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먼저 온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남았을까? 듀랑고 직업별 초반 운용 정보!

게임뉴스 | 야생의 땅: 듀랑고 인벤팀 기자 | 댓글: 6개 |
듀랑고에 처음 입장하면 8가지 직업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선택한 직업에 따라 듀랑고에서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생존 스킬을 학습할 수 있죠. 생존 스킬은 '농사'와 '무기 제작', '건설', '옷 제작', '요리', '전투', '채집'으로 나누어집니다. 처음 획득한 스킬은 유저가 원하는 직업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지요.

보통 선택한 현세 직업에 따라 관련 직업으로 성장하는 경우가 많지만 꼭 관련 직업으로 성장하라는 법은 없습니다. 시간과 노력을 들이면 얼마든지 원하는 직업으로 성장시킬 수 있거든요. 하지만 직업에 대한 아무런 정보가 없는 상태로 시작하게 되면 굉장히 막막해집니다. 두 손에 쥐어진 건 없고 모든 것이 낯설기만 하죠. 그나마 다행인 것은 먼저 듀랑고에 도착한 사람들이 있다는 겁니다.




농부는 안정섬에서 다양한 곡물과 채집물을 재배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성장이 거듭될수록 다양한 종류의 농작물을 재배할 수 있죠. 튜토리얼 이후 안정섬에 도착했다면 먼저 사유지를 정해야 합니다. 농사는 농작물을 심고 지속해서 물을 주어야 하기 때문에 사유지를 물가 근처에 잡는 것이 좋지요. 다만 침수되는 부분을 사유지로 설정할 경우 밭을 일굴 수 있는 부지가 줄어들어 생산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물가와 가까우면서도 침수되지 않는 지역을 선택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 물이 들어오는 자리에는 밭을 설치할 수 없습니다.

▶ 농사를 짓기 위해 필요한 도구는?

농사를 지을 때 다른 동료 없이 홀로 시작한 경우, 무기 제작과 채집 스킬을 성장시켜 밭 제작에 필요한 '진흙'을 수급해야 합니다. 진흙의 레벨에 따라 밭의 레벨이 정해지고 밭의 레벨이 농작물의 레벨에 영향을 주는 만큼 꾸준히 채집 레벨을 올려두어야 양질의 농작물을 재배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작물이 시들지 않게 물을 주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초반에 사용할 수 있는 용기는 낚시로 획득할 수 있는 '비닐봉지'와 택배 상자에서 간혹 발견되는 '와인병'입니다. 그중 와인병은 한 번에 물을 2개씩 채취할 수 있어 후에 토기를 제작할 때까지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 다른 사람의 도움없이 농사를 시작한 경우라면
나무 삽과 진흙 채취는 꼭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 물은 농작물이 말라죽지 않도록 꾸준히 주어야 합니다.
토기 냄비를 이용하면 보다 편리하게 물을 수급할 수 있죠.

▶ 초반 빠른 성장을 위해서 어떤 농작물을 재배해야 할까?

초반에 경작할 수 있는 작물은 '옥수수'와 '감자', '양파', '호박'입니다. 각각의 종자는 불안정 섬 '택배 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죠. 이 중에서도 옥수수는 재배까지 걸리는 시간이 5분으로 매우 짧아 농사 숙련도를 올리기에 매우 유리합니다. 추가로 초식 동물을 키우고 있는 경우라면 먹이로 사용할 수 있는 감자와 양파를 옥수수와 함께 혼합하여 재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재배한 농작물은 레벨 성장을 위해 꼬치구이로 만드는 것이 좋으며, 이때 경험치와 더불어 요리 스킬 숙련도를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무기 제작은 생활에 필요한 여러 물품을 제작할 수 있는 편리한 직업입니다. 하지만 제작에 필요한 재료를 조달해주는 동료가 없다면 매우 힘든 직업이죠. 혼자 재료를 수급할 수 있지만 그 양이 많지 않고 다양한 재료를 획득하기 어렵기에 '채집'과 '건설' 직업을 가진 동료들과 함께 지내는 것이 좋습니다.



▲ 혼자보다 더불어 살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 무기 제작을 위해 필요한 스킬과 도구는?

무기 제작에는 다양한 도구들이 사용됩니다. 그중에서도 작업대는 더욱 좋은 품질의 무기와 도구를 제작하기 위해 레벨마다 꾸준히 교체가 필요하죠. 하지만 무기 제작을 성장시키면서 건설 레벨을 올리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거기다 무기 제작에는 세부 스킬 트리가 많아 스킬 포인트를 마구잡이로 투자하다 정작 필요한 곳에 스킬 포인트를 사용하지 못하는 일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무기 제작가는 최대한 무기 제작에 모든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고 재료가 부족한 경우를 위해 남은 포인트는 채집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반에는 돌과 나무, 줄기의 사용량이 많은 만큼 그에 관련된 채집 스킬을 올려두면 재료 수급은 물론 레벨업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제작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채집가와의 커뮤니케이션입니다. 채집가들에게 필요한 재료를 정확히 전달해야만 보다 효율적으로 제작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음식이 부족하다면 직접 과일 열매를 채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과일 열매는 에너지 회복량이 크게 높지는 않지만 포만감이 적어 짧은 시간에 여러 개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 채집을 통해 부족한 재료와 레벨업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보다 효율적인 제작을 위해 재료는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

도구는 희귀한 재료를 사용했다고 해서 능력치가 크게 달라지지 않고 사용량이 많아 자주 제작해야 하기 때문에 채집이 쉬운 나무와 돌 같은 재료들을 이용하여 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도구에 비해 재료의 품질과 성능에 따라 다양한 결과가 나오는 무기는 뼈와 금속 등 채취하기 어려운 재료를 이용하여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 채집하기 쉬운 재료는 도구로 채집하기 어려운 재료는 무기로!








건설 직업은 간단한 가구에서부터 작업대, 생활 터전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구조물을 생산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다양한 구조물을 생산함으로써 함께 생활하는 동료들이 보다 편리하게 듀랑고를 플레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죠. 하지만 다른 생산직에 비해 타 직업 의존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특히 건설에 필요한 재료를 구해줄 채집가의 도움이 필요하지요.



▲ 채집가님 재료가 필요합니다.

▶ 건설을 위해 필요한 스킬과 도구는?

건설에 기본이 되는 도구는 재료를 손질할 수 있는 도끼와 건설을 진행할 수 있는 망치입니다. 이 두 도구는 언제나 가방 안에 여분까지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건설자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음식과 빈 가방입니다. 건설은 다른 생산 활동에 비해 많은 양의 에너지가 소모되고 사용하는 재료의 종류가 많기 때문이죠. 특히 여러 칸을 차지하는 통나무와 같은 재료는 몇 개 넣지 않았는데도 가방이 가득 차 버리기 일쑤입니다.

보통 초반에는 작은 상자를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가 사용되기 때문에 다량의 상자를 제작할 수 있고 상자를 만든 만큼 건설 숙련도를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상자 제작에 필요한 재료를 채집하면서 빠르게 레벨을 올릴 수 있죠. 하지만 채집에 너무 많은 스킬 포인트를 투자할 경우 필요한 건설 스킬을 배우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초반에 상자 재료를 수급할 수 있을 정도만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상자는 각 생산 직업들이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작업대 근처에 제품 저장용 상자를 배치하는 것이 좋으며, 공용으로 사용하는 재료 상자 근처에 휴식과 주거 기능을 하는 천막을 설치해두면 채집가들이 상자까지 이동하는 동선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각종 생산직이 필요로하는 작업대를 최우선으로 설치하고 부지 안을 빠르게 돌아다닐 수 있도록 도로를 만들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 상자 설치 시 표지판을 이용해 무엇이 들었는지 설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부족한 레벨은 채집으로 보충해야 한다.

건설 직업의 성장은 재료의 양과 비례합니다. 재료가 많을수록 성장 속도가 빨라지고 재료가 적을수록 성장이 부진할 수 밖에 없죠. 함께 생활하는 채집가가 많다면 재료 걱정없이 건설에 집중하여 성장할 수 있지만 혼자 생활하고 있는 경우에는 채집과 사냥을 통해 부족한 재료와 경험치를 수급해야 합니다. 스킬 포인트 투자는 건설에 주로 사용하는 나무 채집에 관련된 스킬에 투자하는 것이 좋으며, 건설에 투자할 스킬 포인트가 부족할 경우 기존에 투자했던 채집 스킬 포인트를 반환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옷 제작자는 의류와 방어구를 제작하여 동료들의 섬 탐험을 도와주는 직업입니다. 동료 레벨에 맞는 의복을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그들의 레벨에 뒤처지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다양한 물건을 채집할 채집가들의 수고를 덜기 위해 실과 천을 생산하는 주재료인 아마 줄기는 직접 채집할 수 있을 정도의 마음가짐과 육성이 필요합니다. 초반부에는 채집과 옷 제작을 병행하며 어느 정도 혼자서 할 수는 있지만, 후반부로 갈수록 다양한 고급 재료가 필요하기에 점점 홀로 플레이하기는 어려워집니다.



▲ 아마 줄기 정도는 혼자 캘 줄 알아야 합니다.

▶ 옷 제작가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도구는?

옷 제작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도구는 바늘과 아마줄기, 베틀입니다. 이들은 대부분의 옷 제작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실과 천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기본 재료들입니다. 앞서 말했듯 채집가들의 부담을 더는 것과 동시에 자신의 레벨업을 위해 아마 채집에 필요한 채집 스킬도 어느 정도 찍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는 쉴 새 없이 미싱 공장을 돌리기 위한 음식과 여유 있는 가방 정도일까요.

제작할 수 있는 여건이 받쳐주지 않는 초반에는 직접 채집을 통해 재료 수집과 레벨업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집으로 구해온 아마는 실로 만들어 현대 의류를 수선하거나 다른 의복을 만들면서 의복 스킬 숙련도를 올려야 합니다. 물론 함께 생활하는 채집가들의 도움을 받아 다량의 아마 줄기가 확보된다면, 실 제작과 의복 제작에 집중하여 빠르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후반부에 접어들수록 가죽이나 뿔, 뼈 등의 고급 재료가 필요해지면 전문 사냥꾼이나 채집가들에게 의존하는 빈도가 높아집니다. 물론 직접 여러 스킬을 올려 자신이 재료를 구해오는 것도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부족에 들어가 옷 제작에 집중하는 것보단 효율이 떨어지겠죠. 다른 생산 직업과 마찬가지로 후반부로 갈수록 다른 직업과의 연계가 중요하며, 이들에게 필요한 재료를 얻어 다시 옷으로 제작해 돌려줘야 합니다.



▲ 건조대와 작업대는 베틀 근처에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 그들에게 필요한 옷을 제공하려면 레벨업이 필요하다.

옷 제작자는 주변 환경만 잘 받쳐준다면 안정섬에서 한 발자국도 나가지 않고 모든 제작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세에서 가져온 찢어진 옷을 수선하거나 주머니를 다는 등 동료들이 보다 편리하게 섬을 탐험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죠. 하지만 처음 이야기한 것처럼 섬을 탐험하는 인원들과 레벨을 최대한 따라가야 합니다.

보통의 경우, 채집가나 사냥꾼은 보다 높은 레벨의 섬을 탐험하게 됩니다. 레벨이 올라갈수록 열대 섬이나 혹한의 섬에 들어가는 그들에게 필요한 옷을 제작하려면 옷 제작자 자신의 레벨도 높아야 하겠죠. 다행히 더위 감소 옵션을 붙일 수 있는 통풍 개선은 13레벨에 배울 수 있지만, 추위 감소 옵션을 붙이는 옷감 덧대기는 16레벨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이들과 보조를 맞추기 위해서는 최대한 그들의 레벨을 따라가며, 여유가 된다면 더 레벨이 높은 편이 좋습니다. 계속해서 옷 제작과 불안정섬을 탐험하며 채집을 반복해 레벨을 올려야 합니다.







요리는 본연 그대로의 식재료를 가공하여 보다 효율이 좋은 음식으로 만들어내는 직업입니다. 요리를 통해 더 많은 에너지와 건강을 회복할 수 있고,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획득할 수 있는 추가 효과도 있습니다. 초반에는 재료를 자체 수급하여 어느 정도까지 성장할 수 있지만 요리도 생산 직업에 포함되는 만큼 원활한 성장을 위해 다른 유저들과 어울려 생존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 함께 나누면 기쁨이 배가 됩니다.


▶ 요리사 + 식재료 + 조리 기구 = 맛있는 음식!

요리를 할 때 가장 중요한 도구는 불입니다. 불에 굽거나 삶거나 하는 등의 조리를 통해 식재료를 보다 효율이 좋은 음식으로 탈바꿈시키죠. 불은 처음 모닥불을 시작으로 이후에는 아궁이와 주방을 이용합니다. 아궁이부터는 모닥불에 비해 긴 지속시간을 가지고 있어 보다 편리하게 요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궁이를 사용하면서부터 본격적인 요리가 시작되는 만큼 아궁이를 제작할 수 있는 동료를 찾거나 혼자 아궁이를 제작할 수 있는 레벨까지 빠르게 성장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완성된 요리는 식재료의 레벨에 영향을 받습니다. 좋은 식재료가 있다면 그만큼 효율이 좋은 음식을 조리할 수 있죠. 그릇, 물, 나뭇가지 등의 조리 재료는 요리 제작 확률에 영향을 줍니다. 식재료와 비슷한 레벨의 요리 기구를 사용해야 재료를 버리는 일을 줄일 수 있죠. 하지만 레벨이 높은 식재료와 조리 기구를 사용했다고 해서 무조건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요리사의 레벨도 성공 확률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죠. 아무리 좋은 식재료와 조리 기구가 있어도 요리사의 레벨이 낮다면 그만큼 성공확률이 줄어듭니다.

추가로 요리는 다른 스킬에 비해 스킬 트리가 적은 편에 속해 초반에는 모든 스킬을 배워도 스킬 포인트가 남습니다. 이때는 요리에 관련된 채집 스킬이나 요리 시설 제작 등을 익혀두는 것이 좋으며, 혹시라도 동료들이 필요로하는 분야가 있을 경우 상의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초반 빠른 성장을 위해서 어떤 요리를 해야할까?

가장 기본적인 조리 방법 꼬치구이는 초반 레벨업에 큰 도움이 됩니다. 고기와 생선, 열매에 이르기까지 막대와 식재료만 있다면 모든 것을 구워낼 수 있죠. 그중 물고기와 열매는 가장 쉽게 채집할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물고기를 잡을 때는 주위에서 쉽게 획득할 수 있는 갈대를 이용해 통발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발을 이용할 때는 통발에 잡혀있는 생선을 모두 꺼내기보다 하나를 남겨 통발을 재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열매는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한 채집물에서 열매와 나뭇가지, 잎을 동시에 채취할 수 있습니다. 획득한 나뭇가지는 꼬치구이 용으로 사용하고 잎은 모닥불을 피우는 데 이용됩니다. 열매는 에너지 효율을 생각해볼 때 그냥 먹는 것이 좋지만, 빠른 레벨업과 요리 숙련도 성장을 위해 꼬치구이로 만드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 꼬치 구이는 초반 성장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전투 직업은 사냥을 통해 고기와 뼈, 뿔 등 도축 관련 재료를 수급하는 직업입니다. 함께하는 동료들이 있다면 비전투 직업을 위해 길들인 동물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다른 생산 직업에 비해 성장이 빠르고 15~16레벨까지는 큰 무리 없이 자급자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후부터는 레벨에 맞는 무기를 획득하기 어렵기 때문에 최소한 무기 제작을 메인 직업으로 가지고 있는 동료와 함께 생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고기와 뼈, 가죽이 필요하다면 나에게 오라!


▶ 사냥을 떠나기 전 챙겨야할 도구는?

불안정섬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전투 직업은 사냥에 나서기 전 필요한 물품을 단단히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주력 무기와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해 예비 무기를 하나 더 가져가는 것이 좋으며, 고레벨 돌날을 5~6개 정도 구비해두면 도축 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불안정섬에서 사용할 음식은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냥 시에는 에너지를 50~60 정도 채워주는 음식을 가져가는 것이 좋으며, 전투보다 도축 등의 재료 확보가 목적이라면 에너지를 많이 채울 수 있는 음식 위주로 챙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전투를 진행할 때는 혼자 사냥하기보다 둘 이상 짝지어 행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거리 전투 직업과 원거리 전투 직업이 함께 사냥하는 것이 좋지요. 근거리 전투 직업은 원거리 전투 직업이 보다 안전하게 공격을 할 수 있도록 시선을 끌어주어야 합니다. 근접무기를 이용해 적을 넉백시키거나 기절시키면 원거리 전투 직업이 안정적으로 공격을 할 수 있죠. 원거리 전투 직업은 난사 모드를 이용해 지속적으로 적을 공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하나보다 둘이 낫습니다.

▶ 초반에는 사냥하는 것보다 채집이나 생산 활동이 좋다.

보유하고 있는 장비가 거의 없는 초반에는 사냥보다 생산과 채집을 이용해 레벨을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생산과 채집은 음식만 있다면 누구나 위험부담 없이 경험치를 획득하는 방법이기 때문이죠. 전투 스킬과 방어 스킬은 어느 정도 레벨업을 진행한 후 레벨이 낮은 동물을 이용해 숙련도를 올려도 늦지 않습니다.







채집가는 자연에서 다양한 자원을 채집하는 직업입니다. 생산 직업들이 함께하고 싶어 하는 직업 1순위죠. 자연에서 채집할 수 있는 모든 자원이 성장 요소로 작용하는 만큼 성장 속도가 매우 빠른 편입니다. 채집과 함께 무기 제작을 올려두면 15레벨까지는 자급자족할 수 있지만 이후 혹한과 혹서 기후를 가진 섬에서 효율적으로 탐험할 수 있도록 의복 제작자와 함께 생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채집가는 오늘도 허리를 필 시간이 없습니다.


▶ 채집을 떠나기 전 챙겨야할 도구는?

섬을 탐험하기 전 한 번에 많은 양의 재료를 확보할 수 있도록 가방을 최대한 비워야 합니다. 공룡을 데리고 간다면 추가 인벤토리를 얻을 수 있어 더 많은 양의 자원을 채집할 수 있죠. 인벤토리에는 채집에 필요한 채집 기구와 먹을 것 몇 개만 챙기고 먹을 것은 부피가 작고 회복률이 높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차 테스트와 달리 워프를 이용해 안정섬과 불안정섬을 자유로이 왕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동이 편리해진 만큼 불안정섬에 생활 터전을 만들기보다 피로도가 가득 차면 안정섬으로 돌아와 피로도를 회복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채집 스킬은 전체적으로 성장시키는 것이 좋으며 보조 직업으로는 무기 제작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채집에 필요한 기본적인 장비는 혼자서도 제작할 수 있지만 스킬 포인트를 무작정 사용할 경우 채집 스킬에 사용할 스킬 포인트가 부족할 수 있으므로 상황에 맞게 분배해야 합니다.



▲ 워프를 이용하면 보다 편리하게 자원을 수급할 수 있습니다.


▶ 초반 빠른 성장을 위해 어떤 자원을 채집해야 할까?

초반에는 무기 제작과 채집을 이용해 성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기 제작을 올려두면 채집에 필요한 다양한 도구를 제작할 수 있어 초반 성장에 큰 힘이 됩니다. 자원 중 돌은 채집 도구가 따로 필요 없어 제약이 덜하고 획득한 돌로 돌날을 제작하면 무기 제작 숙련도와 경험치를 동시에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에너지가 부족할 때는 주위에서 쉽게 획득할 수 있는 나무 열매를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에너지 회복 효율을 고려했을 때 나무 열매를 가공하기보다 날것 그대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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