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직업 밸런스의 대격변! 냉죽과 분노 전사에게 상향의 손길이?

게임뉴스 | 이상원 기자 | 댓글: 178개 |




금일(24일, 토)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핫픽스가 공개됐다. 다음 주 목요일 서버 점검 이후에 적용될 예정이다.

이번 핫픽스의 가장 중요한 변경점은 공격력이 낮았던 전문화들이 대거 상향된 것이다. 냉기 죽음의 기사와 분노 전사, 냉기/비전 마법사, 암살/잠행 도적, 흑마법사, 조화 드루이드, 정기 주술사, 징벌 성기사가 일괄적으로 상향됐다.

반대로 지금까지 좋은 평가를 받았던 파멸 악마사냥꾼은 글레이브 투척과 유혈 특성 등 딜사이클에 핵심이 되는 기술들의 공격력이 낮아졌고 사격 사냥꾼은 탄막의 공격력이 20% 감소했다. 암흑 사제와 방어 전사는 각각 광기와 분노 생성 능력이 조절되어 기술 사용에 제한이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변경점이 PvP에 지나치게 영향을 끼치는 일을 방지하기 위해 PvP 상황에서는 다른 공식이 적용된다. 예를 들면 수호 드루이드의 광포한 재생력 같은 회복 효과가 플레이어로부터 받은 피해를 무시하는 일이 수정된 것이 있다. PvP 변경점은 직업 변경점 아래에 적혀 있다.

이외에도 메마른 자 훈련에 가장 큰 장애물이었던 드로가 갑작스럽게 등장하는 확률이 감소하고 특정 물약의 성능이 소폭 감소한 변경점이 있다.

※ 다소 의역이 포함되어 있으며, 해석하는 과정에서 오역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원문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9월 24일 핫픽스


■ 업적

- 부서진 섬 길잡이, 제 1부로 증가하는 탈것 이동 속도 증가량이 표시됩니다.


■ 직업

개발자 노트: 지난 주에 상의했던 것과 같이, 우리는 각각의 전문화가 첫 주의 공격대와 신화 쐐기돌 던전에서 어떤 퍼포먼스를 보이는지에 대한 수많은 데이터를 모았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다음 주 서버 점검 이후에 많은 수의 직업 밸런스를 조절할 계획입니다. 전체적인 목표는 낮은 성능을 보였던 전문화를 끌어올리고, 플레이어들이 특정한 전문화를 선택한 것이 "잘못된 선택"으로 느껴지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모든 직업 변경점은 다음 주 서버 점검 이후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PvP 변경점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 죽음의 기사
- 냉기
냉혹한 겨울의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절멸의 피해량이 19% 증가합니다.
냉기의 일격의 피해량이 12% 증가합니다.
작렬하는 분노의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서리 낫(특성)의 피해량이 13% 증가합니다.
얼어붙은 파동(특성)의 피해량이 11% 증가합니다.
신드라고사의 숨결(특성)의 피해량이 17% 증가합니다.


▶ 악마사냥꾼
- 파멸
글레이브 투척의 피해량이 30% 감소합니다.
지옥 특화(특성)의 지옥 돌진 피해 증가량이 30%로 감소합니다.
유혈(특성)의 글레이브 투척 피해 증가량이 100%로 감소합니다.
일리다리의 격노(유물 기술)의 피해량이 20% 감소합니다.

노트: 아래의 일리다리의 격노 PvP 추가 사항을 확인해주세요.

균형잡힌 칼날(유물 특성)의 칼춤 피해 증가량이 대상 당 3%로 감소합니다.

- 복수
특화의 피해 감소량이 50% 감소합니다.
악마 쐐기의 피해 감소량이 20% 증가합니다.

노트: 특화를 높게 맞춘 복수 악마사냥꾼은 높은 수준의 물리 피해 감소량을 가졌습니다. 우리는 이 효과의 너무 높은 잠재력을 감소시키고, 기본 수준을 상향시켰습니다. 이러한 변경점은 특화를 다른 능력치와 비슷하게 맞출 것입니다.


▶ 드루이드
달빛 섬광(야성 제외)의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 조화
태양 불꽃의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별똥별의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달의 일격의 피해량이 5% 증가합니다.
태양의 격노의 피해량이 5% 증가합니다.


▶ 마법사
- 비전
특화의 효율이 20% 증가합니다.
신비한 화살의 피해량이 9% 증가합니다.
비전 작렬의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 냉기
얼음 화살의 피해량이 8% 증가합니다.
얼음 창의 피해량이 13% 증가합니다.
질풍의 피해량이 38% 증가합니다.
눈보라의 피해량이 36% 증가하고 마나 소모량이 50% 감소합니다.
갈라지는 얼음(특성)의 피해량이 50%에서 80%로 증가합니다.
서리 회오리(특성)의 피해량이 13% 증가합니다.
서리 광선(특성)의 피해량이 28% 증가합니다.
혹한의 쐐기(특성)의 피해량이 15% 증가합니다.


▶ 사냥꾼
탄막(생존 제외)의 피해량이 20% 감소합니다.

- 야수
야수의 격노의 피해 증가량이 25%로 증가합니다.

- 생존
측방 강타의 피해량이 62% 증가합니다.


▶ 수도사
- 운무
회전 학다리차기(운무)의 피해량이 25% 감소합니다.


▶ 성기사
- 징벌
기사단의 선고의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천상의 폭풍의 피해량이 20% 증가합니다.
성전사의 일격(징벌)의 피해량이 13% 증가합니다.
심판의 칼날의 피해량이 13% 증가합니다.
심판(징벌)의 피해량이 13% 증가합니다.
열정(특성)의 피해량이 13% 증가합니다.
격노의 칼날(특성)의 피해량이 13% 증가합니다.


▶ 사제
- 신성
신성한 폭발의 피해량이 16% 감소합니다.

- 암흑
정신 불태우기의 피해량과 광기 생성량이 50% 증가합니다.
광기의 형상 중첩이 분산과 공허의 공허의 격류가 활성화 된 동안에는 쌓이지 않습니다.

노트: 이 기술들이 활성화된 동안에는 광기가 생성되지 않아서 광기의 형상 상태에서의 광기 소모량을 효율적으로 감소시켰습니다. 그래서 너무 강력했고, 우리는 광기의 형상 피해 증가량과 광기 소모량을 계속 조절하려고 합니다.

집단 실성(유물 특성)의 효과에 100%의 상한선이 생깁니다.

노트: 우리는 이 특성이 광기에 굴복하라를 오래 유지하는 것에 대한 보상이 되기를 원했지만, 증가하는 피해량이 너무 막대했습니다.


▶ 도적
죽음의 내리꽃기(특성)의 광역 피해량이 100% 증가합니다.

- 암살
맹독의 피해량이 30% 증가합니다.
칼날 부채의 피해량이 30% 증가합니다.
치명적인 속임수(유물 특성)의 지속 시간이 3초로 감소하고 (총 피해량은 변하지 않음), 반경이 3미터에서 6미터로 증가하며, 특화의 영향을 받습니다.
맹독 칼(유물 특성)이 특화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단계별 피해량이 4%로 증가합니다.

- 무법
운명의 인도자(유물 특성)의 기력 소모 감소량이 단계 당 3으로 감소합니다.
운명의 갈증(유물 특성)의 돌파 피해 증가량이 단계 당 6%로 감소합니다.
검은 화약(유믈 특성)의 미간 적중 피해 증가량이 단계 당 6%로 감소합니다.

- 잠행
절개의 피해량이 15% 증가합니다.
암흑 칼날의 피해량이 15%로 증가합니다.

노트: 절개와 암흑 칼날의 PvP 변경점을 확인하세요.

표창 폭풍의 피해량이 30% 증가합니다.
두 번째 표창(유물 특성)의 발동 확률이 10%에서 30%로 증가하고, 피해량이 30% 증가하며, 은신중이거나 어둠의 춤이 활성화되면 2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 주술사
- 정기
특화의 효율이 12.5% 증가합니다.
연쇄 번개의 소용돌이 생성량이 6으로 증가합니다.
번개 화살(정기)의 피해량이 23% 증가합니다.
연쇄 번개(정기)의 피해량이 23% 증가합니다.
용암 폭발의 피해량이 5% 증가합니다.
폭풍의 정령(특성)의 번개 소환과 돌풍의 피해량이 20% 증가합니다.

- 고양
파멸의 바람의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보조 무기 특수 공격이 100%의 확률로 질풍을 발동시키던 버그가 수정됩니다.
질풍의 발동 확률이 20% 증가합니다.

노트: 파멸의 바람을 사용하면 질풍이 추가로 나가던 버그를 수정했지만, 질풍의 기본 발동 확률을 높였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파멸의 바람 상태가 아닐 때의 소용돌이 생성량을 증가시킬 것입니다.

- 복원
연쇄 번개(복원)의 피해량이 23% 증가합니다.


▶ 흑마법사
- 고통
생명력 흡수의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영혼 흡수의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부패의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고통의 피해량이 5% 증가합니다.
불안정한 고통의 피해량이 15% 증가합니다.
부패의 씨앗의 피해량이 15% 증가합니다.
생명력 착취(특성)의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유령 출몰(특성)의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유령 특이점(특성)의 피해량이 15% 증가합니다.

- 악마
굴단의 손의 첫 피해량이 20% 증가합니다.
악마의 격노의 피해량이 15% 증가합니다.
어둠의 화살의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파멸의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야생의 임프의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공포사냥개의 전투력이 10% 증가합니다.
지옥수호병의 전투력이 10% 증가합니다.
파멸수호병(악마)의 파멸 화살의 피해량이 18% 증가합니다.
악마 화살(특성)의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파멸(특성)의 피해량이 15% 증가합니다.
암흑불길(특성)의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암흑시선(특성)의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 파괴
혼돈의 화살의 피해량이 11% 증가합니다.
소각의 피해량이 11% 증가합니다.
제물의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점화의 피해량이 11% 증가합니다.
불의 비의 피해량이 11% 증가하고, 시전 시간이 사라집니다.
대격변(특성)의 피해량이 11% 증가합니다.
악마불 집중(특성)의 피해량이 11% 증가합니다.


▶ 전사
- 무기
약점 노리기(유물 특성)의 단계별 보너스가 3% 감소합니다.
집중된 분노(특성)의 피해량 보너스가 30%로 감소합니다.

- 방어
복수(특성)의 분노 소모 감소량이 35%로 감소합니다.
봉쇄의 분노 생성량이 10으로 감소합니다.
방패 밀쳐내기의 분노 생성량이 10으로 감소합니다.

- 분노
광란의 피해량이 12% 증가합니다.
피의 갈증의 피해량이 12% 증가합니다.
분노의 강타의 피해량이 5% 증가합니다.
분노의 베기의 피해량이 5% 증가합니다.
마무리 일격의 피해량이 5% 증가합니다.


■ PvP

개발자 노트: 많은 수정 사항이 PvP에도 이로운 영향을 주기에, 몇 가지 전문화는 PvP 상황에서 추가적인 조절이 필요합니다. PvP 변경사항의 일부는 이러한 변경점에 대응하기 위함이고, 나머지는 단순히 PvP 밸런스를 맞추기 위함입니다.

- 전장
방어 전문화 캐릭터가 깃발을 옮길 때 추가 피해를 받지 않습니다.

▶ 죽음의 기사
섭취(유물 특성)의 치유량이 PvP에서 감소되지 않습니다.
죽음의 일격의 치유량이 최근 플레이어로부터 받은 피해의 50%로 고정됩니다. (기존에는 플레이어로부터 받은 피해를 무시했습니다.)


▶ 악마사냥꾼
- 파멸
일리다리의 격노(유물 특성)의 피해량이 PvP 상황에서 30%에서 에서 10%만 감소합니다.

- 복수
영혼 베어내기의 치유량이 PvP에서 감소하지 않습니다.


▶ 드루이드
- 회복
피어나는 생명의 꽃피우기 효과가 PvP에서 50% 증가합니다.
치명타 및 극대화 능력치가 50% 감소합니다.
가속 능력치가 50% 증가합니다.

- 수호
광포한 재생력의 치유량이 최근 플레이어로부터 받은 피해의 50%로 고정됩니다. (기존에는 플레이어로부터 받은 피해를 무시했습니다.)


▶ 사냥꾼
- 생존
살쾡이의 격노의 살쾡이의 이빨 피해 증가량이 PvP에서 중첩 당 25%에서 35%로 증가합니다.

- 야수
민첩 능력치가 10% 감소합니다.


▶ 마법사
- 냉기
얼음 화살의 이동 속도 감소량이 50%로 변경됩니다.
얼음 화살의 피해 증가량이 PvP에서 20%에서 10%로 감소합니다.

- 화염
불타는 세계(명예 특성)의 불기둥 시전 시간 감소 효과가 2초로 줄어듭니다.


▶ 수도사
- 운무
마법 상쇄(명예 특성)의 소생의 안개 치유 증가량이 150%로 감소합니다.

- 풍운
바람의 군주의 일격의 피해 감소량이 PvP 상황에서는 50%에서 30%만 감소합니다.
민첩 능력치가 12% 증가합니다.


▶ 성기사
- 징벌
힘 능력치가 5% 감소합니다.

- 보호
수호자의 빛과 수호자의 손길의 치유량이 PvP 상황에서 50%에서 15%만 감소합니다.


▶ 사제
- 수양
속죄의 치유량이 PvP 상황에서 25%에서 15%만 감소합니다.

- 신성
절정이 해제되지 않습니다.


▶ 도적
- 무법
제어의 기세(명예 특성)의 지속 시간이 3초로 감소합니다.
미간 적중의 치명타 피해량이 PvP 상황에서 200%에서 100%만 감소합니다.

- 잠행
절개의 피해량이 PvP 상황에서 15% 감소합니다.
암흑 칼날의 피해량이 PvP 상황에서 15% 감소합니다.


▶ 전사
- 무기
격돌의 반향(명예 특성)의 피해량이 대상의 총 생명력의 5%로 감소합니다.

- 분노
피의 갈증의 치유량이 PvP 상황에서 감소하지 않습니다.

- 방어
고통 감내의 최대 흡수량이 PvP 상황에서 감소하지 않습니다. (노트: 각각의 고통 감내 효과는 PvP 상황에서 20% 감소한 상태입니다.)


■ 명예 시스템

근접 전투의 영광으로 얻게 되는 유물력이 150에서 500으로 증가합니다.


■ 월드 PvP

감시관 탑 전역 퀘스트가 300에서 150의 명예를 줍니다.
감시관 탑 전역 퀘스트가 하루에 3번 나타나고, 24시간 유지됩니다.


■ 직업 전당

늘푸른 나무를 선택한 드루이드가 심은 흙이 투기장에 입장해도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암흑 이단자 특성으로 영혼 수확자의 툴팁이 부정확해지지 않습니다.


■ 던전과 공격대

- 에메랄드의 악몽
알른의 균열로 탈것을 타고 점프해서 진입할 때 낙사하던 문제가 수정됐습니다.
흑마법사가 일기노스의 심장과 전투할 때 영혼 거울을 대상으로 잡을 수 있습니다.
우르속이 다시 생성될 때 (물을 마시거나 식사중이던) 플레이어를 일으켜 세우지 않습니다.

- 비전로
조언자 반드로스를 쓰러트려도 비전로의 남은 적들은 계속 유지됩니다.
사술서: 거미는 날티라를 잡은 후에 주술사만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영혼의 아귀
이미론을 잡은 후 플레이어들이 감옥 안에 갇혀서 움직이지 못하는 상태에 빠지지 않습니다.


■ 아이템

- 옛 전쟁의 물약과 치명적인 물약의 피해량이 33% 감소합니다.

개발자 노트: 예전에 우리는 이 물약의 피해량을 상당히 끌어 올렸지만, 피해량을 감소시키는 버그가 수정된 이후에는 피해량이 너무 높았습니다. 물약은 여전히 유용하게 사용되어야 하기에 피해량을 약간만 감소시켰습니다.

- 조화 드루이드가 피해를 입히는 장신구를 착용하고 때때로 매우 먼 거리의 적을 끌어오던 문제가 수정됐습니다.
숲 암흑인도자의 발보호대가 전문화에 따라 주 능력치가 지능에서 민첩으로 조절됩니다.


■ 전문기술

- 대장장이 숙련도를 800까지 정상적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요리
- 1단계의 훈훈한 잔칫상은 5개가 아닌 1개만 만듭니다. 다음 단계에서 자원 소모량이 감소하지만 추가적인 음식이 제공되지는 않습니다.

- 악마사냥꾼은 잔칫상과 기타 유사한 효과들로부터 적절한 능력치를 얻습니다.


■ 퀘스트

- 메마른 자 훈련 시나리오에서 드로가 어딘가에 덜 숨어있게 되어 일반적으로는 방을 청소하던 중에 등장하지 않을 것입니다.

- 고고학 퀘스트가 있는 지역으로 가면 새로운 고고학 퀘스트 오라가 표시됩니다.

개발자 노트: 대형 고고학 프로젝트가 만료되기 전에 남은 시간을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퀘스트 추적과 목록에서 보여드릴 방법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 Aodh Witherpetal이 전역 퀘스트의 몬스터로 등장했을 때 지형에 걸리지 않습니다.

☞ 9월 24일 긴급 수정 사항 바로가기 (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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