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이전 테스트보다 풍성해진 듀랑고 3차 테스트! 무엇이 달라졌을까?

게임뉴스 | 이인규 기자 | 댓글: 9개 |
인원이 크게 늘어난 이번 테스트는 2차 테스트보다 더욱 풍성해졌다. 직업의 제한이 사라져 유저마다 개성 넘치는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게 되었고 이전 테스트에서는 경험해볼 수 없었던 다양한 콘텐츠가 생겨났다. 이번 테스트에서 눈에 띄는 것은 직업 제한이 사라진 점과 부족, 동물 길들이기, 염색 등으로 개발자 노트를 통해 알려지지 않은 변경점을 찾는 것도 또 하나의 재미가 될 것으로 보인다.

※ 변경점은 계속해서 추가될 예정입니다.


■ 튜토리얼의 연장선! '진로 가이드'

기본적인 조작과 생존 방법을 알려주었던 기존 튜토리얼에 새롭게 추가된 워프와 크레이터에 대한 설명이 추가되었다. 이전에는 뗏목 제작 퀘스트를 클리어한 후 안정섬으로 이동하였지만 이제는 신규 시스템 설명을 위해 불안정 섬을 거친 후 안정섬으로 이동하게 된다.

튜토리얼은 천막 건설 후 집 설정까지 이어지며 모든 튜토리얼을 마치면 진로 가이드로 연결된다. 진로 가이드는 다양한 플레이 유형을 보여주고 유저가 직업을 선택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직업 안내서로 입문을 시작으로 심화에 이르기까지 약 30여 가지의 과목을 제공한다. 각각의 과목에서는 직업에 관련된 스킬을 배우거나 스킬을 사용하는 등의 미션이 주어진다.

[바로가기] 무슨 스킬부터 찍을까? - 진로 가이드






■ UI 개선

듀랑고의 UI의 변화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채집물을 표시하는 하얀 원이 없어졌다는 점이다. 대신 우측 하단에 있는 돋보기 모양의 아이콘을 터치하면 주위에 있는 채집물들의 이름이 표시된다. 하얀 원이 제거되면서 이전에 비해 시야가 넓어졌지만 채집물을 직관적으로 확인하기 어려워졌다. 특히 돋보기를 이용해 채집물을 확인할 경우 꽤 오랜 시간 채집물 이름이 떠있어 겹쳐있는 채집물을 터치하지 못하는 상황도 발생한다. 돋보기를 눌러 일정 시간 이름을 띄워주는 기능 대신 On/Off 기능이 추가되면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추가로 화면 가로세로 모드를 제공함으로써 한 손으로도 듀랑고를 플레이할 수 있게 되어 보다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전투 UI에서는 주위에 있는 동물들의 레벨과 종류, 거리 등을 우측 중단에 표시해 준다. 표시되는 동물을 확인하고 행동할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한 상황을 미리 대비할 수 있고 충분히 사냥이 가능한 동물이라면 해당 동물의 아이콘을 눌러 자동으로 이동할 수 있다.



▲ 우측 하단 돋보기를 누르면 채집물의 이름이 표시된다.



▲ 가로 화면은 물론 세로 화면까지!



▲ 주위에 있는 동물들이 표시된다.



■ 자유도는 높이고 초반 육성을 보다 쉽게! 성장 시스템 개선!

▶ 직업 선택으로 초반 플레이를 보다 쉽게!

튜토리얼 과정에서 선택할 수 있는 현세 직업에 추가 능력치가 생겼다. 선택할 수 있는 현세 직업은 '취업준비생', '학생', '기술자', '승무원', '농부', '사무직', '군인', '주부'로 총 8종이다. 획득할 수 있는 능력은 현세 직업의 특징에 따라 결정된다. 취업준비생을 선택할 경우 '방어' 능력을 얻을 수 있으며, 학생은 '채집', 기술자는 '무기제작', 승무원은 '옷제작', 농부는 '농사', 사무직은 '건설', 군인은 '근접전', 주부는 '요리'에 대한 생존 능력이 부여된다.

직업 선택으로 주어지는 생존 스킬은 Lv.10이다. 크게 높은 수치는 아니지만, 초반 성장에 크게 도움이 되는 만큼 신중히 선택할 필요가 있다. 성장 방향이 정해진 경우라면 해당 직업군의 주력 생존 스킬을 가진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아직 성장 방향이 정해지지 않은 경우라면 원활한 레벨업을 위해 학생과 군인 중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두 직업이 가지고 있는 생존 스킬은 듀랑고에서 생활하기 위한 기본적인 능력에 속하기 때문에 선택하려는 직업과 관계가 없어도 초반 성장에 유리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바로가기] 어서 와, 3차는 처음이지? 시작 직업 및 스킬 보너스 모아보기






▲ 누구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 직업의 벽이 허물어지다! 더 자유로운 성장 시스템!

모험가와 정착자 중 하나를 선택하여 직업 스킬을 배우던 2차 테스트와 달리 3차는 직업에 대한 구분이 사라지고 스킬 트리 중 원하는 스킬을 골라 배울 수 있게 되었다. 선택할 수 있는 스킬 트리는 총 11종으로 '방어'와 '생존', 채집', '근접전', '무기제작', '도축', '건설', '요리', '옷제작', '궁술', '농사'로 나누어지며, 스킬 트리마다 적게는 3개에서 많게는 9개까지 세분화되어 있다.

기존 탐험가와 정착자, 사냥꾼의 모든 스킬을 제약 없이 배울 수 있는 만큼 개성 넘치는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생산 스킬과 채집 스킬을 동시에 배울 경우 재료를 자급자족할 수 있어 성장이 빨라지며, 채집 스킬과 전투 스킬을 배우면 보다 안정적인 채집 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함께하는 동료 없이 너무 동떨어진 스킬을 선택할 경우 성장 자체가 힘들어질 수 있으므로 스킬 습득 시 주의해야 한다.

[바로가기] [정보] 이제 직업 구분이 완전히 사라졌다, '야생의 땅: 듀랑고' 새로워진 스킬 트리



▲ 2차 테스트 스킬 트리



▲ 3차 테스트 스킬 트리



■ 탐험의 변화

▶ 워프홀과 크레이터

'워프홀'은 3차 테스트를 통해 처음 공개된 이동 수단이다. 이전 테스트에서 이용할 수 있던 '물가 이동'보다 확장된 개념으로 워프홀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섬 곳곳에 숨겨져 있는 워프홀을 찾아야 한다. 규모가 큰 안정 섬에는 35개 이상의 워프홀이 존재하고 있으며, 안정섬에 비해 규모가 작은 불안정섬에는 13개 정도의 워프홀이 준비되어 있다.

워프홀 이용에는 사냥과 채집, 탐험 등 다양한 행동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T스톤이 필요하다. 워프홀을 터치하면 현재 캐릭터가 위치하고 있는 섬의 지도에 지금까지 발견한 워프홀의 위치가 소용돌이 아이콘으로 표시되며 이동하고 싶은 워프홀 아이콘을 터치하여 진행할 수 있다.

안정섬과 같이 불안정섬에도 워프홀이 존재한다. 섬의 규모가 작은 만큼 안정섬에 비해 워프홀의 숫자가 적은 편이지만 자원을 채취하기위해 이동해야하는 동선을 줄일 수 있어 보다 재료 수급이 수월해졌다. 추가로 워프홀과 함께 추가된 크레이터는 2차 테스트의 '특산물 지점'과 같은 개념이다. 해당 지역에서는 특수한 채집물들이 리젠되며 크레이터를 터치하여 위원회에 보고할 경우 평판이 증가된다.



▲ 갈라진 틈새가 반짝이는 워프홀!



▲ 크레이터 주변에서는 특산품을 찾을 수 있다.



▲ 거점 깃발에서도 워프를 이용할 수 있다.



■ 3차 테스트에 추가된 신규 콘텐츠 정보

▶ 함께하면 즐거워진다! '부족 시스템'

듀랑고에서는 모든 것을 혼자 해결할 수 없는 만큼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함께 생활해나갈 수 있는 동료가 필요하다. 이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부족 시스템'으로 일종의 길드 시스템이다. 부족은 하단 메뉴 부족 탭을 선택하여 진입할 수 있는 부족 메뉴에서 2000 T스톤을 지불하고 생성할 수 있으며 누군가 미리 만들어 놓은 부족을 선택하여 가입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부족에 참여할 경우 신청 후 부족장의 승인이나 부족장이 가입 수락 권한을 위임한 인원을 통해 가입이 완료된다.

부족은 부족에 가입한 다른 유저들과 정보를 공유하는 소통구가 되는 것은 물론 부족 성장을 통해 부가적인 효과를 받을 수 있다. 대표적으로 레벨 2를 달성할 경우 경험치 획득량이 5% 향상되며, 레벨 4에는 항해/워프 비용이 10% 감소한다. 추가로 레벨 6에는 사망 시 잃어버리는 소지품를 20% 감소시키고 레벨 9에는 티스톤 획득량이 10% 증가된다. 이 외에도 부족 연구소를 통해 연구를 진행하면 일정 시간 지속되는 추가 버프도 받을 수 있다.



▲ 부족원들에게 적용되는 각종 버프!



▲ T스톤을 지불하고 연구를 진행하면
일정 시간 부족원을 강화하는 버프도 받을 수 있다.



▲ 부족 레벨이 올라갈수록 다양한 혜택이 개방된다.


▶ 혼자보다는 둘이 함께! '동물 길들이기'

동물 길들이기는 동물을 포획하여 탑승하거나 짐꾼으로 이용할 수 있는 콘텐츠다. 동물을 길들이기 위해서는 생존 계열 레벨 10 달성 후 배울 수 있는 동물 포획을 습득해야 한다. 처음 배울 수 있는 '동물 포획'은 기본적으로 포획 능력과 길들이기 능력 +10이 주어지며 길들이기 능력보다 5레벨 높은 동물까지 길들일 수 있다. 이후 레벨부터는 +3씩 증가되어 최대 레벨을 달성하면 길들이기 능력 25를 보유할 수 있다.

동물 포획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둔기를 이용해 대상을 스턴 상태에 빠뜨린 후 포획 스킬을 사용하는 것으로 포획을 진행할 수 있다. 포획에 성공하면 동물의 이름이 노란색으로 변경되며, 소환을 해제할 때까지 주인을 따라다닌다. 동물을 길들임으로써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이점은 추가 인벤토리다. 인벤토리 제공량은 Lv.8 페나코두스 포획 시 10칸이 주어지며, 레벨이 높은 동물을 포획할수록 더 많은 인벤토리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바로가기] [정보] 혼자가 아니다, 이제는 동물과 함께 탐험을 한다! 동물 포획하기 정보





▶ 비밀에 감춰진 듀랑고 세계관의 열쇠! '알 수 없는 단체'

이번 테스트에서 또 하나 주목해야 할 점은 듀랑고의 세계관의 열쇠를 간직한 알 수 없는 단체다. 총 4개의 단체는 무전을 통해 퀘스트를 부여하거나 말을 걸어오며, 그들과의 평판을 일정 수준 쌓으면 티스톤과 특수 재화, 칭호를 보상으로 지급한다.



▲ 특정 상황을 클리어하면 평판이 증가한다!














▶ 낯선 듀랑고에서 그의 향기가 난다. '의류 염색'

개발자 노트를 통해 공개되었던 의류 염색은 야생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재료를 이용해 염료를 제작한다. 염료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요리 스킬에 세분화되어있는 약 제조 탭에서 염색약 제조를 배워야 한다. 염색약 제조는 요리 레벨 10에 배울 수 있으며, 12레벨에는 염색약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의 염료를 제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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