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듀랑고 탐험에 필요한 도구 숫자는? 내구도 소모량을 파악하라!

게임뉴스 | 이인규 기자 |
채집을 떠나기 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어떤 채집물을 채집할지 결정하는 것이다. 채집물 정보는 도구의 종류와 레벨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다. 보통 함께 생활하는 생산직 유저들의 의뢰를 받아 채집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채집물의 재질과 레벨 정도는 물어보는 것이 좋다.

채집물의 정보가 모여졌다면 그에 맞는 도구를 선택하게 된다. 채집 도구는 크게 1차 제작 도구와 2차 제작 도구로 나눌 수 있다. 1차 제작 도구는 원재료를 가공하여 만들 수 있는 도구를 말하며, 돌날과 뼈 날을 예로 들 수 있다. 2차 제작물은 원재료를 가공하여 새로운 재료를 만든 후 해당 재료와 다른 원재료를 조합해 만들어진다. 보통 삽이나 곡괭이 등이 이에 포함되며, 도구 제작 시 제작대가 필요하다.

불안정 섬에서 쉽게 제작할 수 있는 1차 제작 도구와 달리 2차 제작 도구는 현지에서 조달하기 어렵다. 건설과 무기 제작 스킬에 스킬 포인트를 투자했다면 직접 제작대를 설치하고 필요한 재료를 모아 도구를 생산할 수 있지만 재료를 채집하고 건설하는 시간만큼 채집할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든다. 정해진 피로도 안에 최대한 많은 채집물을 채집하기 위해서는 시간 절약이 중요하므로 2차 제작 도구는 필요한 수량만큼 준비하는 것이 좋다.



▲ 어떤 자원인지 상세하게 물어봐야 한다.



▲ 몇 개나 준비하는 것이 좋을까?



■ 인벤토리를 가득 채우기 위해 얼마만큼의 도구가 필요한가?

불안정 섬으로 떠나기 전 채집 도구는 부족하지 않게 준비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채집량에 비해 너무 많은 채집 도구를 가져갈 경우 인벤토리를 차지하는 방해 요소가 되어 채집할 수 있는 자원의 양이 줄어들 수 있다. 채집을 끝냈을 때 남은 도구가 적을수록 많은 채집물을 가지고 돌아갈 수 있는 만큼 최대 효율을 보기 위해 도구의 수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구의 양을 계산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채집 시 소모되는 내구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하지만 도구의 성능과 채집물의 레벨에 따라 소모되는 내구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하게 계산하기 어렵다. 이때는 채집에 사용할 도구 레벨을 고정하고 채집물의 레벨에 따라 달라지는 내구도 소모율을 메모해 두면 필요 도구의 수를 쉽게 구할 수 있다.

레벨이 동일한 도구를 제작할 때는 도구마다 가지고 있는 완성품 최대 레벨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완성품 최대 레벨은 장비를 제작할 때 생산할 수 있는 도구의 최대 성능으로 완성품 최대 레벨과 레벨이 동일하거나 더 높은 재료를 이용하면 레벨이 같은 도구를 쉽게 생산할 수 있다.

▶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내구도 정보!

- 내구도 소모량은 도구의 성능과 채집물의 레벨에 따라 결정된다.
- 도구의 성능이 좋을수록 소모되는 내구도가 줄어든다.
- 채집물의 레벨이 오를수록 소모되는 내구도가 많아진다.
- 채집 실패와 실수, 대성공은 내구도 소모량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채집물의 이름이 달라도 같은 레벨의 자원을 채집할 경우 동일한 내구도가 소모된다.
- 제작에 사용되는 재료 재질은 무기 총 내구도와 무기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 도구의 성능이 좋을수록 소모되는 내구도 감소!



▲ 채집물의 레벨이 높을수록 소모되는 내구도 증가!



▲ 자원의 이름이 다르더라도 채집하는 재료의 이름이 같다면 내구도 소모율은 동일

도구의 레벨이 정해졌다면 채집 시 소모되는 내구도를 확인해야 한다. 섬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나무와 큰 돌 등의 기본 재료는 어느 정도 비슷한 내구도 소모율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19레벨 돌도끼와 돌 곡괭이를 이용해 16~26레벨 섬에서 큰 돌과 통나무를 채집하면 16레벨 섬에서는 3.2~3.3, 20레벨에서는 3.6~3.7, 23레벨 섬에서는 4~4.1, 26레벨 섬에서는 4.5의 내구도가 소모된다.

피로도가 빠르게 차오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모자와 옷, 신발, 장갑을 착용하고 추가 가방이 없다고 가정하면 총 76칸의 인벤토리에 자원을 채울 수 있다. 4칸을 차지하는 통나무의 경우 총 19개를 채취할 수 있고 2칸을 차지하는 큰 돌은 38개, 1칸을 차지하는 진흙과 같은 자원은 76개까지 채집 가능하다. 다시 말해 채취할 수 있는 수만큼 도구를 사용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예를 들어 20레벨 섬에서 통나무만으로 인벤토리를 모두 채우려 한다면 19번의 행동이 필요한 만큼 최소 68.4의 내구도가 필요하다. 거기에 채집에 실패하거나 내구도가 최댓값으로만 소모될 때를 대비해 20 정도의 내구도를 추가하는 것이 좋다. 보통 19레벨 도끼 하나의 최대 내구도가 100 이상이므로 하나의 도끼만 들고 가도 충분히 인벤토리를 가득 채울 수 있다.

특정 스킬을 요구하는 상위 자원은 통나무와 큰 돌과 같은 기본 자원보다 1.0~1.1 정도의 내구도가 더 소모된다. 하지만 계산식은 다르지 않다. 현재 남은 인벤토리 개수를 채취하려는 자원이 인벤토리에서 차지하는 칸수로 나누고 한 번의 행동에 필요한 도구 내구도를 곱하면 인벤토리를 가득 채우는 데 필요한 총 내구도를 구할 수 있다. 계산한 값에 먼저 이야기한 것처럼 실패 확률을 생각해 조금 넉넉히 가져가는 것이 좋다.



▲ 인벤토리를 가득 채우는 데 몇개의 도구를 가져가야 할까?



▲ 채집물마다 소모되는 내구도가 다른 만큼 채집 시 메모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



■ 26레벨 섬에서 자원을 채취하는 데 필요한 도구 수는?

채집가들이 많은 대규모 부족이라면 재료가 풍족해 고레벨 도구를 대량 생산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고레벨 재료로 어떤 물건을 만들지 고민해야 한다. 도구의 레벨이 높다면 채집 성공률도 높아지지만 무기에 비해 레벨이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므로 도구는 비교적 레벨이 낮은 재료로 만드는 것이 좋다.

아래 표는 26레벨 섬을 기준으로 채집물 별 필요 도구 숫자를 정리한 표이다. 앞서 말했듯 채집물의 레벨이나 도구 레벨, 도구 제작에 사용된 재질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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