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소프트 캡은 있었다", WoW 디렉터가 밝힌 전설 획득 제한

게임뉴스 | 송원기 기자 | 댓글: 95개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게임 디렉터 Watcher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4개의 전설 아이템 소프트 캡에 대해 밝혔다. 자신들은 전설을 얻는 최선의 방법이 "게임을 플레이하며 즐길 수 있는 최고의 활동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외 방식에 대해 최대한 언급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여기에는 유물과 일반 아이템 외에 가끔씩 커다란 보상을 얻을 수 있게 하는 의도가 있었다고 한다.

시간이 지나면 어느 정도 제약을 풀어주려는 생각을 갖고 있었기에, 획득 방식을 설계하는 데 있어 상당히 보수적이었다고 말했다. 만약 잘못된 판단을 하게 되면 몇몇 유저들은 전설 장비로 가득 차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고, 이후에 이러한 오판을 고치려고 했다면 다른 유저들은 영원히 뒤처지게 됐을 것이라고 했다.

얼마 전 언급되었던 불운 보정 시스템은 운이 좋지 않은 유저들을 보호하기 위해 존재하며, 이외의 유저들은 다른 이들보다 더욱 앞설 필요가 없을 것이라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래서 4개의 전설 아이템을 상한선으로 두는 "소프트 캡"을 두고 불운 보정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게 하며, 시간이 지나면 상한선을 올릴 계획이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유물력을 올리기 위해 예상보다 더 많은 활동을 하는 유저들이 있었고, 그들이 대부분 4개의 전설 아이템을 얻고 나서 더 이상 전설 획득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했다.

그래서 저번 주부터 소프트 캡을 제거하여 "불운 보정 시스템"이 무조건 적용된다고 밝혔다. 만약 몇몇 유저들이 그들의 전문화에 맞는 전설 아이템을 모두 얻게 되더라도 더 이상 제한을 두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또한 전설 아이템 착용 개수의 제한은 밸런스가 맞는 방향으로 유지될 것이고, 7.1.5패치에서 나올 전설 아이템의 효과는 계속 조정하여 효과는 흥미롭지만 게임을 파괴하지 않는 수준으로 유지할 것이라고 전했다.

4개의 전설 아이템 소프트 캡에 대한 원문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전설 보정 시스템" WoW 플레이 시간이 아닌, 콘텐츠에 영향받아 [바로가기]

※ 번역된 글에는 다소 의역이 포함되어 있으며 해석하는 과정에서 오역이 발생할 수 있는 점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4개의 전설 아이템 소프트 캡에 대해서

군단이 시작된 이래로, 우리는 전설을 얻는 방식에 대해 최대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을 얻기 위해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게임을 플레이하며 당신이 즐길 수 있는 최고의 활동을 하는 것" 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방식을 통해 보편적인 보상을 바탕으로 명료하며 유물과 일반 아이템에 치우칠 수 있는 현상을 보완할 수 있는 커다란 힘을 때때로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의도였습니다. 우리가 여기에 앉아서 더 많은 기회를 얻기 위해 원치 않았던 전설을 삭제하는 것이 더 나은지 추측하는 글을 읽음으로써 글과 같은 접근 방식이 초래한 결과로부터 알게 된 교훈이 있었습니다.
(추신: 전설 아이템을 삭제하지 마세요. 시스템은 가지고 있는 아이템이 아니라, 여태 얻은 것을 기준으로 합니다.)

더불어 우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제약을 풀어주려는 생각을 갖고, 설계에 대해 상당히 보수적이었습니다. 모든 최고 수준의 활동을 망라하는 규모의 시스템으로도 매주 수천 명의 사람들이 일주일에 몇 시간 동안 베타 서버에서 활동하던 데이터를 기반으로 올바르게 조정했다고 확신할 수 없었습니다. 하물며 그러한 데이터는 라이브 서버에서 훨씬 더 집중된 방식으로 수백만 명이 게임하는 것과는 분명 다를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만약 잘못 판단하여 전설 장비를 지나치게 흔하게 해버리면, 일부 운이 매우 좋은 사람이나 가장 많이 플레이하는 사람들은 전설 장비가 넘쳐나는 상황에 쉽게 빠질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만약 그런 일이 일어났다면 엉망진창이었을 것입니다. 많은 플레이어들은 가방이 전설 아이템으로 가득 찼을 것이고, 앞으로 몇 달 동안은 더 이상 기대할 필요가 없었을 것입니다. 만약 이후에 우리가 이 현상을 "수정"하려고 했다면, 이 시기에 이득을 보지 못한 사람들은 영원히 뒤쳐지게 됐을 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이런 실수를 범해 왔다면 더 많은 것을 손봐야 했기 때문에, 처음부터 인색하게 접근했습니다. (이후 7.1패치에서는 전설 아이템의 드롭 확률을 전반적으로 증가시켰습니다.) 또한 우리는 가장 운이 좋은 사람과 가장 나쁜 사람의 격차를 줄이려고 몇 가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행운은 게임에서 필연적인 요소이지만, 수백만 명이 플레이하는 게임에서 우리가 순수한 무작위성을 체크하지 않는다면 분명 매주 몇 시간씩 하는 사람일지라도 단 한 개의 전설 아이템도 보지 못 했을 것입니다. 따라서 소위 말하는 "불운 보정" 장치는 당신이 전설을 먹을 기회가 있었지만 그러지 못 했을 때마다 확률을 약간씩 상향시켰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불운 보정" 장치는 잔혹한 운명에서 운이 좋지 않은 사람을 보호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우리가 생각한 행운의 관점에서 운이 아주 좋은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욱더 앞설 수 있게 만드는 장치가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4개의 전설 아이템을 상한선으로 두고, 시간이 지나면 상한선을 올리려고 계획했습니다. 일단 당신이 4개를 얻게 된다면 언젠가 전설 아이템을 더 획득할 수는 있겠지만, 보이지 않는 "불운 보정" 장치는 더 이상 당신을 도와주지 않게 됩니다. 만약 당신이 10월 초에 4개의 전설 아이템을 얻었다면, 당신은 매우 운이 좋은 사람이며 더 이상의 도움을 줄 필요가 없었죠.

그러나 우리가 놓친 부분은 유물력을 올리기 위해 매우 헌신적으로 플레이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이 플레이할지 몰랐던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11월 중순까지 4개의 전설 아이템 제한이 있었는지에 대한 질문을 들어왔고, 실제로 전설 아이템을 4개를 가진 사람들이 꽤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그렇게 되기까지 비정상적인 행운을 요하지 않았습니다. (이 사람들은 실제로는 매우 적습니다. 토론의 주제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그들을 과장했지만, 우리가 말하는 것은 수백만이 넘는 사람들 중 몇백 명의 사람들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1주 전에 이 소프트 캡을 제거했습니다. "불운 보정"은 이제 무조건 적용됩니다. 이 범주에 속한 대다수의 사람들은 지난주 용맹의 시험 신화 난이도에 집중했을 것이며, 공격대 네임드에게 트라이하며 반복적으로 전멸하는 것은 안타깝게도 전설 아이템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를 확인할 기회가 없었을 것입니다. 만약 몇몇 사람들이 그들의 전문화에 맞는 전설 아이템을 모두 갖게 되더라도, 소프트 캡은 다시 만들지 않을 것입니다. 그들은 분명 전설을 모두 얻게 될 것이고, 미래에 있을 패치에는 더 많은 것이 추가될 것입니다. 전설 아이템 착용 개수의 제한은 전설 아이템을 많이 가진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가 벌어지지 않도록 유지할 것이고, 앞으로 7.1.5 패치에서 나올 전설 아이템의 효과를 계속 조정해서 흥미롭지만 게임을 파괴하지 않는 수준으로 유지할 것입니다.

☞ 4 Legendary "soft cap": Why Blizz? 에 대한 Watcher의 답변(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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