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신규 맵 추가와 군함 밸런스 조절! 벽타기 대응책도 선보인 0.5.1 패치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 댓글: 9개 |
11월 6일(금), 아시아 서버에 0.5.1 버전이 업데이트되었다. 이전에 개발자 노트를 통해 예고 되었던 것 처럼 신규맵과 전투 모드의 추가, 군함들의 밸런스 조절, 벽타기 방지 대책 등 다양한 부분에서 크게 변경되는 대규모 패치다.

새로 등장하는 맵은 'Land of Fire', 'Trap', 'Northern Lights'이다. 'Land of Fire'는 7~10티어로 만나볼 수 있는 고티어 전용 맵으로, 기존 얼음섬과 비견될 정도로 섬이 매우 많은 것이 특징이다. 'Trap' 역시 8~10티어로 만나볼 수 있는 고티어 전용 맵이다. 새로운 여명과 유사한 맵 특성을 가지고 있다. 'Northern Lights'의 경우 게임 내 최초로 등장하는 야간맵으로 다른 맵과는 차별화된 독특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기존의 맵들도 리밸런싱 되었다. 변경되는 맵은 해협, 분쟁 지대, 두 개의 섬, 거대한 경주, 얼음섬과 솔로몬 제도다. 맵 구조 외에도 점령지 개수의 변화나 시작위치의 변경, 전투 모드의 삭제와 추가 등 다양한 부분에서 바뀌었다.

쟁탈전, 조우전과 같은 전투 모드가 하나 더 추가된다. 새롭게 등장하는 Zone 모드는 중앙의 거대한 점령지를 두고 전투를 벌이게 된다. 점령지는 2분 뒤부터 점령이 가능하며 점령시간은 60초로 다른 모드에 비해 매우 짧은 편이다. 적 군함에게 피해를 입히더라도 점령을 막을 수는 없으며 직접 점령지에 진입해야만 점령을 막을 수 있다.



▲ 새로 추가된 Zone 모드. 점령지의 크기가 인상적이다


기존 9레벨까지 있었던 계정 레벨이 11레벨까지 늘어난다. 이제 2레벨에서 테크 트리가 해금되며 기존에 해금되던 시스템들은 레벨이 하나씩 밀려나게 된다. 계정 10레벨을 달성하면 기존의 일일미션의 확장판이라 할 수 있는 미션과 챌린지, 이벤트가 해금된다.

미션과 챌린지는 일일미션처럼 특정 임무가 자동으로 받아지는 형식이다. 항구 좌측 상단의 임무 버튼에서 현재의 임무들을 확인할 수 있다. 챌린지와 미션은 일일미션과 달리 며칠간의 시간 제한이 있기에 시간 내로 완수하지 못할 경우 더이상 수행할 수 없다. 임무별로 제한 시간이 다를 수 있고, 동시에 여러 임무를 완수할 수 있다.

미션과 챌린지의 차이점은 반복 수행의 유무다. 미션은 계정당 한 번씩만 완수할 수 있으며 챌린지는 시간 제한 내라면 반복 수행이 가능하다. 특정 군함을 요구하거나 전대를 요구하는 등 임무 난이도가 일일미션보다 더 높은 편이다. 그 대신 완료 보상 또한 좋다. 크레딧과 자유경험치는 물론이고 이외에도 프리미엄 계정이나 막사 슬롯, 특정 군함 등 다양한 보상이 제공될 수 있다.

큰 이슈였던 벽타기는 더 이상 불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제는 군함이 맵 경계선에 닿는 순간부터 점점 속도가 줄어들게 되어, 최종적으로 1/4 속도까지 떨어진다. 결과적으로 선회 속도도 매우 느려지므로 맵 경계선에서 전투를 벌일 경우 오히려 크게 불리해질 수 있다.



▲ 새로 추가된 임무. 기존의 일일미션의 확장판이라 볼 수 있다



▲ 맵 경계선에 군함이 닿는 순간 경고창이 뜨며 속도가 감소한다


많은 군함들의 밸런스가 재조정 되었다. 항공모함의 경우 뇌격기의 돌입 거리가 증가하고 침수 유발 확률이 50% 줄어드는 등의 너프가 있었다. 그 반면 급강하폭격기의 명중률은 크게 올라, 수동 폭격의 경우 전함급 크기에 전 탄 명중이 가능해진다.

미국 구축함은 주 함포 연사속도가 상향되었고, 짧은 사거리로 인해 논란이 많았던 패러것급 구축함의 최종 어뢰는 마한급 구축함의 최종 어뢰로 변경되는 등 대대적인 개편이 있었다.

소모품의 횟수 제한이 변경되었다. 수중 탐색 소모품의 횟수 제한이 기본 2회로 변경되었으며, 대공 방어 사격 역시 2회로 변경된다. 단, 미국 순양함의 경우 대공 방어 사격을 3회 사용할 수 있고, 애틀란타급 순양함은 대공 방어 사격을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 수중 탐색, 대공 방어 사격 소모품의 횟수 제한이 변경되었다


이외에도 게임의 편의성을 높여 줄 변경점도 많다. 초보자를 위한 튜토리얼 임무가 추가되었고 AI가 똑똑해져서 더 이상 항공모함이 돌진해오지 않게 된다. 전대원들은 최대한 가까이에서 스폰되며 크게 불리하거나 크게 유리할 때, 전투 시간이 5분 남았을 때 등 전투 상황에 따라 알림음이 추가되었다.

항구에서의 정렬기능이 추가되었다. 항구 좌측 하단의 깔때기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티어, 함종, 국가, 별떼기 유무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정렬이 가능해진다. 또한 군함 두 줄 표시 기능도 추가되어, 보유한 군함이 많아 원하는 군함을 찾기 힘들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미리 예고되었던 함장 기술 개편은 이번 0.5.1 업데이트에서 제외되었으며, 한국 서버의 적용 시기는 현재 미정이다.



▲ 좌측 하단의 깔때기 아이콘을 누르면 군함의 정렬과 두 줄 보기가 가능해진다


☞ (아시아서버) 11월 6일(금) 월드 오브 워쉽 0.5.1 업데이트 내역◀바로가기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