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겐지 폭풍 하향 예고?! 오버워치 경쟁전 시즌1 종료 및 PTR 신규 패치 적용

게임뉴스 | 정성모 기자 | 댓글: 347개 |




오버워치 경쟁전 시즌1이 한국 시각으로 8월 18일 오전 9시 종료되었다.

지난 6월 29일부터 약 2달간 진행된 경쟁전 시즌1은 '경쟁전'이라는 게임 모드가 적용된 첫 시즌이었다는 점에서 다양한 변화를 선보인 시즌이었다. 맥크리, 디바 등의 밸런스 변경과 신규 캐릭터 아나의 추가는 물론, 추가 시간 관련 변경이나 영웅 중복 선택 불가 등 짧은 기간 동안 많은 변경이 이루어졌다.

경쟁전 시즌1에서 전 서버를 통틀어 최고의 점수를 획득한 플레이어는 한국의 'zunba'였다. zunba 선수는 경쟁전에서 687 경기를 펼치며 73.7%라는 경이적인 승률을 거두었으며, 최종적으로 실력 평점 93점으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2위와 3위는 평점 92점을 거둔 'tape2' 선수와 유럽의 'Nevix' 선수가 차지했으며, 상위 20위-평점 기준 88점 내에 대다수의 선수가 한국 선수일 정도로 한국 플레이어들이 고득점을 획득했다.

금일 종료된 시즌1의 보상 아이콘 및 스프레이, 실력 평점에 따른 경쟁 포인트는 현재 지급이 완료되었으며, 오늘부터 시즌2 적용 전까지 약간의 비시즌 기간을 갖게될 예정이다. 정확한 비시즌 기간 및 시즌2 적용 일정은 현재 공지되지 않은 상황이다.




▲ 지급된 시즌1 아이콘



▲ 시즌1 보상 스프레이도 지급되었다


한편, 시즌1 종료와 함께 오버워치 공개 테스트 서버(PTR)에 신규 패치가 적용되었다.

이번 PTR 패치는 다가올 시즌2에 대한 테스트와 함께 다양한 영웅들의 밸런스 변경이 이루어졌다. PTR에 적용된 내용에 따르면 다가올 시즌2(2016년 가을 시즌)는 11월 17일 경에 종료될 예정이며, 제프 카플란이 예고한 대로 시즌2부터는 실력 평점이 5000점 기준으로 바뀌며, 평점에 따라 티어 제도가 도입된다.

실력 평점에 따른 티어는 아래와 같이 적용되며, 이전 예고에서 언급했듯이 마스터와 그랜드마스터 이전 등급까지는 실력 평점이 낮아져도 강등되지 않는다.




▲시즌2 티어 아이콘으로 추측되는 신규 아이콘(출처: overpwn.com)


- 브론즈: 1~1499점
- 실버: 1500~1999
- 골드: 2000~2499
- 플래티넘: 2500~2999
- 다이아몬드: 3000~3499
- 마스터: 3500~3999
- 그랜드마스터: 4000~5000


경쟁전 시즌2에 대한 테스트와 함께, 이번 PTR 패치에서는 정식 서버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여러 캐릭터에 대한 밸런스 변경도 적용되었다.

상향 이후 상당한 강세를 보였던 디바는 방어 매트릭스의 회복시간이 0.5초에서 1초로 증가했으며, 맥크리의 경우 궁극기 시전 시간이 끝날 때까지 발사하지 않았을 때 본래 50%의 게이지가 남았던 것에서 게이지가 모두 소모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또, 현재 가장 논란이 되는 영웅 중 하나인 겐지는 용검(Q)의 지속 시간이 8초에서 6초로 변경되며, 질풍참이 더이상 정크랫의 덫이나 위도우메이커의 맹독지뢰를 파괴하지 못하고 근접 공격(V)을 캔슬하며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

메르시와 메이, 한조는 다소 상향되었다. 메르시는 기본 클릭을 통한 체력 회복량이 20% 증가했으며, 부활(Q) 사용으로 되살아난 아군의 행동 지연 시간이 3초에서 2.25초로 감소되었다. 메이의 궁극기는 이제 방벽에 가로막히지 않으며, 범위가 기존 8m에서 10m로 넓어졌다. 한조는 시위를 당길 때의 이동속도 감소량이 40%에서 30%로 변경되었으며, 투사체 속도가 30% 증가되었다.




▲ PTR에서 변경된 메이 눈보라의 범위 (출처: 인벤 닉네임 HelloDH 게시물)


루시우와 로드호그는 다소 하향을 겪게 되었다. 루시우는 '볼륨을 높여라!'(E) 활성화시 이동 속도의 증가량이 100%에서 70%로 감소되었으며, 로드호그는 이제 갈고리를 사용하고 벽 뒤로 이동해도 처음 갈고리를 맞힌 장소까지만 상대방을 끌어올 수 있게 되었다.

젠야타는 기본 공격력이 다시 40에서 46으로 높아졌지만, 부조화의 구슬(E)로 얻는 피해 증가량이 50%에서 30%로 감소되었다. 이밖에도 모든 캐릭터가 아군 생명력 막대를 활성화/비활성화 시킬 수 있게되는 등 UI와 관련된 부분이 다소 개선되었다.

자세한 패치 내용은 아래 패치노트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8월 18일 오버워치 공개 테스트 서버(PTR) 패치 노트

■ 일반

▷ 이제 궁극기 보유 상황을 체크할 때, 시메트라는 순간이동기의 남은 이용횟수를 말하게 됩니다.
▷ 이제 대상을 지정하여 "치유가 필요해" 의사소통을 시전하면, 아나, 루시우, 메르시, 그리고 젠야타는 치료를 받기 위해 모이라고 응답합니다. 이들의 머리 위에는 표식이 나타나게 되며, 팀원들은 이 힐러들에게 보다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이제 토르비욘을 'vs AI', 'Play vs AI', '사용자 지정 게임'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 모든 영웅의 앉기/웃음 표현 제한이 해제되었습니다.


■ 경쟁전

▷ 실력 평점이 1-100점에서 1-5000점으로 범위가 변경됩니다.
▷ 실력 평점 티어: 플레이어는 실력 평점에 따라 아래와 같은 티어를 받게 됩니다.
- 브론즈: 1~1499점
- 실버: 1500~1999
- 골드: 2000~2499
- 플래티넘: 2500~2999
- 다이아몬드: 3000~3499
- 마스터: 3500~3999
- 그랜드마스터: 4000~5000
▷ 브론즈, 실버, 골드, 플래티넘, 그리고 다이아몬드 티어에서는 실력 평점이 낮아져도 티어가 강등되지 않습니다.
▷ 마스터와 그랜드마스터 티어에서는 최소 점수보다 낮은 점수를 얻으면 티어가 하락하게 됩니다.

실력 평점 감소
▷ 다이아몬드, 마스터, 그랜드마스터 티어의 플레이어는 7일 동안 경쟁전에 참가하지 않으면 실력 평점이 하락하게 됩니다.
▷ 실력 평점 3000점 이상의 플레이어(다이아몬드 티어 이상)는 매 24시간마다 50점의 평점을 잃게 됩니다. 단, 3000점보다 낮아지지는 않습니다.
▷ 경쟁전을 플레이하여 점수 감소를 멈출 수 있습니다.
▷ 일주일 간 경쟁전에 참여하지 않은 유저는 상위 500위에서 자동으로 제외됩니다.

전장 변경
▷ 하나무라, 아누비스 신전, 볼스카야 인더스트리의 타임 뱅크 시스템이 다소 개선됩니다.
▷ 타임 뱅크 시스템이 도라도, 할리우드, 왕의 길, 눔바니, 66번 국도, 감시기지 지브롤터에 추가됩니다.
▷ 도라도, 하나무라, 할리우드, 왕의 길, 눔바니, 66번 국도, 아누비스 신전, 볼스카야 인더스트리, 감시기지 지브롤터의 기본 제한 시간이 5분에서 4분으로 감소합니다.

경쟁 포인트
▷ 시즌1에서 획득한 남은 경쟁 포인트는 10배로 증가합니다.
▷ 경쟁전에서 승리하면 플레이어는 이제 10점의 경쟁 포인트를 받게 됩니다.
▷ 무승부에서는 3점의 경쟁 포인트를 얻습니다.
▷ 황금 무기 제작에 필요한 비용이 10배 증가하여 300점에서 3000점이 됩니다.
▷ 시즌2 시작 시 6000점 이상의 경쟁 포인트를 가진 플레이어는 더이상 경쟁전을 통해서 포인트를 획득할 수 없도록 제한이 생깁니다.
▷ 이 제한량은 시즌 종료 보상으로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경쟁전에 서든데스 방식 대신 새로운 결과로 '무승부'가 생깁니다.
▷ 플레이어는 이제 최소 50경기를 해야 상위 500위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 경쟁전 도중 경기를 떠난 플레이어는 이제 자신의 페널티를 초기화시키기 위해 더 많은 경기를 치뤄야합니다.
▷ 이제 실력 평점이 500점 이상 차이나는 플레이어가 같은 그룹으로 경쟁전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 영웅 밸런스 변경

일반
▷ 이제 궁극기 사용시 게이지가 더 빠르게 소모됩니다. (기존1초-> 0.25초)
▷ 최근 변경된 캐릭터 투사체의 범위 감소를 다시 원상복귀합니다.

▷ 디바
- 방어 매트릭스(우클릭)
ㄴ활성화 취소 이후 다시 활성화하기까지 지연 시간이 1초로 증가합니다. (기존 0.5초)

▷ 메이
- 눈보라(Q)
ㄴ눈보라의 발사체가 이제 방어벽을 관통합니다.
ㄴ눈보라의 범위가 8m에서 10m로 증가합니다.

▷ 맥크리
- 황야의 무법자(Q)
ㄴ이제 초당 25%씩 게이지가 감소합니다. (모든 시간을 소모했을 때 50%까지 남던 게이지가 이제 0%만 남게 됩니다.)

▷ 메르시
- 카두세우스 지팡이
ㄴ치유 광선
 ㄴ초당 회복량이 20% 증가합니다.
- 부활(Q)
ㄴ이제 부활한 아군이 2.25초 뒤에 행동할 수 있게됩니다. (기존 3초)

▷ 겐지
- 이제 벽타기가 이단 점프를 초기화시키지 않습니다.
- 질풍참(Shift)
ㄴ이제 정크랫의 덫이나 위도우메이커의 맹독 지뢰에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ㄴ더이상 근접 공격을 빠르게 시전할 수 없습니다.
- 용검(Q)
ㄴ지속 시간이 8초에서 6초로 감소합니다.

▷ 루시우
- 볼륨을 높여라!(E)
ㄴ이동 속도 증가량이 30% 감소합니다. (기존 100%에서 70%로 감소)

▷ 로드호그
- 갈고리 사슬(Shift)
ㄴ이제 갈고리 사슬에 걸린 대상이 끌려올 때 시야에서 로드호그가 사라진 경우, 처름 갈고리에 걸렸을 때 이동할 위치로 이동하게 됩니다.

▷ 젠야타
- 부조화의 구슬(E)
ㄴ부조화의 구슬이 부착된 대상이 받는 피해 증가량이 50%에서 30%로 감소합니다.
- 파괴의 구슬
ㄴ피해량이 40에서 46으로 증가합니다.


■ 전장 밸런스 변경

감시기지 지브롤터
▷ 감시기지 지브롤터의 첫 번째 체크 포인트가 삭제됩니다.


■ 유저 인터페이스 변경

일반
▷ 이제 조작법에서 "아군 생명력 막대"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영웅 선택 화면에서의 메뉴가 추가되어, 이제 다른 플레이어를 신고하거나 그룹을 맺을 수 있습니다.
▷ 경쟁전에서의 매치매이킹 UI가 이제 보라색으로 표시됩니다.
▷ 관전자 UI에서 여러 활자를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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