레이어별 스코어와 미니언 처치 수, 파괴한 구조물 수, 아이템 등을 확인해 대체적인 전투 결과를 알 수 있다.

또한, 전투 내역과 그래프에서는 기본적인 수치 외에도 적에게 입힌 피해량 및 받은 피해량, 아군에게 공급한 경험치와 크레딧까지, 보다 세분화된 목록을 통해 전투 기록을 살펴볼 수 있다.




▲ 스코어 결과 및 획득 아이템, 처치한 미니언과 파괴한 포탑 수를 확인할 수 있다






▲ 전투 내역과 그래프를 통해 세분화된전투 결과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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