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스테이지 속성에 따른 추천 마스터는?

게임뉴스 | 이찬양 기자 | 댓글: 2개 |
MXM(Master X Master)의 스테이지를 보다 수월하게 공략하기 위해서는 속성과 마스터 선택이 중요하다. 속성은 원소, 에너지, 물리 속성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고, 각 속성끼리 물고 물리는 상관 관계를 가진다.

원소 속성은 에너지 속성에게 강하며, 에너지 속성은 물리 속성에게, 물리 속성은 원소 속성에게 상성에 있어 우위를 가진다. 유리한 상성에게는 15% 대미지가 증가하고, 불리한 상성에게는 반대로 15% 대미지 감소의 불이익을 받는다. 각 스테이지는 고유의 속성을 가지고 있기에 유리한 속성의 마스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속성 선택과 함께 스테이지 출격에 나설 마스터를 고르는 일도 중요하다. 글로벌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는 현재, 입소문을 타고 있는 마스터들은 적의 공격에 노출될 위험이 적고, 광역 공격 스킬을 토대로 다수의 몬스터를 상대하기 좋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 스테이지별 속성을 확인하고 유리한 상성의 마스터를 준비하라!


속성을 활용해 전투를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출격에 앞서 가고자 하는 스테이지의 속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연하게도 적의 속성을 모르면, 유리한 속성에 맞게 마스터를 선택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입장 전 스테이지의 속성을 알아보는 방법은 간단하다. 일반 스테이지와 특별 스테이지 모두 '스테이지 선택'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일반 스테이지는 게임 화면 상단 '스테이지 입장' 버튼을 클릭하면 볼 수 있고, 특별 스테이지는 입장 포탈을 클릭하면 스테이지 선택 화면을 만나게 된다.

각 스테이지의 속성은 한 종류로 고정되어 있으며, 세부 지역도 모두 동일한 속성을 가진다. 스테이지 입장한 후에는 해당 속성의 몬스터만 마주치게 된다.

일반 스테이지 중 '칼리고 공장'과 '카리스'는 원소 속성이다. '누란'과 '라크리모사'는 물리 속성을 가지며, '벤투스 연구소'는 에너지 속성이다. 특별 스테이지는 원소 속성 2곳, 물리 속성 1곳, 에너지 속성 1곳으로 나뉜다. '불의 신전'과 '글루디오'가 원소 속성이며, '바다뱀 보급기지'는 물리 속성, '개미굴'은 에너지 속성을 가진다.



▲ 스테이지별 속성을 확인하고 유리한 상성의 마스터를 준비하라!


목표로 하는 스테이지의 속성 파악이 끝났다면, 본인이 보유한 마스터 중 어떤 마스터를 사용할 것인지를 정해야 한다. 스테이지에서 강점을 보이는 마스터들은 아래의 세 가지 조건을 만족하고 있다.

먼저 적의 공격에 노출되는 시간이 짧아야 한다. 어려움 이상 난이도에서는 몬스터의 공격에 한 대만 맞더라도 HP가 손실이 상당하다. 이는 사망 가능성을 높일뿐만 아니라, 종합 결과 랭크에 반영되는 방어 점수의 하락으로도 이어진다. 해당 이유로 근접 캐릭터보다 원거리 공격 캐릭터가 선호되는 경향이 있다.

이와 비슷한 이유로 속칭 '무빙샷'(이동 중 공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캐릭터도 인기가 많다. 일부 마스터는 기본 공격이나 스킬 공격 시 이동속도가 떨어지거나 아예 움직일 수 없는 제약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위험한 상황에 빠질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광역 공격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다수의 몬스터를 상대해야 하는 스테이지 특성상 단일 공격보다는 광역 스킬로 한 번에 많은 피해를 주는 것이 유리하다. 광역 공격 스킬은 적의 상태 이상만을 유도하는 스킬보다는, 높은 대미지로 무장하거나 상태 이상과 대미지가 혼합된 것이 좋다.



▲ 스테이지별 속성을 확인하고 유리한 상성의 마스터를 준비하라!


앞서 말한 속성간 상성과 스테이지에서 유리함을 가질 수 있는 조건을 종합하면 특정 속성별 스테이지에서 높은 활용도를 보이는 마스터를 간추려낼 수 있다. 원소 속성은 '태진', 'V메랑', '모로로', 'MBA-07', 에너지 속성은 '뿌마로', '소니드', '데메노스', 물리 속성은 '보나크', '에이슬', '메로페'가 이에 해당한다.

태진은 모든 능력치에서 평균적인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중거리 공격수다. 가장 큰 장점은 사용 스킬과 필살기 모두 광역 피해를 준다는 점으로 스테이지 공략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마스터다. 원소 속성 마스터 중 V-메랑은 특수한 상황에서 힘을 발휘한다. V-메랑의 '반탄 고리' 스킬은 적의 탄환 공격을 반사하는데, 이는 투사체를 사용해 공격하는 몬스터를 상대로 완벽한 방어를 만들어낼 수 있다.

모로로는 로봇을 소환하여 전투를 펼친다. 기본적인 전투 방식은 공격하는 로봇을 소환하고 마스터는 회피 이동을 하는 것인데, 이는 안정성 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낼 수 있다. MBA-07도 넓은 사정거리와 모든 스킬 공격이 광역 대미지를 준다는 점에서 활용도가 높다.



▲ 원소 속성 스테이지 추천 마스터, 좌측부터 태진, V-메랑, 모로로, MBA-07


에너지 속성 뿌마로는 기본 공격 자체가 사거리가 길고 장판을 설치하여 지속적인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필살기 '뿌, 뿌, 뿌마로'와 대미지 반사 스킬인 '탱글탱글'을 연계해서 활용하면 순식간에 엄청난 피해를 누적시킬수도 있다.

소니드는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어 사랑받고 있다. 기본 공격은 차지형 공격으로 단일 대상만 타격할 수 있지만 공격력이 높아 보스전에서 특히 강력하다. 또한 쾌속 특타, 불타는 강속구 등을 활용해 다수의 몬스터를 공격할 수 있어 일반 몬스터 클리어 속도 역시 나쁘지 않다.

데메노스의 기본 공격은 적을 공격하거나 아군을 회복시킬 수 있는 기능이 있다. 특히, 공격이 여러 캐릭터를 타고 옮겨가는 체인 형태를 띄고 있어 몰려있는 대상을 상대로 효과가 더욱 뛰어나다. 낙뢰로 넓은 범위에 피해와 함께 감전을 유발하거나 전기 구체를 활용해 더 넓은 범위에 공격을 가할수도 있다.



▲ 에너지 속성 추천 마스터, 좌측부터 뿌마로, 소니드, 데메노스


물리 속성의 스테이지 추천 마스터는 먼저 보나크가 있다. 쌍권총 '고드프리'를 무기로 들고 있는 보나크는 과열로 인한 딜로스를 예방할 수 있어 지속 피해량이 상당히 높다는 장점을 가진다. 액티브 스킬을 사용할때 마다 자세가 변환되면서 과열 게이지가 초기화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에이슬은 게임 내 마스터 특성이 '암살자'로 구분되어 있으나, 스테이지에서는 원거리 공격수로 생각하고 플레이하는 편이 좋다. 다양한 광역 공격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데, 다수에게 대미지를 줌과 동시에 이동 속도 저하되는 상태 이상을 유발하면서 파티원 전체의 전투를 수월하게 만들어 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메로페는 스킬을 활용해 큰 대미지를 입힐 수 있는 마스터 중 하나다. 공격 스킬 '미사일 폭격'과 '메로페 미사일' 모두 맞추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으나, 회피를 하지 않는 몬스터를 상대로는 쉽게 적중시킬 수 있다. 다만, 스킬 MP 소모량이 많기 때문에 마나 회복 기어를 착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물리 속성 추천 마스터, 좌측부터 보나크, 에이슬, 메로페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