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캐릭터 MP 수치 증가! 스킬 밸런스 변경 및 큐브 던전 하향까지

게임뉴스 | 이문길 기자 | 댓글: 9개 |
신규 캐릭터 제이의 업데이트와 동시에 캐릭터 스킬 밸런스 조정 및 일부 던전의 난이도 하향 등 대대적인 업데이트가 이뤄졌다.

가장 먼저 눈여겨볼 것은 일주일 전 이벤트 소개 페이지를 통해 공개되었던, 제이의 참전 소식이다. 무기를 사용하지 않고 주먹과 발 등 순수한 격투가 타입으로 싸우는 제이는 연타 스킬이 많고 타격감이 좋은 근접 캐릭터로 출시되었다.

또한, 부캐릭터를 육성하면서 받을 수 있는 팀워크 버프 중 제이 버프가 추가되고, 이세하와 이슬비의 버프 성능이 변경되었다. 이외에도 이세하의 공파탄, 화염분쇄, 서유리의 결전기 유리스타 등 일부 스킬의 피해 방식이 바뀌었으며, 긴급 회피 시 피격 대미지가 감소하는 등 능력치 변화도 있다.

많은 유저들이 어려워하던 큐브 던전의 난이도가 내려갔으며, 특수 던전 등 일부 던전의 입장 조건이 완화되는 등 전체적으로 난이도가 내려갔다. 피격 시스템도 변경되었는데, 슈퍼 아머 스킬을 사용도중에는 피격 판정에 포함되지 않도록 변경되었고, 피격 관련 퀘스트 완료 조건도 완화되었다.

이외에도 화면 중앙에 출력되던 강화 성공 및 코스튬 업그레이드 메시지 출력 조건이 변경, 발생 빈도가 줄었으며, 차원공방전(PvP)에 등장하는 캐릭터와 아이템 밸런스 패치가 이루어졌다. 마지막으로 논란이 되고 있던 우편 청구 시스템이 변경되어, 이제 더 이상 타인의 물품을 우편으로 묶어두는 것이 불가능하도록 수정되었다.


▶ 완벽한 근접 격투 스타일, 신규 클로저 제이 소개 영상 보러가기



▲ 온몸을 활용해 격투를 펼치는 파이터! 제이가 드디어 출시되었다



▣ 신규 이벤트 동시 진행! 강남은 이미 제이로 뒤덮였다!

네 번째 신규 캐릭터인 제이를 드디어 게임에서도 플레이할 수 있다. 제이는 기존 캐릭터들과 마찬가지로 47레벨까지 육성이 가능하고, 1차 승급인 수습요원까지 공개됐다.

별다른 무기 없이 오직 손과 발을 활용하여 격투를 펼치는 캐릭터로, 특이하게 스킬 사용 시 마나가 아닌 체력이 소모된다. 덕분에 마나 관련 능력치는 아예 존재하지 않으며, 대신 일반 공격을 통해 2.0%의 체력 흡수 능력이 달려 있다. 이는 코스튬에도 그대로 적용되며, 다른 캐릭터와 달리 5세트 옵션 효과가 HP흡수 0.3%효과로 바뀌어 있다.




▲ 위상력을 희생(?)하고, 강력한 흡혈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차원공방전(PvP)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으며, 제이 훈련생 및 제이 수습요원 캐릭터로 나눠서 플레이가 가능하다. 동시에 신규 캐릭터를 원활히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캐릭터 슬롯이 한 개 무료로 확장되었다.

그리고 캐릭터 소개 페이지를 통해 제이 캐릭터 생성 및 승격 이벤트가 진행중이다. 제이 캐릭터를 생성하면, 1,000명을 추첨하여 넥슨 캐쉬 5,000원을 지급, 훈련생에서 수습요원으로 승급에 성공한다면 역시 100명을 추첨하여 CGV 영화 예매권을 증정한다.

마지막으로 제이와 관계없이 비밀 미션을 수행하는 신규 이벤트가 진행되는데, 게임 접속 3회 접속, 60분 플레이, 던전 5회 클리어 등 간단한 미션으로 문화상품권과 프라모델, 아이패드 미니3 상품에 응모할 수 있다.




▲ 캐릭터 생성과 더불어 신규 이벤트도 진행!



▣ 이세하는 물리/마법 공격력 버프로 변경! 팀워크 개편

다른 캐릭터를 플레이할 때 기존에 육성한 캐릭터의 레벨에 따라 추가 능력치를 얻을 수 있는 팀워크 버프가 변경되었다.

본래 이세하는 물리 공격력, 이슬비는 마법 공격력 증가였으나, 이번 개편으로 이세하가 마법 공격력까지 모두 증가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이슬비는 마법 공격력 증가 버프가 사라지고 스킬 자원 소모량 감소 버프로 바뀌었으며, 레벨에 따라 최대 4%까지 감소된다.

서유리는 변경점 없이 그대로 공격 속도 증가 버프가 유지되었고, 신규 캐릭터인 제이는 레벨에 따라 HP 능력치가 증가, 60Lv 기준으로 최대 500까지 체력 버프를 받을 수 있다.








▲ 여러 캐릭터를 키울수록 강해지는 팀워크 버프!



▣ MP 증가 수치가 1.7배 상승! 물리/마법 복합 대미지 스킬 개선까지

많은 유저들이 호소했던 MP부족 현상이 개선되었다. 모든 캐릭터의 47레벨 기준으로 약 1.7배까지 상승된 것. 그 동안 MP 소모가 심한 결전기 스킬을 연달아 쓰거나, 주력 스킬 콤보를 사용하면 MP가 바닥났다.

하지만 이번 패치로 인해 이러한 MP부족 현상은 다소 해결될 것으로 보이고, 좀 더 자신이 생각하던 콤보를 원활하게 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이렇듯 무지막지한 마나를 소모하는 스킬을 쓰는데 부담이 확 줄었다


캐릭터의 스킬 밸런스에도 변경점이 있다. 이세하의 유일한 마법 대미지 스킬이었던 공파탄과 화염 분쇄 스킬이 물리/마법 피해를 포함하는 복합 대미지 스킬로 변경되었고, 서유리의 대표적인 마법 대미지 스킬인 결전기 유리스타 역시 물리 피해를 포함하도록 스킬의 대미지 방식이 바뀌었다.

한편 이슬비 캐릭터의 중력장 스킬도 물리/마법 복합 대미지로 변경되었는데, 대미지마저 상승하여 요긴하게 쓰일 것으로 보인다. 비트를 30개 이상 모은 상태에서 [반전]스킬 사용시 비트가 사라지는 현상도 수정되었다.

그리고 캐릭터 공용 스킬인 위상력 개방 시 결전기 스킬의 슈퍼 아머 크래쉬 레벨이 증가하지 않는 문제점이 수정되었으며, 긴급 회피 도중 피격 시 대미지 감소가 60%로 상향되었다. 이외에도 결전기 등 슈퍼 아머 판정 스킬을 사용 도중 맞은 공격은 피격 수치에 합산되지 않도록 변경되었다.




▲ 순수 마법 대미지였던 유리스타가 이제는 물리/마법 복합 대미지로 바뀌었다



▣ 고통받던 큐브의 난이도 하향! 몬스터의 슈퍼아머 설정 변경!

그 동안 많은 이세하 캐릭터들을 좌절하게 했던 큐브 던전의 난이도가 하향되었다. 큐브에 등장하는 적의 HP가 10%, 공격력은 20%씩 하향된 것.

특히 강력한 대미지를 자랑했던 보스 몬스터인 정식 요원 이세하는 공격력이 기존보다 약 60%나 감소되는 등 큰 하향이 되었다. 그리고 회복을 할 수 있는 구조물이 추가되어 좀 더 원활한 공략이 가능해졌다.




▲ 수많은 이세하 유저를 좌절시켰던 큐브 던전의 난이도가 하향!


일부 던전의 설정도 변경되었다. 각 지역별 특수 던전인 유인 소탕 작전, 마천루 유인전, 방과 후의 미궁, 협동 터릿 방어의 협력/마스터 난이도에 걸려있던 인원 제한 조건이 해제되었다.

또한, 파티 플레이로 입장시, 인원 수에 따라 증가하는 몬스터의 체력이 약 10% 하향되어 파티 플레이가 좀 더 활성화 될 것으로 보인다.

추가적으로 일반 몬스터의 HP가 70%, 30%에 도달하면, 슈퍼 아머 상태가 강제로 해제되어, 일반 몬스터에게 과도한 피해를 입던 일이 줄어들었다.




▲ 난이도 상승 원인 중 하나였던 일반 몬스터의 슈아를 해제시킬 수 있다!


이외에도 긴급 방어전 입장 시도 시, 입장을 할 수 없는 경우 상세한 설명이 나오도록 변경되었으며, 파티 상태에서의 테크닉 점수 산출 방식이, 파티원 합산 평균 점수가 아닌 자신의 점수 기준으로 받도록 수정했다.

싱글 퀘스트로 등장하는 일부 이벤트 몬스터의 능력이 하향되었고, 슈퍼 아머 상태에서 맞은 공격은 랭크의 피격 횟수에 포함되지 않아 피격 관련 퀘스트 수행이 좀 더 편해졌다.




▲ 충격과 공포를 선사했던 일부 이벤트 NPC들의 능력치 변경


▣ PvP 궁극 스킬의 슈퍼 아머 크래시 레벨 감소!

차원공방전(PvP)에서도 변화가 생겼다. 우선 대전 매칭 도중에 파티 채팅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어, 시작전 팀원들과 포지션을 정하거나 전략을 짜는 것이 가능해졌다.

그리고 정식요원 이세하의 결전기 폭령검 전소, 훈련생 이슬비의 결전기 버스 폭격, 칼바크 턱스의 결전기 경계의 벼락, 막시무스의 날려버린다! 스킬의 슈퍼 아머 크래시 레벨이 1로 변경되었다.

대전 전용 아이템인 '보복의 방패'에도 변화가 있는데, 피해 반사 +15의 고유 효과가 삭제되고, 적에게 피격 시 3초간 자신을 공격한 적에게 15의 피해를 반사(최대 5회 누적)하는 '보복의 가시'라는 새로운 고유 효과가 생겼다.

파티원이 전멸하지 않은 이상 아군의 건물 상태를 볼 수 없었던 점도 개선되어 좀 더 쾌적한 차원공방전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 아이템 밸런스와 일부 스킬의 슈퍼 아머 크래쉬 레벨 변경



▣ 이제 우편으로 아이템이 묶이는 일은 끝! 유저 편의 시스템 개선

우편 청구 시스템과 일부 렉이 심했던 지역의 배경 수정, 그리고 화면 중앙에 보이던 강화 및 코스튬 업그레이드 성공 메시지의 출력방식이 변경되었다.

우편 청구 시스템은 물건을 보내며, 청구 금액을 통해 거래가 가능한 시스템이지만, 일부 유저들이 이를 악용하여 우편을 받지 않은 채, 물건을 그대로 묶어 둘 수 있던 문제가 있었다. 하지만 이번 패치를 통해 수신자가 우편을 수령하지 않으면 1시간 뒤 자동으로 반송되도록 수정되었다.

많은 유저들이 렉이 걸린다며 불편함을 호소했던, G 타워 옥상 지역의 던전에서 화염 이펙트를 제거했다. 그리고 +9강 성공이나, 3성 코스튬 업그레이드 성공 시, 또는 전설 아이템 획득 시 화면 중앙에 출력되던 시스템 메시지의 규칙이 바뀌어, 현재는 시야를 가리지 않은 채, 원활한 플레이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외에도 파티 플레이시 스킬을 서로 사용하다보면 화려한 이펙트가 시야를 가려 불편한 점이 많았으나, 업데이트를 통해 반투명하거나 작게 표시되도록 수정했다.




▲ 파티원의 과도한 스킬 사용때문에 고통 받는 일이 줄었다


▣ 1월 8일(목) 업데이트 상세 노트


■ 업데이트 상세 내용

1. 신규 캐릭터 ‘제이’ 가 추가됩니다.
- 멤버 고용 시 신규 캐릭터 제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생성된 제이 캐릭터는 47레벨까지 육성할 수 있고, 1차 승급까지 공개됩니다.
- 차원공방전(PVP)에서도 제이 훈련생, 제이 수습요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제이 캐릭터 업데이트 기념으로, 모든 클로저의 캐릭터 생성 슬롯이 1개 추가 오픈됩니다.
- ‘정도연’ NPC를 통해 제이의 스킬 큐브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어드밴스, 익스퍼트 등급)

2. 신규 캐릭터 ‘제이’의 코스튬이 추가됩니다.
- ‘유니온 스토어(N)’에서 제이 캐릭터의 코스튬을 판매됩니다.
- 긴급 방어전에서 제작 가능한 코스튬 랜덤 박스와, 코스튬 업그레이드 목록에도
제이 코스튬이 추가됩니다.

3. 팀워크 버프가 변경됩니다.





4. 캐릭터 스킬과 능력치가 변경됩니다.
- 캐릭터의 레벨 당 최대 MP 증가 수치가 1.5배 상승하였습니다. 47레벨 기준으로
 약 1.7배의 상승 수치가 적용됩니다.(수정)
- 이세하 캐릭터의 공파탄, 화염 분쇄 스킬이 물리/마법 피해를 동시에 입히게 변경됩니다.
 (데미지 전체 총량은 변경되지 않음.)
- 이슬비 캐릭터의 중력장 스킬이 물리/마법 피해를 동시에 입히게 변경되며, 데미지도 상승됩니다.
- 서유리 캐릭터의 유리스타 스킬이 물리/마법 피해를 동시에 입히게 변경되었습니다.
 (데미지 전체 총량은 변경되지 않음.)
- 이슬비 캐릭터가 비트를 30개 모은 상태에서, [반전] 스킬 사용시 비트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 캐릭터 스킬의 레벨 당 상승하는 소모 MP가 약 상승합니다.
- 긴급 회피 시 피격 데미지 감소가 60%로 상향됩니다
- 위상력 개방 시 결전기 슈퍼 아머 크래시 레벨이 1이 올라가지 않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 스킬 사용 등 슈퍼 아머 상태에서 맞은 공격은 DEFENCE 피격 수치에 합산되지 않습니다.

5. 던전 설정이 일부 변경됩니다.
- 전 지역 특수 던전의 협력/마스터 난이도에 걸려있던 인원 제한 조건이 제거됩니다.
- 파티 플레이로 입장 시, 인원 수에 따라 증가하는 몬스터의 체력이 약 10% 하향되었습니다.
: 3지역 침투/섬멸/정복, 4지역 침투/섬멸/정복 난이도와 승급 던전만 해당
- 긴급 방어전 입장 시도 시, 입장을 할 수 없는 경우 설명이 자세하게 안내됩니다.
- 승급 던전 [큐브]에 회복할 수 있는 구조물이 추가됩니다.
- 승급 던전 [큐브] 최초 로딩 시간이 개선되어, 입장 시까지 시간이 단축됩니다.
- 슈퍼 아머 상태에서 맞은 공격은 클리어 랭크의 피격 횟수로 인정하지 않게 바뀝니다.
- 파티 상태에서 테크닉 점수를 산출 방식이, 파티원 합산 평균이 아닌 자신의 점수 기준으로 변경.
 전투에 참여하지 않는 파티원의 경우 테크닉 점수를 받을 수 없습니다.

6. 몬스터 설정이 변경됩니다.
- 승급 던전 [큐브]에 등장하는 적의 능력치와 스킬 데미지가 수정됩니다.
: 훈련/수습요원 적의 HP 10% 감소, 공격력 20% 감소
: 보스로 출현하는 정식 요원 이세하는 HP 10% 증가, 공격력이 기존보다 약 60% 감소
- 승급 던전 [큐브]와 방과후의 미궁에 등장하는 적 제이의 스킬이 변경됩니다.
- 마나나폰 계열의 몬스터는 [잡기] 타입의 스킬로는 잡을 수 없게 됩니다.
- 일반 몬스터의 HP가 70%, 30%로 감소할 때, 몬스터가 슈퍼 아머 상태였다면 해제가 됩니다.

7. 퀘스트 일부가 변경됩니다.
- 미궁 퀘스트의 수락 조건이 37레벨 달성, 한밤의 대공원(정복) 클리어로 변경됩니다.
- [특수] 협동 터릿 방어 퀘스트의 수락 조건이 45레벨 달성, 용의 궁전(정복) 클리어로 변경됩니다.
- 퀘스트 이벤트에 등장하는 일부 몬스터의 능력치가 하향됩니다.
: 2지역 (구) 구로역 - 애쉬&더스트,
: 3지역 신강고등학교 - 크리자리드 블래스터, 엠프레스 코쿤, 나타,
: 4지역 G 타워 옥상 - 김기태, 드라군 블래스터, 안두라스, 아스타로트, 오벨리스크
- 각 지역의 최종 메인 퀘스트 완료 시, 완료 알림이 표시됩니다.
- 일부 피격 제한 퀘스트의 제한 피격 횟수가 완화됩니다.





8. 아이템 변경사항입니다.
- 던전에서 부활 캡슐로 되살아난 경우, 피격 당한 횟수가 초기화됩니다.
- 던전에서 획득되는 코스튬을 분해 시, 획득되는 ‘흔한 위상 섬유’의 수량이 감소됩니다.
물질 변환 및 유니온 스토어에서 구매한 코스튬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 보스 재료를 통해 제작되는 1성 무기 코스튬이 코스튬 업그레이드 목록에서 제거됩니다.





9. 차원공방전(PVP) 변경사항입니다.
- 대전 매칭 중에도 파티 채팅이 가능해집니다.
- 대전에서 일부 캐릭터 스킬의 슈퍼 아머 크래시 레벨이 변경됩니다.
: 정식요원 이세하 ‘결전기 폭령검 전소’의 슈퍼 아머 크래시 레벨이 1로 변경
: 훈련생 이슬비 ‘결전기 버스 폭격’의 슈퍼 아머 크래시 레벨이 1로 변경
: 칼바크 턱스 ‘결전기 경계의 벼락’의 슈퍼 아머 크래시 레벨이 1로 변경
: 막시무스 ‘날려버린다!’ 스킬 풀 차지 시, 슈퍼 아머 크래시 레벨이 1로 변경
- ‘보복의 방패’ 아이템의 ‘피해 반사 +15’ 효과가 삭제되고, 고유 효과가 추가됩니다.
: [고유 효과] 보복의 가시 - 적에게 공격 명중 시 3초 간 자신을 공격한 적에게 15 피해 반사(최대 5회 누적)
- 같은 파티원이 전멸하지 않더라도, 아군의 건물로 시야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10. 기타 변경사항입니다.
- 청구 우편을 수신자가 수령하지 않으면 1시간 뒤 반송되도록 수정됩니다.
- G 타워 옥상의 인근 던전 배경 중 화염 이펙트가 제거되었습니다.
- 고급 장비 및 3성 코스튬, 강화 성공 시의 중앙 메시지 출력의 규칙이 변경되었습니다.
- 스킬 자율훈련 계약권 사용 이후, 스킬 초기화 시 크레딧 차감 알림이 뜨지 않도록 수정됩니다.
- 블랙마켓에서 카테고리를 선택하지 않아도, 아이템 유형에 상관없이 검색할 수 있습니다.
- 파티 플레이 시 상대방의 타격 이펙트와 데미지가 반투명하고 작게 변경됩니다.
- 그 외 일부 오류들이 수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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