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 수많은 경우의 수를 이해하자! 하이브리드형 힐러 '점성술사' 가이드

게임뉴스 | 문원빈 기자 | 댓글: 25개 |




천구의를 돌려 별자리를 암시하는 아르카나로 운명을 개척하는 자

아주 먼 옛날부터 사람들은 확실하지 않은 미래를 알기 위한 시도를 해왔다. 대부분 애들 장난과 같은 것이었으나, 이윽고 별들의 움직임에서 계절의 변화를 알 방법이 고안되어 갔다.

그것은 이후에 천문학이라고 불린 분야의 지식이었으나 북해 제도의 학술도시 '샬레리안'에서는 하늘의 별들에게서 빌린 '별자리'와 체내의 에테르를 결합해 기적을 이루는 '점성마법'으로 확립되어 갔다.

'천구의'를 돌려 별자리를 암시하는 '아르카나'로 운명을 개척하는 자. 그것이 바로 '점성술사'이다.


아이콘잡 역할주 능력치전직 조건리미트 브레이크


회복지능, 정신력, 신앙심희망의 등불 퀘스트 완료천궁의 문
범위 회복(3단계에서 전원 부활)




▣ 점성술사는 과연 어떤 직업일까?


■ 아름답고 화려한 기술로 모험가들을 반하게 만든다!

트레일러 영상을 본 모험가 중 대부분은 아름다운 빛을 흩날리는 점성술사의 기술을 보고 감탄했을 것이다. '천구의'와 '타로 카드'를 이용하여 치유와 효과 부여 그리고 공격을 하는 점성술사는 파티원의 능력을 강화하는 것이 특기인 회복계열 직업이다.




▲ 화려한 기술로 모험가들을 반하게 만들었다


■ 무작위로 결정되는 아르카나는 운영의 핵심!

점성술사는 점지, 왕도, 보류 등의 카드 기술은 약간의 운이 따라주지 않으면 자신의 역할을 완벽하게 할 수 없다. 또한, 6가지 카드 효과를 미리 숙지하지 않으면 왕도를 사용하여 강화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므로 반드시 알아두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




▲ 당신은 점성술사에게 선택받았는가?


■ 태세에 따라 학자와 백마도사의 능력을 갖출 수 있는 복합형 직업!

점성술사는 '낮별 읽기'와 '밤별 읽기'라는 2가지 태세로 기존 회복 직업인 '학자'와 '백마도사'의 능력을 비슷하게 발휘할 수 있다. 하지만 요정을 소환하지 못하여 학자가 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므로 '밤별 읽기'는 현재 많이 사용하지 않는 태세다.




▲ 요정이 없어서 학자의 역할을 하기엔 무리가 있다


■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점성술사의 아쉬운 요소!

점성술사는 백마도사처럼 순간적으로 HP를 회복하는 기술이 없다는 점이 단점이다. 적의 강력한 기술이 난무하는 레이드 던전의 경우 순간적으로 HP를 빠르게 회복해야 하는 필요한 상황이 발생하는데 점성술사는 이 상황을 대처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다른 회복 직업이 그만큼 도움을 많이 줘야 한다.

또한, 백마법사의 '거룩한 축복'처럼 글로벌 재사용 대기 시간에 영향을 받지 않는 폭발적인 회복 능력 기술이 부족하다. '본질적 위계'만으로 위기를 대처하는 데 무리가 있으므로 이 부분은 학자가 대신 보충해줘야 한다.




▲ 순간적으로 많은 양의 HP를 회복하는 기술이 부족하다


※ 점성술사에 대한 간단 설명

점성술사는 태세에 따라 백마법사의 지속 치유와 학자의 방어막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게 특징인 회복 계열 직업이다. 카드를 뽑고 무작위로 나타나는 카드를 이용하여 자신과 파티원을 강화하는 특이한 방식으로 운용되는 것이 특징이다.

점성술사는 사용하는 카드 기술이 무작위로 결정되기 때문에 빠른 판단력을 요구되므로 난이도가 어려운 직업이다. 또한, 파티의 실력에 따라 점성술사는 백마도사와 학자보다 효율성이 크게 달라지는 점도 점성술사의 특징이다.

예를 들면 능숙한 모험가로 구성된 파티일 경우 적의 기술에 확실하게 대처하므로 회복 요구량이 적으므로 화력에 특화된 파티원에게 버프를 사용해서 더욱 빠르고 안정적인 진행을 할 수 있다.

이와 반대인 경우라면 회복 요구량이 많아지는데 카드를 뽑아도 마나 소모량 감소 등의 치유에 필요한 버프가 아니면 버리고 다시 뽑는 방법밖에 없다. 당장 파티원이 죽게 생겼는데 카드를 계속 뽑고 있으면 시간은 낭비되고 신경을 써야 할 것이 다른 직업보다 많으므로 실수가 나올 확률도 높아지게 된다.

즉, 점성술사는 진행이 빠른 파티는 더 빠르게 만들고 느린 파티는 더 느리게 만들어 준다. 하지만 꾸준히 연습하면서 실력을 키운다면 학자와 백마도사 중에 누가 들어와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최종 콘텐츠에서는 주로 점성술사와 학자의 조합이 사용된다.)




▣ 점성술사를 선택하려면 어디로 가야 할까?


점성술사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기존 전투 직업을 50레벨까지 달성한 후 신생 에오르제아 '희망의 등불' 퀘스트까지 모두 완료하여 '성도 이슈가르드'에 입성해야 한다. 성도 이슈가르드에서 '잔키나르(X: 15, Y: 10)'를 찾아서 '천계로 가는 길'이라는 퀘스트를 수주하면 점성술사를 육성할 수 있다.








▲ 잔키나르와 대화하면 점성술사를 선택할 수 있다




▣ 점성술사는 어떤 기술을 사용할까?


■ 전혀 다른 능력을 가진 2가지 태세 변환

아이콘기술 이름레벨GCD기술 설명


낮별 읽기30레벨적용마법 시전 속도가 5% 증가하고 특정 기술에 지속 회복 효과를 부여한다. 재사용 시 해제되며 전투 중에 사용할 수 없다.


밤별 읽기50레벨적용회복력이 5% 증가하고 특정 기술에 격려 효과를 부여합니다. 낮별 읽기와 동시에 사용할 수 없으며 재사용 대기 시간을 공유한다. 재사용 시 해제되며 전투 중에 해제/사용할 수 없다.


※ 2가지 태세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낮별 읽기는 대부분 백마도사 태세로 불리며 특정 기술에 지속 회복 효과를 부여하고 추가로 마법 시전 속도가 미세하게 증가한다. 백마도사의 전체적인 기술과 비교하면 낮별 읽기를 사용한 점성술사는 기본적으로 추가 마법 시전 속도 감소(5%)를 가지며 전체적인 MP소모가 백마도사의 80~90% 수준이라 MP 관리가 훨씬 수월하다는 점이 장점이다.

단, 거룩한 축복, 신의 이름같이 즉시 시전되는 회복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광속 시전을 최대한 활용하여 치유하는 것이 관건이며, 이 운용이 느려지면 그만큼의 동료 힐러가 부담을 가지게 된다는 단점이 있다.

밤별 읽기는 일명 학자 태세다. 다만 격려 효과가 붙는 건 2가지 기술뿐이고 점성술사는 요정이 없기 때문에 학자와는 실제 운용에선 차이가 크게 난다. 전체적으로 학자의 기술과 비교하면, 밤별 읽기를 사용한 점성술사는 요정의 부재로 완벽하게 학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고무격려책'과 '사기고양책'을 가져온 백마도사에 가깝다.

학자에게 부족한 즉시 시전 범위 회복 기술인 '헬리오스'가 있는 것이 장점일 수 있으나, 학자 역시 사기고양책과 즉시 범위 회복 기술로 바꾸어주는 '응급 전술(58레벨)'을 배우게 되어 차이가 미세하다. 하지만 학자의 요정으로 점성술사의 회복 능력이 학자에 비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이로 인해 밤별 읽기를 최종 콘텐츠에서 사용하는 점성술사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 당신의 운명을 결정하는 카드 기술

아이콘기술 이름레벨재사용 시간기술 설명


점지30레벨30초카드를 뽑습니다. 15초 안에 재사용하면 카드의 효과가 발동됩니다.
※ 카드 효과는 동시에 1개만 부여할 수 있습니다.
※ 카드 효과를 발동하거나 지속시간이 끝나는 시점에 재사용 대기 시간이 발생합니다.


왕도35레벨15초점지한 카드를 소비함으로써 다음에 실행하는 카드 1장에 추가 효과를 부여한다. 발생하는 추가 효과는 소비하는 카드에 따라 달라진다. (지속시간: 해제 또는 소비까지, 발동 조건: 점지 지속 중)


보류40레벨60초점지한 카드를 나중에 사용할 수 있도록 보류한다. 보류한 카드가 있는 상태에서 재사용하면 카드의 효과가 발동됩니다. 한 번에 하나의 카드만 보류할 수 있다. (지속 시간: 해제 또는 소비 시까지)
단, 카드 효과를 발동하거나 보류 효과를 해제하는 시점에 재사용 대기 시간이 발생한다.


위상 변화45레벨60초 카드를 다시 점지한다. (발동 조건: 점지 지속 상태)


시간 지연56레벨90초 파티원 1명을 대상으로 자신이 부여한 강화 효과의 지속 시간을 15초 연장한다.


천궁의 발목60레벨120초자신을 중심으로 주위 적들을 4초 동안 기절시키고, 자신과 주위 파티원에게 부여된 강화 효과의 지속시간을 5초 연장한다.


■ 카드 기술의 능력을 강화

6개의 능력 중 한 가지가 부여되는 카드 기술은 점성술사의 콤보에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따라서, 해당 효과를 미리 알아두고 점성술사를 시작하면 큰 도움이 된다.


아이콘기술 이름기술 설명왕도


아제마의 균형자신 또는 파티원 1명을 대상으로 주는 피해량을 30초 동안 10% 증가카드 효과 50% 향상


세계수의 줄기자신 또는 파티원 1명을 대상으로 받는 피해량을 30초 동안 10% 감소


오쉬온의 화살 자신 또는 파티원 1명을 대상으로 공격 속도를 30초 동안 10% 향상지속시간 2배 향상


할로네의 창자신 또는 파티원 1명을 대상으로 20초 동안 사용하는 능력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20% 감소


살리아크의 물병자신 또는 파티원 1명을 대상으로, 15초 동안 MP를 지속적으로 회복효과 반감 및 범위화


비레고의 탑자신 또는 파티원 1명을 대상으로, 15초 동안 TP를 지속적으로 회복


■ 주요 회복 기술

아이콘기술 이름레벨재사용 시간기술 설명


별읽기: 베네피크 34레벨2.5초대상의 HP를 회복합니다.
회복력: 190
밤별 읽기 회복력: 250
낮별 읽기 추가 효과: 18초 동안 대상의 HP 지속 회복
지속 회복력: 140
이 지속 회복효과는 한 번에 하나만 부여할 수 있다.
밤별 읽기 추가 효과: 회복량의 130% 만큼 받는 피해를 줄여주는 보호막을 대상에게 부여한다.
보호막 지속시간: 30초
※ 학자의 격려 효과와 동시에 부여할 수 없다.


별읽기: 헬리오스42레벨2.5초자신과 주위 파티원의 HP를 회복한다.
회복력: 200
밤별 읽기 회복력: 150
낮별 읽기 추가 효과: 30초 동안 대상의 HP 지속 회복
지속 회복력: 40
이 지속 회복 효과는 한 번에 하나만 부여할 수 있다.
밤별 읽기 추가 효과: 회복량의 100% 만큼 받는 피해를 줄여주는 보호막을 대상에게 부여한다.
보호막 지속 시간: 30초
※ 학자의 격려 효과와 동시에 부여할 수 없다.


본질적 위계15레벨40초대상의 HP를 회복한다. 대상의 남은 HP가 적을수록 회복력이 상승한다.
회복력: 400


궁합50레벨90초 20초 동안 자신과 파티원 1명의 에테르를 연결한다.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자신의 회복마법 회복량이 20% 향상되며 자신 또는 파티원에게 단일 대상 회복마법을 사용할 떄마다 회복량의 40%만큼 연결된 대상을 추가로 회복한다.




▣ 점성술사는 어떤 보조 기술을 사용할까?


우선 화력에 가담하기 위해서 환술사의 '성전 태세'를 가지고 오는 것이 효율적이다. 그리고 공격을 지원할 때 기본 공격 기술을 보충하기 위해서 '에어로'를 가져오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또한, 다음 시전하는 마법이 즉시 발동되게 해주는 '신속한 마법'은 어떤 기술과 조합해도 유용하게 쓸 수 있으며, 부활처럼 시전 시간이 긴 기술과 사용하면 높은 효율을 보여준다. 아군을 보호할 수 있는 '프로테스'와 '스톤스킨'은 가져오면 큰 도움이 되므로 반드시 선택하도록 한다.


습득
클래스
습득 레벨기술 이름시전 시간기술 설명사용법
환술사2케알2.00초대상의 HP를 회복한다. 회복력: 400-
4에어로즉시 발동대상에게 바람속성 마법 공격을 가한다.-
6성전 태세즉시 발동자신의 지능과 정신력 수치를 교환한다. 아이템으로 증가한 분량도 포함된다.
자신의 공격 마법 위력이 10% 증가하는 대신 회복마법 위력이 20% 감소한다.
공격마법 시 사용하고 치유마법 시 비활성화
8프로테스3.00초30분 동안 대상과 그 주위 파티원의 물리 방어력이 증가한다.파티의 물리 방어력을 올릴 때
12레이즈8.00초대상을 쇠약 상태로 부활시킨다.
발동 조건: 자신이 전투 상태이 아닐 경우
-
34스톤스킨3.00초30분 동안 대상의 최대 HP 대비 10%의 피해를 막아주는 보호막을 부여한다.다른 파티원의 생존을 도와줄 때
주술사8견고한 마법즉시 발동10초 안에 시전하는 다음 1번의 마법은 시전을 방해받지 않는다.차단, 기절 등이 예상되는 상황
12블리자라2.50초자신을 중심으로 주위 적에게 얼음속성 마법 공격을 가한 후 8초 동안 속박한다. 위력: 50돌발임무 등 다수 적에게 광역피해가 필요할 때
26신속한 마법즉시 발동10초 안에 시전하는 다음 1번의 마법은 시전 시간 없이 사용된다.시전 시간이 2.50초 이상인 마법을 사용할 때





▣ 점성술사를 잘 다루려면 어떻게 할까?


■ 대표적인 콤보

우선 아제마의 균형이나 오쉬온의 화살이 부여되서 보류한 후 살리아크의 물병이나 비레고의 탑을 왕도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상황이다.

이 콤보의 장점은 살리아크의 물병 혹은 비레고의 탑이 부여될 때까지 점지하는 단계에서 선택되는 카드들을 버리지 않고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단, 보류가 준비된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애매한 상황은 반대로 비레고의 탑이나 살리아크의 물병이 선택되는 상황이다. 이 두 가지가 선택될 경우 왕도를 시키고 다음에 나온 카드들은 버릴 수밖에 없다. 다음 카드가 아제마의 균형이나 오쉬온의 화살이 나오면 최악의 상황이기 때문이다.


* 점성술사 콤보의 목표

1. 아제마의 균형 (범위화) : 살리아크의 물병 또는 비레고의 탑(왕도) + 아제마의 균형 = 5.56%
2. 오쉬온의 화살 (범위화) : 살리아크의 물병 또는 비레고의 탑(왕도) + 오쉬온의 화살 = 5.56%


* 자주 사용하는 콤보

1. 점지 → 아제마의 균형 → 보류 → 살리아크의 물병 또는 비레고의 탑이 선택될 때까지 점지 → 왕도 → 보류한 아제마의 균형 사용

2. 점지 → 살리아크의 물병 또는 비레고의 탑 → 왕도 → 점지 → 임의의 카드 사용(광역화) → 점지 → 아제마의 균형 (추천하지 않는 콤보)

3. 점지 → 살리아크의 물병 또는 비레고의 탑 → 왕도 → 아제마의 균형 또는 오쉬온의 화살이 선택될 때까지 점지(다른 카드는 사용하지 않는다.) → 아제마의 균형 사용



■ 점성술사에게 가장 좋은 상황 : 아제마의 균형(범위화)이 보류된 상태

점지를 사용하여 아제마의 균형(범위화) 또는 오쉬온의 화살(범위화)이 보류된 상황이면 30초 뒤에 점지를 다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적당한 시간에 공격을 시작한다.

이 상황에서 보류한 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점지를 사용하여 '오쉬온의 화살'이나 '아제마의 균형'이 선택되면 그 카드부터 사용하시는 것이 좋다. 물론 해당 카드가 선택되지 않으면 보류한 것을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예를 들어 이상적인 상황을 생각해보면 "보류한 아제마의 균형 사용(보류: 재사용 대기 시간 60초) → 살리아크의 물병 또는 비레고의 탑이 선택될 때까지 점지 → 살리아크의 물병 또는 비레고의 탑 → 왕도 → 아제마의 균형 또는 오쉬온의 활이 선택될 때까지 점지 → 아제마의 균형 또는 오쉬온의 활 사용"이 될 수 있다.

점지의 경우 이상적인 상황은 "점지 → 아제마의 균형 선택(사용) → 살리아크의 물병 또는 비레고의 탑이 선택될 때까지 점지 → 살리아크의 물병 또는 비레고의 탑 왕도 → 보류한 아제마의 균형 사용"이 된다.

결론적으로 '아제마의 균형'이나 '오쉬온의 활'이 선택될 때까지 점지를 사용하는 단계가 생략되면 확률적으로 낭비하는 시간이 절약될 수 있으므로 보류한 카드를 사용하기 전에 '점지'를 시도하는 방법도 나쁘진 않다.

하지만 이렇게 이상적인 상황만 나오는 것이 아니므로 점성술사를 할 때는 다양한 경우의 수를 생각하면서 운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보류한 카드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가 중요한 점성술사




▣ 동영상을 참고하여 점성술사를 완벽하게 이해하자!


▲ 점성술사 가이드 영상 By. 알트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