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랜덤 디펜스의 재미를 전세계에 알리고 싶다" 허니잼게임즈 이형호 대표

인터뷰 | 박광석 기자 | 댓글: 86개 |


▲ 허니잼게임즈 이형호 대표

'워크래프트3'의 유즈맵을 즐기는 유저라면 '원피스 랜덤 디펜스(원랜디)'와 '나루토 랜덤 디펜스(나랜디)'와 같은 '랜덤 디펜스' 장르를 한 번쯤 접해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스타크래프트와 워크래프트3의 유즈맵으로 처음 등장하여 이름을 알린 '랜덤 디펜스'는 무작위로 주어지는 기본 캐릭터를 조합해 더 강한 캐릭터를 만들고, 차례대로 쏟아져나오는 적들을 하나씩 처리해나가는 디펜스 장르의 게임인데요. 유명 만화 속의 인기 캐릭터를 게임에서 만날 수 있다는 특징을 차치하더라도, 매번 다른 재료를 사용해 그에 맞는 전략을 구사해야 하는 '무작위성'으로 많은 유저들의 호응을 받은 장르이기도 합니다.

스타트업 개발사인 허니잼게임즈는 이러한 '랜덤 디펜스'의 매력을 모바일로 구현해 더 많은 유저들에게 알리고자 했고, 그들의 노력은 모바일 랜덤 디펜스 게임 '히어로즈 랜덤 디펜스'의 출시로 이어졌습니다.

허니잼게임즈의 이형호 대표는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쉽게 접할 수 없었던 '랜덤 디펜스' 장르로 유저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전하고 싶다"라고 말했는데요. 그들이 PC에서 인기를 얻었던 '랜덤 디펜스' 장르를 모바일로 구현하기 위해 어떤 변화를 적용했고,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랜덤 디펜스' 장르를 알리기 위해 어떤 노력을 다했는지 인터뷰를 통해 확인해봤습니다.



먼저 허니잼게임즈의 첫 타이틀, '히어로즈 랜덤 디펜스'는 어떤 게임인지 간단하게 소개 부탁합니다.




'히어로즈 랜덤 디펜스'는 매 라운드마다 랜덤으로 영웅을 획득하고, 미리 짜인 조합표에 맞춰 실시간으로 영웅을 진화시켜 몬스터를 막아내는 게임입니다.

'랜덤 디펜스'는 원래 모바일 게임이 아닌, PC 게임 '워크래프트3'나 '스타크래프트'를 통해 매니아층을 형성한 장르인데요. 이것을 모바일 환경에 맞게 새롭게 만든 것이 바로 '히어로즈 랜덤 디펜스'입니다. 다른 디펜스 게임과 차별점이라면, 확률을 이용해서 매번 다른 종류의 영웅을 조합하고, 색다른 방식으로 게임을 풀어나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PC 게임으로 먼저 인기를 끌었던 장르인 만큼, 모바일에서도 PC와 같은 경험을 기대하는 유저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맞습니다. 현재 모바일 게임에는 랜덤 디펜스 장르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한데요. 일본의 유명 만화 캐릭터를 따서 만든 기존의 게임을 즐겼던 유저들이 '히어로즈 랜덤 디펜스'를 많이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전에 '랜덤 디펜스' 장르의 게임을 즐겨본 유저들은 그 특징들이 모바일로 옮겨졌다는 것 자체로 많이 호응해주시는 편이죠.

모바일로 '랜덤 디펜스'를 옮기면서 새롭게 추가한 것으로는 '성장 요소'가 있습니다. 단판형식으로 마무리하는 기존의 방식에 성장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새롭게 추가한 요소죠. 또한, '히어로즈 랜덤 디펜스'에서는 기존의 3D 캐릭터가 아닌, 2D 캐릭터를 선택했고, 게임이 평면적으로 보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쿼터뷰 방식으로 맵을 틀어서 입체적인 느낌을 살렸습니다.



▲ 버튼 하나로 모든 재료 영웅들을 보기 편하게 정리할 수도 있습니다



▲ 영웅 조합표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것도 모바일로 즐기는 랜덤 디펜스의 매력


자신이 좋아하는 만화 캐릭터들이 게임 속에 등장한다는 사실에 매력을 느끼고 '랜덤 디펜스' 장르를 접하는 유저들도 많습니다. 고유의 IP를 사용하는 '히어로즈 랜덤 디펜스'에서는 이러한 유저들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알려진 IP가 없이 새롭게 시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게임을 출시하기 전에도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허니잼게임즈'는 스타트업 기업이기 때문에 유명 IP를 따오는 것도 사실적으로 힘든 일이었고요. 결국 자체적인 IP를 만들게 됐는데, 이때 진입장벽을 낮추고, 유저들에게 친숙한 모습으로 다가가기 위해 몇 가지 노력을 했습니다.

첫 번째 노력은 캐릭터의 이름을 전사, 궁수, 사제 등 직관성 있는 이름으로 만든 것입니다. 물론 캐릭터 개체 수가 많아지면서 최근에는 다양한 캐릭터 명이 추가됐지만, 초반에는 어떤 캐릭터를 만드는지 캐릭터 이름만 봐도 알 수 있도록 했습니다.

두 번째 노력은 그래픽 요소였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히어로즈 랜덤 디펜스'에는 2D 캐릭터를 사용했는데요. 호불호도 분명 존재하겠지만, 좀 더 대중적인 이미지를 주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만화를 읽는 듯 가볍게 접할 수 있다면, 그만큼 진입장벽도 낮아질 것이라고 생각했죠.

아직 '히어로즈 랜덤 디펜스'에는 주인공으로 부를 만한 대표 캐릭터가 없는데요. 앞으로는 하나의 대표 캐릭터를 선정해 홍보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방면에서 '히어로즈 랜덤 디펜스'를 계속 알릴 계획입니다.



▲ 적들은 다양한 패턴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각 스테이지에 맞는 배치도 고려해야 합니다



▲ 기본적인 1성 영웅들은 누구나 알기 쉬운 이름으로 제작됐습니다


'히어로즈 랜덤 디펜스'의 이번 1차 대규모 업데이트에서는 어떤 것들이 추가됐는지 간단하게 설명 부탁합니다.

이번 업데이트의 취지는 '기존에 문제가 된 것들을 모두 고친다'로, 유저분들이 언급하신 세 가지 문제점인 '높은 진입장벽', '캐릭터 밸런스', '컨텐츠의 부족'을 수정했습니다.

기존에는 튜토리얼이 너무 짧았고, 안그래도 국내 유저들에게 생소한 '랜덤 디펜스' 장르에 대한 설명이 불충분했는데요. 그래서 스테이지와 함께 튜토리얼 비중을 늘리고,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게임 곳곳에 도움말을 추가했습니다. 물론 이것으로도 완벽할 수는 없겠지만, '랜덤 디펜스' 장르의 게임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정도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밸런스입니다. 게임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도 할 수 있기 때문에 밸런스 부분은 특히 더 많은 시간을 들여서 작업했습니다. 이번 패치를 통해 더욱 쫄깃쫄깃한 랜덤 디펜스의 재미를 느끼실 수 있게 됐습니다.

마지막은 새로운 컨텐츠의 추가입니다. 기존에도 일반 스토리 던전과 강림 던전, 요일 던전, 고난의 탑, 심연의 던전 등이 존재했는데, 이 중에서 오랫동안 계속 할 수 있는 컨텐츠는 '강림 던전' 뿐이었습니다. 때문에 더욱 오래 즐길 수 있는 고레벨 컨텐츠로 새롭게 추가한 것이 '신전' 스테이지입니다.

여기에는 총 10명의 '여신'이 존재하는데, 각 여신에게 퀘스트를 받고, 이를 완료하면 특별한 능력치를 지닌 '어빌리티'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어빌리티로는 게임 속도를 빠르게 하거나 공격력을 상승시키는 등, 다양한 기능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 다양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는 '암시장' 컨텐츠도 새롭게 추가됐습니다.


'히어로즈 랜덤 디펜스'의 서비스가 시작된 지 벌써 5개월가량이 흘렀습니다. 그동안 특히 어려웠던 점이나, 기억나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하고 싶은 이야기는 굉장히 많아요. 그중에서도 가장 힘들었던 건 저희 회사 구성원들이 게임 쪽 경력이 전혀 없다는 점이었어요. 처음엔 4명이 시작했는데, 그래픽을 담당하시는 분을 제외하고는 모두 게임 관련 지식이 전무한 상태였거든요. 그래도 참고 또 참고 버티면서 게임을 출시했는데, 출시 이후에는 더 힘들었습니다. 게임을 만드는 거랑 운영을 하는 것은 완전히 다른 세계라는 것을 이때 몸소 체험했어요.

이러한 과정 속에 게임 내적으로도, 운영 쪽으로도 문제가 많이 발생했는데, 저희는 문제를 최대한 빨리 해결하기 위해 밤낮이 없는 상황을 만들었어요. 새벽 1시가 넘어 문제가 생기더라도, 한 시간 안에는 어떻게든 해결해드리는 방식으로 대응했죠. 게임이 아직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발 빠른 대응이 없다면 유저분들이 다 떠날 거라고 생각했어요.

게임 운영에 있어서 문제가 없을 수는 없지만, 그것을 해결해나가는 방법에 진실된 모습을 보여 드리는 것으로 유저들의 믿음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이 아닌가 싶어요. 유저분들의 많은 조언과, 함께 나아가는 팀원들이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 잘 이겨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게임 출시 이전 보도자료를 통해 '히어로즈 랜덤 디펜스'의 iOS 버전, 해외 출시 등 앞으로의 일정을 밝힌 바 있는데요. 해당 일정들은 현재까지 얼마나 진행됐는지 궁금합니다.

'히어로즈 랜덤 디펜스' iOS 버전은 현재 계속 개발 중입니다. 이번 대규모 업데이트를 준비하며 조금 일정이 늦어졌는데요. 업데이트가 잘 자리 잡으면 바로 작업을 시작해서 오는 9월 안에는 iOS 버전도 출시할 계획입니다.

또한, 함께 공개했던 해외 출시가 늦어진 것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현재 '히어로즈 랜덤 디펜스'는 구글 스토어에만 출시됐기 때문에, 우선 애플 앱스토어와 원스토어에 출시하는 것으로 국내 시장에 더 집중할 생각입니다. 물론 해외 출시를 위한 퍼블리싱 미팅도 꾸준히 진행하면서 마음이 맞는 퍼블리셔를 계속 찾고 있습니다. 해외 출시는 빠르면 올해 안에, 늦어도 내년 초에는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히어로즈 랜덤 디펜스'는 허니잼게임즈의 첫 작품인데, 현재 고려하고 있거나 준비 중인 차기작이 있나요?

물론 차기작을 고려한 적도 있지만, 일단은 '히어로즈 랜덤 디펜스'에 더 집중할 생각입니다. 아직까지는 '랜덤 디펜스'라는 장르를 모르는 사람이 너무 많기 때문에, PC 버전 랜덤 디펜스를 개발하는 분들과 함께 힘을 합쳐 세계적으로 '랜덤 디펜스' 장르를 널리 알려보고 싶습니다. 만약 차기작을 만든다면, 다시 한번 제대로된 '디펜스' 장르의 게임을 만들어서 '허니잼게임즈=디펜스 게임 명가'라는 이미지를 만들어보고 싶어요.


끝으로, '히어로즈 랜덤 디펜스'를 계속 플레이 중인 유저들과, 새롭게 게임을 접하게 될 유저들에게 한마디 부탁합니다.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접하지 못했던 유저들이 '히어로즈 랜덤 디펜스'를 통해 색다른 재미를 느끼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유저와 게임 개발사가 함께 만들고 가꿔나가는 그런 게임 문화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있는데요. 이번 '히어로즈 랜덤 디펜스'의 대규모 업데이트에서 기존의 부족한 부분들을 개선하기 위해 많이 노력했으니, 유저 여러분들도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