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외곽 몬스터의 빠른 처치가 클리어의 지름길, '발광체 대전' 공략

게임뉴스 | 황준영 기자 | 댓글: 3개 |
창세기전4 액트 4의 이상 시공 사건 중 하나인 '발광체 대전'은 아바타의 랭크가 25일 때 입장할 수 있다. 최대 입장 가능 인원은 4명으로 다른 액트 4의 이상 시공 사건인 '일촉즉발, 시티의 위기'가 3명인 것과 차이를 보인다.

'발광체 대전'에서는 클리어 보상으로 영웅 등급의 아르카나인 알시온과 리오나를 획득할 수 있다. 이중 알시온은 3코스트의 대검 아르카나로, 높은 대미지 계수의 스킬들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2차 각성 시 필살기가 방어 무시 판정으로 변경되어 더욱 강력한 근접 딜러로서 활약할 수 있다.

비단 알시온 뿐만아니라, 저널의 영웅 등급 아르카나를 수집하여 완성 보상인 크로우를 획득하기 위해서도 발광체 대전에 도전하게 된다. 저널의 영웅 등급 아르카나들은 어려움 난이도의 사건에서도 획득할 수 있으나, 그 드롭률이 이상 시공보다 낮게 책정되어 있어 빠른 수집을 위해선 이상 시공에 도전하는 편이 좋다.

◆ 발광체 대전 사건 정보

입장 조건: 아바타 랭크 25
권장 랭크: 25
필요 시간의 모래: 4g
최대 입장 가능 인원: 4명

메인 미션: 썬더둠 요새 사령관과 병사들을 도와 타임리퍼 처치
서브 미션:
① 사망자 없이 메인 미션 완료
② 침식된 팬드래건 병사 20마리 처치
③ 썬더둠 요새 병사가 30명 이상 생존한 채로 메인미션 완료




▲ 4인 전용 사건인 '발광체 대전', 그 무대는 썬더둠 요새다


◆ 이것만은 알고 가자, '발광체 대전' 공략 요점 정리

1. 사건 입장 후 본진 담당 탱커 1명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외곽 통로 끝으로 이동하자.
2. 양쪽 모두 준비가 되면 본진에 있는 요새 사령관과 대화하여 전투를 시작하자.
3. 이후 총 6웨이브에 걸쳐 적들이 출현하며, 이로부터 요새 사령관을 지키는 것이 클리어 목표다.
4. 웨이브 1: 외곽 담당은 통로 끝에서 등장하는 몬스터를 처치, 이후 본진 근처의 언덕으로 이동하자.
5. 웨이브 2: 본진 담당은 본진에 출현하는 몬스터를 처치하자.
6. 웨이브 2: 외곽 담당은 언덕 주변과 외곽 통로상에 있는 몬스터를 모두 처치하자.
7. 웨이브 3: 본진 담당은 본진에 출현하는 몬스터를 처치하자.
8. 웨이브 4: 외곽 끝에서 출현하는 침식된 팬드래건 병사를 처치하고 입구 근처의 언덕으로 복귀하자.
9. 웨이브 5: 본진 담당은 본진에 출현하는 몬스터를 처치하자.
10. 웨이브 5: 외곽 담당은 본진 입구 근처 언덕에 출현하는 몬스터만 처치하고 본진으로 복귀하자.
11. 웨이브 6: 본진 담당은 보스 몬스터의 어그로를 끌고 구석으로 몰고 가자.
12. 웨이브 6: 외곽 담당은 보스를 제외한 나머지 몬스터와, 외곽에 있는 몬스터를 처치하자. 이후 보스 몬스터 처치에 합류한다.


발광체 대전은 총 6웨이브에 걸쳐 등장하는 적들을 처치하며, 본진(맵 우측의 광장)에 있는 썬더둠 요새 사령관을 지켜내는 것이 클리어 목표다. 적들은 본진뿐만 아니라 본진 주변의 외곽 통로에도 다수 등장하기에, 원활한 클리어를 위해선 역할 분담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본진을 담당할 탱커 1명과 외곽을 순회할 탱커 1명, 딜러 2명으로 나누는 것이 적당하다.

본진 담당은 적절한 어그로 관리를 통해 본진에서 등장하는 몬스터들이 사령관을 공격하지 않도록 유도하며 처치하는 임무를 맡는다. 외곽 담당은 외곽에서 등장하는 몬스터들을 신속하게 처치하며, 해당 몬스터들의 본진 진입 방지가 주요 플레이 방식이다.

발광체 대전은 몰려오는 다수의 적들을 상대하기 때문에 탱커는 법장 군진을 활용한 1탱커, 4힐러의 구성이 안정적이다. 탱커 아르카나로는 높은 능력치를 지닌 전설 등급의 듀란이 인기를 얻고 있다. 광역 도발과 동시에 자신이 받는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는 로엔 또한 국민 탱커로서 활약한다. 만약 이들이 없을 경우, 아니타로 대체 가능하다.

발광체 대전에선 광역 공격을 사용하는 적이 보스 뿐이라, 근접 딜러들이 크게 활약한다. 특히 암속성을 띤 적이 다수 출현하므로, 명속성 공격이 가능한 이올린을 포함한 '릴리 나이츠' 군진을 사용하면 좋다. 원거리 딜러들 또한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딜러들은 군단 내에 광역 제압 효과의 스킬을 지닌 아르카나를 편성해두는 것을 추천한다. 사건 진행상 다수의 적들과 한꺼번에 전투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누적 대미지로 탱커가 쉽게 사망할 수 있다. 그러므로 광역 제압 효과의 스킬들을 적절히 사용하면 탱커를 생존시키면서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해진다. 광역 제압 효과를 지닌 아르카나로는 샤른 호스트, 2차 각성 카메오, 3차 각성 메디치 등이 있다.

◆ '발광체 대전'에서 유용한 아르카나

[탱커]



듀란 램브란트 (전설)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코스트: 3
특징: 높은 능력치, 광역 도발 스킬 보유

획득처 1: 무한의 휘장 999개 교환




로엔 레이오스 (희귀)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코스트: 2
특징:광역 도발 및 피해 감소 효과의 스킬 보유

획득처 1: 지하수로 - 지하수로에 숨어든 자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획득처 2: 벌거벗은 나무의 숲 - 붉은 어금니단의 힘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획득처 3: 주홍빛 안내자의 숲 - 반역의 대가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 대체 아르카나: 아니타 (희귀)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딜러]



이올린 팬드래건 (전설)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특징: 높은 DPS의 명속성 스킬 보유
코스트: 3

획득처 1: 액트2 저널 완성
획득처 2: 이상 시공 - 침략당하는 해방군 기지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로베르토 데 메디치 (전설)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특징: 3차 각성 시 필살기로 광역 스턴 부여 가능
코스트: 3

획득처 1: 액트1 저널 완성
획득처 2: 이상 시공 - 회색기사의 새벽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샤른 호스트 (전설)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특징: 광역 빙결 효과의 필살기, 단일 빙결 효과의 연환기 보유
코스트: 3

획득처: 영자 조합기




사이렌 우드빌 (영웅)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특징: 무적 버프 등, 우수한 성능의 근접 딜러용 군진 보유
코스트: 2

획득처 1: 이상 시공 - 설산 너머의 그곳으로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획득처 2: 이상 시공 - 침략당하는 해방군 기지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카메오 보포트 (영웅)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특징: 2차 각성 시 필살기로 광역 빙결 효과 부여 가능
코스트: 2

획득처 1: 이상 시공 - 고블린들의 마을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획득처 2: 이상 시공 - 침략당하는 해방군 기지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 [웨이브 1~3] 본진, 외곽 담당을 나누어 몰려오는 몬스터를 처치하자

사건에 입장하면 다수의 썬더둠 병사들이 대기하고 있는 본진에서 시작하게 된다. 그중에서 썬더둠 요새 사령관에게 대화를 거는 것으로 몬스터들이 소환되며 전투가 시작된다.

몬스터는 총 6웨이브에 걸쳐 소환되며, 본진뿐만 아니라 요새 외곽에서도 등장한다. 외곽의 몬스터들은 주변에 배치된 썬더둠 병사들을 처치하며 조금씩 본진 쪽으로 이동해온다. 이들을 방치하고 본진에서만 전투하다간 협공으로 인해 순식간에 전멸하게 된다. 또한 외곽에 있는 NPC들은 등장하는 몬스터들과 전투하여 본진 접근 시간을 지연시키므로, 이들을 얼마나 생존시키느냐에 따라 추후 안정적인 진행이 결정된다.

그러므로 본진에 남아 사령관을 지킬 인원과 외곽의 몬스터를 미리 처치할 인원을 배분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탱커 1명이 본진에 남고, 외곽을 순회할 탱커 1명과 딜러 2명으로 나누는 것이 안정적이다. 외곽 몬스터는 외곽 통로의 끝에서부터 출현하므로 외곽 담당 인원들은 전투 시작 전에 해당 위치로 미리 이동해 두면 보다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본진에 있는 사령관과 대화를 하면 바로 웨이브 1이 시작되며 외곽 끝에서 타임리퍼들이 출현한다. 이들은 3천 남짓의 체력을 지녔고 특별히 위협적인 패턴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신속하게 처치한 후 그다음 웨이브의 몬스터 출현 장소인 본진 입구 부근의 계단으로 이루어진 언덕 근처로 이동하자. 웨이브 1 동안 본진에는 몬스터가 출현하지 않는다.



▲ 방어대상 요새 사령관과, 각 담당의 전투 시작 위치



▲ 외곽 담당이 위치하면 본진 담당이 사령관과 대화하여 전투를 시작하자




▲ 웨이브 1에는 외곽 통로 끝에서 타임리퍼가 소환된다




▲ 타임리퍼 처치 후, 외곽 담당은 본진 입구 근처에 있는 언덕에서 대기하자


웨이브 2에 돌입하면 본진에도 타임리퍼들이 출현한다. 본진 담당은 NPC들을 적절히 활용하여 적들을 처치해 나가자. 이때 요새 사령관에게 공격이 집중되지 않도록 광역 도발로 몬스터들의 어그로를 끄는 것이 중요한데, 이들의 개체 수가 많으므로 물약, 회복 스킬을 총동원하여 생존할 필요가 있다. 만약 리스를 보유하고 있다면, 연환기 빛의 지배의 버프를 NPC 모두에게 부여하여 보다 쉽게 전투할 수 있다.

외곽 담당들은 웨이브 2 시작과 함께 미리 대기하고 있던 위치에서 출현하는 타임 리퍼들을 처치하자. 특히 몬스터들의 주요 공격을 받는 언덕 위의 NPC들은 추후 보스 웨이브에서 몰려오는 적들로부터 시간을 끌어주는 중요한 요인이 되므로 가급적이면 생존시키자. 리스나 에스메랄다처럼 광역 회복 스킬을 지닌 아르카나는 이들의 HP를 회복시킬 수 있으니 참고하자.

본진 입구 부근의 적들을 처치한 다음에는 다시 외곽 끝으로 이동하면서 경로 상에 있는 적들을 처치하자. 이때 적들의 개체 수가 많아 탱커가 집중 공격으로 쉽게 사망할 수 있다. 딜러들은 샤른 호스트나 2차 각성을 한 카메오처럼 광역 제압 효과를 줄 수 있는 아르카나를 적절히 사용하면 탱커의 생존에 크게 도움 된다.

웨이브 3에 돌입하면 본진에 다시 한 번 타임리퍼들이 소환된다. 본진 담당은 웨이브 2 때와 마찬가지의 요령으로 이들을 처치하고, 외곽 담당은 다음 웨이브 몬스터의 출현 위치인 외곽 끝으로 이동하면서 경로 상에 있는 몬스터를 처치하자.



▲ 웨이브 2부터는 본진에도 타임리퍼가 소환된다




▲ 외곽 담당은 통로 끝 방향으로 적들을 처치하며 진행하자




▲ 특히 언덕 위의 NPC들은 적을 막아주는 중요 요원이므로 추후를 위해 생존시키자




▲ 2차 각성 카메오처럼 광역 제압 스킬을 지닌 딜러가 있으면 탱커가 생존하기 쉽다



■ [웨이브 4~5] 좀비가 몰려온다! 침식된 팬드래건 병사를 신속히 처치하라

웨이브 4에 돌입하면 외곽 통로 끝에서 침식된 팬드래건 병사들이 출현한다. 이들은 암속성을 띠고 있으며, 약 3만 HP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어둠 속의 썬더둠'에 등장하는 침식된 썬더둠 병사들처럼 암속성 물리 공격을 사용하는데, 약 400의 방어력을 보유한 로엔 기준으로 450가량의 대미지를 준다.

침식된 팬드래건 병사들 각각의 대미지는 크지 않지만 그 개체 수가 많아 탱커 아르카나에게 공격이 집중되면 순식간에 사망에 이르게 된다. 그러므로 탱커는 물약과 회복 스킬 등을 최대한 활용하여 생존에 전념하고, 딜러들은 광역 제압 효과를 이용해 탱커를 돕자. 만약 전설 라시드를 보유하고 있다면 필살기의 무적 버프 효과로 인해 더욱 수월한 생존이 가능하다.

침식된 병사들은 10마리 소환된다. 다만 간헐적으로 15마리까지 소환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추후 웨이브에서 소환되는 침식된 병사의 수가 줄어든다. 본진 담당은 여유가 되면 외곽으로 지원을 나와 함께 전투해도 무관하다. 침식된 병사들을 모두 처치한 뒤 본진 담당은 재빠르게 본진으로 복귀하고, 외곽 담당은 웨이브 2 때의 시작 위치로 돌아가자.

웨이브 5에 돌입하면 본진에는 타임리퍼가, 외곽에는 타임 리퍼와 침식된 팬드래건 병사들이 소환된다. 본진 담당은 지금껏 해왔던 방식과 동일하게 타임 리퍼를 처치하고, 외곽 담당은 언덕 주변에 있는 타임리퍼들을 신속하게 처치하자. 외곽 끝에서 다가오는 타임리퍼와 침식된 병사들은 남아있는 NPC들에게 맡기고 보스가 등장하는 웨이브 6에 대비하자. 이때 언덕의 NPC들을 생존 시켰다면 더욱 오래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 웨이브 4, 외곽 끝에서 강력한 '침식된 팬드래건 병사(통칭 좀비)'가 소환된다




▲ 침식된 병사들은 개체 수가 많아 탱커의 HP 손실이 크니, 제압효과를 적절히 사용하자




▲ 웨이브 5, 외곽 담당은 입구 근처의 몬스터만 처치하고 본진에 합류하자



■ [타임리퍼 파이] 최대 HP가 가장 낮은 유닛들을 뒤로 물려 다크존에 대처하자!

웨이브 6에는 보스 몬스터, 타임리퍼 파이와 다수의 부하 타임리퍼들이 출현한다. 이때 출현하는 적의 수가 많다 보니 본진 담당 혼자서 모두를 상대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또한 본진 담당이 사망하면 이후 보호 대상인 사령관에게 공격이 집중되어 사망할 수 있으므로, 등장하는 적들을 본진, 외곽 담당자들이 나눠서 대처할 필요가 있다.

본진 담당은 타임리퍼 파이만 신속하게 도발로 어그로를 끌어 본진의 끝(미니맵 기준 남쪽)으로 이동시키자. 그리고 외곽 담당들은 나머지 타임리퍼들을 신속하게 처치하고, 외곽으로 이동하여 웨이브 5때 미처 처치하지 못했던 타임리퍼와 침식된 팬드래건 병사들을 처치하자. 이후에는 본진 담당과 함께 보스 몬스터를 공격하면 된다.



▲ 본진 담당이 타임리퍼 파이를 끌고가고, 외곽 담당은 나머지를 처리하자




▲ 부하 몬스터 처치 후, 외곽 담당은 외곽 통로의 나머지 몬스터들을 처치하자


타임리퍼 파이는 암속성에 550,030의 HP를 보유하고 있다. 주의해야 할 공격 패턴은 2가지가 있는데, 브레스 공격과 다크존 공격이 그것이다. 브레스 공격은 전방 약 4×5m 범위에 암속성 마법 공격을 가하는 패턴이다. 이는 약 600의 항마력을 지닌 로엔 기준, 1,700 가량의 대미지를 받는다.

브레스 공격의 대미지 자체는 회복으로 대처할 수 있는 수준이지만 피격 시 감염 디버프에 걸리고, 이것이 5중첩 될 시 즉사하게 된다. 다만 디버프의 지속 시간이 길지 않으므로 본진 담당과 외곽 담당의 탱커가 번갈아가며 어그로를 끌어 공격을 분산시키는 등의 대처가 가능하다. 또한 파이의 고개를 돌려 딜러나 사령관 쪽으로 브레스 공격이 향하지 않도록 하자.



▲ 타임리퍼 파이의 고개를 돌려 딜러에게 브레스 공격이 닿지 않도록 하자


다크존 패턴은 타임리퍼 파이의 HP가 약 38만 이하로 감소하면 '타임리퍼 파이가 난폭해집니다.'라는 시스템 메시지 출력과 함께 사용하기 시작한다. 이 패턴은 비전구 아르카나, 릴리의 필살기와 유사하다. 대상 유닛 1명을 지정하고 약 10×10m 주변에 암속성 마법 대미지를 주는 공격으로, 캐스팅 시간이 약 5초간 존재하므로 충분히 회피가 가능하다. 다만 공격 범위가 넓고, 사용 빈도가 높기 때문에 이 패턴으로 인해 딜로스가 발생할 수 있다.

다크존 패턴은 '일촉즉발, 시티의 위기'에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들의 광역 공격처럼 타겟이 되는 유닛을 공격의 사정거리로부터 이탈시키면 더이상 해당 패턴을 사용하지 않는다. 현재까지 밝혀진 다크존의 타게팅 조건은 각 군단에서 최대 HP가 가장 낮은 유닛과 법장 아르카나를 멘토로 지정한 아바타에게 공격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해당 유닛은 일반기를 수동 사용으로 전환하고 개별 조작으로 격리시켜 놓자.



▲ 2페이즈부터는 보스에게 다크존 패턴이 추가된다




▲ 각 군단에서 최대 HP가 가장 낮은 유닛과 법장 멘토의 아바타를 전투에서 제외시키자


타임리퍼 파이의 HP가 약 21만 이하로 감소하면 '타임리퍼 파이가 분개하여 더욱 날뜁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3페이즈에 돌입한다. 이때부터는 다크존의 공격 범위가 대상을 유도하도록 변경되어 회피할 수 없게 된다. 그러나 앞서 언급했듯 타겟이 되는 유닛을 미리 떨어뜨려 놓았다면 해당 패턴을 사용하지 않는다.

보스의 HP가 약 5만 이하로 감소하면 자폭을 시도한다. 공격 판정이 생기기까지 약 7~8초의 시간이 존재하며, 자폭을 방치해도 클리어 조건이 만족되므로 파티의 화력 상황에 따라 처치할지 방치할지 선택하자. 다만 사령관이 공격 범위 안에 있을 경우 사망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광역 회복으로 HP를 관리하거나 각종 디버프를 보스에게 걸어 대미지를 낮추는 등의 대처가 필요하다.



▲ 3페이즈부터는 다크존 범위가 대상을 유도하지만, 대처 방법은 2페이즈와 동일하다




▲ 보스는 HP가 약 5만 이하로 감소하면 자폭을 시도한다



■ [클리어 보상] 회피 불가의 강력한 일격, '블랙소드 용병왕, 알시온 블랙소드'





알시온은 3코스트를 지닌 뇌속성의 대검 아르카나다. 그는 높은 계수의 단일 딜링 스킬과 자신이 받는 피해를 대폭 감소시키는 연환기를 보유하고 있어, 근접 딜러 군단의 딜탱으로서도 활약할 수 있다.

알시온의 자동기는 양손검법으로 단일 대상에게 공격력의 29~36%의 대미지를 준다. 일반기 낙일도는 단일 대상에게 공력력 기준 50~61%의 무속성 물리 대미지를 주는 효과를 지녔으며, 상시 치명타로 적중한다. 쿨타임은 7초로 책정되어 있다.

필살기 부동명왕참은 단일 대상에게 공격력의 171~209%만큼 회피, 막기 불가의 무속성 물리대미지를 준다. 이 때 적에게 준 대미지의 약 25%만큼 자신의 HP를 회복하는 부가 옵션도 존재한다. 스킬의 쿨타임은 15초다.

알시온은 2차 각성 시 그 성능이 극대화된다. 2차 각성 패시브, 늑대의 정점 습득 시 필살기의 대미지가 방어 무시 판정으로 변경되기 때문에 높은 대미지 계수와 맞물려 강력한 한 방을 노릴 수 있다.



▲ 알시온의 필살기, 부동명왕참은 공격과 회복이 동시에 가능하다




▲ 2차 각성 시 필살기가 방어 무시 판정으로! 완전체로 거듭난다


알시온의 고유 군진은 '카슈미르 용병대'다. 군진 효과로 공력력, 방어력, 항마력이 3%씩 증가하고, 치명 확률과 치명 피해가 5%씩 증가한다. 연환기로는 훼천기상멸, 용병대장의 기백, 카슈미르 콜로세움 3가지가 있으며, 전열 가운데에 알시온을 배치하는 것으로 사용할 수 있다.

훼천기상멸은 공격 스킬로, 사용 시 4×8m에 걸쳐 공격력의 198~242%의 뇌속성 물리 대미지를 준다. 이때 수속성 몬스터에게는 상시 치명타로 적중하고, 화속성 몬스터에게 적중 시 모든 버프 효과를 제거한다. 훼천기상멸은 로카르노 군진의 연환기, 진두 타격과 동일한 사용 방식을 지녔다. 첫 클릭으로 공격 위치를 선정하고, 두 번째 클릭으로 공격 방향을 결정하면 스킬이 발동된다.



▲ 화, 수속성 모두에게 강력한 효과를 보이는 훼천기상멸


용병대장의 기백은 사용 시 알시온에게 걸린 모든 디버프를 해제한다. 이후 자신을 포함한 주변 10×10m 내의 아군에게 20초간 지속되는 용대장의 기백 버프를 부여한다. 이는 최대 HP, 공격력, 방어력이 20%씩 증가하고, 받는 화속성 대미지는 10% 감소시키며 2초마다 생명력을 회복하는 효과다.

카슈미르 콜로세움은 알시온 주변 10×10m 내의 적에게 20초간 공격력과 마법력이 20%씩 감소되는 디버프를 부여한다. 그리고 그중에서 최대 생명력이 가장 높은 적을 도발한 다음, 20초간 알시온과 그 몬스터의 공격력과 마법력을 20%씩 상승시키는 정정당당 버프를 건다.

카슈미르 콜로세움은 사용 시 순간적으로 알시온 자신의 능력치를 상승시켜 주지만, 적 또한 동일한 효과를 받으므로 사용 타이밍을 확실히 잡을 필요가 있다. 또한 주변에 적들이 없어도 스킬 사용 시 알시온에게 정정당당 버프가 걸리므로, 전투에 참여하기 전에 먼저 스킬을 사용하여 버프를 받는 등의 활용법도 존재한다.



▲ 카슈미르 콜로세움의 어그로 집중이 부담스러우면, 전투 전에 사용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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